지학-문학2

Similar documents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 pb61۲õðÀÚÀ̳ʸ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52*220

鍮뚮┰硫붾돱??李⑤낯

º´¹«Ã»Ã¥-»ç³ªÀÌ·Î

- 2 -

Çмú´ëȸ¿Ï¼º

2012³â8¿ùÈ£˙ȸš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012~031)223교과(교)2-1

G hwp

¼Òâ¹Ý¹®Áý¿ø°í.hwp

CC hwp

10월추천dvd

2002report hwp

5 291

Çѹ̿ìÈ£-197È£

0.筌≪럩??袁ⓓ?紐껋젾 筌

01¸é¼öÁ¤

µ¶¸³Á¤½Å45È£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³»Áö_10-6

~

¾ç¼ºÄÀ-2

디지털 인문학 입문

레이아웃 1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001~031)15초등개뿔1-1_교부.ps


2015년9월도서관웹용

ÃÖÁ¾-ÆíÁý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

CT083001C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hwp

내지(교사용) 4-6부


**09콘텐츠산업백서_1 2

With_1.pdf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3¿ù.PDF

09 ½ÅÇù 12¿ùb63»ÁöFš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ok.

CR hwp

01정책백서목차(1~18)

** ¿ùÈ£

1220½É¹Ì¾Èâ27È£º»¹®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¼øâÁö¿ª°úÇÐÀÚ¿ø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006.5ø˘ øÏæ - ª¡ˆ.pdf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연합뉴스) 마이더스

**한빛소리07월호

레이아웃 1

07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중등용1)1~27

ÃѼŁ1-ÃÖÁ¾Ãâ·Â¿ë2

hwp

ITFGc03ÖÁ¾š

(연합뉴스) 마이더스

¿©¼ºÀαÇ24È£

BOX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êÇÐ-150È£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나하나로 5호

DocHdl2OnPREPRESStmpTarget

03 ¸ñÂ÷

초4-1쌩큐기본(정답)본지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3635B1E8C1F8C7D02E485750>


2015현엘 내지.indd

041~084 ¹®È�Çö»óÀбâ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78È£pdf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hwp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와플-4년-2호-본문-15.ps

글청봉3기 PDF용

!

2003report hwp

Transcription:

7

문학(2)07(332~371)-ok 2011.7.6 12:52 PM 페이지334 단원을 열며 일곱 번째 문학 여행을 떠나다 마지막 여행을 위해 지하철역으로 향하면서, 세 친구는 그동안 느낀 점을 서로 이야기한다. 재현 나는 문학이 그 시대와 사회를 반영한다는 입장에서 작품을 읽 어 왔어. 시대와 사회를 어떤 규모로 보느냐에 따라 반영의 성 격도 달라지는 것 같아. 만약 70년대나 80년대를 각각 한 시 대로 규정한다면, 문학이 반영하는 시대상은 훨씬 역동적이고 가변적이겠지? 반대로 근대 이전이나 근대를 한 시대로 설정하 면, 문학이 시대를 반영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더라도 훨씬 안정 적인 내용이나 형식을 갖춘 것으로 보일 테고. 형식 하지만 형식에 집중하다 보니, 그 변화의 역동성을 잘 고려하 지 못했던 것 같아. 마르셀 뒤샹의 샘 에서 보듯, 화장실 변기 도 전시장에 옮겨 놓으면 예술 작품이 될 수 있지. 우리의 문 학 여행은 결국 사람들이 문학에 대해 갖는 인식이 얼마나 중 요한지 깨닫는 과정이었던 것 같아. 수용 저기, 지하철 안전 문 유리창을 봐. 신경림 시인의 시 파장 이 쓰여 있지? 문학 여행이란 건 굳이 멀리 다녀야 하는 게 아니 야. 일상에서 문학을 발견하는 게 소중한 거라고. 이 단원에서는 정신적 성장과 가치로운 공동체적 삶을 위해 문학이 무엇 을 할 수 있을지, 그리고 다양한 문화적 환경 속에서 어떻게 문학을 누릴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자. 334 * 7. 문학과 삶

* 335

문학(2)07(332~371)-ok 2011.7.6 12:52 PM 페이지336 01 문학과 성장 학습 목표 1.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의미에 대해 질문하며 내면 세계를 확충한다. 2. 문학을 통하여 타자(他者)를 이해하고 삶의 다양성을 수용한다. 당시(當時)에 녀던 길흘 몃 어듸 가 니다가 이제 이제나 도라오나니 년 듸 를 려 두고 도라온고 마로리. 이황, 도산십이곡 에서 이 노래는 퇴계 이황이 벼슬을 버리고 고향인 안동으로 물러나 도산 서원 을 세워 후진을 양성할 때 지은 연시조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중의 한 수 이다. 작자는 젊었을 때 세운 뜻인 학문 수양의 길을 저버리고 벼슬길에 올랐 던 자신을 탓하며 이제라도 학문 수양에 전념하겠다는 굳은 결의를 드러내고 있다. 이 시조를 읽으면서 우리는 지나온 자신의 삶을 반성하고 삶의 진정한 가치에 대해 성찰하는 이황을 만날 수 있다. 문학을 통한 자아 성찰과 내면세계 확충 인간을 탐구하고 삶의 의미에 대해 질문하는 것이 문학의 본령이다. 작자는 작품 생산을 통해 독자들과 함께 두루 화제로 삼을 만한 인간상과 삶의 모습 을 성찰한다. 그리고 독자는 작품 수용을 통해 작품 속에 그려진 인간상과 삶 의 모습에 비추어 자아와 자신의 삶을 성찰한다. 그리하여 풍부한 감수성, 예 리한 통찰력, 따뜻한 포용력, 바람직한 가치관 등을 두루 아우르는 내면세계 를 갖출 수 있는 것이다. 독자는 문학 활동의 과정에서 생긴 경험과 그 결과를 내면화하여 자아를 성 찰하고 발전시킨다. 또한 삶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자신 이 작품은 이황의 시조에서 당시에 녀던 길 은 옛 성현들이 걸었던 학문 수양의 길 이며, 년 의 삶을 고양할 수 있다. 이렇게 문학 활동을 통해 자아를 성찰하고 삶의 진 정한 가치에 대해 질문하는 것은 독자의 내면세계를 보다 넓고 깊게 하는 것 듸 는 화자가 지금 따르고자 하는 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이것은 학습자의 삶을 변화시키고 다시 새로운 문학 학문 수양의 길이 아닌 다른 곳, 즉 활동으로 나아가게 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내는 바탕이 된다. 이를 위해 과거에 추구했던 벼슬길 이나 입 신양명의 길 을 뜻한다. 336 * 7. 문학과 삶 독자는 작가의 문제의식이나 작품 속 인물의 시각 등 작품의 시각에서 자기

* 337

338 *

* 339

340 *

1 2 3 * 341

4 342 *

5 * 343

문학(2)07(332~371)-ok 2011.7.6 12:52 PM 페이지344 02 문학과 공동체 학습 목표 1. 문학을 통하여 사회, 민족, 역사, 자연 등 다양한 층위의 공동체와 연대 의식을 가진다. 2.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능동적으로 이바지한다. 새끼 오리도 헌신짝도 소똥도 갓신창도 개니빠디도 너울쪽도 짚 검불도 가 랑잎도 머리카락도 헝겊 조각도 막대 꼬치도 기왓장도 닭의 도 개 터럭도 타 는 모닥불 재당도 초시도 문장(門長) 늙은이도 더부살이 아이도 새 사위도 갓사둔도 나 그네도 주인도 할아버지도 손자도 붓 장사도 땜장이도 큰 개도 강아지도 모두 모닥불을 쪼인다. 백석, 모닥불 에서 이 시는 모닥불에 타 들어간 온갖 사물들과 그 주변에 모여 모닥불을 쬐는 사람들이 일체화되어 있는 모습을 통해 마을 공동체의 정겨운 삶을 노래하고 있다. 이 시를 읽으면서 우리는 인간이 고립된 개인이 아니라 공동체를 이루 어 살아가는 존재임을 새삼 깨닫게 된다. 다양한 층위의 공동체와의 연대 의식 문학은 인간을 더불어 사는 존재로서 그려 내는데, 특히 인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층위의 공동체와 개인의 관계를 주목해 왔다. 인간은 가족, 사회, 민 족, 역사, 자연 등 다양한 층위의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살고 있으며, 공동체 와의 관계에서 자신이 책임이 있고, 또 필요한 존재라는 연대 의식을 가질 때 이 작품은 가장 하찮은 것들 이 피워 내는 따뜻한 모닥불 가에 삶의 의미를 자각하게 된다. 문학을 매개로 해서 독자는 다양한 층위의 공동 사람들과 동물들이 모여 불을 쬐는 체의 이념이나 가치관을 이해하고 그것에 동의하게 되며, 그 과정을 통하여 광경을 묘사함으로써, 모든 살아 있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가치와 의미를 (재)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동의 형성 는 존재가 하나 되는 모습을 노래 하고 있다. 이 시에 그려진 모닥불 과정 자체가 다양한 방식과 수준으로 여러 층위의 공동체와 연대 의식을 형 과 그것을 쬐는 존재들은 특별하지 성하는 과정이 되기도 한다. 사회적 공동체, 민족 공동체, 동일 역사를 공유 않으면서도 조화와 평등의 힘을 이 하는 역사 공동체, 자연 만물과 함께 구성되는 자연 공동체 등 다양한 공동체 루어 내는 민중적 삶의 모습을 떠 오르게 한다. 344 * 7. 문학과 삶 들의 이념에 대한 동의와 연대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생겨난

* 345

5 10 15 20 25 346 *

5 10 15 20 25 30 * 347

5 10 15 348 *

5 10 15 20 25 30 * 349

350 *

1 2 * 351

3 4 352 *

5 * 353

5 10 15 20 25 354 *

5 10 15 20 25 30 * 355

5 10 356 *

* 357

1 2 358 *

3 * 359

문학(2)07(332~371)-ok 2011.7.6 12:53 PM 페이지360 03 문학과 문화 학습 목표 1. 문학과 음악, 미술, 연극, 영화, 무용, 건축 등 인접 예술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2. 문학 활동을 생활화하여 수준 높은 국어 생활을 영위한다. 우리가 어느 별에서 만났기에 / 이토록 애타게 그리워하는가 우리가 어느 별에서 그리워했기에 / 이토록 아름답게 사랑할 수 있나 꽃은 시들고 해마저 지는데 / 저문 바닷가에 홀로 어두움 밝히는 그대 그대와 나 그대와 나 / 해 뜨기 전에 새벽을 열지니 해 뜨기 전에 새벽을 열지니 정호승 시, 안치환 작곡, 안치환 노래, 우리가 어느 별에서 에서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진 슬픔과 그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담고 있는 이 노 래는 정호승 시인의 시에 곡을 붙여 만든 것으로, 노래로 만드는 과정에서 시 의 내용이 약간 수정되었다. 이 노래를 통해 우리는 시와 노래, 즉 문학과 음 악이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문학과 인접 예술 문학은 언어 예술로서 예술의 일원이며, 예술로서의 언어활동의 산물이라 는 점에서 문화의 한 영역으로 존재한다. 문학은 음악, 미술, 연극, 영화, 무 용, 건축 등 다른 예술의 동향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변화해 왔다. 문학의 향유는 꼭 문학이 아닌 다른 표현 수단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 노 래, 연극, 영화, 방송극은 문학이 다른 표현 수단과 결합한 대표적인 예이다. 노래는 언어로 된 가사가 있어야 하며, 연극은 언어로 된 대본이 있어야 한다 는 점에서 문학의 뒷받침을 받는다. 영화나 방송극도 마찬가지이다. 연극은 물론이고, 영화, 방송극도 우선 대본이 좋아야 하는데, 그 대본이 바로 문학 이 작품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져 슬픔 속에 애타게 그리워하 의 영역에 속한다. 학생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나 심지 면서 재회를 소망하는 화자의 애틋 어는 광고 문구도 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문학이 이렇게 인접 예술과 밀 한 마음을 담고 있다. 이 노래를 통 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은 문학이 언어를 표현 매체로 하는 예술이기 때문 해서 우리가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 과 만나 사랑하고 헤어지고 그리워 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60 * 7. 문학과 삶 이다. 우리는 문학이 음악, 미술, 연극, 영화, 무용, 건축 등 다양한 인접 예술과

* 361

5 10 15 20 25 362 *

5 10 15 20 25 30 * 363

364 *

1 2 3 * 365

366 *

* 367

368 *

1 2 * 369

370 *

* 371

373 381 383

* 373

374 *

* 375

376 *

* 377

378 *

* 379

380 *

* 381

382 *

* 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