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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al Cut Pro Summary 1of3 cafe.naver.com/fcpug 서준성 (gene219@gmail.com) - 1 -

Section : Interface & Editing <Chapter 1 ~ Chapter 11> Section : Effects & Graphics <Chapter 12 ~ Chapter 19> Section : Audio, Text, Generators & Outputting <Chapter 20 ~ Chapter 30> Section Ⅰ : Interface & Editing <Chapter 1 ~ Chapter 11> 1. Final Cut Pro H D Interface ------- 3 2. Interface Custom izing ------- 7 3. Basic Editing ------- 11 4. Editing in Tim eline (1) ------- 15 5. Editing in Tim eline (2) ------- 19 6. Three-Point Editing ------- 22 7. Trim m ing (1) ------- 26 8. Trim m ing (2) ; Trim Edit W indow ------- 29 9. M arkers ------- 32 10. Settings & Preferences / Capturing ------- 37 11. Speed Control ------- 41 Section Ⅱ : Effects & Graphics <Chapter 12 ~ Chapter 19> 12. Transitions ------- 44 13. Playhead Sync & Clip Linking ------- 48 14. M otion ------- 52 15. RealTime Editing & Render M anager ------- 56 16. Filters ------- 59 17. Color Correction ------- 62 18. Clip Keyfram es O verlay ------- 66 19. Favorites ------- 70 Section Ⅲ : Audio, Text, Generators & Outputting <Chapter 20 ~ Chapter 30> 20. Audio (1) ------- 71 21. Audio (2) ------- 75 22. Realtim e Audio M ixing ------- 78 23. Text ------- 81 24. Generator / Track Com posite ------- 83 25. LiveType ------- 85 26. M aster Clip, Subclip ------- 86 27. Nesting ------- 89 28. Im port, External Editor ------- 91 29. M edia M anager ------- 94 30. Export & Record ------- 97-2 -

1 Final Cut Pro Interface Final Cut Pro( 이하 FCP라고한다 ) 는 Browser, Viewer, Canvas, Timeline의주요창을갖는다. Browser : 동영상, 오디오, 그래픽이미지등각종소스클립 (Clip) 들을임포트하고, 생성한빈 (Bin) 등에클립을나누어보관하여, 효과적으로관리하기위한창이다. Viewer : 소스클립 (Clip) 을오픈하여마킹하거나, 모션, 필터작업을진행할수있는창이다. Canvas : 타임라인 (Timeline) 에서작업한시퀀스 (Sequence) 의결과를확인할수있는창이다. Timeline : 시퀀스를열어, 소스클립을배치하여실제적인편집작업을진행하게되는창이다. Project, Bin, Clip, Sequence 의개념과생성방법 Project : 작업하고자하는, 하나의 포맷 을갖는프로젝트이다. ( 예, 다큐멘터리제1부..) Menu> File> New Project를실행하면현재 Easy Setup이설정되어있는포맷의프로젝트가생성된다. Bin : 빈 (Bin) 은마치파일을보관하는폴더와같이클립들을분류하여보관하는방이다. (1) Menu> File> New> Bin을실행하면브라우저윈도우에서현재선택된빈 (Bin) 의하위에새로운빈 (Bin) 이생성된다. (2) 브라우저를 [Control+Click] 한후, 'New Bin' 을선택해도 Bin을생성할수있다. Clip : FCP에서작업소스가되는동영상, 오디오, 그래픽등을말한다. (1) 외부카메라, 데크로부터캡춰 (Capture)) 하거나, (2) 파일형태의소스를임포트 (Import) 하거나, (3) FCP 자체에서 Generate을통하여생성하는과정을통해클립을생성한다. Sequence : 클립을배치하여실제적인영상편집이이루어지는타임라인형태의단위이다. (1) 새로운프로젝트를생성하면기본적으로하나의시퀀스 (Sequence) 가생성되어있다. (1) Menu> File> New> Sequence를실행하면브라우저윈도우에새로운시퀀스 (Sequence) 가생성된다. (2) 브라우저를 [Control+Click] 한후, 'New Sequence' 를선택하면새로운시퀀스를생성할수있다. - 3 -

FCP 는다중프로젝트. 다중시퀀스동시작업이가능하다. 다중프로젝트 (Multi-Project) FCP에서는둘이상의프로젝트를동시에열고작업을진행할수있다. 각각의프로젝트는동일한포맷이아니어도상관없다. 예를들어 DVCAM 포맷의프로젝트와 HD 프로젝트를동시에열고작업할수도있으며서로의프로젝트로즉시클립등을드래그로이동하여활용할수도있다. 다중시퀀스 (Multi-Sequence) FCP에서는하나의프로젝트에두개이상의시퀀스 (Sequence) 를생성하여작업할수있다. 이것은프로젝트에서작업중인시퀀스를수정한버전별로저장하여보관하거나, 인트로또는엔딩등을나누어작업하는것들을가능하게한다. Window Layout ( 윈도우레이아웃 ) Window 열고닫기 : 브라우저, 뷰어, 캔버스, 타임라인등윈도우각각은타이틀바를드래그하여이동이가능하며, 각윈도우타이틀바의왼쪽에나란히자리잡은닫기 / 최소화 / 최적화버튼을통해닫거나, 최소화하거나할수있다. 닫힌윈도우를열고자할때는 Menu> Window를선택하고원하는윈도우항목을선택하면된다. Window 레이아웃 : 각윈도우들은윈도우각경계면또는윈도우오른쪽하단의사각영역을움직여윈도우크기를설정해줄수있으며, 두윈도우가맞닿아있는경우에는두윈도우경계를조절하여둘이상의윈도우크기를동시에조절할수도있다. 기본적으로제공되는 Window Layout 작업에적합한윈도우의크기및위치를설정하는하나의셋트를 윈도우레이아웃 이라고부르며기본적으로 Audio Mixing/ Color Correction/ Multiple Edits/ Standard/ Two Up의윈도우레이아웃설정을제공한다. Window 레이아웃저장 : 사용자가최적화환한윈도우레이아웃은메뉴또는파일로저장하여필요에따라얼마든지다시불러와서작업중인윈도우레이아웃을설정할수있다. (1) 메뉴에저장하기 : [Option] 을누르고 Menu> Window> Arrange를누른다음 Set Custom Layout 을선택하면해당메뉴에현재의레이아웃을저장할수있다. - 4 -

(2) 파일로저장하기 : Menu> Window> Arrange에서 Save Window Layout 을선택하여현재의레이아웃을파일로저장할수있다. Restore Window Layout 을선택하면파일로저장한윈도우레이아웃설정을불러와서현재의레이아웃으로적용할수있다. 브라우저 (Browser) 윈도우 아이콘 ( 썸네일 ) 뷰, 리스트뷰등으로정렬할수있다. 브라우저를 [Control+Click] 한다음, View as ~ 항목들을통해아이콘 (Icon) 보기와리스트 (List) 보기로뷰방식을전환할수있다. - 5 -

클립선택하기 : 브라우저에서는클립을클릭하거나. 드래그로생성하는가상의사각영역에포함시키는방식으로클립또는여러클립을동시에선택할수있다. 클립들을다중선택하는경우, [Shift] 키를이용한연속다중선택, 또는 [Command] 키를이용한비연속다중선택방식을선택할수있다. 클립의삭제 : 브라우저에서클립을선택한다음 [Delete] 키를누르면클립이삭제된다. 포스터프레임 : 포스터프레임 (Poster Frame) 이란아이콘보기에서해당클립을대표하여썸네일이미지로보여지는프레임을말한다. 기본적으로는해당클립의인포인트 (In Point) 가포스터프레임으로반영되나, Menu> Mark> Set Poster Frame을실행하여인포인트이외의프레임을포스터프레임으로설정할수도있다. 스토리보드 : 스토리보드 (Storyboard)" 기능은아이콘보기상태에서해당클립을편집순서에따라배치한다음, 클립들을다중선택하여타임라인의시퀀스로배치하였을경우, 브라우저에서 배치한임의의순서 대로시퀀스에배치되는기능을말한다. 대략적인가편작업에용이하다. 이때브라우저에정렬한클립이타임라인에배치되는순서는책읽기순서와같다. 즉왼쪽에서오른쪽으로, 위에서아래쪽으로그순서가결정된다. - 6 -

2 Interface Customizing Browser 사용자화 컬럼을기준으로정렬브라우저를리스트보기방식으로설정하면브라우저상단에는클립각각의상세정보를보여주는컬럼항목을볼수있다. 이컬럼을클릭하면리스트는클릭한컬럼을기준으로정렬된다. 동일한컬럼을누를때마다정렬순서는오름차순과내림차순으로번갈아정렬된다. 컬럼의위치재배열컬럼들은오른쪽방향으로배열되어있어서, 브라우저윈도우하단의가로방향의스크롤핸들을좌우로움직여윈도우에한번에나타나지않은컬럼들을훑어볼수도있다. 이때확인빈도가높은컬럼을스크롤핸들조절없이볼수있도록위치를재배열하려면컬럼을클릭한후왼쪽또는오른쪽으로이동할수있다. 그러면컬럼들이가로로배치된순서가재배열된다. 보기및숨기기컬럼을 [Control+Click] 한다음 Hide Column 을선택하면해당컬럼을브라우저의보기에서제외시켜숨길수있다. 또한특정컬럼을 [Control+Click] 한다음나타나게하고자하는컬럼항목을선택해주면, 클릭한컬럼의왼쪽으로선택한새로운컬럼이추가된다. 브라우저의컬럼에서정보수정브라우저의컬럼들은해당클립등의정보를보여주는역할을하기도하며, 직접해당컬럼의정보를입력하거나수정할수있는항목들도있다. 인포인트및아웃포인트등의마크포인트들과 Duration 등도직접타임코드를입력하거나수정할수있고, Anamorphic, Log note 등도브라우저에서입력또는수정이가능하다. - 7 -

클립에컬러 Good Take, B Roll 등의구분을위한컬러 Label 을설정해줄수도있다. 타임라인사용자화 타임라인의 Zoom (1) Zoom 툴을활용한다. 해당툴선택후타임라인위를클릭하거나드래그한다. (2) 타임라인하단의스크롤핸들의좌우버튼을클릭후조절하여 Zoom을실행할수있다. (3) 타임라인하단의 Zoom 버튼을활용한다. (4) [Command+(+)], [Command+(-)] 키를통해 Zoom In/Out 한다. (5) [Option+(+)], [Option+(-)] 키를통해 Zoom In/Out 한다. 정리된타임라인의 Zoom 방법은 (2), (3), (5) 번의방법을제외하고는뷰어, 캔버스에서도동일하게활용가능하다. 타임라인비디오오디오트랙높이조절 (1) 좌측하단트랙높이조절버튼에서설정을원하는높이를클릭한다. (2) [Shift + T] 키를누르면 4단계의높이가번갈아가며설정된다. 비디오오디오트랙높이사용자임의조절타임라인의왼쪽영역에있는비디오또는오디오트랙패널에서트랙의경계부분을마우스로클릭하고위, 아래로조절하면트랙하나의높이를임의로설정할수있다. [Option] 키를누른채로트랙의경계를조절하면모든비디오트랙또는모든오디오트랙들의높이를동시에임의의높이로설정할수있다. [Shift] 키를누른채로트랙의경계를조절하면모든비디오, 오디오트랙높이를동시에임의의높이로설정할수있다. 의 - 8 -

사용자단축키설정 Menu> Tools> Keyboard Layout> Customize를실행하면아래그림과같은윈도우가열린다. No Modifiers/ cmd/ shift/ opt/ ctrl/ shift-cmd/ cmd-opt/ ctrl-cmd/ shift-opt/ ctrl-opt/ ctrl-shift 의이름을갖는탭은보여주는키보드의설정이어떠한기능키와조합된것인지를말해주는것이다. 윈도우의오른쪽상단의검색필드에새로운단축키를설정할기능등을검색어로입력하면검색필드아래의리스트로검색어에따르는항목들이검색된다. 윈도우왼쪽하단의 잠금 버튼을눌러잠금을푼다. 그리고리스트에서검색된기능을해당기능키의키보드레이아웃으로드래그하여설정하고자하는키보드위로가져다가놓는다. 이러한방식으로사용자가임의로설정하는 단축키 들을만들어낼수있다. 설정된단축키를삭제하려면키보드아이콘을 [Control+Click] 후 Clear 를선택하면된다. 설정한사용자단축키레이아웃은별도의파일로저장할수있으며, 얼마든지불러다가현재의키보드에할당할수있다. 버튼리스트설정 버튼리스트설정하기브라우저, 뷰어, 캔버스, 타임라인윈도우의타이틀바아래에는짙은회색부분의공간이있다. 여기에사용자가원하는기능에해당하는버튼을배치하여사용할수있는데, 버튼리스트를설정한다는것은이러한작업을말한다. (1) Menu> Tools> Button List를선택하거나 (2) 각윈도우상단의회색빈영역을 [Control+Click] 한후, Show Button List 를선택하면그림과같은 Button List 설정윈도우가열린다. 검색필드에서원하는기능을검색한다음, 해당기능을원하는윈도우의상단빈영역으로드래그하여가져다놓으면그것이버튼으로등록된다. - 9 -

버튼배치저장하기 (1) Menu> Tools> Button Bars> Save를선택하거나 (2) 각윈도우상단의버튼바영역을 [Control+Click] 한후, Save All Button Bars 를선택하여사용자가설정한버튼들의구성을파일로저장할수있다. 버튼에색입히기버튼을 [Control+Click] 하고 Color 를선택하면다양한컬러항목을만날수있는데, 어떠한컬러를선택하면클릭한버튼에색이입혀지게된다. - 10 -

3 Basic Editing Viewer Viewer는소스클립 ( 또는시퀀스 ) 을오픈하여작업할수있는윈도우로써 Video, Audio 탭을비롯하여 Motion, Filter, Control 탭이표시되는윈도우이다. 클립을 Viewer에오픈하는목적은소스클립을하나씩마킹하거나, 모션작업또는필터작업을진행하기위함이다. 즉 Viewer는단순히클립을보여주기위한윈도우가아니라, 클립에대한작업이이루어지는윈도우가된다. 브라우저의클립을 Viewer에열기 (1) 클립을더블클릭한다. (2) 클립을선택한후, Viewer로드래그한다. (3) 클립을선택한후, [Return] 키를누른다. (4) Menu> View> Clip을선택한다. 최근에열었던클립목록활용하기뷰어윈도우오른쪽하단의 Recent Clips 버튼을클릭하면최근에뷰어에열었던클립들의리스트를볼수있다. 다시열고자하는클립이리스트에서발견된다면해당클립이름을리스트에서선택해주면곧바로클립을오픈할수있다. - 11 -

Viewer상단의설정버튼뷰어상단에는세개의설정버튼이나란히배치되어있다. 맨왼쪽버튼에서는뷰어화면의다양한배율의 Zoom을설정할수있다. 가운데버튼에서는플레이헤드싱크 (Playhead Sync) 설정이이뤄진다. 오른쪽설정버튼에서는다양한 View 옵션을설정하여줄수가있다. 알파채널을볼수있게하거나, 투명한알파채널영역의 Background를어떻게나타낼것인가를비롯하여, Title Safe, Timecode Overlay, Excess Luma 등의주요정보를뷰어에표시할것인지를설정하는옵션이있다. Viewer 에서플레이헤드이동 Viewer의스크러버바뷰어의그림아래쪽에는스크러버바가있고스크러버바에는노란색머리를가진라인이놓여있다. 노란색머리를가진라인이플레이헤드이다. 그리고뷰어에보여지는프레임은바로플레이헤드가현재멈추어있는프레임이된다. 스크러버바를클릭하거나, 클릭후스크러빙하면, 플레이헤드가마우스의움직임을따라이동하게되며그에따라뷰어에서보여주는그림도업데이트된다. Viewer에서무비재생 (1) Viewer하단의재생 / 정지버튼및조그 / 셔틀버튼을활용한다. (2) [Space] 키를활용하여재생 / 정지를실행한다. (3) [J],[K],[L] 키를활용하여다양한속도의재생및정지를실행한다. (4) [ 왼쪽방향키 ], [ 오른쪽방향키 ] 는플레이헤드를한프레임씩이전, 이후로이동해준다. Loop Playback Menu> View> Loop Playback을켜면설정한재생영역을반복하여재생할수있다. - 12 -

타임코드로정확한이동 Viewer의현재타임코드입력필드에직접타임코드를입력해준다. 콜론이나세미콜론은생략하여입력해줄수있다. 그러면원하는지점으로가장빠르고정확하게이동할수있다. 현재플레이헤드위치를기준으로이동하려는경우, 이전으로이동할때는타임코드앞에 (-) 를, 이후로이동할때는타임코드앞에 (+) 기호를입력해준다. Viewer 에서 Mark in/out Media start/end 와 In point/ Out point 클립의물리적인시작지점과끝지점을 Media start와 Media end라고부르며, 클립에 Mark In/Out 작업을통해실제로활용할시작지점과끝지점을설정한것을 In point/ Out point 로부른다. Handle( 핸들 ) 의개념마크인 / 아웃 (Mark In/Out) 작업후에는 Media start와 In point, Media end와 Out point 사이에시간적인차이를갖게되는데바로이영역들을 핸들 (Handle) 이라고부른다. 핸들은클립을타임라인으로편집하였을경우에활용되지않는유효하지않은구간이지만, 실제로파일상에서그데이터를잃거나하지는않는다. Mark in/ Mark out 작업우선 In point/ Out point를설정할지점으로플레이헤드를이동한다. (1) 뷰어의 Mark in/ Mark 버튼을클릭한다. (2) 단축키 [ I ], [ O ] 키를누른다. (3) Menu> Mark> Mark In/ Mark Out을선택한다. (4) 스크러버바를 [Control+Click] 한다음 Mark In/ Mark Out 을선택한다. In point/ Out point 삭제 : (1) 뷰어의 Mark in/ Mark 버튼을 {Option] 을누른채클릭한다. (2) 단축키 [Option+ I], [Option+ O] 키를누른다. (3) Menu> Mark> Cleark In/ Clear Out을선택한다. (4) 스크러버바를 [Control+Click] 한다음 Clear In/ Clear Out 을선택한다. In point/ Out point 수정 : (1) Mark in/out 모든방법으로수정이가능하다. (2) 스크러버바에나타난 In/Out point 파란트라이앵글을직접드래그할수도있다. - 13 -

In point/ Out point 로플레이헤드이동하기 (1) 뷰어의이동버튼을클릭한다. (2) 단축키 [Shift+ I], [Shift+ O] 키를누른다. In point/ Out point 를설정하지않았을때는 Media start/end 를 In/Out point 로간주한다. 타임라인으로가져다놓기 ( 편집 ) 뷰어에서드래그하여타임라인으로가져가기뷰어의클립을클릭하면작은미리보기그림이나타나며, 이때타임라인으로드래그하여가져갈수있다. 타임라인에배치되는구간은 In point에서 Out point까지의 Duration이다. Wireframe 이켜져있는상태에서는타임라인으로드래그하여편집할수없다. 브라우저에서드래그하여타임라인으로가져가기브라우저에서편집을원하는클립을선택한다음, 드래그하여타임라인으로가져갈수있다. 역시타임라인에배치되는구간은 In point에서 Out point까지의 Duration이된다. 브라우저에서는여러클립을다중선택하여동시에타임라인으로가져갈수있다. 타임라인상의클립을 Viewer 에서열기 타임라인으로편집한클립도수정및효과적업을위해뷰어로오픈할수있다. (1) 타임라인의배치된클립을더블클릭한다. (2) 타임라인의배치된클립을 Viewer로드래그한다. (3) 타임라인의배치된클립을선택한후 [Return] 키를루른다. 이렇게타임라인에서뷰어로오픈한클립은브라우저에서오픈한클립과스크러버바의모양이다르다. 스크러버바전체에점선모양의선들이나타나게된다. 이를통해뷰어의클립이브라우저에서오픈한것인지, 타임라인에서오픈한것인지쉽게구별할수있다. - 14 -

4 Editing in Timeline (1) Canvas : 캔버스 (Canvas) 는소스클립이보여지는것이아니라타임라인의작업결과물이보여진다는점에서 Viewer와다르다. Zoom, 재생등의컨트롤방식은 Viewer와동일하다. 그리고캔버스를제어하는것은타임라인 (Timeline) 윈도우를제어하는것과같은결과를얻는다. 즉캔버스를재생시키면타임라인의플레이헤드도재생되는것이다. 캔버스의 Zoom (1) Zoom 툴을활용한다. 해당툴선택후타임라인위를클릭하거나드래그한다. (2) [Command+(+)], [Command+(-)] 키를통해 Zoom In/Out 한다. (3) 캔버스윈도우의크기에딱맞도록 Zoom 하는 Fit to Window 를실행하려면 [Shift+Z] 키를누른다. Canvas 에서플레이헤드이동 Canvas의스크러버바캔버스의그림아래쪽에는스크러버바가있고스크러버바에는노란색머리를가진플레이헤드를볼수있다. 캔버스에보여지는프레임은바로플레이헤드가현재멈추어있는프레임이된다. 스크러버바를클릭하거나, 클릭후스크러빙하면, 플레이헤드가마우스의움직임을따라이동하게되며그에따라캔버스에서보여주는그림도업데이트된다. Canvas에서무비재생 (1) Canvas하단의재생 / 정지버튼및조그 / 셔틀버튼을활용한다. (2) [Space] 키를활용하여재생 / 정지를실행한다. (3) [J],[K],[L] 키를활용하여다양한속도의재생및정지를실행한다. (4) [ 왼쪽방향키 ], [ 오른쪽방향키 ] 는플레이헤드를한프레임씩이전, 이후로이동해준다. - 15 -

Overwrite, Insert 편집 클립을뷰어또는브라우저에서타임라인의트랙으로드래그하여편집할때, 트랙의중앙약간위쪽을가로지르고있는라인위에서드래그하는마우스버튼을놓으면 인서트 (Insert) 편집이실행되며, 분리선아래쪽에서클립을놓으면 오버라이트 (Overwrite) 편집이실행된다. 인서트 (Insert) 편집은새롭게배치되는클립이, 타임라인에놓여지는지점이후로이미배치된클립들을뒤로밀어내면서편집이실행되는것이다. 오버라이트 (Overwrite) 편집은새롭게배치되는클립이, 타임라인에이미배치된클립들을덮어쓰면서배치되어편집이실행되는것이다. 스냅 (Snap) 을통하여편집하기클립을드래그하여타임라인으로가져다놓는경우, 클립과클립등이정확히맞닿도록스냅 (Snap) 을활용할수있다. Menu> View> Snapping을켜놓으면클립과클립이서로맞닿을때타임라인의맞닿는면위와아래로삼각형이나타난다. 스냅이적용되는부분은클립의인 / 아웃포인트, 플레이헤드, 마커, 키프레임등이다. Timeline 타임라인의 Zoom (1) Zoom 툴을활용한다. 해당툴선택후타임라인위를클릭하거나드래그한다. (2) 타임라인하단의스크롤핸들의좌우버튼을클릭후조절하여 Zoom을실행할수있다. (3) 타임라인하단의 Zoom 버튼을활용한다. (4) [Command+(+)], [Command+(-)] 키를통해 Zoom In/Out 한다. (5) [Option+(+)], [Option+(-)] 키를통해 Zoom In/Out 한다. - 16 -

(6) 타임라인에편집된모든클립을모두볼수있도록최적화하는 Fit to Window 를실행하려면 [Shift+Z] 키를누른다. 타임라인에현재보여지는클립구간을이동하려면다음의방법들로가능하다. (1) 타임라인하단의스크롤바에서스크롤핸들을좌우로이동한다. (2) 툴팔레트에서 핸드툴 (Hand Tool) 을선택하고타임라인위를좌우로드래그한다. (3) 핸드툴 (Hand Tool) 단축키 [H] 키를누른다음, 타임라인위를좌우로드래그한다. 타임라인옵션설정하기 (1) Menu> Sequence> Settings를선택한다. (2) [Command + 0] 키를누른다. 그러면 Sequence Settings 윈도우가열린다. 윈도우에서 Timeline Options 를선택하고타임라인에설정을수정할수있다. Thumbnail Display를 Name 으로설정하면타임라인클립에아무런썸네일이미지도나타나지않는다. 타임라인에서플레이헤드이동하기 (1) 스크러빙 ; 헤드를직접이동시키는형태로타임라인상단의눈금바부분을클릭하거나, 마우스로클릭한후좌우로드래그하면플레이헤드가마우스를따라이동한다. (2) 클립의경계로이동하기 : 이전클립경계또는이후의클립경계로마우스를이동할수있다. [ 위방향키 ]/[ 아래방향키 ] 및 [ ; ] / [ ] 키로이동할수있다. 타임라인의클립과클립사이에갭 (Gap) 이존재할경우, 이전의갭과이후의갭으로빠르게이동할수도있다. 이전의갭으로이동하려면 [Option+G] 키를, 이후의갭으로이동하려면 [Shift+G] 키를누른다. (3) 타임라인에서작업한시퀀스의맨처음또는맨뒤로이동하기 : [Home] / [End] 키 - 17 -

(4) 타임라인에있는타임코드에직접입력 [Tab] 키를누르면타임라인좌측타임코드입력필드가입력상태가된다. 타임라인에서아무클립도선택되어있지않다면곧바로타임코드를입력할수있다. (i) 직접타임코드를입력하는방식 : 콜론이나세미콜론을제외하고숫자만으로입력할수있다. 앞에오는 0 은입력하지않아도된다. ( 예, 00:00:03:10은 310 으로표시 ) (ii) 현재헤드위치를기준으로하는상대방식 : 현재의플레이헤드위치를기준으로얼만큼이전또는이후로이동할것인가를입력하는방식. 이전으로는타임코드앞에 (-) 부호를이후의방향으로는타임코드앞에 (+) 부호를먼저입력해주면된다. - 18 -

5 Editing in Timeline (2) 타임라인의트랙추가및삭제 (1) 브라우저또는뷰어에서클립을드래그할때존재하는트랙윗쪽으로가져다놓으면트랙이자동으로추가된다. 이방법은추가만가능하다. (2) 타임라인의트랙패널을 [Control+Click] 한다음, Add Track 을선택한다. 트랙을삭제하려면트랙패널을 [Control+Click] 한다음, Delete Track 을선택한다. (3) Menu> Sequence> Insert Tracks를선택하여트랙을추가할수있으며, Menu> Sequence> Delete Tracks를선택하여트랙을삭제할수있다. 비디오트랙과오디오트랙은각각최대 99개의트랙까지추가할수있다. 트랙잠그기 트랙은트랙패널에있는자물쇠모양의 잠금 (Lock) 버튼을클릭하여잠글수있다. 잠금 (Lock) 버튼을다시클릭하면잠근트랙을풀어줄수있다. 잠금 (Lock) 버튼을 [Option] 키를누른채로클릭하면클릭한트랙이외의모든트랙을잠근다. 잠긴트랙은줄무늬의사선이중첩되어나타난다. - 19 -

잠긴트랙의클립은선택할수는있으나이동하거나여타작업을진행하는것은불가능하다. 잠근트랙으로는클립을가져다놓을수없다. 클립이동하기 (1) 드래그해서옮기기 : 클립을선택한후마우스로드래그하여이동할수있다. 같은트랙에서뿐아니라, 다른트랙으로도옮길수있다. 플레이헤드를미리옮겨놓고스냅을이용하여정확히이동하는방식을사용하는것도좋다 (2) 클립을선택한후타임코드를입력하여이동하기 : 이전까지타임코드를입력하면 플레이헤드 를이동하는것이되었으나, 타임코드입력방식은그보다포괄적인기능을수행한다. 클립을선택한다음타임코드를입력하면입력한타임코드만큼이전또는이후로클립이정확히이동하게된다. (3) 클립을선택한채로 [ < ], [ > ] 키를누르면선택한클립을한프레임씩이전또는이후로이동할수있다. [Shift+ < ], [Shift+ >] 키를누르면멀티프레임을이동할수있다. 이상의작업들은툴팔레트의 선택툴 상태에서진행되어야한다. 클립위치맞바꾸기 클립을선택한후드래그하여이동하면서 [Option] 키를누른다음, 새롭게배치할위치로가져다놓으면클립의위치를빈공간 갭 (Gap) 을생성하지않으면서맞바꿀수있게된다. 이때꼭클립경계로이동하지않아도된다. 클립중간으로이동하여놓으면자동으로클립을잘라서이후의위치를재배치해준다. 이과정에서손실되는프레임은없다. 위치만바뀌게된다. 클립삭제하기 (1) 클립을선택하고 [Delete] ( 윈도우즈의 [Backspace] 키위치 ) 를누르면선택한클립이삭제되고클립이원래있던구간은 갭 (Gap) 으로남는다. 이러한삭제를 Lift 라한다. (2) 클립을선택하고 [Shift+Delete] 키를누르거나, [Del] 키 ([Help] 키아래 ) 를누르면, 선택한클립이삭제되고뒷클립이당겨붙어서 갭 (Gap) 생성하지않는다. 이러한삭제를 Ripple delete 이라한다. (3) 클립을선택하고 [Control+Click] 한후 Ripple delete 을선택할수도있다. 클립활성화 (Clip enable) 클립을선택한다음 [Control+Click] 한다음, Clip Enable 체크를해제하면해당클립이비활성화된다. 클립비활성화는클립을삭제하는것이아니다. 클립이타임라인에남아있되잠시무효화하는것이다. 그래서비활성화한클립을캔버스등에서볼수없다. 비활성화한클립은타임라인에서짙은색으로나타난다. - 20 -

클립복사하기. 붙여넣기 (1) 클립을선택한후 Menu> Edit> Copy 후에클립을붙여넣을지점으로플레이헤드를옮긴다음, Menu> Edit> Paste를선택하여클립을붙여넣기한다. (2) 클립을선택한후 [Command+C] 로복사하고 [Command+V] 키로붙여넣는다. (3) 클립복사후에 Menu> Edit> Paste Insert를선택하거나, [Shift+ V] 키로붙여넣기를실행하면 인서트 (Insert) 방식으로붙여넣을수있다. (4) [Option] 키를먼저누르고마우스를클릭하여클립을선택하여이동하면클립을복사할수있다. 마우스로클립을드래그하는중에 [Option] 키를놓아주면 Overwrite 방식의복사가실행되며, [Option] 키를계속누르고있거나, 놓았다가다시눌러주면 Insert 방식의복사가실행된다. 툴팔레트선택툴살펴보기 (1) 선택툴 : 화살표모양의버튼단축키 [A] 를갖는다. 클립등을클릭또는드래그로선택할수있으며 [Shift], [Command] 키를활용하여다중선택하는것도가능하다. 클립의 ' 경계 ' 도클릭하여선택할수있다. (2) 그룹선택툴 Edit Selection, Group Selection, Range Selection 툴을가지고있다. (3) 트랙선택툴트랙단위로선택할수있는선택툴이다. 클릭하는클립의이전방향또는이후방향으로하나또는모든트랙의클립들을선택할수있게해주는선택툴이다. - 21 -

6 Three-Point Editing Three point editing 의개념과원리 소스클립의 In point, Out point, 타겟이되는타임라인의 In point, Out point 4개의 Mark point 중에서 3개만정해지면클립이타임라인에배치되는 위치 와 길이 (Duration) 를정확히확정할수있다는것이 Three point editing의원리이다. 소스클립의 In point, Out point가설정되지않았으면 Media start/end가클립의 In point, Out point를대신하며, 타임라인의 In point, Out point가설정되지않았으면플레이헤드가 In point를대신한다. Canvas 에서 Mark in/out Mark in/ Mark out 작업우선 In point/ Out point를설정할지점으로플레이헤드를이동한다. (1) 캔버스의 Mark in/ Mark 버튼을클릭한다. (2) 단축키 [ I ], [ O ] 키를누른다. (3) Menu> Mark> Mark In/ Mark Out을선택한다. (4) 스크러버바를 [Control+Click] 한다음 Mark In/ Mark Out 을선택한다. In point/ Out point 삭제 : (1) 캔버스의 Mark in/ Mark 버튼을 {Option] 을누른채클릭한다. (2) 단축키 [Option+ I], [Option+ O] 키를누른다. (3) Menu> Mark> Cleark In/ Clear Out을선택한다. (4) 스크러버바를 [Control+Click] 한다음 Clear In/ Clear Out 을선택한다. In point/ Out point 수정 : (1) Mark in/out 모든방법으로수정이가능하다. (2) 스크러버바에나타난 In/Out point 파란트라이앵글을직접드래그할수도있다. Timeline 에서 Mark in/out Canvas에서설정하는방식과동일한방식을활용할수있으며, 그결과도 Canvas에서실행한것과같다. - 22 -

타겟트랙설정법 : (1) 각트랙패널앞부분의왼쪽버튼 (Source버튼) 을드래그하여타겟트랙으로설정하고자하는트랙으로옮겨붙인다. (2) 타겟트랙으로설정하고자트랙의패널앞부분의오른쪽버튼 (Destination버튼) 을클릭하면, 왼쪽버튼 (Source버튼) 이자동으로클릭한트랙으로옮겨이동한다. (3) 단축키를활용하여타겟트랙을설정한다. 단축키를누른채로타겟트랙으로설정할트랙번호를눌러준다. 그러면번호를누른트랙으로타겟트랙이설정된다. [F6] : 비디오타겟트랙설정 [F7] : 오디오 1 타겟트랙설정 [F8] : 오디오 2 타겟트랙설정 Three-Point Editing 실행 소스클립의 In point/ Out point 와타겟트랙 ( 타임라인 ) 의 In point/ Out point 설정이끝났으면다음의방법들로 Three-Point Editing을실행할수있다. (1) 캔버스로드래그하는방법브라우저나뷰어의클립을캔버스로드래그하면 Overwrite, Insert, Replace, Fit to fill, Superimpose 등의오버레이메뉴가나타나게된다. 이때원하는편집방식위로클립을드래그한다음마우스를놓으면클립이타임라인에설정한위치와길이로써타겟트랙에배치된다. 기본적으로선택되어있는편집방식은 Overwrite 이다. - 23 -

(2) 캔버스하단의버튼으로드래그하는방법브라우저나뷰어의클립을캔버스로드래그하되하단의편집버튼으로드래드할수도있다. 버튼들은각각의편집방식에따라할당된고유의아이콘과컬러로표시되고있다. 그러면클립이타임라인에설정한위치와길이로써타겟트랙에배치된다. (3) 캔버스하단의버튼을클릭하는방법클립을뷰어에오픈한다음, 캔버스하단의편집버튼을클릭한다. 클립이타임라인에설정한위치와길이로써타겟트랙에배치된다. (4) 단축키를활용하여실행하는방법 [F9] 키는 Insert, [F10] 키는 Overwrite, [F11] 키는 Replace, [F12] 키는 Superimpose 편집으로단축키가설정돼있으므로, 단축키를눌러곧바로 Three-Point Editing을실행할수있다. MacOS X상의 expose 단축키와중복된다. 그러므로이경우단축키를사용하려할경우 MacOS 단축키를끄거나 FCP의단축키를변경한다. 비디오또는오디오타겟트랙을끔으로써, 비디오또는오디오트랙중어느하나만 Three-Point Editing으로타임라인에가져다놓을수있다. 단축키를활용한타겟트랙끄기 [Shift+ F6] : 비디오타겟트랙끄기 [Shift+ F7] : 오디오 1 타겟트랙끄기 [Shift+ F8] : 오디오 2 타겟트랙끄기 J-cut, L-cut 타겟트랙의 Mark Split ( 비디오와오디오의인 / 아웃포인트가동일한지점에설정되지않고의도적으로어긋나게설정하는것 ) 설정후에 Three-Point Editing을실행하면비디오트랙과오디오트랙이나란히배치되지않는 J-cut, L-cut 편집을진행할수있다. - 24 -

Mark Split 비디오트랙과오디오트랙에서로다른 In/Out point 를생성하는것을 Mark Split 이라고한다. Video 트랙에만 Mark In/Out [Ctrl + I], [Ctrl + O] 키를활용한다. Audio 트랙에만 Mark In/Out [Option+Command + I], [Option+Command + O] 키를활용한다. - 25 -

7 Trimming (1) Roll (1) 툴팔레트에서 Roll 툴을선택한다. 단축키는 [R] 이다. 그리고클립의경계를클릭하여선택한다음좌우로드래그한다. 그러면두클립의경계를 Roll 방식으로트리밍할수있다. 트리밍을원하는지점으로미리플레이헤드를옮겨놓고 Roll 툴을선택한후클립의경계를드래그하여스냅 (Snap) 을통하여플레이헤드에정확히일치시키는방법을활용할수도있다. (2) 툴팔레트에서 Roll 툴을선택하거나, 선택툴 상태에서클립의경계를선택한다음, [ < ], [ > ] 키를사용하여한프레임씩 Roll 트리밍을작업할수있다. (3) 툴팔레트에서 Roll 툴을선택하거나, 선택툴 상태에서클립의경계를선택한다음, [Shift+ < ], [Shift+ > ] 키를사용하여멀티-프레임으로 Roll 트리밍을작업할수있다. 이때멀티-트리밍사이즈는 User Preferences 의 Multi-Frame Trim Size 의설정에따른다. (4) 툴팔레트에서 Roll 툴을선택하거나, 선택툴 상태에서클립의경계를선택한다음, 타임코드를입력하면 Roll 트리밍을실행할수있다. 타임코드를활용하므로빠르고정확한 Roll 트리밍을진행할수있다. 클립의비디오, 오디오트랙이서로링크된경우한트랙만을선택한후 Roll 트리밍을진행하는것도가능하다. - 26 -

Ripple (1) 툴팔레트에서 Ripple 툴을선택한다. 단축키는 [RR] 이다. 그리고클립의경계중 Ripple 트리밍을실행할클립쪽을클릭하여선택한다음좌우로드래그한다. 그러면트리밍하는클립의경계가수정되면서시퀀스의길이는늘어나거나짧아지게된다. 트리밍을원하는지점으로미리플레이헤드를옮겨놓고 Ripple 툴을선택한후클립의경계를드래그하여스냅 (Snap) 을통하여플레이헤드에정확히일치시키는방법을활용할수도있다. (2) 툴팔레트에서 Ripple 툴을선택하거나, 선택툴 상태에서클립의경계중 Ripple 트리밍을실행할클립쪽을클릭하여선택한다음, [ < ], [ > ] 키를사용하여한프레임씩 Ripple 트리밍을작업할수있다. (3) 툴팔레트에서 Ripple 툴을선택하거나, 선택툴 상태에서클립의경계중 Ripple 트리밍을실행할클립쪽을클릭하여선택한다음, [Shift+ < ], [Shift+ > ] 키를사용하여멀티-프레임으로 Ripple 트리밍을작업할수있다. 이때멀티-트리밍사이즈는 User Preferences 의 Multi-Frame Trim Size 의설정에따른다. (4) 툴팔레트에서 Ripple 툴을선택하거나, 선택툴 상태에서클립의경계를선택한다음, 타임코드를입력하면 Ripple 트리밍을실행할수있다. 타임코드를활용하므로빠르고정확한 Ripple 트리밍을진행할수있다. 클립경계선택후, [U], [Shift+R] 키를누르면 Roll / Ripple 트리밍상태가번갈아선택된다. Extend 경계선택후플레이헤드를원하는지점으로이동한후 [E] 키를누르면동시에클립경계가플레이헤드지점으로이동한다.. 여러트랙의클립경계들을동시에다중선택한다음 [E] 키를눌러한꺼번에 Extend를실행할수도있다. - 27 -

Cut ( 자르기 ) 툴팔레트에서 'Blade Razor' 툴을선택한다. 단축키는 [B] 키이다. 그리고타임라인에서클립을클릭하면클릭한지점을기준으로클립이잘려져나뉜다. 툴팔레트에서 'Blade Razor All' 툴을선택하면 ( 단축키는 [BB] 이다.) 그리고타임라인에서클립을클릭하면해당시점을지나는다른트랙의모든클립을자를수있다. 트랙을 잠그면 (Lock) 'Blade Razor' 툴을사용해도잘려지지않는다. 이를이용해일부트랙에선택적으로자르기를실행할수있다. Add Edit 'Razor' 툴과유사하나, 'Razor' 툴은플레이헤드가재생중인경우에는활용할수없는반면 Add Edit 기능은플레이헤드가재생중인경우에도활용이가능하다는장점이있다. (1) Menu> Sequence> Add Edit를선택하면현재플레이헤드가위치한시점에서모든트랙의클립을잘라준다. (2) 단축키 [Ctrl + V] 키를활용하여 Add Edit 을실행할수있다. 잠근트랙 (Lock) 과 Auto Select 를꺼준트랙은 Add Edit 의영향을받지않는다. - 28 -

8 Trimming (2) ; Trim Edit Window Slide (1) 툴팔레트에서 Slide 툴을선택한다. 단축키는 [S] 이다. 그리고 Slide 트리밍을실행할클립을선택다음좌우로드래그한다. 그러면트리밍하는클립이좌우로이동하면서이웃하는클립의경계를침범하거나, 확장해주게된다. 트리밍을원하는지점으로미리플레이헤드를옮겨놓고 Slide 툴을선택한후클립의경계를드래그하여스냅 (Snap) 을통하여플레이헤드에정확히일치시키는방법을활용할수도있다. (2) 툴팔레트에서 Slide 툴을선택하고, Slide 트리밍을실행할클립을선택한다음, [ < ], [ > ] 키를사용하여한프레임씩 Slide 트리밍을작업할수있다. (3) 툴팔레트에서 Slide 툴을선택하고, Slide 트리밍을실행할클립을선택한다음, [Shift+ < ], [Shift+ > ] 키를사용하여멀티-프레임으로 Slide 트리밍을작업할수있다. 이때멀티-트리밍사이즈는 User Preferences 의 Multi-Frame Trim Size 의설정에따른다. (4) 툴팔레트에서 Slide 툴을선택하고, Slide 트리밍을실행할클립을선택한다음, 타임코드를입력하면 Slide 트리밍을실행할수있다. 타임코드를활용하므로빠르고정확한 Slide 트리밍을진행할수있다. Slip Slide" 툴과동일한활용법을갖는다. 단 "Slip" 방식의트리밍이진행되는것만다르다. - 29 -

Trim Edit Window Trim Edit Window를여는방법 (1) 클립경계를더블클릭한다.. (2) Menu> Sequence> Trim Edit을선택한다. (3) 단축키 [Command+7] 키를누른다. 트리밍방식선택 (1) Trim Edit Window의왼쪽또는오른쪽이미지를클릭하면해당클립의 Ripple 방식이선택되며, 두이미지의가운데부분을클릭하면 Roll 트리밍방식이선택된다. 두이미지위에나타나는녹색라인을보고현재의트리밍방식을알수있다. (2) [U], [Shift+R] 키를눌러 Roll / Ripple 트리밍방식을전환할수있다. Trim Edit Window에서무비컨트롤 (1) 재생 / 정지버튼등을활용한다. (2) [J] [K] [L] 키활용하여다양한속도의재생을컨트롤한다. Trim Edit Window에서 [Space] 키는일반적인재생과다른역할을한다. 미리보기 기능을수행한다. Roll / Ripple 편집 : (1) 스크러버바의인 / 아웃포인트를직접드래그하여트리밍을진행할수있다. (2) [ I ], [ O ] 단축키로인 / 아웃포인트를재설정해주어트리밍을작업할수있다 (3) In Shift, Out Shift 버튼을눌러트리밍을작업할수있다. (4) Trim Edit Window 하단의트리밍버튼을눌러트리밍을작업할수있다. 이때멀티-트리밍사이즈는 User Preferences 의 Multi-Frame Trim Size 의설정에따른다. Trim Edit Window 의크기는현재열려있는캔버스, 뷰어크기에따른다. - 30 -

Dynamic Trimming (Trim Edit Window) Dynamic Trimming은 Trim Edit Window에서실행할수있는실시간트리밍을의미한다. 재생되는화면을보면서즉시트리밍을실행한다. Dynamic Trimming상태를설정하는방법 : (1) Trim Edit Window 에서 Dynamic 체크박스를켜거나끈다. (2) User Preferences에서 Dynamic Trimming 옵션의체크박스를켜거나끈다. Dynamic Trimming 작업하기 [J] [K] [L] 키활용한다. 즉재생중에 [K] 키를눌러재생을정지하면현재설정된트리밍방식에따라 Roll, Ripple 트리밍이즉시실행된다. [K] 키를눌러정지한지점으로 Roll / Ripple 트리밍이적용되는것이다. - 31 -

9 Markers Markers 마커의종류 (1) 클립 (Clip) 마커, 시퀀스 (Sequence) 마커 : 어디에생성하느냐에따라나눌경우. (2) 포인트 (Point) 마커, 듀레이션 (Duration) 마커 : 마커의길이에따라나눌경우 마커의생성뷰어또는타임라인 ( 캔버스 ) 에서생성가능하며, 마커를생성하고자하는지점에플레이헤드를옮겨놓은후, [M] 키를누르면마커가생성된다. 재생상태에서도마커를생성할수있다. 마커의수정마커로플레이헤드를이동한다음 [M] 키를다시누르면 Edit Marker 윈도우가열리며이윈도우에서마커에대한정보를수정할수있다. 마커의 길이 를수정할수있으며, 위치 도수정할수있다. - 32 -

Edit Marker 윈도우에서 <Chapter Marker>, <Compression Marker>, <Scoring Marker> 버튼을누르면해당마커의속성을설정해줄수있다. 이를통해이후에연동하는 Soundtrack Pro, DVD Studio Pro 등에서마커를유효하게사용할수있다 마커의삭제마커에플레이헤드를위치시킨후 [M] 키를눌러 Edit Marker 윈도우를오픈한다음 [Delete] 버튼을누른다. 마커로이동하기 (1) 타임라인의상단눈금바를 [Comtrol+Click] 하면타임라인에생성된모든마커의리스트를볼수있다. 리스트에서이동하고자하는마커를선택해주면해당마커로플레이헤드가이동한다. (2) [Shift+ M], [Option+ M] 키를누르면이후의마커, 이전의마커로플레이헤드를정확히이동할수있다. (3) 플레이헤드를스크러빙하는중스냅을통하여생성된마커로플레이헤드를정확히위치시킬수있다. 브라우저에서클립마커보기 브라우저의리스트보기에서클립에생성한마커를볼수있다. - 33 -

[ ` ] 키를활용한마커의생성, 수정, 삭제 [ ` ] 키를누르면 [M] 키를누른것과마찬가지로마커를생성한다. 마커에플레이헤드를위치시킨후, [ ` ] 키를누르면 Edit Marker 윈도우가열린다. 마커에플레이헤드를위치시킨후, [Command+ `] 키를누르면해당마커를지울수있다. [Control+ `] 키를누르면모든마커를지우게된다. [Shift+ `] 키를누르면플레이헤드이전의첫마커가플레이헤드가위치한지점으로이동한다. [Option+ `] 키를누르면플레이헤드이전의첫마커가플레이헤드까지그 Duration이확장된다. 타임라인에서마커활용한싱크 마커는스냅요소중하나이다. 그러므로플레이헤드등의다른스냅요소와마커를스냅을통해일치시키므로싱크작업을진행할수있다. 타임라인에배치됮클립의클립마커를클릭하여클립을이동하면서, 다른클립의클립마커또는시퀀스마커나플레이헤드등과스냅을통해정확한위치를잡음으로싱크를맞추어줄수있다. 마커를활용한마크 Mark In/Out [Ctrl+ A] 키를누르면플레이헤드가위치한이전마커와이후의마커, 두마커에자동으로 In point/ Out point가생성된다. 클립을선택하고, [Shift + A] 키를누르면, 타임라인상에서선택한부분에자동으로 Mark In/Out point 가설정된다. - 34 -

Final Cut Pro Summary 1of3 cafe.naver.com/fcpug 서준성 (gene219@gmail.com) - 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