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경기도안성시대덕면내리 72-1 국악대학 2층행정실나. 전화 : 031) 670-3311 (2) 학과소개본학과는한국음악학에대한폭넓은지식의습득과심도있는이해연구를통하여한국음악학에대한창의적인인식태도를갖게함으로써, 유능한인재를양성하는데그목표를두고있다. 현재중국중앙음악학원과일본과의교류로한국음악의미래를세계속으로발전시키고있다. (3) 교육목표가. 대학및학술분야에서전문적인한국음악 연구를수행해나갈수있는자질을키우는데그목표를둔다. 나. 한국음악의사회적인식변화와그에따른교육적수요및사회적필요수요를충족시킬수있는지도자적인재를양성하는데그목표를둔다. 다. 지역사회및국가발전에기여할수있는고급인력의양성에목표를둔다. (4) 세부전공가. 성악 (Vocal Music) 나. 기악 (Instrumental Music) 다. 작곡 (Composition) 라. 지휘 (Conducting) 마. 이론 (Musicology) 바. 타악 (Percussive Performance) 사. 음악극 (Musical Drama) (5) 교수진 성명 직위 최종출신학교 학위 연구분야 전화번호 박범훈 명예교수 동국대학교 박사 국악 ( 작곡 ) 4729 최태현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석사 국악 ( 기악 ) 4730 최상화 교수 고려대학교 박사 국악 ( 기악 ) 4738 김성녀 교수 중앙대학교 석사 국악 ( 음악극 ) 4732 김일륜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박사 국악 ( 기악 ) 4741 이형환 교수 서울대학교 석사 국악 ( 기악 ) 4742 김재영 교수 중앙대학교 석사 국악 ( 기악 ) 4733 정호붕 교수 슈킨연극대학교 석사 국악 ( 음악극 ) 4739 김성국 부교수 중앙대학교 석사 국악 ( 작곡 ) 4734 한승석 부교수 중앙대학교 석사 국악 ( 성악 ) 4750 박혜리나 조교수 중앙대학교 박사 국악 ( 기악 ) 문형희 겸임교수 국악 ( 기악 ) 김애라 겸임교수 국악 ( 기악 ) 김중현 겸임교수 국악 ( 이론 ) 유수정 겸임교수 국악 ( 성악 ) 사성구 겸임교수 국악 ( 성악 ) 이금미 겸임교수 국악 ( 성악 ) 최경만 객원교수 국악 ( 기악 ) 김광숙 객원교수 국악 ( 성악 )
2. 학과내규 (1) 선수과목 학점 시간 교과목명 1 2 성악실습 1,2,3,4 중택1 1 2 타악실습 1,2,3,4 중택1 2 2 음악통론 2 2 전통음악개론 2 2 한국음악사 1 2 연희실습 1,2,3,4 중택1 2 2 세계음악사 2 2 전공시창 선수과목에관한자세한사항은학과내규에규정된내용을 따른다. (2) 교과과정구성 1 졸업에필요한학점 : 총 33 학점 2 교과목체계도 : 공통필수과목 2 과목, 전공필수과목 1 과목이상반드시이수 구분음악예술연희예술 선수과목 [5 과목이수 ] 공통필수과목 [2 과목이수 ] 전공필수과목 [4 과목이수 ] 전공선택과목 [6 과목이수 ] 성악실습, 타악실습, 음악통론, 전통음악감상및이해, 한국음악사, 연희실습, 세계음악사, 전공시창, 공연실습, 앙상블실기 중택 5 과목 한국음악사, 민속음악연구, 한국음악학연구방법론, 한국근대음악사, 판소리연구, 공연예술사연구, 한국민요의구조와원리, 중택 2 과목 전공실기 1, 2, 3, 4 총 4 과목 세부전공교과목 6 과목이수 선수과목학점은졸업이수학점에미포함 타학과수강학점은인정하지않음. 전공필수과목은매학기개설되며, 공통필수과목은학기별 로다르게개설됨. (3) 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 가. 어학시험 1) 대학원학칙에준한다.( 예 체능계열석사학위과정은대 학원교양영어과목을이수한자가응시대상이된다. 외국어시험의성적은 100 점만점에 60 점이상을합격 으로한다.) 2) 영어시험을대체하고자하는자는계절학기에개설 되는별도의영어강좌를수강하여합격하거나, TOEIC 780 점, TOFEL 530 점 (CBT 233 점, IBT 91 점 ), TEPS 664 점이상취득하여어학시험대체인정서를제출하면 합격한것으로한다. ( 단, 어학시험대체인정서제출일현재유효한성적에 한함 ) 나. 전공시험 3 회이상등록을필하고 18 학점이상을취득한자. 구분음악예술연희예술 공통필수과목 전공선택과목 다. 출제및평가 한국음악사, 민속음악연구, 한국음악학연구방법론, 한국근대음악사, 판소리연구, 공연예술사연구, 한국민요의구조와원리, 중택 2과목공통필수과목을제외한나머지 세부전공교과목중택 1. 1) 종합시험출제및평가는해당과목담당교수가함. 2) 과목당 100 점만점에평균 80 점이상을취득하여야 합격. 불합격시불합격과목각각에대하여 1 번의기 회더부여. 단, 응시생에게불가피한사유가있다고 인정되는경우학과전체교수회의의결정으로두번째 재시험의기회를부여함. 3) 기타사항은대학원시행세칙에따른다. (4) 지도교수배정및세부전공선택 l 1 차학기에재학중인학생은학기말에지도교수를 선정하여야한다. 2 논문지도교수는본교전임교원중에서만선택가능하 다. 3 지도교수신청은학과에구비된신청서류를작성하여 제출해야한다. 4 지도교수는교수님및학생의사정으로인하여이후에 변경할수있다. 5 본인의세부전공에따른교과과정에맞춰서강의를수 강하여야한다. ( 교과과정표참조 ) 6 기타사항은대학원시행세칙에따른다. (5) 학위논문제출자격 가. 본대학원석사학위과정수료자또는수료예정자. 나. 석사학위논문제출자격시험 ( 전공시험 ) 에합격한자. 다. 대학원교양영어과목을이수하고시험에합격한자. 라. 논문지도교수로부터 2 학기이상논문지도를받은자. 마. 논문제출기한을초과하지아니한자. 다만, 논문제출기한최종학기에지도교수의해외연수, 신 분변동, 공공성을띤학생의해외연구, 해외유학, 해외 근무또는 6 개월이상의입원치료등의사유가발생한 경우에는최장 1 년그기간을연장할수있다. 바. 3 차학기초에학위논문지도교수를정하고연구계 획서를지도교수를경유하여학과장에게제출한자.
이외학과에서지정한내규를모두통과한자에한하여졸업논문을제출할수있다. (6) 학위논문본심사 1) 심사위원회의구성 1 심사위원은본대학교의전임교원으로함. 2 심사위원은논문심사가개시된이후에는교체불가함 2) 심사과정 1 석사논문심사는내용심사및구술시험으로한다. 논문심사일정및장소는심사일이전에학과게시판및학과홈페이지에공고한다. 2 논문심사와구술시험은각각 100점만점으로하여, 각각평균 80점이상, 논문심사위원 3분의 2이상의찬성으로통과한다. 3) 기타사항은대학원시행세칙에따른다. 3. 교과목개요 (1) 전공별실기과목가. 성악전공성악전공실기 Ⅰ(Korean Vocal LessonⅠ) 3학점전통성악곡을체계적으로이해하고그창법을심화시킨다. 성악전공실기 Ⅱ(Korean Vocal LessonⅡ) 3학점전통성악곡의가사표현법을연구한다. 성악전공실기 Ⅲ(Korean Vocal LessonⅢ) 3학점민요합창과창작성악곡을체계화하고심화시킨다. 성악전공실기 Ⅳ(Korean Vocal LessonⅣ) 3학점성악전공실기 Ⅰ Ⅱ Ⅲ 과정을종합하여새로운공연형태로표현한다. 나. 기악전공기악전공실기 Ⅰ(Korean Instruments LessonⅠ) 3학점산조와정악등학부과정을통합적으로접근하여실제한다. 기악전공실기 Ⅱ(Korean Instruments LessonⅡ) 3학점다양한창작품을구체적표현방식을접목하여실제화한다. 기악전공실기 Ⅲ(Korean Instruments LessonⅢ) 3학점전공자의음악성에적합한연주법개발을위한연구및창작적실습을한다. 기악전공실기 Ⅳ(Korean Instruments LessonⅣ) 3학점기악전공실기 Ⅰ Ⅱ Ⅲ 과정을종합하여새로운공연형태로표현한다. 다. 작곡전공작곡전공실기 Ⅰ (Composition LessonⅠ) 3학점 작품의짜임새를분석하고해석하여실제적표현으로적용시킨다. 작곡전공실기 Ⅱ (Composition LessonⅡ) 3학점작품의구조를분석하는양식을체계화시킨다. 작곡전공실기 Ⅲ (Composition LessonⅢ) 3학점창작가의작품세계를분석하고해석하여민족음악적으로발전시켜표현한다. 작곡전공실기 Ⅳ (Composition LessonⅣ) 3학점작곡전공실기 Ⅰ Ⅱ Ⅲ 과정을종합하여새로운공연형태로표현한다. 라. 지휘전공지휘전공실기 Ⅰ (Conductor LessonⅠ) 3학점작품의짜임새를분석하고해석하여실제적표현으로적용시킨다. 지휘전공실기 Ⅱ (Conductor LessonⅡ) 3학점작품의구조를분석하는양식을체계화시킨다. 지휘전공실기 Ⅲ (Conductor LessonⅢ) 3학점창작가의작품세계를분석하고해석하여민족음악적으로발전시켜표현한다. 지휘전공실기 Ⅳ (Conductor LessonⅣ) 3학점지휘전공실기 Ⅰ Ⅱ Ⅲ 과정을종합하여새로운공연형태로표현한다. 마. 이론전공이론전공실기Ⅰ(Musicology LessonⅠ) 3학점한국음악학중역사음악학을체계화한다. 이론전공실기Ⅱ(Musicology LessonⅡ) 3학점한국음악학에서체계음악을유기적으로구조화한다. 이론전공실기Ⅲ(Musicology LessonⅢ) 3학점한국음악학에서응용음악학을체계화한다. 이론전공실기Ⅳ(Musicology LessonⅣ) 3학점이론전공실기 Ⅰ Ⅱ Ⅲ 과정을종합하고단행본형태로저술한다. 바. 타악전공타악전공실기 Ⅰ(LessonⅠ) 3학점타악의학부과정을통합적으로접근하고실제화시킨다. 타악전공실기 Ⅱ(LessonⅡ) 3학점
타악의다양한창작품을포괄적예술성으로접근하여실제화한다. 타악전공실기 Ⅲ(LessonⅢ) 3학점타악전공자의예술성에적합한콘텐츠개발을위한연구와창작실습을겸한다. 타악전공실기 Ⅳ(LessonⅣ) 3학점타악전공실기 Ⅰ Ⅱ Ⅲ 과정을종합하여새로운공연형태로표현한다. 사. 음악극전공음악극전공실기 Ⅰ(LessonⅠ) 3학점음악극의학부과정을통합적으로접근하여실제화시킨다. 음악극전공실기 Ⅱ(LessonⅡ) 3학점음악극의다양한창작품을포괄적예술성으로접근하여실제화한다. 음악극전공실기 Ⅲ(LessonⅢ) 3학점음악극전공자의예술성에부합하는음악극개발과창작적실습을위한연구를겸한다. 음악극전공실기 Ⅳ(LessonⅣ) 3학점음악극전공실기 Ⅰ Ⅱ Ⅲ 과정을종합하여새로운공연형태로표현한다. (2) 공통과목한국음악학연구방법론 (Study of Korean Musicology) 3학점한국음악학의논문작성법실습및학위논문의역사적 체계적 응용적체계화로접근하여연구한다. 남도민요연구 (Study of Namdo Folk Music) 3학점남도지방을통해발전한통속 토속민요를특성과구조및역사적형성원리, 그리고각갈래에따른특징을연구한다. 한국고취악연구 (Study of Korean traditional marching band) 3학점우리나라의전통적인고취악을역사적및문화적특성에따라연구한다. 예술저작권법세미나 (Seminar in propertyrights law for art) 3학점저작권법의개념을정의하고, 예술적측면에서저작권법의제고방안을탐구한다. 국악장르론 (Taxonomy of Korean Music) 3학점국악구분론에기초하여각장르의특성과현황을알아보고해석한다. 동양음악연구 (Study of Oriental Music) 3학점동양의여러민족음악을종족음악학적으로접근하여문화간교류관계를이해한다. 악곡분석 (Analysis of Korean Music) 3학점국내 외창작작품을대상으로작품의짜임새를분석한다. 한국음악사 (Study of Korean Music History) 3학점한국음악사를통사적으로접근하여총론적역사인식을수립한다. 산조연구 (Research of Sanjo) 3학점산조의양식적특징들을분석하고유파별변천사를이해하고해석한다. 고악보세미나 (Seminar in Korean Music Paleography) 3학점종묘제례악, 여민락, 보허자, 낙양춘, 영산회상, 가곡등의고악보를문헌적 음악적으로이해하고양식적변천과정을연구한다. 한국근대음악사 (History of Modern Korean Music) 3학점한국음악사에서 1860년부터 1945년까지의시대흐름과시기구분에따른음악사적특징들을이해하고근대의역사의식을확립한다. 한국민족음악연구 (Study of Korean National Music) 3학점한국민족음악의역사적 미학적담론들을살펴보고미적 양식론적 사회적기준들을민족음악으로평가해석한다. 판소리론 (Study of Pan-So-Ri) 3학점판소리역사의시대별접근과포괄적예술세계의특징, 창자들의사회적관계들을연구한다. 한국민요의구조와원리 (Seminar in Korean Folk Music) 3학점한국민요의특성과구조및역사적형성원리, 그리고갈래에따른특징을연구한다. 중국악론 (Theory of Chinese Music) 3학점중국선진시기부터여러악론의내용을역사적으로이해하고해석한다. 민족음악학 (Ethnomusicology) 3학점한민족의음악을그나라의문화적문맥으로접근하여이해하며, 종족음악학의방법들을연구한다. 채보실습 (Transcription) 3학점현지조사 (Field Work) 를통하여한국음악을채보한다. 악학궤범연구 (Study of Ak-Hak-Gyue-Beom) 3학점 악학궤범 의문헌적특징과시대적배경및음악문화적특징을해석한다. 불교음악론 (Theory of Koran Buddhist Music) 3학점한국불교음악의역사적 미학적특징을시대성과한국전통음악과관련하여접근하고해석한다. 고음반연구 (Study of Early Korean S.P Records) 3학점근대에성립된한국고음반을대상으로전통과현대간의관련성을연구한다. 민속음악연구 (Study of Korean Folk Music) 3학점
민요 무속음악등기층민중들이창조한작품들을연구한다. 국악문헌강독 (Reading of Korean Music Literature) 3학점옛음악문헌자료들을직접읽고내용을파악해본다. 이러한강독은한국음악의역사적흐름을살피고한국음악을체계적으로이해하는데가장중요한 1차적자료가될것이다. 한국음악의 1차사료인문헌을중심으로역사적 체계적으로접근하여읽고해석한다. 공연예술사연구 (Study of Traditional Performing Arts) 3학점공연예술사전반의문화사적접근을통해학제간연구를도모하고자한다. 전통기악곡분석 (Analysis of Korean Traditional Instrumental Music) 3학점전통기악곡의짜임새와편성의특징들을연구한다. 문화행정론 (Theory of Cultural Administration) 3학점문화에대한개념정의및이에따른문화예술관련행정및정책이론을탐색한다. 전통문화산업론 (Theory of Cultural Industry) 3학점문화산업의개념, 분류를중심으로문화경제학적측면에서전통문화산업의제고방안을탐색한다. 무형문화재연구 (Study of intangible cultural assets) 3학점국악이한국전통문화에서차지하는위치나중요성, 국가혹은세계적차원에서무형문화재의가치에대해고민할수있는시각을갖도록연구한다. 공연연출실습 performance directing workshop 자신의전공에맞는공연 ( 음악극, 개인음악회, 그외퍼포먼스 ) 을가상으로연출한다. 창작판소리연구 contemporary of pan-so-ri 1980 년대이후새롭게창작된판소리의사설과음악형식을분석하고발전방향을모색한다. 전통악기론 korean music instruments 전통악기의구조적이해와연주를위해이론적으로연구한다. 연기실습 project / project of acting practice 우리의전통재담극과사실주의연기를비교하여전통극의정체성과양식을명확히이해한다. 판소리작창연구 Study on pansori composition 판소리를작창함에있어주어진텍스트의이면에최대한부합하게창을짜는방법을사례분석과작창실습을통해체득하는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