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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분석 1. 머리말 인터넷의보급화와스마트폰이대중화되면서시간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간편하게즐기는 스낵컬처 (Snack Culture) 콘텐츠들이주목받고있다. 그중에서도웹툰은짧은내용의연재방식과스마트폰에최적화된세로화면의스크롤읽기방식이시너지효과를일으키며스낵컬처시대의킬러콘텐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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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 플랫폼과잉의시대, EBS 콘텐츠유통전략에대한소고 ( 小考 ) 바로플랫폼의증가이다. 즉, 콘텐츠가유통될창구가많아졌다는것이다. 1990년대후반에케이블이도입되면서본격적인다채널의시대를맞이하였고, 이후에는인터넷이확산되면서온라인중심의시대로변화하게되었다. 더구나 2010년

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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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최근 국내 금융권에서는 종전의 단순 이미지 광고에서 브랜드 광고와 영상 광고에 주력 하는 양상 국내 금융권의 광고 트렌드는 자사 상징의 대표적인 캐릭터나 이메일 등을 활용, 전통적 인 오프라인 매체광고에서 온라인 스마트 매체광고 기반으로 변화 모색 중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Transcription:

TV 없는세상은가능할까? 스낵컬처! TV 없는삶을생각할수없었던때가있었다. 2015 년지금그생각은이렇게바뀌었다. 스마트폰없이어떻게살지? 우리는스마트폰을잠시도놓지않는스마트폰의존시대에살고있다. 그럼생각을약간바꿔보자. 이젠스마트폰만있으면 TV 없이도살수있을까? 61.9 영상시청기기변화 19% 49.9 18.1 16.4 21% 24.8 20.5 0.1 1 2.3 4.5 2013 2015 TV PC/ 노트북스마트폰태블릿기타 연령별일상생활필수매체 스마트폰 기타 TV 14.7 13.7 38.6 59.1 69.3 92.8 69.0 69.0 48.6 24.4 23.9 3.9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세이상 [ 단위 : %] 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 [ 단위 :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영상을시청하는기기로서 TV 의비중은점점줄고, 스마트폰은증가하고있다. 더이상 10 대, 20 대에게 TV 는꼭필요한매체가아니다. TV 앞에서정해진시간대에제공되는콘텐츠를보는것이아니라어느장소에있건, 원하는시간대에, 원하는콘텐츠를즐길수있는능동적인콘텐츠소비를원하는사람들의세상이다. TV 로부터의독립을외치다, 스낵컬처 이제 TV 없는세상을위한또하나의변화가나타나고있다. TV 콘텐츠를스마트폰을통해즐기는게아닌웹에서만제공되는콘텐츠를즐기는 TV 로부터의독립시대가오고있다. 그흐름의바탕에는 스낵컬처 가있다. 과자 ( 스낵 ) 를즐기듯짧은시간내에콘텐츠를즐기는문화를의미하는스낵컬처는 2013 년말부터급격히성장하고있는문화트렌드다. 뉴스를보기쉽게편집한카드뉴스에서부터웹툰, 웹드라마, 웹예능등다양한형태로의진화를보이고있는스낵컬처. 이번트렌드레터에서는스낵컬처에대해살펴보았다.

다양한옷을입기시작한스낵컬처 BuzzMetrix 는우리나라에서스낵컬처가이슈화되기시작한 2013 년부터최근 2015 년 11 월 30 일까지의스낵컬처관련소셜빅데이터를분석해보았다. 2013 년 4,876 건에불과했던스낵컬처관련버즈량은 2015 년 108,709 건에달해, 급성장세를보여주고있다. 사람들은스낵컬처의무엇에관심을가지고있을까? 연도별 스낵컬처 관련버즈량 108,709 37,436 4,876 스낵컬처관련키워드 카드 뉴스 웹소설 TV캐스트모바일 유튜브 SNS 웹예능 웹툰 웹드라마 카카오형태 (37.9%) 플랫폼 (27.2%) 네이버 페이스북 채널 효과 투자 전략 삼성 마케팅 홍보 기업 / 마케팅 (13.1%) 광고 대본 캐릭터 소재 스낵컬처 콘텐츠 (3.5%) 스토리 내용 배우 여주 ( 여주인공 ) 출연진 (18.4%) 주인공 캐스팅 주연 출연 남주 ( 남주인공 ) [Base : 151,079 건 ] 관련키워드를살펴보면다양한콘텐츠형태에대한관심이가장높았는데웹툰, 웹소설에그쳤던웹콘텐츠가웹드라마, 웹예능등으로다양화된것이한몫을했다고볼수있다. 특히올해웹드라마가폭발적으로성장했고, 웹예능의시작을알린 신서유기 가조회수 5,000 만뷰라는대기록을달성한점에서더욱그렇다. 플랫폼관련키워드는콘텐츠형태뿐만아니라콘텐츠를즐기기위한플랫폼에대한관심도같이따라옴을보여주고있고, 출연진과콘텐츠관련키워드는소비자를이끌어내는건결국콘텐츠의내용, 질에달려있다는사실을알려준다. 연도별웹드라마 / 웹예능수 웹드라마 웹예능 58 22 8 6 상대적으로낮은비율이지만주목해야할것은기업 / 마케팅과관련된내용이다. 기업의마케팅전략으로스낵컬처가활용되기시작했고, 이는웹콘텐츠의질적 양적성장에큰영향을주었다. 웹드라마최초로 2000 만뷰의조회수를기록한삼성의웹드라마 도전의반하다 와방송심의와상관없이 PPL 을부담없이해낼수있었던최초의웹예능 신서유기 는기업들로부터지대한관심을받았고앞으로의밝은미래를예견케했다.

새로운콘텐츠, 웹예능 에대한소비자들의인식 많은대기업들이이미 VPR(Video PR) 부서를만들어웹드라마를통한 PR 활동에관심을보이고있는현재, 또하나의새로운마케팅수단으로웹예능이등장했다. 올해태동을시장한웹예능에대한사람들의반응은어떠할까? 관심 아쉽다 웹예능관련감성키워드 낯설다 성장 실패웃음 새롭다 웹예능 도전성공부진걱정 우려 재미 개선 다양 부족즐기다 웹예능과관련해가장많이언급된긍정감성키워드는 새롭다 이다. 소비자들이기존에존재하지않던콘텐츠인웹예능에대해신선함을느끼는것으로풀이된다. 이외에도 다양, 개선, 도전 등의키워드는웹예능이기존과차별화된이미지를가지고있음을알려준다. 그러나 낯설다, 우려, 부족 등의부정키워드들은새로운콘텐츠형태에대해익숙하지않음으로인한거부감도있어웹예능의지속적인진화가필요함을엿볼수있다. 웹예능의 3W(Who, When, Where) 는? 연령관련주요키워드 웹예능에가장높은관심을보이는세대는어디일까? 스낵컬처와관련된키워드중연령과관련있는주요키워드는주로 10~30 대의젊은층을가리키는 학생, 20 대, 청년 등이었다. 스마트폰사용과모바일콘텐츠소비에익숙한세대인젊은층이웹예능소비에가장적극적임을알수있다. No. Keyword No. Keyword 1 학생 6 30대 2 대학 7 고등학생 3 20대 8 취준생 4 청년 9 직장인 5 10대 10 40대 요일 관련버즈량 월화수목금토일 언제웹예능을즐기는지요일관련키워드의버즈량을분석해보았다. 월요일 이가장많이발견됐고다음으로 목요일, 금요일 순으로나타났다. 한주를시작하는월요일에스트레스해소를위해콘텐츠를많이즐기고, 바쁜주중에는콘텐츠소비를줄이다가, 한주가마무리되기시작하는목요일에다시콘텐츠를즐기는패턴을유추해볼수있다.

시간 / 장소관련키워드 침대 출근길 지하철버스하교자투리퇴근휴식와중점심이동 저녁 아침 길 시간 / 장소관련키워드로는 아침, 출근길 등아침관련키워드들이많이나왔고, 퇴근이후 저녁, 침대 등의키워드들은상대적으로적게발견되었다. 그외에 점심, 자투리, 와중 등의키워드는사람들이잠깐의시간을내어콘텐츠를즐기고있음을알려준다. 앞서요일관련키워드버즈량과함께연결시켜보면 사람들은월요일아침출근길혹은등교길에웹예능을즐기고있다 고생각해볼수있다. 웹예능 의미래는? TV 없는세상에살기위해필요한웹콘텐츠중핵심은바로예능이다. 모바일로즐기는콘텐츠중 1 위가바로예능이기때문이다. 웹예능은 TV 예능을대체할수있을까? 웹예능의미래를결정할사항들을살펴보자. 1 웹예능만의새로운매력 웹예능의매력은 다를수있다 는것에있다. TV 예능과같은어법으로제작된짧기만한콘텐츠라면굳이웹예능을볼필요가없다는뜻이다. 아쉽게도현재제공된웹예능들인 신서유기 나 f(x)=1cm 는 TV 예능대비표현수위에차이는있지만콘텐츠형태나촬영기법은기존에존재하던리얼버라이어티와거의유사하다. 반면최근웹드라마는다루기힘든소재인동성애 ( 대세는백합 ), 클릭커블솔루션을활용한웹드라마 (Yellow : 출연배우들이입은옷의정보를실시간제공해삼성물산매출증대에영향을줌 ) 등의형태로웹콘텐츠만의매력을살리고있다. 웹예능도이와같이다양한소재를통한차별화가필요하다고생각된다. 2 플랫폼 콘텐츠가있어도콘텐츠를즐길수있는수단이있어야하는법. 신서유기의성공에는자사플랫폼이나마찬가지인티빙이아닌네이버를통한런칭에있듯이, 플랫폼은큰역할을차지하고있다. 최근 SK 텔레콤은소비자들의큰불만인 15 초광고를제거한플랫폼 핫질 을출시했다. 소비자들이가진불만에플랫폼들이어떻게대처하고어떤플랫폼이살아남을지는웹예능의미래에큰영향을미칠것이다.

3 법적규제 웹콘텐츠가매력적인이유중하나는법적규제가없다는점이다. 방송콘텐츠와달리법적규제가없어직접적인브랜드명노출이가능한것은웹예능의큰매력포인트이다. 그러나규제의필요성이서서히대두되고있고, 실제로법 / 규제와관련된키워드들도증가하고있다. 따라서법적규제를받기전빠른웹예능의발전및안정화와더불어규제에대한발빠른대응이웹예능의미래에있어중요한사항이될것이다. 법 / 규제관련버즈량 4435 1908 1550 지금까지스낵컬처와웹예능에대한사람들의관심과인식들을확인해보았다. 웹예능은밝은전망에도불구하고아직은불안요소들이있고, TV 가갖는매력들은범용성의측면에서여전히유효하다. 하지만새로운즐거움을줄수있는매력있는콘텐츠의등장은언제나우리의삶을풍요롭게해주지않았던가. TV 없는삶이꼭필요한건아니지만, 그것이가능할것이라고생각되는지금, 그미래를웹예능의성장과함께지켜보자. 조사개요 구분 내용 조사주제 스낵컬처관련빅데이터분석 수집기간 약 2 년 11 개월 (2013 년 1 월 1 일 ~ 2015 년 11 월 30 일 ) 조사방법수집사이트 ( 채널 ) 수집건수분석기관 온라인버즈분석시스템을이용한소셜빅데이터분석 주요포털및전문커뮤니티 - 네이버블로그 / 지식인 / 카페, 다음블로그 / 카페 151,079건 버즈메트릭스 온라인 Buzz 란소셜미디어공간에소비자들이올리는기업, 브랜드, 제품, 서비스, 인문, 이슈등에경험, 후기, 만족, 선호, 평가등의이야기를말합니다. BuzzMetrix 는 2006 년국내처음으로온라인버즈리서치를시작하였으며, 지난 9 년간 80 여고객과 500 여건의프로젝트를진행한경험을가지고있습니다. BuzzMetrix 는고객협의를통해조사목적에부합하는조사를설계 / 기획한후접근가능한모든온라인 /SNS 버즈를수집합니다. 수집된버즈에서유의미한메시지만을추출, 분류하여다차원적인분석을통해소비자와시장에대한정량과정성분석이가미된 Insight 있는보고서를제공하고있습니다. 버즈리서치는마케팅및사회 & 정치조사뿐만아니라해외출장을가지않아도국내에서해외시장조사까지가능한조사방법입니다. 버즈리서치와관련하여궁금하신사항이있으시면연락주시기바랍니다 버즈메트릭스 T. 02)6244-0724, jrkim@metrix.co.kr Buzzmetrix Trend letter 과월호는홈페이지 (buzzmetrix.co.kr) 를방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