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 통권 104 호 ) 발간 : 작성 김숙 KOCCA 정책개발팀책임연구원 장민지 KOCCA 산업분석팀주임연구원 스몰콘텐츠웹소설의빅플랫폼전략 Ⅰ. 모바일시대의이야기산업, 웹소설 Ⅱ. 스몰콘텐츠 (small content), 웹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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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국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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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호 ( 통권 104 호 ) 발간 : 작성 김숙 KOCCA 정책개발팀책임연구원 장민지 KOCCA 산업분석팀주임연구원 스몰콘텐츠웹소설의빅플랫폼전략 Ⅰ. 모바일시대의이야기산업, 웹소설 Ⅱ. 스몰콘텐츠 (small content), 웹소설 Ⅲ. IP 사업과빅플랫폼 (big platform) 전략 : 플랫폼유형별 Ⅳ. 웹소설발전을위한정책적제언
3 요약 1. 모바일시대의이야기산업, 웹소설 스마트폰이용자가급증하면서새로운먹거리산업인웹소설이부상 웹소설은 IP 확장을통한빅킬러콘텐츠생산에있어새로운원천 < 구르미그린달빛 >, <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 등국내에서도웹소설 IP 장르확장이시도되고있는추세 2. 스몰콘텐츠 (small content), 웹소설 웹소설은누구나쉽게쓰고편하게읽을수있으므로웹툰보다진입장벽이더낮음 형식에얽매이지않고작가의개성을자유롭게드러내는다양한이야기로이루어짐 웹소설은소재에따라주로로맨스, 판타지, 무협, 미스터리, BL, 백합, 라이트노벨, 패러디, 역사물, 현대물, 스포츠등과같이장르문학이중심이됨 장르문학을지향함에따라충성도가높은하위집단의문화가점점인터넷이라는플랫폼의특성으로인하여대중성을확보해가고있는상황 3. IP 사업과빅플랫폼전략 : 플랫폼유형별 웹소설작가, 독자, 사업자의특성에따라웹소설사업자들을여섯가지유형으로구분 1) 개인플랫폼 : 작가개인이일부혹은이야기전부를인터넷커뮤니티, 블로그나포스타입 (Postype) 에연재하여인터넷을통해읽을수있는 시리즈물 로업로드함 2) 무료창작 / 유통플랫폼 : 대표적인플랫폼은캐나다의왓패드 (Wattpad) 로전자책을보는것과업로드한것모두무료로이용. 매일 30만권이상의업로드 / 공유가이루어짐 3) 웹소설연재와구독전문플랫폼 ( 부분유료화 ) : 대표적인플랫폼으로문피아, 조아라, 북팔등이있으며무료와유료를병행하는플랫폼 4) IP를이용한전략적운용플랫폼 : 기존의 SNS와동영상플랫폼이웹소설플랫폼과연동되어 IP를적극적으로영상화하려는텐센트, 아이치이, 알리바바등이해당 5) 웹툰기반사업자의영역확장 : 네이버와카카오처럼웹툰기반사업자가웹소설플랫폼을연동하는경우를의미. 포털사업자와웹툰전문플랫폼이있음 6) e-book 기반웹소설유통플랫폼 : 리디북스처럼스토어방식을차용하여웹소설을유통하는플랫폼과출판유통업체이긴하나독자적인연재사이트도개발하여웹소설시장에적극적으로참여하는플랫폼이있음. 교보문고와 Yes 24 등이해당 3
4 4. 웹소설발전을위한정책적제언 문학시장의활력소가되어선순환기능을유도, 제도적지원필요 웹콘텐츠의경우저작권보호에대하여다른플랫폼에비해느슨한상태이므로, 불법복제를근절하기위한법적노력을지속해야함 양질의창작자발굴을지원, 적극적으로콘텐츠산업으로진출할수있도록제도적기반마련 국내웹소설시장산업통계와자료, 동향보고서를적극적으로발간하여저작권과 IP 확장에관한현황분석필요 글로벌시장으로의진출에필요한심층적정보제공 4
5 Ⅰ. 모바일시대의이야기산업, 웹소설 모바일과여가활동, 그리고콘텐츠 - 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이실시한 2015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 보고서에따르면모바일인터넷일평균이용시간은 1시간 54분 - 모바일인터넷을통한주요목적가운데하나는 여가활동 (96.4%) 이며게임이나동영상, 음악, 웹툰, 전자책등을즐기기위하여스마트폰이용 그림 1 각모바일기기이용자의모바일인터넷일평균이용시간 ( 단위 : %) 스낵컬처 (snack culture) 가빅킬러콘텐츠로 - 최근월스트리트저널은 급부상한중국대중문화에서가장가치가높고파급력이큰콘텐츠 라는수식어로웹소설을평가하고있음 1) - 스마트폰이용자가급증하면서웹소설의독자가기하급수적으로증가하였으며, 영화, 드라마, 게임에서는웹소설원작이인기 - 국내역시모바일인터넷이웹툰이나웹소설의이용을견인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고있으며, 웹소설원작드라마가방영되기시작 - 웹소설은 트랜스 + 크로스미디어전환 2) 가능성이큰모바일시대의스낵컬처에서대규모경제적가치를창출하는빅킬러콘텐츠로변신하는중 새로운먹거리산업, 웹소설 : 콘텐츠시장의새로운원천 - 작가가웹에공개하고, 독자가웹으로소비하는웹소설은인터넷이존재하던 90년대부터꾸준히성장해온시장 1) 뉴스핌 ( ). [ 중국업종 ] 3천년중국문학스마트폰만나르네상스, 웹소설열풍 2) 이와유사한용어는 각색 이다. 소설이영화나연극, 뮤지컬등으로각색되었던것은오랜역사를갖는다. 특히일러스트, 게임, 애니메이션등다양한미디어가등장하며전환의가능성이더욱높아졌다. 모바일에서쉽게접할수있는웹콘텐츠는이러한전환을빠르고다양하게만들었다. 반면트랜스미디어콘텐츠란하나의스토리를다양한매체를통해서로다른이야기를제공하는것을의미하며, 크로스미디어콘텐츠란미디어를가로질러같은이야기의반복, 혹은연장등을의미한다. 대부분의웹소설영상화작업은크로스미디어콘텐츠라할수있다. 5
6 - 기존에 팬픽 을중심으로형성되어왔던인터넷소설, 온라인소설이 2013년 1월네이버가 웹소설 이라는플랫폼을출시한후웹소설로불림 - PC 통신시절에온라인커뮤니티를통해발전 : 팬픽, 판타지, 무협, 로맨스와같은장르물들이시초 3) - 웹소설 IP 확장의초기작이자대표적작품으로 < 엽기적인그녀 (1999)> 가있음 그림 2 인터넷소설 < 엽기적인그녀 > 와 영화 < 엽기적인그녀 > - 호흡이짧고빠른전개를갖고있어웹과모바일에적합한문학형식갖춤 - 몰입감이높고, 드라마형식을띠고있어대중화와영상화에적합하기때문에 IP 확장가능성이높음 - 특히고정된이미지 ( 그림 ) 를중심으로하는웹툰에비해웹소설은텍스트중심으로열린이미지이기때문에창작의폭이커서 IP의 2차확장수준이매우다양 - 중국에서는이미인터넷소설 / 문학이드라마, 영화, 게임등여러상품으로개발이가능하기때문에최적의 IP로평가되고있음 - 중국엔터테인먼트기업들은웹소설을원천으로한영화, 드라마, 게임이연달아성공하자 IP를확보하기위해치열하게경쟁하고있음 4) 3) 출처 : < 용어로보는 IT> :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4) 가장대표적인예가지난해여름중국드라마시장을뜨겁게달군무협드라마 < 화첸구 ( 花千骨 )> 다. 동명의웹소설을원작으로제작된이드라마는지난해 6월 9일첫방영을시작으로 1억 5,000만명이넘는시청자를 TV 앞으로끌어모으며일요일저녁황금시간대를장악했다. 동시에게임도초대박이났다. 롤플레잉 (RPG) 장르로만들어진이온라인게임은외주형식으로급조했다는평가에도불구, 이용자가몰리며제작비대비 100배가넘는수익을기록했다. 처음한달에만누적접속자수가 2억명을돌파했다. 당시 < 화첸구 > 의 IP를보유하고있었던츠원 ( 慈文 ) 미디어는웹소설한편을통해수백억원을벌어들이며중국웹소설 IP 전성시대를열었다. 이회사는그후에도웹소설 < 랑야방 ( 瑯琊榜 )> 을발굴, 드라마화와게임화에성공하며거액을손에쥐었다. 이드라마는우리나라에서 < 랑야방 : 권력의기록 > 이라는이름으로방영되며큰인기를끌기도했다. 아울러현지업계에따르면츠원미디어가현재보유하고있는 < 량야방 > 의후속작품 < 랑야방2> IP의몸값이무려 10억위안 (1,800억원 ) 을상회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 뉴스핌, 재인용 ). 6
7 그림 3 중국인터넷문학 ( 소설 ) 의 IP 확장모형 간체자출판 게임 애니 게임 마케팅가치 + 유효화가치 게임 영화 영화 시청률 : 시청률 + 유도화가치 번채가출판및해외판권 인터넷문학 영화및무대극 인터넷소셜 IP 파생상품 IP 파생상품 오프라인행사 파생상품 기타 애니 게임 영화 음원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 중국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9 호 > - 국내의경우아직은적극적인 IP 확장보다는웹소설자체소비에집중되어있는편임. 그러나최근드라마와게임을중심으로조심스럽게장르확장을시도하고있음 국내웹소설 IP의플랫폼확장사례 : < 구르미그린달빛 >, <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 < 달의연인 : 보보경심 ( 려 )> 등 년 8월에 KBS의월화드라마로편성된 < 구르미그린달빛 > 은네이버웹소설이원작으로총 131회에걸쳐연재되어 2013년 4월부터누적조회수약 5,000만건이상기록. 종이책으로출간되기도함 - 드라마의 1, 2회시청률은각각 8.3%, 8.5% 로동시간대기편성된드라마에비해저조한편이었으나, 버즈량분석결과에따르면화제성지수가 으로압도적인 1위를차지하여드라마에대한관심도가매우높은것으로나타남 그림 4 구르미그린달빛 7
8 - 2016년 8월에 tvn의금토드라마로편성된 <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 는 2011년에백묘작가의인터넷소설이원작 - 중국에서아이치이를통해 8월 12일부터한국과중국에동시방영되고있으며, 현재 4회까지업로드, 9,035만이넘는뷰어수 ( 일기준 ). 첫업로드되는주에는유료로시청가능, 한주가지난후부터무료로관람하는형태임 5) - 미주지역의드라마사이트인드라마피버에도서비스되는등 미국을비롯해쿠바, 자메이카, 코스타리카, 브라질등미주 56개국과중국, 홍콩, 대만, 동남아시아등모두 63개국에서동시서비스 될예정 6) 그림 5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년 8월에 SBS 월화드라마로방송편성된또다른웹소설원작드라마는 < 달의연인 : 보보경심 ( 려 )> - 중국의인기웹소설 < 보보경심 > 을리메이크한것으로, 제작사는드라마판권이아닌웹소설 < 보보경심 > 의영상화판권을구입 - 한해에만 50여개의웹소설판권이판매되었던웹소설의드라마화열풍이불던 2011년에중국에서드라마화된 < 보보경심 > 은중국뿐아니라국내에서도방영되어높은인기를누렸음 - 한국드라마로재탄생한 < 달의연인 : 보보경심 ( 려 )> 는국내 YG엔터테인먼트가미국할리우드메이저투자배급사인 NBC유니버설과공동제작및투자하고 100% 사전제작으로이루어졌으며, 또한미국 NBC유니버설의아시아드라마최초투자작으로화제가되기도함 5)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중국문화산업일일동향보고 6) 연합뉴스 ( ). tvn <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 63 개국에서비스 8
9 그림 6 달의연인 : 보보경심 ( 려 ) 9
10 Ⅱ. 스몰콘텐츠 (small content), 웹소설 스몰콘텐츠의개념 - 경제적관점 : 물리적비용이거의들지않아투입비용이매우적음 - 문화적관점 : 하위문화집단 (sub culture group) 이즐기는소위변방의콘텐츠로창작자와독자의관계가좁고긴밀 낮은진입장벽 : 누구나작가가될수있다 - 웹소설은누구나쉽게쓰고, 편하게읽을수있는부담없는콘텐츠로웹툰보다도진입장벽이낮음 - 기존의영상콘텐츠와비교할때웹툰의특색으로자주언급되었던것은 1인창작이주로이루어지고전문적인장비가없어도작업이가능하기때문에진입이용이하다는것이었음 - 그런데웹소설은웹툰과마찬가지로대부분 1인창작으로이루어지며 그림 이아닌 글쓰기 만으로가능하기때문에온라인플랫폼을통한데뷔가더수월함 - 또한순수문학과는달리형식에얽매이지않고작가의개성을자유롭게드러낼수있어다양한창작자로구성됨 - 주로 20대작가층이가장많지만 10대에서고령층에이르기까지작가연령층분포가폭넓음. 실제로웹소설전문플랫폼문피아의작가연령층을보면 10대에서 70대까지구성되어있으며, 7) 다른웹소설플랫폼조아라역사자사플랫폼작가의평균연령은 29세로, 20대가 52%, 10대가 18% 로전체작가의 70% 를차지하고, 최연소작가는 16세, 최고령작가는 90 세로역시연령층구성이폭넓은것으로나타남 8) 창작자발굴 - 일반적으로도제식이나신춘문예와같은방식으로문단에진출하는순수문학과달리웹소설은전문적글쓰기를지향하는기성작가뿐아니라독자에가까운창작자들로혼재되어있음 - 플랫폼은기존의출판사에서그랬던것처럼신규창작자를발굴하기위해다양한프로젝트를운영함 - 가장선호하는방식은공모전임. 현재웹소설장르에대한공모전을진행하는플랫폼은연재를중심으로운영하고있는네이버 ( 네이버웹소설공모전 ), 문피아 ( 대한민국웹소설공모전 ), 교보문고 ( 내소설을부탁해 ), T스토어북스 (OSMU 콘텐츠공모전 ) 등이있음 - 각공모전의성격을보면플랫폼이지향하는바가잘드러남. 네이버는로맨스와환타지, 영웅물을중심으로하며, 문피아와교보문고는특정분야에대한선호보다는장르소설의특성을잘담은작품을지향하는것으로나타남. T스토어북스는웹툰의연장선에서웹소설을이해하고원천이야기로서주목하고있는것을알수있음 - 네이버는공모전외에웹툰과마찬가지로 챌린지리그 를운영하여승격시스템을갖추어신규작가를영입하고있음 7) 김환철문피아대표인터뷰 ( ). 8) 10
11 그림 7 플랫폼별공모전이미지 < 네이버 > < 문피아 > < 교보문고 > <T 스토어북스 > 장르문학중심 - 웹소설은소재에따라주로로맨스, 판타지, 무협, 미스터리, BL, 백합, 라이트노벨, 패러디, 역사물, 현대물, 스포츠등과같이전형적인장르문학중심으로이루어짐 - 장르문학은장르고유의코드및패턴을지니고있으며, 이러한장르적관습은일정부분대중의흥미와기호를중시하는경향을가짐 9) - 방대한콘텐츠를담아내는인터넷이장르문학의대중화를이끌었다고평가받으며, 웹소설은이러한장르문학을토양으로함 표 1 웹소설의하위장르 하위장르로맨스판타지무협미스터리역사물현대물패러디스포츠 BL 백합라이트노벨 10) 연애이야기, 연애사건등을중점적으로다룬장르 세부사항 마법과초자연적현상을주요한플롯의요소, 주제, 배경으로삼는픽션장르 무술이뛰어난협객의이야기로, 통상무술이들어간장르 미지의요소를다루는장르로보통초자연적인이야기와수수께끼를푸는이야기로구분 역사적인사건이나인물등을소재로하는장르를통칭 현대를살아가는인물이무협지의무공이나판타지소설의마법같은초자연적인힘을얻는것을소재로한장르 기성작품의내용이나문체를교묘히모방하여과장이나풍자로서재창조하는것을의미국내웹소설에서는주로유명만화나소설패러디가많음 축구와야구와같은스포츠를소재로한장르 Boy s Love 의줄임말로, 남성동성애서사를포함하는장르를의미 Girl s Love(GL) 로불리기도함. 여성동성애서사를포함하는장르를의미 표지및삽화에애니메이션풍의일러스트를많이사용한젊은층을대상으로한소설 9) daum 백과 10) 일본닛케이 BP 사의 < 라이트노벨완전독본 > 의정의 11
12 - 플랫폼이용자가선호하는작품의장르에따라 여성향 과 남성향 으로구분되는경향이있음. 일반적으로로맨스를선호하는네이버나조아라의경우여성향으로대표되며, 무협이강세인문피아의경우남성향으로대표됨 - 주로지향성이유사한플랫폼간에동일한독자를두고경쟁이이루어지기때문에이러한구분은플랫폼간의경쟁관계를파악하는기준이될수있음 충성도높고개성갖춘독자 - 플랫폼의성향에따라다소차이가있으나, 일반적으로웹소설소비연령층은 20~ 40대임. 무료이용의경우 10대의이용률도유사한수준이나유료이용률을기준으로보면매우저조함 - 장르문학의독자층은일반적으로분명한소비취향을가졌으며, 대중적이지는않지만두텁고충성도가높음 - 온라인플랫폼으로제공되는웹소설은대부분장르문학을지향하기때문에이러한충성도높은독자층을보유하면서도더불어빠른확산속도로퍼져나가는인터넷의특성과만나특정하위집단의폐쇄적인문화에서대중성을갖추어나가고있음 - 특히웹콘텐츠의소비특성을가진웹소설은콘텐츠소비자가콘텐츠생산자로전환하는일이자유롭기때문에독자이면서창작자라는독특한위치에놓인경우도많음 - 최근 20,30대여성들이주도했던출판소설시장이 30,40대로독자층이급속히바뀌고 20대독자층이이탈하면서출판소설시장의독자가늙어가고있다는조사결과가있음. 그리고출판소설에서이탈한 20대의모바일세대 (M세대) 독자층은웹소설의주독자층으로편입하고있음 11). 실제로웹소설이용자의 42% 가 20대인것으로나타남 국내웹소설시장의주요플레이어와시장규모 - KT경제경영연구소에따르면, 2013년 100억원수준이던웹소설시장규모는 2014년 200 억원, 2015년 400억원대로매년 2배가량몸집을불린것으로나타남. 그러나주요플랫폼사업자의매출액을보면, 웹소설전문플랫폼인문피아와조아라두곳의 2015년매출액만보더라도 250억원정도인데, 여기에네이버, 카카오와같은대형포털사업자의매출과 e-book을통해웹소설유통과연재를하고있는교보문고, T스토어북스등의매출까지고려하면 400억원을훨씬상회할것으로보임 - 관련업계에서는이와같은성장추세라면 2016년도웹소설시장은 2,000억원대로급성장할것이며, 내년에는 4,000억원까지도이를것으로보고있음 - 국내웹소설시장에참여하고있는주요플레이어들을 생산-유통-소비 라는기본가치사슬에따라살펴보면, 생산의단계에창작자인작가군이존재하며, 작가를관리하고작품을유통사에연결시켜주는역할을하는에이전트와매니지먼트가있음. 웹소설이성장하면서작가풀이증가하고, 동시에군소에이전트들이대거등장함 12) - 유통의단계에는플랫폼이위치하고있는데, 플랫폼의기반, 역할, 운영방식등에따라웹소설전문플랫폼, 웹툰기반플랫폼, e-book으로구분할수있음. 웹소설전문플랫폼은다시 11) 해럴드경제 ( ). 소설독자가늙어간다 12) 라온 E&M 과같은업체가대표적인웹소설작가에이전트라고할수있음. 현재 100 여개의에이전트가존재하는것으로보이며, 소수 몇개업체를제외하고는영세한규모로운영되고있음 12
13 문피아, 조아라와같이웹소설의기원을같이한원년사업자와알에스미디어의스낵북이나스토리태그의쥬크와같이최근신규진입한플랫폼으로다시구분할수있음. 웹툰을기반으로한플랫폼도당초트래픽유인을위해웹툰과웹소설을도입한포털과웹툰의영역확장이라는측면에서웹소설을추가도입한레진코믹스와같은웹툰전문플랫폼으로구분할수있음. e-book은스토어방식으로판매하고있는경우와연재시스템을함께운영하는경우로구분할수있음 - 소비의단계에위치한독자는소비성향에따라주로여성향과남성향독자로구분됨 그림 8 웹소설시장구조 - 그밖에웹소설의 IP 에관심을두고있는기존사업자들이웹소설영역에관여하고있음. 지 상파방송사와 PP 들이드라마화를위해웹소설판권확보를하고있으며, CJ E&M 은웹소설 서비스업체와 MOU 를맺는등보다적극적인행보를보이고있기도함 13
14 Ⅲ. IP 사업과빅플랫폼 (big platform) 전략 : 플랫폼유형별 플랫폼의특성에따라유형화 - 웹소설작가, 독자, 사업자의특성과플랫폼의수익모델등을고려하여웹소설사업자들을여섯가지유형으로구분 - 첫째, 시장진입전단계로작가와독자가직접소통하는가장밑단의개인블로그나커뮤니티, 둘째, 완전무료이면서팬픽중심으로운용되는왓패드, 셋째, 문피아, 조아라, 북팔과같이웹소설전문플랫폼으로출발한경우, 넷째, 플랫폼자체적으로영상화작업까지지원하여웹소설에기반한 IP작업에적극적인경우, 다섯째, 웹툰사업자가웹소설까지영역을확장한경우로이는다시포탈사업자와웹툰전문플랫폼으로구분할수있음. 마지막으로웹소설을전문적으로유통하는 e-book사업자가있음 그림 9 웹소설플랫폼유형 원자화된개인플랫폼 : 인터넷커뮤니티및개인블로그, 포스타입 - 작가개인이일부혹은이야기전부를인터넷커뮤니티, 블로그나포스타입에기재하여인터넷을통해읽을수있는 시리즈 물로업로드하여유통 - 작가개인이등단 13) 전블로그나커뮤니티를통해활동하는경우도있으나, 등단후에작가개인의창작공간이나유통경로로이용하는경우가다수를차지 - 개인블로그에웹소설을게재하는경우독자들에게자신의작품이노출되기어렵기때문에, 13) 여기서 등단 이란연재와 e-book 형태의웹소설작품을유통하는플랫폼과계약을맺거나에이전시와계약하여활동하는 상태 를의미 14
15 현재생겨나고있는웹소설플랫폼이나유통플랫폼이존재하지않았을때주로작가들이이용, 자생적으로유명해지는경우가발생 - 해시태그를통해검색하여독자들을유치하거나, SNS를통해홍보 - 포스타입의경우작가가블로그처럼이용하여웹소설을올릴수있는 1인미디어플랫폼이면서동시에작가스스로가자신의콘텐츠를유료로판매할수있도록결제방식및후원제도를마련 그림 10 개인창작미디어플랫폼 포스타입 ( 좌 ) 브런치 ( 우 ) 무료이용플랫폼 : 왓패드 ( 캐나다 ) 년캐나다에서시작된플랫폼기업으로자가출판이가능한세계최대전자책을위한커뮤니티 - 전자책을보는것과올리는것모두무료 - 출판사와에이전시의도움없이도자신의글을업로드할수있는전자책을위한유튜브라불리는왓패드는, 1인당평균 30분의이용시간및월간총이용시간 11억분을기록 (2015년기준 ) - 매일 30만권이상의업로드 / 공유가이루어지고있음 - 작가와기업브랜드를연결하는수익모델창출에적극적 왓패드브랜드스토리라는마케팅솔루션을통해기업들의텍스트와멀티미디어를결합한스토리소개, 영향력이큰인기작가와의협업, 네이티브애드등의제작을지원 14) 14) 출처 :
16 왓패드오리지널스토리를근간으로도서, 영화 TV 프로그램, 디지털플랫폼등을공동생산한다는계획 ( 한국 콘텐츠진흥원, 2016) 그림 11 모바일왓패드의전자책시스템 왓패드에업로드된안나토드 (Anna Todd) 의팬픽션 <After> 는전세계 12만명이구독하며일약스타작가반열에올랐음 <After> 는유명밴드 원디렉션 (One direction) 의해리가주인공인팬픽션 파라마운트픽쳐스는 <After> 의영화화판권을획득한상태. 현재헐리우드영화로제작진행중 선택적유료이용플랫폼 : 문피아, 조아라, 북팔 - 무료와유료를병행하는플랫폼으로웹소설전문플랫폼인문피아, 조아라, 북팔등이해당 - 문피아는본래무협장르를중심으로활동하던작가커뮤니티로시작하다가이름을바꾸었음. 독자에게무료와유료로구분하여웹소설을제공하고있으며, 문피아에만독점적으로연재할경우 7( 작가 ):3( 문피아 ) 으로, 다른플랫폼에동시연재할경우 6( 작가 ):4( 문피아 ) 로수익을나누고있음 - 조아라는뚜렷하게여성향을나타내는플랫폼으로무료, 노블레스, 프리미엄으로구분하여제공. 그중노블레스는원래는무료성인소설연재카테고리였지만, 개편으로유료로바뀜. 유료작품은작가가유료옵션을선택하게되면유료작품으로전환되는시스템 - 북팔역시독자의선호도에따라시간차를이용하여선택적유료플랫폼운영중. 2013년하반기부터도입하였는데, 유료도입이전에는광고수익이매출의대부분이었다가유료결제를도입한작년하반기부터유료결제가수익의상당수차지 16
17 그림 12 선택적유료이용플랫폼 < 문피아 > < 조아라 > < 북팔 > IP를이용한전략적운용플랫폼 : 텐센트 ( 웨원그룹 ), 아이치이, 알리바바 - 중국에서는웹소설을 인터넷문학 으로부르며드라마뿐만아니라애니메이션, 게임등여러상품으로활발히개발 - CNNIC의발표결과, 중국의웹소설이용자규모는 2.94억명이며연성장률이 7.08% 로나타나, 중국내웹소설발전이가속화되고있음 - 특히 SNS와결합한동영상플랫폼들이웹소설플랫폼과연동되어웹소설의 IP를적극적으로영상화하려는움직임보임 그림 13 중국인터넷문학 IP 산업화과정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 중국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9 호 > 텐센트문학 ( 웨원그룹 ) - 텐센트는 8 억명의 QQ 메신저이용자와 4 억명의위챗이용자수를기반으로인터넷문학출 17
18 판플랫폼을기획 - 텐센트는성다문학을인수하여텐센트문학과합병하여종합웹소설플랫폼 웨원그룹 을출범 - 현재중국인터넷문학관련사이트에게재된작품의 80% 이상이웨원그룹에서비롯 - 텐센트비디오의웨원그룹은현재 400만명의작가와 1,000만부의창작작품을보유하고있으면서 IP 확장에대한개발을끊임없이진행 - 현재드라마, 애니, 음악, 게임등다방면에서 IP 연동사업진행 - 보보경심 나혼시대 지청춘 등영화나드라마로리메이크되어성공한작품들대부분이웨원집단에서출판 아이치이문학 - 웹소설을기반으로한드라마, 애니메이션, 영화를꾸준히제작 - 원래는중국온라인동영상플랫폼 - 콘텐츠제작능력과 IP 파생상품개발전반을아우르는사업체인을형성 - 아이치이는웹소설각색성공사례를통해산업적이윤을획득하면서, 이를다시게임화, 애니메이션화하는등 IP 작품제작을목표로하고있음 - 웹소설을통한새로운산업모델을개척하는것이최종목표 - 아이치이문학으로알려진 < 화천골 > 은드라마와게임으로함께개발됨. 두파생상품의월수입은 2억위안으로조사 그림 14 드라마와게임으로파생된웹소설, 화천골 알리바바 - 모바일구독프로그램과 IP 관련플랫폼을주로경영 - 개방형 IP 유통플랫폼을통해생산자와소비자모두콘텐츠생산과유통관리가가능한쌍방향서비스를제공 년 IP 연합개발프로젝트처음으로시행한 < 음양대리인 > 이대표적인작품 - < 음양대리인 > 의경우소설과함께게임을선보임으로써, 각각다른기업이연구와경영을동시에진행 18
19 그림 15 웹소설음양대리인 ( 좌 ) 게임음양대리인 ( 우 ) 웹툰기반사업자의영역확장 포털사업자 : 네이버, 카카오 - 웹소설이라는용어를처음도입한것은다름아닌포털사업자 네이버 임. 웹툰과마찬가지로트래픽을유도하기위한콘텐츠로도입. 현재 PC 메인에드러나지않고웹툰을통해들어가면웹소설플랫폼으로연동되는방식. 모바일앱은독립적인앱이아니라 웹소설바로가기 앱으로이용가능. PC와모바일제공웹소설동일 - 이후카카오페이지에서도웹소설제공. 카카오페이지는 만화, 소설, 일반 카테고리로구분하여소설카테고리안에서웹소설이제공. 카카오페이지는 PC와모바일이용웹소설이구분되며, PC보다는모바일앱을중심으로제공되고있음 - 텍스트제공방식을보면, 네이버는 PC와모바일모두스크롤방식의가로읽기로제공하는반면, 카카오페이지는그림파일로텍스트를제공하여가로넘기기방식을채택하고있음 - 로맨스네이버라는별칭이있을정도로네이버웹소설은 로맨스 장르에특화되어있으며, 카카오페이지는로맨스, 무협, 판타지등비교적다양한장르가운용됨 - 두곳모두연재종결후, 1년간독점후출간이나전자책전송이가능 19
20 그림 16 네이버웹소설과카카오페이지앱메인화면 < 네이버 > < 카카오페이지 > 웹툰전문플랫폼 : 레진코믹스, 탑툰등 년이후중소규모의웹툰을전문으로시작한플랫폼사업자들이 2015년을전후로웹소설을도입함. 웹콘텐츠 이자모바일에최적화된 스마트핑거콘텐츠 라는점, 그리고웹툰의이용자층과중복되는경향이있다는점에서웹소설을새로운먹거리로선택 - 레진코믹스는 2016 년에 제1회웹소설백합 only 공모전 을개최하는등특정하위문화중심의장르문학에집중 - 반면에탑툰은 PC 기반에서만웹소설을제공하며, 아직앱에서는웹툰만제공하고있어전면적으로웹소설을운용하고있지않음 20
21 e-book 기반웹소설유통플랫폼 스토어방식사례 : 리디북스 그림 17 리디북스모바일버전 년서비스를시작한국내전자책서점 - 온라인서점에서구매한도서를애플리케이션및전자책전용뷰어를통해읽을수있는서비스를제공 - 베스트셀러와같은일반도서뿐만아니라로맨스, 판타지, 무협과같은웹소설과만화 ( 웹툰및스캔만화 ) 를서비스 - 유통과연재를동시에하는네이버나카카오와는달리리디북스는완결된웹소설의전자책유통만을담당 21
22 코카포커스 16-08호 스몰 콘텐츠 웹소설의 빅 플랫폼 전략 연재형 사례: 교보문고, YES 24 그림 18 교보문고와 YES 24의 연재 사이트 <교보문고> <Yes 24> - 출판 유통 업체인 교보문고와 Yes 24는 e-book을 운영하면서 해당 카테고리 내에 장르 문 학 을 포함시켜 웹소설 유통에 참여하고 있음. 문피아나 조아라, 네이버 등과 같은 플랫폼 작 품을 e-book으로 유통시킬 뿐 아니라 최근에는 독자적인 연재 사이트도 개설하여 웹소설 시 장에 적극적으로 참여 시작 22
23 Ⅳ. 웹소설발전을위한정책적제언 문학시장의활력소가되어선순환기능을유도할수있도록제도적지원필요 - 출판시장이점점쇠퇴되어간다는우려의목소리들이많으나, 실제로 책 을읽는사람들이줄어들고있는가에대해서는고민해봐야할것임 - 기술의발전으로미디어플랫폼이다양해지면서오프라인의출판서적외의다른창구로이동한독자가많으며, 소비장르역시순수문학중심에서보다다양한장르로확대되었다고볼수있을것 - 글쓰기와소비방식의차이로순수문학대비작품성에대한논쟁이있으나, 작가만큼이나독자의개성이강해지고취향이다양해진다는점에서순기능의관점에서최근웹소설의대중화를주목할필요가있으며, 문학시장, 나아가문화산업의선순환기능을유도하기위한제도적지원필요 그림 19 웹소설에대한제도적지원영역 공정한거래질서의기본은저작권확립 - 우선적으로해결되어야할부분은저작권문제임. 웹콘텐츠의경우판권에대한보호나영상화에대한저작권의확립이다른플랫폼콘텐츠에비해느슨한상태. 특히웹소설은창작자가다양한유통경로를이용할경우, 수익률이현저하게낮아지거나판권에대한법적보호를받지못할환경이조성될가능성이높음 23
24 - 중국의웨원그룹은저작권연합체계를구축하여웹소설판권보호에노력하며, 불법복제를근절하기위한노력을지속. 국내역시 공짜 이용에익숙한 웹콘텐츠 의프리코노믹스 (free-economics) 의관행을극복하고, 창작자가정당한대가를얻을수있도록공정한웹소설의저작권거래질서확립을위한노력필요 양질의창작자발굴지원 - 조아라의자체조사에의하면웹소설의평균연령층은 29세인것으로나타났으며, 10대작가의비중도 18% 로창작자연령층이다른분야에비해특히젊은것을알수있음 - 10대와 20대는일반적으로학업과구인에집중하는연령대로안정적인집필활동을하기에사회적기반이부족한경우가많음. 재능있는창작자들이안정적으로작품활동을할수있도록인프라지원필요 - 또한글쓰기는개인의창의적재능에의존하는분야인만큼기존의공모전외에도양질의창작자를발굴하는체계적시스템을구축하고이들이보다적극적으로콘텐츠산업으로진출할수있도록제도적기반마련 창작자-사업자네트워크장마련 - 웹소설이원천소스로적극적으로활용될수있는장을마련하기위하여사업자와의보다적극적인네트워크를확보할수있도록비즈매칭 (Biz matching) 사업을웹소설영역까지확장해야할것임 웹소설시장산업통계나자료의부족 - 국내웹소설의급격한성장에도불구하고시장산업통계와자료, 동향보고서가전무후무한상태임 - 전자출판시장뿐만아니라웹소설연재플랫폼및유통업에대한총조사가필요한시점임 - 창작자, 이용자, 플랫폼, 에이전시등웹소설시장에연관되어있는다양한분야별변동추이및이익률등의산출이필요 - 특히저작권과 IP 확장에관한현황을분석하여비즈니스모델확립에대한인사이트를창출해야할것임 글로벌시장으로의진출에필요한정보제공 - 웹소설플랫폼사업자중에는현재미국과중국으로의플랫폼확장을위해준비하고있는사례가있음. 그러나해외에국내웹소설플랫폼이진출하기위해필요한현지의시장현황및사업자정보가매우미흡한편임 - 향후보다다양한방식의웹소설사업자의글로벌시장진출이이루어질것으로보이며, 성공적인글로벌시장안착을위한정보제공등의지원이필요할것으로보임 24
25 참고자료 보고서 KISDI(2016), 2015 년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중국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9 호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중국문화산업일일동향보고 기사뉴스핌 ( ). [ 중국업종 ] 3 천년중국문학스마트폰만나르네상스, 웹소설열풍 연합뉴스 ( ). tvn 신데렐라와네명의기사 63 개국에서비스 해럴드경제 ( ). 소설독자가늙어간다 전자문서 < 용어로보는 IT> : 웹툰, 웹소설, 웹드라마 <Wattpad launches Brand Stories>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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