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의 만화, 웹툰 시장및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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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Ⅰ [ 중국 ] 중국의만화 웹툰시장이슈 중국에서는출판만화나웹상에서보는만화를모두통틀어 만화 ( 漫画 ) 로칭하며애니메이션은 동만 ( 动漫 ) 이라부른다. 중국웹툰시장은특히한국의웹툰비즈니스모델을그대로도입한특징이강하게두드러지며, 중국활동이가장활발한업체는카카오와코미카로현지업체와직계약또는합작법인설립등을통해중국시장에서상당한성과를올리고있다. ( 카카오 ) 카카오는 2017년초부터텐센트의자회사인웹툰플랫폼 ' 텐센트동만 ' 에 20개의작품을제공하기시작했다. 또한웹툰플랫폼코미카는 2017년 1월중국현지의게임법인인창유와합작법인을설립하면서, 중국현지에서한국웹툰을출판할수있는업체인 ' 창만 ' 을설립하여코미카웹툰 13편을 텐센트동만 에공급하기시작했다. < 텐센트동만에진출한다음의웹툰 바토리의아들 ( 巴托利的儿子 ) > ( 자료 : ( 장웨만화 ) 장웨만화는중국최초의웹소설상장사로, 6억명이넘는구독자를가진중국전자책 1위 웹소설 2위회사인장웨그룹소속이다. 최근중국에서는웹드라마, - 1 -

3 웹무비등웹에서제공하는유료영상사업모델에대한수요가급증하면서장웨그룹은웹툰까지사업을확장하고있다. 기획과제작단계에서부터중국시장에알맞게웹툰을안정적으로공급하고자한국의저스툰과전략적업무협약을맺고있으며, 장웨그룹과저스툰은 200만달러규모의웹툰공동제작기금을결성하여저스툰의작품을 2018년에는총 40개, 2019년에는총 50개의작품을수입하게될것으로보인다. < 장웨만화사이트의인기작품 > ( 자료 : ( 중국의웹툰소비를주도하는 95세대(95 後 ) ) 중국의웹툰시장은 1995~99년에출생한 95세대(95 後 ) 가견인하고있다. 이세대는스마트폰의발전과함께성장했기때문에모바일콘텐츠를소비하는것에익숙하고, 유료결제의진입장벽도기성세대에비해상대적으로낮다. 타산업과마찬가지로웹툰산업도자국내엄청난수의소비층을중심으로빠르게성장하고있다. 최근 3~4년사이에중국의웹툰플랫폼은 130개가량으로급격하게늘어나고있으며주요업체인 텐센트동만 이나 콰이칸 이아직은중국에서만사업을영위하고있지만, 해외로진출하기시작하면한국웹툰산업을뛰어넘을가능성도점쳐지고있다

4 < 중국웹툰플랫폼이용자수 > ( 단위 : 만 ) 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 자료 : ( 중국만의성격을띈만화발굴 ) 중국의애니메이션시장은 2년내로 330억원규모로성장할것으로예상되는등성장잠재력이높은시장으로전망되고있다. 그러나현재는한국이나일본등에서수입한작품들이산업을주도하고있다. 따라서중국만화업체들은장기적인발전을위해중국인의개성을반영한만화개발에집중하고있다. 대표적으로는텐센트와넷이즈가만화부터비디오게임에이르는모든콘텐츠에중국만의느낌을살리기위해고군분투하고있으며작품성을높여경쟁력을갖추기위해 IT 기업들은인기만화작가들의섭외도이어지고있다. 또한독자로부터직접피드백을수집하여더적극적인개선을위해넷이즈는독자들로부터온피드백을만화가들에게전달하여작품에직접적으로반영하기도한다. < 넷이즈와마블이협작한만화 세군주를섬기는기사들 (Warriors of Three Sovereigns) > ( 자료 :

5 Ⅱ [ 중국 ] 만화및웹툰시장분석 중국의만화시장은웹툰시장을중심으로빠르게성장하고있다. 이러한성장속도를낼수있던이유로는수많은독자들을기반으로한다는점, 한국과일본등만화선진국의비즈니스모델과작품을들여와빠르게자국의플랫폼에반영한다는점을들수있다. 중국에서만화를공급하는방법은 3가지유형이있는데첫째는한국과유사하게대형포털사이트가웹툰플랫폼을운영한다. ' 텐센트 (ac.qq.com)' 와 ' 웨이보 (manhua.weibo. com)' 가이에해당되며, 중국내사용자및온라인만화콘텐츠를선도한다. 둘째는포털사이트외에도잡지사가보유한콘텐츠를중심으로운영하는서비스도있는데중국의대표만화잡지사인 ' 만우 ( 漫友 )' 에서운영하는 '91ac.com' 과 ' 자음만객 ( 知音漫客 )' 이운영하는 mkzhan.com 등이있다. 셋째는모회사의기존콘텐츠를만화와연계해서비스를제공하는형식으로 'u17' 이대표적이며, 모회사인셩다 ( 盛大 ) 의게임콘텐츠및디지털도서산업과만화사업을연계해운영된다. 또한중국만화산업의큰특징은웹툰이대부분모바일로제공된다는점이다. 모바일이용자를약 6억명정도보유하고있는중국이동통신이사용자에게디지털서비스를제공하고자디지털만화플랫폼을설립하면서자사의모바일이용자에게무료로웹툰을제공하기도한다. 이러한웹툰산업이잡지연재, 단행본출판, 드라마와영화화, 애니메이션제작등다양한 2차산업으로확대되면서더큰성장가능성을갖는다

6 < 중국만화시장추이 (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인쇄만화 디지털만화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2015 년 2016 년 2017 년 2018 년 2019 년 ( 자료 : ICv2(2014, 2015), PwC(2015), ( 출판만화시장 ) 2012년이래로중국의출판만화시장규모는계속감소하는추세다. 2020년은소폭상승할것으로전망되나, 성장률은지속적으로둔화하고있다. 그가장큰이유로는스마트기기가보편화됨에따라종이로출판된만화보다스마트폰이나 PC를통해웹상으로만화를접하는사람이더많아졌기때문이다. 출판만화시장과상반되게중국의웹툰시장은급격한속도로성장중이다

7 Ⅲ [ 중국 ] 만화 웹툰산업및플랫폼별특징 ( 중국출판만화의역사 ) 중국정부에서기획한 <5155 프로젝트 > 를계기로중국출판만화산업은시작되었다. 1995년중국공산당선전부와신문출판총서가공동으로 5개의만화출판기지를세워 15개의대형만화를출판하고, 5종류의만화잡지를창간하겠다는계획으로시작하여이후 중국카툰( 中国卡通 ), 베이징카툰( 北京卡通 ), 소년만화( 少年漫画 ), 만화대왕( 漫画大王 ), 카툰선봉( 卡通先鋒 ) 과같은만화잡지가창간되었다. 지금은타국과마찬가지로출판만화및잡지의성장률이둔화혹은후퇴하는추세이나시장의규모만으로는여전히디지털만화시장보다훨씬큰것을알수있다. 현재까지영향력을미치는출판만화는 1997년 7월에창간한만화잡지 만우( 漫友 ) 나 2005년에창간한 만화세계( 漫画世界 ) 가있다. 만화세계 는자신의잡지에연재했던만화를다시단행본으로제작하여판매중이며, 2006년에창간한 지음만객( 知音漫客 ) 은 2013년기준매달 700만부를발행하는등매우중요한중국출판만화로꼽힌다. 특히 지음만객( 知音漫客 ) 은트렌드를반영하여인터넷사이트를운영, 온라인만화콘텐츠도제공중이다. 만우 ( 漫友 ) 만화세계 ( 漫画世界 ) 지음만객 ( 知音漫客 ) 잡지및웹페이지 내몽고화보사 ( 内蒙古画報社 ) 격주발행 내몽고화보사 ( 内蒙古画報社 ) 주간발행 청춘물중심주간발행 ( 자료 : ( 중국웹툰산업및플랫폼별특징 ) 최근중국웹툰플랫폼은 130여개가될정도로굉장히빠르게성장하고있다. 초기에는한국의네이버웹툰이나다음웹툰, 코 - 6 -

8 미코, 레진코믹스등이진출해서웹툰시장을형성하였고, 이러한한국웹툰기업들과중국의대형포털사이트나잡지사가협력하면서대형웹툰플랫폼이생겨나기시작했다. 대표적으로텐센트의 텐센트동만 (ac.qq.com) 이나 웨이보만화 (manhua.weibo.com) 등을중심으로성장을계속하고있다. 본내용은연구수행자의개인적인의견이반영되어있으며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힙니다. 본보고서는한국만화영상진흥원홈페이지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발행처 : 한국만화영상진흥원경기도부천시길주로 1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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