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3132BFF92D332920B1DBB7CEB9FA20B8AEC6F7C6AE2028C1DFB1B9B8B8C8ADBDC3C0E520B0E1BBEA292E687770>
|
|
- 은하 채
- 5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만화시장 결산
2 Ⅰ [ 중국 ] 중국의만화시장추이 중국의 2018년도서출판시장은가격경쟁에따라엄청난압박을받고있다. 독자들의출판서적에대한소비증가와더불어문화적, 정신적특성을지닌사회적삶에대한욕구가날로증가하고있기때문에서적업계는서비스를업그레이드해서독자들의욕구를충족해야한다는시급한과제에직면한것이다. 2017년도서출판시장규모는 803억 2 천만달러로전년대비 14.55% 성장하였고, 올해상반기성장률은하락했지만여전히 10% 를상회하고있다. 온라인서점의판매규모는계속확장되었고 2018년상반기는온라인출판서적판매규모가급속히성장하였다. 인건비, 종이가격의빠른상승, 그리고인터넷에서의높은할인판매모델의영향으로출판서적의가격은최근몇년동안계속상승하고있다. < 중국만화시장추이 ( 년)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인쇄만화 디지털만화 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인쇄만화디지털만화 ( 자료 :
3 < 중국 대만웹툰서비스가입자수 ( 년 ) > ( 단위 : 만명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 년 2017년 가입자수 전년대비성장률 % 46.5% 76.2% 37.5% 년 2015년 2016년 2017년 ( 자료 : 중국의인터넷만화시장규모는 2016년 2억위안으로추정되었으며중국의정보네트워크만화가입자의통계에따르면인터넷만화이용자는 2013년 2258만명에서 2016년 7075만명으로계속증가하여 2017년에는약 1억명에달할것으로추산했다. 점차적으로만화시장의규모는지속적으로늘어날것이며, 2017년중국애니메이션생산액이 1500억위안에이를것으로예측되는등중국의만화시장은급속한성장세가이어지고있다. < 온라인상점및오프라인매장의판매규모성장률 > ( 단위 :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H1 온라인상점 오프라인매장 온라인상점 오프라인매장 년 2014 년 2015 년 2016 년 2017 년 2018 년 H1 ( 자료 : ( 중국출판만화의특징 ) TV가대중화된 1980년대말부터일본만화로인해자국의출판만화인연환화가크게위축하여쇠퇴기를맞는듯했으나연환화마니아층을중심으로고전연환화를수집하거나전시하는박물관이있다. 2000년대중반기부터는온라인만화의성장세가두드러지고있 - 2 -
4 고, 한국형웹툰사이트가수입되기시작하면서출판만화가여전히성장을못하는추세이나중년층이상의연령층에게향수를불러일으키며인기를이어가고있다. 주로출판만화를보거나구매할수있는곳은만우, 시나웨이보, 유요기, 타오바오등이다. ( 중국웹툰산업및플랫폼별특징 ) 중국웹툰시장은한국형웹툰이진출한가장큰시장으로, 한국웹툰플랫폼의작품을중국어로번역해서제공하며연재방식, UI 등을모두반영한사이트가대부분인데최근에는중국만화의자생력을기르고중국내만화가발굴을위해자체플랫폼도많이생겨나는추세이다. 레진코믹스는미국과일본정식진출에잇따라성공하면서최근중국시장에포털사이트텐센트와웹툰플랫폼콰이칸을통해서비스를시작했다. 레진코믹스는국내인기작품들을중국어번역등의작업을거쳐연재를계획하고있으며 기다리면무료, 미리보려면유료 의시스템을동일하게적용하고있다. 뿐만아니라네이버웹툰에서진출한 'Dongman manhua' 도있다. 일본시장진출에이어중국시장에한국형웹툰의서비스를시작한것이다. 'Dongman manhua' 에서는한국네이버웹툰에서연재중인인기작품들을중국어로볼수있으며중국자체에서창작된웹툰도연재중이다. < 중국웹툰플랫폼별특징 > 사이트명 Kuaikan manhua ( ireader ( Dongman manhua ( Tengxun manhua ( Wei manhua ( 서비스형태 특징 중국자체웹툰플랫폼으로요일, 장르별로작품이잘정렬되어있으며매일업데이트되는작품과신작추천 스마트폰으로사용하기에적합한 UI 를가지고있다는장점으로사이트이름과같이짧은시간에잠깐씩이라도즐길수있는플랫폼 중국의전자책리더기어플리케이션으로책, 만화등을볼수있음 네이버웹툰에서진출한웹툰플랫폼으로한국네이버웹툰에서연재중인인기작품들을중국어로볼수있으며중국자체에서창작된웹툰도연재중 중국최대웹사이트텐센트의공식웹툰플랫폼으로 QQ 닷컴의만화파트를담당 웹툰만아니라자체제작애니메이션까지제공하고있으며, 여기서창작된 요괴명단 은우리나라의카카오페이지등에도진출 중국최대의 SNS 인웨이보의웹툰플랫폼으로중국최대의웹툰플랫폼규모답게방문자수도엄청나며중국의다양한작품뿐만아니라한국의웹툰도번역해서제공 - 3 -
5 사이트명 Youyaoqi ( ifenghui ( micupdate.html) MKZhan ( ishangman ( 서비스형태 특징 중국최대의일반만화사이트로시작하여현재는웹툰서비스도시작 다른사이트들이웹툰만제공한다면, Youyaoqi 는인터넷에서접하기어려운만화책도볼수있음 대형사이트나외국자본으로시작하지않고중국내에서다져온입지가굳건한만큼사용자들도굉장히많은편임 'ishangman' 과함께중국의만화산업발전을위해창의적인작품과작가를발굴하여사이트에공개 젊은층을대상으로한웹툰을업로드하고장르별, 요일별로추천작품도받아볼수있음 Xiaoming Taiji(Hubei) Animation Co. 에서개설한웹툰플랫폼으로중국의젊은층을겨냥한혁신적인웹툰을많이업로드하고있음 애니메이션콘텐츠및브랜드개발, 인터넷팬커뮤니티운영등을위해끊임없이발전하고있으며중국의엔터테인먼트문화산업생태계를조성하고있음 'ifenghui' 와함께중국의만화산업발전을위해창의적인작품과작가를발굴하여사이트에공개 Ⅱ [ 중국 ] 만화및웹툰의한국작품진출현황 E-Book 및만화유통업체인디앤씨미디어는카카오페이지에연재중이던 2개의웹툰을중국대표만화플랫폼텐센트동만과콰이콴과공급계약을맺어제공하게되었다. 텐센트동만과는웹툰 버림받은황비 의공급계약을, 콰이칸과웹툰 그녀가공작저로가야했던사정 의공급계약을각각체결했으며, 이로써지난해중국서비스를개시한웹툰 황제의외동딸, 이세계의황비 에이어총네개의한국작품을중국웹툰시장에선보이게됐다
6 투믹스가 2017년콰이칸에수출한 ' 그녀의시간 ' 이큰인기를끌었으며, 이작품은유료연재임에도 1개월만에조회수약 4000만회를돌파하였고텐센트동만에수출한 ' 예쁘니까괜찮아 ' ' 소년의신성 ' 또한 1개월만에약 1000만회를돌파했다. 한국웹툰플랫폼중해외에서총결제액 100억원을돌파한최초는레진코믹스로주로성인물위주인유료웹툰플랫폼들과달리장르를다양화하여연령층별유입을늘렸으며, 높은수준의콘텐츠를폭넓게확보하면서크게성공을거둘수있었다. KT는홍콩란콰이펑그룹 ( 회장알란제만, Lan Kwai Fong Group) 계열사인 란콰이퐁문화영화사 과판권계약을체결하였다. KT의웹툰플랫폼인케이툰 (KTOON) 의인기웹툰을영상화하기위한판권계약으로, 안드로메이트, 나를키워주세요, 사화, 아이언걸, 밥해주는남자 등 5개의웹툰을영상화할수있는지식재산권을란콰이펑그룹에제공하면서한국의웹툰을중국에 - 5 -
7 서애니메이션으로볼수있게되었다. Ⅲ [ 중국 ] 중국웹툰의도전 ( 웹툰 ' 총수 ' 중국텐센트진출 ) 웹툰ㆍ웹소설출판및글로벌유통스타트업 ' 스토리파크 ' 는최근중국최대인터넷기업인텐센트와계약을맺고텐센트의포털사이트 QQ.com에우리나라인기웹툰 ' 총수 ( 정기영ㆍ백승훈 )' 의유료서비스를시작한다. 총수는현재다음웹툰에연재중으로기업에서벌어지는적자생존과사나이들의야망과열정, 그리고사랑을다룬웹툰이며, 월간이용자가 9000만명에달하는텐센트에연재가시작될시상당한파급효과가발생할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다. < 웹툰 총수 > ( 대륙청춘을장악한중국웹툰계샛별콰이칸 ) 콰이칸은지난 2014년출시된중국최초의모바일최적화웹툰플랫폼으로현재중국의온라인상에는 100여개가넘는웹툰플랫폼이있으나, 콰이칸처럼모바일사용환경에최적화된웹툰플랫폼은전무하며접속자및회원규모면에서도독보적인위치를갖고있다. 특히출시한지 3년만에 1억 3000만명에달하는독자들을확보해 17 년 12월 1억 7700만달러의시리즈 D 펀딩에성공하기도한다. 콰이칸의이러한성장동력은바로중국문화콘텐츠의주소비층인 20대로꼽힌다. 주로 95허우 (95 後,95~00년도출생자 ) 들로구성된콰이칸의핵심독자들은온라인상에서웹툰을공유하고작품에대해적극적으로의견을개진하기때문에작품에대한원활한피드백이이뤄지면서풍부한웹툰콘텐츠와창작자들이성장할수있는환경이된것이다. 현재이플랫폼은 2000여개에달하는웹툰콘텐츠가연재 연재완료되었으며, 500만명의구독자를보유한작품도 5개에달하고중국애니메이션대회에서여러 - 6 -
8 차례수상을한작품들도많아지고있다. < 콰이콴메인홈페이지 > - 7 -
9 본내용은연구수행자의개인적인의견이반영되어있으며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힙니다. 본보고서는한국만화영상진흥원홈페이지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발행처 : 한국만화영상진흥원경기도부천시길주로 1 TEL
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의 만화, 웹툰 시장및기업동향
2018. 9 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의 만화, 웹툰 시장및기업동향 Ⅰ [ 중국 ] 중국의만화 웹툰시장이슈 중국에서는출판만화나웹상에서보는만화를모두통틀어 만화 ( 漫画 ) 로칭하며애니메이션은 동만 ( 动漫 ) 이라부른다. 중국웹툰시장은특히한국의웹툰비즈니스모델을그대로도입한특징이강하게두드러지며, 중국활동이가장활발한업체는카카오와코미카로현지업체와직계약또는합작법인설립등을통해중국시장에서상당한성과를올리고있다.
More information<283132BFF92D332920B1DBB7CEB9FA20B8AEC6F7C6AE2028B9CCB1B9B8B8C8ADBDC3C0E520B0E1BBEA292E687770>
2018. 12 월 Digital & Web COMICS 미국만화시장 결산 Ⅰ [ 미국 ] 미국의만화시장추이 ICv2와 Comichron에따르면, 미국의인쇄및디지털만화를모두포함한전체만화시장은 2014 년 9억 3500만달러, 2015년 10억 3000만달러, 2016년 10억 8500만달러, 2017년 10억 1500만달러로예측된다. 도서형태의그래픽소설의지속적인성장에따라미국인쇄및디지털만화의시장규모는
More information<283132BFF92D352920B1DBB7CEB9FA20B8AEC6F7C6AE2028B5BFB3B2BEC6BDC3BEC620B8B8C8ADBDC3C0E520B0E1BBEA292E687770>
28. 2 월 Digital & Web COMICS 동남아시아 만화시장 결산 Ⅰ [ 동남아시아 ] 동남아시아만화시장추이 동남아시아의출판시장은국가별차이가큰편이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중태국의출판시장규모가가장큰데특히디지털도서시장은이제막성장세를보이고있다. 태국의전자책사이트 Ookbee 는 만명의회원을바탕으로 2년 9월구글플레이북스 (Google Play Books)
More information2
kakao 2018 8 Investor Relations 2 목차 3 4 전국민의카카오 41,488 41,915 42,080 42,431 42,746 43,044 43,201 43,526 43,577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5 6 ü ü ü ü 7 8 AI Kakao I Inside Kakao I Open
More information산업경제분석 1. 머리말 인터넷의보급화와스마트폰이대중화되면서시간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간편하게즐기는 스낵컬처 (Snack Culture) 콘텐츠들이주목받고있다. 그중에서도웹툰은짧은내용의연재방식과스마트폰에최적화된세로화면의스크롤읽기방식이시너지효과를일으키며스낵컬처시대의킬러콘텐츠로
국내웹툰산업의현황및시장발전을위한제언 KIET 산업경제분석 국내웹툰산업의현황및시장발전을위한제언 요 약 웹 (Web) 과 카툰 (Cartoon) 의합성어로 PC 및모바일전용으로제작된만화를의미하는웹툰은새로운콘텐츠로서자리를잡아국내만화산업을주도하고있을뿐만아니라해외시장으로의진출도활발하다. 2015년전세계디지털만화시장규모는 7억 300만달러로집계되었다. 그중한국의디지털만화시장규모는
More information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ü ü ü 여 45% 남 55% 30 대 22% 40 대 7% 20 대 32% 10 대 38% 50 대 + 1% 남 여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 ü ü ü ü ü ü ü 1. 브랜드 웹툰 2) 브랜드웹툰 사례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그 이전의 이야기 (2015.04~2016.02) - URL: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starwars
More information<283132BFF92D322920B1DBB7CEB9FA20B8AEC6F7C6AE2028C0AFB7B4B8B8C8ADBDC3C0E520B0E1BBEA292E687770>
2018. 12 월 Digital & Web COMICS 유럽만화시장 결산 Ⅰ [ 유럽 ] 유럽의만화시장규모 유럽은다른국가들보다인쇄만화의시장지배력이여전히크다. 세계만화시장에불어닥친디지털바람으로인쇄만화시장이급격히축소되고있으나유럽에서는여전히강세를보이고있다. 국가별만화 웹툰산업의특징은프랑스에서는장기적인스토리를기반으로한예술성있는만화를선호하고, 이탈리아에서는신문가판대가만화판매의중심이기때문에신문에들어가는짧은인쇄만화를선호한다.
More information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만화산업백서 요약 2012년및 2013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1.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및보급 현재한국만화에서중심적인위치에있는것은웹툰임. 웹툰을통해국내만화시장의성장이견인되고있으며새로운전기를맞이하고있음.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에있어서도웹툰은핵심적으로고려해야할대상임. 웹툰뿐아니라
만화산업백서 요약 2012년및 2013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1.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및보급 현재한국만화에서중심적인위치에있는것은웹툰임. 웹툰을통해국내만화시장의성장이견인되고있으며새로운전기를맞이하고있음.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에있어서도웹툰은핵심적으로고려해야할대상임. 웹툰뿐아니라기존인쇄만화의글로벌진출을위한노력도지속되어야함. 이와더불어해외에서직접활동하는작가들을육성하기위한노력도필요하며,
More information<283130BFF92D322920B1DBB7CEB9FA20B8AEC6F7C6AE28C0AFB7B420C7D8BFDCB8B8C8ADBBEABEF7B5BFC7E2292E687770>
2018. 10 월 Digital & Web COMICS 유럽의 만화, 웹툰시장및 기업동향 Ⅰ [ 유럽 ] 유럽의만화 웹툰시장이슈 유럽시장은여전히전통적인출판만화가강세를보이고있는가운데, 프랑스,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등의국가에서는출판만화중슈퍼히어로장르나일본의망가가주를차지하고있다. 프랑스의델리툰외에는아직공식적웹툰플랫폼은없으며스페인, 이탈리아등에서는블로그에아마추어작가들의작품을게재하고있다.
More information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웹툰, 콘텐츠로서의가능성과전망 웹툰의개념및특성, 콘텐츠로서의가치와광고플랫폼으로서의역할웹툰마케팅에있어고려해야할요소들 DMC REPORT 본연구보고서의모든저작권은 DMC 미디어에있습니다. 보고서의내용을부분적으로발췌하거나인용, 또는언론보도시에는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야하며, 내용과자료의출처가 DMC 미디어임을반드시밝혀야합니다. Introduction Table
More information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SUPER ULTRA POWER 함께 가야 멀리 갈 수 있습니다. 콘텐츠 프로듀싱 & SNS MKT 스탯을 보유한 용자들 입니다. Social Network Service & Contents Producing Marketing Proposal 온라인에서 안되는 것은 없습니다. SUPER ULTRA POWER의 마인드로 최선의 합의점을 찾아 드립니다. 용자들
More information레이아웃 1
주제발제 03 : 대한민국웹툰시장의현재와미래 주제발제 03 대한민국웹툰시장의현재와미래 1) 이승진 _ 경기대학교교양학부교수 1. 웹툰시장의현황 100년의역사를지니고성장해온한국의만화산업은한국사회의네트워크특성에기반으로웹툰의성장과확대를가져왔으며, 이를통해문화산업을선도하는중요한일익을담당하고있다. 2000년대이후인터넷이보편화되고매체환경또한온라인으로확대되면서, 만화대여점,
More information코카포커스 작성 김숙 / 정책연구실산업정보팀책임연구원 호 ( 통권 86 호 ) 국내웹툰산업이한류지속에미치는영향 Ⅰ. 왜웹툰인가? Ⅱ. 국내웹툰생태계 Ⅲ. 웹툰의글로벌유통 Ⅳ. 한류지속을위한정책적제언
코카포커스 작성 김숙 / 정책연구실산업정보팀책임연구원 (kimsuk@kocca.kr) 2014. 11. 14 2014-09 호 ( 통권 86 호 ) 국내웹툰산업이한류지속에미치는영향 Ⅰ. 왜웹툰인가? Ⅱ. 국내웹툰생태계 Ⅲ. 웹툰의글로벌유통 Ⅳ. 한류지속을위한정책적제언 요약 1. 왜웹툰인가? 웹툰은본래웹에서보기위하여제작된인터넷만화로기존의출판만화와구분하는개념으로이용되었으나,
More informationI. 웹툰, 1조원시장을꿈꾸다 웹툰, 온라인을넘어오프라인으로시장영역을확대 인기웹툰미생의드라마화가성공을거두면서이를기반으로다양한오프라인영역에서의웹툰활용이활발 - 하루 100만건클릭수, 50만명고정독자를확보한웹툰 ' 미생 ' 은온라인에서의인기를이어받아드라마역시성공을거두며소스
디지에코보고서 2015.01.07 Issue&Trend 웹툰, 1 조원시장을꿈꾸다 KT 경제경영연구소성승창 (sc.seong@kt.com), 김재필 I. 웹툰, 1조원시장을꿈꾸다 II. 웹툰, 글로벌에서길을찾다 III. 웹툰, 새로운기회와위기 IV. 2015년, 웹툰 1조원시장을향한원년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는 웹툰플랫폼의진화와한국웹툰의미래 라는보고서를통해,
More information**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Global Market Report 16-035 2016 브라질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4 5 1.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11 20 1. 최근히트상품 2. 2016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27 30
More information<B8B8C8AD20C0AFC5EBC8AFB0E620B0B3BCB120B9E6BEC DC3D6C1BE2E687770>
이보고서는국고사업으로수행된연구결과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자들의견해이며, 본원의공식입장과는다를수있습니다. 제출문 한국콘텐츠진흥원장귀하 본보고서를 < 만화유통환경개선방안 - 웹툰산업을중심으로 > 연구용역의결 과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6 년 09 월 01 일 연구책임 : 고정민 ( 한국창조산업연구소장 ) 연구 PM : 양지훈 ( 한국창조산업연구소선임연구원 )
More information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및필요성 1-2. 연구의목적및범위 2. 이론적배경 2-1. 웹툰서비스현황 2-2. 정보추구행동모형 3. 연구절차및조사내용 3-1. 심층인터뷰 3-2. 관찰기법 4. 모바일웹툰정보추구사용자패턴및모형 4-1. 모바일웹툰정보추구발생원인 4-2
논문투고일 :2016.08.01, 논문심사일 :2016.08.01-2016.08.30, 게재확정일 :2016.08.30 모바일웹툰의정보추구행동모형화 Modeling of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n the Mobile Webtoon 주저자 김민오 (Kim, Min Oh) 홍익대학교영상대학원인터랙션디자인과 교신저자김현석 (Kim,
More information제출문 정보통신산업진흥원귀하 본보고서를 웹툰플랫폼글로벌화전략연구 용역의 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7 년 11 월 웹툰가이드 ( 주 ) 대표이사강태진 1. 연구배경및필요성 최근한국의만화산업은 웹툰 (Webtoon) 의번성과함께새로운시대로접어들고있음 2018년 8,805억, 2020년웹툰매출 1조시대를열수있을것으로기대 웹툰플랫폼의해외진출이진행됨에따라산업성장을위한전략과지원이필요한시점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본자료는 emarketer 등다수의외부자료를기반으로정리및재가공한자료임을알립니다. 국내시장현황과는다소차이가있을수을밝힙니다. Index. 글로벌트렌드 A. 동남아시아인터넷이용현황 (1) B. 동남아시아인터넷이용현황 (2) C. 주요동남아국가별 Top5 사이트 D. 소셜미디어이용현황 (1), E. 소셜미디어이용현황 (2), F. 소셜미디어이용현황 (3), G. 유통사이트이용현황
More information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2-377-1938 yongjei.jeong@miraeasset.com 163 ( 조 CNY) 18. 16. 1. 12.. 8. 6.. 2.. Mobile PC 소매시장침투율 (R) YoY성장률 (R) 12 1 16 18E E 9 8 5 6 7 9 11 13 15 18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웹툰의해외교류 협력을위한 전문가간담회 일시 : 2015 년 7 월 13 일 ( 월 ) 15:00 장소 : 한국만화영상진흥원세미나실 목차 인사말씀 ( 이희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사장 ) 웹툰의세계화지원사업의효과적인수행을위한전략연구 ( 신항우 EAN 대표 ) 웹툰의글로벌시장진출을위한일자리창출사업연구보고 ( 한창완세종대교수 ) 웹툰의글로벌시장진출을통한일자리창출사업 소개
More information2016년 만화창작인력실태조사용역 copy
요약문 만화작가의개요 만화창작인력이란 만화작품이완성되어출간 연재 온라인서비스되기전스토리 작화 후반작업에이르기까지전과정을주관하거나참여하는인력을일컬음 만화창작인력의분류 명칭역할 만화가 만화스토리작가 만화작품의창작전과정을총괄하는전문가 만화의스토리부분만담당하는전문가 스탭 ( 어시 / 문하생 ) 만화가나만화스토리작가를보조하여작품창작에참여하는전문인 력. 지망생이겸직하는경우가많음.
More information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 *당선자 : 장원-울산효정고등학교 이예슬 차상-수리고등학교 전하영 차하-안양예술고등학교 이본느 가작-은평고등학교 강보미 가작-고양예술고등학교 강보민 배우고( 知 ), 좋아하고( 好 ), 즐기며( 樂 ) 쌓아가는 삶의 피라미드! 단국대 제 31회 전국고교생 백일장 산문부 심사위원들의 가장 큰 아쉬움은 글제 삼각
More information요약 I. 웹툰산업현황 1990년대중후반인터넷과인터넷PC의대중화, 아날로그콘텐츠의디지털화, 오프라인콘텐츠의온라인화과정을거치면서다양한유형의디지털만화등장 초기형태의웹툰은간략한칸만화의형식으로무명의네티즌들에의해창작되어개인홈페이지, 인터넷카페, 유명사이트게시판등을통해전파 현재인
코카포커스 작성 박석환 / 만화평론가, 한국영상대학교교수 (comicspam@naver.com) 박현아 / 정책연구실산업정책팀주임연구원 (hapark@kocca.kr) 2014. 06. 30. 2014-02 호 ( 통권 79 호 ) 웹툰산업의구조적문제점과개선방안 - 웹툰대형포털플랫폼유통구조를중심으로 - Ⅰ. 웹툰산업현황 Ⅱ. 웹툰산업의구조적특징 Ⅲ. 유통구조측면의문제점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2015 Target 분석 - 관심사 및 라이프 성향으로 바라본 미디어 이용 행태 1 01 02 03 를 이해하는 사회 통계 를 이해하는 키워드 의 미디어 이용 행태 1. 주요 관심사 2. 직업 가치관 3. 소비 성향 4. 외모 인식 5. 인간관계 6. 여가 7. 해외여행 1. 미디어 이용 행태 2. 인터넷 이용 목적 3. 동영상 이용 4. 동영상 광고 반응
More information41 Insight 1 마블엔터테인먼트, 유튜브, 아마존등세계유수의콘텐츠기업관계자들이대거참석해콘텐츠산업의현재를조명하고미래를전망하는 DICON 문화체육관광부가주최하고한국콘텐츠진흥원이주관한이번행사는콘텐츠산업의최대화두인빅데이터, 웨어러블, 스트리밍, 트랜스미디어콘
40 Theme Sketch DICON 2014 : 세계웹툰포럼 현장스케치 인터넷을통한만화혁명 세계와비전을공유하다 글편집부사진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INSIGHT 1 지난 11월 18일 ~19일코엑스컨퍼런스룸 3층에서 국제콘텐츠컨퍼런스 (DICON 2014) 가성황리에개최됐다. 진화 : 콘텐츠, 미디어그리고크리에이터 라는주제로열린이번행사에는다양한프로그램이마련되었는데,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문서10
최신 IT 동향 AT&T, iphone 효과로 연매출 20 억 달러 증가 주) 하이테크 기업 전문 컨설팅업체인 Rubicon Consulting 이 4 월 1 일 발표한 Apple 휴대 전화 iphone 이 미국 휴대전화 시장에 미친 영향과 iphone 의 이용 상황에 대해 조사 결과에 따르면, iphone 이용자는 매월 휴대전화 요금이 약 24% 높아졌음에도
More information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Issue Report Vol. 2016-이슈-05 (2016. 4. 25) 해외경제연구소 드라마 태양의 후예 수출 파급 효과 1. 2. 3. 4. 5. 6. 한류 콘텐츠 산업 현황 한류 콘텐츠 수출 파급 경로 한류 콘텐츠 수출 효과 한류 콘텐츠 수출의 국민경제 파급효과 드라마 태양의 후예 수출 파급 효과 시사점 1 2 2 3 4 6 확인 : 팀 장 이재우
More information(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Ⅰ 저작권체험교실운영안내 - 2 -
2018 년저작권체험교실운영및결과보고제출안내 Ⅰ 저작권체험교실운영안내 - 2 - - 3 - - 원격교육연수 ( 교원직무연수 ) : 학점인정과정 (15 차시 ~ 45 차시 ) ( 추천 ) 회원가입후수강신청가능, 별도의신청기간이있어사전에일정확인必 - 4 - - 저작권원격아카데미 : 수시신청 (3 차시 ~15 차시, 무시험, 출석이수 ) - 5 - Ⅱ 결과보고서작성및제출안내
More informationI
http://dx.doi.org/10.7230/koscas.2015.38.177 웹툰통계분석을통한한국웹툰의특징 I. 서론 II. 웹툰의정의와역사 Ⅲ. 웹툰데이터통계분석 Ⅳ. 결론참고문헌 ABSTRACT 윤기헌, 정규하, 최인수, 최해솔 1) 초록 본연구는부산대학교연구팀이 2013 년 12 월부터약 2 개월간한국만화영상원의의뢰를받아 2000 년초부터 2013
More information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More information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Ⅱ. 만화 글로벌웹툰플랫폼확대가한국웹툰의해외진출에주는시사점 1. 글로벌시장에서주목받고있는웹툰 글로벌만화시장에서대부분의국가들은여전히출판만화중심의시장구조를형성하고있으며디지털만화가차지하는비중은크지않으나아시아를중심으로웹툰시장이빠르게성장하고있음.
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Ⅱ. 만화 글로벌웹툰플랫폼확대가한국웹툰의해외진출에주는시사점 1. 글로벌시장에서주목받고있는웹툰 글로벌만화시장에서대부분의국가들은여전히출판만화중심의시장구조를형성하고있으며디지털만화가차지하는비중은크지않으나아시아를중심으로웹툰시장이빠르게성장하고있음. 특히웹툰콘텐츠에대한인기를넘어드라마, 영화, 게임등을위한원천 IP로활용되면서주목받고있음 -
More information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 헌터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보물을 찾아 떠난 트레져헌터 미국의 주요 MCN을 거론할 때, 메이커스튜디오(Maker Studio), 어썸니스TV (AwesomenessTV) 등의 이름을 빼놓을 수 없듯이 한국에서 MCN을 이야기 할 때 언제나 거론되는 회사 가 있다. 바로
More information<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5F B8B8C8ADBBEABEF7B9E9BCAD5FB3BBC1F628BAB0BBF6C6C7292E687770>
INFO GRAPHIC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국내만화산업현황 종사자 8,520 개 8,274 개 10,077 명 10,066 명 2.9% 감소 0.1% 감소 2013 년 2014 년 2013 년 2014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854,837 백만원 336,854 백만원 797,649 백만원 322,569 백만원 7.2% 증가 4.4% 증가
More information국내만화산업동향 만화산업총괄 8,145 개 사업체수 10,003 명 종사자수 2014 년대비증감률 1.6% 감소 2014 년대비증감률 0.6% 감소 2015 년 2015 년 919,408 백만원 매출액 362,028 백만원 부가가치액 2015 년 2014 년대비증감률
2016 만화산업백서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국내만화산업동향 만화산업총괄 8,145 개 사업체수 10,003 명 종사자수 2014 년대비증감률 1.6% 감소 2014 년대비증감률 0.6% 감소 2015 년 2015 년 919,408 백만원 매출액 362,028 백만원 부가가치액 2015 년 2014 년대비증감률 7.6%
More information<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제 4 부콘텐츠산업통계조사산업별결과 < 표 4-2-1> 분류 중분류소분류분류체계정의 만화출판업 온라인만화제작 유통업 만화책임대업 만화도소매업 만화출판사 ( 만화잡지, 일일만화, 코믹스등 ) 만화잡지를포함하여만화도서를전문으로발간하는출판사 ( 사업체 ) 일반출판사 ( 만화부문 ) 인터넷 / 모바일만화콘텐츠제작및제공 (CP) 인터넷만화콘텐츠서비스 모바일만화콘텐츠서비스
More information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보고서표지B5_가이드미적용(표지)
연구보고서 웹툰내용규제체계 개선방안에대한연구 2016. 10.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자들의견해이며, 문체부의공식입장과는다를수있습니다. 제출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웹툰내용규제체계개선방안에대한연구 의최종보고 서로제출합니다. 2016 년 10 월 14 일 연구수행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연구책임자 : 김숙 ( 한국콘텐츠진흥원책임연구원 ) 공동연구원 : 최경진
More information목차 iii 목차 제1장연구개요및만화 웹툰산업현황 1 제1절연구의배경및목적 3 1. 연구의배경 3 (1) 글로벌만화산업트렌드 3 (2) 만화 웹툰산업의중요성 5 2. 연구의목적 11 (1) 연구의필요성 1 (2) 연구의목적 1 3. 연구의내용및방법 12 (1) 연구의내용 12 (2) 연구의방법 12 제2절한국만화산업현황 14 1. 한국만화산업통계 14 (1)
More information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2015 년및 2016 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01 제 1 절 만화플랫폼의다양화 1. 한국만화플랫폼의변화와웹툰플랫폼현황 우리만화계는 1919 년 6월 2일 대한민보 창간호에게재된이도영의 < 삽화 > 를최초의
01 2015 년및 2016 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제1절 만화플랫폼의다양화제2절 만화의 2차적저작물화동향제3절 웹툰의성인콘텐츠및사례제4절 유료시장의확대와저작권침해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2015 년및 2016 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01 제 1 절 만화플랫폼의다양화 1. 한국만화플랫폼의변화와웹툰플랫폼현황 우리만화계는
More information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v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Adobe Digital Index APAC 2015 ADOBE DIGITAL INDEX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 리포트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있는 기업의 성과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모바일 마케팅 모범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52 l /08
Special Theme_임베디드 소프트웨어 Special Report 모바일 웹 OS 기술 현황과 표준화 동향 윤 석 찬 다음커뮤니케이션 DNALab 팀장 1. 머리말 디바이스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웹 OS의 현황과 임베디드 환 오늘날 인터넷에서 웹 기반 콘텐츠가 차지하는 부 경에서 채용되고 있는 최적화 기술을 살펴보고, 웹
More information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제 1 절인터넷포털 53) 목차 1. 163. 163. 166 2. 168 176 1. 시장동향 가. 시장규모. 2008 2009. PWC 2008 / 15.6% 599. 2009 1.9% 587. *, (02) 570-4112, byjung@kisdi.re.kr 163 제 3 장 인터넷콘텐츠 < 표 3-1> 세계온라인광고시장규모추이 ( :, %) 2007
More informationi4uNETWORKS_CompanyBrief_150120.key
CEO Management Support Education Mobile COO Marketing Platform Creative CLIENTS COPYRIGHT I4U NETWORKS. INC. ALL RIGHTS RESERVED. 16 PORTFOLIO CJ제일제당 소셜 미디어 채널 (2014 ~ )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콘텐츠
More information2017 이슈앤테크 vol.63 웹툰산업, 전라북도문화콘텐츠분야확대 연구진 손현노정책기획단선임연구원 CONTENTS 콘텐츠개념. 만화산업과웹툰산업. 국내외웹툰산업현황. 웹툰산업의경제적파급효과. 우리지역의웹툰산업. 정책적제안
웹툰산업, 전라북도문화콘텐츠분야확대 연구진 손현노정책기획단선임연구원 CONTENTS 1 2 3 4 5 6. 콘텐츠개념. 만화산업과웹툰산업. 국내외웹툰산업현황. 웹툰산업의경제적파급효과. 우리지역의웹툰산업. 정책적제안 CONTENTS Summary 1 2 3 4 5 6. 콘텐츠개념. 만화산업과웹툰산업. 국내외웹툰산업현황. 웹툰산업의경제적파급효과. 우리지역의웹툰산업.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케이툰 매체소개서 웹툰이란? 웹 (Web) 과카툰 (Cartoon) 의합성어인 Webtoon 은다양한장르, 제공디바이스확장을통해가치가성장한한국고유의디지털콘텐츠입니다 해외수출 웹툰 2 차부가가치 8,805 웹툰 1 차매출 7,240 5,845 4,200 1,500 2,100 2,950 3,570 4,283 5,097 2013 2014 2015 2016 2017
More information커버콘텐츠
e Magazine Contents Gallery 52 Info Desk Illustrator Expert 2 Web Technique 17 25 Column 57 Cover Story Calendar 4 61 New Product A to Z Web Center 7 32 Motion Center Q & A 40 66 Photoshop Expert Acrobat
More information한국콘텐츠진흥원귀중 본보고서 < 웹툰산업현황및실태조사 > 의결과보고서를 제출합니다. 발행일 : 2015 년 6 월 17 일 요약문 개요 ㅇ추진내용 : 웹툰산업현황및실태조사연구용역ㅇ추진방식 : 위탁용역 ( 공개경쟁입찰 ) ㅇ사업규모 : 위탁사업비ㅇ위탁사업자 :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한창완 ) 연구배경 ㅇ최근웹툰시장이성장하면서정체되어있던국내만화시장규모가확대하고있음.
More information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맘톡광고소개서
2019. 04 맘톡광고소개서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 3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 4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0 ~7 2015. 11 구분임신 -12개월 12-24개월 25-36개월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내지(교사용) 1-3부
Chapter2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01 02 03 04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3. 함께 해보기 활 / 동 / 지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에 대해 유형을 나누고, 아래 빈칸에 각 커뮤니티에 대한 정보들을 적어보자. 온라인공동체의 유형 커뮤니티 유형 정보공유형 44 우리가 가꾸는 건강한
More information17 호 한국만화정책연구소 리포트 Korea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1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17 호 20181201 한국만화정책연구소 리포트 Korea 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1 한국만화정책연구소 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contents 03 리포트송년호특집다사다난했던 2018 한국만화계결산 11 해외리포트- 교토국제만화뮤지엄전시회
More information콘텐츠 IP 산업
제 18 회아세안열린강좌시리즈 : 제 4 차산업혁명과아세안시장 아세안의엔터테인먼트산업과디지털빅뱅 이성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콘텐츠산업경제연구센터 2017.10.26. 디지털혁명과엔터테인먼트산업 오래된미래? 2 디지털혁명과엔터테인먼트산업 : 콘텐츠융복합 미디어별로구분되던시장이동일디바이스를통해소비되는시장으로전환 글로벌유통의비용이낮아지면서산업의글로벌화확대 소셜플랫폼을통한빠르고광범위한콘텐츠의확산
More information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효과분석 - 2013. 7.-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남대학교경제학과교수황진영 중소기업정책자금지원의경기대응 효과분석 제출문 목차 i ii 표목차 iii iv 그림목차 v
More information3 4 5 - - 순영업수익 판관비 ROE 자본 6 - - RoE Leverage RoA PBR CoE Rf Rp 7 - - - - 8 60% Fee-based / More-Recurring Revenues 9 - - - - - - - - 10 Sector Leverage ROA 11 - - - - - - 12 - - 13 14 - HHI 16 - HHI -
More informationK-IFRS,. 2013, 2014 1, 2, 3,.,.. 2
2014 4 2015. 2. 12 Investor Relations K-IFRS,. 2013, 2014 1, 2, 3,.,.. 2 1. 2. 3. 4. 5. 6. 7. : - Pro-forma - 3 1. : 1995.02 ( ) 1999 2005 2009 2013 1997 2000 2006 tv 2010 2014.10 2006.12 ( ) 2010.09 (
More informationP 목표및주요사업현황 경영목표및사업현황 (P03) 사업목표및추진전략 (P04) 과제별추진사업및예산 (P05) Contents P 창작 스타트업지원 2-1 어린이만화활성화지원 (P07) 2-2 공공
2015 년사업설명회 P 02. 1. 목표및주요사업현황 1-1 2015 경영목표및사업현황 (P03) 1-2 2015 사업목표및추진전략 (P04) 1-3 2015 과제별추진사업및예산 (P05) Contents P 06. 2. 창작 스타트업지원 2-1 어린이만화활성화지원 (P07) 2-2 공공브랜드만화창작지원 (P08) 2-3 경기소재웹툰창작지원 (P09) 2-4
More information1인 미디어를 모티브로 기획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인기를 끌며 개인방송 및 다중채널네트워크(MCN)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이 주는 색다른 재미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표적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
2015. 06. 30. 강중구 (산업정보팀 주임연구원) 061-900-6337 / kjunggoo@kocca.kr 통계로 보는 콘텐츠산업 제15-08호 (통권 102호) 이용자제작 콘텐츠의 확산 및 이용 현황 1인 미디어를 모티브로 기획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인기를 끌며 개인방송 및 다중채널네트워크(MCN)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이
More informationwww.lig.co.kr Smart Invest 22 만화창업열전 2010년 5월 24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두산그룹편 연강 박두병 글 만화 유영수 미래경제 선도하는 바른 뉴스 경제신문 에는 미래가 있습니다. 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성공과 투자의 파트너 언제 어디서나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218 Industry Report 218.3.15 인터넷/게임 (비중확대/Maintain) 일본 탐방기: 라이프 스타일 지배력 문지현 2-3774-164 jeehyun.moon@miraeasset.com ( 십억달러 ) (%) ( 십억달러 ) (%) 16 모바일광고 (L) 1 8 모바일광고 (L) 8 PC 광고 (L) PC 광고 (L) 12 비디오광고비중
More information<2836BFF920C5EBC7D5BAD02920C7D8BFDCB8B8C8ADBBEABEF7B5BFC7E2B8AEC6F7C6AE5F BCF6C1A4292E687770>
2018. 06. 15 Ⅰ [ 미국 ] 미국의만화, 웹툰시장및기업동향 ( 시장동향 ) 미국디지털만화시장은크게디지털코믹스 (Digital comics) 와웹코믹스 (Webcomics) 로나눌수있는데디지털코믹스가이미출판물로나와있는작품들을디지털화한콘텐츠라면, 웹코믹스는한국의웹툰과같이처음부터웹퍼블리싱을염두에두고제작된콘텐츠이다. 현재미국디지털만화시장매출의대부분은디지털코믹스가차지하고있는데,
More information모든콘텐츠는오리지널콘텐츠다. 하지만 1 인창작자가영상을찍어유튜브에올리는것을두 고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했다고말하지않는다. 통상적으로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한다는것은 고비용을투자해서 TV 방송용품질을만들어내고투자손실위험을감수하는것을의미한다. 오리지널콘텐츠제작지형의변화 유료방송플랫폼
멀티플랫폼시대, 오리지널콘텐츠의 세가지새로운양상 글. 임성희 ( 아이리버 ( 구 ) SM 모바일커뮤니케이션동영상그룹장 ) < 달려라빅뱅단 >, , < 레드벨벳의레벨업프로젝트 >. 나는이콘텐츠들이 2017년을상징하는새로운오리지널콘텐츠라고생각한다. 아이돌스타가출연하는리얼리티프로그램. 하등새로울것이없는데, 무엇이새롭단말인가? 우선, 오리지널리티를만들어내는주체가달라졌다.
More informationNX1000_Ver1.1
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More informationAER 5기_ 네이버 사례
끊임없이 도전하는 기업가정신의 장(場), 네이버 - 웹툰이라는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다 김영규 교수 (고려대학교) 신지만 김정환 (네이버) 심상아 (LINE) Asan Entrepreneurship Review 끊임없이 도전하는 기업가정신의 장(場), 네이버 - 웹툰이라는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다 지은이 발행일 발행처 주소 홈페이지 전화 팩스 김영규 교수 (고려대학교)
More information_한국콘텐츠진흥원_최종보고서_내지.indd
2016. 7 16-03 제출문 한국콘텐츠진흥원귀하 본보고서를 동남아시아만화 / 웹툰콘텐츠시장조사 연구 용역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6 년 7 월 ( 주 ) 아시아리서치센터 대표이사허동원 요약 요약 1. 연구배경과필요성 최근한국의만화산업은한국형디지털만화라할수있는 웹툰 (Webtoon) 의번성과함께큰폭으로성장하고있음. 7천억원규모에서 8천억원대로성장함
More information2016 중국 2D 애니 / 만화열풍분석 1. 중국 2D 애니 / 만화산업현황 중국 2D 애니 / 만화산업발전현황 - 컴퓨터기술이발전하면서 3D 애니가유행하고있으나, 현재중국에서는 2D 산업이큰호황기를맞이함 与 - 90 년대중국에서일본만화가크게유행했고, 이후전세계적으로
2016 중국 2D 애니 / 만화열풍분석 1. 중국 2D 애니 / 만화산업현황 중국 2D 애니 / 만화산업발전현황 - 컴퓨터기술이발전하면서 3D 애니가유행하고있으나, 현재중국에서는 2D 산업이큰호황기를맞이함 与 - 90 년대중국에서일본만화가크게유행했고, 이후전세계적으로 3D 애니가애니산업전체 에큰영향을끼침. 현재 90년대를회상하는이들을중심으로 2D 애니가다시한번각광을받고있음.
More information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2012 4 www.dalseo.daegu.kr APRIL 2012 02 04 04 Vol.200 06 07 08 10 11 12 13 14 16 19 22 23 XXXXXX XXXXXX XXXXXX XXXXX XXXXXX XXXXX XXXXXX XXXXXX XXXXX XXXXX XXXXXX XXXXX XXXXXX XXXXX XXXXXX 4 APRIL 2012
More information이룸생각 3호
1 이룸생각 3호 이룸은 비즈니스 모델에 투자합니다. 1. 콘텐츠 위에 플랫폼이 꽃피다. 추웠던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또다시 찾아 왔습니다. 여의도에도 벚꽃이 만개했습니다. 매년 보는 윤중로의 벚꽃이지만, 매년 새로운 감동을 받곤 합니다. 아름다운 꽃들과 주식을 비교하기에는 좀 어색한 부분도 있지만, 주식(기업)도 항상 변화를 합니다. 같은 주식도 주가가 상승할
More information<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02 만화산업심층이슈 : 만화가동향 제 1 절 출판만화가의웹툰진출 2000년대중반부터출판만화가쇠퇴하면서만화가들은 학습만화열풍에동참할것인가, 막동트기시작한웹툰에뛰어들것인가, 아니면 만화잡지시장에잔류할것인가 라
02 만화산업심층이슈 : 만화가동향 제 1 절 출판만화가의웹툰진출 제 2 절 만화가데뷔경로변화 제 3 절 웹툰산업의성장과웹툰작가의방송출연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02 만화산업심층이슈 : 만화가동향 제 1 절 출판만화가의웹툰진출 2000년대중반부터출판만화가쇠퇴하면서만화가들은 학습만화열풍에동참할것인가, 막동트기시작한웹툰에뛰어들것인가,
More information2
XXXXXXXXXXX 2003-4-16 1 2 2003-4-16 3 4 40,000 35,000 30,000 수입 수출 25,000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30,000 25,000 수입 수출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More information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암호내지2010.1.8
Contents 분류 안내서 해설서 해당팀명 발간년월 대상 수준 인터넷 진흥 인터넷 이용 활성화 정보보호 시스템 관리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안내서 해설서 시리즈 DNS 설정 안내서 시스템관리팀
More information?
2015. JULY VOL. 125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July vol.125 M MANAGEMENT LOUNGE 018 020 022 024 E ECONOMY LOUNGE 026 028 030 C CEO LOUNGE 034 036 038 010 012 016 BUSINESS B MANUAL 002
More information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그린홈이용실태및 만족도설문조사 - 2009. 11.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정순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 설문조사 2009. 11. 책임연구원 정순희 (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LG Business Insight
웹툰, 대중문화의새로운아이콘 게임과애니메이션등에밀려나는듯하던만화가스낵컬처를선호하는 IT 모바일시대의대중문화트렌드와함께부상하고있다. 웹툰은 PC 와모바일환경에친숙한밀레니엄세대 와 아날로그에익숙한시니어세대 모두가볍게즐길수있는오락으로, 문화산업시장의새로운아이콘으로자리잡기시작하고있다. 양선희연구원 yangsunhee@lgeri.com 모바일기기로음악을듣고인터넷만화
More information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호 ( 통권 57 호 ) 웹툰의현황및특성과웹툰기반 OSMU 활성화방안 Ⅰ. 웹툰의현황 Ⅱ. 웹툰의창출시장과부가가치 Ⅲ. 웹툰의특성과영상화과정에서의고려사항 Ⅳ. 웹툰시장의발전방안모색 작성 : 송요셉 / 산업정책팀선임연구원, joe06
2012. 8. 27. Ⅰ. 웹툰의현황 Ⅱ. 웹툰의창출시장과부가가치 Ⅲ. 웹툰의특성과영상화과정에서의고려사항 Ⅳ. 웹툰시장의발전방안모색 작성 : 송요셉 / 산업정책팀선임연구원, joe0618@kocca.kr 요약 I. 웹툰의현황 만화는 출판만화 ( 인쇄만화 ) 디지털만화 인터넷만화 ( 온라인만화 ) 웹툰 의과정을거치며디지털환경에적응 웹툰은만화의디지털화과정에서일반네티즌,
More information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2015. 09. 18] ebay 를 활용한 B2C 마케팅 목차 1. Why global B2C e-commerce 2. ebay 마켓플레이스의 특징 3. ebay 플랫폼을 활용한 CBT 소개 4. ebay CBT 비즈니스의 장점 5. EBAY CBT 비즈니스의 성공요소 WHY GLOBAL B2C E-COMMERCE? B2C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에 관심을
More information호 ( 통권 104 호 ) 발간 : 작성 김숙 KOCCA 정책개발팀책임연구원 장민지 KOCCA 산업분석팀주임연구원 스몰콘텐츠웹소설의빅플랫폼전략 Ⅰ. 모바일시대의이야기산업, 웹소설 Ⅱ. 스몰콘텐츠 (small content), 웹소
2016-08 호 ( 통권 104 호 ) 발간 : 2016. 09. 12. 작성 김숙 KOCCA 정책개발팀책임연구원 장민지 KOCCA 산업분석팀주임연구원 스몰콘텐츠웹소설의빅플랫폼전략 Ⅰ. 모바일시대의이야기산업, 웹소설 Ⅱ. 스몰콘텐츠 (small content), 웹소설 Ⅲ. IP 사업과빅플랫폼 (big platform) 전략 : 플랫폼유형별 Ⅳ. 웹소설발전을위한정책적제언
More information레이아웃 1
주제발제 02 : 웹툰산업화와만화교육의변화 주제발제 02 웹툰산업화와만화교육의변화 김병수 _ 목원대학교만화애니메이션과교수 1. 웹툰산업과만화교육 2000년대이후불기시작한웹툰바람이더욱맹위를떨치고있다. 특히최근에는스마트폰을통해웹툰을소비하는앱사용자가 웹 을초월하면서더욱가속화되고있는상황이다. 이와더불어전국의만화관련전공학과들이웹툰관련전공과목의비중을높이고웹툰작가를교육자로초빙하는사례가점점늘어나고있다.
More information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20 th 2017 국제만화컨퍼런스 KOrea COmics Agora CONFERENCE PROCEEDINGS VOL. 5 우리가생각하는만화정책 www.bicof.com Vol.1 만화연구의인문학적확장 Vol.2 브랜드웹툰컨퍼런스 : 브랜드웹툰현황과미래 Vol.3 세계청년만화교육 Vol.4 제 4 차산업혁명과웹툰의전략 Vol.5 우리가생각하는만화정책 3 VR/AI
More information폐기물 소각시설 에너지 회수실태 조사 및 모니터링시스템 구축방안 연구.hwp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폐기물소각시설에너지회수실태조사및 모니터링시스템구축방안연구 - 2009.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 사 ) 한국폐자원에너지기술협의회회장김석준 제출문 본보고서를귀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과제 폐기물소각시설에너지회수실태조사및모니터링시스템구축방안
More information1 TV,,, One Source Multi Use ,.,...,.
1 TV,,, One Source Multi Use... 2007 58. 90,.,...,. 2,..,. 2012 8 3 1 7 1 13 1. 13 2. 15 3. 16 2 17 1. 17 2. 36 3 45 1. 45 2. 53 4 62 1. 62 2. 63 1 65 2 77 79 4 1 1 16 2 1 (2005 2010) 17 2 2 18 2 3 22
More informationContents Intro 02 Keywords 04 Key Image 발행인홍상표 ( 한국콘텐츠진흥원장 ) 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 35 T F 편집위원이기현 (KOCCA 정책연구실장 )
2014 11 12 Editorial Contents Intro 02 Keywords 04 Key Image Special Theme 디지털시대, 만화의진화 < > 가어느덧 2014 년의마지막호를맞았습니다. 10 Platform 디지털플랫폼과만화의르네상스 14 Technique 만화작법의변화 18 Reader 소통하는만화의등장 Creative IndustrIES
More information국내만화산업의저작권현황 - 현황및문제점을중심으로 - 목차 1. 서론 2. 국내만화산업현황 3. 국내만화산업의저작권현황 4. 결론 저작권기술동향 Biweekly (8 월 4 주 ) 한국저작권위원회기술연구소김현미선임 KRG(( 주 ) 날리지리서치그룹 ) 본보고서는문화체육관
국내만화산업의저작권현황 - 현황및문제점을중심으로 - 목차 1. 서론 2. 국내만화산업현황 3. 국내만화산업의저작권현황 4. 결론 저작권기술동향 Biweekly (8 월 4 주 ) 한국저작권위원회기술연구소김현미선임 KRG(( 주 ) 날리지리서치그룹 ) 본보고서는문화체육관광부지원으로한국저작권위원회기술연구소에서제공하는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활용의책임은이용자들에게있음을알려드립니다.
More information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CONTENTS 03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복간에즈음하여 05 < 만화정책연구소 2018 총회현장스케치 > 07 순천웹툰캠퍼스는순항중 09 KCPRI 인터뷰충북만화협회대표김광수 11
10 호 20180501 복간호 한국만화정책연구소 리포트 Korea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1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 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