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Ⅱ. 만화 글로벌웹툰플랫폼확대가한국웹툰의해외진출에주는시사점 1. 글로벌시장에서주목받고있는웹툰 글로벌만화시장에서대부분의국가들은여전히출판만화중심의시장구조를형성하고있으며디지털만화가차지하는비중은크지않으나아시아를중심으로웹툰시장이빠르게성장하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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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렬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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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Ⅱ. 만화 글로벌웹툰플랫폼확대가한국웹툰의해외진출에주는시사점 1. 글로벌시장에서주목받고있는웹툰 글로벌만화시장에서대부분의국가들은여전히출판만화중심의시장구조를형성하고있으며디지털만화가차지하는비중은크지않으나아시아를중심으로웹툰시장이빠르게성장하고있음. 특히웹툰콘텐츠에대한인기를넘어드라마, 영화, 게임등을위한원천 IP로활용되면서주목받고있음 - 웹툰은일반적으로 세로스크롤기반으로인터넷을통해출판되는디지털만화 로정의되며, 글로벌시장에서인터넷만화를의미하는웹코믹스 (webcomics) 나웹카툰 (webcartoon) 과는페이지전환, 작품형식및길이등에서차별적인것으로인식되었음. 그러나최근디지털만화시장이성장하고한국웹툰이아시아를중심으로빠르게확산되면서국가별로웹툰과웹코믹스가구분없이사용되는경우가많으며, 디지털만화또는인터넷만화 를통칭하는용어로사용되기도함 - 최근아시아뿐만아니라북미, 유럽등다양한지역에서웹툰플랫폼이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기존만화의디지털출판이아닌온라인기반의작품이늘어나기시작 - 특히한국및중국등을중심으로웹툰 IP 기반의 2차콘텐츠제작이활발해지면서글로벌시장에서웹툰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음 2. 국내웹툰시장성장에따른해외진출확대필요성증가 KT경제경영연구소자료에따르면 2016년국내웹툰시장은 5,840억원규모로 3년만에 4배에가까운놀라운성장세를보였으며, 향후 2020년에는 1조원에달할것으로전망함 -이러한국내웹툰시장의성장에는유료서비스전환성공, IP를활용한 2차콘텐츠제작으로수익확대, 해외시장에서발생하는수익증가가주요원인으로꼽힘 - 특히국내웹툰이중국, 동남아를시작으로최근에는북미와일본등으로진출지역이확대되고있어향후웹툰의해외수익이 1,000억원에이를것으로전망되고있음 25
2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그림 국내웹툰시장규모및전망 출처 : KT 경제경영연구소 ; 조선닷컴, 급성장웹툰시장, 수출로 1 조시대연다, 자료재인용 - 그러나일본등해외웹툰의국내유입과급성장하고있는중국의웹콘텐츠시장은국내웹툰의지속성장과해외진출확대에위기요인이될수있음 - 국내웹툰시장이빠른속도로성장해왔고, 최근해외진출또한활발해지고있지만아직까지아시아국가를제외하고는그성과가두드러지지못하고있는것이현실임 - 특히북미나유럽등다른권역의경우권역에따라장르선호도나문화적차이, 시장구조의상이함등으로아시아시장과비교해해외진출이더딘상황 - 최근글로벌시장에서웹툰에대한관심이커지고있는만큼국내웹툰의해외진출과이용자확장을위해아시아뿐만아니라다른권역의웹툰플랫폼과콘텐츠사례를중심으로특성들을파악할필요가있음 3. 해외웹툰플랫폼및콘텐츠동향 1) 거대규모를형성하고있는중국웹툰시장 중국은거대한시장규모를바탕으로웹콘텐츠수요가폭증하며, 웹툰이용자역시빠르게성장하고있음. 특히젊은작가들의등장과웹툰을기반으로한 2차콘텐츠제작이활발해지면서주목받고있음 - 중국리서치기업아이리서치 (iresearch) 에따르면, 2016년중국웹툰이용자수는전년대비 76.2% 증가한 7,075만명에이른것으로나타남 26
3 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그림 중국웹툰플랫폼이용자수및성장률변화 21.4% 46.5% 76.2% 37.5% 중국웹툰서비스가입자수 ( 만명 ) 성장률 (%) 출처 : iresearch(2016), 2016 年中国漫画行业报告 - 중국웹툰플랫폼의경우한국과유사한수익모델을보이고있음. 즉처음부터무료로제공되거나완결된웹툰의경우유료로전환하는케이스를찾아볼수있으며, 반대로유료로서비스하는웹툰의경우일정기간이후무료로전환하는것임. 특히무료중심의플랫폼들은웹툰자체보다 IP를활용한사업을통해수익을내고있음 중국대표웹툰플랫폼은시나 ( 新浪 ) 의 SNS 웨이보 ( 微博 ) 에서출시한웹툰플랫폼 웨이만화 ( 微漫画 ), 2차콘텐츠제작이주요비즈니스모델인 콰이칸만화 ( 快看漫画 ), 인터넷기업텐센트의 텐센트만화 ( 腾讯动漫 ) 가대표적임 - 웨이만화 는중국웨이보에서출시한웹툰서비스로중국최대소셜미디어를적극활용해인기만화리스트정보를실시간으로제공하고있으며, 웨이보와연동한다양한콘테스트및작가지원프로그램등을실시하고있음. 국내웹툰으로는 < 이웃사람 >, < 아파트 >, < 신과함께 > 등이서비스되고있음 - 콰이칸만화 는인기만화작가이기도한천안니 ( 陈安妮 ) 에의해 2014년 9월설립되어 2016년 12월말기준 7,150만명 4 에이르는이용자수를확보함. 현재무료로서비스되고있으며, 출판, 파생상품, 2차콘텐츠제작등이주요비즈니스모델임. 국내웹툰으로 4 搜狐, 快看漫画融资 2.5 亿, 去年对它来说是 伟大 的一年, 해당이용자수는 콰이칸만화 의발표에따른이용자수로, 발표시점이나발표주체가다르기때문에아이리서치자료내용과서로상충될수있음 27
4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 마녀 >, < 황제의외동딸 >, < 꽃도사 > 등을서비스하고있음 - 텐센트만화 는중국최대인터넷기업텐센트의웹툰플랫폼으로 2017년 7월기준 20,000개이상의중국과해외만화와 600명이상의독점작가, 9,000만명이상의월간이용자를보유하고있음. 5 한국웹툰으로는다음웹툰과카카오페이지웹툰 20여개작품이연재되고있음 - 텐센트만화 의대표작품인 < 尸兄 ( 시형 )> 은텐센트누적조회수 40억뷰에달하며, 이인기를기반으로약 5,000만위안 (90억원 ) 의 IP 판매수익을올림 - 중국웹툰플랫폼의주요인기만화는판타지, 로맨스장르가많은비중을차지함. 만화뿐아니라다른웹콘텐츠들도특정장르에특화된지점이있지만무엇보다 2차콘텐츠제작의용이성이중요한중국웹툰시장구조가중요한영향을미친것으로파악할수있음 - 또한이러한장르적특성은일부일상만화를제외하면아시아지역에서거의유사하게나타나고있음 표 2017 년 7 월 12 일중국주요웹툰플랫폼별인기만화 (' 좋아요 ' 및구독자수기준 ) 플랫폼작품명작가장르 伊吹五月条漫集神评论工厂사극 / 로맨스 웨이만화 永恒之枪黑暗王朝판타지 / 서스펜스 渡灵 Guarding 一 Buddy 一판타지 / 미스터리 铁鸥 LAS91214 공상과학 / 서스펜스 朝花惜时 壳小杀 / 夏天岛 + 左小翎 / 夏天岛 로맨스 콰이칸만화 甜美的咬痕锐思 + 伊凯로맨스 捡到只小狐狸 通幽 / 夏天岛 + 叨叨君 / 夏天岛 로맨스 与爱有关 空枣 로맨스 阎王不高兴 使徒子 판타지 通灵妃 肉肉 로맨스 猫妖的诱惑 青玉 로맨스 텐센트만화 妖怪名单糖人家판타지 帝王侧豆子喵喵사극 / 로맨스 我要霸占你的吻玉米土豆 /MDF 코미디 / 로맨스 출처 : 각웹툰플랫폼홈페이지 5 南方网, 2017 CCG 高峰论坛 : 腾讯动漫以 一人之下 分享精品 IP 价值观, 해당이용자수는 텐센트 의발표에따른이용자수로, 발표시점이나발표주체가다르기때문에아이리서치자료내용과서로상충될수있음 28
5 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2) 점차높아지는인지도와향후잠재력이풍부한미국웹툰시장 미국의디지털만화시장은한국의웹툰형식이아닌기존출판만화의디지털서비스형태가주류를이루고있으며, 장르또한인쇄만화의대세인히어로물에치중되어있음. 그러나웹툰플랫폼인 타파스 가유료모델을도입한이후수익이빠르게증가하고있으며, 의회도서관이아카이브서비스를실시하는등향후잠재력이큰시장으로평가됨 - 미국디지털만화는웹툰형식보다기존인쇄만화의디지털전환성격이강함. 아마존 (Amazon) 이소유한디지털만화서비스 코믹솔로지 (comixology) 가대표적인플랫폼으로베스트셀러작품들은 < 워킹데드 (Walking Dead)>, < 배트맨 (Batman)>, < 수퍼맨 (Superman)>, < 스타워즈 (Star Wars)>, < 저스티스리그 (Justice League)>, < 엑스맨 (X-man)> 등히어로만화나드라마를원작으로하는만화인경우가대부분 - 주요미국디지털만화플랫폼의경우다양한수익모델을보여주고있음. 코믹솔로지 의경우단편구매뿐아니라일정비용을지불하면플랫폼내대부분의콘텐츠를볼수있는구독형서비스가주요수익모델임. 반면 타파스 와같은웹툰플랫폼들은한국과유사한비즈니스모델을통해수익을창출하고있음 인쇄만화의디지털출판이아닌웹툰성격의만화를주로서비스하는대표적인플랫폼은 타파스 가있음. 타파스 는한국의웹툰모델을그대로미국에적용한케이스로현재월평균방문자수 130만명과 2만 1,000여명의작가, 3,000여개의웹툰작품이등록되어있음 그림 코믹솔로지베스트셀러목록 (2017 년 7 월 12 일판매량기준 ) 출처 : 코믹솔로지홈페이지 29
6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그림 타파스 의상위 10 개인기웹툰 (2017 년 7 월 12 일구독자수기준 ) 출처 : 타파스홈페이지 - 주요인기웹툰의상당수가한국웹툰으로 < 왕의딸로태어났다고합니다 >, < 아메리칸유령잭 >, < 달빛조각사 >, < 파동 >, < 아도니스 >, <85년생 > 등이구독자수기준상위 10위에위치해있으며, 대부분이로맨스와판타지장르임 - 또한 2016년유료화기능을추가한후 < 왕의딸로태어났다고합니다 > 등월매출천만원이상의작품들이등장하는가시적성과를보이는중 미국의회도서관은 2017년 6월온라인에산재해있는웹코믹을하나로통합하기위한무료 온라인웹코믹아카이브 서비스시작. 이는만화산업작가와캐릭터의다양성배양을목적으로하고있으며, 특히여성, LGBT 6 등주류만화에포함되지못했던웹툰에초점을맞추고있음 - 미국의회도서관은 2014년 6월부터웹코믹아카이브개설을위해만화를수집하고, 2017년 6월웹코믹아카이브의정식서비스를시작. 아카이브는웹전용으로제작된만화, 그래픽노블, 오리지널만화일러스트등을무료로공개 - 특히작가와캐릭터의다양성확대에초점을맞추고있으며, 만화산업에서주류가되지못한여성작가, LGBT 관련주제를담고있는만화를수집하고자했음. 현재 40여편의만화가포함되어있으나점차확대할예정 6 레즈비언 (lesbian), 게이 (gay), 양성애자 (bisexual), 트랜스젠더 (transgender) 의앞글자를딴것으로성적소수자를의미 30
7 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 미국의회도서관의웹코믹아카이브는상업적목적이아닌산업내다양성을목적으로하고있으며, 기존과다른형식의디지털만화를알리고있다는점에서주목할필요가있음 세계최대 PC게임플랫폼인 밸브 (Valve) 사의스팀 (Steam) 베타클라이언트에서디지털만화유통인터페이스가발견되면서스팀이게임외에추가콘텐츠를판매할것이라는예측이나옴 - 스팀은세계최대온라인 PC게임플랫폼으로 2017년 7월기준약 2억 3,000만명의이용자를확보하고있으며, 최근 2주동안게임을플레이한액티브유저만 4,200만명에달함. 만화와게임 IP가산업적으로분리되어있지않고, 다양한만화 IP가게임으로제작된것을감안했을때스팀에서디지털만화유통은자연스러운현상으로평가됨 - 특히스팀이용자들이디지털유통플랫폼을통해이미많은게임콘텐츠를구매하고있으며, 이는유사한디지털콘텐츠구매에있어거부감이상대적으로적을것으로예상됨 - 미국에서만화는주로오프라인매장을통해유통되고있으며, 디지털플랫폼을이용하는독자들은기존만화팬과다른성격을지닌다는평가. 즉게이머, 영화나애니메이션매니아같은대중문화팬등이디지털만화를통해신규독자가되고있다는것임 - 따라서스팀과같은이미안정화된글로벌플랫폼에서디지털만화유통은디지털만화시장의성장을촉진할것으로예상되며, 다양한만화콘텐츠를통해새로운독자층을끌어들일수있을것으로예상됨 3) 예술성중심의유럽만화시장과웹툰플랫폼의성장 유럽만화시장은아시아에서인기있는판타지, 로맨스나미국의히어로물보다상대적으로예술성있는만화들이주를이루고있음. 이러한장르와내용의차이는한국이나아시아웹툰이그대로진출하기어려운배경이되고있음 - 유럽의대표적인디지털만화플랫폼들은대부분세로스크롤을기본으로하는웹툰형식보다기존만화형식을그대로지니고있거나인쇄만화의디지털버전이많은비중을차지함 - 유럽코믹스 (Europe Comics) 는프랑스 벨기에만화퍼블리셔인미디어툰라이선싱 (Mediatoon Licensing) 이소유하고있으며, 현재유럽연합집행위원회 (European Commission) 의지원을받고있는유럽전문디지털만화플랫폼임 - 현재많은유럽만화퍼블리셔들을파트너로두고있으며, 프랑스 벨기에만화를중심으로유럽만화를영어로번역해유통하고, 2016년부터 코믹솔로지 에유럽만화를수출하고있음. 또한만화서비스이외에유럽만화관련뉴스, 작가리뷰등의정보도함께제공하고있음 31
8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그림 유럽코믹스 베스트셀러 (2017 년 7 월 12 일판매량기준 ) 출처 : 유럽코믹스홈페이지 - 유럽코믹스 의주요베스트셀러장르는액션 어드벤처장르가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그외에판타지, 범죄 미스테리, 역사장르가주를이루고있음. 베스트셀러만화의대부분은프랑스와벨기에만화가차지하고있으나신간의경우폴란드, 세르비아, 이탈리아등다양한유럽국가들의만화가출간되고있음 - 이즈니오 (Izneo) 는유럽최대디지털만화플랫폼으로 2010년 5월서비스를시작한이래 1만개이상의유럽만화작품을보유하고있음. 한건을따로구매할수도있으며, 정액제를통해모든만화를자유롭게이용할수도있음 - 이즈니오 역시프랑스 벨기에만화를중심으로인쇄만화의디지털버전콘텐츠를주로제공하고있음. 베스트셀러작품들은주로프랑스, 벨기에만화들로대부분어드벤처장르의만화들이차지하고있음 - 인쇄만화의디지털버전이아닌웹페이지나모바일에최적화된웹툰형식의디지털만화는프랑스의 ' 델리툰 (Delitoon)' 이대표적임. 특히 ' 델리툰 ' 은탑툰을통해한국웹툰이연재되고있으며, 여러명의한국작가들도활동중임 32
9 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그림 이즈니오 의주요베스트셀러 (2017 년 7 월 2 주기준 ) 출처 : 이즈니오홈페이지 - 웹툰중심의플랫폼성격으로다른유럽플랫폼에비해로맨스와판타지가상위에위치해있는경우가많으나, 아시아지역처럼대부분을차지하는것은아님. 인기순위 1위 ~7위웹툰중로맨스는 3편이며, 액션 2편, 스릴러와유머가각 1편을차지하고있음 - 인기순위 1위를차지하고있는웹툰은한국이나래작가의 < 허니블러드 > 로앙굴렘 (Angoulême) 페스티벌, 도쿄엑스포에초청되어사인회와드로잉쇼 (drawing show) 등의이벤트를열기도했음. 현재매주연재되고있는웹툰의상당수가한국작가들의작품임 - 유럽웹툰의경우아시아나북미와는차별되는스토리및화풍을가지고있으며, 선호장르역시차이를보여로맨스나판타지보다액션 어드벤처를선호하는편임. 인쇄만화의디지털버전들은다른권역에비해상대적으로예술성등이강조되고있으나, 웹툰플랫폼의경우다른일반디지털만화플랫폼에비해장르적속성이나상업성이보다명확하게드러나고있음 4) 유료화모델이정착되지않은독립작가중심의남미웹툰플랫폼 중남미의경우인구규모와디지털인프라개선등으로잠재력이높은시장으로평가되고있으나높은빈부격차, 불법복제등의문제로기존만화출판사들도디지털전환을꺼리면서웹툰시장이크게활성화되지는못하고있음 33
10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 남미최대콘텐츠소비시장인브라질은만화를통칭하는단어로 콰드리뇨 (Quadrinho) 7 가사용되고있으나미국히어로만화는 코믹스 (Comics), 일본만화는 망가 (Manga), 브라질자국만화는 지비 (GIBI) 로통칭됨 - < 모니카 (Monica)> 를비롯한자국만화가 40년넘게브라질전체출판만화시장의 70% 를차지하고있음. 또한높은유통비용과빈부격차등으로인해해외만화의경우고소득층만을타깃으로하기때문에발행부수자체는많지않음 - 디지털만화시장의경우불법복제문제로인해기존출판사들이디지털전환을꺼리면서크게활성화되지는못하고있으며, 디지털출판이아닌웹툰형식의만화를공식적으로서비스하는곳은찾기힘듦. 최근디지털출판을기반으로하는 콰드리뇨폴레 (Quadrinhopole) 등의플랫폼이출범하였으며, 콰드리뇨폴레 는 GIBI Store 를통해약 90여종의디지털만화를서비스하고있음 - 멕시코시장역시브라질만화시장과상황이크게다르지않음. 멕시코출판만화의경우도발행부수가많지않아소비자물가에비해상대적으로높은가격이형성되어있음. 또한일본애니메이션의영향으로 < 드래곤볼 > 이나 < 나루토 > 등일본만화인기가높은편임 - 디지털만화플랫폼의경우 TU Comics 8, Subcultura 9 가대표적임. TU Comics 의경우출판만화형식을그대로따르는경우가대부분이며, 'Subcultura' 는기존만화형식이외에세로스크롤형식을지닌만화들이혼재되어있음 - 그러나대부분독립만화가들을위한플랫폼으로만화유료구독을위한메뉴는찾을수없음 남미웹툰시장은오프라인유통중심의만화시장과불법복제에대한우려, 낮은인터넷인프라수준등으로인해디지털만화시장자체가활성화된권역은아님. 자국만화를위한대부분의디지털플랫폼들이수익을목적으로하고있지않으며, 독립작가들을위한공간으로활용되고있음 - 그럼에도개별작가들의블로그중심으로파편화되어있던디지털만화시장에서이들을한곳으로모을수있는플랫폼을시도하고있다는측면은긍정적으로평가됨 - 또한고정브로드밴드인프라상황은좋지않으나모바일디바이스보급확대와함께무선인터넷인프라가빠르게개선되는모습을보임. ' 레진코믹스 ' 의남미트래픽이상대적으로높은부분을감안했을때, 향후웹보다모바일을중심으로시장진출을고려하는것이보다효과적일것으로판단됨
11 2017 상반기해외콘텐츠시장동향 4. 개별권역및국가에맞는비즈니스모델고려필요 웹툰은기존출판만화와달리웹과모바일에최적화된새로운만화형식으로주목받고있으며, 콘텐츠뿐아니라 IP로서의가치또한높게평가되고있음. 따라서현재한국웹툰의해외진출이대부분아시아국가로집중되는상황에서산업의지속적인성장과확장을위해서는시장다변화가필수적임 - 현재아시아를중심으로확장되고있는국내웹툰의해외진출은로맨스와판타지장르가중심이되고있으며, 특히중국진출의경우 IP활용가치가높게평가되고있음 - 그러나북미와유럽의경우선호장르가아시아지역과차이를보이고있어웹툰의장르다양성이필요할것으로판단됨. 유럽의경우어드벤처, 범죄수사물의인기가상대적으로높기때문임. 또한일반디지털만화플랫폼과웹툰플랫폼에서서비스하고있는콘텐츠가장르, 콘텐츠형태, 타깃독자등에서차이를보이는부분역시감안할필요가있음 - 미국역시히어로물을중심으로인쇄만화의인기가높으나, 웹툰소비자들은기존만화독자와성격이다른것으로평가되고있어게임이나팝컬처매니아들에대한고려가필요할것으로판단됨 - 남미시장의경우오프라인중심의유통구조와불법복제에대한우려등으로디지털플랫폼이자리잡는데시간이소요될것으로예상되나, 향후잠재력이높은시장으로평가되고있는만큼장기적인관점에서의진출전략마련이필요할것임 - 또한국내웹툰의경우플랫폼을중심으로해외진출이시도되고있는만큼콘텐츠의다변화와함께현지작가및콘텐츠발굴은물론, 개별권역이나국가에맞는비즈니스모델역시고려할필요가있음 - 콘텐츠산업에서원천 IP로웹툰의활용가치가높아지면서글로벌시장의관심이커지고있음. 따라서국내웹툰의해외진출다변화와이용자확장을위해서는시장특성에대한보다면밀한분석과판단이필요할것으로판단됨 참고문헌 Business Post, 김준구, 독립법인된네이버웹툰의글로벌공략에온힘, Comiclist, Europe Comics and Cinebook available digitally in English on comixology, Gizmodo, The Library of Congress Wants More People to Get Into Webcomics,
12 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ICv2, ARE DIGITAL COMICS IN THE FUTURE FOR STEAM?, iresearch(2016), 2016 年中国漫画行业报告 Newsarama, Had DIGITAL Comic Books Hurt PRINT? Retailers, Publishers Talk State of the Business 2017, Platum, 북미콘텐츠플랫폼타파스, 월매출평균성장률 48%, Southcn.com, 2017 CCG 高峰论坛 : 腾讯动漫以 一人之下 分享精品 IP 价值观, The Washington Post, Webcomic fans, rejoice: Library of Congress is launching a new archive for you, ZDNet Korea, 폭풍성장웹툰 덩치키우고, 세계로뛴다, 조선닷컴, 급성장웹툰시장, 수출로 1조시대연다, 출판문화산업진흥원, 도서저작권수출가이드북 - 중남미편, 2017 한국경제, KT 웹툰플랫폼 케이툰, 중국시장공략박차,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웹툰미주시장현황및시사점, 2017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7년 10호 36
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의 만화, 웹툰 시장및기업동향
2018. 9 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의 만화, 웹툰 시장및기업동향 Ⅰ [ 중국 ] 중국의만화 웹툰시장이슈 중국에서는출판만화나웹상에서보는만화를모두통틀어 만화 ( 漫画 ) 로칭하며애니메이션은 동만 ( 动漫 ) 이라부른다. 중국웹툰시장은특히한국의웹툰비즈니스모델을그대로도입한특징이강하게두드러지며, 중국활동이가장활발한업체는카카오와코미카로현지업체와직계약또는합작법인설립등을통해중국시장에서상당한성과를올리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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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 월 Digital & Web COMICS 미국만화시장 결산 Ⅰ [ 미국 ] 미국의만화시장추이 ICv2와 Comichron에따르면, 미국의인쇄및디지털만화를모두포함한전체만화시장은 2014 년 9억 3500만달러, 2015년 10억 3000만달러, 2016년 10억 8500만달러, 2017년 10억 1500만달러로예측된다. 도서형태의그래픽소설의지속적인성장에따라미국인쇄및디지털만화의시장규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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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 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만화시장 결산 Ⅰ [ 중국 ] 중국의만화시장추이 중국의 2018년도서출판시장은가격경쟁에따라엄청난압박을받고있다. 독자들의출판서적에대한소비증가와더불어문화적, 정신적특성을지닌사회적삶에대한욕구가날로증가하고있기때문에서적업계는서비스를업그레이드해서독자들의욕구를충족해야한다는시급한과제에직면한것이다. 2017년도서출판시장규모는
More information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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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 월 Digital & Web COMICS 동남아시아 만화시장 결산 Ⅰ [ 동남아시아 ] 동남아시아만화시장추이 동남아시아의출판시장은국가별차이가큰편이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중태국의출판시장규모가가장큰데특히디지털도서시장은이제막성장세를보이고있다. 태국의전자책사이트 Ookbee 는 만명의회원을바탕으로 2년 9월구글플레이북스 (Google Play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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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0 월 Digital & Web COMICS 유럽의 만화, 웹툰시장및 기업동향 Ⅰ [ 유럽 ] 유럽의만화 웹툰시장이슈 유럽시장은여전히전통적인출판만화가강세를보이고있는가운데, 프랑스,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등의국가에서는출판만화중슈퍼히어로장르나일본의망가가주를차지하고있다. 프랑스의델리툰외에는아직공식적웹툰플랫폼은없으며스페인, 이탈리아등에서는블로그에아마추어작가들의작품을게재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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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06. 15 Ⅰ [ 미국 ] 미국의만화, 웹툰시장및기업동향 ( 시장동향 ) 미국디지털만화시장은크게디지털코믹스 (Digital comics) 와웹코믹스 (Webcomics) 로나눌수있는데디지털코믹스가이미출판물로나와있는작품들을디지털화한콘텐츠라면, 웹코믹스는한국의웹툰과같이처음부터웹퍼블리싱을염두에두고제작된콘텐츠이다. 현재미국디지털만화시장매출의대부분은디지털코믹스가차지하고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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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3 호 ( 통권 69 호 ) 2013. 04. 30. 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진화에따른정책방향 - - Ⅰ. 도입 Ⅱ. 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의진화 Ⅲ. 국내기업의 C2C 유통플랫폼대응현황 Ⅳ. 정책적시사점 작성 : 이상호 / 경성대학교교수 / 디자인 & 문화콘텐츠연구소 (stevenlee@ks.ac.kr) 심창훈 / 디자인 & 문화콘텐츠연구소 (ryansi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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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제31권 2호통권 685호 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 12) 진정민 * 1. 개요 전세계적으로기존의유선망을통한음성통화서비스가모바일네트워크를기반으로한음성통화서비스로대체되는추세가나타나고있다. 또한스마트폰 LTE 사용의보편화및대용량트래픽사용서비스가활성화되며데이터트래픽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데이터를통한음성통화도증가하고있다. 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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