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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라 나
- 5 years 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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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월 Digital & Web COMICS 유럽의 만화, 웹툰시장및 기업동향
2 Ⅰ [ 유럽 ] 유럽의만화 웹툰시장이슈 유럽시장은여전히전통적인출판만화가강세를보이고있는가운데, 프랑스,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등의국가에서는출판만화중슈퍼히어로장르나일본의망가가주를차지하고있다. 프랑스의델리툰외에는아직공식적웹툰플랫폼은없으며스페인, 이탈리아등에서는블로그에아마추어작가들의작품을게재하고있다. ( 유럽시장에서도뿌리내린한국웹툰 ) 레진코믹스웹툰 킬링스토킹 이이탈리아의 루카코믹스앤게임즈2017(Lucca Comics and Games 2017, 루카만화축제 ) 에출품되어화제다. 이탈리아의대표적인만화출판사인에디지오니 BD는 킬링스토킹 을종이책으로출판하여출간첫주아마존이탈리아에서만화부문주간베스트 1위를차지하는등이탈리아현지에서도좋은반응을얻고있다. < 이탈리아루카만화축제에진출한 킬링스토킹 > ( 자료 : ( 델리툰社한국웹툰수입원해 ) `옆으로넘기며읽는만화`에서 `내리면서보는만화`의지평을연한국웹툰이프랑스에서선전하면서프랑스의웹툰플랫폼델리툰의대표보르그씨는 IT 시대에맞게프랑스에서도웹툰의필요성을강조하고있다. 유럽에서는아직활성화된웹툰플랫폼이없기때문에유럽내웹툰산업의확대를위해선웹툰의본고장인한국의웹툰을벤치마킹할의견을보이며특히다음웹툰의강풀작가나웹툰 독고 등에대한큰관심을보였다
3 < 델리툰의인기작품 Pinocchio', 'MOI, FILLE DU ROI!'> ( 자료 : ( 사랑이중심이되는만화 아들의땅 ) 앙굴렘국제만화페스티벌에서최고작품상을받는등이탈리아를대표하는만화가지피는첫방한에서만화 아들의땅 에대해소개하였다. 아들의땅 은지구종말이후살아남은아버지와두아들이겪는이야기를담고있는데사랑만이인간다움을유지할수있는것이라고강조한다. 우리나라에서유럽의만화작품은생소한편인데, 예술성 작품성이높은작품을소개하면서한국만화산업의다양성에도기여할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다. < 지피의작품 아들의땅 중일부 > ( 자료 :
4 Ⅱ [ 유럽 ] 만화및웹툰시장분석 유럽은웹툰보다는전통적으로출판되는인쇄만화의시장지배력이두드러지나, 시장의성장성으로보면 IT 문화가일반화되면서웹툰시장의성장이꾸준히이루어지고있다. 국가별만화 웹툰산업의특징을살펴보면프랑스에서는영화와같은예술성과스토리텔링을갖춘만화를선호하고, 이탈리아에서는신문가판대가만화판매의중심이므로인쇄만화의시장규모가타유럽국가보다도월등히성장해있다. 독일은최근여성만화가의활발한활동및세계적인작품이등장하면서만화산업의확장기를맞이하고있다. 프랑스영국독일이탈리아 < 유럽만화시장추이 ( 년 ) >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인쇄만화 디지털만화 인쇄만화 디지털만화 인쇄만화 디지털만화 인쇄만화 4,287 4,147 3,985 3,794 3,598 디지털만화 ( 자료 :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kocca) - 3 -
5 ( 인쇄만화시장 ) 2014년이후독일을제외한주요유럽국가의인쇄만화시장규모는점차감소하는추세를보인다. 독일은우수한작가발굴및작품의등장이라는특수성을맞아인쇄만화시장이소폭성장하였다. 에전부터신문가판대가인쇄만화의판매처였던이탈리아는타국가보다도약 8배이상의인쇄만화시장규모가형성되어있다. ( 웹툰시장 ) 유럽에서는웹툰산업은아주초기단계이다. 정식플랫폼으로운영중인사이트는프랑스의델리툰이유일하며다른국가에서는아마추어작가의작품을게재하고무료로짧은웹코믹을소개하는블로그사이트가대부분이다
6 Ⅲ [ 유럽 ] 만화 웹툰산업의특징 ( 유럽국가별출판만화의특징 ) 유럽국가별로출판만화산업의양상은판이하게다르다. 영국은 DC Thomson과미국 Marvel의영국현지법인인 Marvel Comics UK가주도하면서슈퍼히어로물이인기를끌고있으며, 프랑스는파리를중심으로전통적인만화원고갤러리가확산하고있다. 이탈리아에서는신문가판대가출판만화판매의중심이었으나인터넷문화가확산하면서점차가판대시장이줄어들고있으며독일에서는최근몇년간세계에서주목할만한만화들이속속등장하면서만화산업의성장기를맞이하고있다. < 유럽국가별출판만화특징 > 국가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 출판만화특징 2008 년이후경제위기에도불구하고도서시장내에서만화시장은잘버티는편이라는평가지만, 경기불황이지속되고영화, 게임등타여가거리와경쟁이치열해지며쉽지않은시기를건너가고있음파리를중심으로점점더많은만화원고전문갤러리가생겨나고있으며, 독자의향수를이용한판매다양화라는평가와만화출판으로인한수입이적기때문에발생하는현상이라는상반된평가가공존만화의독자를늘리고새로운시장을발굴한다는차원에서교육에만화를활용해야한다는논의가시작되고있음. 이런논의가프랑스내소위학습만화시장을형성할수있을것인지에대한판단은아직유보적이라는평가 이탈리아에서신문가판대는 디콜레 (edicole) 라불리며신문, 잡지, 만화등의주요유통채널로서역할이탈리아에는 2016 년을기준하여전국적으로가판대가 3 만여개설치되어있는것으로추산되며, 이는 3,600 여개수준인서점과비교하여월등히높은수치하지만인터넷의보급이후종이신문에대한인기가급감하면서신문가판대역시점차줄어드는추세 Sergio Bonelli Editore, Panini Comics, RW edizioni, Star Comics 등출판사가이탈리아의출판만화시장을오랫동안주도해왔지만최근들어매출실적이감소하고있는것으로알려짐 스페인출판자연합 (FGEE) 이 2017 년발간한 스페인내수출판시장보고서 (Comercio Interior del Libro en Espana 2016) 에따르면, 2016 년스페인의종이출판부문의판매부수는 3.4% 감소했으며, 출판부수는 13.5% 감소했고, 출판된타이틀의수도 6.7% 감소하는등전반적인감소세를보임마블 (Marvel) 사의작품을배급하는파니니 (Panini) 가 500 개로 2016 년최다타이틀출간업체에등극에쎄쎄에디시오네스 (ECC Ediciones) 는 1995 년에설립되어단기간에스페인만화출판계의기존거대업체들을위협하며강력한경쟁자로부상한출판사 Ÿ 2012 년디씨엔터테인먼트 (DC Entertaintment) 의스페인 / 중남미지역만화출판및배급권을따내면서출판사가아닌출판물배급업자로포지션바꿈노르마 (Norma) 는 319 개로 4 위지만출간한타이틀종류가가장다양함 - 5 -
7 독일 영국 최근수년간독일만화가들의작품비중이차츰늘어나며다시한번자국만화산업의형성기를겪고있음에를랑겐에서개최된 2016 국제코믹살롱기간동안개최된권위있는 막스앤모리츠상 (Max and Moritz Prize) 에노미네이트된 24 개작품의목록은독일만화산업이터닝포인트에다다랐음을잘보여주었음독일작가의활동폭이늘어남과동시에여성작가들의영향력도커지며, 만화가여성들의비즈니스가될가능성을보여주었음독일만화에대한관심은온라인으로도확산이되고있는데, 온라인을통해서먼저발현되는독일만화가들의역량을적극포섭하기위한시도로보임 영화콘텐츠부터슈퍼마켓진열장의마케팅현장에이르기까지만화캐릭터의인기가이어지고있지만, 영국만화시장은오히려하락세를타고있다는우려가고조되고있음. 'Batman' 이나 'Spider-Man' 같은슈퍼히어로만화캐릭터는물론, <The Walking Dead> 와같이성인을겨냥한미국만화콘텐츠의인기에서나타나듯미국중심의시장질서가확대일반도서와만화도서를함께출판하는 Rebellion 의 Ben Smith 대표는신문가판대가 죽어가는 반면그래픽노블형식의새로운시도가성공을거두고있다며, 잠재고객에게다가갈수있는새로운포맷을찾아야한다고주장영국의만화시장은거대출판사인 DC Thomson 과미국 Marvel 의영국현지법인인 Marvel Comics UK 가주도하는가운데, 대형출판사들과소규모독립출판사들이공존 ( 유럽웹툰플랫폼의특징 ) 유럽은아직만화의디지털화가많이진행되지않은편이다. 따라서프랑스의델리툰 ( 정도가유럽의대표웹툰플랫폼이며그외국가에서는공식블로그등을통해웹툰을연재하고있는등아직까지는특별한수익모델이보이지않는상황이다
8 본내용은연구수행자의개인적인의견이반영되어있으며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힙니다. 본보고서는한국만화영상진흥원홈페이지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발행처 : 한국만화영상진흥원경기도부천시길주로 1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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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 월 Digital & Web COMICS 유럽만화시장 결산 Ⅰ [ 유럽 ] 유럽의만화시장규모 유럽은다른국가들보다인쇄만화의시장지배력이여전히크다. 세계만화시장에불어닥친디지털바람으로인쇄만화시장이급격히축소되고있으나유럽에서는여전히강세를보이고있다. 국가별만화 웹툰산업의특징은프랑스에서는장기적인스토리를기반으로한예술성있는만화를선호하고, 이탈리아에서는신문가판대가만화판매의중심이기때문에신문에들어가는짧은인쇄만화를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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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 월 Digital & Web COMICS 미국만화시장 결산 Ⅰ [ 미국 ] 미국의만화시장추이 ICv2와 Comichron에따르면, 미국의인쇄및디지털만화를모두포함한전체만화시장은 2014 년 9억 3500만달러, 2015년 10억 3000만달러, 2016년 10억 8500만달러, 2017년 10억 1500만달러로예측된다. 도서형태의그래픽소설의지속적인성장에따라미국인쇄및디지털만화의시장규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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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9 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의 만화, 웹툰 시장및기업동향 Ⅰ [ 중국 ] 중국의만화 웹툰시장이슈 중국에서는출판만화나웹상에서보는만화를모두통틀어 만화 ( 漫画 ) 로칭하며애니메이션은 동만 ( 动漫 ) 이라부른다. 중국웹툰시장은특히한국의웹툰비즈니스모델을그대로도입한특징이강하게두드러지며, 중국활동이가장활발한업체는카카오와코미카로현지업체와직계약또는합작법인설립등을통해중국시장에서상당한성과를올리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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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12 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만화시장 결산 Ⅰ [ 중국 ] 중국의만화시장추이 중국의 2018년도서출판시장은가격경쟁에따라엄청난압박을받고있다. 독자들의출판서적에대한소비증가와더불어문화적, 정신적특성을지닌사회적삶에대한욕구가날로증가하고있기때문에서적업계는서비스를업그레이드해서독자들의욕구를충족해야한다는시급한과제에직면한것이다. 2017년도서출판시장규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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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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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06. 15 Ⅰ [ 미국 ] 미국의만화, 웹툰시장및기업동향 ( 시장동향 ) 미국디지털만화시장은크게디지털코믹스 (Digital comics) 와웹코믹스 (Webcomics) 로나눌수있는데디지털코믹스가이미출판물로나와있는작품들을디지털화한콘텐츠라면, 웹코믹스는한국의웹툰과같이처음부터웹퍼블리싱을염두에두고제작된콘텐츠이다. 현재미국디지털만화시장매출의대부분은디지털코믹스가차지하고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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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 2017_01 웹툰미주시장현황및시사점 이성민 수시연구 2017-01 웹툰미주시장현황및시사점 이성민 연구책임이성민 (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연구원 ) 공동연구김낙호 ( 펜실베이니아주립대조교수 ) 이혜미 ( 서울대학교언론정보연구소연구원 ) 서문 오늘날웹툰은모바일미디어시대의핵심콘텐츠로주목을받고있습니다. 다양한유료-무료플랫폼의경쟁으로산업적규모도성장하고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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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x.doi.org/10.7230/koscas.2015.38.177 웹툰통계분석을통한한국웹툰의특징 I. 서론 II. 웹툰의정의와역사 Ⅲ. 웹툰데이터통계분석 Ⅳ. 결론참고문헌 ABSTRACT 윤기헌, 정규하, 최인수, 최해솔 1) 초록 본연구는부산대학교연구팀이 2013 년 12 월부터약 2 개월간한국만화영상원의의뢰를받아 2000 년초부터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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ü ü ü 여 45% 남 55% 30 대 22% 40 대 7% 20 대 32% 10 대 38% 50 대 + 1% 남 여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 ü ü ü ü ü ü ü 1. 브랜드 웹툰 2) 브랜드웹툰 사례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 그 이전의 이야기 (2015.04~2016.02) - URL: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starw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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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8. 27. Ⅰ. 웹툰의현황 Ⅱ. 웹툰의창출시장과부가가치 Ⅲ. 웹툰의특성과영상화과정에서의고려사항 Ⅳ. 웹툰시장의발전방안모색 작성 : 송요셉 / 산업정책팀선임연구원, joe0618@kocca.kr 요약 I. 웹툰의현황 만화는 출판만화 ( 인쇄만화 ) 디지털만화 인터넷만화 ( 온라인만화 ) 웹툰 의과정을거치며디지털환경에적응 웹툰은만화의디지털화과정에서일반네티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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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 Industry Report 218.3.15 인터넷/게임 (비중확대/Maintain) 일본 탐방기: 라이프 스타일 지배력 문지현 2-3774-164 jeehyun.moon@miraeasset.com ( 십억달러 ) (%) ( 십억달러 ) (%) 16 모바일광고 (L) 1 8 모바일광고 (L) 8 PC 광고 (L) PC 광고 (L) 12 비디오광고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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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웹툰내용규제체계 개선방안에대한연구 2016. 10.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자들의견해이며, 문체부의공식입장과는다를수있습니다. 제출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웹툰내용규제체계개선방안에대한연구 의최종보고 서로제출합니다. 2016 년 10 월 14 일 연구수행기관 : 한국콘텐츠진흥원연구책임자 : 김숙 ( 한국콘텐츠진흥원책임연구원 ) 공동연구원 : 최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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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 글로벌 디지털 만화 플랫폼 동향과 전망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PC의 등장으로 모바일 만화 앱이 인기를 얻으면서 디지털 만화 플랫폼이 각광을 받고 있음. 북미 최대의 디지털 만화 플랫폼인 ComiXology 는 2009년에 출시된 후 현재까 지 2억 건 이상의 만화책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음. 디지털 만화 플랫폼의 부상은 전통적인 아날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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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 GRAPHIC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국내만화산업현황 종사자 8,520 개 8,274 개 10,077 명 10,066 명 2.9% 감소 0.1% 감소 2013 년 2014 년 2013 년 2014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854,837 백만원 336,854 백만원 797,649 백만원 322,569 백만원 7.2% 증가 4.4%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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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툰 매체소개서 웹툰이란? 웹 (Web) 과카툰 (Cartoon) 의합성어인 Webtoon 은다양한장르, 제공디바이스확장을통해가치가성장한한국고유의디지털콘텐츠입니다 해외수출 웹툰 2 차부가가치 8,805 웹툰 1 차매출 7,240 5,845 4,200 1,500 2,100 2,950 3,570 4,283 5,097 2013 2014 2015 20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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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3 Korean Comics Yearbook 2016 C ㅣ O ㅣ N ㅣ T ㅣ E ㅣ N ㅣ T ㅣ S CHAPTER 1 화보 1 CHAPTER 2 개관 31 제1 장. 사진으로보는 2016 만화계 2 제2 장.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1년 23 제1 장. 총론 32 제2 장. 만화콘텐츠장르별현황과이슈 40 제3 장. 만화산업및문화관련현황과이슈 56 CHAP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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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7 16-03 제출문 한국콘텐츠진흥원귀하 본보고서를 동남아시아만화 / 웹툰콘텐츠시장조사 연구 용역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6 년 7 월 ( 주 ) 아시아리서치센터 대표이사허동원 요약 요약 1. 연구배경과필요성 최근한국의만화산업은한국형디지털만화라할수있는 웹툰 (Webtoon) 의번성과함께큰폭으로성장하고있음. 7천억원규모에서 8천억원대로성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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