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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제발제 02 : 웹툰산업화와만화교육의변화 주제발제 02 웹툰산업화와만화교육의변화 김병수 _ 목원대학교만화애니메이션과교수 1. 웹툰산업과만화교육 2000년대이후불기시작한웹툰바람이더욱맹위를떨치고있다. 특히최근에는스마트폰을통해웹툰을소비하는앱사용자가 웹 을초월하면서더욱가속화되고있는상황이다. 이와더불어전국의만화관련전공학과들이웹툰관련전공과목의비중을높이고웹툰작가를교육자로초빙하는사례가점점늘어나고있다. 만화가협회,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대전문화산업진흥원등에서는전문가와일반인을대상으로한웹툰교육을실시하고있으며전국적으로관련학과개설과관련전문교육개설움직임이속도를내고있다. 직업전문학교에서도웹툰인기에힘입어관련전공이여러개개설되었다. 현재국내에만화전공이개설된대학관련학과는약 18개정도다. 만화관련전공이설치되던초창기는커리큘럼과교재, 전문교육자의수준이매우부실했다. 그러던것이상당한시행착오를거쳐 2000년대중반부터는어느정도해소되기시작했고현재는안정적인단계에접어든것으로보인다 년기준 만화 명칭사용전공관련학과현황 학제학과명누계 4 년제 2~3 년제 공주대학교 / 극동대학교 / 대불대학교 / 목원대학교 / 상명대학교 / 세종대학교 / 순천대학교신라대학교 / 예원예술대학교 / 전주대학교 / 조선대학교 / 중부대학교 / 청주대학교경민대학 / 공주영상대학 / 대구미래대학 / 부산예술대학부천대학 / 인덕대학 / 청강문화산업대학 13 7 총계 20 만화포럼칸

2 part 년제 2 차 [12 회 ] 만화포럼 전공명칭은없으나만화관련교과목과만화전공교육자가있는학과 학제학과명누계 4 년제남서울대학교 / 부산대학교 / 한국예술종합학교 년조사에서 만화 라는명칭이전공관련과는모두 20곳이었다. 남서울대학교, 부산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등은학과명칭에는 만화 라는명칭은사용하지않지만 만화전공교수 가 만화창작 관련과목을개설하여가르치고있어서넓게적용하면 23개정도로추산되었다. 사회문화적으로 웹툰 의인기가높아지고관련학과의경쟁률도높아져가는추세였지만관련학과는오히려사라지는기현상을낳았다. 2015년현재는기조사된 23개학과를포함하여현재관련학과가유지되는비율을조사하면 18개만남은것으로파악되었다. 신라대, 전주대, 부산예대가폐과되었으며대불대는세한대학교로, 공주영상대학은한국영상대학교로학교명이바뀌었다. 예원대학교는만화와애니메이션이분리되어만화게임영상학과가독립하였다. 극동대, 백석대, 부천대, 경민대등은전공명에서 만화 를뺏으나관련교과목은여전히유지하고있다. 상명대는만화디지털콘텐츠학부에서만화애니메이션과로구조조정을거쳤으며청강대학은콘텐츠스쿨로확대하여신입생수를 160명까지늘리는성장세를보였다. 지난 5년간가장큰변화가운데하나는직업전문학교에관련학과가대거개설되었다는점이고웹툰을중심으로한사설교육도늘어나는추세라는점이다 년기준만화전공관련학과현황 구분 대학명 신입생수 지역 전공명 비고 공주대 35명 공주 만화학부 국내최초만화과개설 극동대 25명 음성 미디어콘텐츠학과만화애니메이션전공 남서울대 45명 예술영상디자인학과 목원대 37명 대전 만화 애니메이션과 백석대 50명 천안 디자인영상학부 4 년제 2 3 년제 부산대 20명 애니메이션전공 상명대 50명 천안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세한대 32명 당진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순천대 46명 순천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예원예술대 40명 임실 만화게임영상학과 중부대 40명 금산 만화애니메이션학과 2015년이후고양일산이전 청주대 40명 청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경민대 의정부 디지털콘텐츠과 대구미래대 30 경산 만화창작과 부천대 60명 부천 영상 게임콘텐츠과 인덕대 52명 서울 만화 영상애니메이션과 청강대 160명 이천 콘텐츠스쿨 _ 만화창작전공 한국영상대 50명 세종 만화콘텐츠과 174 한국만화영상진흥원

3 주제발제 02 : 웹툰산업화와만화교육의변화 구분 대학명 신입생수 지역 전공명 비고 서울예술직업전문학교 서울 웹툰창작과 직업 서울종합예술실용학교 서울 만화애니메이션학과 학교 한국it 직업전문학교 40명 서울 만화예술학과 성신여대평생교육원 서울 만화창작아카데미 2010년대이후에는웹만화나장르만화를세분화하여커리큘럼에적극반영하는현상도나타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여전히깊이있는교육안과교재연구는갈길이멀다. 대체적으로강의자개인의역량에의존하다보니들쑥날쑥한경우가많다. 초보강의자의경우강의의방향을설정하는데도상당히애를먹는다. 본글에서는전국주요대학의만화관련커리큘럼과 2000년대초만화교육포럼회원들이대거참여하여만든 만화가 직능분석프로젝트의결과물을살펴보고그결과물들과최근만화관련학과들의커리큘럼방향을분석하고그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2. 한국웹툰산업현황 1) 출판만화에서 웹툰으로 만화시장판도변화 전통적인출판만화시장의위축 - 만화출판시장의축소 : 일일만화, 대본소, 대여점급격한축소 - 만화전문잡지, 서점판매용만화시장도위축 - 만화잡지원고료 20년이상동결로주요작가 웹툰, 학습만화로이탈가속화 - 게임, 인터넷, 모바일등다양한여가문화보급확산으로콘텐츠시장경쟁치열 년대형빅이슈일본작품 (< 드래곤볼 >, < 슬램덩크 >, < 원피스 >) 나타나지않음 - 종이중심의출판시장에서 전자책및디지털기기중심의시작으로변화가속 웹툰, 학습만화의비약적인발전 년대이후네이버, 다음등주요형포털사이트를통한 웹툰 급성장 년대이후 그리스로마신화, 마법천자문, WHY 시리즈등대형시리즈중심의학습만화시장폭발적성장 - 7천억원가량의한국만화시장 : 학습만화및웹툰이 70% 이상차지 - 웹툰은 2013년이후네이버, 다음등주요대표포털중심에서네이트, KT 올레, 카카오웹툰, 레진코믹스등급속도로분화중 만화포럼칸

4 part 년제 2 차 [12 회 ] 만화포럼 2015 년현재웹툰주요서비스업체 기반서비스명개요 네이버웹툰 국내최대웹툰서비스포털최근독립법인분사 포털다음만화속세상국내 2 위웹툰서비스드라마영화화가능한서사중심 네이트만화올레마켓웹툰코미코카카오페이지레진코믹스탑툰티스토어웹툰미스터블루말풍선코믹스베틀코믹스 SK 순정, 액션, 코믹장르별만화및웹툰서비스 KT 신인작가들의등용문과같은역할을많이함 NHN엔터테인먼트에서제공하는한국 / 일본의인기만화, 웹툰글로벌서비스앱중심의웹툰서비스성인물중심으로유료화서비스성공한앱기반만화서비스성인, 섹시, 코미디등성인웹툰포함다양한장르서비스 SK플래닛의티스토어에서제공하는웹툰서비스광고, 마케팅을많이하면서떠오르고있는웹툰플랫폼콘텐츠전문기업넥스큐브 ( 만화유통, 만화콘텐츠제작, 에이전시등 ) 에서만든웹툰플랫폼게임웹툰서비스전문플랫폼. 최근스타트업계에서대표의인터뷰나기사가다수노출 앱서비스이코믹스만화포털플랫폼. 순정만화및무협, 일본만화, 애니메이션, 소설, 영화등제공 티테일곰툰허니앤파이웹툰스타만화몬코믹스토리프라이데이코믹스달툰 19금웹툰을지양하고 10대후반 ~20대초반이좋아하는요일별및장르별웹툰, 연재만화및일러스트등서비스움직이는웹툰을서비스하는차별화된웹툰플랫폼프리미엄웹툰, 웹소설서비스플랫폼서사웹툰전문플랫폼최근오픈한신규웹툰플랫폼일본코믹스중심최근오픈한신규웹툰플랫폼최근오픈한신규웹툰플랫폼중소매체와웹툰작가의상생플랫폼지향하며오픈한곳 - 작가부족현상으로신진작가영입경쟁치열 - 온, 오프라인웹툰이용비중및연재작품 웹툰시장규모 1600억원시대. 작년말기준으로포털사이트와유료웹툰사이트등 28개매체에연재작품수만 4,661개다. 급성장한웹툰시장과웹툰작가들의경제적대우를정리한보고서가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는지난해 10월세종대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에연구용역을맡겨지난 6일 < 웹툰산업현황및실태조사 > 보고서를완성했다. 웹툰작가총 1,419명의연간고료는 536억 3800만원, 총수익은 1004 억 1600만원으로추산됐다. 1) 만화원작의드라마, 영화, 뮤지컬화활성화 - 풀하우스, 이끼, 대물, 타자 등만화원작영화, 드라마의성공으로 2 차판권시장활성화 - 할리우드의경우 < 엑스맨 >, < 아이언맨 >, < 배트맨 >, < 슈퍼맨 >, < 스파이더맨 >, < 어벤져스 > 등슈퍼히어로물중심의만화원작블록버스터가대세 1) 정상혁 (2015), <800:1 경쟁률뚫은웹툰작가, 최고月 2500 만원까지받아 > 한국만화영상진흥원

5 주제발제 02 : 웹툰산업화와만화교육의변화 - 거대만화출판기업이영화, 드라마산업의대형엔터테인먼트회사로거듭남 - 문화산업전반에원천스토리를제공하는 만화원작 의중요성새롭게조명됨 - 다음웹툰 은영화, 드라마원작으로활용가능한웹툰을집중육성중 - 웹툰의문화콘텐츠산업전반의파급력및영향력확대일로 오프라인및온라인만화이용비중 웹툰연재작품수 온라인 오프라인 네이버 다음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2014 년 6 월 27 일부터 8 월말까지우리나라의대표적디지털문화콘텐츠로자리매김한 웹툰 의모든것을확인 할수있는웹툰체험전 < 올웹툰 > 을개최 2) 문화콘텐츠시장미래전망 스마트폰중심의뉴미디어와웹툰 - 웹툰소비가데스크톱, 노트북컴퓨터에서 모바일기기로급격한변화중 - 스마트폰, 스마트 TV에걸맞는새로운오픈마켓만화작품출현가능 - 모바일, 태블릿PC, 스마트패드잠재적만화시장성장가능성큼 - 네이버, 다음, 네이트 PC 포털중심의웹툰콘텐츠에서뉴미디어시대맞아더욱강력한문화콘텐츠로급부상중 웹툰전성시대 - 통계에따르면전국민의 1/3이한달에한번이상 웹툰 을보는독자임 - 네이버웹툰은 2013년 3월자체추산결과순방문자가 1,700만명에이름.( 월 1회이상방문하여한번이상보는사람 ) - 조사기관인코리안클릭은다음웹툰의같은시기순방문자가 190만명이라고발표 2) - 네이버웹툰의월간페이지뷰는 15억 4000만회에이름 - 모바일앱을통해웹툰을구독하는이들이늘어나면서네이버웹툰앱은다운로드만 2012년하반기이미 1000만건돌파. - 네이버웹툰앱의이용순위또한전체앱중 9위를차지할만큼인기높음 - 네이버는 2015년 1월네이버웹툰을독립법인으로분사시킴 2) 윤형중 (2013). < 만화전문지삼켜버린도서대여점웹툰전성시대위협하는모바일 >. 한겨 만화포럼칸

6 part 년제 2 차 [12 회 ] 만화포럼 3. 주요대학만화관련커리큘럼비교 1) 2002 년한국직업능력개발원만화가교육훈련코스일람 기초실기극화카툰기획이론만화연출작화디지털 관찰과표현 / 시각과상징 / 스토리작법 / 색채학 / 인쇄와편집 / 만화조형 / 풍경화실습 / 공간드로잉 / 동물드로잉 / 인체드로잉 / 만화해부학단편만화제작 / 교양만화제작 / 장편만화제작 / 만화발상 / 취재와자료수집 / 텍스트이해와분석 / 원고제작실습만화와유머 / 카툰의이해 / 캐리커처 / 유머카툰제작 / 시사카툰제작만화감상과분석 / 대중매체의이해 / 만화의미래 / 만화기획워크샵 / 만화와커뮤니케이션 / 세계만화사 / 만화와심리장르만화의이해 / 출판기획 / 작품집제작작화연출기법 / 만화연출개론 / 이야기연출법 / 콘티제작실습만화재료 / 만화표현기법 / 원고제작기법이미지편집프로그램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페인터, 플래시 ) / 디지털원고제작 / 디지털카툰 / 편집과출판뉴미디어만화창작 / 멀티미디어포트폴리오 2001 년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민간위원들을위촉하여작성한만화가직무능력을위한교육커리큘럼개발에서는일반적인만화교육 을위한교육프로그램에집중하고있다. 디지털분야의경우도 웹툰 과같은결과물을내기위한교육과정이라기보다는포토샵과같은디 지털소프트웨어도구를활용한교육에초점을맞추고있어오늘날과는많은차이를보이고있다. 2) 2006 년와 2015 년현재주요대학만화관련커리큘럼비교 경민대 공주대 목원대 소묘스토리보드작법색채디자인실습인터넷만화애니메이션조형실기동작표현기법캐리커쳐카툰과캐릭터만화영상편집편집디자인실습기획만화입체케릭터연구포트폴리오제작프 디지털컨텐츠기획 ( 만화기초 ) 소묘 / 기초캐릭터실습기초디지털만화디지털스토리텔링만화편집실무만화캐릭터실습카툰기획만화시나리오작법디지털카툰제작멀티미디어컨텐츠개발스토리만화디지털조형실습 / 작화제작실습 / 웹툰실무출판만화 / 작화실무창작만화 / 연재만화실무디지털만화제작캐릭터기획실무편집일러스트캐릭터졸업작품제작표현기법실무카툰졸업작품제작스토리만화졸업작품세미나 캐릭터창작만화미학그래픽스토리디지털코믹스드로잉카투닝서사만화인체해부학카툰재료연습코믹스웹툰판화연재만화멀티카툰만화비평만화포트폴리오 드로잉컴퓨터그래픽기초디자인연습카투닝서사만화디지털이미징카툰서사만화컬러링인체해부학배경과스타일만화연출 3D 코믹스만화예술사연재만화만화스토리만화미학웹툰현장실습멀티카툰모바일코믹스만화워크샵실험만화그래픽스토리디지털스토리텔링설치만화만화비평만화프로젝트 발상과표현인체드로잉입체조형초급만화다장르만화연습디지털페인팅만화분석만화시나리오배경미술색채학실습극화세계만화사순정만화웹만화창작일러스트카툰학습만화만화문화와만화미학비평산학협력프로젝트웹만화프로젝트디지털만화프로젝트문화콘텐츠기획포트폴리오제작전공의이해 컴퓨터그래픽사진기법인체드로잉초급만화디지털만화작화기법색채실습만화스토리텔링드로잉인체와동물연구조형디자인만화기획제작및시연극화창작디지털만화문화원형워크숍만화편집만화스토리텔링과콘티실습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직업지도뉴미디어만화졸업작품워크숍웹디자인 포트폴리오제작만화캐릭터개발과마케팅실습만화교수학습방법 178 한국만화영상진흥원

7 주제발제 02 : 웹툰산업화와만화교육의변화 상명대 세종대 순천대 시각예술사대중문화론만화기초기초회화 아이디어발상컴퓨터그래픽기초 극화기법캐리커쳐시나리오연구실험만화해부학만화배경만화연출시사만화연구만화비평극화창작디지털만화실기만화사현장실습졸업작품워크샵카툰 만화기초 / 드로잉대중문화워크샵컴퓨터그래픽기초만화적상상력페인팅 / 극화표현기법디지털만화영상기초캐리커쳐 / 유머만화만화스토리작법만화배경 / 무빙툰워크샵스토리텔링워크샵만화콘텐츠실습만화 애니메이션교육론웹툰워크샵 / 만화 & 웹툰연출그래픽노블워크샵 / 극화창작만화미학과비평 / 풍자만화 3D 만화영상실습 / 만화연출만화와시각예술사전공과취업 ( 만화 ) 만화콘텐츠매니지먼트실습만화 / 카툰인턴십 ( 현장실습 ) 만화 애니메이션기획제작및시연 / 실험만화게임그래픽 / 인턴십 라이프드로잉 만화기초 미술해부학 단편만화창작 이야기구성 시나리오연구중편만화창작만화워크샵뉴미디어콘테츠론디지털콘텐츠연구스토리보드제작만화미학사색과디자인편집디자인텍스트분석론졸업작품연구인턴제 라이프드로잉만화기초디지털제작도구연구만화제작콘텐츠기획디지털제작기법연구디지털만화제작만화워크샵 일러스트레이션편화수채화실기색채학실기미술해부학만화도학크로키컴퓨터그래픽스토리발상연습기초시나리오포트폴리오제작카툰만화미학캐릭터디자인수묵화연출기법만화마케팅출판만화제작응용캐릭터만화기초드로잉서사만화만화표현연구 크로키 / 만화도학만화애니메이션기초실습컴퓨터그래픽발상과표현만화표현연구캘리그라피연출기법만화배경실습회화연구스토리텔링만화 & 일본어디지털이미지메이킹동작표현연구캐리커쳐스토리보드실습서사만화 / 에세이툰일러스트스타일연구창작만화 / 디지털만화카툰 / 작품연구 & 현장실습일러스트레이션포트폴리오연구시사만화연구 청강대 조선대 관찰과표현만화드로잉캐릭터의이해인체표현과캐리커쳐만화조형과색채표현일러스트레이션만화스토리기초극화만화스토리작법원고제작실습기획만화제작단편만화제작시나리오와연출기획만화창작극화창작카툰의발상과이해카툰기법과표현창작카툰만화의이해매체의이해와분석만화기획과마케팅멀티미디어제작툴의활용만화프로젝트실습북디자인과인쇄편집출판작품디지털툴의기초이미지편집툴의활용만화웹진제작미디어만화디지털포트폴리오제작 만화와일러스트레이션의이해만화인체드로잉만화조형연출읽기와쓰기발상법포토샵만화기초드로잉모션코믹스수채화표현기법만화가를위한미술사만화인체드로잉 2 공간과배경일러스트레이터만화연출장르만화의연구카툰일러스트만화창작실습인터렉티브만화제작캐릭터컨셉스케치그림책의이해컨셉페인팅 ( 페인터 ) 아크릴표현기법만화배경설정만화인체드로잉 3 생태드로잉개인미디어의활용 세계만화읽기인체해부학만화시나리오와콘티연출만화인물설정극화창작시사유머카툰디지털원고제작기법앱만화제작동화스토리통화일러스트디지털일러스트캐릭터일러스트북메이킹편집디자인기초카툰의활용생태만화만화의역사장편콘티제작단편만화분석만화가를위한의상기획만화워크샵 3D 만화캐릭터조형일러스트일러스트레이션의역사만화기획과마케팅기획만화제작만화출판팀프로젝트 단편만화제작웹만화제작디지털콘텐츠워크샵 3D만화배경제작편집디자인심화동화일러스트창작미디어일러스트레이션창작캐릭터일러스트창작팝업북창작출판일러스트만화 & 일러스트비즈니스장르만화문예만화다큐멘터리만화기획만화앱만화 3D만화프로덕션일러스트잡편집디자인포트폴리오동화일러스트제작캐릭터일러스트제작미디어일러스트제작팝업북제작 기초회화기초디자인컴퓨터그래픽스연기기초소조미술의이해만화기초입체조형디지털페인팅기초프로젝트워크샵정보이미지표현출판만화현장실습프로젝트만화스타일연구북디자인연구연극영화교육론만화워크샵멀티미디어제작포트폴리오제작만화애니메이션마케팅론 디자인기초페인팅기법프로젝트기획워크샵컴퓨터그래픽스인체드로잉만화애니메이션원칙디지털페인팅만화드로잉만화애니메이션기초카툰 일러스트레이션컨셉디자인스토리텔링실험만화만화창작실무만화만화연출스마트앱콘텐츠게임컨셉아트캡스톤디자인만화애니메이션비평취업진로 만화포럼칸

8 part 년제 2 차 [12 회 ] 만화포럼 2006년만화교육포럼에서필자가발표한 < 대학커리큘럼연구 > 에서 8개대학의커리큘럼을조사한자료에따르면여전히일반적인만화창작교육에학점대부분배정되어있음을알수있다. 크게는회화와드로잉과같은기초분야와컴퓨터그래픽, 만화창작, 스토리, 카툰분야등의일반적인만화교육이주를이룬다. 진한서체로구분한커리큘럼을기준으로 2006년과 2015년을비교하면다음과같은특징을알수있다. 우선웹툰과관련한수업 ( 디지털, 컴퓨터그래픽, 웹툰, 모바일등 ) 이대폭늘어난것을알수있다. 이를표로정리해보면더욱확연하다. 대학명경민대공주대목원대상명대세종대순천대조선대청강대합계 년에는 8개대학에서관련과목이 17개에불과했던것이 2015년현재 47개로 276% 급성장했다. 청강대학신입생정원이 160명으로크게늘어나면서 4배가까이웹툰관련과목이증가한것도기여를했다. 한편목원대, 세종대, 조선대처럼적게는 1개과목이늘어난것에서경민대처럼 6개과목이나관련과목이늘어난대학도있다. 눈여겨볼점은공주대의 모바일코믹스, 목원대의 뉴미디어만화, 조선대의 스마트앱콘텐츠, 청강대의 앱만화 처럼 2006년에는거의볼수없는모바일과앱관련커리큘럼이 2015년에는개설되어있다는점이다. 이는최근몇년사이의웹툰이용자트렌드가모바일로옮겨가면서이에대해대응하기위한관련대학의발빠른대응에따른결과라볼수있다. 모바일, 앱관련과목은향후에도더욱늘어날것으로전망된다. 2006년과 2015년교과목편성의또다른특징은대부분의대학에졸업후진로와직업과관련된과목이편성되어있다는점이다. 공주대 현장실습, 목원대 직업지도, 상명대 인턴십 ( 현장실습 ), 순천대 작품연구 & 현장실습, 조선대 취업진로 등개설되어있고청강대에는 만화 & 일러스트비즈니스, 만화출판팀프로젝트, 일러스트잡 과같은진로와취업관련세부과목이개설되어있다. 이는대학교육의정부정책기조에취업률의비중이높아지면서각대학관련과마다취업률전쟁을벌이고있는현실이반영될결과라하겠다. 웹툰시대를맞이한각대학들의커리큘럼은당분간관련과목의개설이더욱눈에띄게나타날것으로예상되며특히모바일, 앱관련과목의증가세도두드러질것으로보인다. 특히 2013년레진코믹스의성공적인등장이후 30여개이상늘어난유료플랫폼과덩달아크게성장하고있는에이전시매니지먼트사에필요한실무인력을공급할커리큘럼의등장도전망해볼수있다. 성인만화의비중이크게늘어난점도커리큘럼의변화에어떤영향을줄지지켜볼부분이며새로운수익모델을찾기위한플랫폼들의경쟁이본격화되고있는시점에서해외에서도통할웹툰작품을내놓을작가양성도업계에서는필요로하는지점이다. 최근플랫폼들에서작가에대한수요가급증하고있는상황에서플랫폼이필요한인재를대학전공과목에직접개설하여플랫폼과공동운영하는방안도고민해볼필요가있다. 레진코믹스에서일부유력대학에예산을지원하여졸업예정작가를선점하려는시도도눈여겨볼대목이다. 서울직업전문학교웹툰창작과를비롯하여직업전문학교들에만화, 웹툰과가계속늘어나고있고일부수도권대학에서는학과통폐합과정에서 웹툰 관련학과를개설하려는움직임도포착되고있다. 시대변화에맞게관련커리큘럼을정비하여발빠르게대응하지않으면언제든지도태될수있는것이오늘날웹툰산업과관련대학이안고있는딜레마이자숙제다. 180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산업백서 요약 2012년및 2013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1.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및보급 현재한국만화에서중심적인위치에있는것은웹툰임. 웹툰을통해국내만화시장의성장이견인되고있으며새로운전기를맞이하고있음.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에있어서도웹툰은핵심적으로고려해야할대상임. 웹툰뿐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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