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우리가사랑한 광복 70 주년기념한복특별전
전시명 광복 70주년기념한복특별전 한복, 우리가사랑한 기간 2015. 9. 12 ~ 2015. 11. 1 장소 청와대사랑채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복진흥센터, 경운박물관, 이리자전시관, 한국관광공사
한복, 우리가사랑한 광복 70 주년기념한복특별전
차례 10 모시는글최정철한복진흥센터장 12 축하의글김종덕문화체육관광부장관 14 여는글서봉하예술감독 16 한복, 희망의얼굴 26 나일론에서비로드까지, 1950-60년대 46 한복의황금시대, 1970-80년대 56 한복의재발견, 1990년대이후 66 연대기한복, 시대와흐르다
모시는글 한복 70 년사를통해 한복의가치를재발견하다 한복진흥센터장최정철 8
우리가흔히하는오해중하나는과거는지금보다훨씬뒤떨어지고낙후하였을것이라는생각입니다. 이번광복 70주년기념한복특별전을통해서되돌아본한복문화는오히려새롭고놀라운것이었습니다. 저는한복 70년사를되돌아보는본전시를통해과거란수많은가능성을담고있는문화의보고라고느낍니다. 5,60 년대섬유산업과궤를같이한한복원단은요즘한복산업계에서주로사용하는섬유 보다훨씬더종류가다양하고개방적입니다. 또한저고리의길이나배래의형태, 옷고름의유무등도개인의취향에맞게고쳐입었습니다. 특히서구문화의영향으로흰색한복에면사포를쓴혼례한복은서구문화와전통의이중구조를그대로드러내고있습니다. 그러나 80년대이후산업화속에서한복은점차생활의복이기보다는특별한행사에나입는예복으로영역이축소되어갑니다. 90년대들어전통한복을창의적으로재해석하는시도가등장하였고대표적으로이영희디자이너가패션의수도인파리프레타포르테에진출하기도하였습니다. 이는한복의가치를세계적으로증명한것이며동시에세계인과공감하고함께즐길수있는보편성을띤의복으로한복이확장될수있음을보여주는것이었습니다. 70 이번전시는이러한한복의과거를통해서오히려지금의한복문화를반성하고성찰하게 합니다. 한복에대한고정적이미지를갖고있다면이번전시가그런편견을되돌아보는 시간을주지않을까싶습니다. 한복의가능성은무한합니다. 다시한번이번전시를위해중요한유물과한복을아낌없이내어주신경운박물관, 이리자전시관, 민속박물관그리고개인소장자와한복인여러분에게감사의말씀을전합니다. 9
축하의글 가까운과거의시간에서한복의미래를예견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김종덕 10
한복진흥센터와경운박물관, 이리자전시관이공동으로주관하여준비한 광복 70 주년기념 한복특별전 : 한복, 우리가사랑한 의개막을축하드립니다. 이번특별전은광복이후지난 70년간우리근현대역사의흐름을반영해온한복문화의변천사를돌아보는뜻깊은전시입니다. 어느가정에서나장롱깊숙이한벌쯤들어있을법한우리의한복을시대별, 이슈별로전시함으로써, 세대를아우르는소박한추억과즐거움을선물할뿐만아니라, 우리고유의의복인한복의가치와그소중함을한번쯤생각해볼수있는기회가될것입니다. 의복이란시대상을반영한사회적산물입니다. 우리의한복도섬유산업의발전과생활양식의변화등, 해방이후당시의산업과문화를탄력적으로흡수하면서여러가지다양한변화와시도를거쳐왔습니다. 이렇듯우리의일상속문화를고스란히반영한한복은단순한의복의의미를넘어, 우리문화의새로운도약에영감을불어넣을훌륭한밑거름이될것입니다. 정부는 문화융성 을화두로삼고, 전통문화유산의재발견과이를바탕으로하는새로운가치창출을목표로다양한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우리의자랑스러운한복문화역시아끼고가꿔야할소중한문화유산으로서, 지속적인한복문화활성화방안을강구해나가겠습니다. 70 이번전시가일반인과한복인모두에게한복이주는따뜻한추억을공유하고, 더불어 앞으로의한복의미래를함께예견해보는풍요로운시간이되기를바랍니다. 준비에고생하신한복진흥센터최정철센터장님을비롯한모든관계자여러분께감사의 인사를드립니다. 11
여는글 우리옷에대한관심이고취되기를기대하며 예술감독서봉하 12
한국에서구의복식이전파되기시작한것은 19세기후반, 유럽의외교사절과기독교전도사등에의해서구의문물이들어오기시작한개황기무렵의일이었습니다. 특히 1895년, 단발령에이어관복을착용하던문무백관들에게내려진양복착용령과고종황제의프록코트차림은한국복식문화의변화에획기적인전환점이되었고, 이후개화의물결을타고점차서양복이확산되어왔습니다. 서구화의영향과교통 정보통신수단의혁신적인발달은국가간의확고한경계선을약화시켰으며, 이로인해세계여러국가들은정체성의위기를겪어왔습니다. 우리의전통복인한복이지난한세기동안일상복의지위를상실하고점차사라져간것은이러한위기의가장가시적인결과중하나였습니다. 한복은우리민족고유의특성과전통을담고있는아름다운우리옷입니다. 한국의복식이서구화되어온지난한세기동안에도아름다운한복은다양한모습으로우리의사랑을받아왔습니다. 일제강점기에착용한우리의흰옷은한국의정체성을고수하면서일제에저항하는상징이었고, 전후 1960 년대의한복은실용성과애국심이깃든옷이었습니다. 서구문화의유입과소재의발달은한복문화를위축시키기도하였으나, 한편으로는한복의소재와실루엣을더욱풍성하게만드는계기가되기도하였습니다. 올림픽을비롯한세계적인행사들과세계미인대회그리고한류의열풍까지, 한복은세계에한국의아름다움을널리알리는역할을해왔습니다. 70 광복 70주년을맞이하여한복특별전을열게된것은매우뜻깊은일입니다. 이전시에는대통령이착용했던한복부터, 1950-60년대의다양하고아름다운한복, 올림픽등의세계무대에선보였던한복, 한류드라마에서배우들이착용했던한복, 그리고새로운흐름의신한복에이르기까지다양한한복을한자리에모아보았습니다. 한복과관련된연구를하는저조차도전시를준비하며마주한많은한복들의아름다움에감탄을금할수없었습니다. 한복은이제새로운문화콘텐츠로그리고젊은이들의새로운패션아이템으로변모를꾀하고있습니다. 이전시가우리옷한복에대한관심을높이는작은계기가되기를기대해봅니다.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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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 희망의얼굴 반만년의역사를지켜온우리옷의역사는근대화의바람으로양복과한복의혼용이라는이중구조를가지게되었다. 1945 년, 흰옷을입으십시오. 그래야폭격을피할수있습니다 라는이승만대통령의라디오육성과유물로남겨진대통령의모시두루마기에는흰옷을사랑한우리민족의고결한정신이배어있고, 공식적인자리뿐아니라집에서도항상한복을입었던프란체스카도너여사역시한복을입은 한국사람 으로기억된다. 점차한복은서양복에자리를내어주었으나, 2005년 APEC 정상회담의두루마기는 21개국을넘어서세계에우리옷의아름다움을소개하는자리가되었다. 2013년의대통령취임식과중요한행사때마다한복을착용하여관심을불러일으켰던박근혜대통령의한복은적극적이고부드러운문화외교의상징이되었으며, 한복은세계화를꿈꾸게되었다. 70 15
두루마기 1948 년, 이화장소장, 모시, 이승만대통령착용 16 1948 년 7 월 17 일제헌국회에서서명할때착용하였다. 단추를달아활동하기편하게개량하였다.
70 바지저고리 1950 년, 이화장소장, 생초. 항라 ( 견 ), 이승만대통령착용 평상시즐겨입었던한복이다. 17
두루마기 1950 년대, 이화장소장, 양단 ( 견 ), 영부인프란체스카여사착용 프란체스카여사는여러벌의한복을유물로남길정도로외국인이지만우리옷을사랑하였다. 18
70 치마저고리 1960 년전후, 이화장소장, 뉴똥 ( 견 ), 영부인프란체스카여사착용 프란체스카여사가경무대시절착용한한복이다. 치마는꽃무늬가프린트된통치마로활동하기편하게개량하였다. 19
( 위 ) 한복 - 아오자이패션쇼, 2013 ( 좌 ) 대통령취임식후광화문광장행사 희망의나무, 2013 ( 우 ) 영국여왕주최국빈만찬, 2014 20
70 치마저고리 2012 년, 김영석作, 청와대소장, 박근혜대통령착용 저고리깃에작은금속의무궁화장식을달았다. 21
치마저고리 2013 년, 김영석作, 청와대소장, 박근혜대통령착용 한미동맹 60 주년기념만찬시착용하였다. 22
70 치마저고리 2013 년, 김영석作, 청와대소장, 박근혜대통령착용 숭례문복구기념식에착용하였다.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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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일론에서비로드까지, 1950-60 년대 해방후의혼란과경제적궁핍속에서도한복을착용하려는애국심이고취되어한복은일반인들의일상복으로착용되었으며, 점차한복에도실용성이강조되어저고리와치마의길이가짧아졌다. 한국전쟁이후등장한신소재인 나일론 은세탁의편리함과실용성으로각광받으며한복소재로다양하게사용되었고, 해외에서유입되어일부부유층의한복의소재로사용되었던양단, 홍콩양단, 벨벳, 오팔, 조오젯, 불란서망사등이국내에서도생산되면서한복소재로확산되었다. 이때부터치마와저고리를같은옷감으로만드는 한벌 옷이크게유행을하였다. 1960년대후반, 저고리길이는 27cm 정도였고몸에맞게단소화되는경향을보였고, 치마는길어지고폭이넓어져 A-라인의구성법이유행하기시작하였는데이는현재까지도이어지고있다. 점차한복에는금박, 자수, 채염등의장식적요소가증가하면서아름다움을강조하게되었으나, 예복화로인한형태의변화는한복착용이점차줄어들게되는요인중하나로작용하였다. 70 25
치마저고리 1927 년, 경운박물관소장, 명주 ( 견 ) 26 끝동은남색으로고름은홍색으로하고저고리몸판에얇게솜을두어잘살기를기원하였다. 혼수용치마저고리의대표적인색상과형태이다. 혼수용으로마련하여한번도입지않은진솔옷이다.
70 당의 192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생고사, 생초 ( 견 ) 홍색고름과소매끝에는소색거들지를덧대었다. 비쳐보이는시접이정갈하다. 27
저고리 193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명주 ( 견 ) 남끝동, 홍고름저고리는아들을낳기를기원하는혼수로마련한후한번도입지않은진솔옷이다. 저고리 196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포플린 ( 면 ) 보라색꽃무늬를날염한평직의면저고리이다. 안감은흰색망사를사용하였고동정은인조견을대었다. 저고리 196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인조견주황색물결무늬바탕에댓잎특수무늬를넣어만든저고리이다. 안감은흰색옥양목, 동정은명주를사용하였다. 28
70 저고리 195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양단 ( 견 ) 견과인견교직으로오복문 ( 五福紋 ) 과화문 ( 花紋 ) 이어우러져있다. 저고리 196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아일릿eyelet( 면 ) 면직물에자수를놓은것으로목수 ( 木繡 ) 라고불렸다. 자수사이에공간이많아시원한여름용한복감으로애용하였다. 저고리 196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라셸 (Raschel) 진한남색꽃무늬가화려한저고리로 불망 ( 불란서망사 ) 이라불렸으며여름용저고릿감으로크게유행하였다. 29
저고리 196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견 1950년대부터수입되기시작한날염직물은 1960년대에다양한무늬로생산되었다. 1970년대까지유행하였다. 저고리 마고자 197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귀갑문단 ( 견 ) 저고리와마고자에는거북등무늬가있으며마고자는 덧저고리 라하여 50년대에도유행하였다. 30
70 저고리 196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문단 ( 견 ) 초록색국화문단에홍색으로삼회장을대고깃과고름, 회장부분에봉황을수놓았다. 섶코를사화 ( 絲花 ) 로장식한혼례복저고리이다. 저고리 197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문단 ( 견 ) 진동부분에세자락의색동을댄삼색동저고리로 석동박이 라고도하였다. 등솔과둥글게판진동선을가는선으로장식하였다. 저고리 194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색동단 ( 견 ) 연두색양단몸판에색동소매를달았다. 소매끝부분과깃, 고름은금박으로장식하였다. 소매끝동은따로달지않았다. 31
치마 190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갑사 ( 견 ) 치마 194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갑사 ( 견 ) 32 남색화문갑사 ( 花紋甲紗 ) 홑치마이다. 1900 년대 궁중에서입던치마에목아사조끼허리를후대에달았다. 안감은무늬없는갑사인순인, 치맛말기는모시를사용하였다. 모란문, 나비문의겉감에 수 ( 壽 ) 자 희 ( 喜 ) 자금박으로가장자리를장식하였다.
70 치마 1930~194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사면교직 치마 1950년말 ~1960년대, 윤양노소장, 서커 Sucker( 나일론 ) 경사에견사, 위사에면사로짠직물로만든홑치마이다. 섬유고유의색이아름답다. 치맛단과선단을풀칠하여마감하였다. 경사와위사의실꼬임을다르게하여물결무늬가생기게만든직물로여름용소재로유행하였다. 33
치마 194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조젯 ( 견 인견 ) 치마 198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아일릿 eyelet( 면 ) 34 검정색바탕에튤립무늬가번아웃 (Burn-out) 기법으로 시문되어비쳐보인다. 여름옷감으로크게유행하였다. 큰꽃무늬가시원하게보이는면소재는여름용한복감으로사용하였다. 올실반대방향으로재단하여전체를한폭으로만든치마이다.
70 치마 197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벨벳 치마 197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벨벳 평직바탕에둥근무늬의테두리를금사로두르고첨모하여시원하게보이는여름용벨벳직물로만든치마이다. 나뭇잎무늬를황금색안료로특수처리한화려한겨울용벨벳치마이다. 35
치마저고리 194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사저교직 ( 춘포 ) 36 견사와모시실로짠춘포로만든저고리이다. 고름대신은단추를달았다. 치마는모시에풀을목여곱게다듬이질하여명주처럼광택이난다.
70 치마저고리 배자 197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뉴똥 ( 견 ) 치마저고리, 배자로구성된한벌의옷이다. 배자는조선말기의배자같이깃과동정을생략하여간결하며현대적이다. 37
치마저고리 1960 년, 국립민속박물관소장, 합성섬유 38 장미꽃을화려하게날염하여만든한벌옷으로고름을없애고브로우치로여몄다. 안감은망사를넣어입체감있게하였다.
70 웨딩한복 1954 년, 경운박물관소장, 플로킹 (Flocking) 저고리겉감은소색의꽃무늬를플로킹가공하였으며안감은생명주이다. 치마는소색홑치마이다. 1954년 9월결혼식예복으로착용하였다. 39
갖저고리 196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호박단 ( 견 ), 양털 마고자 1960년대, 경운박물관소장, 빤짝이 ( 견 ) 40 겉감은금속사로사슴, 작은꽃, 항아리문양을넣은일명 빤짝이 소재이고, 안에는양털을두었다. 일명 빤짝이 라고불렸던이옷감은 1960-70년대한복소재로널리사용되었다.
70 두루마기 1971 년, 민속박물관소장, 이리자作, 양단 ( 견 ) 1971 년범국민복장콘테스트에서최우수종합대상을수상한작품이다. 영부인육영수여사를위해디자인한두루마기로깃과고름을없애활동하기편하게개량하였다. 41
두루마기 1950~196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모직 42 모직으로만든남자두루마기. 당시에는양복지로두루마기를만들어입는것이유행하였다. 당시에는양복지두루마기가최고의혼수였다. 현대사 라제조사라벨이붙어있다.
70 두루마기 196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꼰사단 ( 견 ) 매화문자수가드문드문놓여있고안감은사군자무늬가화려한교직양단이다.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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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의황금시대, 70-80 년대 1970년대는한국의경제발전과국제적인위상의상승으로, 세계무대에한복의아름다움을소개할기회가많아졌다. 이런시대적인변화에부응하여한복디자이너이리자는키가작은한국인의체형을보완해줄수있는 A-line의치마와 French-sleeve 저고리를선보였다. 이러한이리자의한복은우리의한복을실용적이고아름다운한복으로변모시키며세계인들의시선을사로잡게하였는데, 특히 1970년대에미스유니버스대회에서세차례에걸쳐최우수민속의상상을수상하여전세계에한복의아름다움을알렸다. 또한 1980년대에는경제적안정과생활수준의향상, 컬러TV의등장등으로인하여복식문화전반에색채혁명이일어났다. 특히 86년아시안게임과 88년서울올림픽등의국제행사가잇달아개최되면서세계인의이목이한국으로집중되었으며, 한복은점차부가가치가높은패션산업으로전개됨과동시에새로운황금시대를맞이하였다. 70 45
원삼 1962 년, 경운박물관소장, 문단 ( 견 ), 정태자착용 46 런던미스월드대회예복으로입기위해만든현대화시킨원삼이다. 와당무늬자수흉배는조선시대유물이다. 분홍색공단으로만든당의를원삼의받침옷으로입었다.
70 치마저고리 1970 년대, 경운박물관소장, 갑사 ( 견 ) 감초색봉황문갑사에청색으로회장을댄저고리이다. 고름끝부분에봉황문기하문쌍희자를, 치맛단에크고화려한봉황문과기하문을금직하였다. 말기아랫부분을곡선으로재단하였다. 47
치마저고리 1972 년 (2008 년재현 ), 이리자作, 이리자전시관소장, 노방 ( 견 ) 48 A라인치마와진동선없는저고리로디자인한색동한복연회복이다. 치마는색동을가로로이어만든것이특징이다.
70 치마저고리 1977 년, 이리자作, 이리자전시관소장, 노방 ( 견 ), 미스코리아김성희착용 1977 년도미니카에서개최된미스유니버스대회에서최우수민족의상상. 어깨솔기와 치맛단에궁중의상에사용하는금박을찍어현대적이고화려한아름다움을표현하였다. 49
치마저고리 1975 년, 이리자作, 국립민속박물관소장, 노방 ( 견 ) 50 어깨, 소매, 치마폭에싸리꽃을수놓아잔잔한아름다움을표현하였다. 약혼복, 연회복, 연주복으로많이입었다.
70 치마저고리 1986 년, 이리자作, 이리자전시관소장, 명주 ( 견 ) 저고리깃과고름, 소매, 치맛단에단청을그려넣어장식하였다. 청색과분홍색의치마저고리가단청의색과어우러져조화롭다. 51
치마저고리 1988 년, 이리자作, 이리자전시관소장, 노방 ( 견 ) 52 1988 년서울올림픽을기념하는패션쇼에서소개된한복이다. 백의민족을상징하는흰색 노방에올림픽을상징하는오륜기를오색직물로아플리케하였다.
70 치마저고리 1975 년, 이리자作, 국립민속박물관소장, 노방 ( 견 ) 1968 년영부인육영수여사를위해디자인하였으나 나라의국기를옷으로입을수없다 며입지 않으셨다. 이후국제무대에서한국을대표하는미스코리아와가수, 배우들이입어국위선양하였다.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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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의재발견, 90 년대이후 21세기에들어서 한스타일 과 한브랜드 등한복을계승발전시키고자하는국가정책과, 아시아각국의한류드라마열풍등으로인해한복에대한관심이다시고취되고있으며, 한복의디자인과색채는전보다더아름답고더다양화되어가고있다. 이제한복은단순히우리의정체성을상징하는복식으로서의 한복 에머물러만있지않는다. 이시대젊은이들은한복이라는공통된주제를놓고만화, 미디어, 놀이, 여행등다양한형식으로소통하고있다. 럭셔리브랜드관리의세계적인석학장-노엘카페레교수는 문화유산과전통이있으면명품이나온다. 고하였으며, 국가이미지는하늘에서떨어지는것이아니라국민모두가만들어가는현재형이다 라고하였다. 한복에대한젊은이들의태도는전과달리적극적이고희망적이다. 신한복 이라는말도이제는점차익숙해지고있다. 우리는이제특별한날에만입는한복이아닌한복의대중화를꿈꾼다. 70 55
치마저고리 2009, 이혜순作 소색대례복 2009, 이혜순作 56 조선시대전기치마를응용, 창작한의례용치마저고리이다. 작품제목은 일상의우아함 이다. 원삼을재해석하여현대적으로만든작품이다. 작품명은 의전을위한 Simple 이다.
70 원피스드레스 1993 년, 이영희作, 모시 원피스드레스 1993 년, 이영희作, 모시 2001 년평양에서열린쇼에서소개된조각보를응용한 드레스이다. 파리프레타포르테첫쇼에소개된조각보를응용한드레스이다. 57
당의 치마 2011 년, 김민정作, 명주 ( 견 ) 치마저고리 2015년, 김민정作, 명주 58 덕온공주당의와청홍대란치마를응용한작품이다. 직금대신금박과금실자수로대신하였다. 천연염색한명주저고리와금박흑색스란치마이다.
70 치마저고리 두루마기 2013 년, 김문경作, 옥사 ( 견 ) 소목과양파로염색한액주름포와치마저고리이다. 치마저고리 2013 년, 김문경作, 옥사 ( 견 ) 오배자와양파로염색한장저고리위에치마를입었다. 59
치마저고리 2010 년, 안인실作, 문단 ( 견 ) 치마저고리 2010년, 안인실作, 명주 ( 견 ) 60 풀솜누비저고리, 선단을댄홑치마, 남바위를가춘새해나들이옷이다. 청녹색누비저고리와녹색배자, 홍색통치마, 남바위를갖춘여아용새해나들이옷이다.
70 치마저고리 털배자 2012 년, 조진우作, 양단 ( 견 ) 치마저고리 2014년, 조진우作, 오간자. 숙고사 ( 견 ) 거들지가달린양단저고리와밍크털을단배자. 따뜻하면서도화려한멋을지닌겨울용나들이옷이다. 오간자의특성을살려만든현대적인느낌의저고리이다. 소매폭을좁고길게해주름을만들어입는것이특징이다. 61
도포 답호 2010 년대, 김정숙作, 문단 ( 견 ), 배우정일우착용 62 드라마 < 야경꾼일지 > 에서월광대군이외출복으로착용한옷이다. 겨드랑이밑에주름을잡는액주름포형식의답호와도포를한벌로구성하였다.
70 도포 답호 2013 년, 이서윤作, 명주 ( 견 ) 드라마 < 별에서온그대 > 에서도민준이착용한한복이다. 손으로짠명주에손염한컬러가자연스럽다. 도포위에변형시킨답호를덧입었다. 63
한복과함께한광복 70 년 한복, 시대와흐르다 1945 년조선총독부앞에서대한민국정부수립을축하하는군중 1940-50 년대 1955 년해방 10 주년기념산업박람회 - 신생활운동전개 - 한복개량화바람. 짧은통치마와어깨허리유행 - 53 년나일론도입 - 56 년최초의패션쇼 < 노라노패션쇼 > - 56 년 < 자유부인 > 영화개봉, 비로드대유행 1950 년 6.25 피난민 1965 년한복소녀가월남파병예정인맹호부대원에꽃다발을전달 1960 년대 - 62 년산업박람회 15 개국민속의상전시 - 62 년국제패션쇼최경자 청자 발표 - 63 년이방자여사주도 < 한일친선패션쇼 > 개최 1965 년벚꽃이만개한창경원 1967 년한국부인회회원들이자선모금활동
1970 년고등학교입학합격가족 1970 년대 1970 년경부고속도로를지나는코로나승용차와그옆을걸어가는할아버지 - 사치풍조근절캠페인진행 - 이리자디자이너 A 라인실루엣개발 - 날염실크, 노방이유행 1971 년김포공항의택시승차장앞막신혼여행을다녀온부부 1970 년합동결혼식 1970 년 dbs 라디오유쾌한응접실에나온여가수 1978 년무역박람회에서포니자동차옆에서있는한복모델 1980 년미스유니버스대회에서한복을입고무용하는각국미녀들 1980 년대 1980 년새마을운동 1981 년국풍행사중북청사자놀이무등태우기 - 해외여행자유화시대 - 교복자율화로기성복붐 - 금박, 자수, 나염, 그림, 스크린, 염색등다양한기법유행 - 반두루마기유행 - 생활한복브랜드 ' 질경이 ', ' 여럿이함께 ' 등장 1983 년이산가족찾기 1981 년제주감귤아가씨선발대회 1987 년한복을입고졸업식을하는미림여고학생들 1990 년대이후 -97 년 IMF 패션산업위기 - 원단업체의카다로그발간 - 이영희디자이너파리프레타포르테진출 - 한류드라마 < 대장금 > 91 개국수출 1994 년서울정도 6 백년기념알성시재현 2012 년박근혜대통령취임식사진
한복, 우리가사랑한 광복 70 주년기념한복특별전 감사합니다. 기관. 국립민속박물관, 이화장, 경향신문사, 경운박물관, 이리자전시관, 안성문화원, 청와대춘추관 한복인. 이리자, 이영희, 이혜순, 김민정, 조진우, 김문경, 안인실, 김영진, 문쌍후, 황선태, 오인경, 조영기, 유현화, 조옥란, 이혜미, 심연옥, 이서윤, 한복나라, 숙현한복, 그리고경운박물관장경수관장님. 전시명. 전시기간. 전시장소. 한복, 우리가사랑한 2015년 9월 12일 ~ 11월 1일청와대사랑채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복진흥센터, 경운박물관, 이리자전시관, 한국관광공사 예술감독. 서봉하 자문위원. 박경자, 황의숙, 윤양노, 최은수 기획진행. 전민정팀장, 박도원 전시시공. EM Y 인쇄. 대원인쇄 ( 주 ) 사진. 이승무 ( 아이잔상 ) 발행처. 한복진흥센터 발행인. 최정철 발행일. 2015년 12월 30일 ISBN. 978-89-97252-50-3 주소. 110-240 서울시종로구율곡로 53 해영회관 10층 전화. 02-739-0505 홈페이지. www.hanbokcenter.kr 한복, 우리가사랑한 본출판물의저작권은한복진흥센터에있습니다. 이책에실린글과사진은각필자와저작자에게있으며무단으로사용할수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