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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홀로그래피산업의개요 1. 홀로그래피의개념및범위 홀로그램이라는용어는 전체 라는의미를가지는그리스어 holos 와 메시지 라는의미를가지는 gramma 가합쳐서만들어져 전체를기록하는것, 즉피사체에대한모든정보를기록하는기술을의미한 다. 홀로그래피(Holography) 는빛의간섭효과를이용해실제물체와다름이없는 3차원의정보를기록 하는기술이며홀로그램(Hologram) 은홀로그래피기술을통해물체의영상이기록된사진필름또는재현 된영상을의미한다. 그림 1 3D 홀로그래피풀컬러프린트로인쇄된초상화 자료: 유튜브, Zebra Imaging 동영상화면캡쳐편집 홀로그램기술의원리를보면, 레이저에서나온하나의광선이분리기를통해두개의광선으로 나뉘고, 이중첫번째레이저광선은물체를비취고이광선은다시필름에반사된다. 그리고 두번째레이저광선은필름에그대로쏜다. 이렇게필름위에두개의빛이만나기록이되는데 서로다른경로를가치기때문에위상차가생기고이위상차는빛이굴절되어보이는효과를 만든다. 일반사진이명암으로거리감을표현하는것과달리홀로그램은빛의간섭현상으로 거리와깊이까지표현할수있다. 홀로그램은 < 그림1> 에서와같이평면위에 3차원정보를 표현한것으로외부에서창문을통해안을들여다보는것과같은효과를낸다. 그리고파사체의 모든정보를기록하므로평면에기록되더라도보는각도에따라서다른모습을보여준다. 즉 < 그림 1> 에서와같이왼쪽, 정면, 오른쪽으로위치를옮겨가며이미지를보면각각의측면에서 - 1 -

사람의얼굴을보는것과같은효과를볼수있다. 위, 아래로움직여도마찬가지로다른모습을 볼수있다. 그러나홀로그램기술의활용은이러한영상을재현하는데에한정되지않는다. 홀로그램 기술을좀더상세히살펴보면빛의간섭을기반으로하여데이터를획득-복원- 생성- 디스플레이 기술로구성된다. 이에대한활용은 3차원객체로부터반사된빛과참조빔간의간섭을기록하는 프린지패턴( 간섭무늬) 를활용하는분야와, 획득된프린지패턴( 간섭무늬) 을다시회절및굴절을 시켜서 3 차원으로복원된객체영상을활용하는분야로크게나누어볼수있다. 프린지패턴은 어린이용장난감이나포장지에서활용되는반짝이는무늬의기록이며( 그림2, 좌측), 이를다시 회절및굴절시켜 3 차원으로복원한영상은입체감을갖는영상( 그림2, 우측) 이된다. 그림 2 홀로그래피기술의원리 2. 홀로그래피기술활용분야및산업범위 홀로그래피기술의아날로그간섭패턴은의료기기와정밀기기에활용되며, 디지털간섭패턴은 수학적모델기반 3차원객체에대한간섭패턴을계산하는것으로디스플레이와보안등에활용 된다. 회절및굴절기술을활용하는디스플레이기술은정적디스플레이와동적디스플레이로 나뉠수있는데, 정적디스플레이기술은보안제품과홀로그래피프린터를활용한다양한교육, 문화등에활용될수있으며, 이들기술은에너지와 HOE(holographic optical element), 즉홀로 그래피광학소자부분에도활용되고있다. 동적디스플레이기술은홀로그래피의디지털화로인해 향후가능해질분야로아직은기술개발단계에있다. 향후동영상홀로그래피가구현될경우, 이를 활용한방송통신등다양한분야에서의활용이가능해질것으로기대된다. - 2 -

홀로그램기술을적용한다양한파생산업을정리해보면아래와같다. 표 1 홀로그래피기술적용파생산업 자료: KETI 자료재정리 홀로그램기술은위와같이다양한산업에적용되어활용되고있다. 홀로그래피간섭패턴은 복제가어려워지폐, 신용카드, 신분증등다양한분야의보안/ 인증수단으로활용되고있다. 또한 홀로그래피프린트는디자인이화려하여다양한포장, 의류, 사진, 출판등에장식용으로도활용 되고있다. 홀로그래피기술을활용하면레이저빔또는카메라를이용하여객체정보를정밀하게 획득할수있어다양한스캐너, 산업용테스팅장비, 의료기기등산업장비에도활용되고있다. 또한홀로그래피기술은빛의회절및굴절을이용하여조명기구의 Light control, 에너지관리 등에도활용될수있다. 본고에서다루고자하는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은 3D 영상의궁극의기술로서디스플레이 장치를통해이용자에게 3 차원의완전한입체영상을제공할수있을것이다. 그러나홀로그래피 기술은막대한량의정보를획득하고처리해야하므로 2030년경 3~7인치정도의 HUD(Head Mounted Display) 와 HUD(Head up Display) 가구현가능할전망이다. - 3 -

표 2 홀로그램산업별활용범위 산업 보안/ 인증 활용범위 지폐, 교통카드, 공연티켓, 여권, 신분증, 운전면허증, 기업의신분증, 신용카드, 상품의라벨인증서등에보안및인증을목적으로적용 인쇄/ 전시포장, 의류, 장식용, 사진, 출판등으로활용되는홀로그래피 의료기기/ 산업장비의료기기, 홀로그래피스캐너, 산업용테스팅장비 HOE ( 에너지, 부품, 소재) 디스플레이 HMD (Head Mounted Display) HUD (Head Up Display) 차량용 HUD, 형광조명기구의 light control, 건물의창을통해들어오는빛을건물안으로끌어오는에너지관련부분등에활용 이용자에게 3 차원완전입체영상을제공( 예: 홀로그래피 HMD, 홀로그래피모바일단말, 홀로그래피 TV, 디지털사이니지, 영상회의시스템등) 하며, 2030년내에상용화가능할것으로예상되는단말로 HMD, HUD 포함 별도의디스플레이없이안경착용을통해대화면스크린을볼수있는장치로써최근 3D 디스플레이용도로각광받는추세임 전투기에최초로적용된장비로전면의투명한창에정보를반사시켜보여주는디스플레이방식 자료 : 김성민, 홀로그래피유망분야도출및시장전망, 제3회홀로그래피심층기술워크숍발표자료 이러한홀로그래피기술은최근 3D를비롯한실감영상분야가성장하면서많은관심을받고 있다. 본고에서는홀로그래피기술의다양한응용분야중홀로그래피기술은실사기반의입체상을 재현하여관찰자에게자연스러운입체감을제공함으로써, 기존스테레오방식의입체영상표현의 한계를근원적으로해결할수있는궁극적인입체영상기술이라는점에주목한다. 단, 유의할것은그간영화에서보아온, 우리가홀로그램으로여겨온기술중에는진정한홀로그램 기술이아닌유사홀로그램이있다는것이다. 흔히스크린이보이지않고공중에떠있는영상을 홀로그램으로여기는경우가많은데 2차원영상을투명스크린에투사한것으로공중에띄운영상 (floating image) 이라하며, 홀로그램기술을적용한것은아니다. 또, 2008년미국대선중계방송 당시 CNN 기자가원격지에있는기자를홀로그램으로불러대담한것처럼방송< 그림3> 하였는데, 이는스튜디오와원격지에있는다수의중계카메라사이에동기화를통해마치 3차원영상을 전달하는것과같은효과를나타낸것으로써디지털영상합성기술에속한다. 이러한유사홀로 그래피는진정한의미의홀로그래피기술과혼동되지않도록해야할것이나시장관점에서는 이들을함께주목해서살펴보아야한다. 구현하는기술은다르지만, 이용자들이원하는보다 실감나는영상을제공한다는점에서는같은서비스및시장으로포함해야할수도있을것이다. 이러한 Floating image와디지털영상합성기술은이용자들의홀로그래피영상에대한니즈를 일깨워시장을촉진하는촉매재가될수도있으며, 역으로홀로그래피에대한호기심과흥미를 감소시키며잠재적홀로그래피시장의성장을방해할수도있을것이다. 따라서이들유사홀로 - 4 -

그래피와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및서비스간의관계에대해보다포괄적이고전략적으로접근 해야할것이다. 그림 3 유사홀로그래피의예 : 2008년미국 CNN 대선중계 자료: 유튜브 - 5 -

Ⅱ. 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 1. 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의개요 디지털홀로그래피는이러한홀로그래피기술을전자기기및광전자기기를이용하여구현하고, 광정보처리를통해홀로그래피데이터를처리하는기술이다. 디지털홀로그래피에대비하여 아날로그홀로그래피라고지칭하게되며, 홀로그래피기술을통해만들어진상을홀로그램이라고 한다. 아날로그홀로그래피기술과달리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의처리단계는 ( 그림 4) 과같이 구분해볼수있다. 그림 4 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의처리단계 자료 : 이범렬외. 디지털홀로그래피콘텐츠기술개발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아날로그와디지털홀로그램의특징을비교하면 < 표3> 와같이볼수있다. 아날로그는광 학계/ 필름을사용하여콘텐츠를생성/ 기록/ 디스플레이하는데비해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은 CCD(Charge Coupled Device) 및 CMOS(Complementary Metal-Oxide Semiconductor) 를포함 하는광전자기기에의해획득또는수학적모델에의해생성된홀로그래피프린지패턴으로, 실사영상또는 3 차원객체데이터에대한정보를포함한다. - 6 -

표 3 홀로그램산업별활용범위 자료 : 이범렬외. 디지털홀로그래피콘텐츠기술개발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디지털홀로그래피(DH: Digital Holographic) 콘텐츠는실사영상및 3차원객체를완벽하게 재현할수있는홀로그래피의특성에맞게제작된디지털영상미디어로서홀로그래피정지 영상콘텐츠및홀로그래피비디오콘텐츠를포함한다고할수있다. 또한홀로그래피카메라에 의해획득된디지털홀로그래피콘텐츠를관리및처리할수있는홀로그래피콘텐츠매니지먼트 기술과디지털홀로그래피콘텐츠의저작및제작기술을포함하며, 콘텐츠평가를위한홀로 그래피콘텐츠의화질평가및인간의시각계에미치는영향분석기술과디지털홀로그래피 콘텐츠와사용자인터랙션기술을포함한다. 따라서아날로그는편집이불가능하였으나, 디지털은 편집이용이해진다. 또한아날로그홀로그래피는압축및전송이불가능하였으나, 디지털홀로그래피는압축/ 전송이 용이해지며, 동영상의구현이가능해지기때문에실감영상의궁극의기술로각광받고있다. 디지털홀로그래피의핵심기술은아래와같이크게디지털홀로그래피획득, 생성및복원기술, 디지털홀로그램신호처리기술, 디지털홀로그래피디스플레이, 기록기술로나뉘며, 이들각각에 대한세부기술은표 4 와같다. - 7 -

표 4 홀로그램세부기술 구분 디지털홀로그래피획득, 생성및복원기술 디지털홀로그램신호처리기술 디지털홀로그래피디스플레이, 기록기술 세부기술 - 다중디지털홀로그램획득기술 - 다시점/ 초다시점/ 집적영상기반생성기술 - 디지털홀로그램화질향상기술 - 디지털홀로그램 3차원공간복원기술 - 홀로그래피기술기반외곡보정기술 - 디지털홀로그램트랜스코딩기술 - 3차원공강정보정의및정보최소화기술 - 홀로그래피토모그래피기술 - 디지털홀로그램공간광변조기술 - 자연색홀로그램광원및광학계기술 - 디지털홀로그래피광학엔진기술 - 고속/ 고휘도디지털홀로그램기록기술 자료: 윤명현, Digital Holography 기술동향및전망/ KEIT PD ISSUE 2. 홀로그래피기술개발현황 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은이론적인면에서비약적인발전을거듭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 물리적인측면에서상용화수준에이르기까지아직큰한계가존재한다. 예를들어 50인치급의홀로그래피디스플레이실현을위해서는 SHD(Super HD) 급공간광변 조기가수천개가필요한데, 현재로써는이러한디지털홀로그램을디스플레이할수있는광학소자 기술이없다. 현평판디스플레이기술수준으로는상용화수준의홀로그램디스플레이실현이 어렵다고판단되며, 단현산업기술의수준을고려할때 10년이내에시분할또는공간분할방식의 SLM을사용해서만 50 인치급홀로그래픽디스플레이실현이가능할것으로전망해볼수있다. 또한, 충분한가시영역을가진실시간홀로그램을구현하기위하여 HDTV의 25만배해상도와 수백 Peta( ) FLOPS 의처리성능을필요하다고분석된다. 다른예로 60도의시야각조건을만족하는 40인치기준으로 180만배정도의고해상도가 필요하며, 이때의데이터는약 5,000Tbps 가되어데용량데이터를압축하고전송하기위한획기적인 기술적도약이필요하다. 이러한이유로디지털홀로그래피는먼미래의기술로만여겨졌으나 2010년 11 월 < 네이처> 지에발표된나세르페이검바리언교수연구팀에의하면 10년내로안방의 3D 비디오스크린에완전한홀로그램이구현될수있을것으로예측하였다. 더구나최근에는 3D의부상과함께 3DTV 이후시장을선점하기위해, 일본, 유럽, 미국등에서 홀로그래피연구가더욱활성화되고있다. 일본은 22년월드컵을타겟으로 Holo-TV 방송계획을 - 8 -

발표하고추진하고있으며, 유럽 FP7의 Real 3D 프로젝트에서디지털홀로그래피의전분야에 대한핵심기술을추진하고있다. 미국에서는민간과대학을중심으로홀로그램융합산업의기 원천기술확보를추진하고있다. 국내에서는그간주로광운대와서울대등일부대학위주로연구되어오다가 2011년부터 지식경제부의 R&D 과제로 3차원의입체감을느끼게할수있는디지털홀로그래피 3D 영상 시스템을위한원천기술개발이시작되었다. 나세르페이검바리언교수연구팀의예측에도불구 하고아직많은전문가들이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을먼미래의기술로여기고있으며, 특히 국내기술수준은선진국대비 50% 에불과한것으로분석된다. 앞에서언급하였듯이홀로그래피는피사체의모든정보를기록하여구현해야하므로처리해야 하는데이터양이매우많아현재가능한소재및기술로는아직상용화에한계가많다. 그러나 응용분야의특성과디지털홀로그래피기술의특성을고려할때우선상용화추진이가능한유망 분야를도출한다면디지털홀로그래피로의진화를용이하게할것이다. - 9 -

Ⅲ. 디지털홀로그래피응용분야및시장전망 1. 유망분야 디지털홀로그래피적용분야는앞에서언급한보안/ 인증, 인쇄/ 전시분야는아날로그데이터를 디지털로획득하여최종인쇄하기전단계까지는처리가능하므로디지털적용이가능한분야로 파악된다. 본연구는디지털홀로그래피로새롭게적용가능한유망분야를도출해보고자다음과 같이접근하였다. 앞에서언급하였다시피디지털홀로그래피분야는상용화에이르기까지오랜 시간이걸릴것으로예상되므로, 초기단계에경제성이높을것으로예상되는전문가활용산업과 매스마켓으로성장가능한일반소비자시장으로나누어접근하기위해전문직에종사하는 그룹과일반소비자중선도적소비성향을지니는소비자집단을모집하여 FGI를통해홀로그래피 유망분야를도출하였다. 본조사는 ETRI 주관으로 2012년 1 월, 전문가그룹 2, 일반인그룹 2 총 4개의그룹과 5 명의홀로그래피전문가에대해진행되었다. 그림 5 3D 디지털홀로그래피유망분야 - 10 -

3D 홀로그래피적용하기에유망한분야에대한질문에전문직은주로방송, 광고, 전시, 공연, 테마파크등을꼽은반면, 일반인들은게임, 영화, 의료, 휴대폰, 군사, 광고, 테마파크를꼽았다. 광고와테마파크는전문직과일반인에게공통으로유망분야로꼽혔다. 일반인과전문직종사자의응답을종합하면 < 그림5> 와같다. 특히광고는광고주들이새로운것을 좋아하며, 소비자의이목을충분히끌수있을것이며, 광고물이한번제작되면반복적으로사용 할수있다는점에서경제성도높을것으로기대되었다. 테마파크의경우특정공간에장치를 설치하여구현할수있으며콘텐츠를반복적으로활용할수있으므로관객의재미와호기심을 충족시키면서경제성을확보할수있을것으로논의되었다. 일반인들은특히군사분야를유망분야로꼽았는데그이유로군사분야는정부에서주도하여 자금이여유로우며선도적기술개발이비교적용이하기때문으로나타났다. 공연의경우단편적으로공연의극적효과를높이기위해사용될수있을것으로기대되었으며, 전시분야는고객의이목을끌면서도자동차와같이이동이어려운크고무거운전시대상의경우 비용효율성이높을수있을것으로예상하였다. 일반소비자들이이용할수있는디지털홀로그래피적용분야로는디스플레이분야로이용자에게 3차원완전입체영상을제공하는 3DTV 의진화된모습이될것으로전망된다. 2012년 9 월, ETRI 에서실시한전문가조사결과그러나기술적구현가능성을고려할때, 작은크기의개인형단 말이우선구현될것으로조사되었다. 예로홀로그래피 HMD, 홀로그래피모바일단말, 홀로그래피 TV, 디지털사이니지, 영상회의시스템등이가능하며하며, 2030년내에상용화가능할것으로 예상되는단말로 HMD, HUD 이꼽혔다. HMD (Head Mounted Display) 는별도의디스플레이없이 안경착용을통해대화면스크린을볼수있는장치로써최근 3D 디스플레이용도로각광받는 추세다. 또한 HUD (Head Up Display) : 전투기에최초로적용된장비로전면의투명한창에정보를 반사시켜보여주는디스플레이방식이다. 위의조사결과를종합하면, 디지털홀로그래피상용화초기단계에서는가격이높고콘텐츠가 한정되어있으므로한정된콘텐츠를반복적으로활용하더라도디지털홀로그래피의활용으로 높은부가가치가창출될수있는테마파크, 광고, 군사, 전시등의전문분야에서우선활용이 이루어질것으로보이며, 일반소비자시장에서는단말의크기가작고시야각이좁아도활용 가능한개인형단말, HMD, HUD 시장을중심으로 2030 년경부터성장이시작될것으로전망된다. 2. 국내 외홀로그래피산업전망 본연구팀에서는홀로그래피전문가 30인에게 2012년 9월중 2차례에걸친전문가조사를통 해전문가의견을수렴하여시장규모를추정하였다. - 11 -

그림 6 홀로그래피시장전망 자료 : ETRI, 2012 세계홀로그래피시장규모는 2011년총 143 억달러규모로, 특히보안/ 인증및의료기기등의 산업장비가시장을주도추정되며, 연평균 14% 내외로지속성장할것으로보인다. 2020년에는 HMD, 2021년에는 HUD 시장이새롭게열리면서 2025년 941 억달러규모로성장할전망이다. 국내홀로그래피시장규모는매출액기준 2011년총 3,762 억원수준으로추정되며, 이중보안 / 인증및의료기기등산업장비가시장주도할전망이다. 연평균 14% 내외로지속적으로성장하여 2020년에는 HMD, 2021년에는 HUD 시장이열리면서 2025년약 2조 3천억원규모로성장할 전망이다. 세부부문별로보면보안/ 인증시장은 2011 년기준세계시장에서 3% 점유율을차지하여 총 1,078 억원수준으로추정되며, 연평균 12% 내외로지속적으로성장하여 2025년 5,000억원 규모로성장할전망이다. 인쇄/ 전시시장은 2011년기준세계시장에서 2% 점유율을차지하여 총 254 억원수준으로추정되며, 연평균 12% 내외로지속적으로성장하여 2025년 1,276 억원규모로 성장할전망이다. 의료기기/ 산업장비시장은 2011년기준세계시장에서 2% 점유율을차지하여 총 2,194 억원수준으로추정되며, 연평균 14% 내외로지속적으로성장하여 2025년 6,586억원 규모로성장할전망이다. HOEs 시장은새롭게성장하는분야로 2011년기준세계시장에서 2% 점유율을차지하여총 189 억원수준으로추정되며, 연평균 9% 내외로지속적으로성장하여 2025년 634 억원규모로성장할전망이다. 콘텐츠시장은 2011년기준세계시장에서 2% 점유율을차지 하여총 46 억원수준으로추정되며, 연평균 9% 내외로지속적으로성장하여 2025년 160억원 규모로성장할전망이다. HMD 시장은 2020년경상용화되어 2020년 360억원에서 2025년 - 12 -

6,300 억원수준으로성장할전망된다. 특히국산 HMD 제품점유율은휴대폰및 TV 분야에서의 국제경쟁력을기반으로 2020년 12% 에서 2025년 44% 로증가할것으로전망되었다. 국내기업의 HMD 제품생산액은 2020년 51억원에서 2025년 5,158 억원규모로성장할전망되었다. 표 5. 국내 HMD 시장전망 ( 단위: 억원, %) 산업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국내매출액 360 566 3,551 4,736 5,777 6,300 국산제품점유율 12.1% 15.7% 20.3% 27.3% 34.2% 44.4% 국내기업생산액 51 109 944 1,848 3,122 5,158 수출액 8 21 223 557 1,146 2,362 자료 : ETRI, 2012 HUD 시장도 2021년경상용화되어 2021년 351억원에서 2025년약 3천억원수준으로성장할 전망이다. 국산 HUD 제품점유율은 2021년 12% 에서 2025년 38% 로증가할전망이며국내기업의 HUD 제품생산액은 2021년 51억원에서 2025년 1,333 억원규모로성장할전망이다. 표 6. 국내 HUD 시장전망 ( 단위: 억원, %) 산업 2021 2022 2023 2024 2025 국내매출액 351 371 742 1,483 2,967 국산제품점유율 12.5% 15.6% 19.5% 24.3% 31.2% 국내기업생산액 51 69 181 478 1,333 수출액 7 11 36 118 409 자료 : ETRI, 2012 전문가조사결과, 분야별홀로그래피국내내수시장의세계시장점유율은보안/ 인증, 인쇄, 의료기기, HOEs, 콘텐츠등대부분의분야가 2~3% 를차지하는것으로나타났다. 그러나 HMD, HUD는휴대폰과 TV 부문에서의글로벌경쟁력을바탕으로각각 34%, 38% 를넘을것으로전망 되었다. 따라서홀로그래피분야는단기적으로는국내사업자들의점유율이낮을것이나 2020년 이후디스플레이분야가상용화되면서국내사업자들의점유율은증가될것으로전망된다. - 13 -

Ⅳ. 정책적시사점 3D 디지털홀로그래피의상용화를논의하기는아직이른시기라는의견도많으나이미아날로그 홀로그래피시장이형성되어있으므로, 좀더전략적으로접근한다면디지털홀로그래피의 상용화도빠른시일내에현실화할수있을것이라는의견도많다. 희망적인것은홀로그래피 영상의희소성및참신성으로인해상용화를위한기술적필요요건에대해전문직과일반인은 모두홀로그래피전문가들에비해서는낮은수준의요인을제시하였다는점이다. 시야각은일상 생활에서쓰기위해서는 180도정도구현이필요하나공연장에서관객석과의각도를고려하면 60도 정도도가능하다는의견이있었다. 크기의경우광고분야에서는 55 인치정도, 공연에서는사람크기 정도면활용가능한것으로나타났다. 가격은주로 3D 수준정도로기대되었으며, 화질은전문가는 최소 SD 급이상, 일반인은프로젝션수준의화질이상이되어야할것으로나타났다. 즉, 기술적완성도가 아주높지않더라도산업계의창의적발상을통한홀로그래피기술의적절한활용은충분히부가가치를 창출할수있을것이라는기대다. 그림 7 3D 디지털홀로그래피상용화를위한필요요건 - 14 -

3D 홀로그래피가시장에도입되기위해해결되어야할요인으로가장중요한것은경제적요인으로 시연장비를도입하고지속적인콘텐츠를생성하고이용하는데에드는비용대비경제적가치를 창출할수있을것인가가꼽혔다. 두번째로, 기술적으로해상도가향상되고디스플레이장치가 개발되며, 처리속도가향상되는등의문제가해결될수있을것인가의문제가꼽혔다. 그이외 에도풍부한콘텐츠확보, 정부의집중적지원, 편의성및홍보등기타요인이꼽혔다. 홀로그래피는 3D에대한기대감및실망감으로이용자들에게제공할수있는궁극의입체영상 기술로각광을받고있으나상용가능성을볼때는아직가야할길이멀다. 3D 영화와 3D 방송의 확산으로홀로그래피에대한이용자들의니즈는높아지고있으나아직디지털홀로그래피의 원천기술확보도어려운실정이다. 홀로그래피기술은 3D 미디어의발전된실감영상으로서 일반인과전문직에서활용할뿐만아니라, 보안/ 인쇄/ 인증, 의료장비및산업장비등다양한분야에 활용될수있어경제적파급효과가높을것으로기대된다. 글로벌홀로그래피시장을선점하기위해서는기존홀로그래피산업을포함하여홀로그래피 기술개발의활용도를높이고파급효과를극대화하면서글로벌시장을선점하기위한포괄적이고 전략적인접근이필요할것이다. 그림 8 홀로그래피기술적용의단계적확대 - 15 -

참고문헌 1. 김성민, 홀로그래피유망분야도출및시장전망, 제3회홀로그래피심층기술 워크숍발표자료 2. 김성민, 박광만, 디지털홀로그래피유망분야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7권 제4호 2012.8. pp. 1~10 3. 김진웅외, 홀로그래피 3DTV 기술개발동향, TTA Journal Vol.140. 2012. 3. pp60~64 4. 이범렬외. 디지털홀로그래피콘텐츠기술개발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27권제3호 2012.6. pp.33~42 5. 박진호, 홀로그램의역사와전시현황, 2011. 한국전자통신연구원홀로그래피 강연자료 6. 손욱호, 홀로그래피 : 완전입체영상기술의전망, TTA Journal Vol.133. 2011.1 pp. 69~74 7. 윤명현, Digital Holography 기술동향및전망, KEIP PD Issue Vol 11-3 8. 전자신문, 연중기획- 실감미디어: 홀로그램, 2010. 9.3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