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분석목적 콘텐츠플랫폼의진화과정의확인을통한플랫폼시장의동향과이해가필요함 지속적인성장세를나타내는플랫폼시장의지배력강화또는신규진입을시도하는국내기업들의대응전략의확인을통해발생이예상되는문제점의도출이필요함 발생이예상되는문제점에대한정책적대응방안을마련해보고자함 현황 콘텐츠플랫폼은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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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013-03 호 ( 통권 69 호 ) 2013. 04. 30. 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진화에따른정책방향 - - Ⅰ. 도입 Ⅱ. 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의진화 Ⅲ. 국내기업의 C2C 유통플랫폼대응현황 Ⅳ. 정책적시사점 작성 : 이상호 / 경성대학교교수 / 디자인 & 문화콘텐츠연구소 (stevenlee@ks.ac.kr) 심창훈 / 디자인 & 문화콘텐츠연구소 (ryansim@naver.com)

요약 분석목적 콘텐츠플랫폼의진화과정의확인을통한플랫폼시장의동향과이해가필요함 지속적인성장세를나타내는플랫폼시장의지배력강화또는신규진입을시도하는국내기업들의대응전략의확인을통해발생이예상되는문제점의도출이필요함 발생이예상되는문제점에대한정책적대응방안을마련해보고자함 현황 콘텐츠플랫폼은공급자중심에서사용자중심으로패러다임의중심이이동하고있음 플랫폼시장에서지배력강화또는신규진입을시도하는국내기업들은새로운플랫폼패러다임의반영과자신만의강점을활용한대응전략을수립 - 사용자중심의플랫폼설계와사용자접점의증가를위한전략은새로운플랫폼패러다임을반영한결과임 - 하드웨어, 인터넷서비스, 애플리케이션개발, SNS 등각기업이보유한강점을최대한활용하여플랫폼경쟁력강화전략을수립하여수행중임 사용자가콘텐츠제작에참여하는 C2C 소셜플랫폼이등장하였음 - 사용자중심으로설계된독립적인콘텐츠제작 API를활용하여사용자의콘텐츠제작참여를유도하고있음 조사결과 과도한플랫폼경쟁과사용자의콘텐츠제작참여로인해불공정거래와저작권침해등위법행위들이발생할우려가있음 위법행위가발생할가능성이있는부분은콘텐츠공급표준계약서사용의권장과분쟁조절및법률자문기구의운용을통해서보완할수있으며, 저작권이슈는다양한교육프로그램과가이드배포를통화보완할수있음 02

Ⅰ. 도입 1. 검토배경 콘텐츠유통플랫폼은아날로그방식에서디지털로진화하였으며이를세분화하면온라인, 모바일, 스마트, 소셜플랫폼의단계로구분할수있음 그림 1 플랫폼의진화과정 디지털로진화한플랫폼은지속적인성장전망이예측되고있음 - < 스마트콘텐츠시장조사 > 1) 에따르면세계스마트콘텐츠시장규모예측은 2012년 1,368억불, 2015년 2,293억불로연평균성장률 18.8% 전망 - 국내시장은 2012년 19,472억원, 2015년 35,399억원으로연평균성장률 22% 전망 표 1 2012 년 ~2015 년스마트콘텐츠시장연평균시장규모 연도 2012 2013 2014 2015 연평균성장률 세계시장 ( 억불 ) 국내시장 ( 억원 ) 1,368 1,698 1,985 2,293 18.8% 19,478 24,543 29,697 35,399 22.0%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2012 스마트콘텐츠시장조사 >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년 3 월 ), 2012 스마트콘텐츠시장조사 03

성장세를보이는플랫폼시장에서의지배력을확보하기위한경쟁이가속화될것으로전망되고있음 - 초기디지털콘텐츠산업의가치사슬에서는각자고유의영역과역할의구분이명확하였음 그림 2 초기디지털콘텐츠산업가치사슬 - 플랫폼의진화와발달과플랫폼시장규모의증가에따라가치사슬구성원들의플랫폼진입시도가이루 어지고있음 그림 3 가치사슬구성원들의플랫폼진입경쟁 04

최근사용자개방형태인 C2C 소셜플랫폼이새롭게등장하기시작하였음 - C2C 플랫폼은사용자의콘텐츠제작직접참여가가능한소셜플랫폼임 - 높은사용자접점을보유한소셜네트워크서비스 2) ( 이하 SNS) 사업자가 C2C 플랫폼등장의중요한역할을하였음 - 사용자접점이 C2C 소셜플랫폼의중요한요인으로작용할것임 그림 4 C2C 소셜플랫폼개념도 플랫폼지배력을강화의욕구를보유한기업들은 C2C 소셜플랫폼에대응하기위한다양한전략을수립하고있음 소비자의참여가높은 C2C 소셜플랫폼의등장으로인한다양한분쟁이발생할우려가있음 C2C 플랫폼에대응하기위한기업들의다양한전략을확인하고발생이예상되는문제에대한정책적인대안마련에대해고민할필요성이있음 2)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사용자간의자유로운의사소통과정보공유그리고네트워크를생성하고강화시켜주는온라인 플랫폼의의미함.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ocial network service; wikipedia 는한국어버전에서 network, 영어버전에서 networking 으로정리됨 출처 : www.ko.wikipedia.org 05

II. 디지털콘텐츠유통플랫폼의진화 1. 아날로그플랫폼 콘텐츠의유통이중개자가오프라인상에조성한제한된물리적공간에서이루어지는오프라인기반의플랫 폼임 그림 5 아날로그플랫폼의구성사례 소비자중심적인형태의콘텐츠플랫폼이아닌콘텐츠중개자중심적인형태를지니고있음 - 소비자는콘텐츠구매를위해중개자가조성한공간에방문해야함 콘텐츠생산자와소비자의역할이명확하게구분되어있음 06

- 전문적인기술과지식을보유한콘텐츠생산자는콘텐츠생산을전담함 - 소비자는콘텐츠소비를전담함 2. 디지털플랫폼 1) 온라인플랫폼 새로운통신기술과디지털기기의등장으로오프라인에서콘텐츠유통이이루어지던오프라인플랫폼에서 인터넷이라는가상의공간에서콘텐츠유통이이루어지는온라인플랫폼이등장하였음 그림 6 온라인플랫폼의등장 온라인플랫폼은오프라인플랫폼에비해사용자접근성과편리성의개선되었음 - 오프라인공간의방문없이온라인에서콘텐츠의구매와판매가가능해짐 - 유선인터넷과 PC를보유하여야온라인플랫폼을활용할수있으므로콘텐츠유통의물리적인제약도있음 인터넷기술의발달과 PC와같은디지털기기의보급률증가로인한온라인플랫폼이용자의증가로아날로그플랫폼을대체하기시작하였음 - 아날로그플랫폼에서만유통되던다양한장르의콘텐츠들이온라인플랫폼을통해유통되기시작함 07

표 2 국내인터넷 & PC 보급률변화추이 * 자료 : e- 나라지표, www.index.go.kr 온라인에서콘텐츠중개자는역할은서비스공급자 (Service Provider, 주로인터넷포털사업자 ) 들이담당하였음 다양한콘텐츠제작애플리케이션의등장으로온라인플랫폼상에서소비자가콘텐츠를제작할수있는환경의기반이마련되었음 - 초기온라인플랫폼에서는인터넷과디지털기기에대한학습이나이해가있는소비자가직접콘텐츠제작에부분적으로참여하였음 - 사용자편리성이증가한제작애플리케이션이등장하여소비자의콘텐츠제작참여는증가하였으나非상업적인용도가주를이루고있음 ( 예 : 블로그, 웹사이트등 ) 08

그림 7 콘텐츠중개자의변화 오프라인 온라인 2) 모바일플랫폼 무선인터넷의발달과이동전화와같은휴대성이강화된디지털기기의등장으로이동통신사업자를중심으로하는모바일플랫폼이등장하였음 콘텐츠소비의측면에서사용자의편리성은증가하였으나콘텐츠생산의측면에서사용자의편리성은감소하였음 - 이동통신사업자중심의폐쇄적인형태로콘텐츠의유통이이루어졌음 그림 8 모바일플랫폼서비스흐름도 09

플랫폼상구성주체들간의역할경계선이명확하였음 - Content Provider Group: 이동통신사업자가제공하는폐쇄형 API에맞추어콘텐츠를생산함 - 이동통신사업자 : 서비스, 플랫폼의운영과네트워크공급을담당함 - End User: 콘텐츠의이용과결재를담당함 3) 스마트플랫폼 무선인터넷기술의발달과스마트기기 ( 예 : 스마트폰 ) 의등장으로스마트운영체제개발사를중심으로한오픈마켓형태의스마트플랫폼이등장하였음 - 구글의 Google Play 와애플의 AppStore 가대표적인스마트플랫폼임 그림 9 모바일플랫폼 VS 스마트플랫폼 오픈마켓 (Open Market) 은모바일플랫폼에서이동통신사업자로부터제공되던폐쇄적인형태 API 가아닌 스마트운영체제개발사가개발한개방된형태의 API 를통해콘텐츠가제작되어동일한운영체제를사용하 10

는소비자전체를대상으로콘텐츠제공이가능한특징을보유하고있음 - 모바일플랫폼에서콘텐츠생산자는이동통신사업자가제공하는 API 규격에맞추어콘텐츠를생산하고이동통신사업자가보유한가입자를대상으로만콘텐츠를공급할수있었음 - 다른이동통신사업자의가입자에게콘텐츠를공급하기위해서는이동통신사업자가제공하는 API 규격에맞추어콘텐츠변환또는재제작이필요하였음 콘텐츠생산자의자율성과소비자의편리성은증가하였으나소비자의콘텐츠생산참여는어려운단점이있음 - 사용자도콘텐츠생산에참여할수있으나제공되는 API에대한전문적인지식과기술이요구되어실질적인콘텐츠생산참여가용이하지않음 4) 소셜플랫폼 사용자간의네트워킹서비스를제공해주는 SNS 사업자가스마트플랫폼의오픈마켓비즈니스모델을결합 하여만든콘텐츠플랫폼으로높은사용자접점을강점으로보유하고있음 그림 10 소셜플랫폼의대표적사례 - 해외의 Facebook과국내의카카오톡이대표적인소셜플랫폼임 - 사용자간네트워킹을통해개별적인콘텐츠소비행태가아닌타인과연계된집단콘텐츠소비행태를유도하는형태임 콘텐츠소비에대한만족도는증가하였으나스마트플랫폼에서와마찬가지로사용자의콘텐츠제작참여는어려움 - 소셜플랫폼의근본인 SNS는기존스마트플랫폼에종속되어있음 - 콘텐츠제작을위해서는스마트플랫폼사업자의 API를사용하여야하는단점이있음 11

그림 11 소셜플랫폼의콘텐츠유통흐름도 5) C2C 소셜플랫폼 기존소셜플랫폼에서사용자에게콘텐츠제작편리성을제공하여사용자콘텐츠제작참여를강화한형태의소셜플랫폼임 - 온라인인터넷을통해사용자개방형 API를제공하고있음 - 온라인인터넷상에서제작된콘텐츠를소셜플랫폼을통해다른사용자에게유통하며, 네트워킹요소를제공하고있음 ( 예 : 추천 기능 3) ) 그림 12 C2C 소셜플랫폼의콘텐츠유통사례 : 카카오페이지 사용자의만족도와참여도를모두향상하였고 SNS의특성을활용하여실질적인매출의향상을시도하고있음 - 사용자중심의 API를제공하여특별한기술과지식없이도콘텐츠의생산이가능한환경을제공함 - SNS 기능을통해콘텐츠의집단소비가가능하도록구현함 - 생산자와사용자의네트워킹을통해사용자의네트워킹의니즈를충족함 여타콘텐츠플랫폼에비해사용자편리성과참여성을강화한사용자중심의콘텐츠플랫폼이라할수있음 3) 추천기능 : C2C 소셜플랫폼에서기본적으로콘텐츠가유료이나콘텐츠의추천을통해콘텐츠를무료로이용할수있도록하는기능 12

III. 기업들의대응현황 플랫폼시장의지배력강화를지향하는국내기업들은자신들만의강점을활용한플랫폼전략을준비하고있음 1. 하드웨어제조분야 : 삼성전자 삼성전자는하드웨어에서보유한장점을활용하여멀티디바이스전략과통합플랫폼전략의활용하여플랫 폼시장에서의지배력강화를준비하고있음 그림 13 멀티디바이스전략을활용한통합플랫폼전략개요도 13

- 클라우스컴퓨팅 4) 기술을활용한멀티디바이스전략 5) 을통해삼성전자가출시하는스마트기기구매자들의플랫폼접점의향상을시도함 - 총 9가지의서비스를하나로통합하여멀티디바이스를통해접속한사용자에게서비스의편리성을제공하여지속적으로묶어두는 Lock in 전략을활용함 소셜네트워크기능을서비스플랫폼에통합하여사용자의네트워킹욕구를충족하도록구성하였음 - 독자적인 SNS 서비스애플리케이션인챗온 (Ch@t ON) 을통합서비스플랫폼에포함하여소셜네트워킹기능을강화함 삼성전자는앞서말한전략들이담긴통합형생태계구축을 2013년스페인바르셀로나에서열리는 MWC 행사에서공개적으로발표하였음 6) 스마트플랫폼시장을선점한구글과애플에대항하기위해새로운스마트폰운영체제를개발하여통합플랫폼에통합할계획을보유하고있음 7) - 타이젠운영체제를글로벌플랫폼으로만들기위해모바일솔루션업체및미들웨어업체, 임베디드솔루션, 모바일게임등생태계조성에반드시필요한모바일비즈니스전문업체들을대상으로 1,000억원대에가까운투자계획을보유함 2. 인터넷서비스분야 : SK 커뮤니케이션즈 기존서비스의모바일연계성을강화하고신규 SNS를개발하여공급함으로서플랫폼시장에서의서비스경쟁력을확보하는것을기본전략으로수립하였음 - 네이트, 네이트온, 싸이월드를연계한새로운형태의소셜플랫폼을준비하고있음 - 콘텐츠경쟁력강화 : 콘텐츠제휴대상의확대와신규테마콘텐츠발굴을통해사용자의활성도향상을도모하고있음 - 콘텐츠큐레이션 8) 강화를통한사용자만족도향상을도모하고있음 4)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은인터넷기반 (cloud) 의컴퓨팅 (computing) 기술을의미함. 인터넷상의유틸리티데이터서버에프로그램을두고그때그때컴퓨터나휴대폰등에불러와서사용하는웹에기반한소프트웨어서비스임. 출처 :www.wikipedia.org 5) 멀티디바이스전략 (Multi Device Strategy): N 스크린전략으로도이해할수있으며 C-P-N-T(Contents, Platform, Network, Terminal) 로구분되는산업계체계상에서보다진보된스마트체계를통해언제어디서나다중콘텐츠를공유하고가능한사용자중심적인서비스를의미함. 출처 : www.wikipedia.or.org 6) 출처 :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101484 7) 출처 :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709986 8) 큐레이션 (Curation): 온라인상의수많은콘텐츠들중개인의주관이나관점에따라관련콘텐츠들을수집, 정리하고편집하여이용자와관련이있거나좋아할만한콘텐츠를제공하는서비스 14

그림 14 신규소셜플랫폼구성도 그림 15 콘텐츠큐레이션서비스 * 출처 : 스카이라이프블로그 15

3. 애플리케이션개발분야 : 스트라스타 중소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기업스트라스타는 바인드앱 (Bindapp) 이라는 C2C 스마트플랫폼을통해 서비스플랫폼경쟁에참여하고있음 그림 16 C2C 스마트플랫폼 바인드앱 서비스개요도 - 사용자가콘텐츠를쉽게제작할수있도록온라인을통해 API를제공하고기존재하는스마트플랫폼 (Google Play, AppStore) 에콘텐츠유통을대행하고있음 - 단순하고직관적인사용자 UI를제공하여경쟁력을확보를시도하였음 - 사용자접점을보완하기위해 SNS 기능의추가를진행중에있음 그림 17 C2C 스마트플랫폼 바인드앱 사용자 UI 16

4. SNS 분야 : 카카오톡 SNS 사업자였던카카오톡은 8,500 만명의사용자를바탕으로게임등을유통하는소셜플랫폼으로 1 차진 화를완료하였고, 사용자가콘텐츠제작에직접참여할수있는 C2C 소셜플랫폼형태로의플랫폼시장의 지배력을강화하는전략을수립하여시행하고있음 그림 18 C2C 스마트플랫폼 카카오페이지 서비스구조 - 온라인을통해독립적인사용자개방형 API를지원하여특별한기술없이사용자가쉽게콘텐츠를제작할수있도록함 - 제작된콘텐츠는독립적인소셜플랫폼인 콘텐츠장터 통해일반사용자에게유통함 - 콘텐츠장터 에네트워킹기능을접목하여콘텐츠제작자와사용자간의네트워킹이가능하도록구현함 SNS 사업자로서보유한사용자접점과네트워킹기능을강점으로활용하여독립적인 C2C 소셜플랫폼을구축, 플랫폼시장에서의지배력강화를시도하고있음 - 장점 : 높은사용자접점, SNS 기술, 8,500만의사용자 17

IV. 정책적시사점 1. 국내기업들의대응전략 공통대응전략 플랫폼지배력을강화하거나신규로플랫폼시장에진입하려는국내업체들의대응전략은다음과같은공통점을보유하고있음 - 사용자접점증가를겨냥함 - 사용자편리성에초점을맞춘플랫폼의사용자중심적설계를시행함 차별적대응전략 국내사업자들은각자의강점을살린차별화전략을사용하여플랫폼시장에서의경쟁력확보를진행하고있음 - 삼성전자 : 하드웨어제조사의강점을살린멀티디바이스전략과자본력을활용한통합서비스플랫폼으로경쟁력확보를진행하고있음 - SK 커뮤니케이션즈 :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강점을살려기보유한 3개의서비스 ( 네이트 + 네이트온 + 싸이월드 ) 를연계하여사용자의편리성을강화하고신규소셜플랫폼제공을통해경쟁력확보를진행하고있음 - 스트라스타 :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개발사의노하우를바탕으로사용자중심의콘텐츠제작환경을제공하여사용자편리성강화를통해경쟁력확보를진행하고있음 - 카카오톡 : SNS 사업자의강점인네트워킹요소와사용자친화적콘텐츠제작 API를제공하여플랫폼시장에서의경쟁력확보를진행하고있음 시사점 사용자와플랫폼사업자간의접점의증가로콘텐츠유통의활성화가이루어질것으로전망되고있음 하지만사용자접점의증가가실제시장의규모를증가시킬지에대해서는다양한의견이존재하고있음 과도한플랫폼경쟁으로인해콘텐츠생산자집단 ( 법인, 개인 ) 이거대자본을보유한플랫폼사업자에게불합리한계약을강요당할수있음 - 독점적인콘텐츠공급을강요하는문제가발생할수있음 - 콘텐츠서비스를위해플랫폼사업자가제공하는모든형태의디바이스에맞추어콘텐츠를제작해야하는문제가발생할수있음 소비자의콘텐츠제작참여로인해저작권, 공정거래, 불법저작물등다양한문제가발생할수있음 18

2. 정책적시사점 1) 문제발생의관점 기업형태의콘텐츠생산자 플랫폼지배력강화를지향하는기업들로인해콘텐츠생산기업들은부당한계약을종용당할수있음 - 콘텐츠공급을위해다양한디바이스에적합하도록콘텐츠를변환하여제공해야하는경우가이에해당함 - 영세한규모의형태가대부분인콘텐츠생산기업들의콘텐츠유통을위한초기제작비용이증가함 콘텐츠의독점적인공급계약강요가능성상존 - 플랫폼사업자의콘텐츠강화를위해콘텐츠생산자에게독점적인콘텐츠공급계약을강요할수있음 개인콘텐츠생산자 저작권에대한대중적인식이높지않은상황에서충분한가이드없이콘텐츠를제작할경우저작권을위반한불법콘텐츠를제작할가능성이존재하고있음 - 플랫폼사업자들의독자적인콘텐츠검수절차를시행하겠지만저작권에대한전문인력부족으로효과적인검수가이루어지기어려움 - 콘텐츠저작권에대한가이드부족으로콘텐츠제작자나플랫폼사업자들이의도하지않게저작권을침해할수있음 개인콘텐츠생산자가플랫폼사업자와의분쟁이발생하였을시법률적지식과자본이상대적으로열악한개인콘텐츠생산자에게피해가집중될수있음 2) 문제해결의관점 기업형태의콘텐츠생산자 플랫폼사업자와콘텐츠공급자간에발생이예상되는공정거래문제는콘텐츠공급표준계약서사용의권장과부당행위의관리감독을통해서보완할수있을것임 非표준계약서사용시계약서의법률적검토를지원하는법률지원센터를운용하여보완할수있을것임 분쟁발생시, 분쟁의조정및해결을담당하는기구의운용을통해보완할수있을것임 개인콘텐츠생산자 저작권의이해와가이드부족으로발생할수있는문제들은저작권과관련한다양한교육과가이드배포를통해해결을시도할수있음 19

- 콘텐츠생산자저작권침해예방교육 - 플랫폼사업자대상의정기적인저작권교육프로그램운용 - 콘텐츠저작권침해예방가이드배포 법적분쟁발생시개인콘텐츠생산자와플랫폼사업자간의분쟁을조정하는분쟁조정기구를운용하여발생이예상되는피해를최소화할수있음 < 참고자료 > 행정안전부 (2012). 2012 국가정보화백서. 차현나 (2013). 모바일 C2C 콘텐츠오픈마켓전망 : 카카오페이지사례를중심으로, KT 경제경영연구소 Issue&Trend. 한국인터넷진흥원 (2013). 콘텐츠큐레이션서비스 (Contents Curation Service), 인터넷& 시큐리티이슈 12월호 - Net Term.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8). 플랫폼의대확장 : 웹에서모바일로, SW Insight 정책리포트 2월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10), 모바일단말과스마트폰시장의태생과발전, SW Insight 정책리포트 12월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2012 스마트콘텐츠시장조사. 히라노아쓰시칼, 안드레이학주저, 천채정역 (2011). 플랫폼전략. 더숲. 이투데이 (2013). 삼성전자, 타이젠프로젝트 1000억대투자한다, 2013.3.28. 기사. http://www.etoday. 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709986 디지털데일리 (2013). [MWC2013] 베일벗은 삼성플랫폼, 애플생태계뛰어넘나, 2013. 2. 25. 기사.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101484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