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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문 1. 표준발음으로바르지않은것은? 1 난치병 [ 난치뼝 ] 2 면허증 [ 면 : 허쯩 ] 3 사기죄 [ 사기쬐 ] 4 유리잔 [ 유리짠 ] 문 2. 문장의의미가모호하게해석되지않는것은? 1 아가는웃으면서들어오는엄마에게달려간다. 2 엄마는아침에귤과토마토두개를주었다. 3 이그림은아버지가그린그림이다. 4 그이는나보다축구를더좋아하는거같다. 문 3. 밑줄친단어의사용이어법에맞지않는것은? 1 큰일을치루었더니몸살이났다. 2 라면이불으면맛이없다. 3 솥에쌀을안치러부엌으로갔다. 4 네가여기에는웬일이니? 문 4. 조음기관이좁혀진사이로공기가마찰하여나는소리가들어 있지않은것은? 1 개나리 3 고사리 2 하얗다 4 싸우다 - 1 -

문 5. 외래어표기가모두맞는것은? 1 coffee shop - 커피숍, barbecue - 바베큐, diskette - 디스켓 2 jacket -재킷, service - 서비스, battery - 밧데리 3 symbol -심벌, sonata - 소나타, target - 타깃 4 flute -플루트, message - 메세지, chocolate - 초콜릿 문 6. ᄀ ~ ᄅ중 < 보기 > 의밑줄친시어와비유적의미가상통하는것은? ᄀ유리 ( 琉璃 ) 에차고슬픈것이어린거린다. 열없이붙어서서ᄂ입김을흐리우니길들은양언날개를파다거린다. 지우고보고지우고보아도새까만밤이밀려나가고밀려와부딪히고물먹은별이, 반짝, 보석 ( 寶石 ) 처럼백힌다. ᄃ밤에홀로유리를닦는것은외로운황홀한심사이어니, 고흔폐혈관 ( 肺血管 ) 이찢어진채로아아, 늬는ᄅ산 ( 山 ) ㅅ새처럼날러갔구나! - 정지용, 유리창 ( 琉璃窓 ) - < 보기 > 어느가을이른바람에여기저기떨어질잎처럼한가지에나고가는곳모르겠구나 - 향가 제망매가 중에서 - 1 ᄀ 3 ᄃ 2 ᄂ 4 ᄅ - 2 -

문 7. 다음글에서다루고있는소재들의관계가다른하나는? 어떤사람이내게말했다. 어제저녁, 어떤사람이몽둥이로개를때려죽이는것을보았네. 그모습이불쌍해마음이매우아팠네. 그래서이제부터는개고기나돼지고기를먹지않을생각이네. 그말을듣고내가말했다. 어제저녁, 어떤사람이화로에서이 [ 蝨 ] 를잡아태워 죽이는것을보고마음이무척아팠네. 그래서다시는 이를잡지않겠다고맹세를하였네. 그러자그사람은화를내며말했다. 이는하찮은존재가아닌가? 나는큰동물이죽는것을보고불쌍한생각이들어말한것인데, 그대는어찌그런사소한것이죽는것과비교하는가? 지금나를놀리는것인가? 나는좀구체적으로설명할필요를느꼈다. 무릇살아있는것은사람으로부터소, 말, 돼지, 양, 벌레, 개미에이르기까지모두사는것을원하고죽는것을싫어한다네. 어찌큰것만죽음을싫어하고작은것은싫어하지않겠는가? 그렇다면개와이의죽음은같은것이겠지. 그래서이를들어말한것이지, 어찌그대를놀리려는뜻이있었겠는가? 내말을믿지못하거든, 그대의열손가락을깨물어보게나. 엄지손가락만아프고나머지손가락은안아프겠는가? 우리몸에있는것은크고작은마디를막론하고그아픔은모두같은것일세. 더구나개나이나각기생명을받아태어났는데, 어찌하나는죽음을싫어하고하나는좋아하겠는가? 그대는눈을감고조용히생각해보게. 그리하여달팽이의뿔을소의뿔과같이보고, 메추리를큰붕새와동일하게보도록노력하게나. 그런뒤에야내가그대와더불어도 ( 道 ) 를말할수있을걸세. - 이규보, 슬견설 ( 蝨犬說 ) 중에서 - - 3 -

1 이 [ 蝨 ] : 개 2 벌레 : 개미 3 달팽이의뿔 : 소의뿔 4 메추리 : 붕새 문 8. 기미독립선언서 의공약 3장중첫장이다. 밑줄친단어중한자가바르지않은것은? 今日 ( 금일 ) 吾人 ( 오인 ) 의此擧 ( 차거 ) 는正義 ( 정의 ), ᄀ人道 ( 인도 ), 生存 ( 생존 ), ᄂ尊榮 ( 존영 ) 을爲 ( 위 ) 하는民族的 ( 민족적 ) 要求 ( 요구 ) ㅣ니, 오즉自由的 ( 자유적 ) 精神 ( 정신 ) 을ᄃ發揮 ( 발휘 ) 할것이오, 決 ( 결 ) 코排他的 ( 배타적 ) 感情 ( 감정 ) 으로ᄅ一走 ( 일주 ) 하지말라. 1 ᄀ 2 ᄂ 3 ᄃ 4 ᄅ 문 9. 밑줄친부분과어울리는한자성어는? 초승달이나보름달은보는이가많지마는, 그믐달은보는이가적어그만큼외로운달이다. 객창한등 ( 客窓寒燈 ) 에정든님그리워잠못들어하는분이나, 못견디게쓰린가슴을움켜잡은무슨한 ( 恨 ) 있는사람이아니면, 그달을보아주는이가별로없을것이다. - 나도향, 그믐달 중에서 - 1 동병상련 ( 同病相憐 ) 2 불립문자 ( 不立文字 ) 3 각골난망 ( 刻骨難忘 ) 4 오매불망 ( 寤寐不忘 ) - 4 -

문 10. 빈칸에들어갈단어로적절한것은? 어떡하든그가그의이십등, 삼십등을우습고불쌍하다고느끼지말아야지, 느끼기만하면그는당장주저앉게돼있었다. 그는지금그가괴롭고고독하지만위대하다는걸알아야했다. 나는용감하게인도에서차도로뛰어내리며, 그를향해열렬한박수를보내며환성을질렀다. 나는그가주저앉는걸보면안되었다. 나는그가주저앉는걸봄으로써내가주저앉고말듯한어떤미신적인 ( ) 마저느끼며실로열렬하고도우렁찬환영을했다. 내고독한환호에딴사람들도합세를해주었다. 푸른마라토너뒤에도또그뒤에도주자는잇따랐다. 꼴찌주자까지를그렇게열렬하게성원하고나니손바닥이붉게부풀어올라있었다. - 박완서, 꼴찌에게보내는갈채 중에서 - 1 고립감 2 연대감 3 절망감 4 사명감 문 11. 밑줄친말의뜻은? 고슴도치도제새끼털은고와보인다는것처럼이건아이가무슨저지레를치기라도하면그게무슨장한일이나되는것처럼끌어안았다. 1 일이나물건에문제가생기게하여그르치는일 2 일이나물건에문제가자주일어나는일 3 일이나물건에문제를일으키는것을단속하는일 4 일이나물건에문제가있을때잘수습하는일 - 5 -

문 12. 밑줄친단어의쓰임이바르지않은것은? 1 퀴즈의답을정확하게맞추면상품을드립니다. 2 얼굴을보니심술깨나부리겠더구나. 3 정작죄지은놈들은도망친다음이라애먼사람들이얻어맞았다. 4 시력이나빠져서안경의도수를돋구었다. 문 13. 다음글에대한이해로적절하지않은것은? 말뚝이 : ( 가운데쯤에나와서 ) 쉬이. ( 음악과춤멈춘다.) 양반나오신다아! 양반이라고하니까노론 ( 老論 ), 소론 ( 少論 ), 호조 ( 戶曹 ), 병조 ( 兵曹 ), 옥당 ( 玉堂 ) 을다지내고삼정승 ( 三政丞 ), 육판서 ( 六判書 ) 를다지낸퇴로재상 ( 退老宰相 ) 으로계신양반인줄아지마시오. 개잘량이라는 양 자에개다리소반이라는 반 자쓰는양반이나오신단말이오. 양반들 : 야아, 이놈, 뭐야아! 말뚝이 : 아, 이양반들, 어찌듣는지모르갔소. 노론, 소론, 호조, 병조, 옥당을다지내고삼정승, 육판서다지내고퇴로재상으로계신이생원네삼형제분이나오신다고그리하였소. 양반들 : ( 합창 ) 이생원이라네. ( 굿거리장단으로모두춤을춘다. 도령은때때로형들의면상을치며논다. 끝까지그런행동을한다.) - 작자미상, 봉산탈춤 중에서 - 1 말뚝이는언어유희를통해양반을조롱하고있다. 2 말뚝이는양반의호통에이내변명하는모습을보인다. 3 양반은화를낼뿐말뚝이의말에대한제대로된문책을못하고있다. 4 양반은춤을통해말뚝이를제압하고있다. - 6 -

문 14. 밑줄친말의한자표기가맞는것은? 이런샌님의생각으로는청렴개결 ( 淸廉介潔 ) 을생명으로삼는선비로서재물을알아서는안된다. 어찌감히이해를따지고가릴것이냐. 오직예의 염치 ( 廉恥 ) 가있을뿐이다. 인 ( 仁 ) 과의 ( 義 ) 속에살다가인과의를위하여죽는것이떳떳하다. 백이와숙제를배울것이요, 악비 ( 岳飛 ) 와문천상 ( 文天祥 ) 을본받을것이다. 이리하여마음에음사 ( 淫邪 ) 를생각하지않고, 입으로재물을말하지않는다. 어디가서취대하여올주변도못되지마는, 애초에그럴생각을염두에두는일이없다. - 이희승, 딸깍발이 중에서 - 1 取貸 2 取待 3 就貸 4 就待 문 15. 밑줄친말이옳게쓰인것은? 1 자네의선대인께서는올해건강하신가? 2 옆집선배와나는두살터울이다. 3 오늘아버지께걱정을들었다. 4 면접하러온사람들은현관앞에서복장을매무새하였다. - 7 -

문 16. 다음글의내용과부합하지않는것은? 소설속에는세개의욕망이들끓고있다. 하나는소설가의욕망이다. 소설가의욕망은세계를변형시키려는욕망이다. 소설가는자기욕망의소리에따라세계를자기식으로변모시키려고애를쓴다. 둘째번의욕망은소설속의주인공들의욕망이다. 소설속의인물들역시소설가의욕망에따라혹은그욕망에반대하여자신의욕망을드러내고, 자신의욕망에따라세계를변형하려한다. 주인공, 아니인물들의욕망은서로부딪쳐다채로운모습을드러낸다. 마지막의욕망은소설을읽는독자의욕망이다. 소설을읽으면서독자들은소설속의인물들은무슨욕망에시달리고있는가를무의식적으로느끼고, 나아가소설가의욕망까지를느낀다. 독자의무의식적인욕망은그욕망들과부딪쳐때로소설속의인물들을부인하기도하고, 나아가소설까지를부인하기도하며, 때로는소설속의인물들에빠져그들을모방하려하기도하고, 나아가소설까지를모방하려한다. 그과정에서읽는사람의무의식속에숨어있던욕망은그욕망을서서히드러내, 자기가세계를어떻게변형시키려하는가를깨닫게한다. 소설속의인물들은무엇때문에괴로워하는가, 그괴로움은나도느낄수있는것인가, 아니면소설속의인물들은왜즐거워하는가, 그즐거움에나도참여할수있는가, 그것들을따지는것이독자가자기의욕망을드러내는양식이다. - 김현, 소설은왜읽는가 중에서 - 1 소설가는자기의욕망에따라세계를변형시키고자한다. 2 소설속의인물은자신의욕망을소설가의욕망에일치시킨다. 3 독자는소설을읽으면서소설가의욕망을느낀다. 4 독자는소설을통해자신의욕망을깨닫게된다. - 8 -

문 17. 다음글의이해로적절하지않은것은? 나무는덕 ( 德 ) 을지녔다. 나무는주어진분수에만족할줄을안다. 나무로태어난것을탓하지아니하고, 왜여기놓이고저기놓이지않았는가를말하지아니한다. 등성이에서면햇살이따사로울까, 골짜기에내려서면물이좋을까하여, 새로운자리를엿보는일도없다. 물과흙과태양의아들로, 물과흙과태양이주는대로받고, 후박 ( 厚薄 ) 과불만족 ( 不滿足 ) 을말하지아니한다. - 이양하, 나무 중에서 - 1 대상에인격을부여하고있다. 2 대상에서인생의교훈을발견하고있다. 3 대상의변화를감각적으로묘사하고있다. 4 대상을예찬하는태도를취하고있다. 문 18. 편지용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친전 ( 親展 ): 편지를받을사람이직접펴보라고편지겉봉에적는말 2 좌하 ( 座下 ): 편지를받을사람이아랫사람일때붙이는말 3 귀중 ( 貴中 ): 편지나물품따위를받을단체나기관의이름아래에쓰는높임말 4 본제입납 ( 本第入納 ): 본가로들어가는편지라는뜻으로, 자기집으로편지할때에편지겉봉에자기이름을쓰고그밑에쓰는말 문 19. 훈민정음제자해에서 象舌附上齶之形 에해당하는자모는? 1 ㄱ 2 ㄴ 3 ㅅ 4 ㅇ - 9 -

문 20. ᄀ ~ ᄅ에들어갈말로맞는것은? 말하기의중요한목적중에하나가설명이다. 설명은청자가모르는사실을알아듣기쉽게풀어서말하는것으로, 우리가알아낸정보를전달하거나지식체계를쉽게이해시키고자하는경우에사용된다. 설명의방법에는지정, 정의, ( ᄀ ) 와 / 과 ( ᄂ ), ( ᄃ ) 와 / 과 ( ᄅ ), 예시가있다. 지정은가장단순한설명의방법으로사물을지적하듯이말하기를통하여지적하는방법이다. 정의는어떤용어나단어의뜻과개념을밝히는것으로충분한지식을가지고있어야정확한정의를내릴수있다. 어떠한대상을파악하고자할때대상을적절히나누거나묶어서정리해야하는데, 하위개념을상위개념으로묶어가면서설명하는 ( ᄀ ) 의방법과상위개념을하위개념으로나누어가면서설명하는 ( ᄂ ) 의방법이있다. 설명을할때에서로비슷비슷하여구별이어려운개념에대하여그들사이의공통점이나차이점을지적하면이해하기가쉬운데, 둘이상의대상사이의유사점에대하여설명하는일을 ( ᄃ )( 이 ) 라하고, 그차이점에대하여설명하는일을 ( ᄅ )( 이 ) 라한다. 이러한방법을통해서말하게되면평이한화제를가지고도개성있는말하기를할수있게된다. 예시는어떤개념이나사물에대한이해를돕기위하여이에해당하는예를직접보여주거나예를들어설명하는것이다. ᄀᄂᄃᄅ 1 대조비교구분분류 2 비교대조분류구분 3 분류구분비교대조 4 구분분류대조비교 - 10 -

문 1. 4 유리잔 에서는사잇소리현상이일어나지않으므로 [ 유리잔 ] 으로발음하는것이맞다. 문 2. 3 2 아가는웃으면서들어오는엄마에게달려간다. : 웃음의주체가 아기 인지 엄마 인지모호하다. 3 귤과토마토두개 : 귤과토마토의합한개수가 2개인지아니면각각의개수가 2개씩인지모호하다. 4 그이는나보다축구를더좋아하는거같다. : 그이 가축구를좋아하는정도와 나 가축구를좋아하는정도를비교하는것인지아니면 나 와 축구 둘중에서 축구 를더좋아하는것인지모호하다. 문 3. 1 치루다 는비표준어이므로 치르다 로고쳐야한다. 2 물에젖어서부피가커지다. 또는분량이나수효가많아지다는뜻의 붇다 는 ㄷ 불규칙활용을하는용언이다.( 단, 자음어미앞에서는규칙활용함 ) 3 안치다 : 밥, 떡, 구이, 찌개따위를만들기위하여그재료를솥이나냄비따위에넣고불위에올리다. 4 웬일 [ 웬ː 닐 ] : 어찌된일 또는 의외의뜻 을나타낸다. 참고로 왠지 는 왜인지 의준말이므로 왠지 로쓰는것이맞다. 문 4. 1 마찰음에는 ㅅ, ㅆ, ㅎ 이있다. 그러나 개나리 에는마찰음이들어있지않다. 2 하얗다 의 ㅎ 3 고사리 의 ㅅ 4 싸우다 의 ㅆ 문 5. 3 1 바베큐 (X) 바비큐 (O), 2 밧데리 (X) 배터리 (O), 4 메세지 (X) 메시지 (O) 문 6. 4 산 ( 山 ) ㅅ새 는죽은아이를상징한다. 참고로이시에서죽은아이에대한보조관 념은 차고슬픈것, 언날개, 별, 산 ( 山 ) ㅅ새 이다. < 보기 > 에서이와가장유사한의미 로사용된시어는죽은누이의보조관념인 잎 이다. 문 7. 2 글쓴이는 이 와 개 의예를들어몸집의크기가다르지만두죽음이다르지않음을설명하고있다. 이작품에서 이, 벌레, 개미, 메추리, 달팽이 는몸집이작은동물의예이고, 개, 붕새, 소 는몸집이큰동물의예이다. 2의 벌레 와 개미 는모두몸집이작은동물의예이다. - 11 -

문 8. 4 4 에는 도망쳐달아남 또는 제마음대로행동함 의의미를지니는 逸走 가들어가 야한다. 문 9. 4 오매불망 ( 寤寐不忘 ) : 자나깨나잊지못함. 1 동병상련 ( 同病相憐 ) : 같은병을앓는사람끼리서로가엾게여긴다는뜻으로, 어려운처지에있는사람끼리서로가엾게여김을이르는말. 2 불립문자 ( 不立文字 ) : 불도의깨달음은마음에서마음으로전하는것이므로말이나글에의지하지않는다는말. 3 각골난망 ( 刻骨難忘 ) : 남에게입은은혜가뼈에새길만큼커서잊히지아니함. 문 10. 2 빈칸앞의 그가주저앉는걸봄으로써내가주저앉고말듯한 문장을통하여 나 가 그 와정서적으로동일시하고있다는사실을알수있다. 따라서빈칸에들어갈단어는 연대감 : 한덩어리로서로연결되어있음을느끼는마음 이가장적절하다. 1 고립감 ( 孤立感 ) : 다른사람과어울리어사귀지아니하거나도움을받지못하여외톨이로된듯함을느낌. 3 절망감 ( 絶望感 ) : 바라볼것이없게되어모든희망을끊어버리게된느낌. 4 사명감 ( 使命感 ) : 주어진임무를잘수행하려는마음가짐. 문 11. 1 저지레 는일이나물건에문제가생기게만들어그르치는것을말한다. 문 12. 1 맞추다 맞히다, 맞추다 는서로떨어져있는부분을제자리에맞게대어붙이다는뜻인반면, 맞히다 는문제에대한답이틀리지아니하다는뜻이다. 2 깨나 : 어느정도이상의뜻을나타내는보조사. 예 ) 돈깨나있다고남을깔보면되겠니? 3 애먼 : 일의결과가다른데로돌아가억울하게느껴지는 의의미로 애먼사람에게누명을씌우다 와같은문장에서사용되거나 일의결과가다른데로돌아가엉뚱하게느껴지는 의의미로 애먼짓하지마라 와같은문장에쓰인다. 4 돋구다 : 안경따위의도수를더높게하다. 참고로 돋우다 는위로끌어올려도드라지거나높아지게하다는뜻으로쓰인다. 문 13. 4 < 봉산탈춤 > 에서 춤 은재담의끝을알리거나 양반 과 말뚝이 의갈등을일시적으로해소하는기능을한다. 1 말뚝이는 개잘량이라는 양 자에개다리소반이라는 반 자쓰는양반이나오신단말이 - 12 -

오. 라고하며발음의유사성을이용한언어유희를사용하여양반을조롱하고있다. 2 말뚝이는양반의호통에대하여 퇴로재상으로계신이생원네삼형제분이나오신다고그리하였소. 라고하며변명하고있다.3 양반은 야아, 이놈, 뭐야아! 라고하며화를낼뿐제대로된문책을하지못하고있다. 문 14. 1 밑줄친 취대 는앞문장과의관계를통하여문맥적의미를미루어볼때 돈을빌림 의의미를지니고있음을추론할수있다. 따라서 取貸 ( 취할취, 빌릴대 ) 를사용해야한다. 2 取待 : 취할취, 기다릴대. 3 就貸 : 이룰취, 빌릴대. 4 就待 : 이룰취, 기다릴대 문 15. 3 1 선대인 ( 先大人 ) 은돌아가신남의아버지를높여이르는말이므로남의아버지를높여이르는말인 춘부장 ( 椿府丈 ) 을사용해야한다. 2 터울 은한어머니의먼저낳은아이와다음에낳은아이와의나이차이를뜻하는말로가족내의관계에서만사용해야한다. 따라서이경우에는 차이 를사용해야한다. 4 매무새 는입고난뒤의모양새를뜻한다. 따라서옷의매무새를가다듬는행위를뜻하는 매무시 를쓰는것이적절하다. 문 16. 2 본문의 5-8번째줄에서 소설속의인물들은자신의욕망에따라세계를변형하려하며서로부딪치며다채로운모습을드러낸다 고말한부분에위배된다. 1 본문의 2-3번째줄에서, 소설가는 세계를변형시키려는욕망 을지닌다고하였다. 3 본문의 10-12번째줄에서, 독자는 소설가의욕망까지느낀다 고하였다. 4 본문의 17-18번째줄에서독자는 그욕망을서서히드러내, 자기가세계를어떻게변형시키려하는가를깨닫게한다 고하였다. 문 17. 3 이글에는대상의변화또는그에대한감각적묘사는드러나지않는다. 나무는 덕 을지녔으며, 탓하지아니 하고, 말하지아니 하며, 엿보는일도없 고, 주는대로받 으며, 불만족을말하지않 는다고하였다. 이러한점을볼때서술자는대상에인격을부여하였으며, 대상으로부터인생의교훈을발견하고, 예찬하는태도를취하고있다는사실을알수있다. 문 18. 2 좌하 ( 座下 ) 는주로편지글에서, 받는사람을높여그의이름이나호칭아래붙여 쓰는말이다. - 13 -

문 19. 2 ㄴ 은혀가윗잇몸에닿은모양을본떠만든설음 ( 舌音 ) 으로 象舌附上齶之形 ( 상설부상악지형 ) 에해당한다. 1 ㄱ 은혀뿌리가목구멍을막는모양을본떠만든아음 ( 牙音 ) 으로 象舌根閉喉之形 ( 상설근폐후지형 ) 에해당한다. 3 ㅅ 은치아의모양을본떠만든치음 ( 齒音 ) 으로 象齒形 ( 상치형 ) 에해당한다. 4 ㅇ 은목구멍의모양을본떠만든후음 ( 喉音 ) 으로 象喉形 ( 상후형 ) 에해당한다. 문 20. 3 하위개념을상위개념으로묶어가면서설명하는방법을 분류 라고하며반대로상위개념을하위개념으로나누어가면서설명하는방법을 구분 이라고한다. 또한 둘이상의대상사이의유사점에대하여설명하는것을 비교 라하고, 그차이점에대하여설명하는방법을 대조 라고한다. -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