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 Technology #7: 증강현실 디지털 기술이 예술에 가져온 혁명
마치현실과구별되지않을정도로정교한르네상스프레스코벽화의비밀이원근법에있다는것은잘알려진사실입니다.하지만원근법연구가위베르다미쉬는어떤회화도단지선형원근법에의해서만실재와똑같은환영을만들어낼수는없다고주장합니다.실제로명확한실루엣과날카로운선의구성만으로화면을구성할경우오히려인조꽃과같이부자연스러운느낌을줄수있는데,조화는얼핏눈속임을가능하게하지만결코실재꽃이지닌생동감을주지못할뿐더러섬뜩한느낌마저준다는이치이지요.따라서원근법회화에는강한선이나기하학적구성과전혀다른이질적인요소가절대적으로필요한데,다미쉬는이러한요소를다소은유적인표현인 구름 (nuage) 으로명명합니다. 하지만 구름 이라는표현은꼭은유적인것만은아닙니다.다미쉬가주목하는화가코레지오는이사실을분명하게보여주는데,선원근법에절대적으로충실했던르네상스화가코레지오는교회내부의둥근천장에그린벽화에항상구름을그려놓았습니다.구름은하늘을가리는효과가있을뿐만아니라원근법으로잘구성된화면이마치심연의공간처럼깊은느낌을줍니다.사람들은르네상스의원근법이현실과똑같은시각적이미지를만드는기제로보았지만,그것은절대로필요충분의조건이아닙니다.정반대의요소인흐릿하고모호하며중력의지배를받지않는듯한공간의이미지,즉구름의요소가필요한것이지요. 가상현실에서 증강현실로 다미쉬가가르쳐준교훈은이것입니다.현실과똑같은이미지를만들기위해서는결국눈속임을절대적으로필요로한다는것말입니다.이러한상황은영화의경우에도마찬가지입니다.영화가상업적으로가장성공하던시기인고전할리우드영화또한스크린에서전개되는모든것이마치현실처럼느껴지게만들었습니다.관객은마치영화를보면서현실을보고있는듯한착각에빠지도록말이지요.이런맥락에서일부이론가들은고전할리우드영화를르네상스환영주의와일맥상통한것으로보는데요,그러나알고보면여기에도어떤함정이숨어있습니다.할리우드영화가실재와같은환영을만들어내는것은실재와똑같은가상만이아니라그렇게보이도록관객들을유도하는모호한장치들때문입니다.1 인칭혹은전지적작가시점에바탕을둔교묘한내러티브구조와페이드아웃,클로즈업, 이중인화와같은모호한비현실적장치들이그것입니다.이러한장치들은다미쉬가말하는 구름 과도다를바가없습니다.
영화의가상적이미지가현실과구분이되지않을정도로똑같이느껴지는것도결국은눈속임에의한것입니다.19세기,아니심지어지금까지도예술은이러한눈속임을추구하는경향이있습니다.고대그리스의유명한일화인제욱시스와파라시오스에관한이야기나, 진짜소나무로착각하고새가달려들어서부딪쳤다는우리나라신라시대솔거에관한이야기부터3D영화에이르기까지현실과구별되지않는이미지를추구하는경향이분명하게존재합니다.이러한경향은한마디로현실과구별되지않는가상의이미지를만들고자하는것,즉가상현실의꿈이라고할수있을것입니다.새의눈을속인제욱시스의포도넝쿨그림이나제욱시스의눈을속인파라시오스의커튼그림은모두진짜같은가상의이미지를만들고자한가상현실의꿈을보여주는것입니다.오늘날디지털기술을통해이러한가상현실의꿈은드디어실현되는듯합니다. 이러한가상현실의꿈은19세기까지서구의사상을지배해온플라톤주의와도관련이있습니다.잘알다시피플라톤은이세상을하나의환영으로보았는데,현실은이데아라는초월적인어떤것의복제물일뿐이라고그는주장했지요.그리고예술은그러한복제된현실을또다시복제하는것이므로예술의사명은이데아와닮은현실을똑같이모사함으로서가능한이데아를닮으려고노력해야하는셈입니다.말하자면예술은진짜처럼보이는가상의이미지를만들어내는것이란주장인데,이주장에근거하자면지금까지미술을지배한가상현실의패러다임은예술로번역된플라톤주의와다르지않습니다. 매체이론가볼터와그루신은자신들의주저인 재매개 에서가상현실(VR,Virtual Reality) 과증강현실 (AR,AugmentedReality) 을구분합니다.대부분의사람들이가상현실과증강현실을디지털기술이가져온변화의다양한양상들로여길뿐분명하게구분되는것으로취급하지않습니다.이에반해볼터와그루신은가상현실과증강현실의차이를명확하게언급하는데,그들에따르면가상현실이가상의이미지를현실화하는것이라면,증강현실은현실을가상화하는것이라설명합니다.가상현실과증강현실은서로반대방향의운동을나타낸다는것이죠.하지만볼터와그루신은가상현실과증강현실의구분을여기서멈춥니다.볼터와그루신의구분은그들이생각한것이상의큰의미를지닙니다. 피상적으로보면가상현실과증강현실은디지털기술의일종일뿐입니다.가상현실이란현실과구분되지않을정도로현실적인가상의세계를만드는것입니다.이에반해증강현실이란디지털기술을활용하여현실을증강시키는것이지요.이것은우리의눈에는드러나지않는현실이지만디지털기계를통해서현실이더욱증강되어나타나는것이지요.눈에보이지않는다른현실이보이는것입니다.증강현실이란바로이렇게디지털기술을활용하여현실의정보를증강시키는것을의미합니다.하지만가상현실과증강현실은단지두가지의디지털기술만을의미하는것이아닌디지털기술이제시할수있는두가지의상반된패러다임을내포합니다.
미술, 가상과 현실을 넘나들다 이러한상반된의미는20세기이후의미술과관련지어생각할경우더욱분명하게드러납니다.20세기미술을하나의흐름으로정의한다는것은거의불가능한데,그것은이미클레멘트그린버그가현대회화의흐름을 평면성 이라는하나의통합된개념으로정의하려다가실패한데서도잘드러납니다.하지만그럼에도불구하고커다란경향은읽어낼수는있는데요,그것은미술의기능을어떤가상적이미지의창출로보는것에서벗어나현실자체를보여주고자한다는것입니다. 현실자체를보여주는것과현실과닮은가상적이미지를만드는것은전혀다릅니다.가령입체파의효시로알려진 ( 이의견엔다양한견해가있으나 )피카소의< 아비뇽의아가씨들 > 만하더라도그렇습니다.누구나알수있듯이그림은현실과전혀닮지않았습니다.그렇기때문에전통적인의미에서이는가상적이미지가될수없죠.하지만비현실적으로보이는이그림을통해서피카소가드러내고자하는것은역설적이게도현실자체였습니다.이그림을잘보면어떤시각적통일성도결여돼있습니다.그림에서시각적통일성을발견하려는것자체가오히려무모한시도입니다.더군다나아프리카목각인형에서힌트를얻은여인의얼굴은섬뜩하기까지합니다.피카소의그림은기존의회화가화면을인위적으로구성하여시각적통일성을획득한것이허구임을폭로합니다.그것은가상의이미지( 그림 ) 를진짜처럼보이게만드는허구적기제일뿐입니다.현실은초점도없으며어떤시각적통일성도결여하는데,바로그런점에서피카소의그림은시각적통일성을방해하며파편화된현실자체를드러내는것입니다.
하나의예만더들어볼까요.추상표현주의화가인잭슨폴록은액션페인팅과드리핑기법으로유명합니다.캔버스를펼쳐놓고물감을뿌리는드리핑기법은결코가상적인이미지가아닙니다.어떠한현실도재현하고있지않기때문이지요.하지만이그림은현실자체를드러냅니다.지금까지모든그림은직립한인간의눈에보이는수직적인구조를지닌현실을묘사한것이었습니다.수직적인시각에서보자면사물은중력의저항에맞서서서있는것입니다.하지만이러한수직적시각은단지직립한인간의시각일뿐,현실그자체의모습은아닌것이죠.폴록의그림은어떠한중력에도저항하지않고물감의흘러내림을그대로간직하고있습니다.말하자면지금까지와는완전히다른수평적시각을제시한것입니다.이러한수평적이미지는기존의시각에서보자면현실성을결여한이미지이지만그자체가중력의지배를받는현실을충실하게드러낸이미지인셈입니다.피카소의그림이나폴록의그림은분명우리가생각하는현실과닮은이미지가아닙니다.다시말해가상이미지가아닌것이죠.그렇기때문에그들의그림은진짜같은가짜를만드는가상현실의패러다임,즉플라톤주의를거부합니다.그렇다고플라톤주의를거부하는것이곧비현실적인공상의창조를의미하는것은아닙니다.피카소나폴록이보여주고자한것은우리의협소한시각에제약되지않은현실의또다른모습,즉현실자체인셈이니까요.지금껏우리눈에드러나지않았던새로운현실을보여주는것,이것은곧현실을증강시키는것입니다. 디지털기술과증강현실기술과관련해항상제기된문제중하나는가상현실과관련된것이었습니다.이는디지털기술의발달로인하여현실과더이상구분되지않는가짜의현실이만들어져서인간을기만할수도있을것이라는위기의식에서출발합니다.적지않은영화나소설이이문제를다루었습니다.그런데이러한위기의식은아이러니하게도거꾸로보면사람들의욕망에서나온것이기도합니다.현실과똑같은가상을창조하고싶은욕망에서비롯된것이지요.디지털기술은이러한욕망의성취를실현가능한것처럼만듭니다. 하지만디지털기술에대한이러한접근방식이야말로플라톤주의에서벗어나지못한이데올로기의산물이며,20세기이후미술가들의노력을되돌리는왜곡된망상인지모릅니다. 디지털기술을가지고현실과더이상구분되지않는가상을만들겠다는것은제욱시스나파라시오스의케케묵은신화,혹은르네상스화가들의환영주의,허리우드고전영화의이데올로기를계승하는것인지모르니까요.디지털기술이설혹현실과구분되지않는가상을만든다고하더라도그것은어디까지나인간의눈속임을전제하는것입니다.말하자면현실과똑같은이미지이외에그렇게느껴지도록만드는눈속임의장치,즉구름이필요한데 디지털기술이현실과똑같은가상의세계를만들수있다 는가상현실의패러다임은디지털기술의전망을오히려어둡게만들수있는것입니다.디지털기술혹은매체를증강현실의패러다임에서바라보아야하는이유는매우분명합니다.디지털기술은지금까지우리가현실을보던방식과는전혀다른방식으로현실을바라볼수있게만드는데,보는방식
의전환은현실에대한왜곡이아닌증강을의미합니다.디지털기술은피카소나폴록이제시한시각이상의급진적인시각을제시하고이를현실화하는것입니다. 현실은무한합니다.따라서그러한현실을모방한다는것자체가불가능한것입니다.20세기의미술가들은이사실을깨달았기때문에현실을결코모방하려하지않았습니다.다만우리의협소한시각을벗어나서또다른현실을드러내고자노력했을뿐이죠.즉현실을증강시키려했던것입니다.디지털기술이현대미술의맥락에서이해되어야할측면은바로이렇게현실을증강하려는노력에서비롯돼야할것입니다. withartinpost
니콜라스 래크너 <Landesmuseum Joanneum>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