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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C]7월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이슈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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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2016031 Market Report 마켓스터디 1 인미디어산업의현황및전망 1 인미디어방송을중심 2016.12

미디어산업의새지평을연 1 인미디어시장 DMC 리포트의 Market Report 는온라인마케팅을기획하는마케터가필요로하는광고 / 마케팅시장의주요동향및데이터를다양한분석자료를통해제공하고있다. 과거의텍스트중심이었던 1 인미디어는스마트기기의보급화이후동영상등멀티미디어형태로제공되는 1 인미디어로변화하고있다. 특히, 구글의유튜브나국내아프리카 TV 등 'UGC(User-Generated Contents)' 서비스는개인의신변잡기식동영상을공유하는단계에서벗어나전세계인을대상으로하는 '1 인미디어 ' 의유통채널로주목받고있으며, UGC 서비스를통해자신이직접제작한동영상을적극적으로유통하는이용자들을지칭하는 '1 인미디어크리에이터 ' 를관리하는기획사개념의 MCN 산업도등장했다. 본고에서는황금알을낳는새로운직업, 새로운산업으로주목받고있는 1 인미디어 산업의개념및동향에대해살펴보고앞으로의전망에대해서생각해보고자한다. DMC 미디어가발행한보고서는 DMC 리포트 (www.dmcreport.co.kr) 에서다운로드받을수있다. 올해방송가에서가장주목하는키워드는숫자 '0' 과 '1' 이다. '0' 은 ' 제로 TV 가구 (TV가없는가구 )' 를뜻하고, '1' 은 '1인미디어 ' 를뜻한다. 가정집에서 TV는점점사라지는추세이며, TV 대신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디지털기기의사용은늘어나고있다. 소비자의미디어이용행태변화에따라최근 '1인미디어 ' 붐이일며 1인미디어산업이주목받고있다. 과거텍스트중심이었던 1인미디어는스마트기기의보급화이후동영상등멀티미디어형태로제공되는 1인미디어로변화하고있다. 특히, 구글의유튜브나국내아프리카TV 등 'U GC ( User -Ge ne rated C o nte n ts)' 서비스는개인의신변잡기식동영상을공유하는단계에서벗어나전세계인을대상으로하는 '1인미디어 ' 의유통채널로주목받고있으며, UGC 서비스를통해자신이직접제작한동영상을적극적으로유통하는이용자들을지칭하는 '1인미디어크리에이터, 이를관리하는기획사개념의 MCN산업도등장했다. 본고에서는황금알을낳는새로운직업, 새로운산업으로주목받고있는 '1인미디어 ' 산업의개념및동향에대해살펴보고앞으로의전망에대해서생각해보고자한다. Table of Contents 1. 1인미디어의개념과특징 2. 1인미디어의확산배경 3. 1인미디어의시장현황 4. 1인미디어를활용한마케팅사례 5. 1인미디어산업의전망및앞으로의숙제 2

1. 1 인미디어의개념과특징 개인이다양한콘텐츠를생산및공유하는커뮤니케이션플랫폼, 새로운형태의커뮤니케이션메커니즘 1인미디어란개인이다양한콘텐츠를직접생산하고공유할수있는커뮤니케이션플랫폼이며, 새로운형태의커뮤니케이션채널을말한다. 정보통신기술의발달과함께인터넷이일상화되고스마트폰이나태블릿PC 등의스마트기기가대중화되면서미디어환경은개인들이언제어디서나정보와의견, 콘텐츠등을활발하게교류하고공유할수있는커뮤니케이션의장으로변화했다. 이러한미디어환경속에서개인들은송신자이자수신자의역할을동시에수행하며, 미디어채널로서의기능을할수있게되었다. 1인미디어는기존의일방향적인전통적인미디어채널과는달리양방향성과상호작용성이크게증대되었다. 특히실시간으로소통할수있어, 정보의공유와확산속도가빨라큰파급력을지니고있다는특징이있다. 2. 1인미디어의확산의배경양방향인터넷의대중화와스마트기기의탄생그리고낮아진동영상제작의진입장벽사진및글을통해소소한일상을공유한싸이월드의미니홈피는인터넷이대중화되기시작하면서나타난초기형태의 1인미디어이다. 그외에도라디오,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등이모두 1인미디어이며, 1인미디어는인터넷의대중화이후우리생활안에서항상가까이존재해왔다. 하지만이런 1인미디어가최근크게주목을받으며빠른속도로확산된배경은과연무엇일까? 1 인미디어가지금처럼확산될수있었던배경에는여러 가지가있다. 첫째, 스마트폰 이현대인들의필수품이된 것이 1 인미디어확산에크게기여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함께인터넷이대중화되면서개인은인터넷공간 안에서자신의이야기를자유롭게전달할수있게되었고 이러한환경에서스마트폰의등장은다양한콘텐츠를손 쉽게언제어디서나소비할수있는환경을만들었다. 이 러한변화에따라소비자들의양질의콘텐츠에대한수요 도함께증가했다. 바쁜현대인들에게보다빠르고편하게 소비할수있는동영상이문화트렌드의중심으로자리잡 게되었다. 2016 년 6 월, 닐슨이발표한 The Tota l Aud i e nce Report 에따르면 2016 년미국의모바일 이용동영상시청시간은일평균 29 분에이른것으로조 사됐다. 또한닐슨리서치의 2 015 년국내모바일동영상 이용자수에대한자료에따르면, 약 2,8 00 만명이모바 일동영상을시청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미국디바이스별동영상시청시간 ( 일평균 ) 데스트탑 모바일 0:29 0:26 0:23 0:24 0:25 0:25 0:22 2014 2015 2016 2017 단위 : ( 분 ) 0:31 Source : (Nielsen (2016.06), The Total Audience Report 재구성 ) 1 인미디어의확산배경 양방향인터넷환경 Web 2.0 1 인미디어 디지털기기의보급 1인미디어확산의두번째원인은사람들이인터넷을통해손쉽게동영상을업로드하고이를타인과공유할수있도록하는유튜브와같은서비스의확대와기술적요소의진입장벽이완화되었기때문이다. 크리에이터들은스마트폰에장착된고해상도카메라를이용해저비용으로도기존의무거운장비들을대체할수준의영상을만들수있게되었으며, 무료편집프로그램과모바일앱을통해누구나손쉽게영상편집이가능해졌다. 이에유튜브, 아프리카TV와같은플랫폼들이개발되면서편리하게방송을제작하고송출할수있는환경까지갖춰졌다.

특히주요동영상서비스들은 1인미디어크리에이터가실제로수익을창출할수있도록광고매출을공유함으로써보다많은크리에이터들이참여하여다양한장르의 1인미디어가등장할수있는마지막발판을제공했다. 3. 1인미디어시장의현황 1인크리에이터를연예인처럼전문적으로관리하는 MCN 산업의무서운성장유튜브를시작으로세계각국에서는현지화된인터넷동영상플랫폼들이속속모습을드러내기시작했다. 많은크리에이터들이이러한플랫폼으로이동하면서 1인미디어시청자와영향력은빠르게성장해왔다. 2014년미국연예매체버라이어티는 13~18세청소년 1,500명을대상으로가장영향력있는인물을조사한결과 1위에서 5위까지모두유튜브스타들이차지했다는결과를공개했다. 그만큼 1인미디는대중화되었고, 영향력또한막강해졌다. 1인크리에이터시장규모가커지면서동영상의제작지원과배급을담당하는새로운산업분야가등장하였다. 바로다양한채널에서수익을창출한다는의미의 다중채널네트워크 ( M u lt i C ha n ne l Ne t w orks) 산업이다. M CN 사업자는창작자의방송제작을지원하고광고를수주해수익을배분하는형식으로운영된다. 연예인들이소속사를두고활동하는개념과유사하다. 동영상광고가기반이되고있다는점을감안하면간접추산은가능하다. 시장조사업체제니스옵티미디어에따르면, 올해전세계인터넷동영상광고시장규모가 162억달러 ( 약 19조원 ) 로전년대비 29% 늘어날것으로예상했으며, 이후에도 20% 가량성장할전망이다. 인터넷동영상시청자수는오는 2017년 7억 3,200만명으로지난 2012년에비해두배로증가할것으로전망되며, 시장규모도 230억달러가넘을것으로기대되고있다. 미국의경우역시, 동영상광고비집행금액이 2012년이후로연평균 22.4% 의성장률을보이며규모를키워나가고있다. 미국의동영상광고비규모 모바일동영상광고비인터넷동영상광고비 150 100 연평균 22.4% 성장 50 0 2012 2013 2014 2015 2016F 단위 : ( 억달러 ) Source : 이마케터, 신한금융투자 (2015.10), 1 인미디어전성시대 ) MCN 사업생태계 콘텐츠관리, 제작지원 크리에이터 수수료 MCN 수수료 콘텐츠제공 파트너인증 콘텐츠선별 플랫폼 현재 M CN 산업은아직태동기에이르러있기때문에전체 시장규모를집계하기는어렵다. 다만 MCN 수익모델이 미국애니메이션제작사인드림웍스애니메이션은 M CN기업 어섬니스TV 를 3,300만달러에인수했고, 2014년에는월트디즈니컴퍼니가 메이커스스튜디오 를 9 억 5,000만달러에인수해 MCN사업의가능성을나타냈다. 어섬니스TV는 2008년미국유명 PD가설립한 MCN으로, 10대와 20대를겨냥한코미디 리얼리티 음악 드라마등의콘텐츠를제공하는기업이다. 또 1인미디어에대한교육과스튜디오제공, 광고영업등을지원하고있고약 9만개의채널을관리한다. 메이커스튜디오는 2007년설립된 M CN으로, 게임 스포츠 음악 패션 뷰티등의동영상콘텐츠를제공중이다. 평균 65억회의동영상재생횟수를기록하며유튜브전체트래픽의약 5% 를차지하고있기도하다. 4

국내외주요 MCN 사업자현황 구분 MCN 설립연도 보유채널 월방문자 투자유치 메이커스튜디오 2009년 6만개 73억명 9억 5000만달러 풀스크린 2011년 150개 48억명 3억달러 해외 머시니마 2007년 1만 2,000개 35억명 4,200만달러 어섬니스TV 2012년 8만 8,000개 23억명 1억 1,700만달러 스타일홀 2011년 1만 5,000개 15억명 1억 700만달러 다이아TV 2013년 650개 8억 2000만명 - 국내 트레져헌터 2015년 150개 1억 9000만명 157억원 (Source : KT경제경영연구소 ) 현재국내에서는 CJ E&M, 아프리카TV, 트레져헌터등이가장대표적인 MC N기업으로 CJ E&M의다이아TV 는총 650개의 1인크리에이터팀을보유하고있다. 이미알려진대도서관 쿠쿠크루 영국남자등유명 1인미디어다수가 CJ E&M의파트너다. CJ E&M 파트너들의채널합산유튜브구독자수는 3,6 00만명에이르렀으며, 월간총조회수도 8억 2,000뷰를돌파했다. 4. 1인미디어를활용한마케팅사례 1인미디어가주목을받기시작하면서 1인미디어를활용하는광고마케팅사례도증가하고있다. 특히 TV매체이용시간은감소하고디지털미디어이용시간은점점증가하고있어많은기업들은디지털광고에더욱많은투자를해나가고있다. 다양한디지털광고중에서도 1인미디어를활용한광고는광고주들사이에서큰관심을얻고있다. 이에다양한방법들을활용한사례들을살펴보았다. <1인미디어스타와협업 > [ 대도서관 - Guinness 맥주 ] 국내 MC N 2 위기업인트레져헌터의경우, 150 명의크 리에이터를보유하고있으며, 양띵을비롯해악어, 김이브 를통해게임 뷰티 라이프스타일중심의콘텐츠를생산하 고있다. 트레져헌터는방송에필요한전문교육과스튜디 오제공, 콘텐츠홍보, 저작권관리등을통해창작자들의 편의를제공하며 1 인미디어지원사업에공을들이고있 다. 국내인기 1 인크리에이터 < 대도서관 > 1,459,326 명게임방송 < 양띵 > 1,758,773 명게임방송 < 쿠쿠크루 > 702,286 명라이프방송 < 밴쯔 > 1,161,276 명라이프방송 대도서관 흑수뎐 광고영상캡쳐 2015년 10월, 유명주류브랜드인 기네스 에서는 1인미디어의유명 BJ와협업을진행하여재치있는캠페인을선보였다. 게임중계방송으로유명한 대도서관, 먹방으로유명한 밴쯔 그리고유튜브에한국문화를소개하는 영국남자 와함께동영상광고를제작하여본캠페인영상은총 147만조회수 (2015년 12월기준 ) 를기록하며성공을거두었다. [ 씬님 글로시데이즈 ] 디자인을전공한평범한 20 대대학생인 씬님 은유튜브 를통해개성만점의화장법을소개하면서뷰티에관심이 많은전세계 20~30 대여성층을사로잡았다. 영화 겨울 < 김이브 > 1,088,819 명톡방송 < 씬님 > 1,185,396 명라이프방송 < 영국남자 > 1,636,614 명라이프방송 < 윰댕 > 625,239 명라이프방송 왕국 의주인공엘사를따라한메이크업동영상은 200만건이넘는조회수를기록하기도했다. (Youtube 구독자기준 ) 5

사최현우씨를섭외해마술쇼를선보였고, 이를아프리카 TV를통해생중계하였다. 당시생중계에는수많은접속자가몰려성황리에이벤트가진행되었으며, 행사장면이 S N S를통해바이럴되면서온라인상에서큰반향을이끌었다. 씬님 씬쿵주의 영상캡쳐 브랜드인지도가다소높지않은코스메틱브랜드글로시데이즈는씬님과함께협업하여출시한 씬쿵주의시즌1 파우치 는 24시간내완판이되는기록을세우며 1인크리에이터의영향력을증명했다. [ 네이버 TV CAST - 청정원 ] 하이트진로, 이슬포차이벤트생중계 [ 한국GM] 한국GM은 아프리카TV 를통해가수김진표와자동차블로거가시승소감을생생하게전달하는이벤트를진행했다. 김진표와블로거가시승소감을생생하게전달하면서생중계시청자들의관심을집중시켰으며, 한국 GM이해당자동차에큰자심감을보여주었다는긍정적인평가와함께광고효과가증대했다. 대결레시피 에참여한먹방 BJ 소프 청정원은조리법에대한궁금증을재치있게답변해주는 푸드실험실 과하나의주제로여러 BJ들이요리솜씨를뽐내는 대결레시피 등다양한콘텐츠로대중들과소통하고있다. 네이버 TV CAST에서방송되는 청정원푸드캐스트 는 2015년 9월에시작해 1월 18일현재까지총 78 개영상을선보였으며전체재생수가 55만건을기록했다. 한국 GM, 말리부디젤시승행사인터넷생중계 <1인미디어플랫폼활용이벤트생중계 > [ 하이트진로 ] 하이트진로는 2015년 10월, 홍대에있는소주팝업스토어 이슬포차 의오픈을기념해서열린행사현장에마술 <1인크리에이터방송배너광고 > 동영상화면영역에걸려있는배너를통한광고방식또한 1인미디어의영향력을이용한마케팅전략중하나이다. 주로크리에이터의방송성향과어울리는기업들이배너광고를활용하고있다. 6

있는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소비자들의관심에맞춰점점더많은기업들이 1인미디어산업에발을들이고있으며, 1인미디어방송시장을향한광고업계들의관심도더욱커질것으로예상되고있다. 다른매체에비해서저렴한가격으로고효율의광고효과를볼수있기때문에광고기업간의경쟁도예상되고있다. 요기요, 먹방 BJ 야식이배너광고집행방송화면에 BJ가직접광고배너를노출하는방식도있지만이러한점을활용하여유튜브, 또는네이버TV캐스트와같은플랫폼에서출시한배너광고상품도많은기업들이관심을가지고마케팅에적극활용하고있는영역이다. 5. 1인미디어산업의전망및앞으로의숙제계속해서성장할것으로전망, 하지만시장의확대에제도가따르지못하고있어모바일게임이용자를대상으로한 2015년한설문조사에따르면, 전체이용자들중인터넷방송이라는컨텐츠에대해인지하고있는이용자는전체의 10% 대에불과한것으로나타났다. 하지만불과 1년사이에인터넷방송은많은사람들이이용하는미디어가되었다. D M C리포트의 2016년 11월 1인미디어시청이용행태 보고서에따르면, 응답자들가운데 98.1% 가 1인미디어를인지하고 1인미디어인지도 인지 비인지 ( 단위 : %) 이미 1인미디어산업이안정기에접어든미국시장과는달리초기단계에진입한국내 1인미디어산업은저작권문제및심의규정이없다는점들이수면위로떠오르면서초기성장통을겪고있다. 실제로최근인기게임방송 BJ 대도서관 이아프리카 TV와사전고지없이일본아이돌시노자키아이와게임광고를했다는이유로방송정지를당한사건이있었다. 아프리카측은대도서관이 상업정책위반 을했다며광고비용의일부를지불하라는요구를했으나플랫폼회사의갑질이라는여론의비난과함께결국대도서관을포함한여러인기 BJ들다수가아프리카 TV를떠나유튜브로전향했다. 본사건을계기로플랫폼제공회사와크리에이터사이의광고수익분배에대한명확한규정이제기되고있다. 뿐만아니라아프리카TV 등에서많은 BJ들이더많은수익을내고자과도한노출이나자극적인설정을하는경우도잦아이에대한적절한규제도필요하다는목소리도높아지고있다. 따라서 1인미디어에대한욕구가팽창하고있는만큼건강한미디어문화의자리매김을위한정책적뒷받침이이뤄져야할시기이며, MC N기업및 1인크리에이터들도자체적으로올바른방향성을갖춰나가야할필요가있다. 2.0 1.8 1.9 98.0 98.2 98.1 남성 여성 ( Source : DMC 미디어 (2016.11), 1 인미디어시청행태 보고서 )

DMC 미디어는 doing Digital Media Convergence 통합디지털미디어렙, 광고마케팅플랫폼, 광고마케팅솔루션, 광고마케팅콘텐츠총 4개분야비즈니스를통해컨버전스미디어의핵심요소인 광고 (Media) + 기술 (Technology) + 콘텐츠 (Contents) 의선순환사업구조를구축 / 실현해나가고있는대한민국대표디지털미디어컨버전스기업입니다. Man Power 전문인력기반디지털광고마케팅세일즈파워 Global Network 글로벌미디어네트워크를통한글로벌바잉 & 플래닝수행 Technical Skill 독보적인광고마케팅플랫폼 & 솔루션개발역량보유 DB Insight 광고마케팅실집행 DB 및전문인사이트보유 has the largest Digital Media Network in KOREA 매체력이우수한미디어들과의지속적제휴관계와시장을선도하는기술력을바탕으로클라이언트만족도를극대화합니다. 온라인 (PC) 모바일 IPTV DOOH DMC 독점 DMC 플랫폼 8 DMC 미디어제휴미디어네트워크 (2016.01 기준 )

The Best Way to Reach and Engage with Digital Media Consumer! Integrated Media Service Media Rep 미디어전략수립부터운영, 광고효과분석까지최상의디지털미디어광고마케팅의전과정을수행합니다. DMC 미디어, 통합디지털미디어렙비즈니스의 Top Tier Player We Know All of the Digital Media! DMC 미디어는 13 년이상디지털미디어광고마케팅을수행하고있으며, 뉴미디어의등장으로야기된미디어다각화와컨버전스시장을선도하고있습니다. We Know Digital Media Consumer! 10 여년간의디지털광고마케팅실제캠페인집행결과의데이터베이스를통해디지털광고에대한소비자의반응과행동을이해하고있습니다. 디지털미디어관련시장, 광고마케팅, 트렌드에대한다양하고, 심층적인연구분석을통해디지털미디어소비자에대한탁월한인사이트를보유하고있습니다. We Give Clients The Best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디지털미디어전략수립부터운영, 광고효과분석까지최상의디지털미디어광고마케팅을수행하며, 고객의만족도제고를위해끊임없는고민과연구를지속하고있습니다. 매체력이우수한미디어들과의지속적제휴관계와시장을선도하는기술력을바탕으로고객에게최고의만족도를드립니다. We Give Clients Analytical Advantages! DMC 미디어는 100% 독자적인기술력을바탕으로개발한업계최고의광고마케팅플랫폼및솔루션을통해디지털미디어광고의기획 / 실행 / 분석의전과정에필요한핵심기술을보유하고있으며, 안정적으로광고를집행하고있습니다. 01 02 03 04 미디어플래닝 광고효과예측 미디어 Buying 광고전송및운영 05 광고효과분석및리포팅 타겟이해및미디어선정다각도사전분석적정예산산출 10 여년간의실제디지털미디어광고캠페인의 DB 를바탕으로광고캠페인의효과예측 최적의조건으로미디어구매 Internet, Mobile, IPTV, Digital OOH, Social Media 과학적인최적의솔루션을통해안정적으로광고전송및운영광고전송 / 타겟팅 / 스케줄링 광고효과에대한과학적, 입체적분석수행도달 / 반응 / 행태분석 Provides you the Best Ad Platforms in this field Based on 100% of our Own Technical Skills & Knowhow!! DMC MEDIA Platform Line-up Facebook 광고 ROAS 최적화플랫폼 F-1 Platform N 스크린기반정교한타겟팅을통해페이스북내최적화된광고를집중노출 ROAS 극대화가가능한국내유일의하이브리드앱적용이가능한광고플랫폼 f1@dmcmedia.co.kr 모바일디스플레이네트워크광고플랫폼 애드풀 주목도높은전면광고집행및정교한타겟팅옵션설정이가능하여광고효과를극대화 단순노출량뿐만아니라광고효율에중점을둔모바일광고네트워크플랫폼 nmad@dmcmedia.co.kr 동영상광고네트워크플랫폼 비 (V) 풀 N 스크린기반으로 PC, 모바일 (App/Web), 태블릿에서가장효율적인광고효과를경험할수있는동영상광고플랫폼 nmad@dmcmedia.co.kr 모바일광고트래킹 & 효과분석플랫폼 엠트래커 APP 에대한유저의사용형태분석및유입채널분석을통해마케팅채널별성과측정 최적화된미디어플래닝을제공하는모바일광고트래킹 & 효과분석플랫폼 pb@dmcmedia.co.kr 모바일앱다운로드마케팅플랫폼 엠피커 모바일앱런칭전 / 후과정에있어런칭전사전등록이벤트부터런칭후차트부스팅및지속적인진성유저확보등모바일앱생애주기통합관리플랫폼 nmad@dmcmedia.co.kr 9 담당부서에문의하시면플랫폼에대한좀더자세한안내를해드립니다.

NOTICE & CONTACT US 본내용은디지털미디어의이해및마케팅가이드정보의제공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보고서에대한모든저작권은 DMC REPORT 에있습니다. 내용의발췌또는인용시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주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서제목 분류 S/N 1 인미디어산업의현황및전망 Market > Study MA2016031 작성일자 2016. 12. 06 작성자 DMC MEDIA 데이터마케팅팀 관련문의 marketing@dmcmedia.co.kr 02-2015-6589 출처 DMC REPORT (www.dmcreport.co.kr) Digital Media & Marketing Intelligence Center DMC 리포트는디지털미디어 & 광고마케팅분야연구 / 조사 / 분석미디어입니다. 국 내외디지털미디어. 광고. 마케팅관련종합적전문자료를제공하는지식센터의역할을수행합니다. 10 여년간의디지털광고마케팅실집행결과데이터베이스와인사이트를바탕으로마켓, 미디어, 컨슈머, 서베이, 글로벌이슈및다양한통계자료등을꾸준히생산 / 제공한결과디지털미디어 & 광고마케팅분야전문자료로써의가치및활용도, 영향력이꾸준하게확대되면서해당분야전반을아우르는 전문지식채널 로써자리매김하고있습니다. 시장을통찰함과동시에실무에도즉시반영될수있는 DMC 리포트 를만나보시기바랍니다. DMC 리포트는디지털미디어 & 마케팅솔루션전문기업 DMC 미디어 에서제공합니다. All About Digital Media & Marketing Digital Media Rep Internet / Mobile / Network / IPTV / DOOH Platform ADpool / ADpool DSP / Vpool / F-1 / mtraker / mpicker Solution Feel / VIP / mbaseⅡ/ dvey Database AD & Marketing R&D / DMC REPORT PRO DMC REPORT (Web/App) / mport / TOPSTAR NEWS (App) www.dmcmedia.co.kr www.dmcreport.co.kr pro.dmcreport.co.kr ABOUT DMC MEDIA DMC MEDIA doing Digital Media Convergence DMC 미디어는통합디지털미디어렙, 광고마케팅플랫폼, 광고마케팅솔루션, 광고마케팅콘텐츠총 4 개분야비즈니스를통해컨버전스미디어의핵심요소인 광고 (Media) + 기술 (Technology) + 콘텐츠 (Contents) 의선순환사업구조를구축 / 실현해나가고있는대한민국대표디지털미디어컨버전스기업입니다. Integrated digital Media Rep Internet / Mobile / IPTV / DOOH AD Platform ADpool / ADpool DSP / Vpool / F-1 / mtracker / mpicker AD Marketing Solution Feel / VIP / mbaseⅡ / dvey / VINK Marketing Big Data DMC REPORT PRO / DMC REPORT / mport / Mobile Application www.dmc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