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6. 22 호
1. 2015 년유료동영상서비스이용자 1,160 만명, 2019 년 1,730 만명확대출처 _ 이코노믹뉴스 2. NHK, 美넷플릭스와드라마공동제작추진출처 _ 닛케이비즈니스 3. 도쿄오쿠보, 탈한류움직임? 한류성지 이변출처 _ 아사히신문 4. 극장판 명탐정코난 : 순흑의악몽, 중국 4,000 곳개봉출처 _ 애니메이션비즈니스 5. 2016 년일본영화산업, 토호 디즈니 배급작품대부분출처 _ 사이조 6. KADOKAWA, 태국출판사와합작회사설립, 너의이름은. 발간출처 _NNA 7. 노래연습장에서 콘서트 참가, KDDI VR 체감서비스상용화출처 _ 일간공업신문 8. 노무라종합연구소, 2022 년도 B2C EC 시장 26 조엔으로예측출처 _Inforseek NEWS 등 9. 토에이애니메이션 캡틴퓨처, 유럽에서부활출처 _ 애니메이션비즈니스저널 10. 2.5 차원뮤지컬 아시아보급, NARUTO- 나루토 - 말레이시아공연출처 _ 아니메아니메 2
1. 2015 년유료동영상서비스이용자 1,160 만명, 2019 년 1,730 만명확대 출처 : 이코노믹뉴스 (2016.11.13) - 시장조사및마케팅전문회사인 ICT총연 (ICT Research & Consulting Inc.) 은 2016년유료동영상송신서비스이용동향에관한조사 개요를정리 - 2015년말 (12월말 ) 시점의유료동영상송신서비스이용자는 980만명으로이가운데정액제서비스이용자수는약 3분의 2에해당하는 640만명. 2016년말유료동영상송신서비스이용자는 1,160만명이될전망이며, 2019년에는 1,730만명으로확대될것으로예측. 특히정액제서비스이용자가현저하게증가하고, 2019년에는정액제서비스이용자만 1,500만명을돌파할전망 - 2016년 10월에 4,406명의인터넷사용자에대해실시한온라인설문조사결과에서는동영상송신및무료서비스만을이용하는사용자는 68%. 정액제서비스를이용하는사용자는 10% 이며, 콘텐츠 1개당시청하는유료 (PPV) 사용자는 2% - 한편, 동영상서비스를전혀이용하지않는사람도 20% 차지. 현재무료동영상서비스만이용하는사람이유료서비스로전환할가능성도큰것으로추측, 유료동영상서비스의잠재시장은클것으로예상 - 유료동영상서비스를이용하고있다고응답한 523명중, 주로이용하는동영상서비스란질문에 45% 가 Amazon 프라임비디오 를이용하고있다고응답. Amazon 프라임비디오는연간 3,900엔 ( 세금포함 ) 으로가입할수있으며, 무료배송및음악콘텐츠무제한청취 (Prime Music) 등다양한서비스가포함되어, 점차사용자가확대되고있음 - 다음으로이용자수가많았던것이 Hulu 로, 27% 를차지. Hulu는월정액 933엔 ( 세금별도 ) 으로, Hulu에등록된모든콘텐츠를무제한으로이용가능. Hulu도 Amazon 도미국서비스로, 할리우드영화등해외콘텐츠가다양하게제공되고있음 - 그외에 GYAO! (16%), dtv (15%), 라쿠텐 SHOWTIME (15%), au 비디오패스 (12%) 순임 3
2. NHK, 美넷플릭스와드라마공동제작추진 출처 : 닛케이비즈니스 (2016.11.16) ㅇ NHK, 美넷플릭스와드라마공동제작추진 - NHK와미국넷플릭스 (Netflix, Inc.) 가드라마공동제작을추진. 공동제작프로그램은역사드라마로, 태평양전쟁종결후 A급전범들의죄를추궁한 도쿄재판 을무대로한내용. 본드라마는 12월중순에 4일간연속드라마로일본국내에서방송. NHK 유료동영상서비스 NHK온디맨드 (NHK On Demand) 를통해서도시청가능. 거의동일시점에넷플릭스를통해해외서비스예정. NHK온디맨드에서일정기간송신서비스가끝난후, 넷플릭스에서도일본국내서비스를시행할계획임 - NHK가인터넷TV 사업자와직접협력하는것은현행방송법에저촉될수있음. 그래서 NHK는넷플릭스와제휴관계에있는캐나다돈카모디텔레비전 (Don Carmody Television) 과네덜란드 FATT 등방송제작2 개사와공동제작계약을맺는형태를취함 프로그램제작비는 NHK와넷플릭스측이분담 Don Carmody사는넷플릭스의오리지널드라마 Between 시리즈제작 - 넷플릭스는 2015년가을부터일본서비스를시작, 후지TV, 요시모토흥업주식회사 (Yoshimoto Kogyo Co., Ltd. 매니지먼트, 프로모터, TV 라디오프로그램제작사업등 ), 덴츠등공동출자회사와제휴추진중 후지TV 와는드라마 < 테라스하우스 > 시리즈속편, 요시모토 덴츠공동출자회사와는드라마 < 불꽃 > 등오리지널작품의공동제작시행 일본내에서는이번 NHK와의공동제작이 3번째사례임ㅇ ( 시사점 ) 일본내인터넷대응을주축으로한 TV 新시대 예감 - 넷플릭스는 PC, 스마트폰, TV 등영화 드라마를시청할수있는 인터넷 TV. 한편 TV방송수신자로부터징수하는수신료수입으로운영하는 NHK는인터넷대응에소극적인자세를보여왔음. 대조적인성향을지닌양기관의공동제작계기로일본에서도인터넷대응을주축으로한 TV 新시대 가도래할것으로보임 4
3. 도쿄오쿠보, 탈한류움직임? 한류성지 이변 출처 : 아사히신문 (2016.11.15) - 한식당이나한류스타상품관련상점이즐비한도쿄오쿠보 ( 신주쿠구 ). 한류성지 라고알려져왔지만, 최근이지역의 탈한류 움직임이확연함 - 인기그룹 BIGBANG 의멤버 T.O.P 주연영화 < 동창생 >, 여배우코유키씨와함께출연한적이있는전지현주연의 < 암살 > 등. 신주쿠구에있는 4개행사장에서 신오쿠보영화제 가개최 (11/3~7), 신구작 8작품이상영 - 한류성지 에서열린영화제이지만네팔과베트남, 인도, 일본작품도참여. 영화제실행위원장오영석씨 (64) 는처음영화제를개최할때에는한국영화만상영하였다고언급. 한국이외의작품을상영하게된것은지난해이어두번째. 첫해 1만명에서 7,000명정도로참가규모가줄었지만오씨는 다양한국적의사람들이함께사는지역이라는측면을부각시키고싶다 고전함 - 전철신오쿠보역의동쪽지역은 2002년한일월드컵공동개최를계기로한식당등이늘어나게되면서 코리안타운 으로알려짐. 이후한류붐을통해 KARA 나 소녀시대 등의 K-POP 이인기를끌게되면서, 오쿠보지역에한국연예인관련상품을취급하는상점도증가하게됨. 한편이명박전대통령의독도방문 ( 12년 8월 ) 이후, 오쿠보를비롯해일본각지에서헤이트스피치가이어지고혐한서적이주목되는등한류비즈니스위기를맞이함 - 일본 TV지상파에서한국연예인의노출이감소하였지만, 일본에서의한국영화상영수는 11년 36편, 13년 46편, 15년 43편 ( 외국영화수입배급협회조사 ). K-POP 가수들의돔투어또한지속되는등한류는건재하지만, 오쿠보는 타격을받았다 고언급하는사람들이적지않음 - 헤이트스피치가사회문제로대두, 올해 6월에대책법이시행되었지만신주쿠한국상인연합회에따르면 12년봄에 500개이상이었던한국계상점은금년 8월현재 320개로 4 년만에 40% 감소된상황임 - 반대로증가한것이네팔, 인도, 태국등아시아계레스토랑및관련상점. 케밥노점과중국인을위한면세점, 베트남인을위한인터넷카페등을쉽게발견할수있음. ( 신주쿠구조사에따르면, 금년 10월현재신주쿠구내의베트남인은약 3,400명으로 5년전보다약 15배증가 ) 5
4. 극장판 명탐정코난 : 순흑의악몽, 중국 4,000 곳개봉 출처 : 애니메이션비즈니스저널 (2016.11.19) - 극장애니메이션 명탐정코난 : 순흑의악몽 이중국에서개봉된다고 TMS엔터테인먼트는 18일발표, 11월 25일 ( 금 ) 부터중국전역약 4,000곳영화관에서공개 - 명탐정코난 : 순흑의악몽 은일본국내에서는 2016년 4월 16일에공개되어흥행수입이 63.1억엔, 시리즈사상최대의성공작품. 명탐정코난 은중국에서도인기가높음 - 2016년중국에서는 도라에몽, 나루토, 원피스, 짱구는못말려, 마루코는아홉살, 드래곤볼 Z 등일본의극장애니메이션이잇따라공개. 중국에서 영화도라에몽신 노비타의일본탄생 과 보루토 - 나루토더무비, 원피스필름골드 는흥행수입 10억엔이상을기록 - 2015년 명탐정코난 : 화염의해바라기 를중국에서공개하여흥행수입 8,161만위안 ( 약 13억엔 ) 기록을기록하였던바. 순흑의악몽 도흥행을기대 - 2016년은일본극장애니메이션에있어서중국이해외최대시장으로기록될것임 - 극장판 명탐정코난 시리즈중국개봉작 - 명탐정코난 : 화염의해바라기 2015년공개, 8,161만위안 ( 흥행수익 ) - 명탐정코난 : 침묵의 15분 2011년공개, 2,668만위안 ( 흥행수익 ) - 명탐정코난 : 칠흑의추적자 2010년공개, 938만위안 ( 흥행수익 ) 6
5. 2016 년일본영화산업, 토호 디즈니 배급작품대부분 출처 : 사이조 (2016.11.19) - 2016년 11월현재, 올해의영화최고순위는토호 ( 東宝 ) 와디즈니배급작품이대부분점유 - 2016년일본영화산업은최근보기드문흥행성적을기록. 견인한것은예외없이 너의이름은.. 그외작품도흥행성공이이어짐. 2016년 11월현재흥행최고 10 작품소개 ( 편집부조사 ) - 1위 너의이름은. (2016 년 8월 26일개봉 / 토호 ) - 2위 스타워즈 - 깨어난포스 (2015년 12월 18일공개 / 월트디즈니스튜디오모션픽처스 ) - 3위 신고질라 (2016년 7월 29일공개 / 토호 ) - 4위 주토피아 (2016년 4월 23일공개 / 월트디즈니스튜디오모션픽처스 ) - 5위 도리를찾아서 (2016년 7월 16일공개 / 월트디즈니스튜디오모션픽처스 ) - 6위 명탐정코난 : 순흑의악몽 (2016년 4월 16일공개 / 토호 ) - 7위 극장판요괴워치 : 염라대왕과 5개의이야기다냥! (2015 년 12월 19일공개 / 토호 ) - 8위 원피스필름골드 (2016년 7월 23일공개 / 토에이 ) - 9위 노부나가콘체르토 (2016년 1월 23일공개 / 토호 ) - 10위 마이펫의이중생활 (2016년 8월 11일개봉 / 유니버설픽처스 ) - 상위 10 작품중무려 5 작품이토호와월트디즈니스튜디오모션픽처스 ( 이하디즈니 ) 배급작품 - 토호는 10월에발표한 2016년 2분기순익은전분기대비 28% 증가한 330억엔으로전망, 과거최고이익을달성. 애초 20억엔정도를예상하였지만 너의이름은. 이 171억엔으로예상치를크게상회, 일본영화역사에남을위대한흥행성적을기록 - 신고질라 (79억엔 ) 는토호의완전제작체계로이익도높을것으로추정. 일본영화산업에서 20년가까이주류를이룬제작위원회를꾸리지않은작품으로, 안노히데아키감독의특수촬영이화제가되었던작품임 7
6. KADOKAWA, 태국출판사와합작회사설립, 너의이름은. 발간 출처 : NNA (2016.11.21) - 일본출판대기업카도카와 (KADOKAWA) 는 19일태국수도방콕에서기자회견을열고, 태국의최대출판사 아마린프린팅앤퍼블리싱 (Amarin Printing and Publishing Public Company Limited) 과합작회사설립을공식적으로발표 - 첫사업으로애니메이션으로대성공을거둔소설 너의이름은. 을태국어버전으로 24일발간 - 양사합작회사로새로설립한출판사 피닉스 (Phoenix) 를통해카도카와가저작권을가진일본의라이트노벨이나만화를태국어로발간및판매. 카도카와의해외출판콘텐츠사업으로는대만, 홍콩, 중국, 말레이시아, 미국에이어태국이 6번째임 - 너의이름은. 태국어버전은전국서점및온라인으로판매, 가격은 275바트 ( 약 860엔 ) 이며, 만화도근간출시예정 - 합작회사 카도카와 아마린 의이와사키타로 ( 岩崎太郎 ) 최고운영책임자 (COO) 는, 태국이카도카와의콘텐츠수출국중상위 5위안에해당하는큰시장이라고언급, 소설, 만화, 전자서적, 애니메이션, DVD 등앞으로지속해서콘텐츠를확대해나갈방침이라고언급 - 일본전국이벤트및지역정보등을소개하는잡지 워커(Walker) 도태국어버전도출간할계획 - 카도카와 아마린 의자본금은 3,000만바트규모 ( 카도카와 49%, 아마린프린팅앤퍼블리싱 46%, 미츠비시도쿄 UFJ 그룹의방콕BTMU 5% 출자 ) 8
7. 노래연습장에서 콘서트 참가, KDDI VR 체감서비스상용화 출처 : 일간공업신문 (2016.11.21) - KDDI는가상현실 (VR) 단말기를활용, 노래연습장에서가수의라이브를체감할수있는서비스를 2017년 2월을목표로상용화방침을발표 - 가수 10팀이상의영상을준비하고전국약 100점포에도입할예정이며, 향후콘서트행사장에연결하여실시간영상을전송하는서비스도제공할예정. 노래연습장에서부담없이현장감있는콘서트영상을즐길수있게됨 - KDDI 연구소의기술을통해이용자가자유롭게위치를이동하거나방향을바꾸며시청할수있는콘텐츠를제작 상용화를위해노래연습장운영사와프로덕션등의제휴를확대할예정 - 서비스와관련, 지난 10월부터시닥스 (SHIDAK) 와포니캐년 (PONY CANYON INC.) 과공동으로시연을추진, 도쿄신주쿠의노래연습장에서아이돌그룹의라이브와악수회영상을제공해서좋은반응을경험하게되면서상용화를결정 - 이용료는미정, 노래연습장이용료이외에 1시간 600엔으로제공계획 9
8. 노무라종합연구소, 2022 년도 B2C EC 시장 26 조엔으로예측 출처 : Inforseek NEWS 등 (2016.11.22) ㅇ노무라종합연구소, 2022 년도 B2C EC시장 26조엔으로예측 - 주식회사노무라종합연구소는 2022년도까지의 ICT( 정보통신기술 ) 와미디어관련주요 5개시장 ( 디바이스 / 네트워크 / 플랫폼 / 콘텐츠전송 / 솔루션 ) 에대해일본및세계동향분석과시장규모를예측 - 5개시장별동향분석 1. 디바이스시장 : 스마트폰등단말대수의성장은지속, 디바이스의지능화가속 - 지금까지디바이스시장을견인해온스마트폰 태블릿은보급률상승, 신흥국에의판매비중확대등으로 2022년도기준출하수기준으로볼때, 시장성장률의둔화와가격하락지속될것으로전망 - 세계휴대전화 ( 스마트폰포함 ) 판매대수는 2014년 19억8,800 만대에서 2022년에는 22억7,700 만대로완만한성장세 - 태블릿의판매대수는전세계 2015년 2.2억대에서 2022년에는 2.8억대로, 일본국내시장은 2015년 770만대에서 2022년에는 990만로증가 - IoT시스템 서비스에센서나카메라등을부착한디바이스는더더욱성장할것으로예상되지만, IoT가본격적으로보급되기위해서는디바이스의고도처리능력을갖추는지능화가필요 2. 네트워크시장 : 기존통신사업자외 MVNO 등이급증, 통신네트워크의新제공형태개시 - 휴대전화의계약회선수는태블릿단말및통신모듈이내장된기기의증가, 다양한 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 의등장등으로 2015년도의 1억5,405 만회선에서 2022년도에는 1억7,789만회선으로증가 - 일본국내고정브로드밴드회선가입수는 2015년 3,470만건에서 2022년에는 3,691만건. 그중심이되는광회선시장의약 70% 의점유율을보유한 NTT가 서비스도매 ( 광섬유회선을다른기업이자사의서비스와세트로제공할수있는회선도매서비스 ) 를시작, 향후통신사업자뿐만아니라다양한사업자가통신서비스에참여하게되면서시장전체가활성화될전망 3. 플랫폼시장 : EC, 광고, 페이먼트와함께스마트폰 태블릿의활용이시장을견인 - B2C EC ( 기업과소비자간전자상거래 ) 시장은 2015년에는 15.4조엔, 2022년도에는 26조엔에달할전망. 휴대전화의보급에따라, 자택 PC뿐만아니라시간과장소를불문하고 EC를이용할수있게된점이시장성장을뒷받침 - 스마트폰보급으로애플리케이션을통한인터넷연결증가. 따라서인터넷광고에서는애플리케이션의리워드광고 ( 제휴마케팅의일종으로, 방문자에게수익일부를환원하는광고 ) 와 SNS를활용한새로운광고기법이등장. 인터넷광고시장전체는 2015년 9,194억엔에서 2022년에는 1조 2,725억엔으로확대, 그중모바일광고비율이 2015년의 42% 에서 2022년에는 60% 로증가 10
- Apple Pay와 Android Pay 등스마트폰플랫폼을활용한지급결제방식인스마트페이먼트가확대 4. 콘텐츠인터넷전송시장 : 콘텐츠가고부가가치화되고, 주변부가가치서비스제공이확대 - 동영상전송시장은휴대전화사업자들이자사단말기용으로제공하는서비스의보급과 2015년 9월에서비스를시작한미국의주요동영상서비스넷플릭스 (Netflix) 등, 월정액으로풍부한영상콘텐츠를시청할수있는서비스의이용확대에따라, 2015년도 1,531억엔에서 2022년에는 2,188억엔으로성장 - 게임시장의경우, 하드웨어시장규모는 2015년 1,353억엔에서 2022년에는 970억엔, 소프트웨어시장은 2015년 1,949억엔에서 2022년에는 1,857억엔으로감소하는한편, 소셜게임의시장규모는 2015년 9,987억엔에서 2022년에는 1조 132억엔으로확대가예상되어, 향후소셜게임이게임시장을견인해나갈것으로예측 - 오리지널콘텐츠제작노력, 4K, 고해상도, AR/VR 등콘텐츠의고부가가치화및전송대상의다양화에의한부가가치서비스확대를위한노력이지속 5. 솔루션시장 : 계속해서 IoT가성장을견인. 투자형태에변화가일어나고협업가속화 - 스마트폰등스마트디바이스에의한정보화및네트워크의고속화, 데이터분석기술의발전등으로 IoT 시장은 2015년 5,200억엔에서 2022년에는 3.2조엔규모로확대 - 클라우드시장은 2022년까지계속확대해나갈것이며, 솔루션시장내에서증가하는사이버공격등의위협으로정보보안시장이확대될전망 - IoT 보급으로기존의 IT 부문 시스템인티그레이터 형의 IT투자에서, 신속하고가벼운 IT 개발이가능한 현업부문 클라우드플레이어 형의투자가확대될것으로예측 ㅇ ( 시사점 ) 2020 년도쿄올림픽 장애인올림픽을앞두고, 인바운드시장의확대와스포츠 건강 의식의고양, 건설업계의활력, 자동차자동운전에의대처등에있어서 ICT 미디어는산 업계및일상생활에서지대한영향력을미칠것으로전망 11
9. 토에이애니메이션 캡틴퓨처, 유럽에서부활 출처 : 애니메이션비즈니스저널 (2016.11.22) - 1980년대독일에서큰인기를얻은일본애니메이션 캡틴퓨처 가유럽에서부활, 토에이애니메이션 (TOEI ANIMATION CO., LTD.) 은 2016년부터상품전개추진 - 11월에프랑스와독일에서 Blu-ray와 DVD를발매. 프랑스에서는 11월 9일부터 AB 비디오가, 독일에서유니버즘 (Universum) 가 11월 25일에발매 - AB 비디오와유니버즘은애니메이션을비롯한영화와해외드라마등영상콘텐츠사업을추진하는대기업으로, 앞으로유럽시장의다양한유통확대등을기대. 토에이애니메이션영상패키지뿐만아니라상품화전개도계획 - 캡틴퓨처 는미국의 SF 작가에드먼드해밀턴의소설로, 스페이스오페라의세계관을애니메이션으로영상화한 TV 시리즈. 1978년부터 9년에걸쳐 NHK 종합채널에서방송. NHK가제작한 30분 TV 시리즈는미야자키하야오감독의 미래소년코난 에이은 2번째에해당. 애니메이션제작은토에이동화 ( 현토에이애니메이션 ) 와당시최고의제작스태프가결집. 총감독은카츠마타모토하루, 메인작가로츠지마사키, 음악은오노유지 - 1980년대독일의공영방송 ZDF, 프랑스 TF1, 이탈리아 Rai Uno 등에서 TV 방영. 지금까지유아대상애니메이션밖에없었던독일에서는절대적인인기를얻었으며, 다양한상품전개로도이어짐. 오랫동안인기를유지, 일본을대표하는애니메이션작품이라는점을염두하여유럽에서다시사업을추진하게됨 - 토에이애니메이션유럽 은 2004년토에이애니메이션의자회사로설립되었음. 유럽에서인기가높은 드래곤볼 Z, 세인트세야, 세일러문 등의진출로실적을올리고있음 - 일본에서도 2016년에는토에이애니메이션창립 60주년기념특별프로그램이애니맥스 (ANIMAX) 에서방영, 제1화가토에이애니메이션창립 60주년공식 YouTube 채널에서소개되어화제가됨 12
10. 2.5 차원뮤지컬 아시아보급, NARUTO- 나루토 - 말레이시아공연 출처 : 아니메아니메 (2016.11.23) - 일반사단법인일본2.5 차원뮤지컬협회 (JAPAN 2.5-DIMENSIONAL MUSICAL ASSOCIATION.) 는 라이브ㆍ스펙터클 NARUTO- 나루토 - 월드투어 를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에서두차례공연을개최 (11/20) 했다고발표 ( 말레이시아인뿐만아니라현지거주일본인도많이참여 ) -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을원작으로한무대공연총칭인 2.5차원뮤지컬 을진흥하고자설립된 일본2.5차원뮤지컬협회 는일본국내뮤지컬시장활성화를촉진과함께해외공연을통해정보전달에적극적 - NARUTO- 나루토- 의말레이시아공연은되는코ㆍ페스타 만화페스티벌 in 말레이시아 (11/18~23일개최 ) 연계기획으로개최 만화페스티벌 : 고단샤, 슈에이샤, 쇼가쿠칸등으로구성된 만화출판사의모임 이주체가되어, 말레이시아및동남아국가를대상으로일본만화의매력을알리는행사. 현지와의커뮤니케이션을강화하고다양한정보를전달하며, 출판산업의국제경쟁력강화와국제비즈니스전개에이바지하는것을목적으로개최 - 해당협회는원작의해외보급활동과연계하여 2.5차원뮤지컬 활성화목적으로 일본発세계표준뮤지컬 장르확대에있어서도큰의미를둔다고밝힘 - 만화페스티벌 in 말레이시아 ((MANGA Festival in Malaysia)) 에서는 NARUTO- 나루토- 전시코너도설치함으로써, 원작의매력을전하는이벤트와 2.5차원뮤지컬공연이동시에개최되는시너지효과를강화하는기회를마련. 2.5차원뮤지컬 은 2017년이후에도중국상하이에서 뮤지컬 도검난무 ( 刀剣乱舞 ) ~ 막말천랑전 ( 幕末天狼傳 ) 공연과한국에서 데스노트더뮤지컬 (Death Note;The Musical) 공연을예정하는등, 아시아를중심으로각국에서의공연을계획중 - 일본2.5차원뮤지컬협회 가운영하는 아이아시어터도쿄 (AiiA 2.5 Theater Tokyo, 도쿄시부야쿠소재다목적홀 ) 의공연에도해외및아시아관객이증가추세로, 앞으로도활발한보급활동을전개할방침 13
일본사무소담당자연락처 이경은소장 : +81-3-5363-4511 / lke0801@kocca.kr 황수진주임 : +81-3-5363-4512 / hwang_sujin@kocca.kr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