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애니메이션이용자실태조사결과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지역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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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니메이션이용자실태조사결과 제1절 응답자특성제2절 전반적애니메이션이용실태제3절 TV 애니메이션이용실태제4절 극장애니메이션이용실태제5절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실태제6절 뉴플랫폼을통한애니메이션이용실태제7절 월평균애니메이션감상을위한소비가능금액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4
2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애니메이션이용자실태조사결과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지역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4
3 애니메이션이용빈도 TV 애니메이션이용 극장애니메이션이용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 스마트폰애니메이션이용 구분사례수비율 거의매일 일주일에 34 번 일주일에 12 번 개월에 23 번 개월에한번 개월에한번 이용 비이용 이용 비이용 이용 비이용 이용 비이용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애니메이션이용빈도 2016 년조사에서애니메이션이용 ( 관람 / 시청 ) 빈도는 1 주일에 12 번 이 26.8% 로가 장높았고, 다음으로 1 개월에 23 번 (19.3%), 일주일에 34 번 (13.3%) 순으로응답됐 다. 전체응답자의 52.2% 가일주일에 1 번이상이용 ( 관람 / 시청 ) 하는것으로나타났다. 애니메이션이용빈도를연도별로비교해보면, 중이용자층으로볼수있는일주일에 1 번이상이용하는사람의비율은 2014 년 54.9%, 2015 년 63.4% 로나타나대체로증가세 를보이다가 2016 년 52.2% 로감소했다. 구체적으로 거의매일이용한다 는사람은 2014 년 14.0%, 2015 년 18.0%, 2016 년 12.1% 로전년대비감소했으며, 일주일에 34 번이용 하는사람도 17.2%, 19.1% 로증가세를보이다가 2016 년 13.3% 로감소했다. 반면 일주일 에 12 번 이용비율은 2014 년 23.7%, 2015 년 26.3%, 2016 년 26.8% 로증가하는추세 로나타났으며저이용자층 ( 23 개월에한번 1개월에 23 번 ) 도 2015 년 36.6% 대비 2016 년 47.8% 로증가했다. 04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41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4
4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그림 애니메이션이용빈도연도별추이 (2014/2015/2016) ( 단위 : %) 거의매일일주일에 34 번일주일에 12 번 1 개월에 23 번 1 개월에한번 2-3 개월에한번 2016(n=1,200) (n=1,200) (n=1,500) 애니메이션이용빈도는별로뚜렷한차이를보였다. 일주일에 12 번이상이용하는중이용자층의비율은 34세유아에서는 100.0%, 59세에서는 95.6%, 1014 세 82.5%, 1519 세 52.5%, 24 세 42.4%, 2529 세 28.4% 의순으로나타나이높아질수록중이용자비율은감소했다. 지역 표 애니메이션이용빈도 ( / 별 )(2016) 구분사례수거의매일일주일에 3 4 번 일주일에 1 2 번 1 개월에 2 3 번 1 개월에한번 2 3 개월에한번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5
5 01 제 2 절 전반적애니메이션이용실태 1. 애니메이션장르선호도 2016 년조사에서애니메이션장르선호도는 2015년과큰차이점을보이지않고있다 년도선호장르조사항목은 년이전에있던 요리, 스포츠 를 기타 로통합했다 년조사에서애니메이션이용자의장르선호도 1순위는 코믹 / 명랑 이 31.5% 로가장높았으며, 다음으로 SF / 판타지 (24.8 % ), 순정 (16.0 % ) 순으로나타났다. 코믹 / 명랑, SF / 판타지 가 2015 년에비해선호도가감소한반면, 순정 은증가했다. 한편, 액션 / 무협, 교육 / 학습 / 교양, 학원물, 공포 / 호러물 은 2015 년에비해근소한차이로증가했다.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그림 애니메이션장르선호도 1 순위연도별추이 (2014/2015/2016) 2014년 (n=1,500) 2015년 (n=1,200) 2016년 (n=1,200) ( 단위 : %) 03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코믹 / 명랑 SF/ 판타지순정액션 / 무협교육 / 학습 / 교양공포 / 호러물학원물성인물기타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 년의 SF/ 판타지는 판타지 와 공상과학 으로구분하여조사된것을합한수치 * 2014 년이전에있던 요리, 스포츠 항목은 기타 로취합 애니메이션선호장르에서, 별로차이를보이고있다. 남성은 SF/ 판타 지 (30.9%) 를선호하는비율이높았고여성은상대적으로 순정 (28.7%) 을선호하는비 율이높았다. 남성의선호장르는 SF/ 판타지 - 코믹 / 명랑 - 액션 / 무협 순인데반해, 여성은 코믹 / 명랑 - 순정 - SF/ 판타지 순으로 코믹 / 명랑 과 SF/ 판타지 는남녀모 두선호하나 액션 / 무협 과 순정 이남녀간선호도에서큰차이를보이는장르임을알 수있다. 별로도차이를보이고있는데, 코믹 / 명랑 과 SF/ 판타지 장르는모든대에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43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5
6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서 1, 2 순위를기록하고있다. 10 세미만의유아동은 코믹 / 명랑 과 교육 / 학습 / 교양 장르를선호하는비율이높았으며, 1519 세는 학원물 선호율이, 20대는 SF/ 판타지 선호율이높았으며, 유아동자녀를둔 30대는 교육 / 학습 / 교양 선호율이다른대대비높게나타났다. 표 애니메이션장르선호도 1 순위 ( / 별 )(2016) 구분사례수코믹 / 명랑 SF/ 판타지순정액션 / 무협 교육 / 학습 / 교양 공포 / 호러물 학원물성인물 전체 1,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작품정보취득경로 2016 년도작품정보취득경로조사항목은 2015 년 스마트폰 으로한정돼있던항목이 스마트폰 / 태블릿 PC 로변경됐다. 애니메이션작품정보취득경로에대한복수응답결과 스마트폰 / 태블릿PC 를통해얻는다는응답이 61.3% 로가장높았으며, 그다음은 애니메이션채널 ( % ), 지상파 T V ( % ) 등의순으로나타났다. 이밖에 온라인 ( % ) 과 I P T V 및케이블 ( % ) 도비교적높게나타났으나, 옥외광고 (3.8%), 관련행사및축제 (3.3%), 신문 / 잡지 (3.2%) 의응답률은매우낮았다. 244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5
7 그림 애니메이션작품정보취득경로 (2016) ( 복수응답, n=1,200, 단위 : %)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애니메이션작품정보취득경로는에서는큰차이가없지만별로뚜렷한차이 를보이고있다. 별로보면 15 세미만의층은 지상파 TV, 애니메이션전문채 널 과 IPTV 및케이블 을통해정보를얻는비율이매우높았으며, 1529 세까지는 온 라인 과 스마트폰 / 태블릿 PC 에서정보를얻는비율이, 30 대와 40 대는 애니메이션채 널, 지상파 TV 의비율이높았다. 스마트폰 / 태블릿 PC 구분 애니메이션채널 ( 투니버스등 ) 표 애니메이션작품정보취득경로 ( / 별 )(2016) 사례수 지상파 TV(MBC/ KBS/SBS/EBS) 스마트폰 / 태블릿 PC 온라인 IPTV 및케이블 (PC, 노트북이용 ) 애니메이션채널 ( 투니버스등 ) 지상파 TV (MBC/ KBS/ SBS/ EBS) 옥외광고 온라인 (PC, 노트북이용 ) IPTV 및케이블 관련행사및축제 옥외광고 신문 / 잡지 ( 복수응답, 단위 : 명, %) 관련행사및축제 전체 1,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기타 신문 / 잡지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45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6
8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3. 애니메이션이용시주영향경로 애니메이션이용시가장많은영향을미치는채널로 스마트폰 / 태블릿 PC (38.2%) 의응답률이가장높았으며, 다음으로 애니메이션채널 (27.3%), 온라인 (13.6%) 의순으로나타났다. 정보를얻는채널, 실제로의사결정에영향을주는채널모두 스마트폰 / 태블릿 PC 가가장높았으며 온라인 의영향도 TV 채널을비롯한방송매체의영향력을앞지르는추세인것으로나타났다. 그림 애니메이션이용시주영향경로 (2016) (n=1,200, 단위 : %) 스마트폰 / 태블릿 PC 애니메이션채널 ( 투니버스등 ) 온라인 (PC, 노트북이용 ) 지상파 TV(MBC/ KBS/SBS/EBS) IPTV 및케이블 신문 / 잡지 옥외광고 관련행사및축제 기타 로는큰차이가나타나지않았으나, 별로는 59 세 (47.1%), 1014 세 (47.4%) 층에서 애니메이션채널 의영향을받는경향이특히높았으며, 10세미만아동들과 50대에서 지상파 TV 의영향을받는경향이높은것으로나타났다. 또한 10 대후반에서 20대층에서는 스마트폰 / 태블릿 PC 의영향이가장크다는응답이높게나타났다. 246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6
9 구분 표 애니메이션이용시주영향경로 ( / 별 )(2016) 사례수 스마트폰 / 태블릿 PC 애니메이션채널 ( 투니버스등 ) 온라인 (PC, 노트북이용 ) 지상파 TV (MBC/ KBS/ SBS/ EBS) IPTV 및케이블 신문 / 잡지 옥외광고 관련행사및축제 전체 1,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감상시이용매체 애니메이션감상이나시청시이용하는매체 ( 기기 ) 로는 TV 가 73.3% 로가장높은이 용률을보였으며, 그다음으로 스마트폰 (64.9%), 극장스크린 (51.4%) 의순으로나타났 다. 한편, 이용자의대부분이 TV 혹은스마트폰등개인용미디어를이용하여시청하는것 으로나타났다.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03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73.3 TV 64.9 스마트폰 그림 애니메이션감상시이용매체 (2016) 51.4 극장스크린 37.2 컴퓨터 / 노트북 16.7 태블릿 PC 2.5 스마트폰을제외한휴대기기 (PMP 등 ) ( 복수응답, n=1,200, 단위 : %) 0.3 기타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47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6
10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별특성과관련해서, 남성과여성이이용하는매체의순서가비슷하게나타났으나여성의경우 극장스크린 을이용하는경우가 54.3% 로남성 (48.6%) 에비해조금더높게나타났다. 별로는 14 세이하의유아및아동층에서는 TV 를주로이용한다는응답이 90% 이상으로나타났으며, 10 대후반 20 대의경우 스마트폰 의이용률이가장높았다. 30대이상층에서는다시 TV 이용률이높게나타났다. 이러한결과로볼때, 대별로애니메이션감상매체가다른특징을보이고있음을알수있는데, 10대초반이하의저층과 30대이상, 고층에서는주로 TV 를통해시청하고있으며, 10 대후반의중고등학생들과 20대는 스마트폰 을주로이용하는특성을보였다. 표 애니메이션감상시이용매체 ( / 별 )(2016) 구분사례수 TV 스마트폰 극장스크린 컴퓨터 / 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제외휴대기기 ( 복수응답, 단위 : 명, %)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기타 5. 애니메이션감상시이용매체 / 기기별비율 애니메이션감상시이용매체 / 기기별이용비율의평균을살펴본결과, TV 가 54.2% 로가장높았다. 그다음으로 스마트폰 (47.6%), 스마트폰을제외한휴대기기 (35.5%), 컴퓨터 / 노트북 (33.6%) 등의순으로높게나타났다. 248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6
11 54.2 그림 애니메이션감상시이용매체 / 기기별비율 (2016) ( 복수응답, n=1,200, 단위 : %)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TV (n=885) 스마트폰 (n=782) 스마트폰을제외한휴대기기 (PMP 등 ) (n=32) 컴퓨터 / 노트북 (n=451) 태블릿 PC (n=200) 극장스크린 (n=621) 12.5 기타 (n=2)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별특성과관련해서, 여성의경우 TV (55.5%) 이용률이남성 (52.9%) 에비해높게나타났으며. 스마트폰제외휴대기기 이용률은남성 (39.7%) 이여성 (30.0%) 보다높았다. 별로는 14 세이하의유아및아동층에서는 TV 를주로이용한다는응답이거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으며, 1519 세의 10대후반은 스마트폰 (52.5%) 의이용률이가장높았다. 20대에서는 스마트폰 을이용하는비율이가장높게나타났으며, 30대이상의경우 TV 를이용하는비율이가장높았다. 이러한결과로볼때, 대별로애니메이션감상매체가다른특징을보이고있음을알수있는데, 10 대초반이하의저층과 30대이상의고층에서는주로 TV 를통해시청하고있으며, 10 대후반의중고등학생과 20대들은 스마트폰 을주로이용하는특성을보였다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49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7
12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구분 표 애니메이션감상시이용매체 / 기기별평균 ( / 별 )(2016) 사례수 TV 평균사례수 스마트폰 평균사례수 스마트폰제외휴대기기 평균사례수 컴퓨터 / 노트북 평균사례수 태블릿 PC 평균사례수 극장스크린 ( 복수응답, 단위 : 명, %) 평균사례수 전체 남성 여성 세 5 9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기타 평균 250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7
13 6. 애니메이션이용시선택기준 2016 년애니메이션이용자들이가장중요하게생각하는작품선택기준을 2개까지복수응답으로받았을때, 작품이좋아서 (58.3%) 가가장높은응답률을보였으며, 그다음은 인기가있어서 (56.3%), 내가좋아해서 (44.0%) 의순으로나타났다. 그다음으로는 등장캐릭터를좋아해서 (37.8%), 원작 ( 만화, 게임등 ) 을좋아해서 (35.8%), 그림이좋아서 (26.5%) 의순으로응답했다. 응답자들은주로애니메이션의작품성, 본인의취향및인기도등을중요한선택기준으로고려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별로어느정도차이를보였는데, 남녀모두 작품이좋아서 를가장중요한선택기준으로판단하고있는가운데남성의경우 내가좋아해서 (46.3%), 원작 ( 만화, 게임등 ) 을좋아해서 와같이본인의취향에따른선택기준을여성보다조금더많이선택했고여성의경우 그림이좋아서 (30.9%) 를남성보다조금더중요한선택기준으로판단하는것으로나타났다. 별로는 10대초반이하의유아및아동층과 50대에서는 인기가있어서 라는흥행작여부가가장중요한선택기준이되고있는반면, 10대후반에서 40대까지는 작품성 을가장중요하게여기는것으로나타났다. 그림 애니메이션이용시선택기준 (2016) ( 복수응답, n=1,200, 단위 : %)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03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10.5 작품이좋아서 인기가있어서 내가좋아해서 등장캐릭터를좋아해서 원작 ( 만화, 게임등 ) 을좋아해서 그림이좋아서 남들이다보니까 시간대가맞아서 1.9 감독을좋아해서 1.6 기타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51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7
14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구분 사례수 표 애니메이션이용시선택기준 ( / 별 )(2016) 작품이좋아서 인기가있어서 내가좋아해서 등장캐릭터를좋아해서 원작 ( 만화, 게임등 ) 을좋아해서 그림이좋아서 남들이시간대가다맞아서보니까 ( 복수응답, 단위 : 명, %) 감독을좋아해서 전체 남성 여성 세 5 9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기타 제 3 절 TV 애니메이션이용실태 1. TV 애니메이션시청경험 애니메이션이용자의 73.8% 가 TV를통한애니메이션시청경험을가진것으로나타났으며, 시청경험률은별로차이를보였다. 별로는 10대후반을중심으로시청경험이달라지는특성을보였다. 즉 1519 세에서 65.3% 로가장낮은시청경험률을보였으며, 이낮아질수록 90.0% 를넘는매우높은시청경험률을보였다. 30대이상부터고으로갈수록 TV 애니메이션시청경험률이높아지는특성을보였다. 252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8
15 (n=1,200) 남성 (n=611) 그림 TV 를통한애니메이션시청경험 (2016) 여성 (n=589) 세 (n=26) 세 (n=68) 있다 1014 세 (n=274) 없다 ( 단위 : %) 세 (n=236) 별 24 세 (n=172) 2529 세 (n=162) 3039 세 (n=121) 4049 세 (n=52) 5059 세 (n=89)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표 TV 애니메이션시청경험 ( / 별 )(2016) 구분 사례수 있다 없다 전체 1,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TV 애니메이션시청빈도 T V 애니메이션시청빈도를분석해보면, 일주일에 1 2 번 시청한다고답한응답자가 26.6% 로가장많았으며, 1주일에한번이상시청하는응답자가 51.6% 로전체응답자의반이넘는것으로나타났다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53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8
16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그림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별이용빈도 (2016) (n=885, 단위 : %) 거의매일일주일에 34 번일주일에 12 번 1 개월에 23 번 1 개월에한번 2-3 개월에한번 4 개월 1 년에한번 * 2015 년은 매체별 이용빈도를따로산출하여단순비교불가 별특성을살펴보면, 10 세미만의유아및아동은 거의매일, 1014 세아동은 일주일에 12 번 시청한다는응답비율이가장높았으며, 2040 대는 1 개월에 23 번, 50 대는 23 개월에한번 시청한다는응답이가장높게나타났다. 구분 표 TV 애니메이션시청빈도 ( / 별 )(2016) 사례수 거의매일 일주일에 34 번 일주일에 12 번 1 개월에 23 번 1 개월에한번 23 개월에한번 4 개월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 1)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 TV를통해애니메이션을시청하는사람에게지난 1년간주로이용한매체가무엇인지를조사한결과 ( 복수응답 ), 애니메이션채널 이 77.7% 로가장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지상파 TV (60.5%), IPTV (34.5%) 의순으로나타났다. 지난 1년간 VOD 를이용한경험은 10.7% 였다. 254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8
17 77.7 그림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 (2016) ( 복수응답, n=885, 단위 : %)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애니메이션채널 ( 투니버스등 ) 지상파 TV (MBC/KBS/SBS/EBS) 에따른차이는크게나타나지않았으며, 별로는 9 세이하의저층에서는 지상파 TV 를통해 TV 애니메이션을시청하는비율이타대대비높았으며, 1040 대 까지는 애니메이션채널 을이용하는비율이가장높게나타났다. 50 대는 9 세이하의저 대와동일하게 지상파 TV 를이용하는비율이높았다. IPTV 10.7 VOD 1.9 기타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03 구분사례수 표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 ( / 별 )(2016) 애니메이션채널 ( 투니버스등 ) 지상파 TV (MBC/KBS/SBS/EBS) ( 복수응답, 단위 : 명, %) IPTV VOD 기타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55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9
18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2) TV 애니메이션주시청매체 TV를통한애니메이션이용시주로이용하는 TV 매체로는 애니메이션채널 (59.1%) 이가장높은응답률을보였으며, I P T V ( % ) 와 지상파 T V ( % ), V O D ( 3. 8 % ) 를응답한비율은낮은것으로나타났다. 그림 TV 애니메이션주시청매체 (2016) (n=885, 단위 : %) 애니메이션채널 ( 투니버스등 ) IPTV 지상파 TV (KBS/MBC/SBS/EBS) VOD 기타 모름 / 무응답 로는뚜렷한차이가없으나별로는차이를보이고있다. 대체로모든대에 서 애니메이션채널 을주시청매체로꼽았으나 34 세유아들은 지상파 TV 를가장 많이선택했다. 표 TV 애니메이션주시청매체 ( / 별 )(2016) 구분 사례수 애니메이션채널 ( 투니버스등 ) IPTV 지상파 TV(KBS/MBC/ SBS/EBS) VOD 기타 모름 / 무응답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9
19 4.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유료이용경험 1)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유료이용경험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유료이용경험률은 VOD (35.1%) 가가장높았으며, I P T V 는 % 로나타났다.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그림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유료이용경험 (2016) 있다 없다 IPTV (n=303) VOD (n=94) 기타 (n=18) (n=303, 단위 : %)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로는남성이 IPTV (12.1%), VOD (39.1%) 모두여성보다유료이용률이더많다고응답했다. 별로 IPTV 는 34 세, 30대에서유료이용률이타대비다소높게나타났으며, VOD 의경우 20대와 30대의유료이용률이타대비높았다. 반면, 40, 50대에서는두매체모두에서유료이용경험이없는것으로나타났다. 03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구분 표 TV 애니메이션유료이용경험 ( / 별 )(2016) IPTV VOD 기타 사례수이용비이용사례수이용비이용사례수이용비이용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57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49
20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2)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유료이용금액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유료이용시사용하는월평균금액은 IPTV 가 4,600 원, VOD 는 6,060 원인것으로나타났다. 차이를살펴보면, IPTV 이용금액에서는큰차이가없지만 VOD 이용금액은남성 6,866 원, 여성 5,388 원으로남성이약 1,000 원이상더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별로는 59세아동의 IPTV 이용금액이타대비다소높게나타났으며 1014 세는 VOD 이용금액이타대비높은것으로나타났다. 표 TV 애니메이션시청매체유료이용금액 ( / 별 )(2016) ( 단위 : 명, 원 ) 구분 IPTV VOD 사례수금액 ( 월평균 ) 사례수금액 ( 월평균 ) 전체 33 4, ,060.6 남성 19 4, ,866.7 여성 14 4, , 세 3 5, , 세 3 7, , 세 10 3, , 세 6 4, , 세 1 5, , 세 4 6, , 세 6 3, , 세 , 세 TV 애니메이션시청채널 1) TV 애니메이션시청채널 - 지상파 TV 애니메이션을주로시청하는지상파채널은 EBS TV 가 36.3% 로가장높은응답률을보였고, KBS TV, MBC TV, SBS TV 는각각 11.0%, 9.9%, 4.5% 로비교적응답률이낮게나타났다. 258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0
21 36.3 그림 TV 애니메이션시청채널 - 지상파 (2016) (n=885, 단위 : %)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EBS TV KBS TV MBC TV SBS TV 없음 대부분의대에서 EBS TV 를통해 TV 애니메이션을시청하는것으로나타났으 나, 34 세의비율이 80.8% 로특히높았고, 59 세아동은 KBS TV 채널이용률이타 대비높은것으로나타났다. 표 TV 애니메이션시청채널 - 지상파 ( / 별 )(2016) 구분사례수 EBS TV KBS TV MBC TV SBS TV 없음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2) TV 애니메이션시청채널 - 케이블 TV 애니메이션을주로시청하는케이블채널로는 투니버스 가 44.5% 로가장높은응답률을보였는데, 투니버스 는최근 3 년간 1 위를차지하고있다. 투니버스 다음으로는 애니맥스 (17.9%), 챔프 (6.7%) 등이뒤를이었으나 1위인 투니버스 와상당히큰차이를보이고있다.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59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0
22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그림 TV 애니메이션시청채널 - 케이블 (2016) (n=885, 단위 : %) 투니버스애니맥스 챔프 애니박스 디즈니채널 카툰네트워크 애니원 JEI 재능방송 대교어린이 TV KBS Kids 드림웍스니켈로디온 (NICK) 채널 기타 없음 표 TV 애니메이션시청채널 - 케이블 ( / 별 )(2016) 구분사례수투니버스 애니맥스 카툰애니디즈니챔프네트박스채널워크 애니원 JEI 재능방송 대교 KBS 어린이 Kids TV 드림웍스 니켈로디온 (NICK) 채널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기타 없음 260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1
23 6. TV 애니메이션작품선호도 2016 년가장선호하는 TV 애니메이션은 짱구는못말려 가 26.4% 로 1위로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는 원피스 (19.9%), 명탐정코난 (18.6%), 도라에몽 (10.2%) 등의순으로선호하는것으로조사됐다. 상위 10위에든작품중 5위에오른 검정고무신 (9.8%) 과 뽀롱뽀롱뽀로로 (8.8%), 안녕자두야 (7.8%) 3개작품만국내애니메이션이며나머지는일본애니메이션으로조사되어상위권에있는상당수작품이외국애니메이션임을알수있다. 그림 TV 애니메이션작품선호도상위 10위 (2016) (n=885, 단위 : %)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짱구는못말려 원피스 명탐정코난 도라에몽 검정고무신 디즈니만화영화 포켓몬스터 뽀롱뽀롱뽀로로 7.9 나루토 7.8 안녕자두야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TV 애니메이션작품선호도를살펴보면, 남성은 원피스 (26.8%) 를가장선호하고있으며여성은 짱구는못말려 (29.7%) 를가장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별로는대부분의대에서 짱구는못말려 를가장선호한다고응답했으나 9세이하의유 아동들은 뽀롱뽀롱뽀로로 를각각 53.8%, 22.1% 로가장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고 1519 세청소년은 원피스 (29.9%) 를가장선호한다고응답했다. 또한 40대는 짱구는못말려 와 검정고무신 을 30.0% 로가장많이선택했고 50대는 짱구는못말려 (27.4%) 다음으로 명탐정코난 (19.2%) 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61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1
24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표 선호애니메이션작품분포 ( / 별 )(2016) 전체 남성여성 34 세 59 세 1014 세 1519 세 24 세 2529 세 3039 세 ( 복수응답, 단위 : 명, %) 세세 사례수 짱구는못말려 원피스 명탐정코난 도라에몽 검정고무신 디즈니만화영화 포켓몬스터 뽀롱뽀롱뽀로로 나루토 안녕자두야 라바인뉴욕 터닝메카드 아따맘마 스폰지밥 신비아파트 헬로카봇 파워레인저 요괴워치 꼬마버스타요 로보카폴리 토리코 드래곤볼슈퍼 드레곤볼 마음의소리 마법천자문 헬로코코몽 놓지마정신줄 심슨가족 케로로 시크릿쥬쥬 소년탐정김전일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2
25 전체 남성여성 34 세 59 세 1014 세 1519 세 24 세 2529 세 3039 세 세세 35 유희왕 아기공룡둘리 정글히어로 파워배틀와치카 아이엠스타 이웃집외계인 세븐티 구름빵 어드벤처타임 외모지상주의 기타 (1% 미만 )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TV 애니메이션주시청시간대 TV 애니메이션주시청시간대를복수응답으로조사한결과, 오후 56시 (23.8%), 저녁 67 시 (20.3%), 저녁 78 시 (19.0%) 등오후 5시 저녁 8시대에시청한다는응답이 63.1% 에이르는것으로나타났다. TV 애니메이션주시청시간대를 2015 년과비교해보면, 2016 년의주이용시간대인오후 5시 저녁 8시대시청은 2015 년에는 63.7% 였으나 0.6%p 하락한것으로나타났으며, 저녁 9시이후심야시간대시청은 2015 년 34.5%, 2016 년 39.1% 로 4.6%p 상승한것으로나타났다. 로는전반적으로주시청시간대인오후 5시 저녁 8시대의경우, 남성과여성모두 오후 56 시 의시청이각각 21.7%, 26.0% 로가장높았다.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63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3
26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그림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대 (2016) ( 복수응답, 단위 : %) 2014 년 (n=1,268) 2015 년 (n=1,035) 2016 년 (n=885) 오전 6 시 오전 7 시 오전 7 시 오전 8 시 오전8 시 오전9 시 오전9 시 오후12시 오후12시 오후1시 오후 1 시 오후 2 시 오후 2 시 오후 3 시 오후 4 시 오후 5 시 오후 5 시 오후 6 시 저녁 6 시 저녁 7 시 저녁 7 시 저녁 8 시 저녁 8 시 저녁 9 시 밤 9 시 밤 10 시 밤 10 시 밤 11 시 밤 11 시 밤 12 시 밤 12 시 오전 6 시 * 2014, 2015 년은오후 12 시 오후 3 시를묶어보기로구성 표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대 ( / 별 )(2016) ( 복수응답, 단위 : 명, %) 구분 사례수 오전 6 시 오전 7 시 오전 7 시 오전 8 시 오전 8 시 오전 9 시 오전 9 시 오후 12 시 오후 12 시 오후 1 시 오후 1 시 오후 2 시 오후 2 시 오후 3 시 전체 오후 4 시 오후 5 시 오후 5 시 오후 6 시 저녁 6 시 저녁 7 시 저녁 7 시 저녁 8 시 저녁 8 시 저녁 9 시 밤 9 시 밤 10 시 밤 10 시 밤 11 시 밤 11 시 밤 12 시 밤 12 시 오전 6 시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4
27 8. 하루평균 TV 시청시간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 2016 년하루평균 TV 시청시간은 분으로조사됐는데이는 2015 년대비약 7 분 이늘어난결과이다. TV 시청시간은 2013 년 분, 2014 년의 분, 2015 년 분으로지속적으로하락하다가 2016 년에약간상승했다. TV 시청시간은 2015 년에비해늘어난반면,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은 2015 년대비 9.1 분줄어든 39.6 분으로나타났다. 하루 TV 시청시간중 TV 애니메이션시청의비중으 로보면, 2013 년 28.7%, 2014 년 29.7%, 2015 년 47.1% 로증가하는추세를보이다가 2016 년 35.9% 로하락했다. 그림 하루평균 TV 시청시간,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및비중 (2014/2015/2016) TV 애니메이션이용자특로는 TV 시청시간은남성 (106.6 분 ) 보다는여성 (114.0 분 ) 이 7 분가량많은것으로나타났으며,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은남성 (39.9 분 ) 과여성 (39.2 분 ) 에서큰차이를보이지않았다. 남녀간 TV 시청량에서여성이남성보다길 지만,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은별다른차이를보이지않아남성의애니메이션시청비중 이여성보다약간더높았다. 별로는 TV 시청시간의경우, 1519 세청소년이 83.6 분으로가장적었으며 20 대 보다고층일수록 TV 시청시간이점차길어지는경향을보여 50 대에서 분으로 여타층에비해가장긴시청시간을보였다. 한편,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은 34 세 (83.5 분 ) 와 59 세 (67.6 분 ) 아동에서다른 층에비해길게나타났는데, 이들의전체 TV 시청시간중애니메이션시청의비중은 각각 72.6% 와 65.4% 로나타나유아및아동의애니메이션중심의 TV 시청행태를반영 하고있다 년 (n=1,268) TV 시청시간 ( 분 )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 ( 분 ) 년 (n=1,035) 년 (n=885) 년 (n=1,268) 년 (n=1,035) 년 (n=885) TV 시청시간중애니메이션시청비중 (%) 년 (n=1,268) 년 (n=1,035) 년 (n=885)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03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65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4
28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표 하루평균 TV 시청시간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 ( / 별 )(2016) 구분사례수 TV 시청시간 ( 분 ) TV 애니메이션시청시간 ( 분 ) ( 단위 : 명, 분, %) TV 시청시간중애니메이션시청비중 (%)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제 4 절 극장애니메이션이용실태 1. 극장애니메이션관람경험 애니메이션이용자의절반이약간넘는 52.6% 가극장애니메이션관람경험이없는것으로나타났으며, 47.4% 는관람경험이있었다. 관람경험을살펴보면, 여성의 55.9% 가관람경험이없는반면, 남성은 50.6% 의관람경험률을보여여성보다남성에서높게나타났다. 별로는 34 세, 10 대후반, 20대후반, 40대, 50대층에서는관람경험이있는비율이더높았으며, 59 세, 10 대초반, 30대층에서는관람경험이없는사람의비율이관람경험이있는사람보다더높았다. 266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4
29 그림 극장애니메이션관람경험 (2016) ( 단위 : %) 있다 없다 별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n=1,200) 남성 (n=611) 49.4 여성 (n=589) 세 (n=26) 세 (n=68) 세 (n=274) 세 (n=236) 세 (n=172) 세 (n=162) 세 (n=121) 세 (n=52) 세 (n=89)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표 극장애니메이션관람경험 ( / 별 )(2016) 03 구분 사례수 있다 없다 전체 1, 남성 여성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3 4 세 세 세 세 세 세 세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세 세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67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5
30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2. 극장영화관람횟수 최근 1년간의극장영화관람횟수에대해조사한결과평균 5.5 회로나타나 2015 년의 5.0 회와비슷한수준을유지하고있다. 극장영화관람횟수는남성 (5.2 회 ) 보다여성 (5.7 회 ) 이약간더높은것으로나타났는데전년과비교해볼때남녀간에비슷한것을알수있다. 별로는 10대초반이하의저층과 50대에서는평균 3회내외의낮은관람빈도를보이고있으며, 20대후반은평균 8.0 회관람하는것으로나타나다른층에비해극장관람빈도가높았다. 구분 표 극장영화관람횟수 ( / 별 )(2014/2015/2016) 2016년 2015년 2014년 ( 단위 : 회 ) 사례수평균 ( 회 ) 사례수평균 ( 회 ) 사례수평균 ( 회 ) 전체 1,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극장애니메이션관람횟수 최근 1년간의극장영화관람횟수중애니메이션관람횟수를살펴보면, 평균 1.8 회로나타나 2015 년과차이가없었다. 극장애니메이션관람횟수는남녀간에큰차이가없으며, 별로는 59세 (2.1 회 ) 와 20대후반 (2.0 회 ) 에서다른층대비높게나타났다. 268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5
31 표 극장애니메이션관람횟수 ( / 별 )(2014/2015/2016) 2016년 2015년 2014년구분사례수평균 ( 회 ) 사례수평균 ( 회 ) 사례수평균 ( 회 )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 단위 : 회 )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극장애니메이션최근 1 년간관람작품 극장애니메이션관람경험자들에게지난 1년간극장에서관람한애니메이션작품을최대 3개까지응답받은결과, 주토피아 가 33.0% 로가장많이관람한것으로나타났다. 그다음으로 쿵푸팬더 (19.5%), 도리를찾아서 (12.0%) 가비슷한수준의관람률로상위순위에올랐다. 표 극장애니메이션관람작품상위 10위 (2014/2015/2016) ( 복수응답, 단위 : %) 순위 2016년 (N=631) 순위 2015년 (N=612) 순위 2014년 (N=755) 1 주토피아 미니언즈 겨울왕국 쿵푸팬더 인사이드아웃 드래곤길들이기 도리를찾아서 명탐정코난 명탐정코난 마이펫의이중생활 겨울왕국 리오 굿다이노 도라에몽 짱구는못말려 아이스에이지 빅히어로 터키 어린왕자 짱구는못말려 포켓몬스터 명탐정코난 러브라이브 타잔 몬스터호텔 요괴워치 비행기 정글북 원피스 루팡 3세 VS 명탐정코난 혹성탈출 곤충왕국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 전체응답중최근 1 년이전개봉작은제외 269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6
32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극장애니메이션작품관람률을살펴보면, 남성과여성모두 주토피아 를가장많이본것으로나타났다. 별로는모든대에서 주토피아 를가장많이관람한것으로나타난가운데 10 대후반 (34.5%), 30대 (34.8%), 50대 (35.5%) 에서관람률이조금더높았다. 한편, 쿵푸팬더 는 10대후반 (24.5%) 과 20대후반 (23.9%) 이타대비관람률이높은것으로나타났으며, 34 세유아는 도라에몽 (16.7%) 을타대비많이관람한것으로나타났다. 표 극장애니메이션관람작품순위 ( / 별 )(2016) ( 복수응답, 단위 : 명, %) 전체 남자여자 34 세 59 세 1014 세 1519 세 24 세 2529 세 3039 세 4049 세 5059 세 사례수 주토피아 쿵푸팬더 도리를찾아서마이펫의이중생활 굿다이노 아이스에이지 어린왕자 명탐정코난 몬스터호텔 정글북 도라에몽 달빛궁궐 서울역 빅 요괴워치 앵그리버드 뽀롱뽀롱뽀로로짱구는못말려 드림쏭 기타 (1% 미만 ) * 전체응답중최근 1 년이전개봉작은제외 270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7
33 5. 극장애니메이션관람동행자 극장애니메이션을관람할때동행자로는 친구 / 동료 와함께간다는응답이 48.0% 로 2015 년 31.0% 보다 17.0%p 상승했다. 반면, 본인혼자간다 는응답은전년도의 19.0% 보다 16.1%p 하락한 2.9% 로나타났고, 자녀 / 아이들 과관람하는비율은 13.6% 로전년에비해 3.1%p 상승했다.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그림 극장애니메이션관람동행자 (2014/2015/2016) 2014 년 (n=1,500) 2015 년 (n=1,200) 2016 년 (n=1,200) ( 단위 : %)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친구 / 동료 부모님 자녀 / 아이들 배우자 / 애인 형제 / 자매 본인혼자 기타 로는남녀모두 친구 / 동료 와관람하는비율이가장높았으나여성이 자녀 / 아이들 (16.4%) 과 본인혼자 (4.0%) 보는비율이남성대비높고남성은 배우자 / 애인 (13.6%) 과보는비율이여성보다상대적으로높았다. 별로는특성을반영하여 9세이하의아동들은대부분이 부모님 과함께관람하고있으며, 10대초반은 부모님 (49.4%) 과보는비율이 친구 / 동료 (44.4%) 와보는비율보다약간더높은정도였다. 10대후반과 20대초반은 친구 / 동료 와함께보는비율이타대비더높았다. 30대이상층에서는 자녀 / 아이들 과함께보는경우가가장많았다. 한편, 본인혼자 의비율은 20대초반에서가장높았다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71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7
34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표 극장애니메이션관람동행자 ( / 별 )(2016) 구분 사례수 친구 / 동료 부모님 자녀 / 아이들배우자 / 애인 형제 / 자매 본인혼자 기타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극장애니메이션관람작품결정자 극장애니메이션관람작품결정자는 친구 / 동료 가 40.4% 로가장높았는데이는 2015 년 14.2% 에비해 26.2%p 상승한결과이다. 반면, 본인혼자 결정한다는응답은 28.7% 로 2015 년대비 18.5%p 하락했다. 그림 극장애니메이션관람작품결정자 (2014/2015/2016) ( 단위 : %) 년 (n=1,500) 2015 년 (n=1,200) 2016 년 (n=1,200) 친구 / 동료 본인혼자자녀 / 아이들부모님배우자 / 애인형제 / 자매기타 * 기타 항목은 기타 와 동행자와상의 의합 272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7
35 로는두모두 친구 / 동료 가결정한다는응답이가장높았다. 남성의경우 배우자 / 애인 (10.6%) 이결정한다는응답이여성 (2.7%) 보다상대적으로높은특징을보였 으며, 여성의경우 본인혼자 (31.3%) 결정한다는응답이남성 (25.8%) 보다다소높았다. 별로는 9 세이하아동들은 본인혼자 결정한다는응답이타대비높게나타 났으며그다음으로는 부모님 과함께관람하는특성이반영되어 부모님 이결정한다는 응답이높게나타났다. 10 대후반과 20 대에서는 친구 / 동료 가결정한다는응답이가장 높았으며, 40, 50 대의경우 자녀 / 아이들 이결정하는것이높게나타났다. 이것은유아동의경우본인및부모가결정하고, 10 대후반 30 대의젊은층은주로친 구나동료가결정하며, 자녀 / 아이들 과동행하는비율이높은 4050 대에서는 자녀 / 아 이들 의결정에맡기는부모의비율이높은경향을보여준다. 구분 표 극장애니메이션관람작품결정자 ( / 별 )(2016) 사례수 친구 / 동료 본인혼자자녀 / 아이들 부모님배우자 / 애인 형제 / 자매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기타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03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7. 극장애니메이션관람시중요고려요인 극장애니메이션관람시중요고려요인을복수응답으로받은결과 애니메이션캐릭터에대한선호도 가 61.8% 로가장높았다. 그다음으로는 애니메이션자체의영상미, 완성도등 (41.7%), 애니메이션영화에대한홍보 (27.7%), 상영관접근성및교통편의성 (21.6%) 등의순으로나타났다.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73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8
36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그림 극장애니메이션관람시중요고려요인 (2016) ( 복수응답, n=631, 단위 : %) 애니메이션애니메이션캐릭터에대한자체의영상미, 선호도완성도등 애니메이션영화에대한홍보 상영관접근성및교통편의성 지인추천 애니메이션영화제작사에대한선호도 관람가능한상영시간 상영관주변편의시설 ( 백화점, 복합쇼핑몰등 ) 상영영화전작을봤기때문에 로는두모두고려요인의응답순서가같았으나여성 (64.1%) 이남성 (59.3%) 보다 애니메이션캐릭터에대한선호도 를다소더고려하는것으로나타났다. 별로는대부분의대에서 애니메이션캐릭터에대한선호도 를응답한비율이가장높았지만층이어릴수록그비율이더높았으며, 40대는 애니메이션자체의영상미, 완성도 를선택한비율이 56.5% 로가장높게나타났다. 구분 표 극장애니메이션관람시중요고려요인 ( / 별 )(2016) 사례수 애니메이션캐릭터에대한선호도 애니메이션자체의영상미, 완성도등 애니메이션영화에대한홍보 상영관접근성및교통편의성 지인추천 애니메이션영화제작사에대한선호도 관람가능한상영시간 ( 복수응답, 단위 : 명, %) 상영관주변편의시설 ( 백화점, 복합쇼핑몰등 ) 상영영화전작을봤기때문에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8
37 8. 극장애니메이션선호상영타입 극장애니메이션관람경험자에게어떤상영관을선호하는지조사한결과, 크게신경 쓰지않는다 는응답이 37.1% 로가장높았고, 26.1% 가 3D 입체애니메이션 을더선호하 고있으며, 2D 애니메이션 선호비율은 23.5% 였다 (n=631) 남성 (n=3) 그림 극장애니메이션선호상영타입 (2016) 2D 애니메이션 여성 (n=329) D 입체애니메이션 세 (n=12) 세 (n=49) 세 (n=180) 4D 오감애니메이션 세 (n=110) 별 세 (n=86) 크게신경쓰지않는다 세 (n=71) 세 (n=69) 세 (n=23) 5059 세 (n=31) ( 단위 : %)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03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로는남성의 27.2% 가 3D 입체애니메이션 을선호해여성 (25.2%) 보다 2%p 가량높았다. 별로는 59 세부터 10 대까지는 3D 입체애니메이션 을 2D 애니메이션 보다선호하는것으로조사됐다. 한편, 20대이후의대에서는 2D 애니메이션 을더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 20대는 4D 오감애니메이션 을타대비더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75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9
38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표 극장애니메이션선호상영타입 (2016) 구분사례수 2D 애니메이션 3D 입체애니메이션 4D 오감애니메이션 크게신경쓰지않는다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극장애니메이션관람요일및시간대 1) 극장애니메이션감상선호요일및시간대 극장애니메이션감상선호요일및시간대 ( 복수응답 ) 는 주말 ( 공휴일 )/ 오후 가 49.1% 로가장높았으며, 그다음으로 주중 ( 평일 )/ 오후 (39.6%), 주말 ( 공휴일 )/ 오전 (23.5%), 주말 ( 공휴일 )/ 조조 (15.5%) 등의순으로나타났다. 그림 극장애니메이션감상선호요일및시간대 (2016) ( 복수응답, n=631, 단위 : %) 주중 ( 평일 ) 주말 ( 공휴일 ) 조조 오전 오후 심야 조조 오전 오후 심야 276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9
39 주관람선호시간대는대별로차이를보이고있는데, 34 세유아들의경우타대비 주말 ( 공휴일 )/ 오전 (50.0%) 시간대를선호하는비율이높았고 10 대후반은 주말 ( 공휴일 )/ 조조 (20.9%) 시간대를다른보다더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한편, 20대와 40대의경우다른보다 주중 ( 평일 )/ 심야 시간대를선호하는경우가다소높았으며, 30대는 9세이하아동들과비슷하게 주말 ( 공휴일 )/ 오전 (37.7%) 시간대를선호하는경향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한편, 50대는다른에비해 주중 ( 평일 )/ 오전 (22.6%) 시간대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다. 표 극장애니메이션감상선호요일및시간대 ( / 별 )(2016) ( 복수응답, 단위 : 명, %) 구분 사례수 주중 ( 평일 ) 주말 ( 공휴일 ) 조조오전오후심야조조오전오후심야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 극장애니메이션감상실제요일및시간대 극장애니메이션감상실제요일및시간대 ( 복수응답 ) 는 주말 ( 공휴일 )/ 오후 가 50.6% 로가장높았으며, 그다음으로 주중 ( 평일 )/ 오후 (43.4%), 주말 ( 공휴일 )/ 오전 (31.9%), 주말 ( 공휴일 )/ 조조 (18.1%) 등의순으로나타났다.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03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77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6:59
40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그림 극장애니메이션감상실제요일및시간대 (2016) ( 복수응답, n=631, 단위 : %) 주중 ( 평일 ) 주말 ( 공휴일 ) 조조 오전 오후 심야 조조 오전 오후 심야 주관람시간대는대별로차이를보이고있는데, 34세유아들의경우타대비 주중 ( 평일 )/ 오전 (33.3%) 시간대관람률이높았고 10대후반은 주말 ( 공휴일 )/ 조조 (23.6%) 시간대에다른보다더많이관람하는것으로나타났다. 한편, 20대후반의경우다른보다 주중 ( 평일 )/ 심야 (28.2%) 시간대를이용하는경우가다소높았으며, 40대는 주말 ( 공휴일 )/ 오후 (65.2%) 시간대, 50대는 주중 ( 평일 )/ 오전 (22.6%) 시간대에관람률이다른대비높게나타났다. 표 극장애니메이션감상실제요일및시간대 ( / 별 )(2016) ( 복수응답, 단위 : 명, %) 구분 사례수 주중 ( 평일 ) 주말 ( 공휴일 ) 조조오전오후심야조조오전오후심야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7:00
41 10. 극장애니메이션감상시점 극장애니메이션감상시점 ( 복수응답 ) 은 7월 이 29.3% 로가장많았고그다음으로 1 월 (28.1%), 2월 (25.8%), 8월 (24.9%) 등의순으로나타났다. 대체로방학기간에극장애니메이션을감상하는관람객이많은것으로보인다.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그림 극장애니메이션감상시점 (2016) ( 복수응답, n=631, 단위 : %) /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03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표 극장애니메이션감상시점 ( / 별 )(2016) ( 복수응답. 단위 : 명, %) 구분 사례수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세 세 세 세 세 세 세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79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7:01
42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11. 극장애니메이션중현재까지선호작품 현재까지관람한극장애니메이션중선호작품을복수응답으로조사한결과, 겨울왕국 이 43.3% 수준으로 2위인 주토피아 (21.4%) 보다두배가량높은응답률을보였다. 그외에 쿵푸팬더 (17.4%), 슈렉 (11.7%), 인사이드아웃 (10.5%), 토이스토리 (9.5%) 등의순으로나타나비교적개봉시기가오래된작품이순위권에있음을알수있다. 표 극장애니메이션중현재까지선호작품 (2016) 순위 2016년 (N=631) 1 겨울왕국 주토피아 쿵푸팬더 슈렉 인사이드아웃 토이스토리 하울의움직이는성 도리를찾아서 센과치히로의행방불명 니모를찾아서 굿다이노 마당을나온암닭 미니언즈 명탐정코난 마이펫의이중생활 어린왕자 라이온킹 짱구는못말려 빅히어로 정글북 기타 ( 그외 ) 64.2 ( 복수응답, 단위 : %) 280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7:01
43 01 제 5 절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실태 1.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경험 2016 년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경험은 PC, 노트북등을활용하여이용한것으로한정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PC를활용한애니메이션이용은다음파트의뉴플랫폼애니메이션이용실태에포함되므로, 이부분에서는제외하는것으로정의했다. 애니메이션이용자의 37.8% 가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났으며, 62.2% 는이용경험이없었다. 로는남성의경우 41.7% 가이용경험이있는반면, 여성은 33.8% 의이용경험을보여남성이여성보다약간더높은비율을보였다. 별로는 10 대후반에서이용경험자와비경험자비율이비슷하게나타났으나, 10 대초반이하의저층과 40, 50대에서는이용경험이없는비율이더높았다.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그림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경험 (2016) ( 단위 : %) 있다 없다 별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n=1,200) 남성 (n=611) 41.7 여성 (n=589) 세 (n=26) 세 (n=68) 1014 세 (n=274) 1519 세 (n=236) 세 (n=172) 2529 세 (n=162) 세 (n=121) 표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경험 ( / 별 )(2016) 구분사례수있다없다 전체 1,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n=52) 세 (n=89)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81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7:01
44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2.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빈도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빈도를질문한결과, 고이용자 (heavy user) 라고할수있는 일주일에 1번이상 ( 거의매일 + 일주일에 3 4번 + 일주일에 1 2 번 ) 이용하는응답자비율이 27.3% 로나타났다. 한편, 이용빈도는 1개월에 23 번 (27.3%), 1개월에한번 (21.1%) 등의순으로높게나타났다. 104) 표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빈도 ( / 별 )(2016) 구분사례수거의매일일주일에 34 번 일주일에 12 번 1 개월에 23 번 1 개월에한번 23 개월에한번 4 개월 1 년에한번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방법 1)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방법 복수응답결과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방법은 포털및기타사이트이용 ( 네이버 / 다음등 ) 이 58.8% 로가장높게나타났다. 다음으로는 P2P를통한다운로드 ( 토렌트등 ) (38.5%), 친구 / 주변인에게메신저나이메일로받아서이용 (31.9%), 웹하드를통한다운 (PD 박스, 클럽박스, 위디스크등 ) (18.9%) 순으로조사됐다. 104) 2016 년은온라인애니메이션각이용방법별로이용빈도를질문하여, 이전조사결과와단순비교할수없음. 282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7:01
45 58.8 그림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방법 (2016) ( 복수응답, n=454, 단위 : %)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포털사이트및기타사이트이용 *2016 년 모름 / 무응답 1.5% 구분 ( 네이버 / 다음등 ) 표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방법 ( / 별 )(2016) 사례수 P2P 를통한다운로드 ( 토렌트등 ) 포털사이트및기타사이트이용 ( 네이버 / 다음등 ) 친구 / 주변인에게메신저나이메일로받아서이용 P2P 를통한다운로드 ( 토렌트등 ) 친구 / 주변인에게메신저나이메일로받아서이용 웹하드를통한다운 (PD 박스, 클럽박스, 위디스크등 ) ( 복수응답, 단위 : 명, %) 웹하드를통한다운 (PD 박스, 클럽박스, 위디스크등 )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2) 온라인애니메이션주이용방법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방법중주이용방법은 포털및기타사이트이용 ( 네이버 / 다음등 ) 이 45.2% 로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었다. 그다음으로 P2P를통한다운로드 ( 토렌트등 ) (26.2%), 친구 / 주변인에게메신저나이메일로받아서이용 (15.2%), 웹하드를통한다운 (PD 박스, 클럽박스, 위디스크등 ) (13.4%) 순으로높았다.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83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7:
46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그림 온라인애니메이션주이용방법 (2016) (n=454, 단위 : %) 포털사이트및기타사이트이용 ( 네이버 / 다음등 ) P2P 를통한다운로드 ( 토렌트등 ) 친구 / 주변인에게메신저나이메일로받아서이용 웹하드를통한다운 (PD 박스, 클럽박스, 위디스크등 ) 로는남성 (49.8%) 은 포털및기타사이트이용 ( 네이버 / 다음등 ) 이여성 (39.2%) 에비해높은반면, 여성은 P2P 를통한다운로드 ( 토렌트등 ) (29.6%), 웹하드를통한다운로드 (PD 박스, 클럽박스, 위디스크등 ) (17.1%) 등에서남성 ( 각각 23.5%, 10.6%) 에비해상대적으로높게나타났다. 별로는 10대초반, 50대에서 포털및기타사이트이용 ( 네이버 / 다음등 ) 비율이더욱높게나타났으며, 20대후반에서는 P2P를통한다운로드 ( 토렌트등 ), 3040 대는 친구 / 주변인에게메신저나이메일로받아서이용 한다는비율이상대적으로높았다. 표 온라인애니메이션주이용방법 ( / 별 )(2016) 구분 사례수 포털사이트및기타사이트이용 ( 네이버 / 다음등 ) P2P 를통한다운로드 ( 토렌트등 ) 친구 / 주변인에게메신저나이메일로받아서이용 웹하드를통한다운 (PD 박스, 클럽박스, 위디스크등 )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7:
47 4. 온라인유료애니메이션결제경험여부및결제방법 / 비용 1) 온라인애니메이션유료결제경험여부 온라인애니메이션을포털및기타사이트에서유료로결제한경험이있는지를조사한결과, 있다 는응답은 16.5% 에그쳤으며, 83.5% 는유료결제경험이없었다.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표 온라인애니메이션유료결제경험여부 ( / 별 )(2016) 구분 사례수 있다 없다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10 14세 세 세 세 세 세 세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2) 온라인애니메이션유료결제방법및월평균구입비용 온라인애니메이션을 포털및기타사이트이용 ( 네이버, 다음등 ) 으로유료결제한응 답자의결제방법을살펴보면, 편당유료결제 비율이 74.4% 로가장높게나타났다. 그 다음은 월정액권구매후무제한이용 (14.0%), 1 일이용권구매후이용 (9.3%) 등의 순으로나타났다. 5,000 원, 1 만원단위로충전후이용 의응답은 2.3% 에그쳤다. 온라인애니메이션을유료로이용한응답자들의월평균구입비용은 4,163 원으로나 타났다. 구분사례수편당유료결제 표 온라인애니메이션유료결제방법 (2016) 월정액권구매후무제한이용 1 일이용권구매후이용 5,000 원, 10,000 원단위로충전후이용 전체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85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7:
48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구분사례수 2,000 원미만 표 온라인유료애니메이션월평균구입비용 (2016) 2,000 원이상 4,000 원미만 4,000 원이상 6,000 원미만 ( 단위 : 명, %, 원 ) 6,000 원이상평균 전체 ,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시고려요인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시고려요인은 인기가있어서 ( 평이좋아서 ) (32.6%) 를가장많이응답했으며, 그다음은 작품이좋아서 (31.1%), 원작만화를좋아해서 (14.3%), 등장캐릭터를좋아해서 (11.2%) 등의순으로나타났다. 그림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시고려요인 (2016) (n=454, 단위 : %) 인기가있어서 ( 평이좋아서 ) 작품이좋아서 원작만화를좋아해서 등장캐릭터를좋아해서 시간대가맞아서 그림이좋아서 감독을좋아해서 지역별로는서울 (47.7%) 에서는 인기가있어서 ( 평이좋아서 ) 가가장중요한고려사항 이었으며, 로는 원작만화를좋아해서 가여성 (8.5%) 에비해남성 (18.8%) 의중요한 고려사항으로응답됐으며, 별로는전반적인응답과큰차이를보이지않았다. 286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7:
49 구분 표 온라인애니메이션이용시고려요인 ( / 별 )(2016) 사례수 인기가있어서 ( 평이좋아서 ) 작품이좋아서 원작만화를좋아해서 등장캐릭터를좋아해서 시간대가맞아서 그림이좋아서 감독을좋아해서 전체 남성 여성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세 온라인애니메이션비이용이유 온라인애니메이션비이용이유로는 TV 나극장에서보기때문에 (35.9%) 가가장높 게응답됐으며, 그다음으로는 볼시간이없어서 ( 바빠서 ), 검색, 접속등의절차나과정 이귀찮아서 ( 각 22.3%) 등의순으로나타났다. 그림 온라인애니메이션비이용이유 (2016) (n=746, 단위 : %) 01 국내애니메이션산업현황 2015/2016 애니메이션산업이슈 03 애니메이션이용자동향 04 해외애니메이션산업동향 35.9 TV 나극장에서보기때문에 볼시간이없어서 ( 바빠서 ) 검색, 접속등의절차나과정이귀찮아서 7.4 관심이없어서 로는큰차이가나타나지않았으며, 별로는 514 세는 TV 나극장에서보기 때문에, 10 대후반과 40 대는 볼시간이없어서 ( 바빠서 ), 20 대는 검색, 접속등의절차 5.2 재미있는것이없어서 5.2 온라인으로보는방법을몰라서 1.7 기타 05 투자및지원현황부록 287 애니메이션백서.indb 오후 2:37:03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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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V,,, One Source Multi Use... 2007 58. 90,.,...,. 2,..,. 2012 8 3 1 7 1 13 1. 13 2. 15 3. 16 2 17 1. 17 2. 36 3 45 1. 45 2. 53 4 62 1. 62 2. 63 1 65 2 77 79 4 1 1 16 2 1 (2005 2010) 17 2 2 18 2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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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이는 없다 김진호_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실장 지금 이 어느 때인데... 올해 전반기 개신교계를 뜨겁게 달군 하나의 이슈는 교회정관 개정 논란이었다. 몇몇 대형교회들이 정 관을 개정했거나 개정을 시도하고 있었는데, 이에 대해 개신교 시민단체들이 강력한 비판과 항의를 표한 것이다. 특히 사랑의교회의 정관 개정안이 그 논란을 더욱 격화시켰다. 이 교회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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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0 1 5 영화소비자조사 보고서 1 Ⅰ. 8 Ⅱ. 8 Ⅲ. 9 Ⅳ. 10 2 Ⅰ. 12 1. 12 2. 23 3. 25 4. 30 5. 31 Ⅱ. /Heavy User 32 1. 32 2. 40 3. 43 4. 51 5. 52 Ⅲ. 54 2 1. 54 2. 61 3. 63 4. 69 5. 70 3 : Ⅰ. 73 1. 73 2. 77 3. TV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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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8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기회의 회의발언내용 16시 05분 개회 1. 성원보고 박희정 사무총장 - 금일 회의에 방청신청이 있습니다. 국민일보 이선희 기자, 아이뉴스24 김도윤 기 자이고, 18층 회의실에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성원보고 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과반이 참석하셔서 성원이 되었음을 보고드립니다. 2. 개회선언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차 방송통신심의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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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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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음악이용자실태조사결과 제1절 응답자특성제2절 전반적음악이용실태제3절 온라인음원서비스이용실태제4절 오프라인음반이용실태제5절 음악공연관람실태제6절 음악관련온라인동영상이용실태제7절 마무리질문 MUSIC INDUSTRY WHITE PAPER 음악이용자실태조사결과 02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표 3-2-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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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a t a & Information 방송 시청률 동향 : 2015년 1사분기 김 숙_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 나날이 달라지는 방송 시청 환경을 목도하는 사업자들의 행보가 바빠지고 있다. 방송에서 이탈하는 시청자들의 발목을 어느 플랫폼에 잡아 둘까 저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고민하고 있다. 이와 같이 방송 사업자들, 특히 지상파 사업자들에게 위기를 체감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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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애니메이션산업백서 2011 애니메이션산업백서 Animation Industry White Paper 2011 발행인발행일발행처편집 인쇄 이재웅 2011 년 12월 31일초판제1쇄발행한국콘텐츠진흥원 경성문화사 150-872 서울특별시영등포구국회대로 66 길 -11 총회 BD 1/5F 전화 (02)786-2999 / 팩스 (02)786-2930 c 한국콘텐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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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1926 6 1) 1946 1 2) 60 1972 3 TV TV 3) 73 1) 1995 p 347 2) p 355 3) 1997 p 102 4) p 102 86 78 TV 4) 5) 2001 4 28 MBC 6) 2003 KBS EBS 7) MBC PD 100 KBS 8) 5) 6) 1980 KBS KBS KBS 7) 2003 11 21 8) 8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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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출 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귀하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최종보고서 - 언론자유와 여론다양성을 위하여 - 본 보고서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최종보고서로 제출합 니다. 2009. 6. 25 2009년 6월 25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위원장 강상현 위원 강혜란 위원 김기중 위원 박경신 위원 박 민 위원 양문석 위원 이창현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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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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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현장 케이블TV 애메이션 채널 개국 붐 일식에편중된 10개의밥상 강혜주 기자 smilek@kpf.or.kr 지난 5월 1일, 스카이라이프와 소 픽쳐스 텔 레비전 인터내셔널이 합작해 만든 애메이션 전문 채널 애맥스 가 개국했다. 9월 1일에는 대원디 지털 방송이 극장판 애메이션 전문 채널인 애 박스 를 출범시켰다. 올해만 두 개의 애메이션 전문 방송채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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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1호 2011.11.3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겨레신문지부 한겨레신문 우리사주조합 (우)121-750 서울 마포구 공덕동 116-25 발행인_전종휘/ 편집인_길윤형 / 편집_김소민 본사광고 벌써 찬바람 종편 한파 가시화 10월 목표대비 84.7% 그쳐 작년 비해 5.3%p 하락 종편 잇단 판매설명회 등 영향 SBS MBC도 채비 언론노조, `1공영 1민영' 채택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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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월 < 목차 > Ⅰ. 조사개요 1 Ⅱ. 스마트폰이용현황 2 1. 스마트폰단말기이용행태 2 2. 스마트폰을통한인터넷이용현황 7 3. 모바일앱이용현황 9 4. 스마트폰정액요금제이용현황 12 Ⅲ. LTE 스마트폰이용현황 13 1. LTE 스마트폰이용여부 13 2. LTE 스마트폰을통한인터넷접속방법별이용비중 13 3. LTE 스마트폰에대한태도 1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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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269 270 2012 Database White Paper 271 272 2012 Database White Paper 273 274 2012 Database White Paper 275 276 2012 Database White Paper 277 278 2012 Database White Paper 279 280 2012 Database 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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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종섭 회장, 대만 케이블업계와 협력 다짐 대만 방문해 정부ㆍ방송국 관계자와도 면담 [ 연합뉴스 2011. 2. 17 이상민 특파원] 길종섭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장은 16~17 일( 현지시각) 대만을 방문, 현지 케이블TV 시장 현황을 둘러보고 양국 케이블TV 업계간 우호ㆍ협력 관계를 다졌다. 이날 길 회장은 대만케이블브로드밴드산업협회(CBIT) 젠런더 회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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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리산업실태및인력수급현황분석 목차 Ⅰ. 1 1. 1 2. 1 Ⅱ. 3 1. 3. 3. 4. 5. 5. 6. 7. 8 2. 11. 11. 12 3. 17. 17. 19. 21. 23 4. (2013) 25. 25. 27 5. 1 29 Ⅲ. 31 1. (2013) 31. 31. 33 2. (2013) 35. 35. (2014) 37 3. (2013) 39.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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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한국콘텐츠공제조합 운영 한국콘텐츠공제조합은 중소 콘텐츠 기업을 대상으로 콘텐츠 제작 개발 및 기업의 운영에 필요한 자금 대여(융자), 이행보증, 채무보증 등 금융 지원을 위해 설립되어 운영 되고 있다. 한국콘텐츠공제조합은 설립 이후 2014년 12월 31일 기준 조합원 수 314개사의 출자금 92억 800만 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보증서 발급 33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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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마민주항쟁3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움 발표 자료집 박정희체제와 부마항쟁의 역사적 재조명 일시 : 2009년 10월 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장소 : 한국기독교회관 주최 :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마산)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재)5 18 기념재단,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주관 : (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부설 민주주의사회연구소 (마산)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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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Theme 3 2013년 상반기 방송계 리뷰 방송 프로그램 안일과 영합 그리고 실험과 혁신의 희비극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 2013년 상반기는 기획과 편성이 롤러코스터처럼 급변했고, 방송 사의 프로그램은 답습과 새로운 시도를 한 것으로 평가한다. 예능은 전체적으로 저조했으며, 특히 오디션 프로그램은 소강상 태를 보이고 있다. 드라마는 리메 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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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키즈콘텐츠의현황과 MCN 시장의등장 짧았던키즈콘텐츠시장의호황 1990년대후반, 2000년대초반만하더라도국내키즈콘텐츠시장은활발했다. 아이들의등교시간전에는 KBS 1TV에서방영하는 과함께 EBS의 < 딩동댕유치원 > 이방영되었고, 하교시간이후에는 MBC의 < 뽀뽀뽀 > 가방영되었다. 아이들의곁에는언제나 하나언니, 뚝딱이, 뽀미언니 등이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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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서베이 모바일음악서비스이용행태조사 정책연구본부융합정책연구부 스마트폰의확산이후모바일음악서비스업체들은기존의다운로드형모델에서벗어나실시간스트리밍모델을더욱강화하고있다. 특히국내에서는이동통신사들이특정모바일음악서비스업체와제휴해스마트폰가입자에게는저렴한월이용료와무료데이터통신을제공하여이용자는더욱증가하는추세이다. 이번조사는모바일음악서비스를이용하고있는국내스마트폰이용자를대상으로서비스이용행태와서비스에대한만족도를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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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Labor 지역 방송이 아닌 지역 정치라는 돌파구 언론노보 정책칼럼 발행: 12월 27일 김동원(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강사) 1. 지역이 없는 한국, 방송이 없는 지역 흔히 지역 의 반대말을 물으면 중앙 이나 서울 이라는 말이 돌아온다. 일상적으 로 쓰는 말이지만 이런 용법은 인적 물적 자원을 배분하는 중심부를 상정하고 이를 일방 적으로 전달받기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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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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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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