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ERI 리포트 소프트웨어플랫폼경쟁의전면화와대응방안 박동욱책임연구원 dupark@lgeri.com Ⅰ. 플랫폼의정의및중요성 Ⅱ. 소프트웨어플랫폼의확산과영향 Ⅲ. 플랫폼주도권경쟁 Ⅳ. 국내업체들의대응방안 자동차와 PC 산업에서일반화된플랫폼개념이휴대폰, 게임, 인터넷등디지털산업전반으로확장되고있다. 과거에는부품공용화및표준화를기반으로하는하드웨어중심이었다면최근에는소프트웨어중심으로치열하게전개되고있다. 이는컨버전스의고도화로컴퓨팅기능의중요성이날로커지고있으며, 공급자측면에서도플랫폼경쟁력강화가새로운수익원확보에유리하기때문이다. 소프트웨어플랫폼의부상은하드웨어시장에커다란변화를초래하고있다. PC 산업의사례에서와같이하드웨어의부가가치가점점축소되고, 플랫폼리더들에의해시장판도가좌우되고있는것이다. 국내업체들이소프트웨어플랫폼역량을하루아침에구축하여플랫폼리더로도약하기에는많은시간과투자가필요하다. 현재로서는외부플랫폼에어떻게잘대응하느냐가지속성장의관건이될것으로보인다. 국내업체들은무엇보다플랫폼을단순한제품및서비스개발차원에서접근할것이아니라조직전반의변화를동시에추진해야할것이다. 2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Ⅰ. 플랫폼의정의및중요성 도요타캠리, 인텔센트리노, 마이크로소프트의운영체제윈도XP, 닌텐도의게임기 NDS, 애플의휴대폰 iphone,. 소속산업을대표하는기업과제품들을나열한것이다. 이들제품에는공통적인제품철학이담겨있다. 바로플랫폼 (Platform) 이다. 플랫폼이란공통의활용요소를바탕으로보완적인파생제품이나서비스를개발 제조할수있는기반자체를의미한다. 다시말해플랫폼은제품자체뿐만아니라제품을구성하는부품이될수도있으며, 다른서비스와의연계를도와주는기반서비스나소프트웨어같은무형의형태도포괄하는개념이다 ( 주간경제 721호, 컨버전스시대의플랫폼경쟁 ). 도요타는캠리의기본플랫폼인 TMP(Toyota Modular Platform) 를 Estima, Lexus ES 모델등에적용하여 2005년한해 TMP 기반차량을약 140만대양산했다. 당시연간생산량의 18% 에이르는규모이다. TMP( 캠리 ) 와함께 NCV(Corolla), NBC(Yaris) 등을포함하면 3가지기본플랫폼이전체생산량의 50% 를담당했다. 애플의 iphone 또한개별제품 (product) 이라기보다는 itunes, 구글 Map 등의서비스나애플리케이션을수행할수있도록 OS X 라는플랫폼을탑재한기기라고할수있다. 또한애플은 iphone 3G의신모델을출시하면서도디스플레이의해상도는그대로유지했다. 이는플랫폼관점에서기존 iphone 2G에서사용하던서비스나애플리케이션을그대로이용할수있도록고안한것이다. 다수의성공기업들이 플랫폼기반제품 개발을추진하고 있다. LGERI 리포트 플랫폼기반개발의장점 앞에서예로든사례처럼플랫폼은주로부품의수가많은하드웨어산업이나소프트웨어산업에서그중요성이부각되어왔다. 플랫폼기반으로제품을개발하면일차적으로부품표준화및공용화, 소프트웨어재사용등을통해원가절감효과를크게누릴수있다. 스웨덴의버스와트럭제조업체인스카니아 (Scania) 는 1980년대플랫폼기반개발및생산체제를도입하면서제품개발비용을경쟁사의절반수준으로절감할수있었다. 차량을구성하는엔진, 샤시등을각각몇가지형태로표준화하여지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3
LGERI 리포트 플랫폼기반 제품개발은원가절감, 스피드, 오픈이노베이션측면에서매우유용한 전략이다. 역별도로사정에맞도록트럭의설계를쉽게변형시킬수있었기때문이다. 플랫폼기반의제품개발은빠르게변화하고있는소비자들의니즈에적기대응할수있다는장점도있다. 특히전자산업의경우제품전반이디지털화하면서모방이용이해지고차별화가힘들어짐으로써라이프사이클도그만큼단축되고있다. 이런상황에서는개별단품개발보다는다양한파생제품이나보완재 ( 부가제품이나서비스 ) 로대응하는것이더욱효과적이다. 플랫폼전략을활용할경우이러한파생 제품이나보완재를빨리확보할수있다. 인텔과 AMD간저력의차이는플랫폼대응력에있다. 과거 AMD는플랫폼방식을가벼이여기고 PC 사용자들이나머지부품을자유롭게선택할수있도록단품칩위주의제품을공급했다. 반면인텔은호환성테스트까지마무리한칩셋까지포함한 PC 플랫폼을하드웨어업체들에게제공했기때문에다양한사양의 PC 를신속히공급할수있었다. 최근 AMD는기존의전략을수정하여 ATI 테크놀러지를인수하면서 스파이더 플랫폼을출시했다. < 그림 1> 플랫폼의개념 하드웨어플랫폼 소프트웨어플랫폼 파생제품 표준애플리케이션 사용자애플리케이션 하부시스템 A 규칙 A 규칙 B 규칙 C I/F I/F I/F 광의의 SW 플랫폼 협의의 SW 플랫폼 미들웨어 / 라이브러리 하부시스템 B I/F I/F I/F OS 하부시스템 C I/F I/F I/F 하드웨어 I/F: Interface 공용화된부품들로구성된하부시스템 (Subsystem) 과이들하부시스템과다른하부시스템또는기타부품들을연결시키는인터페이스의집단. 규칙에따라다양한파생제품이제안될수있음. 자료 : Chyan Yang(2006) 하드웨어플랫폼에탑재되어하드웨어기능을애플리케이션에서사용할수있도록하여주고, 애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프로그래밍환경 (API) 및실행환경을제공하는역할을수행 자료 : ETRI 자료재구성 4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마지막으로오픈이노베이션을통해제품혁신을빨리이룰수있다는점도플랫폼이중요한이유중하나이다. 자동차산업이나디지털산업에는다양한플레이어들이시장에참여하고있다. 부품업체, 제조전문업체, 소프트웨어개발업체등을중심으로각자전문영역에서제품혁신을위해나름의노력을기울이고있는것이다. 이들의부분적혁신을완제품에효과적으로통합시키려면플랫폼전략이필요하다. IBM 은초기 PC 플랫폼경쟁에서효과적으로대응하지못한대표적인사례이다. 80 년대초만하더라도 IBM 은 PC 분야의선두주자였다. 당시 IBM 은 PC 의하드웨어표준을선도하면서표준부품만있으면 PC 를조립할수있는환경을제공하였다. 소위 IBM 호환컴퓨터 라는말이여기서비롯되었다. 하드웨어표준의힘을뒤늦게알게된 IBM 은 1987년에 PS/2 모델을내놓으면서자신만의표준을내세우면서플랫폼을철저하게숨겼다. 그러나다른업체들의참여가저조해지면서 PS/2 모델은실패했고 IBM 또한 PC 시장에서의입지가점점악화되었다. 만약그때 IBM 이인텔과같은플랫폼전략을구사했더라면현재의시장지위는상당히달라졌을것이다. 플랫폼경쟁양상이 하드웨어중심에서 소프트웨어중심으로 전환하고있다. LGERI 리포트 Ⅱ. 소프트웨어플랫폼의확산과영향 이러한플랫폼의효과때문에대다수업체들은자사의사업모델이나제품특성에따라나름의플랫폼전략을추진하고있다. 플랫폼기반의개발이라는것은새삼새로운사실이아니다. 그러나지금까지다루었던플랫폼과는완전히다른속성의플랫폼이최근부각되고있다. 과거에는부품공용화및표준화를중심으로하는하드웨어중심의접근이었다. 부품자체의기술진화가디바이스발전의주요동력원이었기때문이다. 최근플랫폼의경쟁양상은하드웨어에서소프트웨어중심으로전환되고있다. 소프트웨어플랫폼이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애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사전에정의된소스코드 ) 를통해애플리케이션 ( 응용프로그램 ) 에필요한서비스를제공하는특수한프로그램을말한다 (David S. Evans 외, 2006). 1970년대이후컴퓨터프로그램을쉽게개발하기위해소개된기술이다. 우리가흔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5
LGERI 리포트 컴퓨팅기능의중요성, 모바일인터넷활성화 등으로소프트웨어플랫폼에대한관심이 증대하고있다. 히알고있는 PC 의윈도XP와같은역할을하는것이라고보면된다. 이러한소프트웨어플랫폼기술이 PC 에서벗어나다양한디바이스로영역을확장해가고있다. 최근빠르게성장하고있는스마트폰이이러한소프트웨어플랫폼을적용한휴대폰이라고할수있다. 소프트웨어플랫폼의확산배경 이처럼소프트웨어플랫폼이중요해지고있는이유는수요와공급양측면에서살펴볼수있다. 수요측면에서는과거 AV 중심의컨버전스에서컴퓨팅까지포함한컨버전스로니즈가고도화되고있기때문이다. 우선디바이스가지능화되고컨버전스로인해복잡해지면서 PC 수준의관리기능이요구되고있다. 상황에따른신속한정보처리, 기능융 복합화에따른시스템안정성확보, 사용자인터페이스개선등을위해 PC 가아닌다른디바이스에서도윈도와같은운영체제가필요하다. 게임콘솔의경우다양한게임을문제없이구동시키기위해서는견고한소프트웨어엔진이있어야한다. 휴대폰또한고성능카메라, 듀얼스크린등다양한기능이부가되고있어이를편리하게이용할수있는애플리케이션제공이중요하다. 소프트웨어플랫폼을활용하면기능을추가하기가수월하고, 편리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가진애플리케이션을보다쉽게개발할수있다. 또한생활의중심으로자리잡고있는인터넷을 PC 가아닌다른디바이스에서안정적으로지원해주기위해서는소프트웨어플랫폼의역할이긴요하다. 광대역무선네트워크인프라덕분에모바일환경에서도유선인터넷수준의모바일인터넷을즐길수있게되었다. 이러한모바일인터넷의발전으로인터넷을지원하는다양한디바이스가출시되고있으며, 인터넷에접속하지않는삶을상상하기힘들게되었다. 인터넷에는다양한포맷의디지털컨텐츠와특정한웹기술을요구하는서비스가무궁무진하다. 이런인터넷서비스를별무리없이이용하기위해서는 PC 와가까운수준의소프트웨어플랫폼이요구된다. 구글은기존 PC 에서지원하던애플리케이션을인터넷 TV나휴대폰등타전자기기에서도활용할수있도록모두웹기반의애플리케이션서비스로전환하여출시하고있다. 6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네트워크효과가높은소프트웨어플랫폼 하드웨어와는달리 소프트웨어플랫폼은 큰편이다. 공급자측면에서소프트웨어플랫폼은네트워크효과가매우커서고객확보에유리하고새로운수익모델창출도가능하게해준다. 네트워크효과 ( 혹은외부성 ) 란사용자의추가가입이네트워크의확대로이어지고, 그것이네트워크에속해있는다른사용자들의가치를높여주는것을의미한다. 이러한네트워크효과는직접적인효과와간접적인효과로구분할수있다 (Katz and Shapiro, 1985). 직접적인네트워크효과란네트워크크기가증가하면직접적으로해당고객들의가치가증가되는효과를말한다. 예를들어게임플랫폼사용자증가가해당플랫폼의가치를증가시키는경우이다. 같은게임플랫폼을가지고있으면게임타이틀을공유하면서훨씬더효율적으로사용할수있기때문이다. 간접네트워크효과는보완재에의해발생하게되는효과를말한다. 플랫폼의사용자가증가하면다른보완재의사용자도덩달아증가하게되는상호보완성이있다. 예를들어동일한게임플랫폼에사용자가많이몰려들수록게임타이틀판매가늘어날것이며, 게임타이틀제공업체들도많아질것이다. 또는특정게임타이틀의인기가커질수록해당게임플랫폼에대한수요도커질것이다. 이러한네트워크효과로인해소프트웨어플랫폼을주도할수있다면애플리케이션이나해당하드웨어의판매를늘릴수있게된다. 네트워크효과가매우 LGERI 리포트 소프트웨어플랫폼확산에따른파급효과 이러한소프트웨어플랫폼의확산이하드웨어 ( 주로디지털기기 ) 에는어떤영향을미칠까? 경쟁의양상이지금까지의단품중심의경쟁에서보완재를포함한완전제품간차별화경쟁으로변화할것으로보인다. 다시말해단지개발효율성이증대하는것을넘어하드웨어시장전체의게임의룰에영향을줄가능성이높다. 첫째, 하드웨어시장의진입장벽이낮아져하드웨어자체의부가가치가떨어질것이다. 미리잘정의된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플랫폼을상호연결하면손쉽게제품을만들수있기때문이다. PC 제조선두업체인델과 HP 의영업이익률은 5% 내외이며, 나머지기업들의수익성은더낮다. 반면 PC 플랫폼을주도하고있는인텔과마이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7
LGERI 리포트 소프트웨어플랫폼의 확산으로하드웨어의 개념이변화하고 있다. 크로소프트의수익성은매우높은편이다. 휴대폰시장에서도휴대폰제조업체가가지고있던헤게모니가플랫폼리더들에게넘어갈것으로예상된다. 이러한현상은플랫폼의개방성과쏠림현상이진전될수록더욱강화될것이다. 동일한플랫폼을사용해서누구나비슷한휴대폰을쉽게제조할수있게됐기때문이다. 둘째, 하드웨어의개념이근원적인기능을수행하는디바이스에서컨텐츠전달플랫폼 (Content Delivery Platform) 으로변화될것으로예상된다. 즉, 하드웨어의보완재역할을하는애플리케이션과디지털콘텐츠등을통해제품차별화가이루어질것이다. 휴대폰의경우통화, 카메라, 음악재생등디바이스자체가가지고있는기능보다는인터넷을통해제공받을수있는웹브라우징, UCC 및음원제공서비스등이제대로구현되는지가중요해질것이다. 애플 iphone 이나노키아 N96은단순한휴대폰이라기보다는소비자가원하는다수의콘텐츠및서비스에최적화된디바이스라고보는것이맞을것이다. 이러한애플리케이션이나디지털콘텐츠등은대부분소프트웨어플랫폼업체들이구축중인에코시스템을통해공급받게된다. 애플은 EA 등게임업체와협력하여 iphone 대응게임콘텐츠를준비하고있다. 노키아는운동량체크애플리케이션, 골프스윙교정애플리케이션을탑재한전용헬스폰및골프폰을출시하기도했다. 하드웨어업체들은타깃고객들의가치를잘파악하여차별적우위가있는애플리케이션이나서비스를발굴한 < 그림 2> 휴대폰의상용소프트웨어플랫폼 다면경쟁사들보다수월하게시장을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노키아 LiMo Foundation 공략할수있을것이다.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플랫폼의 라이프사이클에따라디바이스의진 표준애플리케이션 S60 화가일어날것으로보인다. 지금까지 Androi d LiMo 디바이스는개별기술의발전에따라 미들웨어 윈도모바일 선형적 (linear) 으로발전해왔다. 어느 한업체가어떤제품을내놓으면경쟁 커널 ( 운영체제 ) Linux Symbian Linux 업체가그것보다한층더진화된제품을바로내놓는식이었다. 그러나플랫 자료 : ETRI 자료재구성 폼기반디바이스의진화양상은계단 8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식 (generation) 으로변화할것이다. 즉, 특정세대의플랫폼이정해지면거기에서파생되는디바이스들이다음세대의플랫폼이나오기전까지치열한경쟁을벌일것이다. 윈도모바일이나 S60 등휴대폰의소프트웨어플랫폼의교체주기는보통 2년이다. 동일한버전의윈도모바일이나 S60을지원하는휴대폰은기능면에서큰차이가없다. 그러다가차기버전이출시되면제품의성능이업그레이드된다. 게임플랫폼의제품주기는휴대폰보다다소긴편이다. 이러한세대별진화로인해차세대플랫폼을탑재한제품을누가먼저출시하느냐가경쟁의초점이되고있다. PC 의경우인텔의최신플랫폼과마이크로소프트의새로운윈도버전이나왔을때어느회사가먼저출시하느냐가하나의커다란마케팅수단이되고있다. PC 산업뿐만아니라 휴대폰, 게임, 모바일 디바이스등거의모든디바이스에서소프트웨어플랫폼 경쟁이치열하다. Ⅲ. 플랫폼주도권경쟁 최근디지털기기시장에서소프트웨어플랫폼을주도하기위해많은기업들이치열하게경쟁을벌이고있다. 소프트웨어플랫폼을선도할경우플랫폼자체의매출뿐만아니라하드웨어시장을지배하거나다양한신규시장을발굴할수있는일석삼조 ( ) 의효과가있기때문이다. 우선, 90년대이후마이크로소프트가주도하고있는 PC 산업에서애플과리눅스 (Linux) 진영의도전이거세지고있다. 애플은작년에최신운영체제인레오파드를내놓으면서마이크로소프트의윈도비스타와경쟁하고있다. 더욱진보된사용자인터페이스를지원하면서시장에서긍정적인반응을얻고있다. 예를들어 2개이상의화면을분할하여각각의윈도에서독립적으로작업을할수있게하는 Space 기능과, 보다지능화된컨텍스트메뉴기능인 Data Detectors 등이있다. 향후리눅스의약진도눈여겨볼만하다. 리눅스는오픈소스로제공되어제공주체는따로없지만자발적으로참여하는개발자들의노력으로지속적으로발전하고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함께 PC 의성장을견인해왔던인텔또한자사칩에리눅스가완벽히구현되도록노력하고있다. 이러한시장경쟁으로인해기존마이크로소프트의아성이약화될가능성도크다. LGERI 리포트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9
LGERI 리포트 전통적으로휴대폰 강자였던노키아는 최근소프트웨어플랫폼및콘텐츠비즈니스에관심을 기울이고있다. < 그림 3> 구글안드로이드플랫폼 최근휴대폰산업에서도소프트웨어플랫폼을두고다양한업체들이경쟁을벌이고있다. 세트업체인노키아와애플, 인터넷업체인구글, 전문소프트웨어업체인마이크로소프트등관련업체들이대거진입하고있다. 이와함께통신사업자와단말업체들간협력기구인 LiMo Foundation( 리눅스기반휴대폰소프트웨어플랫폼 ) 과같이이해당사자들간의협의체구성도활발하다. 특히세트중심에서벗 어나플랫폼과서비스기업으로탈바꿈하고있는노키아는운영체제인심비안 Appli cation Application Framework Dalvik VM Libraries Linux Kernel 자료 : Google - JAVA 기반의모든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포함 - 애플리케이션을만들기위해제공되는 API - 모든애플리케이션을효율적으로구동시키기위한멀티가상머신 - C/C++ 라이브러리, 3D 라이브러리, SQLite 등 - 리눅스버전 2.6 을오픈하여자사의소프트웨어플랫폼인 S60 확산을위해팔을걷어부치고있다. 아울러 OVI 라는포털서비스를구축하여다양한애플리케이션및콘텐츠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이를위해플랫폼만을담당하는전문조직도육성하고있다. 구글의플래폼전략은전혀새롭다. 휴대폰시장의후발자로서누구나소스코드를활용할수있는오픈소스전략이 라는획기적인방법으로에코시스템을구축해나가고있다. 구글은디바이스라는것을인터넷기반의서비스를전달하는매개체로정의하고있는것이다. 머지않아베일에쌓여있는구글의안드로이드플랫폼이탑재된휴대폰이선보일전망이다. PC 와휴대폰뿐만아니라텔레매틱스 (AMI-C, QNX 등 ), 디지털미디어기기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등 ), 게임 ( 소니, 닌텐도, 세가등 ) 등다양한디지털디바이스영역에서플랫폼경쟁이일어나고있다. 이러한소프트웨어플랫폼경쟁에서누가살아남느냐에따라향후시장의경쟁구도가크게달라질것으로보인다. Ⅳ. 국내업체들의대응방안 이같이소프트웨어플랫폼경쟁이치열하게전개되고있지만, 국내업체들의플랫 10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폼경쟁력은상당히뒤떨어지는편이다. 지금까지국내업체들은하드웨어중심으로차별화된제품개발을우선시해왔기때문이다. 이러한성장패턴은일정수준까지시장지배력을빠르게확보하는데는도움이되었다. 그러나이제소프트웨어플랫폼을직접확보하거나플랫폼리더와의관계설정을제대로하지않는다면지금까지쌓아올렸던성과를하루아침에잃을수도있다. 한때잘나가던모토로라나소니에릭슨도탄탄한플랫폼을구축하지못해반짝성공에그치고말았다는점을명심해야할것이다. 그렇다고국내업체들이지금당장새로운플랫폼을직접구축하기에는많은시간과투자가필요하다. 모토로라는 2000년이후부터자사휴대폰의소프트웨어플랫폼을리눅스기반으로구축하기위해많은투자를해왔다. 그러나 5년이상의투자에도불구하고소수업체들과의협력또는내부개발에집중하는바람에플랫폼구축에성공을거두지못했다. 따라서국내업체들로서는플랫폼경쟁구도를잘파악하여플랫폼리더들과관계를보다유리한방향으로추진하는것이올바른대응전략이다. 물론, 플랫폼리더와의유기적협력을추진하는동시에그들과의헤게모니다툼에서밀려나지않기위해서는제품자체의혁신에도꾸준히노력해야한다. 지금까지국내업체들의경쟁력이었던디자인과신기술선적용등의강점을계속살려나가야할것이다. 어떤플랫폼리더와협력할것인지는각업체의시장포지셔닝과내부역량에따라달라질수있다. 우선시장환경변화에대한이해와플랫폼의강 약점분석등이선행되어야한다. 기존에플랫폼을주도하고있는업체라도다른영역에서의플랫폼을구축하는데실패하는경우도허다하다. 인텔의바이브플랫폼이대표적인사례중하나이다. 바이브는가정내모든기기를연결할수있는미디어센터를 PC 에구축하기위한멀티미디어플랫폼이었다. 그러나고객들은 PC 를거실의미디어센터로내세우는것은원하지않았다. 결국인텔은바이브플랫폼전략에있어전면적인수정을할수밖에없었다. 국내하드웨어업체들이소프트웨어플랫폼을적절하게대응하여시장지위를지속적으로향상하기위해서는개별플랫폼의특성에맞는경쟁전략이요구된다. 경쟁업체들도동일하게해당플랫폼을활용한제품을출시하기때문에제품경쟁 국내업체들은 소프트웨어플랫폼 경쟁력측면에서열세를보이고 있다. LGERI 리포트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11
LGERI 리포트 플랫폼유형에따라 차별화된접근방안을 모색해야한다. 에서이기기위해서는다른접근법이필요한것이다. 앞에서살펴본소프트웨어플 랫폼을하드웨어관점에서해당디바이스와의관계및개방정도에따라유형화할 수있다. 우선특정디바이스에전용된소프트웨어플랫폼인지다양한제품에활용 할수있는지구분할수있다. 전용소프트웨어플랫폼의경우국내업체들이선택할수있는전략적옵션이많지않다. 이들대부분은한업체가하드웨어와콘텐츠를동시에관리하기때문이다. 또한하드웨어업체가접근할수있는수준에따라플랫폼을구분할수도있다. 개발자도구인 SDK(Software Development Kit) 나라이센스를통해일부영역만접근가능한소프트웨어플랫폼이있는가하면소스코드까지완전개방한소프트웨어플랫폼도있다. 이러한플랫폼개방수준에따라국내업체들이선택할수있는대안도달라진다. 1 오픈소스플랫폼먼저다양한디바이스로확장이가능한완전개방형플랫폼의경우디바이스에최적화된플랫폼을설계할수있는역량을갖추는것이중요하다. 오픈소스이기때문에하드웨어업체들은자신들이구현하고자하는차별화제품화요소를남들보다먼저플랫폼에적용할수있기때문이다. 예를들어대표적인 < 그림 4> 소프트웨어플랫폼유형 오픈소스플랫폼인구글의안드로이드를활용하여휴 대폰이아닌다른모바일컨버전스기기에활용할수있 을것이다. 다양한디바이스에동일한안드로이드플랫 오픈소스 Linux (PC) Androi d - 폼을적용하여디바이스간상호연결성을최적화할수있을것이다. 개방수준 SDK 제공 윈도 (PC, 모바일 ) S60 LiMO 콘솔게임 (PS, NDS) 애플 PC/iPhone TiVo 또한자사에유리한방향으로보완재가많이출시될수있도록오픈소스에적극참여하고있는개발자커뮤니티를적절하게활용해야한다. 에코시스템에자사제품에적합한애플리케이션이나콘텐츠서비스가 범용전용하드웨어제품과의관계자료 : Chyan Yang(2006) 많다면차별화효과는더욱커질수있다. 경우에따라 서는일부애플리케이션들을개발자로부터구매하여 자사디바이스에탑재할수도있다. 서버에리눅스를 12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활용하고있는 IBM 이나 HP 등도이들개발자를직접고용하여커뮤니티의아이디어를적극수렴하여서버용리눅스를발전시키고있다. 2 상용플랫폼윈도계열플랫폼, 각종표준화기구에서진행중인플랫폼등의대다수가여기에해당된다. 상용플랫폼의경우하드웨어업체가접근할수있는영역이제한적이다. 따라서이들플랫폼을활용하여제품차별화를하기위해서는하드웨어의기능과매칭하여이를활용할수있는전용애플리케이션이나콘텐츠를번들로제공하는것이효과적이다. 예를들어, 소니 VAIO 는엔터테인먼트기능을잘구현하기위해전용그래픽카드를설계하고이에최적화된전용애플리케이션을제공하여시장에서차별화에성공했다. 이러한애플리케이션이나콘텐츠서비스를경쟁업체들보다유리한입장에서제공하기위해서는상용플랫폼리더와의전략적제휴가무엇보다중요하다. 경우에따라서는경쟁사보다먼저플랫폼에열람권을가지거나더많이소스코드에접근할수있다면제품선 ( ) 출시등이가능해지기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전략적파트너십관계에있는대만 HTC의경우윈도모바일을탑재한스마트폰시장에서 1위를달리고있다. 소프트웨어플랫폼을 직접구축하기보다는 플랫폼리더와의협력관계를유리한방향으로구축해야 한다. LGERI 리포트 3 특정하드웨어전용플랫폼전용소프트웨어플랫폼을주도하고있는업체들은다른업체들에게라이센스를주기보다는이를블랙박스화하여하드웨어와콘텐츠판매모두를수익원으로확보하고있다. 따라서하드웨어전문업체가이들플랫폼을활용할수있는전략적옵션은제한적일수밖에없다. 대표적으로애플과소니, 닌텐도등게임콘솔업체들이이같은전용플랫폼을지향하고있다. 이들업체는개발자툴을제공하지만콘텐츠판매를위해서는자신들의유통채널만을이용하도록하거나콘텐츠로열티를부과함으로써시장을관리하고있다. 애플은외부개발자 (3rd Party) 애플리케이션을자사의앱스토어 (App. Store) 를통해판매하도록하며판매액의 70% 수준을애플리케이션개발자에게수익으로배분해주고있다. 이러한앱스토어에배포시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13
LGERI 리포트 애플은 App. Store 으로애플리케이션 판매채널을 일원화했다. 에는유료인 iphone Developer Program에가입해야한다. 하드웨어업체의입장에서는자사의하드웨어플랫폼에전용플랫폼을접목하여새로운시장을발굴하는것이가능하다. 예를들어, 닌텐도 NDS의게임플랫폼을휴대폰에컨버전스할수있다면제품차별화가가능함과동시에새로운사업모델을창안하는계기가될수도있을것이다. 큰성공을거두지는못했지만모토로라는애플의 itunes 플랫폼을자사의휴대폰에탑재하기도했다. 이러한비즈니스협력모델은복잡한이해관계에인해성공하기가쉽지않다. 그러나국내업체들은새로운아이디어를발굴하고상호윈-윈전략을지속적으로플랫폼리더에게제안해야할것이다. 플랫폼에적합한조직전반의변화가수반되어야 플랫폼시대에효과적으로대응하기위해서는단순히제품및서비스개발차원에서접근할것이아니라기업전반의전략변화를고려해야할것이다. 변화가개별제품개발부서나사업부에한정될경우플랫폼효과는미미할것이다. 예를들어전체관점에서플랫폼전략을수립하지않은채개별사업군마다플랫폼을도입하다보면나중에는조직내제품간상호시장잠식현상도나타날가능성이있다. 더구나이러한플랫폼전략하에서는외부파트너들과의관계가중요하다. 전사차원에서일관성있고강력한의지를보여줘야파트너십수준이달라질수있다. INSEAD 교수인가우어 (Gawer) 교수는 플랫폼리더십을확보하기위해서는제품기술, 명확한사업영역, 협력업체들과의협력역량과이를추진할조직이있어야한다 고강조했다. IBM 은 1990년에약 60 억달러의순이익을달성하다 1년후에적자로돌아섰으며, 1992년 70 억달러적자, 1993년에는 80억달러적자로적자규모가갈수록커졌다. 당시 IBM 의 R&D 생산성이선도업체의절반수준에불과했던것이가장큰원인이었다. 이를극복하기위해 IBM 은부품표준화및공용화를시작으로플랫폼전략을추진하기시작했다. 전사차원에서효과적인협력을위해 Portfolio Management Team( 신규시장기회탐색과리소스재할당담당 ), Product Line Planning Team( 각사업부의플랫폼설계 ), Product Development 14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Team( 제품개발 ) 등을운영했다. 특히각사업부의개별부서간협의를통해부품공용화와인터페이스설계를표준화했다. 이러한활동을통해 IBM 은부품수를 50% 정도줄였으며생산비용을 3% 절감했다. 국내업체들은여전히개발중심의플랫폼전략수준에머물고있다. 또한팀간유기적협력 (cross-functional) 보다는단계별 (serial) 업무프로세스중심으로움직이고있다. 플랫폼경쟁시대에살아남기위해서플랫폼전략을뒷받침할수있 는조직체계및비즈니스프로세스를구축할필요가있다. www.lgeri.com 플랫폼전략을제대로 추진하기위한조직 전반의변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David S. Evans, Andrei Hagiu, Richard Schmalensee(2008), Invisible Engines, MIT David S. Evans, Andrei Hagiu, Richard Schmalensee(2005), A Survey of the Economic Role of Software Platforms in Computer-based Industires, CEDigo Economic Studies, Vol. 51 Gawer & Cusumano(2002), Platform Leadership, Harvard Business School Gawer & Cusumano(2008), How Companies Become Platform Leaders, MITSloan Management Review, Winter 2008 Iansiti & Levien(2004), The Keystone Advantage, Harvard Business School Johnson and Br?ms(2000), Profit Beyond Measure, The Free Press Gave & Kaletsky(2005), Our Brave New World, GaveKal Research Chesbrough(2006), Open Business Models, Harvard Business School Yang & Jiang(2006), Strategies for Technology Platforms, Research Technology Management, May/Jun 2006 Meyer & Mugge(2001), Make Platform Innovation drive Enterprise Growth, Research Technology Management, Jan/Feb 2001 Economides & Katsamakas(2005), Two-sided competition of proprietary vs. open source technology platforms and the implications for the software industry, SSRN Jiao, Simpson & Siddique(2007), Product family design and platform-based product development: a state-of-the-art review, J Intell Msnuf KETI(2008), 구글안드로이드플랫폼분석 version 2.0, EIC( 전자정보센터 ) Kmobile(2008), Korea Mobile Day 2008 ROA(2008), Intel, 차세대성장동력으로 UMPC, Viiv 접고 Linux 기반 MID에 All-in LGERI 리포트 LG Business Insight 2008 8 13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