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교과연계
CONTENTS 1 교육프로그램안내 01 기획의도 03 02 STEAM 단계요소 03 03 학습목표 04 04 STEAM 과목의요소 05 2 들어가기전에 01 Introduction 06 3 본수업 01 Prologue : 신학교홍길동전 - 항상지켜보고있다. 08 02 생각열기 : 세상을바꾸는 1인공익미디어 09 03 생각펼치기 : 반짝이는아이디어로세상을바꿔봐요! 11 04 생각다지기 : 더불어사는세상, 우리가만들어요! 17 4 한걸음더나아가기 01 호기심톡톡! 18 02 내가주인공이될미래 20
- 4 -
Ⅰ. 기획의도 과학적 창의적융합사고를통한공감능력과문제해결능력의신장 현대사회는빠른속도로변화하면서눈부신성장을이루었지만그와는별개로여러가지사회문제들을야기하고있다. 최근발생했던음악소리가시끄럽다며주택의주민이밧줄에매달려창문의유리창을닦고있던인부의밧줄을절단한일인 양산밧줄절단살인사건 (2017) 이나, 미혼모출산사실이들통날까봐두려워자신이낳은아기의시신을냉장고에넣어유기한 미혼모아기시신유기사건 (2017) 등은문명의눈부신발전속도와는다르게정체되어있는우리의도덕성과공감능력의심각한부재를상징적으로나타낸다. 이수업은이렇듯우리사회에만연해있는사회문제들을자세히들여다보고문제를다양한측면에서해결할수있는아이디어를첨단기술을통해모색해봄으로써, 개념으로만그치는지식이아니라삶속에서생생하게살아있는지식을만들어내는데중점을두었다. 또한이를통해과학적 창의적사고를통한융합적사고력을확대하고, 사회를살아가면서절대적으로필요한공감능력을신장하고자하였다. 현재우리주변에서찾아볼수있는사회적문제는나이, 성별, 정치, 경제등의다양한분야에서갈등을유발시키고있다. 홀로그램의특성을적용하여이러한문제를효과적으로해결하고자하는본수업의활동은과학적이고창의적인사고를통해사회를돕고자하는시민의식양성의첫걸음이될것이다. Ⅱ. STEAM 의단계요소 상황제시 창의적설계 감성적체험 오늘날미디어의형태에대해생각해본다. 사회문제를다룬공익미디어를감상하며다양한사회문제들을인식한다. 다양한사회이슈를탐색하여사회문제현황을조사하고, 해결방안을생각해본다. 1인공익미디어의제작과정체험을통해영상및홀로그램원리를이해한다. 자신및친구들의작품을함께감상하고의견을교류하는과정을통해소통의즐거움과집단지성의효과성을확인한다. - 3 -
Ⅲ. 학습목표 내용목표 [10과탐02-03] [10과탐02-06] [10과탐02-09] [12사문01-01] [12미02-03] [12미02-04] 과학원리를활용한놀이체험을통해과학의즐거움을느낄수있다. 과학관련현상및사회적이슈에서과학탐구문제를발견할수있다. 과학의핵심개념을적용하여실생활문제를해결하거나, 탐구에필요한도구를창의적으로설계하고제작할수있다. 사회 문화현상이갖는특성을분석하고다양한관점을적용하여사회 문화현상을설명한다. 여러가지표현매체의조합이나응용 확장을통해새로운표현효과를탐색할수있다. 주제와표현의도, 재료와표현방법, 매체, 표현과정, 결과등을종합적으로검토할수있다. 과정목표 l l l l 영상및홀로그램등첨단기술의원리를이해하고이를활용하여자신의창의적아이디어를표현할수있다. 다양한사회문제들을발견하고해결하는 1인공익미디어제작을통해다양한사회문제에공감하고, 자신의생각을표현할수있다. 영상및홀로그램등첨단기술을활용한제작활동을통해과학적 창의적사고력을신장할수있다. 홀로그램공익미디어제작을통하여사회구성원으로서사회에일어나는문제들에관심을가지고문제를해결하려는실천의지를가질수있다. - 4 -
Ⅳ. STEAM 과목의요소 S,E 과학, 공학 n 홀로그램기법에작용하는과학 기술 공학의원리이해하기 n 빛의반사를통해입체감과현심감을주는매체의구조원리이해하기 T 기술 n n n 홀로그램기술을활용하여 1 인공익미디어제작하기 스마트기기, 영상기기를활용하여 1 인미디어촬영하기 프리미어, 무비메이커등영상편집프로그램활용하여영상편집하기 n 다양한사회문제를탐색하고, 해결방안찾아보기 A 예술 인문 n 공익미디어제작전스토리보드를제작하여전달하고싶은자신의메시지를효과적으로스토리텔링하기 n 창의적인주제표현과방법으로효과적인공익미디어구현하기 관련교과 과학, 미술, 기술가정, 사회 - 5 -
1 인의, 1 인에의한, 1 인을위한 1 인미디어세상 1인미디어란개인이네트워크를통해콘텐츠를생산 공유하는커뮤니케이션플랫폼을말합니다. 이는기존미디어매체인신문, TV, 라디오가할수없는댓글, 리트윗, 멘션등 1인미디어의부가적인기능과실시간소통이가능하다는장점을바탕으로한것입니다. 또한 1인미디어는개인혼자서콘텐츠를기획해제작하고유통시킬수있다는특징을가집니다. 따라서인터넷만된다면누구나 1인미디어를제작하여기자와 PD가될수있고, 방송국을운영할수있으며, 스타가될수있는가능성이있습니다. 이렇듯오늘날 1인미디어의파급력과영향력은상당한수준입니다. 이러한 1인미디어의장점및영향력을인식하여개인이높은의식수준을가지고공공의이익을위해미디어를제작하고배포한다면어떨까요? 자신의작은노력이세상을긍정적으로변화시키는데이바지하게된다면 1인미디어제작자는삶에대한긍정적인인식과더불어보람을느끼게될것입니다. 아울러사람들은함께만들고더불어사는사회를느끼고경험할수있게될것입니다. 이번단원에서는최신기술인홀로그램의원리를배우고, 홀로그램을활용한 1인공익미디어를제작해봄으로써우리사회의문제를스스로해결해볼수있습니다. 또한최신경향에발빠르게접근하여자신이살고있는현재와미래사회의기술을배우고, 사람들의호기심과관심을효과적으로환기시킬수있는 1인공익미디어를제작해봅시다. ( 출처 :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988773&memberno=15460786&vtype=vertical) - 6 -
첨단빛, 세상을변화시키다 프롤로그 신기한홀로그램을활용한 1 인공익미디어 생각열기세상을바꾸는 1 인공익미디어 생각펼치기반짝이는나의아이디어로세상을바꿔봐요! 생각다지기더불어사는세상, 우리가만들어요!
Prologue 신학교홍길동전 - 항상지켜보고있다.
생각열기 세상을바꾸는 1 인공익미디어 1 인공익미디어 사례찾아보기 1 인미디어, 그것이궁금해요! 1 인미디어란무엇일까요? 1 인미디어 란무엇일까요? 1 인미디어란, 말그대로 1 인스스로가만든콘텐츠를직접송출할수있게해주는온라인플랫폼서비스를의미합니다. 블로그, 페이스북등의소셜미디어채널과유튜브, 아프리카 TV, 팟캐스트등의다양한채널이바로 1 인미디어에해당하지요. 1 인미디어는쌍방향소통이가능하다는점과기업의마케팅현장 을더욱생생하게전달할수있는장점이있어, 기업에서도이를 이용해다양한마케팅활동을전개하고있습니다. 영상을감상하고 1 인공익미디어 에대해생각해봅시다. 1) 매스미디어와 1 인미디어의차이점은무엇일까요? 아이스버킷챌린지에참여하는사람들 ( 기부참여유도 1 인미디어 ) 2) 1 인미디어의장점과단점은무엇일까요? 장점 : 단점 : 3) 1 인미디어의사회적역할은무엇인가요? 유튜브채널 영국남자 ( 한국문화소개 1 인미디어 ) - 9 -
공익미디어의다양한메시지 공익영상을감상하고전달하고자하는메시지를찾아봅시다. 아동학대방지공익미디어 기부캠페인공익미디어 1) 위의미디어가전달하고자하는메시지는무엇일까요? 2) 위의공익미디어사례에서나의마음을끄는점이있다면무엇일까요? 3) 위의공익미디어에사용된광고의기법은어떠한것들이있을까요? ( 예 : 제품클로즈업, 음향효과, 유명인의제품소개, 반전이미지등 ) 주요이미지주요내용주요효과 아동학대 방지 공익미디어 기부캠페인 공익미디어 - 10 -
생각펼치기 반짝이는아이디어로세상을바꿔봐! 우리사회의다양한문제들 사회문제찾아보기 내가살고있는사회의다양한문제들찾아보기내가살고있는사회의다양한문제들에는어떤것들이있을까요? 그리고그사회문제의원인에는무엇이있을까요? 1) 본인이직 / 간접적으로경험한사회문제는어떤것들이있는지써봅시다. 2) 다양한사회문제들의원인은무엇일지생각하여적어봅시다. 사회문제 원인 홀로그램을활용한사회문제해결아이디어살펴보기 홀로그램을활용한작품을감상하고홀로그램의효과와역할을이해하고, 홀로그램 과사회문제 라는키워드를가지고모둠별로생각지도를그려봅시다. 평화집회를위한홀로그램 (2016.02.25. 광화문 ) 홀로그램을활용한장애인전용주차구역지키기문화캠페인 - 11 -
홀로그램 + 사회문제생각지도 더생각해볼까요? -홀로그램은어떤원리로작동할까요? -홀로그램이사회문제해결에어떤역할을수행했을까요? -홀로그램을활용하여해결할때가장효과적인것같은사회문제주제를브레인스토밍을통해찾아보고그아이디어를발전시켜봅시다. - 12 -
사회문제를하나정하여문제해결아이디어도출하기 다양한사회문제중하나를정하여, 사회문제를해결할수있는홀로그램의특성을 활용하여 1 인미디어제작을위한아이디어를구상해봅시다. 사회문제내용 문제해결아이디어 홀로그램제작을위한아이디어스케치 예 시 TIP 문제해결아이디어에적용할수있는특정한사물혹은상황을떠올려보세요! 4면홀로그램의특징을이해하고동서남북방향으로아이디어를스케치해보세요! 구상한아이디어를영상으로제작하기위해서그리고자하는대상의움직임, 변화등을고려하며계획적으로스케치하세요! - 13 -
아이디어스케치를홀로그램으로제작하기 홀로그램제작과정을참고하여홀로그램반사판을제작해봅시다. 홀로그램을감상하기위해서는역피라미드형식의구조물이필요합니다. 다음의오각형에 OHP 필름을대고따라그려봅시다. ( 유성펜을사용하세요!) 아래그림에서검정색선은자르는선, 빨간색선은접는선, 파란색선부분은서로맞붙이는선입니다. 홀로그램필름도안 - 14 -
홀로그램반사판제작을순서대로진행해봅시다. 유성펜 ( 매직등 ) 칼자셀로판테이프 OHP 필름 1 자로정확한길이를 재서종이에도형을그린다. 2 종이모형을 OHP 필 름에대고따라그린다. 3 OHP 필름에각각 4 면을칼로잘라오린다. 4 최소한의이용해피라 미드모양으로붙여준다. 5 스마트폰에서홀로그 램영상을재생한다. 6 그위에프로젝터를 거꾸로올린다. 스마트폰에담겨있는영상을재생하고가운데에맞추어우리가제작한역피라미드형투명구조물을올려놓습니다. 홀로그램재생을위해서는주위가어두워야합니다. 커튼을닫고불은꺼주세요. - 15 -
홀로그램을활용한 1 인미디어제작하기 제작한홀로그램영상을활용하는스토리보드를작성하여, 1 인미디어를제작해봅시 다. 비디오 오디오 1 2 3 4 5-16 -
생각다지기 더불어사는세상, 우리가만들어요! 1 인공익미디어결과물공유하기 1 인공익미디어품평회 1 인공익미디어를다함께감상하고, 느낀점과자신의생각나누기 제작한 1 인공익미디어를다함께감상하고느낀점과생각을함께나누어봅시다. 발표자 1 인공익미디어내용특징및장 / 단점 - 17 -
더알아보기호기심톡톡! 읽을거리 문화재전문기자가현장에서취재하고입체적으로바라본국보이야기 제목 : 4 차산업혁명세상을바꾸는 14 가지미래기술저자 : 한국경제 TV 산업팀출판사 : 지식노마드 (2016) 이책은이미우리곁에와있는 10 년후의미 래의모습을현재를바탕으로예측하고, 급변하 는세상속에서가능성있는산업이무엇인지 알려주고자합니다. 이책은전세계 30 여개국 을방문하며변화를선도하는현장의모습을취 재하며미래기술의최전선을담당하는사람을 만나고자료를찾아생생한모습을담아냈습니 다. 책은산업과과학기술의역사를통해미래 의발전방향을조망하고, 이로운기술과산업 이어떤쓰임을갖고있는지, 그적용시스템과 방법을살핍니다. [ 인터넷교보문고제공 ] 볼거리 마이너리티리포트 ( 스티븐스필버그, 2002) 2002년개봉한영화 < 마이너리티리포트 > 는 2054년워싱턴의미래사회모습을보여주는영화입니다. 주인공존앤더튼 ( 톰크루즈 ) 가살고있는미래사회는범죄가일어나기전범죄를예측해범죄자를단죄하는최첨단치안시스템 프리크라임 이있어범죄를예방할수있습니다. 존앤더튼은프리크라임시스템을이용해미래의범죄자를추적하는팀의팀장으로일하고있습니다. 영화속에서존앤더튼이 프리크라임 을이용하여미래범죄자를발견하는모습은매우인상적입니다. 그는투명홀로그램스크린앞에서제스처로영상을컨트롤합니다. 가까운미래에우리가일하는모습또한이렇지않을까요? - 18 -
생각해볼거리 미래의어린이, 로봇 - 사람구별못할것 인공지능 (AI) 의개발로사람보다더사람같은휴머노이드로봇의개발이빠르게진행되는가운데, 세계적인학자가로봇의위험성을경고하고나섰습니다. 스튜어트러셋 (Stuart Russell) 미국버클리대학컴퓨터공학과교수는미국밀켄연구소주최로열린강연에서 20년이내에로봇은사람들과함께거리를활보하게될것 이라면서 특히사람을닮은로봇은인류에게큰충격을가져다줄수있다 고경고했습니다. 그는 인공지능은친구인가적인가? 라는제목의강연을통해 우리의뇌는아직인간에게해를끼치지않는완벽한휴머노이트로봇을만날준비를하지못했다 면서 특히어인아이들은휴머노이드로봇의영향을크게받을것 이라고예측했습니다. < 서울신문, 2016-5-5)> - 19 -
한걸음더 나아가기 내가주인공이될미래 뉴미디어아티스트 어떤직업일까? 기술을활용하여예술활동을하는예술가 이직업은요! 뉴미디어아티스트들은감상자와예술가의상호소통을위하여뉴미디어즉, 동영상, 3D, 홀로그램등과학기술을적극활용하고있으며, 남녀노소를불문하고다양한계층의감상자들의관심과흥미를촉발하며예술의장르의경계를확장하고있습니다. 백색소음 (2017), 홍나겸 엇갈린결, 개입 (2013), 양민하 신 _ 박연폭포 (2011), 이이남 공익광고디자이너 어떤직업일까? 공익성을바탕으로사회의개발이나친선과복지를증진시킬 목적으로제작되는광고를디자인하는직업 이직업은요! 공익광고디자이너는공공의이익을위해사회제반의문제들을인간존중의정신에입각하여사회의모든사람에게알기쉽고설득력있게호소하기위하여, 다양한아이디어와기술력을활용하여광고를기획하고, 디자인하는일을합니다. 공익광고의다양한사례 - 20 -
부록자료출처 page 저작물명저자명출처 표지 삽화 ( 홀로그램을설명하는사람 ) 정원효 STEAM program 4 삽화 ( 등을맞대고있는남녀 ) 정원효 STEAM program 6 삽화 ( 밥을앞에놓은남자 ) 정원효 STEAM program 7 삽화 ( 홀로그램을설명하는사람 ) 정원효 STEAM program 8 삽화만화 ( 신학교홍길동전 ) 정원효 STEAM program 9 삽화 ( 검지를들고있는남자 ) 정원효 STEAM program 9 아이스버킷챌린지 commit agency http://commitagency.com/advertisi ng/1-secret-viral-marketing-wontbelieve/(2017.07.17) 9 영국남자영국남자 https://www.youtube.com/user/kor eanenglishman 10 아동학대광고판램 YTN NEWS https://www.youtube.com/watch?v =a0hjjvrqqya 10 기부캠페인공익미디어 Kolle Rebbe https://www.kolle-rebbe.de/en/wor k/the-social-swipe/ 11 홀로그램시위사진문화일보 ( 손기은 ) 홀로그램이용등신 변종집회계속될듯 (2016-03-04) http://www.munhwa.com/news/vie w.html?no=201603040107102108100 2 11 장애인주차구역보호캠페인 애드토피아 https://www.youtube.com/watch?v =SytRIuzSZUg 12 삽화 ( 손을든선생님 ) 정원호 STEAM program 13 홀로그램필름도안자체제작 STEAM program 14 홀로그램제작재료자체제작 STEAM program - 21 -
14 홀로그램제작순서 (5) 자체재작 STEAM program 14 홀로그램제작순서 (1,2,3,4,6) KKKSW http://blog.naver.com/nightd/2204 59244095 14 홀로그램예시자체제작 STEAM program 17 4 차산업혁명세상을바꾸는 14 가지미래기술 한국경제 tx 산업팀 ( 지식노마드 ) http://www.kyobobook.co.kr/produ ct/detailviewkor.laf?barcode=97889 93322897 17 마이너리티리포트스틸컷 naver 영화 http://movie.naver.com/movie/bi/ mi/photoview.nhn?code=31788 미래의어린이, 로봇 - 사람구별못할것 18 미래의어린이, 로봇 - 사람구별못할것 서울신문 ( 송혜민 ) (2016.05.05) http://nownews.seoul.co.kr/news/ newsview.php?id=20160505601018 19 Exhibition 'White Noise' by NaKyum Hong (NK Hong) 홍나겸 ' 백색소음 ' 展 2017 홍나경 https://www.youtube.com/watch?v =m2ik_xwqy0g 19 엇갈린결양민하 http://21dish.com/ 19 신 - 박연폭포 이이남 ( 나인갤러리 ) http://terms.naver.com/entry.nhn? docid=1559397&cid=46711&category Id=46711 19 흡연공익광고 kobaco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https://www.kobaco.co.kr/websqua re/websquare.jsp?w2xpath=/kobac o/businessintro/about/print_ad_lis t.xml 19 마음의문공익광고 kobaco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https://www.kobaco.co.kr/websqua re/websquare.jsp?w2xpath=/kobac o/businessintro/about/print_ad_lis t.xml - 22 -
- 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