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2-09 PM 2:15:10 Page 1 of 13 1. 시그날플로우(system structure)
2010-02-09 PM 2:15:10 Page 2 of 13 1신호입력장치( 마이크, 키보드, 기타등) : 최초의전기적신호를생성 2 믹서 : 각종신호를다양한채널로받아들이고 1프리앰프(pre-amp) 가내장되어 1차증폭이이루어지고 2 그신호를각종이펙트와연결시키고 3 이를선택적으로다양한채널로분배한다 ( 일부는마스터, 일부는모니터및용도에따라) 3 메인스피커 : 소리를내보내는장치. 쉐마소극장의메인스피커는액티브스피커로, 앰프가내장 2-way 방식( 두개의유니트-트위터와우퍼-로고음과저음을나뉘어 출력 ) 4 그래픽이큐 :Equalizer. 원래목적은다양한입출력장치의특성을보 상하여최대한평탄한소리를얻어내기위한장치. 하지만 실제로는조금더적극적인방법으로쓰이고있다. 특정대역을부스트하여조금더익사 이팅하게만들던가, 아니면거슬리는대역을컷하여전체소리를더욱더잘어울리게한 다. 쉐마소극장의그래픽이큐는모니터앰프와연결되어있는데, 이는피드백하울링을 제어하기위한것이다. 모니터의특성상마이크로다시소리가들어가기쉽고, 공간의특성 상특정주파수의공진음이더욱피드백되기쉽기때문에그래픽이큐로공진음의주파수를 컷해준다. 5파워앰프 : 메인스피커의경우전술했듯이앰프가내장되어있는액티브스피커이다. 그에비해모니터스피커는앰프가필요한패시브형식이므로파워앰프가필요하다. 액티브스피커가좋은가, 패시브형식이좋은가? 패시브형식의경우, 앰프와의매칭문제가큰문제로작용하기때문에, 그리고휴대성등의문제로 불편한경우가많다. 그러므로여러측면에서액티브스피커가선호되는추세
2010-02-09 PM 2:15:10 Page 3 of 13 2. 믹서 1캐논잭(XLR) 연결부: 마이크꽂는곳프리앰프에연결되어있다 2라인입력 : 라인입력은마이크입력의프리앰프를거치지않는다. 그러므로 외장프리앰프를연결하거나다른신호를받을때는이부분에연결하는것이 음질의열화를막을수있다 3인서트Insert단자 : 입력된신호가아래쪽으로들어가기전에다른곳으로 소리를빼내어다시들어오게해주는단자. 주로컴프레서를연결할때사용된 다. 신호의흐름은다음과같다: TRS단자를가진 Y- 케이블이사용된다. +(red) 를통해신호가출력, -(black) 를통해리턴된신호가들어온다. 4게인노브 : 신호의최초음량을결정한다. 이최초증폭신호에반응하여이 큐가반응하므로, 최초음량결정후에는손대지않는것이좋다. 하지만최초 음량결정을페이더로하는것또한음질의열화를가져오므로이또한부정적. 즉, 최초소리를잡을때( 음량의밸런스& 이큐잉) 는이노브를이용하고그이 후에공연이나예배시상황에는페이더로음량조절을하자. 이노브를건드리 면음색이변하게된다. 5로우컷스위치 : 지저분한저음을컷해준다. 100hz이하는웅웅대며거슬리는 경우가많으므로그때는이버튼을활용하면된다. 저음의비중이적은소스 ( 보컬등) 에활용하자. 6EQ : 전술했듯이적극적인방식으로사용되는데믹싱에서는더욱그러하다. 3 band EQ 가달려있는데, 저음-중음- 고음을컨트롤할수있다. 대부분의이 큐에서저음은 80hz에고정되어있고고음은 12khz 에고정되어있다. 중음노 브는상단은특정주파수를선택할수있고하단은음압을조정하는부분이다. 이큐잉에대한것은후에자세히서술하겠다. 7aux 노브 : 모니터나이펙트등으로소리를보낼수있다. 쉐마관에서는 aux1이모니터와연결되어있고 aux3 이컴퓨터의리버브에연결되어있다. 8pan 9on 노브 스위치 : 스테레오감을결정하는좌우신호분배조절노브 : 신호를뮤트시킬수있다. 10마스터페이더 : 위의신호흐름을모두거친것의음량을조절한다. 가능한 0dB 에놔두는것이좋다. 11PFL : Pre Fader Listen 의약자로페이더이전의신호를모니터( 헤드폰) 단 자로출력해준다 c.f)afl: After Fader Listen
2010-02-09 PM 2:15:10 Page 4 of 13 좌측의믹서는대학부실의믹서와다른종류 입니다. 하지만비슷한사양의믹서이므로가 져왔습니다. 실제배치는다소차이가남을 숙지하시길바랍니다. 1스테레오인풋 : 테이프나시디, MP3플레이 어등을연결할수있다. 아래쪽마스터페이드 위에볼륨조절창이있다. 2마스터출력, 그룹출력단자 : 메인앰프에 믹스단을꽂으면되고, 위쪽에는따로그룹지 정한소리를받을단자를꽂으면된다. 대학부 실의믹서에는 Sub로표시 3AUX 출력단 : 각채널에서 Aux로뺀만큼소 리가믹스되어출력된다. 대학부실에서는 1번이 모니터스피커, 3 번이컴퓨터센드로되어있다. 4모니터아웃 : 헤드폰을직결하거나, 헤드폰 앰프를연결하여엔지니어가모니터시사용한 다. 5팬텀파워공급 : 믹서에따라다르나, 이믹 서는모든채널에일괄적으로팬텀파워를공급 하게되어있다. 일반적인마이크는팬텀파워가 공급되어도상관없으나, 언발란스잭이꽂혀있 는악기나, 그라운드를신호단으로사용하거나, 오래된기종의마이크의경우파손의우려가 있으니조심! 6AUX 출력조절단 7그외스테레오채널 2 개가존재. 입력부에 서레프트와라이트두신호를받는것외엔 일반모노채널과대동소이
2010-02-09 PM 2:15:10 Page 5 of 13 EQing Guide : 이큐잉에정답이란없다. 특히라이브현장에서와같이당야한변수가존재하는경우에는 더욱그러하다. 그렇기에제대로된이큐잉을위해서는무엇보다도귀를훈련하고그에맞 게이큐잉을할수있어야한다. 하지만그럼에도불구하고대충의가이드라인은제시될수 있을것인데, 다음의글을보고대충의느낌을가지길바란다. 50Hz 1. Increase to add more fullness to lowest frequency instruments like foot, floor tom, and the bass. 킥베이스나, 플로어탐탐, 베이스와같이낮은주파수대의악기의꽉찬느낌을더하고싶을때증가시키십시오. 2. Reduce to decrease the "boom" of the bass and will increase overtones and the recognition of bass line in the mix. This is most often used on loud bass lines like rock. 베이스의 부밍 을감소시키고, 믹스시에베이스의오버톤과베이스라인( 베이스의움직임) 이조금더잘느껴지고자할때이대역을낮추십시오. 이것은락과같은시끄러운베이스라에주로사용됩니다. 100Hz 1. Increase to add a harder bass sound to lowest frequency instruments. 낮은주파수대역의악기들의단단함을더해주고자할때, 이대역을올리십시오. 2. Increase to add fullness to guitars, snare. 기타와스내어의꽉찬소리를더하고싶을때, 이대역을올리십시오. 3. Increase to add warmth to piano and horns. 피아노와혼( 나팔, 브래스따위의) 의따뜻함을더해주고싶을때이대역을올리십시오. 4. Reduce to remove boom on guitars and increase clarity. 기타의부밍을감소시키고, 명료도를올리고싶을때이대역을감소시키십시오. 200Hz 1. Increase to add fullness to vocals. 보컬의꽉찬소리를더해주고싶을때, 올리십시오 2. Increase to add fullness to snare and guitar (harder sound) 기타와스네어의꽉참을더해주고싶을때증가시키십시오( 보다단단한소리). 3. Reduce to decrease muddiness of vocals or mid-range instruments. 중음역대악기들이나보컬의무딘소리를감소시키고싶을때낮추십시오. 4. Reduce to decrease gong sound of cymbals. 심벌의 gong sound(?) 를감소시키고싶을때낮추십시오. 400Hz 1. Increase to add clarity to bass lines especially when speakers are at low volumn. 특별히스피커의볼륨이낮을때, 베이스라인의명료도를증가시키고싶을때, 증가시키십시오. 2. Reduce to decrease "cardboard" sound of lower drums (foot and toms). 낮은소리의드럼( 킥, 탐) 의 cardboard"( 닿을때의소리를말하는듯함) 를감소시키고자할때낮 추십시오. 3. Reduce to decrease ambiance on cymbals. 심벌의잔향감을낮추고싶을때낮추십시오. 800Hz 1. Increase for clarity and "punch" of bass. 베이스의명료도와펀치감을위해증가시키십시오. 2. Reduce to remove "cheap" sound of guitars. 기타의 값싼 소리를제거하고자할때감소시키십시오. 1.5KHz 1. Increase for "clarity" and "pluck" of bass. 베이스의명료도와결이살아있는(?) 소리를위해증가시키십시오 2. Reduce to remove dullness of guitars. 기타의둔한소리를감소시키고자할때낮추십시오 3KHz 1. Increase for more "pluck" of bass 베이스의슬랩을더욱강조하기위해증가시키십시오.
2010-02-09 PM 2:15:11 Page 6 of 13 2. Increase for more attack of electric / acoustic guitar 일렉/ 어쿠스틱기타의어택감을강조하기위해증가시키십시오. 3. Increase for more attack on low piano parts. 낮은피아노파트의어택감을위해증가시키십시오. 4. Increase for more clarity / hardness on voice. 목소리의명료도와단단함을위해증가시키십시오. 5. Reduce to increase breathy, soft sound on background vocals. 백그라운보컬들의숨소리를감소시키고, 부드러운소리를위해감소시키십시오. 6. Reduce to disguise out-of-tune vocals / guitars 음이맞지않는목소리나기타를감추고싶을때, 감소시키십시오. 5KHz 1. Increase for vocal presence. 보컬의존재감을위해증가시키십시오. 2. Increase low frequency drum attack (foot / toms). 낮은주파수대의드럼( 킥, 탐) 의어택감을위해증가시키십시오. 3. Increase for more "finger sound" on bass. 베이스의 손가락소리 를더욱얻고자할때증가시키십시오. 4. Increase attack of piano, acoustic guitar and brightness on guitars (especially rock guitars). 피아노와기타의어택감과, 밝음을증가시키고자할때( 특별히락기타), 증가시키십시오. 5. Reduce to make background parts more distant. 무대뒤쪽에위치한파트를더욱멀리있는것처럼느껴지게하려할때, 감소시키십시오. 6. Reduce to soften "thin" guitar. 기타의 얇은 소리를부드럽게하고자할때, 감소시키십시오. 7KHz 1. Increase to add attack on low frequency drums (more metallic sound). 낮은주파수대의드럼에게조금더어택감을부여할때, 증가시키십시오( 더욱금속성의소리) 2. Increase to add attack to percussion instruments. 퍼커션악기들의어택감을강조하고자할때증가시키십시오. 3. Increase on dull singer. 둔한목소리의보컬에게증가시키면효과가있습니다. 4. Increase for more "finger sound" on acoustic bass. 증가시키면, 어쿠스틱베이스의 손가락소리 를더해줄수있습니다. 5. Reduce to decrease "s" sound on singers. 가수의치찰음을( 스, 츠 등의소리) 감소시키고자할때낮추십시오. 6. Increase to add sharpness to synthesizers, rock guitars, acoustic guitar and piano. 신디사이저, 락기타, 어쿠스틱기타와피아노의날카로움을더하고싶을때, 증가시키십시오. 10KHz 1. Increase to brighten vocals. 보컬의보다밝은소리를위해증가시키십시오. 2. Increase for "light brightness" in acoustic guitar and piano. 어쿠스틱기타와피아노의밝은소리를위해증가시키십시오. 3. Increase for hardness on cymbals. 심벌의단단함을위해증가시키십시오. 4. Reduce to decrease "s" sound on singers. 가수의치찰음을낮추고자할때, 감소시키십시오. 15KHz 1. Increase to brighten vocals (breath sound). 보컬의밝은소리를위해증가시키십시오.( 숨소리) 2. Increase to brighten cymbals, string instruments and flutes. 심벌, 현악기와플루트를밝게하기위해증가시키십시오. 3. Increase to make sampled synthesizer sound more real. 신디사이저의샘플소리를보다사실적으로만들고자할때증가시키십시오.
2010-02-09 PM 2:15:11 Page 7 of 13 이펙트 1다이나믹계 : 다이나믹계이펙터는음압과관련된이펙터를말한다. a. 컴프레서: 다이나믹계에서가장대표적인것이컴프레서(Compressor) 이다. 특정임계점(Threshold) 를기준으로그이상의음량을일정비율(ratio) 로눌러준다. 결국전체소리가고르게된다. 하지만이큐와같이두가지방법을가지고있는데, 전술한 음압을고르게 하기위해사용하는것은수동적인방법이고조금더능동적인방법으로 댐핑감( 존재감) 의증가, 음색의변화, 엔벨로프(Envelope-ADSR) 의결정등을들수있다. 그리고사이드체인이나멀티밴드컴프레서를사용, 특정주파수를눌러독특한 EQ로서사 용할수있다. 1Input Level : 호의음압을결정한다 컴프레서로들어오는신 2Ratio : 누르는비율을결정한다. 3Attack : 결정된 ratio로눌리기까지 의시간을결정한다. 4Release : 시간을결정한다. 콤프레서가풀리기까지의 5Knee : 트레스홀드의범위를결정한다. 6Makeup Gain 후의소리의음압을결정 컴프레서반응이끝난
2010-02-09 PM 2:15:11 Page 8 of 13 b. 리미터(limiter) : ratio 가 인콤프레서. 일정임계점이상의음압은모두같은음압으로내준다. 주로클리핑방지를위한목적으로사용된다. c. 디에서(De-esser) : 시빌리언스(sibiliance, 치찰음齒擦音, ㅅ, ㅊ 등과같이앞니뒤쪽의 공간에서마찰되어나는소리) 를감소시키는역할. 시빌리언스는 5~6kHz의음인데이부분 에반응하는컴프레서의일종. d. 멀티밴드컴프레서 : 여러주파수에각독립적인컴프레서를걸어준다. 특정대역의음압 을조정하므로일종의 EQ 역할을담당할수있다. 독특한창의력을적극활용해보자. e. 익스팬더 : 콤프레서의반대로, 특정음압대를부풀려주는것 2 공간계 a. 리버브 : 반사음을시뮬레이팅하여공간을형성 1Predelay : 반사음이젤처음들리는시간을결정한다. 2Time : 리버브의시간을결정한다. 이것이길수록잔향이길다 3wet/dry : 직접음(dry) 과반사음(wet) 의비율을결정한다. 직접연결할때는마음에드는 대로비율을결정하면되고, send, return일때는 wet 100% 로... b. 딜레이 : 음을복제하여들려줌으로서공간감을조정하고, 보다적극적으로는더블링한 것과같이음을두텁게해준다. c. 코러스 : 음을불규칙하게복제하여여러개의소스가있는듯한효과를준다.
2010-02-09 PM 2:15:11 Page 9 of 13 마이크의종류 1) 구동원리에따라 1 다이나믹 : 무빙코일마이크로폰이라고하며다이나믹스피커와동일한구조이다. 진동판에붙어있는코일이영구자석을감싸고있는형태로진동판에소리의에너지가가해 지면코일이움직이며전압을발생시킨다. 외부전원이따로필요없고, 구조가단순하기때문에외부충격, 온도, 습도등에잘견디며강 한소리에도무리없이처리하기때문에실내스튜디오뿐만아니라실외공연장에서도많이 사용하고있다. 다이나믹마이크로폰은 5kHz대의중고음이많아일반적인녹음에는무리가 있으나 다. 드럼이나일렉트릭기타그리고라이브보컬에는오히려최적의조건으로작용한 1) 감도가낮다. 특징 2) 주파수특성이좋지않다. 스피커와마찬가 지로낮은주파수에서공진을하며이공진주 파수이상에서사용할수있어저역이제한된 다. 또한높은주파수에서도특성상굴곡이있 어평탄한주파수특성을얻기힘들다. 따라서 측정용마이크로폰으로사용할수없다. 3) 고유잡음이없다. 4) 전원이필요없다. 팬텀파워없이사용이 가능함. 5) 견고하다. 2 콘덴서 평면적인고정전극에상대하여얇은진동막의전극을배치, 콘덴서를형성시켜직류전압을 가하면양극간에전하가생겨부하저항기에흐르는전류가변화한다. 즉, 진동판의떨림으 로인해고정판사이에아주미약한신호가발생되면이신호를프리앰프에보내사용가능 한신호로바꾸어주는구조로되어있다. 콘덴서마이크로폰은주파수특성이아주좋아고품질의녹음에아주적합하나아주섬세한 진동판과전기가공급되는내부구조로인해온도와습도에약하기때문에조심스럽게사용 해야하는단점을가지고있다. 특징 1) 팬텀파워가필요하다. 2) 주파수범위가매우넓어부드러운소리를 제공한다. 3) 대부분높은주파수대가신장되어있어섬세 한소리에적합하다. 날카로운소리를원치않는부라스나목관악기, 음압이큰앱프를사용하는악기나드럼에많이사용되며근접효과가적어가까이사용하는가수목소리나야외수음용에좋다.
2010-02-09 PM 2:15:11 Page 10 of 13 1) 지향성에따라 1무지향성 (omni-directional) 2양지향성 (bi-directional) 3카디오이드 (cardioid) 4초지향성 (super-cardioid)
2010-02-09 PM 2:15:11 Page 11 of 13 케이블의종류 1밸런스 : 2개의신호와 1개의접지 2 개의신호를보낼수있어스테레오신호를보낼수있고, 위상이반전된신호를보내어잡음을제거할수도있다. 3개의극이필요하므로 TRS(Tip-Ring-Sleeve) 폰잭이나, XLR 캐논단자를사용한다. 그림. 잡음제거의원리 2언밸런스 : 1개의신호와 1개의접지 밸런스와달리하나의신호만전송가능하고 률이높다. RCA단자나 TS 단자등을사용한다, 10미터이상의케이블에서는노이즈발생의확 잭의종류와연결
2010-02-09 PM 2:15:12 악기의 종류 1. 선율 악기 : 멜로디 중시. 바이올린, 베이스, 색소폰 등 2. 화성 악기 : 중간적 입장. 피아노, 기타 등 3. 리듬 악기 : 리듬 중시. 드럼, 퍼커션, 쉐이커 등 1. 기초 화음 음을 쌓아보자 화음(和音)이라는 것은 소리가 서로 조화를 이루다 라는 뜻인데, 서로 라는 말이 사용되기 위해서는 최소 2개의 음이 있어야 한다. 그럼 가장 적은 수인 2개로 화음을 만들어보자 두 개로 화음을 만들어보면, 충분한 화음을 가지지 못한다. 그러면 이제 한 개씩 더 음을 쌓아보자 ①3개로 구성된 화음. 3화음(Triad) 1)메이져(X, major, 장 3화음) : 루트음 + 장 3도 + 완전 5도 2)마이너(Xm, minor, 단3화음) : 루트음 + 단 3도 + 완전 5도 3) 디미니쉬(Xdim, diminished, 감3 화음) : 루트음 + 단 3도 + 감 5도 4)오그먼트(Xaug, augmented, 증3화음) : 루트음 + 장 3도 + 증 5도 ②4개로 구성된 화음 :4번째 음이 루트음을 기준으로 7도에 해당하기 때문에 Seventh Chord라 명명 재즈의 기본구성 화음 1) 메이져 세븐스코드(Xmaj7, XM7, major 7th) : 장3화음 + 장7도 2)도미넌트 세븐스(X7 - 도미넌트한 느낌이 강해 명명 : 장3화음 + 단7도 Page 12 of 13
2010-02-09 PM 2:15:12 Page 13 of 13 3) 마이너세븐스(Xm 7) : 단 3 화음 + 단7도 4) 디미니쉬세븐스(Xdim 7) : 감 3 화음 + 감 7도 39th Chord(X9 X 2) : 여기부터는더해지는음을반음올리거나내리면텐션혹은어보이드로간주 전위(Inversion, 화음의순서를바꾸는것) 를하면, 9도는 2도에해당하므로 실연주에서는세컨드코드로간주해도무방함. 411th Chord(X11 X sus4) : 이것도동일한이유로실연주에서는 sus4와혼용해서사용해도무방 513th Chord(X13 X6) : 이도동일한이유로실연주시 6th코드와혼용해서사용해도무방 2. 기초텐션 & 3. 기초리듬 어보이드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