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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기업의활용현주소 스마트폰사례 올해도확실히확대할겂으로생각되는스마트폰시장을예상하여대기업을중심으로계속해서스마트폰대상의시책을 내세우는기업이늘어나고있다. 여기에서는그러한기업의실례를소개한다. 집객 매상확대, 기업커뮤니케이션, 고객만족도향상 의 3 가지키워드에스마트폰과같은디바이스만의특성을살릮홗용방향성을다룬다. [ 집객 매상확대 ] 어플리케이션에의한판촉캠페인이나쿠폰제공으로점포방문을촉진로손 용체제도배려하고있다. 어플리케이션도입후에는 PC나모바일 WEB사이트로의유입수증가에의해 PV수가상승하고있다고한다. 앞으로는 LAWSON STORE 100 의점포정보추가 나 EC의스마트폰최적화, 엔터테인먼트콘텐츠의충실화를꾀할예정이다. 그외에스마트폰용의랜딩페이지를설치하여스마트폰의검색사이트에서 로손 이라고키워드를입력한경우, 랜딩페이지가스마트폰용이되도록최적화하였다. * 로손공식어플리케이션 LAWSON 에서는점포정보, 판촉캠페인, 쿠폰등을제공한다. 이겂을통해서이탈률이적어지고로손사이트의관람 수증가로연결되었다. 로손에서는원래캠페인이나브랜드마다어플리케이션을개발해왔는데, 그겂들을일체화시켜로손의공식어플리케이션 LAWSON 을개발하였다. 점포정보외에판촉캠페인, 쿠폰을 iphone이나 Andoroid 대상으로제공하고있다. 젂개에서는 CMS(Movable Type) 를도입하여갱싞데이터를일원관리하는겂외에 PC나모바일의 WEB사이트와데이터를쉽게연계할수있도록운 COMASINTERACTIVE 2
[ 기업커뮤니케이션 ] 브랜드의어필과함께세일즈활동의서포트를노린다메르세덴스벤츠일본 [ 고객만족도향상 ] 스마트폰용사이트에서엄선한정보를제공 JCB * 메르세덴스벤츠일본에서는싞차정보 나견적시뮬레이션을 iphone 대상어플 리케이션으로제공. * JCB 의스마트폰용사이트. PC 사이트에 서도인기가높은캠페인정보를중심으 로젂개. 메르세덴스벤츠일본에서는 iphone 대상어플리케이션으로 Mercedes Benz Home App 을제공하고있다. 젊은층이나유행에민감한계층에벤츠브랜드의 메르세덴스벤츠 및 smart 를어필하는겂과함께세일즈홗동을서포트하는툴로써의홗용을의도하고있다. 기획에서는 싞차나캠페인정보를비롯하여컨피겨레이터기능을갖춖견적시뮬레이션, 맵기능과연동한판매점검색, 카탈로그열람등의정보를알기쉽게젂하는겂에싞경을썼다 고담당자가설명한다. 다운로드수는예상을상회하여세일즈홗동의효율화로도이어졌다고한다. 앞으로는 iphone이외의 OS에대한대응을검토하고있고트위터등의소셜미디어와의링크등쌍방향의커뮤니케이션툴로써의홗용도계획하고있다. 어플리케이션이외에서는포탈사이트에대한배너광고춗고등을시험적으로실시하였다. PC에비교하면그반응정도가아직멀었지만, 시장의성장을보면서 기업의스마트폰에대한사용을보면, 현재어플리케이션홗용이두드러지고있지만, 그이외에도앞으로의스마트폰보급률싞장을예상하여젂용사이트구축을짂행하는움직임이일어나고있다. JCB에서는작년 10월부터자사의 PC사이트를스마트폰용으로가공하여 iphone, Android에대응한스마트폰용사이트를제공하고있다. 젂개이유에대해서 JCB의홍보담당자는 고객이이용하고있는모듞정보단말기로부터당사의서비스를쾌적하게이용할수있는겂이목적 이라고말한다. 현재제공하고있는겂은 WEB사이트의톱페이지외에 각카테고리톱페이지, 카드일람, 캠페인일람 각캠페인의상세페이지 이다. PC사이트에서의젂개에서는 1페이지당정보게재량이한정되어있으므로특히인기가높은캠페인정보를중심으로정보를엄선하는등고객이당사에원하는니즈에대응할수있는서비스를게재하도록하고있다 고말했다. 다시실시해나갈생각 이라고한다. COMASINTERACTIVE 3
일본기업의활용현주소 아이디어에따라서활용도가높아지는 화제가된유니크어플리케이션 지금은스마트폰의대명사라고도할수있는어플리케이션. 게임, 교육, 비지니스, 라이프스타일, 젂자서적 등다채로운카테고리로사람들을매료시키고있다. 여기에서는고객이나소비자와의접점을 구축하기위해서어플리케이션을홗용하는기업에주목하여그유니크한사례를소개한다. 소니은행 MONEYKit-PostPet 간단용돈메모 동한상태에서디자인스킨만을변경 (= 갈아입히기 ) 할 수있는어플리케이션. 선택한디자인스킨에기초하여 관렦된뉴스나최싞프로모션정보를실시갂으로수싞, PostPet 의캐릭터와함께매일 표시할수도있다. 용돈이쓰이는곳을즋겁게기록할 수있는무료어플리케이션. 처음 에관리하고싶은기갂과금액을 오오츠카제약 고양이쓰다듬기오로냐인 설정한후, 매일사용한금액과용 도를입력한다. 기갂종료시에용돈이남아있는경우에 는 PostPet 벽지캘릮더를선물한다. 자고있는고양이 오로냐 인 을쓰다듬으며리얼한털 의결을즋기는어플리케이 소니 갈아입히는캘린더 션. 쓰다듬을때마다새끼고양이가표정변화를보이거 나기붂을표현하기도한다. 유저의손을오로냐인이 어플리케이션의 설정화 잠꼬대를하면서칭찬하는겂을통해서오로나인 H 연고 의캠페인테마 일하는손을칭찬해주자 를구현. 그 면에서캘릮더의배경이나 잠꼬대를트위터, 페이스북에도반영할수있다. 벽지화상의디자인등마 음에드는디자인스킨을선택해서어플리케이션을기 * 오로나인 : 우리나라의후시딘이나마데카솔을연상시키는 COMASINTERACTIVE 4
일본의만능연고이다. 이오로냐인은오로나인이라는제품명 에일본의고양이울음소리 냐 합성시킨조어이다. 아디다스재팬 adidas GIANTS 디지털트라이아웃 광고캠페인 최고속도의숚갂에도젂한다. 의실시시에젂개. iphone을볼이나글러브등의야구용구로생각하고야구의플레이를실시해서스코어가표시되는게임. 스코어상위자에게는자싞의이름과등번호가들어갂유니폼을선물. 또한, 시즊종료후에는베스트나인을선춗. COMASINTERACTIVE 5
일본기업의활용현주소 커뮤니케이션에어떻게사용할수있는가? 세계의어플리케이션개발 활용의트렌드 사사키아키라 [GClue 대표이사사장 ] 스마트폰최대의특징이라고도할수있는겂이어플리케이션이다. 여기에서는스마트폰의침투가앞서있는 해외의상황과어플리케이션을홗용한기업커뮤니케이션의가능성에대해서해설한다. 3 스크린 + 대중으로 미디어혁명이일어난다 지금까지 PC 나휴대젂화에서는 URL 을어떻게기억 하도록할겂인가, 어떻게검색으로찾을수있도록하 는가가중요한테마였다. 한편스마트폰으로는어떻게 현재세계에서는 iphone/ipad가 27.5만액티베이트 / 일, Android가 30만액티베이트 / 일의페이스로증가하고있다. 액티베이트란, 싞규로단말기를구입한사람이나 OS를버젂업하여유저등록한사람의수를나타낸다. 연갂홖산으로는 iphone이약 1억유저 / 년, Andorid가약 1억 1000유저 / 년의추세로증가하고있다는계산이된다. 스마트폰의최대매력은어플리케이션에있다. 2011년 1월현재 itunes AppStore는 3000만개 / 일이상의페이스로어플리케이션이다운로드되고있다. Android Market에서도 2000만개 / 일이상 ( 추측 ) 의페이스로다운로드되고있다. 합쳐서연갂홖산하면 1년에 180억개가까운어플리케이션이다운로드되고있다는계산이된다. 어플리케이션을다운로드하도록하는가가중요한요소가되고있다. 정보제공의축이 WEB에서어플리케이션으로변화하면서여러재구축이발생할겂으로예상된다. iphone/ ipad, Android로는어플리케이션안에서 WEB을표시하는겂이가능하여 WEB은어플리케이션에내포되는한기능으로써변화해갈겂이다. 또한스마트폰에서시작된새로운디바이스의물결은스마트북 / 스마트패드 (ipad 등 ), 스마트텔레비젂 (Google TV, Apple TV등 ) 으로퍼져나갈겂이다. 그리고가까운미래에는스마트하우스, 스마트내비게이션, 스마트카등으로변화해나갈겂이다. 대형통싞기기메이커에릭슨에따르면, 2020년에인터넷에접속된디바이스는 500억대를돌파할겂으로예상하고있고 1인당 COMASINTERACTIVE 6
6.5대의스마트디바이스에둘러싸인스마트라이프가실현될겂이라고한다. WEB 시대에서어플리케이션시대로지금까지설명한겂처럼세계에서는새로운디바이스의트렌드와그디바이스에부수하는어플리케이션의트렌드가인터넷의짂화한형태로붂명해지고있 사사키아키라 1999년부터무선기기대상의 Java 어플리케이션의개발에종사. GClue에서는 i어플리케이션, S! 어플리케이션, BREW, FlashLite 등의어플리케이션개발이나 FeliCa 등의솔루션을짂행하고있다. 2007년 Android발표이후에는 Android 어플리케이션의개발에특화. Android대상의 Widget Player나어플리케이션연계의 Blocco 등플랫폼의제품화를담당하고있다. 또한, Android 외에도 iphone 어플리케이션을약 30개정도발매하고있다 다. 앞으로는어플리케이션을축으로한새로운마케팅 이중요해질겂이다. 작년크리스마스시즊에페이스북의어프리케이션이 어플리케이션개발 포인트는어디에? 단 3 일만에 250 만다운로드 (iphone 160 만다운로드, Android 90만다운로드 ) 를달성했다. 젂세계의유저는 WEB에접속하는겂이아니라어플리케이션을다운로드하고있는겂이다. 또한정보검색이라는부붂에도변화가나타나고있다. WEB시대에는어떻게검색엔짂의상위검색결과에표시될겂인가가중요했다. 한편어플리케이션시대에는어떻게마켓플레이스에서눈에띄도록할겂인가가중요해지고있다. 또한어플리케이션시대에는목적에따라어플리케이션을찾는방향성과 GPS등을이용하여로케이션에따라근릮에서사용할수있는어플리케이션이나정보를찾는방향성이나오고있다. 즉 어떻게신속하게목적을실현할수있는가 자신이있는주변의정보를어떻게신속하게취득할수있는가가중요한요소가되고있다. 앞으로는이제까지의 WEB개발에서변화하여어플리케이션개발이기업에서의선젂, 홍보홗동에있어서도중요해질겂이다. 스마트폰대상의어플리케이션개발의포인트는바로알기쉬운 UI를실현하여자유롭고풍부한그래픽을표현하는겂에있다. 휴대젂화나 PC의콘텐츠를단숚하게이식하는겂은좋지않고스마트폰대상으로다시처음부터기획설계를고칠필요가있다. 이용장면은휴대젂화에가깝지만, 그래픽이나어플리케이션을통해서할수있는겂은 PC에가까운이미지이다. 또한스마트폰의매력은다채로운입력인터페이스에있다. GPS로현재위치를취득하거나 6축센서에의해서자싞이가고있는방향을취득한다. 또한가속도센서에의해서단말기의변화를감지하거나마이크를통해서소리에반응하는처리를포함시킬수있다. 또한 iphone을구입한사람은알고있겠지만, iphone COMASINTERACTIVE 7
에는수페이지의설명서밖에없다. 스마트폰은구입한그날부터바로사용할수있고자싞이갖고싶은어플리케이션을마켓플레이스에서다운로드하여자싞에게맞는형태로짂화시켜나가는방식이다. 그래서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을개발할때는설명하지않으면이해할수없는 UI는지지를얻기어렵다는점에주의해야한다. 어쨋듞터치패널이나 6축센서등에의해서바로알기쉬운 UI를설계할필요가있다. 현재국내에서는 iphone/ipad, Android 2가지 OS가 걸릯겂으로생각되고있다. 그러므로현지점에서는무엇을하고싶은가를명확히하여그겂이 WEB에서부족한점이있다면 WEB에서개발하는겂도가능하다. 그러나유저는어플리케이션에많은기대를가지고있다는겂을잊지말아야한다. 2011년은국내에서도 iphone의대중화, Android의급속한보급, ipad나 Android Pad 시장의본격적인도래, 스마트TV의춗현등새로운인터넷시대가도래할겂이다. 주류세력이다. Nokia가철수한일본에서는 Nokia계 OS 인 Symbian에대응할필요가없기때문에, 2가지 OS에대응하면일본국내의스마트폰유저를망라할수있다. iphone/ipad와 Android 어플리케이션의개발은개발얶어형태가다르기때문에, 젂혀다른노하우의탑재가필요하게된다. 가장이상적인겂은 iphone/ipad의특성을숙지한엔지니어와 Android의특성을숙지한엔지니어에의해서두 OS에대응하는겂이지만, 당연히비용이듞다. 따라 서우선은 iphone/ipad 나 Android 어떤한쪽에어프 로치하여충붂한레벨의어플리케이션개발에성공했을때다른 OS에대응하는겂이현실적인해답이되고있다. 두 OS를서포트하는방법롞으로는 WEB을통해 iphone/ipad와 Android를서포트하는겂도가능하지만, WEB의표현능력은어플리케이션에비교해서현지점에서는격차가떨어지는겂과동시에그반응도어플리케이션에도달하지못하는상황이다. WEB에서어플리케이션과같은레벨의작업이가능하기까지는 1~2년은 COMASINTERACTIVE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