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강 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 세계문화 관광 글로벌관광경영학과이정규교수
제 3 강 Index 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 1. 컬쳐코드 세계문화 관광 2. 술과음식문화의차이 3. 직업에대한인식차이 4. 돈에대한인식차이 ( 부록 ) 예절 세계문화관광 제 3 강 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예절 글로벌관광경영학과이정규교수
1. 컬쳐코드 제 3 강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 컬처코드 (culture code) ( 라파이유, 2006) 사회나계급, 생활양식등의특징에따라규약이나관례가생기는것 코드 (code) ( 클로테르라파이유 ) 무의식속에있고, 문화코드란우리가속한문화를통해일정한대상 ( 자동 차, 음식, 국가등 ) 에부여하는무의식적인의미 생활양식과관례가집약되어있는컬처코드는마케팅에응용하면좋은결 과를가져올수있다 ( 라파이유 ).
1. 컬쳐코드 제 3 강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 어떤문화권의컬처코드를안다는것은그문화권의생활양식과 사고방식을이해하는데크게도움 글로벌기업은대상지역의컬처코드를밝혀내는노력필요
2. 술과음식문화의차이 제 3 강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 주류별술문화 기후에의해서나누어짐 ( 일반적으로더운지방은도수가낮은술, 추운지방은도수가높은술을마시며, 기후와작물에따라술의종류가다름 ) 와인문화권 : 지중해연안 보드카문화권 : 러시아, 우크라이나, 핀란드 위스키문화권 :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맥주문화권 : 체코, 독일,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아이락 ( 馬乳酒 ) 문화권 : 몽골, 중앙아시아 바이자우 ( 白酒 ) 문화권 : 중국 치차 ( 옥수수술 ) 문화권 : 남아메리카 옴니문화권 : 모든술을즐기는미국
2. 술과음식문화의차이 제 3 강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 국가별음주문화 독일은음주를대화를즐기기위한도구라생각 체코인은집보다는선술집에서맥주마시는것을즐김 이탈리아의와인은영양분이많은음식으로음료수이상의역할 프랑스국민은예의범절을따지는데엄격하여술자리에서의예의도중요 오스트리아는일반식당이나술집에서포도주, 위스키, 맥주등을잔으로팔고있으나, 식사대접을할경우포도주는병으로시키는것이예의 러시아의술마시는스타일은한국의음주습관과유사함 중국사람들은자주간베이 ( 건배 ) 라고하면서술잔을들었다놓는대작문화가발달 일본의경우대부분의술자리는직업과연관된사람들과하기때문에항상긴장하고과음하지않음
2. 술과음식문화의차이 제 3 강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 음식문화의차이 미국에서는품질보다양, 그리고빠른음식준비, 즉속도를판매하는것이합리적 핀란드의음식은전반적으로짬. 거의모든음식에소금 그리스는아침식사는간단하며대신점심식사시간은시에스타까지포함해서충분히갖음 이탈리아는음식에관한한매우세련된감각을갖추고있으며, 과식하면맛을음미하는능력이파괴된다고생각 호주는여러민족의유입으로인해다양한식생활문화가탄생 일본은요리를마련하고즐기는것은완벽함에접근하는수단 중국은실용주의적인민족적특성
3. 직업에대한인식차이 제 3 강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 미국의직업관은일정기간에승진하지못하면다른곳으로직장을옮김 영국인은모든일상생활이일에맞추어져일이중요하다는관념 프랑스는자신의일상생활을즐기는한수단으로직업을가진다는관념 중국인은미국과동일한 (up or out) 방식의이직 ( 移職 ) 을시험해보는동시에개인간의관계망, 즉네트워크를중시 일본인의직업관은 평생직장 이라는말로정리 한국인의취업동기를보면 경제적자립 ( 수입 ) 이제 1 순위가되고있다. 일지향성 심화및개인적 경제적성취주의강화경향
4. 돈에대한인식차이 제 3 강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 미국인에게돈은물건을구입하는수단이상으로서의의미 프랑스에서돈은자신을보여주는증거가아니라그다지유쾌하 지않은것으로여김 한국인은돈에대해이중성 한국인은돈을벌어들이는데가치를두기보다돈을보다잘소 비하는데즐거움과의의를두며가족, 미래, 사회관계를위해 돈을쓰는경향
제 1 절예절
예의범절 자기자신을다스리고상대방을편안하게해주는것. 본질은정성을다하는성 ( 誠 ) 을의미. 경 ( 敬 ) 이첨가된다. 예 ( 禮 ) 로표현된다.
예절의목적 1. 상호간에편의를도모하여합리적인생활을영위하는것 2. 자신을다스리는수양
유교 ( 儒敎 ) 의도덕사상 유교의도덕사상에서기본이되는 3 가지의강령 ( 綱領 ) 과 5 가지의인륜 ( 人倫 ) 이있다. 삼강은군위신강 ( 君爲臣綱 ) 부위자강 ( 父爲子綱 ) 부위부강 ( 夫爲婦綱 ) 을말한다. 오륜은오상 ( 五常 ) 또는오전 ( 五典 ) 이라고도한다. 이는맹자 ( 孟子 ) 에나오는부자유친 ( 父子有親 ) 군신유의 ( 君臣有義 ) 부부유별 ( 夫婦有別 ) 장유유서 ( 長幼有序 ) 붕우유신 ( 朋友有信 ) 의 5 가지
삼강오륜 원래중국전한 ( 前漢 ) 때의거유 ( 巨儒 ) 동중서 ( 董仲舒 ) 가공맹 ( 孔孟 ) 의교리에입각하여삼강오상설 ( 三綱五常說 ) 을논한데서유래되었다. 지금도일상생활에깊이뿌리박혀있는윤리도덕이다.
삼강오륜
율곡 ( 栗谷 ) 이이 ( 李珥 ) 격몽요결 ( 擊蒙要訣 ) 에서구용구사 ( 九容九思 ) 를제시 마땅히지녀야할아홉가지바른용모와아홉가지바른생각을뜻하는말이다. 구용은몸가짐을이야기하는것으로매너에해당되고, 구사는마음가짐을말하는것으로에티켓으로구분할수있겠다.
구용 ( 九容 ) 족용중 ( 足容重 ) : 발은경솔하지않게무겁게놀려야한다. 수용공 ( 手容恭 ) : 손은쓸데없이움직이지말고단정히놀려야한다. 목용단 ( 目容端 ) : 눈은옆으로흘겨보거나곁눈질하지말고단정하게떠야한다. 구용지 ( 口容止 ) : 입은말을하거나음식을먹을때외에는항상꼭다물고있어야한다. 성용정 ( 聲容靜 ) : 말소리는항상나직하고조용하여시끄럽거나수선거리지않는다.
구용 ( 九容 ) 두용직 ( 頭容直 ) : 머리는한쪽으로기울이거나돌리지말고곧게가져야한다. 기용숙 ( 氣容肅 ) : 호흡을조용히하여기상 ( 氣像 ) 을엄숙히한다. 입용덕 ( 立容德 ) : 서있을때는덕이있어보이도록반듯한자세로서있어야한다. 색용장 ( 色容莊 ) : 얼굴은생기있고씩씩하게가져야한다.
구사 ( 九思 ) 시사명 ( 視思明 ) : 항상눈에가림이없이사물이나사람을바르게볼것 청사총 ( 聽思聰 ) : 항상남의말과소리를똑똑하고분별있게들을것 색사온 ( 色思溫 ) : 항상온화하여얼굴에성난빛이없도록할것 모사공 ( 貌思恭 ) : 항상외모를공손하고단정하게가질것
구사 ( 九思 ) 언사충 ( 言思忠 ) : 항상진실하고믿음이있는말만할것 사사경 ( 事思敬 ) : 모든일에공경하고행동을조심히삼갈것 의사문 ( 疑思問 ) : 항상의심이있을때는반드시사리로따져서물을것 분사난 ( 忿思難 ) : 분한일이있을때는반드시사리로따져서참을것 견득사의 ( 見得思義 ) : 항상재물을얻게될때는의 ( 義 ) 와이 ( 利 ) 를구분하고, 얻어도되는것과버려야할것을명확히가릴것 ( 李珥, 擊蒙要訣 )
예의범절 예의범절은예의 ( 禮義 ) 와범절 ( 凡節 ) 을합친말이고, 줄여서흔히예의라고한다. 예의범절은예의 ( 禮義 ) 와범절 ( 凡節 ) 을합친말이고, 줄여서흔히예의라고한다. 두가지는따로떨어져생각할수없고, 둘중에어느하나가덜중요하고더중요하다고할수도없다. 마음과행동이일치해야참다운예절이라고할수있다.
에티켓의근본정신 타인에게호감을주고존중하며폐를끼쳐서는안된다는것이다. 기사도정신에서그시작을찾아볼수있고여성우선주의와상호주의가바탕이되어있다. 에티켓은원만한대인관계를위한사회적불문율이며, 매너는그에티켓을얼마나적절히표현하느냐하는것이다.
에티켓의근본정신
매너 매너가가장잘평가되는곳은공공장소이다. 공공장소에서의매너는말소리, 옷차림, 행동으로나타난다. 현대는지구촌사회이며, 따라서동 서양의예절에관한의미가서로혼재되어지켜지고있는추세이다. 현대적의미의예절은대다수의사람들에게용인되는것 그시대의가치기준에맞아야하며, 상대방의문화적정서에맞아야한다.
제 3 강 생활양식에대한문화적비교 세계문화 Thank you 관광 글로벌관광경영학과이정규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