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Ⅰ. 소비관점의 3D 프린팅 1. 3D 프린터란무엇인가? 2. 3D 프린팅에주목하는이유 3. 3D 프린팅업계현황 Ⅱ. 3D 프린팅이가져오는소비혁명 1. 소비와제조의결합 2. 3D 프린팅을매개로한소비자커뮤니티 3. 입체적인 3D 콘텐츠 Ⅲ. 제조도가능한창의적인소비자 1. 완제품을살까? 차라리만들어버릴까? 2. 아이디어와알고리즘으로만든상품 3. 완벽한맞춤화 Ⅳ. 3D 프린팅으로인해변화하는소비시장 1. 맞춤형주문생산과원격유통 2. 다양한상품의출현 3. 친환경적인사용방식 Ⅴ. 3D 프린팅시대를준비하는자세 1. 3D 프린팅의가능성 2. 3D 프린팅의과제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
Ⅰ. 소비관점의 3D 프린팅 2012 년 7 월, 파이낸셜타임즈 (Financial Times) 는 3D 프린팅이인터넷보다더영향력이클것이라 고썼다. 3D 프린터는입체적인사물을출력해내는단순한기계가아니며, 3D 프린팅시스템을통 해전통적인제조방식에일대혁신을일어날것으로많은전문가들은예측하고있다. 이자리에서는기존에여러미디어등에서접근하던제조의관점이아니라소비의관점에서, 3D 프린팅이우리의소비문화를어떻게변화시킬것인지에대한여러가지가능성을살펴보고 자한다. - 산업사회 : 산업사회에서는상품을제조할수있는기술력도, 유통할수있는판로도기업이 가지고있었다. 소비자들은단지기업이만들어서진열해놓은상품을소비하는것으로만족했다. - 정보화사회 : 네트워크로인해상품구매에대한많은정보를교류하게된소비자들은다른소 비자의영향을받아상품을구매한다.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는여기에서더나아가유통 채널로소비자를직접활용한다. - 3D 프린팅사회 : 이시기에대한명칭은아직정해지지않았다. 3D 프린팅은소비자의역할을 바꿔놓는다. 실시간으로주문생산과맞춤생산이가능하며, 더나아가소비자는이제스스로제 작하여소비하기도한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2
1. 3D 프린터란무엇인가? 주변의일반프린터가평면으로된 2D 개체를스캔, 복사, 출력하는것처럼 3D 프린터는 3D 로 디자인된정보를입력받아입체적인형태로출력한다. 3D 프린터는디지털로된도면을이용해 비교적간편하게입체적인물건을만들어낸다. 3D 도면을작성할수있는 3D 캐드 (Cad) 와같은프로그램을통해 3D 도면을그린다. 처음부터모형을창작하기도하지만템플릿을이용해기본형태를수정하여만들기도한다. 일부 3D 프린팅서비스기업에서는일반인들도쉽게 3D 도면을만들수있는도구를온라인상에서제공한다. 또한도면을그리지않고, 3D 스캐너만을이용하거나사진을찍어서기계적인방법으로 3D 도면을만들어내기도한다. 이미산업계에서는 3D 프린터를제조과정에서일부활용하고있으며, 최근에는백만원대의저렴한개인용 3D 프린터가소개되면서대중적으로많이알려지기시작했다. 3D프린팅하는재료에따라서제작방식도달라지는데, 분말형태의재료를레이저로가열하여응고시키는방식은정밀성이높고, 고체재료를녹여서적층하는방식은비용이적게들어서가장많이사용된다. 그외에도다양한방식의 3D 프린터가있다. 3D 프린팅하는소재는고무, 나일론, 플라스틱, 스테인레스스틸, 티타늄에이르기까지매우다양하다. 또몇가지재료를혼합해서 3D 프린팅할수도있다. 3D 프린팅하는것은일반적인상품만가능한것이아니다. 신체장기를인쇄할때는세포를 3D 프린팅재료로사용하기도하며, 식재료를이용하여음식을프린팅하기도한다. 3D 프린팅한제품은별도로접합할필요없이조립된채로출력할수있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3
2. 3D 프린팅에주목하는이유 제조업계가 3D 프린팅을주목하는이유중하나는 3D 프린팅의제작방식이맞춤형다품종소량생산에적합하다는점때문이다. 지금까지상품제조는소비자가좋아할만한상품을개발해서최대한많이판매하는것을목표로삼았다. 때문에소비자의다양한욕구는간과되었다. 문제는상품의양이많아지면서상품을차별화하기도어렵고, 제품들의과열경쟁으로고객들역시더욱까다롭게상품을선택한다는점이다. 하지만 3D 프린팅은빠르고, 간편하며, 무엇보다도소비자의요구대로맞춤화하기가쉽다. 더나아가소비자가직접상품을만드는것도가능하다. - 누구나크리에이터 (Creator) 가된다. 각단계마다이전에는존재하지않았던거래가일어나고, 각 주체들은서로교차되기도한다. 예를들면개인은디자이너에게 3D 모델링을의뢰하고, 아이디어 나 3D 모델링의설계도를사고파는사장이형성된다. - 상품화를위한후가공및재가공산업이발생한다. 3D 프린팅의대중화와함께그것만으로는차 별화가어려워지면서도색, 포장혹은재가공등에관심이늘어난다. - 제품의최종목표에따라디테일이달라진다. 직접상품화하기위해서는상품가치를고려하여 재질등을선택해야한다. 최종목표고객을가정하여성공적인제품이완성될수있도록사전조 사가필요하다. - 제품생산의주체가다양해지고, 제조방식과유통에있어서도개인과소규모제조사들의비중 이커진다. 기계적인장치가필요없고, 개인의취향이중시되는생활소품과디자인상품에서부 터재질의다양성과정교함으로점차영향력을확대한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4
3. 3D 프린팅업계현황 3D 프린팅시장은아직은초기단계이다. 산업용 3D 프린터는대형제조업계에서먼저도입해사 용중이며, 개인용 3D 프린터는일부얼리어답터들이구매하여사용하고있다. 제조업에서는최종생산하게될상품의모형인목업 (Mock-up) 을제작할때 3D 프린팅을많이이용한다. 목업 (Mock-up) 상태에서는수정이용이하여제작시간이나비용을크게줄일수있다. 실제상품중에 3D 프린팅이가장먼저실용화된분야는부품제조분야이다. 이미미국의항공기제조사인보잉 (Boeing) 은비행기조립에사용할 300 여개의부품을 3D 프린팅으로생산하고있다. 부품을 3D 프린팅으로생산하면미리부품을생산해창고에비축할필요가없으며, 오래된부품도도면만가지고있으면다시 3D 프린팅으로제작할수있다. 의료분야도 3D 프린팅도입에적극적인데, 그이유는신체를정확하게측정해특정신체구조와사이즈에맞게적용할수있기때문이다. -Iris van Herpen 13S/S Collection, Iris van Herpen x Neri Oxman x Julia Koerner 네덜란드의디자이너, 아이리스반헬펜 (irisvanherpen.com) 은 3D 프린팅쇼에서여러소재로 3D 프린팅 한새로운스타일의의상을선보였다. 2012 년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영국에서는 3D 프린팅쇼런던 2012(3dprintshow.com) 가개최돼 3D 프린팅산업에대한세미나와함께여러분야의제작자들이만든기발한작품들이소개됐다. 3D 프린팅은일반인도쉽게접근할수있다는점때문에교육, 패션등창의성이필요한부분에서특히많은영감을준다. 물건이만들어지는과정을눈으로확인하는것은그림으로보는것과는전혀다른생생한경험이며, 사물과자연의원리를이해하고, 상품에대해서도더진지한자세를갖도록해준다. 가장모험적이며, 창의적인집단중하나인디자인업계는 3D 프린팅기술을이용해작품을만드는데적극적이다. 머리속에서사라져버리거나기껏해야컨셉디자인으로 2D 상에서만존재하던아이디어들을실물로만들어볼수있다. 아쉬운점은아직국내에서는기존의산업계나학교에서교육용으로사용하는일반적인사례외에는눈에띄는사례가부족하다는점이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5
Ⅱ. 3D 프린팅이가져오는소비혁명 3D 프린팅은제조분야에만혁신을초래하는것이아니다. 소비자들은시장에서 3D 프린팅을통해제조된상품들을구매할뿐만아니라 3D 프린팅시스템안으로들어가직접참여하기도한다. 일부프로튜어 (Proteur) 와같은능력있는개인들은시중에서쉽게구할수있는간단한 3D 프로그램을이용해처음부터 3D 도면을그려내기도한다. 그러나대부분의소비자들은판매사에서인터넷이나스마트폰으로제공하는사용하기쉬운도구를이용해미리제공되는 3D 콘텐츠를간단하게조작하거나개별적인요구사항을전달하여상품에반영한다. 디지털로된 3D 도면은네트워크를통해전달되고, 공유되기때문에많은사람들의참여에의해개선되고, 완성도높은상품을만들어낼수있다. 소비자들은자신의취향과욕구에맞는상품을더빠르고간편하게생산해낼수있기때문에예전처럼개인의욕구반영을포기하지않아도된다. 3D 프린터와 3D 프린팅시스템으로인해제조, 유통, 구매, 사용단계에이르기까지산업계전반에근본적인변화가시작되었다. - 네트워크 : 3D 프린팅콘텐츠는네트워크를통해공유된다. 말하자면미국에서 3D 도면을작성 해서독일에서수정한다음, 한국에서생산할수도있다. 상품구매나제조를위한정보또한인 터넷을통해공유된다. - 디지털 : 3D 로출력되기전까지상품에대한모든정보는디지털로존재한다. 디지털로된콘텐 츠는복사가쉽고, 수정도쉽다. 오랫동안보관할수있으며, 검색기능을통해찾아보기도쉽다. - 입체 : 직접 3D 개체를조작하고, 3D 프린팅하는것은대부분의소비자들에게완전히새로운경 험이다. 특별한제조기술이없어도입체콘텐츠를쉽게접하고, 그것을제작할수있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6
1. 소비와제조의결합 3D 프린팅시대의소비자는마음에드는상품의 3D 도면이나그상품을구현해줄곳을찾아다 닌다. 쉽게말하면, 기성품중에서그나마괜찮은상품을선택할것인지, 자신의취향과욕구에꼭 맞는제품을찾아그것을 3D 로제작할것인지고민한다. 기업이제작한상품을고르는소비자와그상품에자신의개성과욕구를반영하려는소비자는다르다. 자신의견해나취향대로맞춤형주문을하는소비자는 3D 프린팅기술을적극적으로받아들이고이를사용하여새로운상품을제작하려고한다. 지금까지제조와소비는분리된영역이었다. 소비자는제조사만큼상품제조에관한정보에접근하기힘들었으며, 재료나기술도없었다. 제조사는소비자의욕구를예측해상품을생산하고, 소비자는그중마음에드는상품을선택하였다. 3D 프린팅으로인해소비와제조의경계가무너진다. 여전히고가의장비와고난도기술에는소비자가접근하기힘들겠지만, 생활속의사소하고민감한욕구를만족시킬수있는 3D 프린터는쉽게접근할수있는도구이다. 세밀한욕구까지도만족시킨다이어폰을사용하다보면자주선이엉켜서난감할때가많다. 올리브버드는 3D 프린팅으로이어폰선을끼울수있는단추를만들었다. 이제소비자는마음에드는상품이없어서구매를포기하거나차선책을찾는대신에, 이처럼개인의사소한욕구조차도 3D 프린팅으로간단하게해결한다. -Button 2.0, Olive Bird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7
2. 3D 프린팅을매개로한소비자커뮤니티 산업디자이너, 사무엘버니어 (project-re.blogspot.kr) 는새집으로이사와서깨져서테이프로겨우붙어있는이케아램프를발견했다. 그는이램프가마음에들어서똑같은램프를구하려고백방으로노력했지만도저히찾을수없자, 개인소유의 3D 프린터로똑같은디자인의램프를제작하였다. 재미있는점은그가설계한오리지널램프도면에더해총 12개의응용디자인이나왔다는것이다. 그리고그는이상품들을온라인상점에서판매하였다. 이사례는 3D 프린팅으로인해벌어질여러가지상황을한번에보여준다. 예전의경우라면똑같은램프구하기를포기하거나공방에찾아가제작의뢰를해야했다. 하지만그는 3D 프린터를소유하고있었고프로그램을다룰줄알았기때문에, 즉석에서같은디자인의램프를제작하였으며그것을응용해다양한디자인의램프를만들어낼수있었다. 소비자들은기업이이미생산한상품을그대로사용하는것이아니라자신의상황이나취향에따라잘활용할수있는아이디어를제시하고, 그것을 3D 프린팅으로구현한다. 이것이가능한이유는쉽게아이디어를실현할수있는 3D 프린터라는도구가생겼기때문이다. -Valentine Special 3D Fab, Fab Cafe 일본시부야에위치한팹카페 (fabcafe.com) 는발렌타인기념으로 3D 프린팅초콜릿을제작해주는 이벤트를진행했다. 사람들은상품을사용하면서느끼는여러가지것들에대해정보를공유하고대화를나누는커뮤니티에적극적으로참여한다. 상품을사용중에도경험담을나누면서잘사용할수있는노하우와아이디어를공유한다. 이런커뮤니티활동이 3D 프린팅을중심으로생긴다면왕성한활동이일어날것이다. 3D 프린팅은상품제조과정을즐길수있기때문에상품기획부터제조까지의과정에서소비자가경험하는정보와욕구가다양하게나타난다. 3D 프린팅서비스를대행하는곳에서는그들만의상품에대한다양한이야기들이넘쳐난다. 3D 프린터라는도구자체가최종결과물이아니라상품을만드는행위와과정을포함하고있기때문에그안에담길수있는사람들의이야기는무궁무진하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8
3. 입체적인 3D 콘텐츠 3D 입체콘텐츠는더이상전문가들만다루는특별한영역이아니다. 휴대폰으로사진이나동영상을찍는것처럼 3D 입체콘텐츠를다룰수있는쉬운도구가제공되며, 소비자들은이러한기회를자주가지면서 3D 프린팅에대한막연한두려움을떨쳐버린다. 아직출력되지않은 3D 데이터는사람들의상상력을자극하고, 3D 콘텐츠와연관된새로운서비스들이등장한다. -3D Fit Booth, Fitted Fashion 핏티드패션 (fittedfashion.com) 은 TC2(tc2.com) 의 3D 스캔부스를활용해신체스캔정보를바탕으로몸에딱맞는청바지를제공한다 -Printing Sculpteo Design Maker, Sculpteo 아이패드앱인 3D 프린팅스컵티오디자인메이커에서는유커스터마이즈 (You Customize) 라는기능을제공한다. 내사진을선택하면얼굴의특징을잡아내 3D로디자인된꽃병을제작해준다. -3Doodler, WobbleWorks 와블웍스 (wobbleworks.net) 의 3D 두들러는 ABS 플라스틱을녹여펜심처럼만든다음, 플라스틱심이들어있는펜으로입체모형을그려내면공기중에서바로굳어마치와이어아트와같은작품을만들어낸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9
Ⅲ. 제조도가능한창의적인소비자 3D 프린팅상품을쉽게접할수있는시대를살아가는소비자는이전과는다른소비행태를보인다. 인터넷의등장으로오프라인에서상품을살펴본뒤, 온라인으로구매하는쇼루밍 (Showrooming) 족이늘어난것처럼, 3D 프린팅으로인해소비자는기업이만든상품을단지구매하는것으로그치지않고적극적으로요구사항에대해주문하고, 심지어자신이직접만들기도하는창의적인활동으로제품생산과정에개입하는정도를확대시켜나간다. 오늘날, 기업은소비자를완전히새로운눈으로바라보아야한다. 다시말해소비자를사용자의일부로서디지털채널을통해활발하게기업과교류하는다양한유형의존재로서인식해야한다. 또한모든사용자는자신의삶을더편안하고풍족하게만들기위해디지털기술을활용하려한다는사실을이해해야한다. 에런샤피로 (Aaron Shapiro) 유저 (Users, Not Customers) 라는책속의이구절은 3D 프린팅시대를맞아다음과같이업그레 이드된다. 오늘날, 기업은소비자를완전히새로운눈으로바라보아야한다. 다시말해소비자는제조자의일부로서 3D 프린팅시스템을통해스스로필요한상품을만들어낼수있는존재로서인식해야한다. 또한, 모든제작자는자신의삶을더편안하고풍족하게만들기위해상품제조에필요한인적, 기술적자원을활용하려한다는사실을이해해야한다. 3D 프린터를대여하거나보유함으로써개인도쉽게 3D 오브젝트를만들어낼수있는것은 제 조 라는행위자체가개인의영역으로들어왔음을의미한다. 3D 프린터가가지는다음의두가 지성격때문에소비자의창의성이더욱고양된다. 먼저 3D 프린팅은상품제조에대한정보의장벽을무너뜨린다. 3D 프린팅을위한도면들은인터넷상에서공유된다. 소비자중에실력있는사람들이다수의평범한소비자들을리드하는커뮤니티가형성되고, 이안에서 3D 프린팅에대한다양한아이디어가봇물처럼분출된다. 또한 3D 프린팅은제조기술의장벽을없앤다. 기존에는개인의아이디어를실물로구현시키려면상품을구성하는재료를조합하고제대로상품으로기능하기위한전문적인기술이필요하였다. 그러나 3D 프린팅은표준화된재료를사용하기때문에입체적인사물을쉽게제작할수있으며, 아두이노 (Arduino) 와같은오픈소스등을활용하면고난도의상품도제작할수있다. 즉, 특별한관심이나대단한기술이없는평범한소비자들도누구나 DIY(Do It Yourself) 족이되는것과같은효과를가진다. 그런의미에서 3D 프린터는단순한기계가아닌 3D 프린팅문화를형성하는중심오브젝트로서바라봐야한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0
1. 완제품을살까? 차라리만들어버릴까? 3D 프린팅시대의소비자들은이전에는거의하지않았던새로운선택의기로에놓인다. 바로기업에서소비자를겨냥한대중적완제품을구입할것인가, 아니면내가원하는제품을디자인하거나아이디어를제공함으로써유일무이한상품을제작할것인가. 이런고민이가능한이유는일반소비자가대단한정보나기술이없어도부담없이 3D 프린팅에접근할수있기때문이다. 다시말해, 전문가가설계한 3D 도면이나견본도면을활용하여기본적인툴로원하는상품을설계하여간단하게 3D 프린팅할수있다. 이러한변화는상품제조에관한제조사만의독자적인영역을무너뜨린다. 3D 프린팅사업이발전할수록소비자의창작에대한고민과상품제작은아마도제조사들에게위기와함께새로운기회를제공할것이다. -Appear, i.materialise 2. 아이디어와알고리즘으로만든상품 디지털로제작되는 3D 도면은인쇄되기전까지단지디지털도면에불과하기때문에어떠한종류의상상력도반영할수있다. 처음부터계획하여 3D 도면을그릴수도있지만, 사진이나스캔의도움을받기도하고, 전혀색다른방식으로 3D 도면을만들기도한다. 그중수치화된데이터나기계적인알고리즘으로완성되는제품들은기존에찾아보기힘든제품이다. 상품의일부를사람이기획하고, 나머지는기계가완성하도록하면의도하지않은상품이디자인되거나완전히새로운상품이등장하기도한다. 예를들어신년맞이와같은특별한순간의데이터를상품에반영하여출력할수있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1
-InfObject, Shapes In Play 음식에대한데이터를그릇디자인에적용해 3D 프린팅으로시각화하였다. -Subdivided Columns,Michael Hansmeyer 세포분열이라는자연법칙에따라컴퓨터알고리즘으로만든건축물이다. 실제로는만들어질수없지만 3D 프린팅을통해실제오브젝트로구현하였다. -Multithread, Kram Weisshaar 3D 프린팅한가구모형에시뮬레이션상에나타나는힘을지탱하는부분을레이저로포인트컬러를입히는기법으로만들어졌다. -Digital Natives, Plummer Fernandez 꽃병을 3D 스캐닝한후, 색상과패턴을만드는알고리즘을적용해다시 3D 프린팅했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2
3. 완벽한맞춤화 오래전가내수공업이보편적이었던시절에는필요한물건이있으면직접만들거나기존의것을 고쳐서사용했다. 어떤면에서 3D 프린팅문화는그시절로되돌아가는느낌을준다. - 무형의맞춤 지금까지소비자의의도나취향은집단으로조사되고다수결로결정되었다. 사람들은자신이원하는기능을가진바로 그상품 이아니라가장근접한상품을구매하는것을당연시했다. 옷을사러갔을때, 원하는디자인과색깔을모두갖춘상품이없으면차선책을선택하거나구매를포기할수밖에없었다. 대중의취향이곧나의취향이되는타의적상황이었지만, 3D 프린팅시대에는다르다. 이시대의소비자들은맞춤화에대한욕구를충분히해소할수있는방법을갖고있다. - 유형의맞춤 우리가사용하는물건은사용자개인의특별한조건과밀접하게연관을갖는다. 성별, 몸무게, 키, 얼굴혹은손의크기, 가슴과허리둘레, 다리길이등신체적조건에제대로맞추려면많은비용을지불해야한다. 3D 프린터는이를간단히해결한다. 심지어신체내부의장기도 3D 프린팅으로구현되었다. 일례로외과의사인안토니아탈라 (Anthony Atala) 는 TED 강연장에서당일아침에인쇄한 3D 인공신장을공개하여화제가됐다. -3D Printed Prosthetics, Bespoke Innovations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3
Ⅳ. 3D 프린팅으로인해변화하는소비시장 3D 프린터가자리잡힐즈음이전에는존재하지않았던다양한시장이등장하게된다. 여기서주목해야할점은각시장마다소비자들의참여가획기적으로늘어난다는점이다. 새로운 3D 소재개발이나일반소비자들이접근하기힘든제품개발분야들은다소힘들지만, 생필품처럼보편적인영역에서는소비자들이직접 3D 프린팅시장에참여하여의사결정하는일이점차증가한다. - 아이디어 3D 프린팅기술을통해아이디어를현실화할수있는실행력이향상되면서아이디어에대한가 치가높아진다. 아이디어의가치제고로상품을사용하는소비자들은실질적인개선책과응용방 안을아이디어상품으로내놓을수있다. - 3D 스캐닝 3D 스캐닝이나움직임을포착하는키넥트 (Kinect), 사진이나영상을통해 3D 모델링한다. 이러한 데이터는디지털로되어있으므로 3D 프린팅용도뿐만아니라다른서비스에서도활용할수있다. - 3D 모델링 3D 모델링을할수있는도구들은사용방법이쉽기때문에소비자가직접조작하기도한다. 그 리고기본템플릿이충분히제공되므로마음에드는템플릿을선택하여간단하게수정하여사용 할수있다. - 3D 프린팅 3D 프린팅서비스를제공하는지역센터에서는상품출력을위한기계와재료를준비해두고소 비자를맞이한다. 때로는교육이나커뮤니티를운영하면서고객들을관리한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4
1. 맞춤형주문생산과원격유통 3D 프린팅은입력된디지털정보대로출력하기때문에소비자의요구를그대로구현할수있다. 그동안맞춤형상품의소량생산이어려웠던이유는생산공정이복잡하여제작비가많이들었기때문이다. 그러나 3D 프린팅은재료만준비되면명령한그대로상품을출력해낼수있으므로다양한요구조건에맞게바로주문생산할수있다. 이러한맞춤형주문생산은특히규모가작은기업에유리하다. 1인기업이나소규모기업은개별고객하나하나의주문내용에따라꼭필요한상품만생산해낸다. 소비자입장에서는큰기업에서내놓는비슷비슷한상품을사용하기보다나만의특별한상품을가질수있다. 또한 3D 프린팅은처음부터끝까지디지털로구현되므로원격유통이가능하다. 인터넷이대중화되면서부터우리의소비생활은급격히글로벌화되었다. 인터넷에서원하는 3D 도면을찾아, 비록그것이내가살고있는곳과는전혀다른공간에서디자인되었더라도도면과재료만있으면집앞에서바로생산하여유통시킬수있다. 최근유럽우주국에서는모든자재를지구에서송달하기보다는달표면의재료를이용해우주선안에서필요한것들을 3D 프린팅하는프로젝트를발표하기도했는데, 이역시 3D 프린팅이기에가능한일이다. 이렇게되면상품유통단계도대폭줄어들것이다. 물건을생산해서배송할수도있지만디지털정보만전달하고집근처에서출력할수도있기때문이다. -Makebot Store, Makebot -Staples Easy 3D, Staples 2012 년말, 미국뉴욕에서는세계최초로 3D 프린터와사무용품을판매하는스테이플스 (staples. 3D 프린팅으로생산한상품을판매하는메이커봇스토어 com) 는 3D 도면을가까운매장에가져가거 (makerbot.com/retail-store) 가문을열었다. 나온라인으로파일을업로드하면 3D 프린팅된상품을출력해주는 스테이플스이지 3D 서비스 를시작한다고밝혔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5
2. 다양한상품의출현 3D 프린팅상품은부품이필요없어이음새없이깔끔하고, 이미조립이완성된상태로인쇄되므로연결과접착력을걱정하지않아도된다. 나이키 (nike.com) 가선보인 3D 프린팅밑창역시스터드 (Stud) 가일체화된축구화로, 유연하고미려한디자인이돋보인다. 3D 프린팅상품은기존의상품들과경쟁하기도하지만이처럼기존상품의일부분이되어개성을부여해주기도한다. -Nike Vapor Laser Talon, Nike 3D 프린팅은기존의어떠한제조방식보다도쉽기때문에, 아이디어는있어도제조기술이부족한 1인기업과소규모제작사들에게다양한기회를부여한다. 이것은곧지금보다훨씬많은종류의전혀새로운상품들을만나게될것임을짐작하게한다. 이새로운상품들은사람들의입소문을통해알려지고, 사람들의피드백으로개선된다. 완벽한맞춤화가가능한 3D 프린팅의특징은서로다른수많은가짓수의상품을탄생시키며, 소비자들은더욱지극히개인적인선택을취한다. 내마음대로조합하는헤드폰디자인기업인티그 (teague.com) 의연구소에서는 13:30 이라는헤드폰을만들었다. 이헤드포은 9개의플라스틱부품과 2개의스피커, 몇가지커넥터그리고케이블로구성되는데, 이플라스틱부품이모두 3D 프린팅기술로만들어졌다. 상품의색깔, 모양, 각인그리고패턴등을원하는대로선택할수있으며, 13시간 30분동안출력되어헤드폰으로완성된다. 상품은하나이지만이것의조합으로만들어지는상품의종류는셀수없을만큼많다. -Full-Custom 3D Printed / 13:30 Headphones, Teague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6
3. 친환경적인사용방식 3D 프린팅으로상품을만들수있다면처음부터완제품을구입할필요도없다. 그리고상품을 사용하다가고장이나면 A/S 해야하는번거로움이나버리는낭비없이필요한부분만 3D 프린팅 할수있다. 3D 도면역시끊임없이재생산된다. - 필요한만큼만만들어서사용한다 3D 프린팅의장점중하나는내가원하는시점에나의상황에정확하게적합한상품을주문할수있다는점이다. 이는제조사입장에서도재고부담을줄여준다. 마치델컴퓨터의노트북이주문후조립되는것과비슷하다. 다른점이라면 3D 프린팅은부품조차존재하지않는다. 주문이들어오는순간완벽하게처음부터상품을생산한다. - 일부분만구매하거나쉽게교체한다 3D 프린터롤만든상품은일부분이훼손되더라도도면을이용하면쉽게복구할수있다. 실제로 NBC 투나잇쇼 (Tonight Show) 의진행자이자클래식자동차마니아인제이레노 (Jay Leno) 는지금 은구할수없는클래식자동차의부품을 3D 프린팅하여사용한다고밝힌바있다. -Mixing Digital Sculpture With Real Objects, Greg Petchkovsky 그레그패치콥스티 (gregpetch3d.com) 는 3D 프린팅어워드에서거리를촬영한사진 을스캔한다음, 모서리가깨진계단을더 아름다운패턴으로 3D 프린팅해예술로승 화시킨작업내용을공개했다. - 재료를재활용한다 기계공학을전공한타일러맥내니 (Tyler McNaney) 는주변에서널려있지만환경파괴의주범으로 몰리고있는플라스틱을 3D 프린터의재료로사용하는아이디어를냈다. 필라봇 (Filabot) 은우유용 기, 샴푸통과같은플라스틱쓰레기를기계에넣으면 3D 프린팅에사용하는재료로만들어준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7
Ⅴ. 3D 프린팅시대를준비하는자세 -Replicator 2, Makerbot 세계적인시사주간지, 타임 (time.com) 지는 2012 년최고의발명품가운데하나로, 개인용 3D 프린터, 레플리케이터 2를선정했다. 그리고 2013 년신년국정연설에서버락오바마 (Barack Obama) 대통령은모든제품들의제작방식을획기적으로변화시킬제품으로 3D 프린터를언급하며, 오랫동안침체된미국의제조업을살리고, 창조경제를이끌어낼핵심사업으로추진하겠다는계획을밝혔다. 아직 3D 프린터조차대중화되지않은시점에서 3D 프린팅으로인해소비자가느끼게될변화를살펴보는것이다소이를수있다. 하지만 HTML 이라는표준화되고쉬운컴퓨터언어과온라인상에서문서를연결하는하이퍼링크 (Hyperlink) 라는개념이담긴인터넷이정보의생산과유통에대한우리의자세를빠른시간안에근본적으로바꾼것을볼때, 제조가아닌소비의관점에서 3D 프린팅을짚어보는것은이 3D 프린팅산업의잠재력이크다는점을시사한다. PC, 인터넷, 스마트폰, 전자책등우리의미래가맞는지아닌지고민하는동안벌써현실이되어버린과거의경험을되새길시점이다. -ICT 와 3D 프린팅에의한제 3 차산업혁명, 이보경 / 심수민 (kt 경제경영연구소 ) & 김형수 / 이정환 (kt 종합기술원 )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8
1. 3D 프린팅의가능성 3D 프린터를가장먼저상업화한분야는휴대폰케이스와같은액세서리와피규어인형제작이 었다. 플로이드헤이즈 (floydhayes.com) 라는프리랜서역시비슷한생각을했는지자신의얼굴을 3D 프린팅해서명함대신에사용중이라고한다. 3D 프린팅이소비자에게새롭게느껴지는이유는그것이 3D 프린팅하는문화를담고있기때문이다. 지금까지의소비역사에서나만의아이디어가실제물건으로만들어지고, 결과물에대해자신의의견을충분히반영할수있는경험은아주비싼비용을지불해야만얻을수있는특별한경험이었다. 더욱이그러한경우라도전문지식이없고, 작업과정을지켜볼수없는소비자로서는매우제한적일뿐이었다. 3D 프린터는소비자에게상품에대한더많은권한을부여해줌으로써, 제조와결합된소비의즐거움을충분히만끽할수있는새로운기회를제공한다. -3D printed Strandbeest with New Propeller Propulsion System, Theo Jansen -Omniscient Siri, Saga Design 셰이프웨이즈 (shapeways.com) 는 2012 년봄, 애플이아이폰 4S 에음성인식서비스인시리 (Siri) 를탑재하자시리가실제로는어떤모습일지 3D 프린팅해보는디자인공모전을열었다. -Omote 3D Shashin Kan, PARTY 일본의크리에이티브에이전시인파티 (prty.jp) 는도쿄의한갤러리에서오모테 3D 사진관이라는전시회를개최했다. 자신을 3D 스캔하여색칠한미니피규어를전시한것이다. 테오얀센은움직이는거대한예술작품인스트랜드비스트 (strandbeest.com) 의 3D 프린팅미니어처를판매했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19
2. 3D 프린팅의과제 3D 프린팅의역사는생각보다길지만대중들에게알려진것은극히최근의일이다. 최근들어각 종매체에서 3D 프린팅을화두로삼으면서관심이급격히늘어나고있는중이다. 하지만아직까지 3D 프린팅이앞서언급한정도의소비혁명을일으키기까지여러난관이존재한다. - 기술적과제 3D 프린터의가격은갈수록낮아지고있으며, 3D 프린팅할수있는소재역시급속하게발전하고있다. 나노단위로물체를만들수있을정도로정교해지고있는가하면, 출력하는속도역시조금씩개선되고있는중이다. 3D 프린팅할수있는크기에도제약이많았는데, 최근에는집이나자동차를 3D 프린팅하겠다는계획이여기저기서발표되고있다. 그러나실제소비자에게판매될상품을 3D 프린팅으로제작하여판매하기에는아직상품성이떨어지고, 수지타산이맞지않다. 때문에 3D 프린팅으로제작한상품을그대로판매하기보다는전문가적인디자인, 기능이가미되어야할필요가있다. 3D 프린팅의대중화에있어가장큰과제가바로표준화이다. 회사마다특징은있지만잉크젯프린터, 레이저프린터등분명한카테고리와잉크에대한정보가제공되고있는것처럼, 3D 프린터또한일반소비자도알기쉽도록관련용어나재료를표준화하고, 그것을바탕으로 3D 프린팅을쉽게접할수있는거점을만들어가야한다. - 사회문화적과제 기술적인문제는결국시간싸움이지만, 인식과제도의문제는개선하기쉽지않다. 3D 프린팅에서가장우려되는문제가바로저작권이다. 모든상품은쉽게디지털화할수있으므로상품복제에제약이없다. 케이스제작자를위해도면을공개하는애플같은기업도있지만, 자사상품디자인이아무런이득없이복제되는것을좋아할기업은거의없다. 또하나의문제는 3D 프린팅기술을상품인쇄와같은건전한수단이아니라악용하는경우가있을수있다. 얼마전, 24 살의코디윌슨 (Cody Wilson) 이라는학생이총의부품을 3D 프린터로출력해조립한다음, 여섯발을발사하여문제가되었다. 개인용 3D 프린터가보급될수록이런위험한상상을실천하는사람들을통제하는데어려움을겪게될것이다.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20
기획 지식경제부 한국디자인진흥원 이보고서는지식경제부에서시행한 디자인전략 정보개발사업 의일환으로한국디자인진흥원에 서진행한디자인트렌드연구보고서입니다. 주관기관 한국디자인진흥원 www.kidp.or.kr www.designdb.com 총괄책임 손동범디자인전략연구실장 실무책임 채윤병전략연구팀장 이현주 구슬 연구책임 메타트렌드미디어그룹 www.themetatrend.com 유인오대표 민희실장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진의주관적인의견이개입되어있으며활용의책임은이용자들에게있습니다. 본보고서에쓰인이미지는연구, 분석목적으로쓰여졌으며출처는각보고서뒷부분첨부참조사이트에표기하였습니다. 이보고서의내용을대외적으로사용하실때에는반드시지식경제부및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시행한 디자인전략정보개발사업 의연구결과임을밟혀야합니다. 그밖에저작권관련별도협의가필요하신사항은한국디자인진흥원으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Copyright KIDP 2013 All rights reserved 문의 한국디자인진흥원디자인전략연구실 Tel. 031-780-2035 kidp@kidp.or.kr 3D 프린팅은어떻게소비문화를바꾸는가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