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Technology#1: 리차드 듀퐁 3D 기술을 통해 인간 존재를 묻다
3D 기술의 흐름 속, 듀퐁 앞으로의세계를선도할기술로무엇을꼽을수있을까요?아마많은기술들이있겠지만, 그중하나로3D스캐닝과3D프린팅기술을꼽을수있을것입니다.이기술들은 1인제조업시대 를일으킬기술들로주목받고있는데즉,3D기술의발달로머지않아간단한기계들을통해가정에서소비되는대부분의물품들을직접가정에서생산할수있게될것이 미국의대통령버락오바마 (BarackObama)역시지난해열린첫국정연설에서 3D프린팅기술 을 제3의산업혁명 이라고규정하고 3D프린터를통해미국제조업을부흥시키겠다 고공언하면서새시대에대한긍정적열망을표시한바있습니다.사회에서의이러한폭풍적인기대치를반영이라도하듯,예술계에도자연스레3D스캐닝과3D프린팅기술
라는 이야기입니다. 이 시대가 열리면, 그 어떤 수작업도 없이 물건을 스캔하여 혹은 설계 도를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 3D 프린터를 통해 그 물건을 똑같이 생산해낼 수 있게 될 것입 니다. 이 접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한 가운데 작가 리차드 듀퐁 (RichardDupont,1968-) 이 있습니다. 시각적인 것이 아니라 철학적인 자소상 미국뉴욕을기반으로활동하는듀퐁은본래인간의신체,자기-지각과정체성에대한주제에천착해왔습니다.대학에서순수예술을전공했음에도,그의전공이고고학이명시된학부에속해있었던터라인류의역사,인간실존등의이야기에깊은관심을갖게된것입니다.그는자신의작업들이 시각적인것이아니라철학적인것이다. 라고말하며초기작에서최근작에이르기까지작업전반에걸쳐인간존재의본질에대한물음을끊임없이제기해오고있습니다.특히,그의작업에서 자소상 은빼놓을수없는형태이자개념인데,자소상을왜곡하는방식을통해기술과목적에의해현대인의정체성이굴곡되고이완되는모습을재현하고자합니다.즉,인간이스스로를인지하는것이상의다른모습으로존재할수있다는점을제시함으로써,문명을답습하며일방적인시각으로디지털시대를살아가는현대인에게반성을촉구하고자하는것입니다. 3D 기술로 만든 분신 듀퐁에겐자신의분신을표현할수있는기술이필요했고,이에3D기술을도입하게됩니다.그가작업에서처음으로디지털스캐닝기술을시작한때는지금으로부터무려12년전인2002년으로,당시에는사회에서조차굉장히소수만이이런방법들을사용하고있어서모델을빨리제작해주는회사를찾기어려웠다고합니다.그러나여러현실적제약에도불구하고,작가는자신의신체를레이저스캔하여하나의3D디지털모델을만들어냈고,여기서산출된데이터값을변형하여실제형태를다르게왜곡시키는작업을선보여왔습니다.매체역시조각이나설치에국한되지않고드로잉,프린트,애니메이션이나회화등에이르기까지다양함을추구해왔습니다. TerminalStage,180,Head 그리고 최근작
<TerminalStage>(2008) InstallationatTheMiddleburyCollegeMuseumofArt2011 예컨대대표작<TerminalStage>(2008) 에서그는자신이만들어놓은신체모델을등신대보다크게확대하고납작하거나넓게표현해공간을압도하는직립형상들을선보였으며,<180>(2009) 에서는이라크전쟁에서영감을받아수많은자소상을겹쳐쌓아쓰러져있는인간군상을표현하기도했습니다.또한,비교적최근작인 Head 시리즈(2011-) 에서는자신의두상을스캔해확대한투명한레진외형을만들어자신의기억이간직된다양한물품들을그안에담기도했습니다. 그리고듀퐁은지난해10월16일부터올해6월1일까지뉴욕의MuseumofArtsand Design( 이하MAD) 에서열린3D프린팅을이용하는작업들을선보이는전시< 손을넘어선 :포스트-디지털을구체화하기(OutofHand:MaterializingthePostdigital)> 에참여했는데,수많은작업들가운데서도그의작업두점은단연코돋보였습니다.하나는자신의두상을본떠그형태를왜곡시킨거대알루미늄조각<GoingAroundbyPassing Through>(2013) 로야외에설치됐고,다른하나는자신의신체를스캔하여형태를변형한자소상<Untitled#5>(2008) 로전시장내부에서선보였습니다. 기술적 도약 듀퐁의최근작들을살펴보면기술적인면에서의도약이엿보입니다.수년사이에제조산업 (industrialfabrication,인더스트리얼패브리케이션) 이굉장히크게성장해모델제작자를쉽게찾을수있게됐고,기술의방식도다각화되어작업에더적합하게이용할수있게된덕분입니다.하여,재료의경우,3D프린팅기술을적용한레진( 합성수지 ),폴리우레탄과실리콘등이전에는예술과관련이없던재료나매체들을적극적으로작업에도입해사용하고있습니다.작가는동시에 과거작업과의연결성을유지하기위해청동 (Bronze) 나알루미늄,플라스틱역시꾸준히사용하고있다. 고밝힙니다.또한,작업에직접적으로도입하는기술에있어서3D프린팅기술의경우,주로SLA와SLS방식⑴을사용하고있으며,3D스캐닝기술에있어서는여전히레이저스캐너를사용하지만,이전과는다르게
정교해진 방식들을 다각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듀퐁은 작업에서 한층 정세 하고 풍부해진 표현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주석 ⑴3D프린팅기술에는FDM,SLA,SLS,EBM,DLP,LOM,3DP³등다양한방식이있는데,SLA(StereolithographyApparatus)방식은특정파장의빛에의해소재가굳는것을이용한광경화방식으로,UV레진을사용합니다.SLS(SelectiveLaserSintering)방식은특정온도에서소재를고형화하는방식으로,레이저를분말소재에조사해서해당영역만굳힙니다. 기술을 통해 기술을 비판하는 최전선 앞서말한바와같이듀퐁의작업내용은인간에대한다양한미학적이슈를다루고있기도하지만,이에적용되는기술들은그이슈바깥의영역에서도다양한기능을수행하고있습니다.그의작업은신체에관한이야기이기도하지만,동시에바이오메트릭(biometric,생물측정적 )기술들에대한비판을담고있기도합니다.즉,디지털시대를살아가는현대인의왜곡된외형은다양한가능성을표시하는것이면서도,신체의상품화나가상현실의효과에대한우려를나타내는것이기도합니다.듀퐁은3D스캐닝과프린팅기술이라는최전선의기술들을이용함으로써,이러한작업내용과표현을한층심화하고있는것입니다. 기술과 함께하는 미래 듀퐁은전세계적으로보다많은사람들이3D기술들을사용하기시작했고,3D기술들은새로운산업혁명으로서3D프린팅을일선에세워이미세계를바꾸고있다고말합니다.새기술의사용자는점점증가할것이라고예측합니다.그리고본인역시앞으로도계속비판적입장을견지하면서도3D기술을사용할것이라고밝힙니다.발달하는기술을적용해기술에심취하는세계를비판하는그가그경계의최전선에서앞으로어떤작업을선보일지, 기대를모으고있습니다. withartinpost
<Going Around By Passing Through> 2013 Cast Aluminum 180" 81" 75" / Presented by the New York City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 Urban Art Program and the Museum of Arts and Design in association with the exhibition
Profile 뉴욕에서태어나활동하고있는작가리차드듀퐁은프린스턴대학교 (Princeton University) 를시각예술과예술,고고학전공으로졸업했습니다.뉴욕의퀸즈뮤지엄(The QueensMuseum),트레이시윌리암스 (TracyWilliams),한국의MC갤러리등에서다수의개인전과그룹전을가졌으며,최근뉴욕의예술과디자인미술관(TheMuseumof ArtsandDesign,MAD) 에서3D스캐닝과프린팅기술을이용한작품을선보이며,큰이목을끌었습니다.작가가이전시에서선보인15피트의알루미늄조각<GoingAround bypassingthrough> 는작가의첫외부공공프로젝트로성공적반응을이끌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