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프레젠테이션어플개발 543 스마트프레젠테이션어플개발 (Development of Smart Presentation Application) 이명호 노영주 (Myungho Lee) (Youngju Rho) 요약스마트폰시장은급속히성장하고있으며, 다양한스마트폰들은사람들의관심을더욱증대시키고있다. 일상생활에서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을이용하여편리함을얻는사례도증가하고있다. 그러나 PC, USB 메모리와스마트폰을통합해서무선프레젠테이션서비스를제공하는경우는흔하지않다. 본논문에서제시하는어플리케이션은보편적인 Wi-Fi 를이용하여스마트폰과 PC 를클라이언트 - 서버환경으로구성한다. 본어플리케이션으로사용자는스마트폰에서 PC 를제어할수있으며양방향파일전송도가능하다. 이러한기능들로스마트폰은프레젠테이션리모컨과 USB 메모리의역할을수행할수있다. 그리고기존의프레젠테이션환경에서는구현할수없었던새로운 Q&A 기능을구현함으로써보다효과적인의사소통환경을제공할수있다. 청중은이기능을이용하여강연이진행중에도질문을등록해둘수있다. 키워드 : 스마트폰, 프레젠테이션, 어플리케이션, 무선네트워크, 리모컨, USB 메모리 Abstract Smart-phone market is rapidly growing. Various smart-phones are arousing much interest of people. We can find many different smart-phone applications which are successfully applied to everyday life. However, it is not easy to find presentation applications that integrate PCs, USB memories and smart-phones with wireless network. The application we developed 이논문은제38회추계학술발표회에서 스마트프리젠테이션도우미시스템개발 의제목으로발표된논문을확장한것임 학생회원 : 한국산업기술대학교컴퓨터공학과 yagamijj@hotmail.com 종신회원 : 한국산업기술대학교컴퓨터공학과교수 yrho@kpu.ac.kr (Corresponding author 임 ) 논문접수 : 2011년 12월 29일심사완료 : 2012년 4월 6일 CopyrightC2012 한국정보과학회ː개인목적이나교육목적인경우, 이저작물의전체또는일부에대한복사본혹은디지털사본의제작을허가합니다. 이때, 사본은상업적수단으로사용할수없으며첫페이지에본문구와출처를반드시명시해야합니다. 이외의목적으로복제, 배포, 출판, 전송등모든유형의사용행위를하는경우에대하여는사전에허가를얻고비용을지불해야합니다.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실제및레터제18권제7호 (2012.7) constructs a kind of client-server environment of a PC and multiple smart-phones with Wi-Fi. It allows presenters not only to control the connected remote PC but also to transfer files from PC to smart-phone and vice versa. The smart-phone of the functions takes the roles of USB memories and remote presentation controllers. Moreover, a new Q&A function was built in the application to support more effective Q&A communication between presenters and audience that is not possible to be implemented under the conventional presentation environment. With it, audience can register their questions even while presentation is on. Key words : Smart-phone, Presentation, Application, Wi-Fi, Remote Control, USB Memory 1. 서론 스마트폰은놀라운속도로사람들에게보급되고있을뿐만아니라, 스마트폰에잠재된성능을활용한어플리케이션또한활발히연구되고있다. 그로인해과거에불가능했던각종편의서비스가스마트폰을통해제공되고있으며, 사람들의어플리케이션에대한관심또한날로높아져가고있는상황이다. 현재다양한어플리케이션이출시되고있지만, Wi-Fi네트워크를기반으로 PC와스마트폰을활용하는어플리케이션은시작단계에있다고할수있다. 본논문에서다루고있는어플리케이션은스마트폰을이용하여프레젠테이션리모컨및 USB메모리의기능을사용자에게제공한다. 어플리케이션을사용하기위해, 먼저 Wi-Fi네트워크를이용하여 PC와스마트폰을클라이언트-서버환경으로구성한다. 네트워크구성이완료되면, 스마트폰과 PC는서로메시지를송 수신하면서양방향파일전송및 PC의마우스, 프레젠테이션, 동영상플레이어를제어할수있게된다. 이에따라스마트폰이프레젠테이션리모컨과 USB메모리의기능을수행함으로써, 높은경제성및휴대성을기대할수있다. 그뿐만아니라기존의장비들로는구현할수없었던 Q&A기능을지원함으로써보다효과적인의사소통환경을구성할수있다. 2. 관련연구개발 2.1 블루투스리모컨및 USB 메모리의기능분석블루투스리모컨은블루투스네트워크를통해 PC와연결된다. 블루투스리모컨의장점은 PC의입력도구를사용하지않고 PC를제어할수있으며, 블루투스수신기를 PC에장착만하면쉽게사용할수있다. 단점으로는블루투스리모컨의구입비용과별도로휴대해야하는불편함이있다.
544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 18 권 제 7 호(2012.7) USB메모리는 플래시메모리를 이용한 휴대형저장장치 이다. USB메모리의 장점으로 작아서 휴대하기 간편하 며, 파일을 옮길 때 편리하다. 그러나 USB메모리 또한 블루투스리모컨과 동일하게 구입비용과 별도로 휴대해 야 한다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2.2 스마트폰의 기능 분석 스마트폰은 Wi-Fi, 블루투스, 3G, LTE등 다양한 네 트워크 통신방법을 지원한다. 또한 터치스크린 및 모션 센서를 이용한 조작이 가능하며, 저장 메모리가 스마트 폰에 내장되어있거나 제조사가 서비스로 메모리카드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 및 휴대성을 고려 한다면 블루투스 리모컨, USB 메모리의 단점을 보완할 그림 2 Wi-Fi네트워크의 검색 및 접속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환경 을 제공할 수 있다. Android-SDK에서 제공하는 Wi-Fi라이브러리를 이 용하여 그림 2와 같이 어플리케이션 자체적으로 Wi-Fi 3. 어플리케이션 설계 그림 1은 본 논문에서 제시한 어플리케이션의 시스템 및 네트워크 구성을 보여준다. 네트워크를 검색하고, 접속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1]. Server 접속 Wi-Fi 네트워크에 접속된 후에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하는 방법으로 그림 3의 순서와 같이 총 3가지를 제공한다. <AD-HOC 네트워크 시스템> 그림 3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방법들 <Infrastructure 네트워크 시스템> 그림 1 시스템구성도 (1) IP입력란에 서버의 IP주소를 입력해 접속 (2) 서버프로그램이 실행되어있는 PC의 IP를 설계된 알고리즘에 따라 검색한 뒤 접속 PC서버와 스마트폰은 동일한 Wi-Fi네트워크에 접속 해 있어야하며, 네트워크 통신가능 거리는 스마트폰이 Wi-Fi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범위까지이다. 어플리케이션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PC와 스마트폰 사이 에서 TCP소켓통신을 통해 서로 메시지를 송 수신함으로 써, 원격제어 및 양방향 파일전송이 가능하도록 구현되었다. 4. 어플리케이션 주요 기능 4.1 네트워크 접속 Wi-Fi 네트워크 접속 (3) PC List에 저장되어 있던 IP를 이용하여 접속 4.2 양방향 파일전송 PC에서 스마트폰방향으로 파일전송 파일 다운로드 기능을 사용하면 2가지 방법으로 PC 에서 스마트폰으로 파일을 전송 할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은 그림 4와 같이 윈도우창에 PC의 하 드디스크 파일구조를 GUI로 출력하며,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시스템에 장착된 모든 하드디스크를 탐색할 수 있 다. 출력된 파일목록 중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을 스마트 폰으로 전송한다.
스마트 프레젠테이션 어플 개발 545 그림 6 스마트폰에서 PC로의 파일전송 그림 4 PC의 하드디스크파일구조를 출력 그림 7 벨소리모드를 매너모드로 자동변경 및 복원 그림 5 공유폴더의 파일목록을 스마트폰으로 출력 지 어플리케이션이 판단한다. 벨소리모드일 경우에 어플 두 번째 방법으로, 그림 5와 같이 PC에 설정된 공유 리케이션이 자동으로 매너모드로 변경해주고, PC제어가 폴더의 파일목록을 스마트폰에 출력한다. 사용자는 별도 끝나게 되면 원래의 벨소리모드로 복원시켜준다. 의 PC조작이 없이 스마트폰에 출력된 파일목록에서 선 마우스 기능(그림 10) 택한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한다. 마우스 기능은 스마트폰의 터치스크린을 통해 입력받 이때 공유폴더의 파일만 전송할 수 있는 이유는, 여러 은 좌표 값들을 PC서버로 전송한다. PC서버는 수신 받 사용자가 서버에 접속할 때 생기는 PC의 보안문제를 은 좌표 값을 이전의 마우스 좌표 값에 가감하여 마우 고려해야하기 때문이다. 스를 이동시킨다. 이 방법은 사용자의 사용패턴에 따라 스마트폰에서 PC방향으로 파일전송(그림 6) TCP통신 및 PC서버의 메시지 처리에 상당한 부하를 파일업로드 기능을 사용하면 SD카드의 파일구조를 줄 수 있다. 따라서 수신메시지 버퍼 메모리를 Queue로 GUI로 화면에 출력한다. 사용자는 출력된 GUI화면에서 구현하였으며, PC서버의 마우스메시지 처리기능을 스레 전송할 파일을 선택하여 파일을 전송할 수 있다. 또한 드로 처리하였다[2]. 사용자가 찾고자하는 파일을 쉽게 찾아 전송할 수 있도 마지막으로 노트북 터치패드를 연상시키는 친숙한 록 파일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파일검색은 Match GUI로 디자인하여, 사용자가 보다 쉽게 조작할 수 있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구현되어 있다. 록 배려하였다. 파일전송에는 메시지를 송 수신하는 포트, 그리고 실 리모컨 기능(그림 10) 제 파일을 전송하는 포트, 이렇게 두 가지의 포트를 사용 프레젠테이션 및 멀티미디어리모컨은 각각의 기능에 한다. 이는 String메시지와 파일의 Byte데이터를 전송할 맞게 설계된 메시지를 서버에 송신한다. 서버는 수신 받 때 발생할 수 있는 병목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은 메시지를 처리하기 전에, 그림 8처럼 리모컨이 지원 4.3 PC제어 벨소리 제어기능(그림 7) PC를 제어하기 전에 프레젠테이션 및 동영상 청취에 방해받지 않기 위하여, 스마트폰이 벨소리모드인지 아닌 하는 프로그램이 실행중인지 확인한다. 만약 프로그램이 실행중이지 않다면, 그림 9와 같이 서버 및 스마트폰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메시 지를 출력한다.
546 정보과학회논문지 :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 18 권 제 7 호(2012.7) 된 메시지는 설계된 메시지 프로토콜에 따라서 PC의 원격제어기능을 수행한다[3]. 4.4 원격 파일 실행 프레젠테이션 도중에 부가적으로 필요한 자료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PC의 입력도구 또는 본 어플리케이션에서 지원하는 마우스기능을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그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위해, PC 에 지정된 공유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스마트폰으로 원 격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프레젠테이션 리모컨에서 파일 원격실행 기능을 선택 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원격 실행할 수 있는 파일들을 그림 8 서버프로그램이 실행중인 프로세스확인 그림 11과 같이 출력한다. 출력된 파일 리스트 중에서 사용자가 원격 실행할 파일을 선택하게 되면, PC로 원 격실행 메시지를 송신하게 된다. 원격실행 메시지를 수 신한 PC는 설계된 메시지 프로토콜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을 실행하고, 스마트폰으로 실행결과 메시지 를 송신한다. 스마트폰은 수신 받은 메시지 결과를 사용 자에게 출력한다[4]. 그림 9 프로세스 미 실행상태를 사용자에게 출력 프로그램이 실행중이라면 서버는 수신 받은 메시지를 설계된 메시지 프로토콜에 따라서 자바의 Robot 라이브 러리를 이용해 PC의 원격제어 기능을 수행하도록 구현 그림 11 파일 원격실행 하였다. 모션제어 기능은 스마트폰의 3가지 방향센서(X축, Y 축, Z축)중 Z축을 이용한 기능으로서, Z축의 값이 설정 된 센서 값보다 크면 메시지를 전송한다(그림 10). 전송 4.5 Q&A 기능 본 어플리케이션은 보다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지원하 기 위하여 Q&A기능을 제공한다(그림 12). 그림 10 다양한 PC제어기능
스마트프레젠테이션어플개발 547 [3] Androidpub website "http://www.androidpub.com" [4] ORACLE java sample code website "https://wikis.oracle.com/display/code/home" 그림 12 저장된 Q&A 확인 프레젠테이션중간에청중은스마트폰을이용하여발표자에게질문하려는내용을 PC서버에등록한다. 프레젠테이션이끝난후발표자는스마트폰을이용하여 PC 서버에등록된 Q&A가있는지확인한다. 등록된 Q&A 가있다면발표자는스마트폰을조작하여그림 12와같이 PC화면에출력할수있다. Q&A를확인한발표자는질문에따른답변을할수있으며, 등록된 Q&A의삭제또한스마트폰을조작하여간편하게삭제할수있다. 5. 결론및향후연구 본논문에서다룬어플리케이션은기존에존재하는 USB메모리기능과블루투스리모컨의원격 PC제어기능을스마트폰으로통합하여제공한다. 그뿐만아니라기존의장비들이지원하지않는원격파일실행및 Q&A 기능을통해사용자에게보다편리한프레젠테이션환경을제공하고있다. 본어플리케이션은현재 Wi-Fi네트워크의커버리지가점점넓어지고있는환경이기때문에활용성이매우높다고할수있다. 또한사용자의의견을수렴해지속적인업그레이드가가능할뿐만아니라, 장비구입비용및유지비용이필요없으며, 항상갖고다니는스마트폰이기때문에휴대성또한매우높다. 따라서기존의프레젠테이션장비들과비교하여높은시장성이기대된다. 그러나서버및클라이언트의 GUI디자인이사용자의관심을끌기에부족하며, 스마트폰에잠재되어있는가능성을고려해보면사용자에게보다편리함을줄수있는기능에대하여생각해볼필요가있다. 따라서 GUI디자인및추가기능구현에대한연구가진행되어야한다. 참고문헌 [ 1 ] Google Android developer website "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 [2] I. Chun, Y. Gong, Data Structure, pp.241, Saengneung, Seoul, 2009. (in 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