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폰, 좋은소리를위하여!!! 1. 풍성한고음에도전하자. 좋은소리의고음을위해서는좋은소리를기억해야한다. 고음은요령을익히는것도중요하지만, 반복적인훈련을통해감각을찾는것이필요하다. 옥타브키를누른높은 도 연습을시작으로고음을잘내는방법을소개한다. 높은 도 를내면서오른손으로파, 미, 레를닫아준다. 이렇게하면큰소리를낼수있는데, 최대한목을열어서큰소리를내본다. 최고음 " 레 에서사이드키를사용하면서악기가흔들리지않도록키를밀지말고위에서아래로가볍게누르는연습을하면서소리를다듬어주면좋다.( 사이드키를누르면서왼손운지를키에서멀리하지않도록주의한다 ) 최고음역대는높다는생각을버리고, 더열어준다는생각을갖도록하자. 좋은울림은귀에서먼저느끼는것이필요하다. 2. 성공적인축주방법, 경험이가장좋은무대이고, 반복이가장좋은스승이다. 선곡에힘을기울인다. : 대중성있고자신이가장잘연주가능한곡으로선곡 연주전까지 100번을반복하여연습한다. ( 외워라 ) 아주좋은리드를골라놓는다. 행사장소의음향을사전에점검한다. 당일무대연습은동일한장소에서하지않는다 ( 연주의감동을떨어뜨림. 잠시워밍업정도 ) 무대에서신랑과신부를대상으로만연주한다.( 하객을보면부담될수있다 ) 잘하겠다는마음을버리자 ( 대상자를축하한다는마음정도 ) 틀리는부분에신경쓰지말자 ( 청중은기억하지않느다. 실수해도빨리잊는다 ) 초보연주일경우, 슬러로연주한다. 첫소리가크면집중도가떨어진다.( 작게시작해서클라이맥스에서충분볼륨으로연주 ) 긴장되면, 물을한잔마신다. 프로연주자도축하연주는부담된다 ( 대상자를축하해준다는정성과몰입으로극복할수있다 ) 3. 색소폰연주시침소리를없애는방법 피스주변의침소리, 부족한압력때문 이다. 특히고음에서는저음보다두배의압력이필요한데, 바람의세기가약할때침소리가난다. 연주전에침이많이고이지않도록한다. 연주하면서특히고음처리시입가에바람이새지않도록한다. 빠른바람을내는훈련을한다 ( 압력을증가시키는훈련 ) 4. 기초음악이론 Slur( 슬러 이음줄 ) : 높이가다른 2개이상의음에연결하여음을부드럽게이어서연주 Tie( 타이 붙임줄 ) : 높이가같은두음을연결하여두음을합하여한음처럼연주 Tenuto( 테누토 ) : 그음의길이를충분히연주 - 1 -
5. 중음 레, 옥타브키를누른레 를잡아야한다. 중음레는다른음보다음정이높게나온다. 튜닝점? 비하인드포지션? 빠르게날아가는화살? 6. 빠른테크닉을공부하자. 빠른테크닉은연주자의실력을가름한다. 아르페지오 (arpeggio) 를통해빠른손놀림을익히는것도좋은방법이다. ( 도미솔도, 슬러로연습, 솔도미솔반복하여연습 ) 항상생각하는연습과반복적인손놀림의연습필요 7. 악기를잘분다는것은? 단순기술은반복적인훈련이반드시필요하다. 스케일연습, 테크닉훈련 - 반복적인훈련이매우중요 비브라토, 음정, 음색, 프레이징법, 앙부쉬어, 뉘앙스 - 교수의도움이필요 악기를잘분다는것에대해테크닉에두는경향도있지만중요한것은좋은소리이다. ( 좋은소리는좋은생각, 긍정적인자세, 평정심에서나온다, 덧붙여지속적인훈련에의해완성된다.) 기교를익히는훈련도게을리해선안된다. 악기를잘연주하고싶다면 ( 책을많이읽어라 / 사람을사랑하라 / 부지런하라 / 항상감사하라 ) 8. 텅잉 (Tonguing) 의올바른방법 좋은텅잉은명확한발음을만드는중요한요소이다. 발성체 ( 목 ) 를통해서올라온바람이혀끝을 막고, 열어줌 에따라구분되는데이때가장중요한것이호흡, 호흡은계속이어지고, 단지혀를사용해리드의진동을 주기도, 막기도 한다는것이다. 텅잉을잘한다는것은단지 빠른텅잉 을이야기하는것이아닌, 명확성 이다. 9. 앙부쉬어 싱글립 ( 아랫입술을말아서하는연주 ) 의경우, 심하게입술을말아넣지말아야한다. ( 통증을덜어주고, 지속음에서안정감을주고, 좋은음정을낼수있다 ) 싱글립의경우, 포인트는아래입술이아닌, " 턱과입술 사이라고말할다. 좋은소리를내기위해서는아랫입술에힘을주지않아야한다. 그리고목을여는훈련을통해서깊은호흡을유도하고고르고빠른바람을다스리는반복훈련이필요하다. 앙부쉬어, 보고좋고편안하게..., 10. 복식호흡 복식호흡필요 ( 횡격막을아래로신축시키면서하는호흡 ) 11. 색소폰에대한복습 색소폰은음정이나쁜악기가아니라조금어려운악기이다. 어택 (Attack) 을하는습관을갖자. 텅잉은명확한소리를위해서반드시필요한기초주법이다. 음정을맞춰본다는것은매우중요하다. - 2 -
타이내믹을훈련하라 테크닉은자신의음악을표현하는가장중요한수단이다. 과녁을향해빠르게날아가는화살 ( 프로와아마추어의차이, 흔들리지않는직선 ) 성우의좋은목소리 ( 음색만들기, 긴장을풀고풍성하고좋은음색만들기훈련필요 ) 아나운서의명확한발음 ( 정확한어택과텅잉, 올바른아티큘레이션사용필요 ) 구연동화의감도 ( 다이내믹훈련을통한크기조절, 느낌훈련필요 ) 삐에로의능숙한저글링 ( 실력있는무기를준비하라 ) 12. 색소폰소리의결정요인 소리의원천 : 바른몸관리, 바른자세, 긴장풀기 발성체 ( 호흡 ) : 편안한호흡유도 ( 안정적인주법필요성 ) 진동체 ( 리드, 피스 ) : 연주의질에가장중요한요소 공명체 ( 색소폰 ) : 무대에서잔향감을주는가장중요한요소 공기파동 : 장소의중요성 13. 15 분연습법 롱톤의필요성을알고카운트하는방법을통해서연습 어택, 텅잉연습 아티큘레이션 6가지연습방법 ( 텅잉, 슬러의구분및조합 ) 옥타브연습을통한음정훈련 스케일의중요성 (C G# D## A### E#### B##### 순으로 ) 14. 내몸의수문 ( ) 혀 사용법 혀의위치를생각하다보면, 혀에힘이들어간다. 혀를통해서리드의울림을길게, 짧게, 부드럽게, 강하게할수있다. 긴강감은혀를둔화시키고더딘움직음을만든다. 15. 소중한화살처럼 목표없는소리는좋은소리를낼수없다. 준비없이소리를내면엉뚱한소리가난다. 과녁없이허공에화살을날리지않는다. 좋은소리는화살처럼정확하게과녁을향해날아가야한다. 명쾌한소리를위해서는포인트를잘잡아야한다. 좋은소리를위해서는에너지의집중을통해가능하다. 항상준비해서마음속포인트를잡고음을내는훈련이필요하다. 16. 안정적인호흡과바른자세 악기소리에가장중요한영향을주는것이호흡이다. 지나친근육의긴장이나목에들어간힘때문에소리가나가는길이막혀서풍성치못한소리를만든다. 특히몸에힘이들어가서어깨가올라가면흉식호흡을유도하기에호흡의양은물론질도떨어진다. 허리를곧게펴고호흡의길을유도함해야한다. 목줄의길이도중요하다. 목줄이늘어지면우엄지로받쳐들어야하는데, 힘이들어가는늘어짐은좋지않다. - 3 -
17. 성공적인색소폰연주위한준비 연주전 충분한연습 좋은리드준비 악기컨디션체크 당일 무대리허설보다는간단한워밍업 좀더정확하게음정을맞춰야한다. 욕심을내기보다는평정심을찾아야한다. 18. 악기관리법 연주후반드시침을제거한다. 악기의패드가붙은이유는음료및음식물섭취후연주 ( 연주전구강청결필요 ) 악기의패드가심하게붙은경우, 파우더페이퍼또는유아용분가루를조금바르고닦아준다. 마우스피스물로세척후건조, 리드도흐르는물러헹구어준다 ( 손으로문지르지말자 ) 가끔씩케이스통풍건조필요 19. 피스사용기 파리셀마 클래식색포폰전공자의 90% 는파리셀마사용 40대 : S90/180 : 릴렉스가가능해지는나이이므로힘이아닌호흡으로연주하는법이필요하다. 50대 : S80/C* Soloist : 셀마같지않은파워가있고, 무엇보다경제력이있는나이에맞췄다.(C*, S80C* 보다표현력과볼륨감이매우좋은명품마우스피스 / 리드는 40대남성레드컷 2.5추천 ) 반도론 AL3도괜찮은듯. 20. 리드선택이곧실력이다. 색소폰연주는입에서부터가까운부분이가장중요하다고말한다.( 연주자 리드 피스 리가춰 (ligature) 악기 ) 어떤리드를선택해야하는가? 첫소리의울림이좋다 전체적으로균형이있다 ( 고음 중음 저음부 ) 연주시저항감이있다 ( 받아준다라는표현을쓰기도함 ) 어떤리드를찾아야하는가? 리드를빛에비추어, 결의고른것을선택한다. 리드의결을보고투명도를확인하여두께를본다. 저항감과탄력성이잇는리드가수명도길고좋은소리를이끌어준다. 파리셀마 Soloist C*(20100514,249,340 원구입 ) 일반적인파리셀마마우스피스 s80/c* 보다표현력과볼률감이매우좋은명풍마우스피스, 잘맞는리드는 Vandoren 레드컷 2.5-4 -
21. 옥타브연습을통한음정훈련 옥타브, 음정연습의가장중요한포인트이다. 옥타브음정은조금빠른바람이필요하며, 입술을아주조금조이는것도필요하다. 22. 색소폰, 좋은소리를만드는법 효과적인연습은연습시간이아니라, 생각을어느정도하면서연습하느냐에달려있다. 시작부터빠른기교연습보다는천천히고른소리로중음역부터시작한다. 옥타브의균형을그르게만들어가면서연습한다 ( 강조 ) 저음에서옥타브키를눌러고음을만들때, 입술에무리한힘이생기지않도록하고빠르게호흡을지속시키는연습이필요하다. 최저음부터반음계씩을슬러로올라가는연습을한다. ( 한음, 한음바람을내는것이아니라, 고른호흡으로바람의압력을조금씩증가시키며손가락만을바꾼다는것을생각하면서연습한다 ) 음의지속적인연결을느끼고생각하면서반복하면큰효과를얻을수있다. 레가토, 텅잉, 스타카토, 스타카티시모등의텅잉을연습한다. 항상변형되지않는지속음을만들기위해서노력한다면좋은소리를얻을수있다. 23. 색소폰바른운지법 나쁜운지법 ( 고치기힘든운지법 ) 손가락을키에서멀리두는것 손목이꺽인상태로키를누르는것왼손을사용한최고음역의키 ( 사이드키 ) 사용할때손바닥이펴지는것 왼손새끼손가락이불필요하게움직이는것 ( 덩달아움직임 ) 좋은운지법 자연스럽게힘을준상태에서근거리에손가락을두는것 움직이는손가락이일정한균형을유지하는것 최고음역의키를사용할때손바닥을감싸주는것 좋은운지법연습 어개의힘을뺀상태에서손목을가볍게털어준다 손을악기위에가볍게각자의키위에올리고, 손가락의끝부분이키에붙도록한다. 누르고있던키를놓을때올라오는키의탄력에손가락을멀리하지않는다.( 키를누를때뿐만아니라놓을때에도손가락이키위에붙어있도록한다 ) 왼쪽의손목이꺽이지않도록한다. 24. 색소폰, 저음잘내는법 저음을불때창문에입김을불때처럼, 따뜻하고포근한바람을내는기분으로분다. 파, 미, 레, 도, 시로내려가며분다. 소리가퍼지지않도록모아서고르게내는연습이필요하다. - 5 -
25. 색소폰, 초보자를위한연습방법 고음은입술을세게조여서내는것이아니고충분하고빠른호흡을편안한주법을통해서낸다는사실을기억한다. 26. 롱톤 롱톤은앙부쉬어를익히는목적뿐만아니라올바른호흡을유도하기위한좋은연습방법이다. 편하게 " 솔 음을내본다. 솔 음을 8박자길게불어준다 (4분음표, 60템포기준 8초 ), 비브라토없이고르게소리내고, 한박자한박자세는느낌이나타나지않고길게내어준다. 고른음으로 8박자지속시키고, 4박자편하게쉰다. 다시옥타브키를올려서 솔 음을 8박자고르게분다.( 저음을낼때보다, 아랫배가조금더전지할수있게받쳐주어야하며, 입술로리드를누리지말고, 아래턱이바짝당겨지게한다 ) 반복적으로 8박자후 4박가량쉬고, 다시옥타브키를가볍게놓고아래 솔 음을 8박자동일한방법으로연습한다. 위와같은방법으로솔 솔 # 라 라 # 시 도를고르게연습한다. 큰소리가필요한것이아니며, 메조포르테정도하면된다. 롱톤훈연을통해서고른지속음을훈련하는것은좋은음색을만들기위한기본연습이다. 27. 색소폰, 좋은음색 (Tone color) 만들기 이상적인음색이란, 연주를듣는사람, 연주하는사람이 편안함을느낄수있는소리 라고보면된다. 편암함 = 유쾌함 = 즐거움 28. 색소폰, 앙부쉬어 ( 빠른바람 ) 주법은단시간에습득하는것은아니다. 그러나아래와같이하면익힐수있다. 깨끗하게직선을긋는것처럼소리가일정하게나도록훈련한다. 즉, 빠른속도의바람을낼수있어야한다. 빠른호흡을하기전에어택을반드시해야한다.( 어택이란바람을내보내는첫소리에투후- 하고혜를사용하는방법 ) 고수의바람소리는정확성과함께상당히빠른바람이지나가고있다는사실을알아야한다. 29. 야나기사와 901 색소폰 야마하의대항마 가격 (2010.5.25현재 290만원 ) 대성능의최고색소폰 (?)- 이걸사야하나??? 30. 비브라토 훈련에앞서서알아두면좋다. 곧은바람을낼수있도록어택과호흡의속도를훈련한다. 배, 목, 입이라는상식이나이론을내세우기보다는 호흡에의한주기변화 임을기억한다. 목을열어주는연습을해야하는데, 하품을통해서느끼는방법도있고, 눈을크게뜨는훈련도있다. YANAGISAWA A-901-6 -
지나치게목에힘을주지않는훈련이필요하다. 위 4가지를항목을기억했다면, 눈을감고자신이좋아하는노래를생각한다. 앞에서아리랑이야기를했느니, 아리랑을노래로불러도는데 정말작은목소리로한음씩정성을다해서노래를해보자 작은떨림을경험할수있는데, 다시반복해서노래하면서조금은의도적으로바이브레이션을넣어본다. 한약을다리면서은은하게부채질을하는모습을떠올려보는것도도움이된다. 공기의흐름일정한주기와세기로흔들어주는모습을상상해본다면조금은이해가쉽다. 색소폰소리를돋보이게하는비브라토는분명비밀병기라고할수있다. 다만, 그비브라토에서그사람의인격이엿보인다는것을생각해서라도남용하거나오용해서는안된다. 천박한비브라토는곧고단아한소리에비해서사용하지않은것만못하기에주의해야한다. 31. 좋은소리가나는색소폰을추천해주세요 첫째, 야나기사와 A 992 브론즈, 솔로이스트 C* 마우스피스, 반도랜리드조합 둘째, 파리셀마레퍼런스54제품, 솔로이스트 C* 피스, 반도랜자바레드컷 2.5 추천 셋째, 파리셀마시리즈 3, S80/C*, 반도랜트래디셔날 3 3.5호 넷째, 예산을조금낮추어, 야나기사와 A 901, 반도랜 A6피스, 자바2호이것도최고의소리를낼수있는우수한조합이다. 32. 마우스피스, 고급스럽게경음악을연주하려면..., 반도랜 V16 A5 모델그중에서도 S"( 스몰챔버 ) 는경음악에아주좋은음색과컨트롤을자랑한다. 리드는반도랜자바레드컷 2.5호 33. 마우스핏, 세미클래식연주추천 반도랜 V5 A27, 파리셀마 S80/C* 제품처럼다루기쉽고, 셀마제품의둔탁함을개선시킨제품이다. 34. 색소폰음정 튜너 (TUNER) 를사용하자, BOSS,TU 12BW 튜너초보자에게꼭필요한기계입니까?, 당연히초보자에게더필요한아이템이다. 자신이내고있는음의높이를알아보고문제점을찾아가면서고른음색을훈련해야한다. ( 튜너를보고꾸준하게훈련하면튜너없이높낮이를느낄수있다. 듣는귀가좋아진다 ) CALB를 442Hz에맞춘다. 단위는 CENT, 음정이낮으면 ( ), 높으면 (+) 쪽으로바늘이가르킨다. 주의점 자신이소리를튜너에맞추어부는것이아니라 편안하게소리를내고그음정을측정하고 넥과마우스피스위치를조정하므로정확한위치를찾는것이필요하다. 35. 색소폰앙상블 (Ensemble) 연주자인원에따라, 듀엣, 트리오, 콰르텟, 퀸텟, 식스텟..., 색소폰앙상블의일반적인구성 : SATB( 소프라노, 알토, 테너, 바리톤 ) 그리고 AATB( 알토1, 알토2, 테너, 바리톤 ) 요즘, 반주기앞에서 2부정도로구성된악보를연주하는팀도.. 그냥앙상블이라고한다. 어딘가부족함. - 7 -
36. 색소폰을잘불려면얼마나걸리는가? 색소폰을시작하면서멋있게연주하는상상을해본다. 얼마나멋지지아니한가!!! 악기한가지를잘불려면 10년 ( 악기다운소리를낼수있는기간 ) 은걸린다. 색소폰도 1만시간의법칙이존재한다 (1만시간을채운다는것결코쉬운일이아니다. 꼭 1만시간을채울이유도없다 ), 다만길게내다보면서즐기는자세를갖으라는말이다. 37. 앙상블의매력에앞서서 앙상블연주를잘하기위한몇가지기억해야할것 음색과음정이중요하고, 전체적인균형을맞추는훈련이필요하다. 자신의연주기량과상대방의연주를들을수있어야한다. 더나아가상대연주에맞추어연주하는훈련이필요하다. 음정 : 앙상블연주에서개인의음정이상당히중요하다. 기본주법을잘배우면큰걱정없다. 악기를오래연주했다고해도음정이좋은것이아니다. 기본기를어떻게했느냐에달려있다. 음색 : 마우스와리드의선택이중요하다. 많이듣고연주하는훈련을통해균형을익혀야하고, 마음가짐도중요하다. 나 아닌 우리 의중요성을느끼도록해야한다. 서로에대한배려가필요하다. 항상자신이부족한부분을연습하고, 부족부분을점검하면좋은앙상블을만들수있다. 38. 색포폰, 기초가전부이다. 색소폰을잘연주하고싶다는사람이있다면그방법을알려주고싶다. 가장중요한부분은마우스피스와리드의선택이다. 그리고초기주법과호흡인데, 이때잘못하면평생후회하기도한다. 항상거울을봐라 입모양이좋은음정과음색을만든다. 소리를내는것보다더중요한한것이편안한입모양과입가로새지않는바람이다. 일정한바람의세기를연습하라 곧은바람을만드는것은말처럼쉽지않다. 항상빠르게뻗는소리부터훈련해야좋은음정을낼수있다. 최소한 G메이져스케일과 D, E 스케일을외워서연습하라 계단을오르고내리는것처럼스케일의연습을통해일정한간격을만들어야하는데, 특히외워서연습해야효과적이다. 자신의소리를들어가면서연습하라 녹음을통해서점검하는방법도좋고연습하면서벽을통해서자신의음색과음정을느끼는것도좋은방법이다. 애정을갖고최소하루에한번악기를만져보라 많은시간을투자하지못하더라도간단한직선긋기연습정도는해주자. 항상점검을받아두고좋은리드를보유하라 악기의상태가최상이되도록청결상태를유지하고주기적인점검을받아야최상의연주를기대할수있다. 또한좋은리드가그사람의실력이라고생각해도과언이아니다. 좋은연주는애정과관심그리고열정을통해서가능하다. 단한곡이라도최선을다해연습하고외워보라고말하고싶다. 다양한리듬으로변주를할수있정도로 - 8 -
노래를하는습관부터갖는다면늘발전하는연주가가되리라생각한다. 천천히꾸준하게노력하기를당부한다. 39. 입술통증 근본적인해결방법을찾아야한다. 아랫입술을조금덜말고입술아래턱부분을밀착시키는주법을만들어야한다., 입술이아닌턱으로포인트가옮겨져야한다. 단련을통해해결될문제가아니다. 간단하게좋아지는방법 피스와리드의사이즈가본인과맞아야한다. 연주를하면서입술을놓아주는시간이필요하다. 아래입술을과도하게말지말자.( 클래식주자의 싱글립 도과도하게입술을마는것이아니라아래턱을바짝붙이는것이포인트이다. 40. 색소폰레슨알고받자. 색소폰을처음시작하는순간이가장중요하다. 누구에게어떻게배워야하는지매우중용한부분이다. 체계도없이반주기를틀어주고곡을익히는방식은결코바람직하지못하며, 시간이지나도발전이없다. 색소폰을배움에있어서가장중요한것은 주법 이다. 가장중요한것은개인에맞춰서소리글통해서잡아주어야한다. 악보보는교육은필수이다. 악보를잘보는훈련은색소폰을얼마나오래즐길수있는지를가늠하는중요한부분이다. 그룹레슨이필요하다. 전공자강사를만나자. 41. 악보보는훈련. 색소폰을조금더빠르게습득하기위해서는악보보는능력과리듬감이필요하다. 시간과노력이중요하고, 아무리강조를해도지나치지않다. 특히초견이나쁘다고말하는사람은악보를집중해서보지않는경우가많다. 기본적인음계의자리를더듬어서읽고기초적인박자도대충보려는모습을접한다. 솔직히노력부족이다. 먼저음계이름도레미파솔라시도의자리를바로찾을수있는지확인하고, 그렇지못하면 0.1초안에계이름을맞출수있도록반복해서익히는것에힘써야한다. 잘알고있는노래의악보를보면서입으로계이름을부르는계명창을한다. 계명창이가능한노래의박자를잘보면서다시불러본다. 쉬운노래를단번에소리내서노래하는것이가능해지면직접연주를해본다. 악보를잘보는사람이연주도잘한다. 악보를잘볼수있어야연주가쉬어지고표현력도생긴다. 항상노력하고조급하지말아야하며, 늘자신을돌아보면서겸손하게배우는자세를갖자. NAVER.COM/CLICHY( 색소포니스트, 송인권 ), 2010.5.17, 2010.10.01, 2010.1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