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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과보증의부적함을막기위하여다음의그림이표시된곳을유의하여읽어주십시오. 안전그림안내 경고좌측심볼은제품사용으로인해전기충격을받을수있으므로이를사용자에게주의시키는심볼입니다. 주의정삼각형내부에느낌표가있는그림은중요한작동과유지를사용자에게주의시키는그림입니다. 주목장비의중요한정보와유용한안내를포함하고있는그림입니다. 헤드폰안전경고헤드폰아웃풋과모니터레벨의중요한정보와유용한안내를포함하고있는그림입니다. 헤드폰추천저항 >= 150 Ohms 주요안전수칙 이안내를읽으십시오. 이안내를보관하십시오. 모든경고를주의하십시오. 모든안내를따르십시오. 이장비를물근처에서사용하지마십시오. 모든장비는건조된천을사용하여깨끗하게하십시오. 환풍장치의열리는쪽을막지마십시오. 생산자의안내문에적합하게설치하십시오. 열을발생하는어떤장치라도가까이두지마십시오. 예를들어라디에이터, 열저항기, 난로, 또는다른장비 ( 앰프를포함 ) 와같은것입니다. 분극또는접지타입플러그의안전목적을거스르지마십시오. 분극된플러그는두개의날개 (Blade) 를가지고있는데이중하나는다른하나보다넓습니다. 접지타입플러그는두개의날개와하나의세번째접지갈퀴 (Prong) 를가지고있습니다. 넓은날개또는세번째갈퀴는당신의안전을위하여제공된것입니다. 제공된플러그가당신의콘센트에맞지않는다면그쓸모없는콘센트를대체하기위하여전기기사에게상의하십시오. 전원코드를발에밟히거나눌리는것, 특히플러그, 콘센트그리고장비로부터코드가나가는부분등을방지해주십시오. 특별한추가부속품들은생산자에의해서만사용됩니다. 생산자에의해특별히만들어진손수레, 스탠드, 삼발이, 선반받이또는장비와같이파는물품들만을함께사용하십시오. 손수레를사용할때는, 뒤집어져서손상되는것을방지하기위하여신중을기해주십시오. 3
주요안전수칙 번개, 태풍또는장시간사용하지않을때에는이장비의플러그를빼놓으십시오. 모든수리는자격을갖춘서비스기사에게상담하십시오. 장비가전원공급코드의손상, 액체를쏟았을경우또는어떤물건이장비에떨어졌을때, 장비가비나수분에노출된경우에의해잘동작되지않거나떨어뜨렸을때는수리가필요합니다. 주목 : 이장비의모든부품과수리는사운드크래프트또는권한있는대행사에의해행해져야합니다. 사운드크래프트는권한을갖지않은기사에의한수리, 부품교환등에대한어떠한책임도질수없습니다. 경고 : 불이나전기적인충격을줄이기위하여, 이장비를비나수분에노출시키지마십시오. 장비를물에젖거나물이튀게노출하지마시고, 물이차있는물체 ( 예를들어꽃병 ) 를장비위에놓지마십시오. 불이붙어있는양초또는담배등, 불꽃이있는물체를장비위에놓지마십시오. 신문, 테이블천, 커튼과같은물건으로통풍구를덮어서통풍을방해하지마십시오. 이장비는반드시접지되어야합니다. 어떤환경에서도안전한접지는메인전선으로부터분리되어서는안됩니다. 분리하는장치는메인플러그입니다 ; 이것은사용준비가되어있도록접근이용이해야합니다. 이장비는반드시접지되어야합니다. 어떠한경우에도메인리드 (Leads) 로부터메인접지가분리되어있어서는안됩니다. 메인리드의와이어는다음의코드에적합한색을가지고있습니다. 접지 : 녹색또는노란색 ( 녹색 / 노란색 - 미국 ) 뉴트럴 : 파란색 ( 흰색 - 미국 ) 라이브 : 갈색 ( 검정색 - 미국 ) 메인리드의와이어색이당신의플러그터미널에표시된색과일치않을때에는다음의방법을따르십시오. 녹색과노란색의와이어는알파벳 E 로표시되어있거나접지심벌이그려져있는플러그의터미널에연결합니다. 파란색의와이어는알파벳 N 으로표시되어있는플러그의터미널에연결합니다. 파란색의와이어는알파벳 L 으로표시되어있는플러그의터미널에연결합니다. 플러그를바꿀때이런방식으로색을잘맞춰서연결해야하는것을주의깊게확실히해야합니다. 4
도 입 Soundcraft FX16ii 믹서를구입해주셔서감사합니다. FX16ii 은가격대비효율성에서가장뛰어난믹싱솔루션입니다. 이것은아주저렴한가격에서 Soundcraft 제품에서기대하는모든특성과동작을훌륭하게해냅니다. FX16ii 이도착했을때그포장은제품의한부분으로써앞으로도사용할수있으므로반드시잘보관해놓아야합니다. Soundcraft 콘솔을사용하시는분은이방면에서앞서나가는제조업체의전문적인기술과지원을가져다줄것입니다. 그리고 30 년이넘는지원의결과로몇몇이분야의가장유명한이들을지원하였습니다. 우리의지식과기술은사용자가믹싱으로부터최선의결과를갖을수있게디자인된제품을제공하기위하여, 프로패셔널한전문가와의친밀한연락과교육기관을확보하고있습니다. 양질의부속품들과탑재기술을이용한최고의제작기준을바탕으로, FX16ii 는가능한쉽게사용할수있도록디자인되었습니다. 우리는두가지중요한이유로인하여가장효과적인방식을찾기위하여여러해를보냈습니다 : 1) 엔지니어, 뮤지션, 작곡가와프로그래머들모두는창작의진행을위하여방해가거의없어야합니다 : Soundcraft 제품들은이러한진행을편안하게할수있게해주며, 명확하게디자인되었습니다. 2) 연주나녹음에서시간은아주비싸고유용한것입니다. Soundcraft 제품들은좋은효용성에의하여이분야의수백만사용자들에의하여인식되는사용자인터페이스를가지고있습니다. 우리제품들의음질은좋은예입니다 - 우리의가장비싼콘솔들에서사용하는몇가지동일한써킷들이 FX16ii 에적용됩니다. 이것은두말할나위없이작은포맷의콘솔에훌륭한사운드크래프트의품질을가져다줍니다. 또한이제품을구매한날부터일년동안품질보증이됩니다. Effect 는 Lexicon 기술을사용하여디자인되었습니다. Soundcraft 의모든콘솔은현대의믹싱환경에서발생하는문제에당당히맞서고있는것이증명되고있습니다. Effect 는전세계에서가장진보된기술로제작되었습니다. 그것은 PCB 기술을탑재한고밀도의표면으로부터, 정상적으로듣는범위밖의시그널을잘측정할수있는테스트장비를지원하는컴퓨터에이릅니다. 각각의콘솔들은품질검사단계 ( 포장하기직전 ) 를거치게되는데, 사람이듣는과정을또한포함하고있습니다. 우리가수년을거쳐배운것은사람에의한접촉이유용하다는것입니다 - 단지사람을사용하는것만이제품에대한사용자의높은요구를확실히충족시켜줍니다. 사운드와함께안전하게일하기 당신의새로운콘솔이시그널을줄때까지노이즈를만들지않더라도앰프나헤드폰을통하여과도한시간동안모니터할때듣는것에손상을주는소리를만들수있습니다. 청각을사용하여일할때주의하시기바랍니다. 잘이해되지않는부분 ( 배우는과정에서모두가겪는 ) 을조작할때에는확실하게모니터를낮추십시오. 당신의귀는당신의직업에서가장소중한도구라는것을기억하십시오. 귀를잘관리하십시오그러면귀도당신을잘관리해줄것입니다. 가장중요하게도각각의패러미터들이어떻게사운드에영향을주는지찾아내는경험을두려워하지마십시오. 이것은당신의창의력을키워주고최선의결과를위해당신을도와줄것입니다. 5
6 BLOCK DIAGRAM
도 입 마이크인풋 (Mic Input) 마이크인풋은 XLR 타입의커넥터를받아들이고아주낮은노이즈를요구하는섬세한보컬, 높은헤드룸이필요한드럼킷등의여러가지발라스된또는언발란스된낮은레벨신호에맞도록디자인되어있습니다. 이것은낮은임피던스를가지기때문에프로용다이나믹, 콘덴서혹은리본마이크등에잘어울립니다. 사용자는싼가격의낮은임피던스마이크를사용하는것도가능하지만마이크케이블의간섭면역성이떨어지고그결과로서백그라운드노이즈가높을수밖에없습니다. 유저가소켓밑에있는 48V 스위치를누르면프로용콘텐서마이크를위해적당한전압을콘덴서마이크에공급합니다 펜텀파워가켜진상태에서언발란스된기기를사용하지마십시오. XLR 의핀 2 와 3 에있는볼트가심각한손상을받을수있습니다. 발란스된마이크는보통펜텀파워스위치가켜진상태에서사용가능합니다. ( 안내를위해마이크제조업체에문의하십시오.) 인풋레벨은인풋게인놉을사용해서세팅합니다. 라인인풋은마이크인풋과같은게인범위를제공하나더높은임피던스를가지고 20dB 감쇄효과가. 이것은라인레벨을가진기기에적당합니다. 경고인풋채널의오버로딩이나매우큰소리에놀라지않게큰레벨을가진기기를라인인풋에꽂을때반드시게인놉을완전히왼쪽으로돌려서시작하시기바랍니다! 라인인풋 (Line Input) 결합된인풋의중앙은자동으로콜드인풋을그라운드로바꿔주는 3- 폴 6.35mm(1/4 ) 잭이나 2- 폴모노잭을받아들입니다. 이것을마이크보다는키보드, 드럼머신, 신스, 테이프머신혹은기타같은기기에사용하십시오. 이인풋은프로용장비로부터적은노이즈와높은음질을얻기위해발란스트되어있고간섭으로부터면역성을가진것이나유저는그림에서보여지는것과같이선을연결함으로써언발란스된신호를사용할수도있습니다. 하지만유저는케이블을통한간섭을최소화하기위해케이블을가능한짧게유지하는것이좋습니다. 만일연결할기기가언발란스이면링은그라운드되어야한다는것에유의하십시오. 게인놉을사용하여인풋레벨을세팅하는데놉은완전히왼쪽으로돌려진상태에서조절을시작하십시오. 이소켓을사용할때는마이크인풋에연결된모든것을빼주십시오. 인서트포인트 (Insert Point) ( 인풋채널, 믹스아웃풋그리고서브아웃풋 ) 언발란스트, 프리 EQ 인서트포인트는리미터, 컴프레서, 특별한 EQ 나신호경로에덧붙여지는다른신호프로세싱기기를연결하기위해채널신호경로안에있는브레이크입니다. 인서트는보통바이패스되는 3- 폴 6.35mm(1/4 ) 잭소켓으로되어있습니다. 잭이삽입되었을때신호경로는 EQ 섹션전에들어갑니다. 채널로부터의신호는플러그의팁에나타나고돌아오는신호는일반적인접지로써슬리브를가지고있는링으로되돌아갑니다. 샌드는만일필요하다면대안적으로프리 - 페이드, 프리 -EQ 다이렉트아웃풋으로되게수정할수도있는데이때신호경로가방해받지않도록팁과링을서로잘연결된선을사용해야합니다. Y 리드는아래에보여지는것과같이분리된센드와리턴을가지고장치에연결되어야합니다. 7
스테레오리턴 1-4 (Stereo Returns 1-4) 콜드 인풋이자동적으로그라운드되는 3- 폴 6.35mm(1/4 ) 잭또는 2- 폴모노잭을받아드립니다. 이인풋을키보드, 드럼머쉰, 신스, 테이프머쉰또는프로세싱유닛으로부터의리턴에사용하십시오. 이인풋은발란스된것이고간섭으로부터보호할수있으나사용자는그림에서보여지는것과같이선을연결함으로써언발란스된신호로사용할수도있습니다. 유저는케이블을통해간섭을최소화하기위해케이블을가능한짧게유지하는것이좋습니다. 만일연결할기기가언발란스이면링은그라운드되어야한다는것에유의하십시오. 모노원천신호는좌측잭에만삽입함으로써양쪽경로로신호를흐르게할수있습니다. 2- 트랙리턴 (2-Track Return) 이것은 RCA 포노플러그를수용합니다. 믹스아웃풋 (Mix Outputs) 믹스아웃풋은보여지는것과같이저항발란스를갖춘 XLR 입니다. 긴케이블을사용하여발란스된앰프나다른기기를사용하게끔해줍니다. AUX 아웃풋, 모니터아웃풋 & 채널다이렉트아웃풋 (Aux Outputs, Monitor Outputs & Channel Direct Outputs) 이아웃풋들은왼쪽에서보여지는바와같이 3- 폴 6.35mm(1/4 ) 잭소켓이고, 긴케이블을사용하여발란스된앰프나다른기기를사용하게끔해줍니다. 헤드폰 (Headphones) 헤드폰아웃풋은보여진것과같이스테레오아웃풋으로배선된 3- 폴 6.35mm(1/4 ) 잭입니다. 아웃풋레벨은 150 Ohms 이나더큰헤드폰에적합하도록디자인되어있습니다. 8 Ohms 헤드폰은적합하지않습니다. 8
극성 (Phase) (Polarity(Phase)) 유저는아마도전기신호에서의극성의개념에대해서익숙할것인데이것은특히발란스된오디오신호에서중요합니다. 발란스된신호는원하지않는간섭을제거하는데아주능률적인데같은두개의마이크가같은신호를받아들일때서로신호를제거하거나만일케이블중하나가 +ve 와 -ve 배선이반대로되어있다면위상반전이됩니다. 위상반전은마이크가서로인접해있을때문제가될수있으므로유저는오디오케이블을배선할때정확하게핀들을연결하도록주의를기울어야합니다. 그라운등과쉴딩 (Grounding and Shielding) 최적의성능을위해서는가능한발란스된케이블을사용하여모든신호가확고하고모든신호케이블이그라운드로연결된그들의스크린을가지고있어노이즈없는접지점 (noise free earthing point) 를가지도록하도록하십시오. 몇몇의특별한상황에서는모든케이블스크린과다른신호접지들에단지그들의원천신호에그라운드를연결하고양쪽끝에연결하지않음으로써그라운드 루프 (Ground Loop) 되는것을방지하도록하는경우도있습니다. 만일언발란스된연결을할수밖에없는상황이라면유저는다음의배선가이드로노이즈를최소화하는것이가능합니다. 인풋에서 : 원천신호에서언발란스하지만마치그것이발란스된것처럼트윈스크린된케이블을사용하십시오. 아웃풋에서 : 신호를 +ve 아웃풋핀에연결하고아웃풋기기의그라운드를 -ve 로연결합니다. 만일트윈스크린된케이블이사용되면스크린을믹서의끝에연결합니다. 오디오케이블을런닝하거나오디오기기를사이리스터조명기기나파워케이블에가까이가져가는것을피하십시오. 노이즈면역성은낮은임피던스원천신호, 예를들면좋은질의프로용마이크나대부분의최신오디오의아웃풋을사용함으로써눈에띠게좋아지게할수있습니다. 싸고높은임피던스를가진긴케이블 ( 행여잘만들어진케이블일지라도 ) 의사용을피해야합니다. 그라운딩과쉴딩은아직도마법처럼보여지며위의제안이유일한가이드라인입니다. 만일시스템이아직도윙윙거린다면어스 / 그라운드루프가일어나고있다는것입니다. 아래의예는어떻게어스루프가일어나는지에대한두개의예입니다. 경고! 어떠한상황에서라도 AC 파워메인어스를메인리드에서분리해서는안됩니다. 9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기본적인문제해결은만일다음과같은몇몇의기본법칙을따르면해결이가능합니다. 이콘솔의블록다이어그램을숙지한다. ( 페이지 6) 이시스템에서제시되어있는모든파라미터와연결을숙지한다. 공통적으로문제점이발견되는지점을인지한다. 블록다이어그램은믹서의각부분의대표적인스케치로써그들이어떻게서로연결되고신호가시스템에서어떻게흐르는지를보여줍니다. 유저가여러가지구성요소블록에익숙해졌을때유저는블록다이어그램이아주쉽게따라갈수있고믹서의내부구조에대한중요한이해를얻게될것입니다. 각각의구성요소들은특별한기능을가지고있고각부분이무엇을하도록되어있는지인식함으로써실제로어떤문제점이있으면유저는그것이무엇인지얘기할수있게될것입니다. 많은문제점은잘못된연결이나대충행해진셋팅에있습니다. 기본적인문제해결은믹서의신호경로를논리적인생각으로적용하고문제를하나하나살펴가는과정입니다. 신호가존재하는지를체크하기위해인풋연결을바꿔봅니다. 마이크와라인인풋을체크하십시오. 신호를작동하는것으로보이는다른인풋으로신호를다시경로화시키기위해인서트포인트를사용함으로써채널의부분을제거하십시오. 마스터섹션의문제점을확인하기위해다른아웃풋이나옥스샌드로채널을경로화하십시오 똑같이셋업된인접채널과의심되는채널을비교하십시오. 각섹션의신호를듣기위해 MONITOR 스위치를사용하십시오. 인서트잭소켓접촉에관한문제는좌에서보여진것과같이팁과링이서로연결된인서트바이패스잭을사용하여체크할수있습니다. 만일신호가잭이삽입되었을때나타난다면잭소켓접속에문제가있다는것을보여주는것입니다. 이것은헐거나손상되었거나자주먼지나티끌에의해서도발생합니다. 공구박스에이것몇개를구비해두시면유용합니다. 만일의심나는부분이있으면구매처고객지원센터에연락하십시오. 10
콘솔컨트롤 (CONSOLE CONTROLS) 인풋채널 (Input Channel) 1. 마이크인풋 ( 뒤커넥트패널 ) (Mic Input) 마이크인풋은 XLR 타입의커넥터를받아들이고여러가지발란스된또는언발란스된신호에맞도록디자인되어있습니다. 이것은낮은임피던스를가지기때문에프로용다이나믹, 콘덴서혹은리본마이크등에잘어울립니다. 사용자는싼가격의높은임피던스마이크를사용하는것도가능하지만백그라운드노이즈가높을수밖에없습니다. 유저가라인인풋을사용하길원한다면뽑고사용해야합니다. 인풋레벨은 GAIN 놉을사용하여세팅합니다. 2. 팬텀파워 (Phantom Power) 많은프로용마이크들은외부에서공급되는볼트가필요합니다. 보통 48V 는팬텀파워로알려져있는데이것은마이크신호가흐르는같은전선으로전원을공급해주는볼트를흐르게하는방법입니다. 만일유저가팬텀파워스위치를누르면, 48V 를콘덴서마이크에공급할것입니다. 채널 1-8 과채널 9-16 의두개의스위치가있고콘솔의윗부분에위치합니다. 인접한 LED 는팬텀파워가활성화되면켜지게됩니다. 팬텀파워가꺼져있을때콘덴서마이크를연결하고팬텀파워는항상페이더를내렸을때켜거나끄길바랍니다. 이것은믹서나외장기기의손상을방지하기위함입니다. 언발란스트신호들은 XLR 커넥터의핀 2, 3 의팬텀파워볼트에의해손상될수도있으니사용하실때주의하시길바랍니다. 발란스된다이나믹마이크와리드는팬텀파워가켜진상태에서도보통사용할수있습니다. 3. 라인인풋 ( 뒤커넥트패널 ) (LINE INPUT) 3- 폴 A 게이지 (TRS) 잭소켓을받아들입니다. 이것을마이크보다는높은임피던스인풋을가진악기예를들어키보드, 드럼머신, 신스, 테이프머신혹은또는다이렉트박스가연결된기타에사용하십시오. 이인풋은프로용장비로부터적은노이즈와높은음질을얻기위해발란스트된것이나유저는그림에서보여지는것과같이선을연결함으로써언발란스된신호를사용할수도있습니다. 이때유저는케이블을가능한짧게유지하는것이좋습니다. 이소켓을사용할때는마이크인풋에연결된모든것을빼주십시오. 인풋레벨은게인놉을사용하여세팅합니다. 4. 게인 (GAIN) 이노브는얼마나많은원천신호가믹서의나머지부분으로보내지는지를세팅하는것입니다. 너무높으면, 신호는채널이오버로드됨에따라디스토션을발생하게되고너무낮으면, 백그라운드히스노이즈가더들리게되는데이경우믹서의아웃풋으로가는충분한신호를얻지못하게될수있습니다. 11
몇몇음향장비, 특히가정용으로만들어진것들은프로용장비보다낮은레벨 (-10dBV) 에서작동하고같은아웃풋레벨세팅을얻기위해서더높은게인세팅을해주는것이필요하게됩니다. 게인을정확하게세팅하는방법에대해서는페이지 33 의 ' 초기셋업 ' 참조하십시오. 5. 100Hz 하이 - 패스필터 (HI-PASS FILTER) 이스위치를활성화시키면옥타브당 18dB 으로베이스프리퀀시를줄여줍니다. 라이브 PA 시믹스를깨끗하게하거나마이크로부터의스테이지럼블이나마이크로부터의 팝핑 을줄일때사용하십시오. 6. 이퀄라이저 (EQUALISER) 3 밴드 SWEPT 이퀄라이저 (EQ) 는프리퀀시밴드를적당히조절해주고신호가마음에들지않을때약간의보컬사운드부스팅이나커팅으로소리를확연하게좋아지게하는등의라이브 PA 에서의사운드를좋게하는데특히유용합니다. HF EQ 하이 (treble) 프리퀀시 (12KH 나그위 ) 를 15dB 정도오른쪽으로돌려서부스트시키면심벌, 보컬과전자악기들에게산뜻한느낌을추가시킬수있습니다. 왼쪽으로 15dB 정도돌리면히스나몇몇마이크종류에서일으키는과도한시빌런스를줄여줄수있습니다. 필요하지않을때는중앙에노브을세팅하십시오 MID EQ SWEPT MID EQ 를형성하기위해함께작동하는두개의노브를가지고있습니다. 짝들의아래쪽놉은 15dB 의부스트나컷을 HF EQ 놉처럼갖지만위쪽놉으로는 150Hz 에서 3.5kHz 까지의주파수를세팅할수있습니다. 이것은라이브시신호에정말창조적인효과를주게되는데그것은대부분의미드밴드가대부분의보컬을커버하기때문입니다. 어떻게특정한성격이이컨트롤을사용함으로써얻어지는지주의깊게들어보십시오, 간단히예를들면보컬신호가높여지거나줄여질수도있습니다. EQ 가필요하지않을때는중앙에게인 ( 아래쪽 ) 놉을세팅하십시오. 주의 : Q 는 1.5 로세팅되어있습니다. LF EQ 로우 ( 베이스 ) 프리퀀시 (80Hz 나그밑 ) 를 15dB 정도부스트하려면오른쪽으로돌리십시오. 그러면따뜻함을보컬에게추가할수있고여분의펀치감을신디사이저, 기타, 그리고드럼에게줄수있습니다. 반대로왼쪽으로로우프리퀀시를 15dB 가량줄여주면험, 스테이지럼블을줄여주거나혹은감상적인사운드를더좋게할수있습니다. EQ 가필요하지않을때는중앙에게인 ( 아래쪽 ) 놉을세팅하십시오. 7. 억스샌드 (AUX SENDS) 억스샌드는레코딩의폴드백, 이펙트의분리된믹스를세팅하기위해서사용됩니다. 각각의억스샌드의결합은믹서뒤의각억스아웃풋으로믹스됩니다. 이펙트사용시억스는페이더를사용하여신호를올리거나줄이는데사용됩니다.( 포스트 - 페이드라부름 ) 하지만폴드백이나모니터로사용될때는페이더와독립적으로사용되는것이중요합니다.( 프리 - 페이드라불림 ) 모든억스샌드는뮤트스위치가눌러졌을때다른채널아웃풋과함께뮤트됩니다. 억스 1 은항상프리 - 페이드, 포스트 EQ 이며폴드백이나모니터신호로써사용됩니다. 억스 2 와 3 은보통이펙트샌다나부과적인서브믹스로써사용되나억스 2 는관련된 PRE 스위치를누름으로써프리 - 페이드, 포스트 -EQ 로전환될수도있습니다. 8. FX FX 컨트롤은포스트 - 페이드억스 3 와동일하지만신호는내부 Lexicon 디지털이펙트프로세서의인풋으로신호가가는인터널버스에보내집니다. Lexicon 프로세서는믹스또는서브와 / 또는억스 1, 2 버스로덧붙여질수있습니다. 9. 팬 (PAN) 이컨트롤은 MIX L & R 또는 SUB L & R 버스 ( 다음의 SUB & MIX 참조 ) 로가는채널신호의양을세팅하여유저가신호를스테레오이미지를매끄럽게움직일수있게해줍니다. 이콘트롤이완전히좌나우로돌려졌을때유저는신호를유니티게인에서좌우의아웃풋을독립적으로루트할수있습니다. 포스트 - 페이더채널신호의모노합은또한 PAN 컨트롤의포지션에영향을받지않고모노아웃풋으로흐를수도있습니다. 10. 뮤트 (MUTE) 인서트를제외한채널과프리 - 페이드다이렉트아웃풋으로부터의모든아웃풋들은뮤트스위치가풀어졌을때활성화되고스위치가내려갔을때뮤트되어레벨이신호가필요하기전에프리셋되게합니다. 12
11. SUB 채널신호는이스위치를누름으로써 SUB L & R 버스로경로화됩니다. 팬포지션에따라비율적으로채널신호가좌우로포지션됩니다. 12. MIX 채널신호는이스위치를누름으로써 MIX L & R 버스로경로화됩니다. 팬포지션에따라비율적으로채널신호가좌우로포지션됩니다. 13. SOLO/PK FX16ii 는다양한논 - 디스트럭티브 PFL (Pre-Fade-Listen) 과 SOLO-IN-PLACE 모니터링이마스터섹션에있는 SOLO MODE 에의해선택됩니다. PFL 걸려지는 PFL 스위치가눌러졌을때프리 - 페이드. 포스트 -EQ 신호는선택된모니터소스에따라헤드폰, 컨트롤룸아웃풋그리고미터에가게됩니다. 마스터섹션에있는 PFL/AFL LED 는 PFL 이활성화되었다는것을알리기위해빛나게됩니다. 이것은메인믹스를방해하지않고신호를조절하고문제를해결하면서어떠한인풋신호라도들을수있는좋은방법입니다. PFL 스위치가풀어졌을때 LED 는오버로드에대한경고를주기위해크리핑이일어나기약 4dB 전에 PEAK 인디케이터로써작동합니다. 신호는프리 - 인서트와에프터 HF EQ 로샘플되어있습니다. 주의 : 이스위치가눌러졌을때보통피크 /PFL LED 는천천히꺼지게됩니다. 솔로 - 인 - 플레이스 (SOLO-IN-PLACE) PFL 과는다르게 SOLO-IN-PLACE 모드는정확한믹스레벨과모든샌드와이펙트가활성화된상태에서믹스의나머지로부터각채널이나선택된채널을모니터하게해줍니다. SOLO MODE 가활성화되면하나이상의 SOLO 스위치를누르는것이솔로되지않은모든채널을뮤트하게하고믹스에서선택된채널에솔로되게합니다. SOLO 스위치를풀어주면오리지날믹스는리스토어되게됩니다. SOLO MODE 가활성화되었을때 SOLO 스위치는메인믹스를방해하게되고라이브시에사용되어선안됩니다. 14. 페이더 (FADER) 100mm 의페이더는선택된아웃풋으로믹스되는다양한원천신호들을정확히조절하게합니다. 인풋감도가정확하게셋업되었을때페이더에원활한이동가능성을주어완전한콘트롤을할수있습니다. 적당한신호레벨의세팅에관해서는페이지 25 의초기셋업을참조하십시오. 15. 다이렉트아웃풋 ( 뒤커넥트패널 ) (DIRECT OUTPUT(Rear Connector Panel)) 각채널은테이프머신이나이펙트와같은외부기기로직접연결해주는다이렉트아웃풋을가지고있습니다. 프리 - 페이드다이펙트아웃풋레벨은원하는채널 (PFL 모드의믹서와함께 ) 에서 SOLO 스위치를누름으로써프리 - 페이드신호를모니터와바그래프미터로가는신호를모니터할수있습니다. 16. DIR. PRE 다이렉트아웃풋은보통스튜디오레코딩에서의이펙트샌드로사용되는 POST-FADE 이거나레코딩레벨의페이더컨트롤로사용됩니다. 라이브레코딩시, 아웃풋은이스위치를누름으로써 PRE-FADE 로각각바뀔수있고이렇게함으로써다이렉트아웃풋레벨이메인 PA 믹스를위한페이더세팅에의해서영향받지않게됩니다. 17. 인서트포인트 ( 뒤커넥트패널 ) (INSER POINT(Rear Connector Panel)) 언발란스된 PRE-EQ 인서트포인트는리미터, 컴프레서, 스페셜 EQ 나다른신호프로세싱기기가신호경로에덧붙여질수있도록하는채널신호경로에서의브레이크입니다. 이인서트는보통바이패스되는 3- 폴 A 게이지잭소켓을사용합니다. 잭이삽입되면신호경로는 EQ 섹션바로전에깨지게됩니다. 샌드는필요시프리 - 페이드, 프리 -EQ 다이렉트아웃풋으로수정될수도있는데신호경로가방해받지않도록팁과링이묶여진선을사용해야합니다. 13
14 마스터섹션 (MASTER SECTION)
1. 억스마스터 (AUX MASTERS) 각 3 개의억스아웃풋은채널로부터결합된억스신호와연관된 AFL 스위치의아웃풋레벨을세팅하는마스터레벨컨트롤을가지고있습니다. 채널 PFL 스위치가프리 - 페이드 - 리스닝을하게해주고유저는 AFL 스위치 (PFL 모드가 SOLO MODE 스위치에의해서선택되었을때 ) 를누름으로써레벨컨트롤후의각 AUX 아웃풋을모니터합니다. 유저가아웃풋커넥터에어떤레벨을남겨두는지결정하게해주는것입니다. 이것은억스아웃풋신호가선택된현재의신호를바꾸어 MONITOR 나 PHONES 로가게합니다. METERS 는또한 PFL 이나 AFL 스위치가눌러진것을경고하기위해선택된소스에서 PFL / AFL 신호와 PFL / AFL LED 불빛을켜주게됩니다. 유저가스위치를풀때모니터는전의소스로돌아가게됩니다. 2. FX MASTER FX 마스터컨트롤은 Lexicon 디지털이펙트프로세서의인풋전의채널로부터전체적인 FX 샌다레벨을세팅합니다. 연관된 AFL 스위치는신호가억스마스터 ( 아래참조 ) 와같은방식으로모니터됩니다. 주의 : FX AFL 스위치가눌러졌을때, 미터는 Lexicon 인풋레벨인디케이터가됩니다. 3. 서브마스터페이더와아웃풋 (SUB MASTER FADER & OUTPUTS) SUB MASTER FADERS 는 SUB L & R 아웃풋의마지막레벨을세팅합니다. 부드러운컨트롤을위한페이더의최대이동거리를주기위해서 GAIN 세팅이정확하게된다면보통 0 마크에가까이세팅됩니다. 4. SUB TO MIX SUB 믹스는믹서로부터의보조적인아웃풋으로사용되거나 SUB TO MIX the SUB L & R 마스터페이더를누름으로써페이더쌍에의해컨트롤되는메인믹스로덧붙여질수있는인풋채널의결합된레벨을세팅하는오디오서브그룹으로사용될수있습니다. 5. SUB INSERTS 언발란스된 PRE-EQ 인서트포인트는리미터, 컴프레서, 스페셜 EQ 나다른신호프로세싱기기가신호경로에덧붙여질수있도록하는서브신호경로에서의브레이크입니다. 이인서트는보통바이패스되는 3- 폴 A 게이지잭소켓을사용합니다. 잭이삽입되면신호경로는깨지게됩니다. 6. 믹스마스터페이더와아웃풋 (MIX MASTER FADER & OUTPUTS) MASTER FADERS 는 MIX L & R 아웃풋의마지막레벨을세팅합니다. 부드러운컨트롤을위한페이더의최대이동거리를주기위해서 GAIN 세팅이정확하게된다면보통 0 마크에가까이세팅됩니다. MONO SUM OUTPUT 은 Mix L 과 Mix R 아웃풋신호를담게됩니다. 7. MIX INSERTS 언발란스된프리 - 페이드인서트포인트는리미터, 컴프레서, 스페셜 EQ 나다른신호프로세싱기기가신호경로에덧붙여질수있도록하는메인믹스신호경로에서의브레이크입니다. 이인서트는보통바이패스되는 3- 폴 A 게이지잭소켓을사용합니다. 잭이삽입되면신호경로는깨지게됩니다. 8. 스테레오리턴 (STEREO RETURNS) 4 개의발란스된스테레오리턴은이펙트유닛의아웃풋이나다른스테레오소스를위해사용되며각각의컨트롤에의해서세팅되는 AUX 또는 MIX / SUB 버스로직접믹스됩니다. 왼쪽의컨트롤은인접한스위치의위치에의한 AUX 1 또는 AUX 2 (AUX 3 또는 RET 4 의케이스에서의 FX) 의선택에서레벨을세팅합니다. 오른쪽컨트롤은인접한스위치 ( 능률적인로터리페이더입니다 ) 의위치에의한 MIX 또는 SUB 로가는레벨을세팅합니다. 만일모노소스가사용되어왼쪽잭에삽입되면자동적으로신호가좌우로흐르게됩니다. 15
9. 이펙트리턴 (EFFECTS RETUREN) 이펙트리턴은스테레오리턴과비슷하지만외부소스를가지는대신내부 Lexicon 디지털이펙트프로세서의아웃풋으로부터신호를흐르게합니다. 경로는 AUX 1/2 또는 MIX/SUB 입니다. 10. 2 트랙레벨컨트롤과인풋 (2TRACK LEVEL CONTROL & INPUTS) 로터리컨트롤은헤드폰, 모니터아웃풋과미터으로경로화되는 2 트랙테이프인풋의레벨을세팅하거나인접한스위치 (11) 을눌러서믹스아웃풋으로바로경로화시킬수있습니다. 이 RCA 포노커넥터로된언발라스된인풋은모니터링을위한테이프머신의플레이백을연결하는데이상적입니다. 11. 2 트랙투믹스 (2 TRACK TO MIX) 이스위치를누르면 2- 트랙테이프인풋이 Mix 에추가되며여러개의인풋채널을사용하지않는라이브시프리 - 쇼뮤직을메인아웃풋으로보내주는좋은방법입니다. 12. 솔로모드 (SOLO MODE) 이스위치는논 - 디스트럭티브 AFL/PFL( 스위치가올라갔을때 ), 또는 SOLO-IN-PLACE 모니터링 ( 스위치가내려갔을때 ) 를선택합니다. 이두개의모드는아래와같습니다. 13. PFL MODE 인풋채널 SOLO 스위치나마스터섹션 AFL 스위치가눌러지면, 선택된신호는헤드폰, 컨트롤룸아웃풋, 미터로가게됩니다. PFL/AFL LED 는 PFL 이활성화되었다는것을알리기위해빛나게됩니다. 이것은메인믹스를방해하지않고신호를조절하고문제를해결하면서어떠한인풋신호라도들을수있는좋은방법입니다. 14. 솔로 - 인 - 플레이스 (SOLO-IN-PLACE) PFL 과는다르게 SOLO-IN-PLACE 모드는정확한믹스레벨과모든샌다, 팬, 이펙트가활성화된상태에서믹스의나머지로부터각채널이나선택된채널을모니터하게해줍니다. SOLO MODE 가활성화되면 ( 스위치내려감 ) 하나이상의 SOLO 스위치를누르는것이솔로되지않은모든채널을뮤트하게하고믹스에서선택된채널에솔로되게합니다. SOLO 스위치를풀어주면오리지날믹스는리스토어되게됩니다. SIP ACTIVE LED 는 SOLO-IN-PLACE 가켜진것을경고하게됩니다. SOLO MODE 가활성화되었을때 SOLO 스위치는메인믹스를방해하게되고라이브시에사용되어선안됩니다. 15. 바그래프미터 (BARGRAPH METERS) 피크를읽는 3 개의색으로된 BARGRAPH METER 는 2TK, MIX 또는 SUB 신호레벨을보여주며유저에게계속적으로오버로딩을일으키는신호의과다피크경고를해줍니다. 최적의퍼포먼스를위해피크레벨이호박색안에서유지하도록해줍니다. 마찬가지로, 아웃풋신호가너무낮아미터에거의보이지않으면백그라운드노이즈의레벨이들리기시작합니다. 인풋레벨을최적으로조절해주십시오. SOLO 나 AFL 스위치가눌러졌을때, L&R 미터는자동적으로양쪽미터에모노로선택된 PFL/AFL 신호를보여주도록전환하게됩니다. 16. 모니터소스셀렉트 (MONITOR SOURCE SELECT) 이스위치는헤드폰, 모니터아웃풋과미터를선택하게해줍니다. 보통모니터소스는 MIX 나 SUB( 또는양쪽, 두개의오른쪽스위치의선택유 무에따라 ) 중하나의소스이거나 2TK 스위치를누르면 2 트랙인풋을모니터하도록바뀌게됩니다. 17. 모니터컨트롤과아웃풋 (MONITOR CONTROL & OUTPUTS) 이컨트롤은미터로가는레벨에영향을주지않고 MONITOR LEFT & RIGHT 아웃풋으로가는아웃풋레벨을세팅합니다. 18. 헤드폰 (HEADPHONES) 이컨트롤은 MONITOR PHONES 아웃풋으로가는모니터신호의레벨을세팅합니다. 19. 모니터폰 (MONITOR PHONES) MONITOR PHONES 아웃풋은 3- 폴 1/4 잭이며 150 옴이나더높은임피던스를가진헤드폰에적합합니다. 16
Lexicon FX 프로세서 (Lexicon FX PROCESSOR) 콘솔의내부이펙트는라이브와홈레코딩양쪽에사용되도록디자인되어있습니다. Lexicon 은아주직관적인프론트패널컨트롤을통해즉시엑세스되는다양하고질좋은이펙트프로세서로잘알려진깊고풍부한리버브알고리즘을가지고있습니다. 이펙트프로세서는유저가자신의이펙트세팅을만들고저장할수있는 2 개의 16 프로그램이있는총 32 개의프로그램을가지고있습니다. 프론트패널컨트롤은 Program Select 놉, Tempo 와 Store 버튼, 그리고 3 개의독립적인 Parameter 놉이있고선택된이펙트의가장결정적인파라미터를즉각적으로엑세스할수있게해줍니다. 페이지 24 은각 FX 프로그램의파라미터놉의작동에관한것입니다. 주의 : 콘솔이켜졌을때프로그램은항상 BANK A 의선택된프로스램으로리콜될것입니다. FX 조작 (FX OPERATION) 프로그램선택과로드 (Select and Load a Program) 프로그램을선택하도록프로그램셀렉트놉을돌립니다. 콘솔은 2 개의뱅크에각각 16 프로그램을가지는총 32 프로그램을가지고있습니다. 각 BANK A 와 BANK B LED 가어느뱅크가현재활성화되어있는지나타내게됩니다. 로터리프로그램셀렉트놉을 360 도돌리면 ( 완전히돌려질때 ) 선택된뱅크는 BANK A 와 BANK B 사이를왔다갔다하게됩니다. 오디오레벨세팅하기 (Set Audio Levels) 1. 소스에맞는인풋채널의게인세팅합니다. ( 보컬마이크, 기타, 키보드등등 ) 2. 12 시방향으로인풋채널의 FX 샌드를세팅합니다. 3. 맨아래쪽에있는 FX 섹션의 EFFECTS 페이더를세팅합니다. 4. 선택된채널의소스신호 ( 마이크에이야기혹은노래하거나기타, 키보드연주등을하면서 ) 를공급합니다. 5. 아주가끔 FX 패널조명이빨강색 CLIP LED 에도달할때까지채널에있는 FX 샌드레벨을돌립니다. 만일빨강색 LED 가계속빛나게되면, 너무많은신호가이펙트프로세서에보내진다는뜻으로인풋채널에있는 FX 샌드를줄여줍니다. 6. FX 프로세서아웃풋신호를믹스로공급하기위해서 0dB 로 EFFECTS 페이더를올립니다. 7. 신호의이펙트양을늘이거나줄이기위해, 유저가원하는채널의 FX 샌드레벨을조절합니다. 17
FX 프로세서콘트롤 (FX PROCESSOR CONTROLS) 20. 텝템포버튼 (Tempo Button) 이버튼을두번누름으로써선택된디레이타임을세팅하게됩니다. LED 가현재의템포를가리키기위해깜빡거리게됩니다. 디레이와싱크시키기위해서음악을들으면서누를수있습니다. 21. 스토어버튼 (Store Button) 프로그램로케이션에바뀐프로그램을저장하게합니다. 누르고 3 초정도홀드하게되면현재로케이션에프리셋이저장되게됩니다. LED 가저장하는동안빠르게깜빡거리며이조작이끝났다는것을알려주기위해서 1 초정도켜진상태로있게됩니다. 22. 조절 1 - 프리디레이 / 시간 / 스피드놉 (Pre Delay/Time/Speed Knob) 리버브의프리디게이나선택된이펙트의첫번째파라미터 ( 시간이나스피드같은 ) 를컨트롤합니다. 23. 조절 2 - 디케이 / 피드백 / 뎁스놉 (Decay/Feedback/Depth Knob) 리버브의프리디게이나선택된이펙트의두번째파라미터 ( 피드백이나뎁스같은 ) 를컨트롤합니다. 24. 조절 3 - 베리에이션 (Variation) Liveliness Diffusion 이나선택된이펙트의세번째파라미터 ( 피드백이나뎁스같은 ) 를컨트롤합니다. 25. 프로그램셀렉트놉 (Program Select Knob) 프로그램에서원하는프로그램으로돌리면프로그램을로딩하기시작하고로딩시간은 1 초정도입니다. 놉을시계방향이나반대방향으로완전히돌리면뱅크 A 와뱅크 B 를왔다갔다하게합니다. LED 에서현재의뱅크를체크할수있고 FX 프로세서가뮤트되면깜박거리게됩니다. 뒤패널에보기편한프로그램설명이있습니다. 26. 클립 LED (Clip LED) 이 LED 는들어오는오디오는프로세스된오디오 ( 이펙트프로세서내의 ) 가오버로드되게되거나신호의디스토션을일으키면빛나게됩니다. 27. 풋스위치인풋 (Footswitch Input) ( 다이어그램에없음페이지 15 참조 ) 이펙트프로세서의 FOOTSWITCH 인풋으로싱글폴, 모멘터리풋스위치를넣으면뮤트와언 - 뮤트를풋스위치를통해서할수있습니다. 18
리버브 (REVERBS) 리버스레이션 ( 짧게리버브 ) 는밀폐된공간에서인식되는형식으로만들어진복잡한이펙트입니다. 사운드웨이브가물체나벽을만나면그냥멈추지않습니다. 사운드의일부는물체에의해흡수되나대부분의사운드는반사되거나흩어지게됩니다. 밀폐된공간에서, 리버브는크기, 모양그리고벽의재질등공간의많은기능을의존합니다. 눈을감아도듣는사람은찬장, 락커룸과큰강당과의차이를얘기할수있습니다. 리버브는어쿠스틱경험의자연적인일부이고대부분의사람들은그것없이는어떤것이빠져있다고느낍니다. 홀리버브 (Hall Reverb) 홀리버브는콘서트홀의어쿠스틱을모방하도록디자인되어있습니다 - 오케스트라와청중들을담기에충분히큰공간입니다. 이크기와특징때문에, 홀은다이렉트사운드의 뒤 를남기도록디자인된가장자연스런사운드의리버브입니다 - 앰비언스와공간감을추가하나소스는바뀌지않는것. 이이펙트는비교적시간이지남에따라점차적으로생기는낮은시작에코를가지고있습니다. 보컬홀과드럼홀리버브는특별한용도에맞춰져있습니다. 보컬홀은목소리와같은부드러운시작경과음을가진물질에잘맞는전체적으로낮은흩어짐을가지고있습니다. 드럼홀은드럼이나퍼쿠션악기에서발견되는빠른경과음신호를부드럽게하기위해필요한좀더높은흩어짐세팅을가지고있습니다. 일반적인악기와보컬적용에덧붙여홀프로그램은같은퍼포먼스에속한믹스에서분리된트랙을주는좋은선택입니다. 플래이트리버브 (Plate Reverbs) 플레이트리버브는스프링의장력아래금속으로위아래가걸려진크고, 얇은시트입니다. 플레이트에붙어진트랜스듀서는크고, 열린공간에서나타나는사운드를일으키는플레이트진동을만드는신호를전달해줍니다. FX 프로세서의플레이트는높은초기흩어짐과비교적밝은사운드로모델되어있습니다. 플레이트리버브는초기사운드를달콤하고두텁게해서음악의한부분으로들리게디자인되어있습니다. 플레이트리버브는특히퍼쿠션같은대중적인음악에자주사용됩니다. 룸리버브 - 스테레오 (Room Reverb) 룸은다이얼로그나스피치에유용한매우작은방의시뮬레이션입니다. 룸은또한전기기타앰프레코딩같은높은에너지의신호를적절하게강화하는데쓰여집니다. 역사적으로, 레코딩스튜디오챔버는룸의여러방향으로부터앰비언스를받기위해서평탄하지않는방으로되어있었습니다. 챔버리버브 (Chamber Reverb) 챔버프로그램은사운드가죽을때음감이많이변하지않는비교적무한한리버브로되어있습니다. 초기흩어짐은홀프로그램과비슷하지만크기와공간이휠씬더중요하지않습니다. 디케이테일의낮은음색과조합된이특징이다양하게사용되는프로그램을만듭니다- 특히낮은음색의크기를확연하게높여주는보이스더빙에유용합니다. 게이트된리버브 (Gated Reverb) 게이트된리버브는게이트장치를통해메탈플레이트같은리버브흐르게함으로써만들어집니다. 디케이타임은홀드타임이시간과사운드를바꾸는동안즉시세팅됩니다. 게이트된리버브는리버브가급작스럽게컷오프될때까지디케이가없이평평하게일정한사운드를만들어줍니다. 이프로그램은퍼쿠션에잘작동합니다. ( 특히, 스네어와탐.) 리버스리버브 (Reverse Reverb) 리버스리버브는보통의리버브와반대로작동합니다. 보통리버브가첫번째들리는반사가가장크고시간이지남에따라조용해지는반면, 리버스리버브는가장조용한반사가 ( 특히리버브의테일 ) 먼저들리고갑자기컷오프될때까지소리가점점커지게됩니다. 앰비언스리버브 (Ambience Reverb) 앰비언스는들릴만한디케이없는작거나중간크기방의이펙트를재현한것입니다. 목소리, 기타또는퍼커션에자주사용됩니다. 스튜디오리버브 (Studio Reverb) 룸리버브와유사하게스튜디오는작고컨트롤된어쿠스틱공간, 레코딩스튜디오의메인퍼포먼스의특징을탁월하게스뮬레이션합니다. 스튜디오는또한각악기와전기기타뿐만아니라다이알로그나보이스더빙에유용합니다. 19
에레너리버브 (Arena Reverb) 에레너리버브는스포츠베뉴나스테디움같은거대한공간을나타냅니다. 에레너리버브의특징은긴두번째반사시간과줄어든하이프리퀀시를가지고있는것입니다. 에레너는가장중저음이지배하는리버브이며아주긴리버브타임을요구하는 스페셜이펙트 에적합합니다. 이리버브는아주복잡한믹스에는적합하지않는데이것은믹스의명료도를떨어뜨리기때문입니다. 스프링리버브 (Spring Reverb) 스프링리버브는피에조일렉트릭크리스탈 (Piezoelectric Crystals) 의쌍에의해만들어집니다. 하나는스피커로작동하고다른하나는마이크로작동 - 스프링의간단한셋에의해서접속됩니다. 스프링의 거친 특징은많은정통록과로커빌리기타사운드의중요한부분입니다. 리버브컨트롤 (REVERB CONTROLS) 프리디레이 (Pre Delay) 소스신호와리버브의신호사이의부과적인시간을만듭니다. 이컨트롤은리버브가만들어지는것이점차적이며시작시간갭이비교적보통짧은, 자연공간의시간디레이를정확하게모방하는의도로만들어진것은아닙니다. 가장자연스러운이펙트를위해프리디레이값은 10 에서 25 밀리세컨드의범위에서세팅되어져야합니다. 하지만, 믹스가아주많고어지러울때프리디레이를높여주면소리를명확하게해주고각악기를분리시켜주는데효과적입니다. 디케이 (Decay) 리버브가들릴수있는시간의양을조절합니다. 놉은셋팅은어쿠스틱적으로큰곳에연관된리버스타임을증가시키지만이것은명료도를떨어지게할수있습니다. 낮은세팅은작고분명한공간이나미묘한이펙트가요구될때사용하는짧은리버브타임입니다. 선명도 (Liveliness) 리버브테일의하이프리퀀시의양을조절합니다. 높은세팅은밝은리버브를만드는하이프리퀀시를증가시킵니다. ; 낮은세팅은베이스가강조된어두운리버브를만듭니다. 디퓨젼 (Diffusion) 초기에코의밀집도를컨트롤합니다. 높은세팅의디퓨젼은높은초기에코밀집도를가지게하고낮은세팅은낮은초기에코밀집도를가지게합니다. 실제상황에서불규칙적인벽은높은디퓨젼를가지고크고평평한벽을낮은디퓨젼을가지게됩니다. 드럼과퍼커션사용시, 높은디퓨젼세팅을사용해보십시오. 쉐입 (Shape) 이컨트롤은룸의모양과사이즈를구성하는데사용됩니다. 낮은값은리버브테일의초기부분의사운드에너지를대부분을유지하게되고높은세팅은리버브후기의에너지를움직여서강한 Rear wall 이나 Backslap 을만드는데이용됩니다. 보잉 (Boing) 이것은스프링탱크리버브의물리적특징인스프링레틀 (Spring Rattle) 의양을올려주거나내려주도록디자인된스프링리버브의독특한리버브입니다. 디레이 (DELAYS) 디레이는사운드가발생하고짧은시간뒤다시반복되는것입니다. 디레이는아웃풋이인풋으로다시흘러서 ( 피드백 ) 에코가되게합니다. 이것은하나의사운드가반복의시리즈를만들게되고각사운드는가면갈수록더부드러워지게됩니다. 스튜디오디레이 (Studio Delay) 스튜디오디레이는최대 2.5 초까지의스테레오디레이를가지며신호가인풋에서존재할때마다디레이아웃풋을줄여주는내부장착덕커 (Ducker) 를제공합니다. 이것은반복된디레이에의해올라가는사운드로부터오리지날사운드를줄여주는역할을하게됩니다. 디지털디레이 (Digital Delay) 디지털디레이는최대 5 초의모노디레이와내부장착덕터 (Ducker) 를가지는가장정확한디레이프로그램입니다. 20
테이프디레이 (Tape Delay) 디지털이아닌시절에디레이는가까운공간에레코딩과플레이백헤드가있고마그네틱레코딩테이프가루프되는특별한테이프레코더를사용해서만들어졌습니다. 이디레이이펙트는디레이타임이테이프루프의속도를체인지하면서레코드와플레이백헤드사이의공간을이동시키는테이프에의해서만들어졌습니다. 아주음악적이사운드를가졌지만재생의불안정함과펄럭임, 하이프리퀀시의손실과같이로우프리퀀시의확장등은공통적으로테이프레코딩의여러요소들입니다. 테이프디레이는모노디레이로써 5 초까지제공합니다. 퐁디레이 (Pong Delay) 이것은인풋신호가오리지날 ( 중앙 ) 포지션에있으면서디레이이펙트가팬의왼쪽오른쪽으로반복하는것입니다. 퐁디레이는 5 초의모노디레이타임까지제공합니다. 모듈레이트된디레이 (Modulated Delay) 모듈레이트된디레이는 LFO( 로우프리퀀시오실레이터 ) 에의해서만들어지고디레이이펙트에코러스적인이펙트를만들어냅니다. 이것은기타나특별한메시지가필요한악기에아주유용합니다. 모듈레이트된디레이는스테레오모듈레이트된디레이로 2.5 까지사용가능합니다. 리버스디레이 (Reverse Delay) 이디레이이펙트는옛날스튜디오트릭인테이프를꺼꾸로장착, 테이프디레이를통해거꾸로플레이하고이이펙트를레코딩하는이펙트를모방했습니다. 이이펙트는부드럽게시작해서점점시끄럽게되는디레이가신호가나오기전에먼저나오는이펙트를만듭니다. 5 초까지의모노디레이타임이이용가능합니다. 디레이콘트롤 (DELAY CONTROLS) 템포 (Tempo) 실제디레이타임은템포버튼에의해서탭됩니다. 이시간을 BPM(beats per minute) 템포로나타냅니다. 템포는디레이타임이실제들리는디레이타임와연관되어작동합니다. 타임레인지 (Time Range) 템포에관한디레이타임의길이를컨트롤합니다. 12 시포지션에서디레이는템포발광단자 (1/4 음표로표시된 ) 와함께싱크됩니다 ; 낮은값은빠른반복을만들고, 높은값은반복사이의시간을높여줍니다. 0-72 의레인지가있습니다. 정확한음표값에대해서는이펙트데이터차트를참조하십시오. 피드백 (Feedback) 디레이인풋으로디레이아웃풋신호를흐르게하여디레이반복음을컨트롤합니다. 이것은디레이반복을만들고각디레이가안들릴때까지약간식줄여줍니다. 높은세팅은더많은반복을만듭니다 ; 낮은세팅은반복의수를줄여줍니다. 이놉이완전이돌려졌을때디레이가무한정루프로플레이를반복, 하지만더이상의인풋신호는디레이이펙트로가지않는리피트홀드를만듭니다. 리피트홀드는스튜디오, 디지털그리고퐁디레이에서만이용가능합니다. 덕커트래쉬홀드 (Ducker Threshold) 스튜디오와디지털디레이는라이브나인풋신호가있을때 -6dB 식줄어드는 ( 혹은부드러워지는 ) 디레이반복을만드는덕킹 (Ducking) 기능을제공합니다. 이것은디레이가이펙트로남아있으면서오리지날신호와충돌하지않게해줍니다. 높은값이세팅되어, 인풋신호를크게하면덕킹이발생되게됩니다. 스미어 (Smear) 테이프와리버스디레이에서이용가능한이파라미터는스미어의양이나신호하락과프리퀀시손실을컨트롤합니다. 높은세팅은오리지날신호와비교하여더많은디레이를내게됩니다. 탭레티오 (Tap Ratio) 탭레티오는처음과두번째탭길이만큼의퐁디레이를세팅합니다. 12 시에세팅되어있으면좌우채널을각각번갈아반복합니다. 놉이시계방향반대로돌려져있으면 12 시포지션에있는것보다첫번째탭은일찍, 두번째탭은나중에발생하게됩니다. 높이시계방향으로돌려져있으면, 첫번째탭은나중에두번째탭은일찍발생하게됩니다. 21
Depth 모듈레이션디레이안에있는모듈레이션의강도나 Depth 를조절합니다. 낮은세팅은미묘한코러스이펙트를발생시키고, 높은값은디레이반복의풍부한코러싱을얻게합니다. 템포버튼 (Tempo Button) 이버튼을두번누름으로써디레이타일을세팅하게됩니다. 템포버튼 LED 는탭할때반짝이게되고디레이텝은반짝이는 LED 로싱크되게됩니다. 타임레인지놉은텝한후템포에서의디레이타임을늘리거나줄입니다. 주의 : 몇몇프로그램에서디레이피드백이최대로되어있을때 ( 완전히오른쪽으로돌려져있을때 ) 모드는끊임없는루프에서오디오가홀드되는것으로바뀌게됩니다. 이펙트차트에서 +H 로표시되어있습니다. 모듈레이트된이펙트 (MODULATED EFFECTS) 코러스 (Chorus) 코러스는하나의신호는영향을받지않고다른신호는시간이지남에따라피치를약간식바꾼것을 2 개에서그이상결합시켜풍부한사운드를만듭니다. 코러스는오리지날톤의음색의변화없이트랙을타이트하게하는기타사운드를만들때보통쓰입니다. 코러스는또한보컬트랙을심오하게만들때도사용됩니다. 놉 1: Speed 코러스이펙트의모듈레이션레이트를컨트롤합니다. 낮은세팅은미묘함을만들고높은세팅은보다명확한코러스를만듭니다. 놉 2: Depth 각보이스의피치쉬프트양을컨트롤합니다. 낮은세팅은미묘한두터움을만들고트랙에따뜨함을부여합니다. 높은세팅은보다명확한, 멀티 - 보이스이펙트를만듭니다. 놉 3: Voice 부과적인코러스보이스의수를컨트롤합니다. 연속적으로 100 개의독립된스텝을가진최대 8 개의보이스가덧붙여질수있습니다. 프랜저 (Flanger) 이이펙트는원래두개의테이프레코더에있는두개의똑같은프로그램을동시에레코딩하고플레이하고하나씩테이프릴의플랜지를손힘으로눌러서만들어졌습니다. 이것은, 터널링과줄어드는사운드의특징으로위상변화와 휙 하는소리를만듭니다. 놉 1: Speed 플랜저이펙트의모듈레이션레이트를컨트롤합니다. 놉 2: Depth 플랜저이펙트의강도를컨트롤합니다. 낮은세팅은 휙 하는소리를만들고높은세팅은보다드라마틱 제트비행기 소리를만듭니다. 놉 3: Regeneration 인풋으로모듈레이트된신호가다시들어가는양을조절하여피드백을만듭니다. 높은양은신호에금속적인공명을덧붙이게됩니다. 페이저 (Phaser) 페이저는로우프리퀀시오실레이터 (LFO) 로신호의스펙트럼을위아래로움직여서프리퀀시를자동적으로바꿔콤프필터타입의이펙트를만듭니다. 이이펙트는키보드 ( 특히패드프리셋 ) 와기타에유용합니다. 놉 1: Speed 페이저이펙트의모듈레이션레이트를컨트롤합니다. 놉 2: Depth 페이저이펙트의강도를컨트롤합니다. 놉 3: Regeneration 인풋으로모듈레이트된신호가다시들어가는양을조절하여피드백을만듭니다. 높은양은신호에추가적인공명을덧붙이게됩니다. 트래몰로 / 팬 (Tremolo/Pan) 트래몰로 / 팬은신호레벨에리듬적인변화를만듭니다. 팬은번갈아각채널소리크기에영향을주고트래몰로는동시에양쪽채널의소리크기에영향을줍니다. 놉 1: Speed 트레몰로 / 팬의모듈레이션레이트를컨트롤합니다. 놉 2: Depth 볼륨소리크기의강도를컨트롤합니다. 놉 3: Phase 소리크기가양쪽채널에서동시에변화하는지 ( 트레몰로 ) 아니면채널에서번갈아 ( 팬 ) 변화하는지컨트롤하게됩니다. 22
로터리 (Rotary) 로터리스피터캐비닛은전기교회오르간을위한웅장한비브라토 / 콰이어에맞게디자인되어있습니다. 가장잘알려진로터리스피커는 2 개의카운터가회전하는요소를가지고있는 Leslie Model 112 입니다. 느리고빠른하이프리퀀스혼과로우프리퀀시로터를가지고있습니다. 돌아가는원소가스피드가변하는사운드를만드는것이아주신기한마술같은이펙트입니다. 어지럽고, 넓게트인듯한이펙트는표현하기어렵지만분명히인식가능합니다. 로터리이펙트는 Leslie-style 캐비닛에따라모델화시켰습니다. 인풋신호는하이와로우프리퀀시밴드로나누어집니다. 로테이션이펙트는피치쉬프팅, 트레몰로와패닝의싱크된결합으로써만들어집니다. 물리적인캐비닛과마찬가지로하이 ( 혼 ) 와로우 ( 로터 ) 프리퀀시는다른방향으로회전되게됩니다. 혼과로터스피드는독립적이며오리지날메커니컬요소의관성을모방하기위해서가속과감속하는특징으로디자인되어있습니다. 오르간음악의가상표현으로로터리는또한기타와전기피아노리듬파트와함께멋진사운드를내게됩니다. 사실이프로그램은어떤사운드소스에대해서도코러스와트레몰로의훌륭한대안이됩니다. 놉 1: Speed 양쪽로터리스피커의모듈레이션레이트를컨트롤합니다. 로우프리퀀시가하이프리퀀시보다더느리게회전하게됩니다. 놉 2: Doppler 로테이팅하는스피커에의해서발생하는도플러피치이펙트를올리거나내립니다. 놉 3: Stereo Spread 로터리이펙트의스테레오이미지를올리거나줄입니다. 비브라토 (Vibrato) 비브라토는정해진비율에서날카롭고평평한음정을부드럽게떨리게함으로써만들어집니다. 비브라토스테레오 (Wet only) 로터리모노 (Wet only) 트레몰로 / 팬스테레오 (Wet only) 놉 1: Speed 비브라토의모듈레이션레이트를컨트롤합니다. 놉 2: Depth 피치쉬프트의최대양을컨트롤합니다. 낮은세팅은단순한진동음을일으키고높은세팅은좀더강조된 와우 하는소리를만들어냅니다. 놉 3: Phase 이컨트롤은좌우 - 패닝모션을일으키는역상의와우채널웨이브폼을세팅합니다. 이이펙트는인풋신호의프리퀀시스펙트럼을이동시킵니다. 사운드의피치를이동시킴으로써넓은범위의이펙트를만들어냅니다미묘한음정의변화에서최대두옥타브범위의변화까지. 팩토리리셋 (FACTORY RESET) 유저가모든프로그램데이타를지우고팩토리스테이트에이펙트프로세서를저장할때사용하십시오. Factory Reset 을할려면콘솔을켠후 STORE 버튼을누르고홀드하십시오. 이펙트프로세서가시작되면 (3 초후 ), STORE 버튼을풀면이펙트프로세서는팩토리스테이트에리스토어될것입니다. 23
24 EFFECTS DATA CHART
콘솔의사용 (USING YOUR CONSOLE) 유저의모니터시스템의마지막사운드는체인의가장약한링크만큼좋아야하고특히이것은체인의시작점이기때문에원천신호의질이중요합니다. 유저가믹서의컨트롤기능에익숙해지는것과같이유저는인풋의올바른선택, 마이크설치위치, 그리고인풋채널세팅의중요성을인지하여야합니다. 하지만아무리주의깊게세팅을하더라도라이브무대의예견하기어려운일들을모두커버하지는못합니다. 믹서는마이크위치의변환의보상과많은청중들로인한흡입효과 ( 보여주는사운드체크와다른어쿠스틱성격 ) 를보상하기위한여분의컨트롤레인지를제공하도록셋업해야합니다. 마이크배치 (MICROPHONE PLACEMENT) 주의깊은마이크배치와알맞은종류의마이크선택은성공적인라이브사운드의필수적요소입니다. 왼쪽의다이어그램은가장일반적인마이크종류의수음패턴을보여줍니다. 카디오이드마이크는앞에서오는사운드에가장민감하게반응하는데하이퍼 - 카디오이드마이크는마이크뒷면의작은픽업으로더욱직접적인성질을제공합니다. 이같은타입들은원하지않는사운드를녹음하지않고피드백을제거하는것이중요한보컬리스트나악기레코딩에적합합니다. 마이크를원하지않는, 둘러싸인소리를제거하기위해물리적으로녹음할상대에가까이가져가서낮은게인세팅으로피드백을피하게해줍니다. 또한알맞게선택되고배치된마이크는어떠한 EQ 를사용할필요가없게됩니다. 확실한법칙은사실없습니다 - 귀가평가의기준이되도록하십시오. 끝내는알맞은효과를주는위치가가장정확한위치가될것입니다! 초기셋업 (INITIAL SETUP) 유저가시스템을연결했을때 ( 이매뉴얼의연결과배선참조 ) 유저는이믹서를컨트롤하기위한초기셋업을마친것입니다. 독립적인인풋채널을다음과같이세팅하십시오. 유저의소스 ( 마이크, 키보드등을 ) 를원하는인풋에연결하십시오. 주의 : 팬텀파워를쓰는마이크는 +48V가켜지기전에연결되어야합니다. 팬텀파워를켜거나끄기전에 PA 시스템을끄는것에항상유의하십시오. 마스터페이더, 인풋페이더를 0에세팅하고파워앰프레벨을약 70% 에세팅합니다. 전형적인퍼포먼스레벨신호를보내고첫번째채널의 PFL 버튼을눌러서바그래프미터에있는레벨을모니터합니다. 인풋게인을미터에서황색신호까지, 그리고최고레벨이첫번째 LED 에간혹다다르도록조절합니다. 이것은충분한헤드룸이피크에다다르고조작시최대레벨을주게해줍니다. ( 다음페이지의주의사항참조 ) 이절차를필요하다면다른채널에서도반복하십시오. 하나의채널이믹스에덧붙여질때미터는아마도레드섹션으로움직여질것입니다. 필요하다면마스터페이더를사용하여전체레벨을조절하십시오. 피드백사운드의특징을주의깊게들으십시오. 만일유저가피드백없는만족스러운인풋레벨세팅을얻을수없다면마이크와스피커배치를바꿔보고이연습을반복해봅니다. 만일계속피드백이발생한다면특정한레조넌스주파수에있는주파수를줄이기위해그래픽이퀄라이저를사용하는것이필요합니다. 25
주의사항 : 초기셋업은유저믹스의시작포인트로서간주되어야합니다. 라이브시수많은요인들예를들어서청중의수같은것들이사운드에영향을준다는것을기억해야합니다! 사용자는이제믹스를하기위한준비가되었고이것은점차적으로되어져야합니다. 믹스에서의각부분을주의깊게듣고오버로드가생길것같은낌새를미터에서주의깊게살필필요가있습니다. 만일오버로드가발생한다면레벨이빨강색미터에서벗어나도록채널페이더를살짝내려주거나마스터페이더를조절합니다. 믹서는믹서이지앰프가아니라는것을기억하십시오. 전체레벨을올리는것은앰프의역할입니다. 만일적당한레벨을공급하는것이거의불가능하다면앰프의파워가부족하다는뜻이됩니다. 앰프를주의깊게선택하고, 앰프에서의부족한파워를믹서의아웃풋레벨을올림으로써채우려고하지마십시오. 주의사항 : 파이널아웃풋의소스신호레벨은많은요인들대개는인풋게인컨트롤, 채널페이더그리고믹스페이더에영향을받습니다. 사용자는위에서언급된것과같이신호사이의좋은발라스를얻기위해필요한만큼의마이크수만을사용하도록해야합니다. 만일인풋게인이너무높게세팅되어있다면채널페이더는성공적인믹싱을위해많이내려져야하고또한피드백의위험성이있는데이것은작은페이더의움직임이아웃풋에서는아주중요한영향을주기때문입니다. 또한신호가채널을오버로드하게되고클리핑을발생하게됨에따라디스토션이발생할수도있습니다. 만일게인이너무낮게되어있다면유저는적당한레벨을얻기위한충분한게인을얻지못하게되고백그라운드히스는더욱뚜렷하게들리게됩니다. 이것은다음과같이나타납니다. 26
믹서의적용 (APPLICATIONS) 적용 1 - 라이브사운드레인포스먼트 27
적용 2 - 레코딩 28
적용 3 - 설치 29
적용 4 - 예배장소 30
적용 5 - 로케이션브로드케스팅 31
적용 6 - 포스트프러덕션비디오에디팅 32
적용 7 - 멀티미디어 33
적용 8 - 회담 PA 34
MARKUP CHEET 유저는이페이지의복사본을특정한녹음에관한세팅을기록할수있습니다. 35
TYPICAL CONNECTING LEADS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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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SITIONING THE REAR PANEL FOR RACKMOUNTING 38
39 DIMENSIONS
TYPICAL SPECIFICATIONS Frequency Response Mic / Line Input to any Output T.H.D. Mic Sensitivity -30dBu, +14dBu @ Mix output Noise Mic Input E.I.N. (maximum gain) Aux, Mix and Masters (@ 0dB, faders down) Crosstalk (@ 1kHz) Channel Mute Fader Cut-off (rel +10 mark) Aux Send Pots Offness +/-1dB, 20Hz - 20kHz < 0.09% @ 1kHz -127dBu (150ohm source) < -84dBu > 96dB > 96dB > 86dB EQ (Mono inputs) HF 12kHz, +/-15dB MF (swept) 150Hz - 3.5kHz, +/-15dB LF 80Hz, +/-15dB Q 1.5 Power Consumption Less than 40W Operating Conditions Temperature Range 5 to 40 Input & Output Levels Mic Input Line Input Stereo Input Mix Output Headphones (@150ohm) Input & Output Impedances Mic Input Line Input Stereo Input Outputs +15dBu max +30dBu max +30dBu max +20dBu max 300mW 2kohm 10kohm 65kohm (stereo), 35kohm (mono) 150kohm (balanced), 75kohm (unbalanced) E. & O.E.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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