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자일적용에대한진실과오해 2015. 5. 28 애자일소사이어티 이재왕대표
Contents 1. 프로젝트관리자와스크럼마스터의차이는? 2. 애자일개발은문서를안만들어도되는것인가? 3. 스크럼은쉬운개발방법인가? 4. 전통적 / 애자일개발과의조화는? 5. 애자일을잘하고있다는기준은? 6. Q & A 2
발표자소개 이재왕 - 애자일소사이어티 대표 -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Certified Scrum Professional, - Certified Scrum Master, Agile/Scrum/PMO 전문컨설턴트 주요컨설팅및강의경력 NIPA SW 공학센터, 삼성전자, 시스코, 한화투자증권, 이랜드시스템스, LG 이노텍, 하나은행등 3
프로젝트관리자와스크럼마스터의차이는? 4
Scrum Master 서번트리더로서개발팀이생산적이고가치있는일을할수있도록최대한지원하는역할 스크럼원리에따라개발팀과제품책임자가업무를가치있게수행하고잠재력을발휘할수있도록코칭 타부서와의관계원활화와업무수행장애요인을제거 개발팀이업무에몰입할수있도록팀을보호 개발팀이자기조직화할수있도록팀원에게업무를할당하지않으며단지그과정이잘진행될수있도록촉진 5
스크럼마스터에대한의문 스크럼마스터는제품개발에책임을지지않는가? 프로젝트관리자와스크럼마스터는서로다른존재인가? 기존에있는개발팀리더가스크럼마스터를하면되지않을까? 개발팀중의한명이돌아가면서스크럼마스터를하면되지않을까? 기타의문? 6
Traditional Project Manager vs. Scrum Master Role 구분 Project Manager 공통사항 Scrum Master 역할 프로젝트에대한총괄책임을갖는다. 개발팀원들에게명령과통제를통하여업무를할당한다. 프로젝트의모든중요의사결정을수행한다. 팀원확보및팀구성 팀원성과평가 개발과정에서발생하는이슈및리스크관리 이해관계자들을의사소통하며업무를조율 요구사항변경통제 프로젝트계획및진행관리 기타프로젝트관리업무 프로젝트에대한총괄책임은개발팀과분산해서갖는다. 개발팀원들이자발적으로업무를수행할수있는환경을조성한다. 프로젝트의중요의사결정은팀과협의해서결정한다. 팀원들의사기및워크로드를관리한다. 지속적인프로세스개선가이드 7
Traditional Project Manager vs. Scrum Master Mindset 구분 Project (Development) Manager Scrum Master (Agile Leader) 본인에대한인식 일정관리 팀원에대한인식 리더는조직의성공을위하여팀원에게지시하고평가하는사람으로팀원과수직적관계이다. 업무수행의불확실성을고려하지않으며계획에맞출것을요구한다. 팀원은조직의성공과목표달성을위하여활용할수있는하나의자원이자수단이다. 리더는조직의성공을위하여팀원의성장을지원하는사람으로팀원과수평적관계이다. 업무수행의불확실성을인식하며팀원들간의협력을통한문제해결에초점 팀원은가치창조의원천이며그들이최대한역량을발휘할수있도록지원 팀원관리방식 X 이론관점에서팀원을인식하며명령과통제, 보상과처벌을활용한다. 팀원들의개인적인감정을별로고려하지않으며목표달성을독려한다. Y 이론관점에서팀원을인식하며팀원들과대화와타협을통하여설득한다. 팀원들의사기및즐겁게일할수있는업무환경조성을통하여개발팀이목표달성할수있도록지원한다. 8
전통적프로젝트관리자가애자일을잘적용하기 위해서는스크럼마스터의역할과마인드셋으로 전환해야한다. 9
애자일프로젝트리더가가져야할스킬 애자일프로세스및전통적개발프로세스 대인관계스킬 ( 코칭및퍼실리테이션, 커뮤니케이션, 협상등 ) 서번트리더십및적응 (Adaptive) 리더십 최신의제품개발프로세스 (TOC, Lean Startup, Design Thinking 등 ) 개발제품에대한지식 10
애자일개발은문서를안만들어도되나요? 11
Agile Development Manifesto (2001) Working software over comprehensive documentation Working software is the primary measure of progress. 고객에게가치가없는산출물은최소화하고 시스템개발에초점 12
신규프로젝트인경우초기산출물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 아키텍처문서 - 인터페이스문서 - 각종개발표준등 - 기타상위수준분석 / 설계문서 1 2 3 4 5 13
스크럼은쉬운개발방법인가? 14
Scrum Summary 3 Roles Product Owner, Scrum Master, Development Team Working Practices Planning : Release Planning, Backlog Refinement Meeting, Sprint Planning Monitoring & Control : Daily Scrum, Sprint Review, Sprint Retrospective Artifacts Product Backlog Sprint Backlog Burndown Chart Task Board Product Owner Developme nt Team Scrum Master 15
Scrum is more than a collection of practices, it s also a way of thinking. Scrum requires a culture of Empowerment, Self-organizing teams, Continuous change and improvement ( State of Scrum Report : Benchmarks & Guidelines, Scrum Alliance, 2013) 16
애자일적용시나타나는시행착오유형 프로제트팀원들이애자일에대한가치를느끼지못하고업무로드로생각함 애자일활동이자발적으로수행하지않고관리자의주도하에형식적으로수행됨 애자일효과에대한확신부족으로애자일적용이일부만적용됨 애자일적용에대하여관리자및경영자, 팀원등의불만이지속적으로발생됨 17
Three Perspectives of Agile Transformation Organization 애자일도입은단순한프랙티스의적용을의미하지는않음 Agile is culture and mindset changes Culture Process People 18
Process Transformation 요구변경에대한저항에서주기적인수용으로 비즈니스변화에능동적으로대응 Strong Waterfall에서점진적 / 반복적개발로 과도한기획및분석에서벗어나비즈니스가치에초점 Lean Startup 방식 이해관계자들간의지속적인소통과프로세스개선 Daily Scrum, Sprint Review & Retrospective 19
People Transformation 명령과통제중심의리더십에서서번트리더십으로 사람이혁신의원천이라는인식 구성원들의자발성과상호협력 관리자주도에서자기조직화 (Self-organizing) 된팀중심의업무수행으로 관리자의권한위임 개발팀의오너십과책임감 수동적인업무수행에서자기주도적인업무수행으로 구성원들간의지속적인대화와상호협력 (Collaboration) 20
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기능 (Functional) 팀에서크로스 (Cross) 기능팀으로 커뮤니케이션의활성화및공동의목표및책임감 T 자형인재 관리자중심의의사소통 성실근면한조직문화에서스마트워킹조직으로 오랫동안책상에앉아있는것이성과를높이지않음 유연한근무시간, 업무성과중심으로전환 엄격한위계질서에서수평적조직으로 소수의의사결정과상명하달에서탈피 (Top Down) 구성원들간의활발한커뮤니케이션과집단지성활용 집단지성 (Bottom Up) 21
애자일코칭의필요성 초기에나타날수있는이해관계자 ( 경영진및유관부서, 개발팀등 ) 들의애자일적용에대한불만과갈등을해결해주고조직에성과가날수있도록멘토링및코칭을제공 애자일도입초기에는각종프랙티스를리딩하고회의및미팅에주기적으로참여하여내부 Scrum Master 를지원 애자일관점에서기존프로세스진단및개선멘토링 개발성과가날수있도록일정기간동안애자일프랙티스를리딩및멘토링 애자일을적용하면서나타나는개발팀과이해관계자간의불만이나이슈를해결 애자일이조직내정착될수있도록이해관계자의변화관리 애자일개발및관리도구활용가이드제공 22
4. 전통적 / 애자일개발과의조화는? 23
10 years ago today Process driven Quality, Cost reduction 등을추구 Defined Process Control Human driven Agility, Valuable Product 등을추구 Empirical Process Control Unified Process NPI SW 개발에최선의방법이있다 (Best Way) SW 개발은경험과학습을통해서지속적으로개선하는것이다. 24
Agile in a nutshell Agile(Manifesto) Lean Research Philosophy Game theory Principles XP Practices Implements Company A Company B Company C 25
해답은? 스크럼은사람간의소통과협력을중시하는프랙티스를제공 전통적방법론은체계적인제품개발프랙티스를제공 프로젝트의고유특성에따라전통적개발및애자일프로세스를적절히융합하고개선함으로써제품특성에맞는최적의프로세스를수립 프로 세스 도구 사람 26
애자일을잘하고있다는기준은? 27
Doing Agile vs. Being Agile Doing Agile 애자일마인드셋의변화없이단순히애자일프랙티스에초점을맞추어수행 Being Agile 애자일원리및마인드셋에따라업무를수행 Agility, Valuable SW, Customer Satisfaction 등 Source : Doing Agile Isnt The Same As Being Agile, Bob Hartman,2010 28
Agile 성공적으로적용되었을때나타나는현상 비즈니스성과 비즈니스가치향상, 생산성및품질, 고객및직원만족도향상, 사이클타임감소등 학습하는조직및자기조직화된 (Self-organizing) 팀으로의전환 서버트리더십을가진코칭및퍼실리테이션리더로의전환 상습적인야근이사라지고지속적인프로세스개선을통한효율향상 구성원들의사기및상호신뢰도향상 29
Q & A 이재왕대표컨설턴트 010-6788-7559 ljw@agilesociety.co.kr www.agilesociet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