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 한국전통음악문화 박순아 머리말 지난한문화예술의역사는어떠한문화예술도배타적으로다른문화의영향없이형성된것은없다는점을알려준다 한나라 한지역의문화예술은오랜시간축적된간문화적교류의결과물이다 따라서한문화를이해하기위해서는내부자적시선과더불어외부자적시선을갖고문화교류의영향을살펴보는시선이필요하다 외부자적시선은한문화의내부에서는확보하기어려우며문화적국경을넘나드는사람들에의해포착되기쉽다 재 일본금강산가극단은남북한과일본이라는독특한국제적현대사의역사와문화를그대로반영하는독특한예술단체이다 이예술단체는때로북한의역사와문화적정체성을반영하고 때로남한의연주계와관련을맺기도한다 한편제 국에서는이산된남북의문화적가교역할을하고있다고이해되기도한다 금강산가극단은현재 년의활동역사를가진북한유일의해외공연예술단체이다 예술을통한정치활동을하기위해북한이만든이극 한국의국악관현악단에서북한의개량악기를쓰는경우도있으며일본에까지가서금강산가극단단원에게전수받는한국의국악연주자도있다
음악과문화제 호 단은일본에서태어나고성장한동포들의민족심을키워주며조국의민족예술에대한긍지와자부심유지를돕는활동을해왔다 금강산가극단은 년 남북공동선언 이후처음으로한국공연을하였으며그후로몇차례걸쳐내한공연을하였다 금강산가극단의이러한활동은최근에들어서야한국에서관심을갖게되었다 김희영은 금강산가극단의음악사적고찰 을통해한민족음악사구성에있어서남북화해와협력의움직임이우리음악사에새로운장을열어가는지금이에대한연구가필요하다고제시하면서금강산가극단의사상적배경 창립목적 시대별활동 공연종목등을구체적으로정리하였다 김희영 한국예술종합학교전통예술원예술전문사예술사학전공학사논문 쪽 금강산가극단에관해발표한최근의연구에서전반적인개괄을하였으므로여기서는민족기악연주자로활동했던필자의경험을중심으로선행자료에서언급되지않은내용을소개하고그실제적흐름을부각시키고자한다 금강산가극단은종합예술단체이며무대에서연주되는모든음악은민족배합관현악단의라이브공연으로진행되고있다 긴연주역사를가진민족배합관현악단의활동을집중적으로살펴볼것이다 남북공동선언기념공연 국립국악관현악단 겨레의노래뎐 협연 윤도현밴드 와협연 안산시립국악단제 회정기연주회협연 오 통일코리아윤도현밴드 와합동공연 경기도수원과서울올림픽홀 금강산가극단특별공연 전남광주월드컵경기장 민족통일축제개막축하공연 국립국악원예악당 조선무용 년북녘의명무 또한남한과금강산가극단의교류가이루어지고있는현재 남북문화예술교류에큰의미가있는활동으로남한에북한의예술을소개하는동시에남북문화를이어주는역할을하고있다고하였다 또남한의국악연주자들에게도적지않은영향을주고있는사실도밝히고있다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재일동포와민족음악교육 재일동포의개념정의금강산가극단의재일동포로구성되었기때문에금강산가극단을이해하기위해서는재일동포의현황을살펴보는것이우선일것이다 재일동포는 즉일본에거주하는조선인혹은한국인을가리키는말인데동포라는말자체는한핏줄을가진같은나라또는같은민족의사람을다정하게이르는말이다 그들은교포라는말보다는동포라고많이쓴다 지금현재재일동포는일제강점기때일본으로건너간 세 그들의자손인 세 세 세까지특별영주권자 를가리켜서말하며현재약 만명이있다 이외에도일본인으로귀화한동포들은 만명에가깝다 재일동포에는최근한국으로건너가사는정주자 는포함되지않는다 재일동포는일제식민지시기강제연행으로끌려갔던사람 살길을찾거나유학하기위해건너갔던사람 결혼이나그외이유로거처를옮긴사람들이며 또한밀항자들도적지않게있다 년한국이해방되자그때있었던 만명의동포들은바로그해에대다수가귀국하였고약 만명이 특별영주자 로서일본에서생활하게되었다 한때 만명이었던동포들의수가지금은줄어들어약 만명이다 재일동포들은여러갈래를이루는데 북한을지지하는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남쪽의한국을지지하는재일본대한민국민단 또어느쪽 영주자의체류자격중에는 특별영주자 와 일반영주자 의두가지가있는데 일본과의역사적겨위가있는재일조선인 한국인에게는 특별영주자 라는체류자격이적용된다 년결성 조총련 이라고도한다 년 월한덕수의주도로결성되어도쿄의지요다구 에중앙본부를두고지역별로지방본부와지부 분회등이조직되었다 그산하에청년동맹 여성동맹 교직원동맹 과학자협회 상공연합회등의계층별단일단체를두고있다 일본과국교가없는북한의사실상의공관역할과재일교포의문제해결을위한정부간의교섭창구역할 그리고북한에대한경제적 물질적
음악과문화제 호 도소속되지않은사람들 일본인으로귀화 한신일본인 등으로흔히구분된다 미국에거주하며미국국적을갖게되는경우는더이상재일동포로간주되지는않는다 자신이소속된공동체는다를지몰라도모든재일교포들에게 조국통일 의문제를가장시급하고도중요한문제로인식하고있다 그들이일본에살면서지고온역사적무게는재일동포들로하여금조국에대한인식과더불어민족성의강화를가장중요한문제로여기게한다 특히 코리안 의정체성을지키기위한노력들은세대를거쳐지속되고있다 이러한이유로재일교포들에게민족적교육은아주중요하게여겨져왔으며민족음악또한같은목적으로계속해서교육되고연주되어왔다 민족교육과민족음악교육 재일동포는초창기부터학교를설립하여민족교육을실시하였다 민족교육의역사는 년 월 일조국해방직후후손들에게모국어를가르칠목적으로각지에조선어강습소를개설한시점으로거슬러올라간다 조총련은결성되자마자우선적으로학교설립을하였으며 돈 지원과친북재일동포에대한교육사업등의기능을한다 년창단 제 차세계대전이후도쿄에 년에설립된재일본조선인연맹에서공산주의를벗어나자립하려고분리된단체이며처음명칭은재일본조선거류민단이다 민족주의자였던당시대한민국대통령인이승만은건국후에도귀국안하는동포들을안좋게봤으며 년방일시에도민단사람들과만나는것을거부하였다 현재는한국정부의간섭을받으면서한국여권신청이나호적처리등의일들도대리하고있다 개의지방본부와 개의지부가있다 어떤국가의국적을안가진외국인이국적취득을신청하여그국가의국적을가지게되는것 일본인의혈통이없는일본인이라는뜻인데정식한용어가아니라속어이다 최근에는국적이조선이나한국이나가리지않기위해이와같은말을쓴다 일본에민단계한국학교가 개있다 필자는조총련계민족학교를다녔기때문에한국학교에대한파악이희박하다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있는사람은돈을 힘있는사람은힘을 지식있는사람은지식을내면서 자신들의힘으로 우리학교 를세웠다 이학교들은조선의말과역사 문화 노래를배우면서민족의식을키우는것을목적으로하였다 년후인 년에는초등학교 개교 중등학교 개교가설립되어약 명의학생들이민족교육을받을수있게되었다 한편총련은유치반으로부터초급 중급 고급학교 대학교에이르기까지또민족학급 오후야간학교 토요아동교실 하기학교등 여의다양한교육기관을일본의여러곳에설립하여재일동포자녀들에게민주주의적민족교육을실시해왔다 년 월에재일본조선문학예술동맹이결성되었고 같은해 월에는북한에서민족악기 교측본 조선무용기본동작의수록영상 무대의상 소도구등을보내오면서재일동포사이에민족악기와민족음악이보급되기시작한다 이때부터금강산가극단 이때는재일조선인중앙예술단 에서도민족악기위주로편성이바뀌어갔다 또그러한시기 년에민족학교앞으로처음으로도쿄조선제 초 중급학교에관현악단편성을할수있는만큼의민족악기를보내왔다 그때까지는예술단이나일부의동포들사이에서만연주가능하던민족음악이더욱많이보급되는계기가되었다 이때전달된악기는 현가야금 소아쟁 중아쟁 대아쟁 피리 대피리 저비파 양금 저금 철현금비슷함 해금 대금 장고 꽹과리 북을포함 종 점에이른다 년 여명의동포와학생들이모인가운데악기전달식이진행되었다 많은조총련계재일동포학생들은이를계기로처음으로민족의악기와음악을접하게되었다 이후북한에서교육원조비와장학금을주기적으로지급받거나교과서를비롯한학교비품들도주기적으로보내주어학교경영에도움을주었다 이때아직악기개량이안되어있었음으로전통악기들이다 가야금은 현이었고해금도현재한국에서쓰이는것과같은것이며지금보기힘든저비파 저금이라는악기도있었다 거문고는없었지만그때예술단에서만연주되었다
음악과문화제 호 조총련계 우리학교 에서가르친음악교과의교육내용은서양음악이론을기본으로한것이지만우리나라의동요나북한의노래 민요들도포함되어있다 민족적정서와창조적표현 민족의독특한리듬과장단도가르치며남 북한그리고해외 일본 재일동포사회에서불리는명곡과동요 가요 재일동포들이창작한가요도함께가르친다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같은시기에재일조선인중앙예술단에서사용한악기는서양악기에서국악기로전환되어갔다 이때는교포들이북한과일본을자유롭게드나들지못하였기때문에귀국선이니이가타항에들어올때마다배안에서북한의선생님들께관련기술을전수받았다고전해진다 당시한달에 번은귀국선이일본에들어왔기때문에그때마다며칠씩밤을세워가면서배웠다고전한다 이렇게배워서공연과교육을하면서점차민족음악이보급되었다 주지하듯이북한에서는 년부터민족음악을발전시키기위해역사적 미학적원칙에따라국가적으로가장오랫동안수행해온결과로 현재에도 민족문화유산의계승과발전 이라는국가적인문예정책의핵심이되고있다 전통음악형식도변화되어판소리같은창법을없애고 맑고아름다운 창법으로 음악은혁명가요나 노동요 민요를바탕으로한편곡을중심으로하면서예술형식도가극과종합앙상블공연위주로대체되었다 주체예술이라는이름아래구 소련이나중국의영향을받으면서새로운음악형식을형성해나갔다 또한개인의예술보다집체예술에큰비중을두었다 이시기이러한사회주의적정신을실천한다양한음악들이많이만들어지고연행되었다 년에는북한에서새로운개량악기를보내왔다 보내온개량악기는 현가야금 키가달린죽관악기 목관악기 소해금 중해금 저해금 양금이며아쟁은없었다 민족음악과개량악기의보급으로 년에한번씩 우리학교 를대상으로전국학생예술경연대회 를개최하게되었다 이대회는지방예선과전국대회의형식을갖춘전국적인규모였다 또한분야도성악 양악 민족기악 무용 병창등이었고초등학교부터고등학교부 솔로 노동은 북한민족관현악 그소통과혁신 음악과문화 제 호 쪽 년올해가 회째로된다 매해 월달에각지방예선을통과한우수자들이중앙대회에참가하게된다 경연결과후에우수자들에의한우수작품발표공연이열린다
음악과문화제 호 중주 합주등다양한종목으로개최되었다 이런경연대회를통해전국의조총련계학생들과학교들이서로교류를하게되었고연주기량을높이는데큰역할을하기도하였다 이러한경연대회의기악부문분야와형식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분야 형식 피아노 양악기 민족악기 사물놀이 초등학교대상인경음악 손풍금 피아니카 목금 마림바 타악등 독주 중주 중주 합주 활악기지탄악기관악기타악기 민족관현악구성 서양악기 타악기이외는개량악기이다 소해금 중해금 대해금 지금은첼로를쓴다 콘트라베이스가야금 양금 하프단소 고음저대 중음저대 저대 장새납 대피리 저피리 곡에따라태평소 피리 장구 꽹과리 북 징 공 팀파니 이러한과정을통하여많은학생들은전문기관이아닌일반학교를통해서도어느정도민족음악에대한개념을키울수있었으며독주뿐아니라다양한형식의합주를경험할수있었다 흥미로운점은이러한경연대회에서연주되는곡은위에서언급한북한과의관계를통해전부북한작곡가가작곡한곡들이었다는점이다 어떤곡은북한의작곡가가직접경연대회의과제곡으로써준곡들도있으며심지어어떤곡은원래북한에서연주되다가최근에는연주하지않는곡들도있다 민족관현악합주곡중주요경연곡을소개하면다음과같다 광부춤 보천보의홰불 안기옥 성동춘작곡 경축 정세룡작곡 협동벌의경사 조선고전악연구소집체창작 무녀춤 무용곡 최재선편곡 풍년맞이 공훈예술가리석작곡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두레놀이북춤 림근명 성동춘작 편곡 쟁강춤 무용곡 인민예술가박무준 공훈예술가리석작곡 북놀이 무용곡 키춤 무용곡 공훈예술가리석작곡 새봄을노래하네 경연대회를위한위촉곡 회양닐리리 김향편곡 해당화 국립평양음악무용대학편곡 아박춤 무용곡 사당춤 무용곡 공훈예술가리석작곡 칼춤 무용곡 년의평양만수대예술단 년의평양학생소년예술단의일본방문공연은그때까지북한예술을직접본적이없었던동포들과일본사람들은큰감동과충격을받았다 자료도지도자도불충분한가운데민족음악을해온동포예술인들은이제좀더확실한목표를가지고그들을따라잡기위해더욱매진하였다 이후 년에는국립평양음악무용대학 현재김원균명칭평양음악대학 의통신교육제도가시작되었다 통신교육제도는해마다오디션을통과하여선발된학생들이평양음대에가서일정기간교육을받도록하는제도로전공분야이외에도이론과장단등도배우고시험도본다 이렇게전문교육을받은학생들은이후예술단에취직하거나학교의교육자가되기도한다 년 월 일에평양음악대학으로창립되였으며 년 월평양예술대학과통합되어평양음악무용대학으로되였다 년에대학의명칭김원균명칭평양음악대학으로개명 북한의대표적인작곡가김원균을기념해지어졌다 김원균은 김일성장군의노래 등을작곡했으며지난 년사망한것으로전해진다 이대학은 월신축됐으며 당시이곳을방문한김정일국방위원장의지시에따라 평양음악대학 에서현재의이름으로개칭됐다 성악학부 년 민족기악학부 양악학부 작곡학부 년 등 개학부 개학과과정외에도특설학부인박사원 년 개월 과정에박사반 학사반 독연가반이꾸려져있으며 현재는학생 여명이재학중이다 이대학은전국에서재능과소질이있는고등중학생들중에서선발하며 교수들이거의 의비율로학생들을가르치고있는북한최고의음악교육기관이다
음악과문화제 호 또한북한에서는재일동포들과의교류를통해오히려오랫동안하지않았던전통음악인산조를연습곡으로사용한다던지하는식의변화를가져왔다 이는통신교육제도와금강산가극단의교류를통한변화라고도할수있을것이다 또한 년대에들어서서 남북통일음악회 나수차례의남북문화교류를통해서북한에서도전통을다시되찾는사업이시작되며 년부터시작된 개인예술경연 의가야금분야에서는산조가과제곡으로정해졌다 민족음악연주단도생기면서전통적인음악을전문으로연주하는단체도생겼고여기서는영산회상을연주하기도하였다 또 년 월 일에 전통적인민족음악회 에서는악기개량사업이시작되자연주되지않았던거문고 아쟁 퉁소가연주되고 창극 흥보가 나 춘향가 중일부곡등전통음악이평양음악무용대학교수 연구생들의연주로함께연주되었다 이때의공연내용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법성포배노래 합창 선창 연구생 최경우 지휘 공훈예술가 리진수 농부가 합창 선창 최종대교원 첫봉화 가야금중주 평양음대학생 장구반주 부교수 김길환 개나리 여성민요독창 김숙희 아리랑련곡 여성민요독창 연구생 현유교 필자가 년도쯤에평양을방문했을때이야기를들었으며확실한명칭이기억에희미하다 그때전후로하여새로생긴연주단체이며연습실은윤이상음악당안에있었다 영산회상음원은필자가얻은것이며영산회상중타령 계면 양청 우조를연주하였는데전통악기와개량악기가섞은연주이다 민족기악합주곡 령산회상 이라는악보책이 년예술교육출판사에서발간되어있다 평양음악무용대학음악당 이것도역시이전에금강산가극단의작곡가이면서지휘도한이갑준씨가직접평양에서공연을관람 그때녹음한음원을필자가받은것이다 연주자이름에관해서는음원의질때문에오자 가있을수있다 년자강도만포에서출생 월북가야금연주자인정남희명인의직접사사한제자이며평양음대의원로교수이다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창극흥보전중에서제비가 여성 중창 고명시 황숙교 은하수와봉황새 저대와거문고 저대 서동수 거문고 김용실 전방산성가 여성민요독창 정이로 꼴망태 여성민요독창 공훈배우 김연옥교원 만선기휘날린다 아쟁협주 최석봉 교원 창극춘향전중에서어사월매상봉 여성독창 조정림교원 둥가타령 여성독창 조정림교원 아리랑 옥류금독주 김길화 신아우 둥소와관현악 둥소 준박사 오연우 지휘 전국 재일동포들에의해다시살아난북한의민족음악명곡들재일동포자녀들이이렇게민족교육을받고자라며음악영재교육을받았어도현실적으로일본사회에서직업연주자로의생존은쉽지않다 한국은현재국가에서운영하는국악관현악단만해도 개나되고 단원들이 여명에서심지어는 여명이나된다 뿐만아니라사설로운영되는국악관현악단도있다 하지만음악교육을받은재일동포들이유일하게전문연주자로취직이가능한곳은금강산가극단밖에없다 그러나금강산가극단에들어갈수있는인원은제한이있으니 그들이전문가로서의연주자활동으로더나아갈수없는안타 년경기도파주군출생 년경에평양음악무용대학에서거문고를배웠다 남한에서도많이연주돼는거문고연주곡 출강 이외많은거문고연주를작곡하였으며지금도북한에서거문고의대를잇고있는귀한존재이다 남한의거문고연주자이세환명인과재일동포의거문고연주가하준홍씨가만남으로써전해진곡들이다 하준홍씨는금강상가극단에서활동하던시기 트럼펫연주자에서거문고연주자로전환 김용실선생님께직접사사받았다 년부터당시평양음악무용대학전문부에서안기옥에게아쟁을사사하였다 만선기휘날린다 이외 희망의아침 등아쟁곡을창작하였으며 아쟁교측본 대해금교측본 저해금교측본 장고교측본 장고연주법 등이있다 년서울에서의 남북통일음악회 에서도옥류금독주를피로하였다 김중현 국악관현악단의운영상문제점과발전방안 음악과문화 쪽
음악과문화제 호 까운상황이벌어지기도한다 아마추어음악활동이라도지속하려는졸업생들을주축으로 년이후에 민족기악중주단 이설립되기도하였다 이들은재일동포가많은도쿄와오사까 군데에서정기적인연주회나활동을벌이고있다 이들은대부분자신들의직업을가진직장인이기때문에휴일에모여서연습을하고발표회를하기도한다 통신교육제도로인해더욱더높아진민족기악에대한관심으로 년에는금강산가극단전 현연주자들과민족기악중주단들이모여 민족음악의밤 을도쿄예술극장 에서개최하였다 이공연은재일동포역사에서도아주큰의미가있었다 년에재일동포역사상금강산가극단에의해민족관현악연주회가처음으로열린이후 전문가에의해서가아니라전체재일동포차원에서개최되었고 그출연진이 여명이나되는대규모의민족관현악연주회는처음이었기때문에큰의미를가진다 또한국악기개량사업으로이미북한에서는연주하지않는연주곡들이일본동포들에의해다시연주되어그명맥을이어가는계기가되기도하였다 출연 금강산가극단기악부 민족악기중주단 조선대학교민족기악부 도쿄조선중고급학교민족기악부 오사카민족악기중주단등지휘 백재명 금강산가극단지휘자역임 최진욱 조선대학교사범학부음악과교수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곡목연주형식작 편곡년도참조 해당화 바다의보화 룡강기나리 협동벌의경사 중주 중주 중주 장새납협주곡 국립평양음악무용대학편곡 신영철작곡 국립평양음악무용대학편곡 국립예술극장협률단 조선고전악연구소 의창작집단에의해발표 년대후기 년작곡된신민요를편곡한작품 무용음악 무용음악으로서많이볼수없는전편 박으로되어있다 서도민요인기나리와타령으로구성되어있음 국립예술극장협률단 조선고전악연구소 은 년대에수많은민족가극 창극을만든창작집단 장단놀이사물놀이금강산가극단구성 김덕수사물놀이의영향으로만든사물놀이 출강가야금중주김용실작곡 년 뽕따러가세 두레놀이북춤 보천보의홰불 민족목관중주 국립평양음악무용대학편곡 합주림근명 성동춘작곡 년대후반 합주안기옥 성동춘작곡 년대후반 경축합주정세룡작곡 앵콜 아리랑 혼합관현악합주 작곡자가황해도에있는황해제철소를방문하였을때의느낌을표현하였다 원래거문고독주곡으로작곡됨 년유면춘작곡의신민요를편곡 년대후반에림근명이무용음악으로창작하여 대에성동춘이재편곡하였다 전편계면으로엮어진스케일큰민족관현악의걸작이다 조선공화국창건 주년을기념하여창작됨 평조로일관되어있음
음악과문화제 호 금강산가극단의민족관현악단 금강산가극단의역사금강산가극단은일본에서태어나고자란재일동포로구성되어있는재일 조선인종합예술집단이다 가극단은 년 월 일 재일조선인중앙예술단 이라는이름으로창립되었으며 년 월 일에 금강산가극단 으로개명되었다 창립당시성악 무용 기악 연극 무대예술인 명으로시작된예술단은 년 월서양악기위주에서민족악기편성으로개편하고종합적인민족가무단으로서의성격을강화하였다 금강산가극단의가장전성기라고볼수있는 년대에서 년대초기까지는 여명 기악부만해도 명의단원을유지했었다 현재는약 여명의단원으로활동하고있다 년에가극 금강산의노래 라는공연을계기로 년 월 일에 금강산가극단 이라고개명하였다 금강산가극단의대표이름이된금강산의 금강산팔선녀 전설은이후 년 금강선녀 라는뮤지컬로무대에올려져일본은물론이고북한 중국의북경 상해등의동아시아지역 대도시에서도절찬리에공연되었다 년에는독일베를린에서열린제 차세계청년학생축천에참가하여 개의메달을받기도하였다 또금강산가극단은창작가극인 금강산의노래 와 어머니의소원 등의종합창작예술공연을선보여국내외로부터호평을받기도하였다 가극단은창립이후부터오늘날까지매년일본순회공연을비롯해외공연도활발히하고있으며앙상블종합공연등다양한공연을벌여오고있는데현재까지대략 회에이르며관객동원은 만명이상에이른다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금강산가극단의활동 금강산가극단의주요활동은일본전국을다니며연주하는순회공연이다 연주가없는겨울에는단원들이북한에가서전습을받거나새로하게될공연준비를한다 공연내용은가극단과북한의창작자가함께정한다 보통 월에서 월쯤에시연회를거쳐수정작업을하고지방공연을떠난다 년을통한활동을간략하게정리하면다음 표 와같다 이활동주기는공연의횟수에상관없이기본적으로동일한데본공연과동시에틈틈이다른기획공연이나소공연 학교지도사업 해외공연등도이루어진다 년간의활동주기 월 월 월 월 월 월 월 월 북쪽전습 개인콩쿠르참여등 새년도본공연준비및시연회 월의봄친선예술축천참가 평양 전반기일본지방순회공연 휴가및학교지도사업등 후반기일본지방순회공연 하루의일과 공연이없을때 오전 시 시 시 시 분 시 분 시 아침모임 개별연습점심파트연습 합주연습 앙상블맞추기등 이렇게활동을하는가극단은입단하게되면집단생활의가장중요한목적인연습과훈련시간의확보와단원들끼리의친목을위해결혼하기전까지기숙사에서생활하게된다 단원들은기숙사의청소 관리 단원들의식사까지가극단공연이외의모든일들을당번제로맡아 필자가소속하던시기 년을기준으로밝히는데현재와약간다르다
음악과문화제 호 서한다 순회공연의이동수단은버스 대와무대에관한모든도구들 조명 막 악기 의상 음향기구들 보면대 을실은트럭이다 버스는남자버스와여자버스로나누어쓰고지방순회를다니는동안의개인짐을싣는다 이버스들은가극단의후원회가마련해준것이며버스의관리와운전도전부가극단단원이맡아서하고있다 다행히이버스들은몇십년이지나도무사고로순회공연에큰힘이되고있다 금강산가극단의공연은그지역에서공연티켓을판매하는시스템으로운영되며지역에서기획과판매를하기때문에티켓가격은지역에따라다르다 때로는무료공연도하지만표를판매할때는그수입을우리학교에기부하기도한다 재일동포들이많이사는도쿄 오사카 고베 교토등에서는압도적으로재일동포와학생들이관객의대부분을차지하지만 재일동포가적은지역인훅가이도 아오모리 나가노 규슈의남쪽지방등에서는관객들이거의일본사람들이다 관객의연령층은높았으나어디서나큰호응을받았으며관객들은 년에한번오는가극단의고정관객이되기도했다 공연장은대개지역의시민회관 구민회관 예술극장등의대극장에서상연된다 지방공연을다니게되면숙박을하게된다 가극단을불러주는곳마다그지역경제상황이다르기때문에단원들이묵게될숙소도다양하다 어떨때는최고급호텔이나온천여관에서묵기도하고또때로는절이나폐업직전의여관에서마지막손님으로기거하기도했었다 그래도기억에남는것은단원들을자기집에불러주고묵게해준동포들이다 몇십명의단원들을나누어서각각자진들의집에서숙식을대접해주는데결코부유하거나집이커서가아니라가극단을통한애국심과동포들을위하는마음에서비롯되었다고여겨진다 필자가소속하던시기 년에서는지방순회공연을길때는한번떠나면 달을넘게짧으면 주일은순회하였다 제일전성기때는버스 대와트럭은 대로이동하였다 가극단의공연에는일본어자막이있다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공연에서는단원들모두가자신의전문분야를제외한담당이있다 무용부는의상 무대청소담당이고공연때마다무대복을다림질을한다 성악부는막 음향 마이크셋팅을담당하고기악부는음향기구 조명 또오케스트라핏트를꾸리는작업을하는식이다 각각담당이정해져있기때문에나날이바뀌는공연장에가서도무대는 시간만에다꾸려진다 연주자가무거운짐을들면안된다거나손을아껴야된다고하지만일상적으로이삿짐을나르는듯이힘든일을하는데도손을다치거나하는사고는한번도없었던것같다 금강산가극단의공연형태는본공연 앙상블종합공연 특별공연 민족악기연주회 무용공연 독주회 독창회 소공연을포함한다 금강산가극단의구성금강산가극단은명예단장과부단장밑으로사무국 공연조직국 창작기획국과이에속하는기악부 성악부 무용부 무대부로구성된다 단원수는시대에따라달라지는데예술단시기 명에서제일전성기 명 그리고현재약 명이활동중이다 이외금강산가극단후원회가있다 재일조선인중앙예술단 에서 금강산가극단 이라는이름으로바뀌게된 년의첫북한방문으로부터더욱더활발한활동을시작하게되었다 년대부터는평양음악무용대학을수료한새세대의연주자들이입단하게되어질적수준이높아졌다고할수있다 민족배합관현악단 지휘자 금강산가극단의역대지휘자들은전부가극단에서연주자로있으면 서지휘로전과하였다 지휘의전문교육은북한에서받았다
음악과문화제 호 이름한명우 퇴단 리갑준 퇴단 김경화백재명 퇴단 김성철 약력 재일중앙예술단시기 단장도겸하였다 재일조선중앙예술단시기부터활동 기타연주에서가야금 거문고연주자로전신하였으며악기개량이후에는노래 관현악곡 무용곡을작곡 편곡 지휘를하였다 가극 금강산의노래 를지휘 성악출신 년도지휘로전과 현재공화국인민예술가 조선고급학교졸업하며일본도호 학원음악학부에서호른사사 년재일조선인예술단으로평양방문금강산가극단에입단 년부터지휘자로나섰다 국립만수대예술단의조정림지휘자께지휘법사사 통신교육제도를수료한단소연주자이며조선대학교정치경제학부를졸업하였다 년에입단하였다 현재주된상임지휘자이다 작곡가금강산가극단에는현재전속작곡가가 명있으며많은무용곡 성악곡 기악곡을작곡하며또기존에있는곡들을편성에맞게편곡도한다 이름 정상진 고명수 약력 현재공훈예술가이며조선대학교사범학부음악과를졸업하였다 현재공훈예술가이며조선대학교사범학부음악과를졸업하였다 첼로연주와건반연주도겸하였다 필자는이글을쓰기위해현재금강산가극단의작곡가로있는고명 수와인터뷰를하였다 이인터뷰를통해평양의작곡가 예술가들의 이야기를들을수가있었고고명수작곡가가어떤활동을벌여왔는지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알아볼수있었다 현재현역으로있는단원의활동을인터뷰한내용 을잠깐소개하겠다 고명수는음악을즐겨들으시던모친의영향을받아민족교육을받으면서피아노를어릴때부터배웠다 클래식음악을즐겨들으면서중급부에서는취주악을 고급부에서민족악기부에소속하며저해금 첼로를맡아연주하였다 그때민족악기부의부원은 명이넘었다고한다 조국진군의길에서 라는전 악장있는곡을연습하여예술경연대회에참가하였다 미리음악에대한지식이깊었던고명수는민족악기부에서연주되는곡들의틀린악보를바로잡아주기도하면서민족음악에대한이해와파악을깊여갔다 음악적으로큰충격을받은것은중학생때일본을방문한만수대예술단 의혁명가극 꽃파는처녀 와앙상블공연을보던경험인데특히 쟁강춤 무녀춤 최재선재편곡 두레놀이북춤 성동춘작곡 등민족관현악의울림을듣고큰충격과감동을받았다고한다 이때만수대예술단의지휘자허재복은레닌그라드국립필하모니교향악단 현재의페트로그라드국립필하모니 의스카우트를받은뛰어난실력자였다 레니그라드의거장므라빈스키에게부지휘자로권유받았다고한다 또장고연주로한철이있었는데한철은이후작곡가로서금강산가극단의작품을많이만들었으며 년에는금강산가극단을방문특강을하기도하였다 고명수는학생시기에이미라디오의평양방송에서들리는적지않 은민족음악들을총보로채보 정리하는작업을하였다 년에금강 가극단에입단하여첼로연주자로있으면서이후건반연주를겸하면 서작곡활동을하고있는데민족음악의혁명가라고할수있는바르토 크처럼우리나라음악의장단과민족적우수성을더살리는음악을만 들려고노력하였다고한다 드뷔시 나바르토 크 라벨 스토라빈스키 일본민족음악을 년 월 일가극과음악 무용작품들을창조공연하는중앙예술단체로조직되였다 년대에그불후의고전적명작 꽃파는처녀 를각색한혁명가극 꽃파는처녀 음악무용이야기 락원의노래 등을주체시대의본보기작품으로창조하는데서적극적인역할을수행하고독창적인배합관현악의완성 독특한녀성기악중주의음악형상창조 우리식무용예술을대표하는명작들의창작등성과를이룩하였다 또한수많은나라들에대한대외공연활동을통하여세계진보적인민들과의친선을강화하는데기여하였다
음악과문화제 호 대표하는작곡가인이후쿠베아키라 하야사카후미오 등의작곡가들의작품의영향을받았다 특히평양의작곡가신영철선생님의영향은제일크다고한다 작곡가고명수의대표작품에무용곡 능수버들 성악곡 바다에전 한마음 고음저대협주곡 류광 오북과배합민족관현악을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위한 향고악 서곡 려명 장새 납독주곡 너울 서곡 아름 등이있다 고음저대협주 곡 류광 은현재기극단의고음저대연주가인리숙임이갖고온것으 로 짧은선율로곡을써달라는위촉을받아서만든협주곡인데그의 재일동포음악가로서의뜻이담겨져있다고할수있다 그가적은작 곡노트의내용은다음과같다 나는아버지의한생을생각하면서작곡을하였다 고국을떠나온 세들이후손들에게남겨준혼빛 흘러가는시간을타고고스란히이어지는그혼이야말로일본에서민족음악을전승발전시켜가는원천이며앞길을밝히는등불이리라 나는곡이름을 류광 이라지었다 작곡가신영철 은 강원도안변군출생으로교원생활을하면서피아노를배웠으며 안변군예술동맹음악부원으로있으면서예술소조활동을하였다 년부터서울관현악단에서타악기와피아노 더블베이스연주자로있으면서작곡공부를했다 년 월과 월두차례에걸처 음악동맹 사건으로체포되어약 년간서대문형무소에수감되었다 년 월조선인민군이서울에진주할당시조선인민군전선지구경비사령부협주단에입대했으며 그후북한의국립예술극장 국립교향악단에서연주생활을하면서관현악 승리의기치 를비롯한여러편의음악작품을창작했다 년부터국립민족예술극장에서연주생활을하면서오래전부터전해져오던민족악기들을악보화함으로써민족관현악을현대화과학화할수있는토대를마련하는데기여하였다 박동실의판소리 춘향전 과인민배우인안기옥 정남희등의가야금산조를비롯한민족기악곡과민족성악곡들을발굴 정리했다 년 춘향전 을가극화한공로로인민예술가칭호를받았다 주요작품으로작곡가리면상와합작으로 년에민족창극 춘향전 심청전 이있고 년에 홍루몽 년에민족가극 춘향전 이있다 서울교향악단의콘트라베이스연주자였다 정남희의가야금산조를채보하고악보화하는과정에가야금을탈수있게되었다고한다 작곡가고명수작곡가는인터뷰에서금강산가극단의음악곡창작방조활동을해주시는평양의작곡가들을구체적으로소개해주었다 한국작곡가사전 한국예술종합학교한국예술연구소 김춘미 김용환 이영미 민경찬저 시공사 쪽
음악과문화제 호 작곡가한철은 년 월평양생으로정남희선생에게서가야금을사사받기도하였다 년에만수대예술단에서가야금연주가와장고연주가를역임하기도하였다 국립민족예술단 의창작가겸과장을역임하였으며전국립고전예술극장한국만단장의아들이다 국립평양예술단 피바다 가극단을역임하였고 년부터작곡활동을시작하였다 년서울에서열린통일음악회에장고연주로참여하였다 현재문과성 의부상 이다 이외금강산가극단의작곡가로는강기창 임대식 박무준 강창렴 김향 리복남 리철규 한진옥 한철의딸 들이있다 주체 년 월 일북조선가극단으로창립되였으며주체 년에보다종합적인민족예술창조집단으로강화발전되면서국립민족예술단으로개칭되였다 고전주제의가극창작사업을힘있게벌려민족가극들인 춘향전 년 심청전 민속무용조곡 평양성사람들 을사상예술성이높은명작으로특색있게창조하였다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민족배합관현악단의연주자구성금강산가극단은민족악기와서양악기를함께배치한민족배합관현악단을기본으로구성하여연주하고있는데그구성을살펴보면시기별로달라지고있음을알수있다 다음의 표 은금강산가극단의시기에따른악대구성의형태와악기를정리한것이다 시기구분민족악기서양악기 재일조선중앙예술단시기 년이후 년현재 현가야금 대가야금 왕금 아쟁 해금 거문고 저비파 소해금 중해금 대해금 저해금 가야금 양금 저대 단소 고음저대 대피리 저피리 장새납 민족타악 장고 북 꽹과리 징등 소해금 가야금 저대 단소 고음저대 대피리 저피리 장새납 민족타악 장고 북 꽹과리 징등 플롯 클라리넷 색스폰 트럼펫 트롬본 호른 바이올린 첼로 콘트라베이스 베이스기타 타악 팀파니 드럼등 건반 하프 피아노 트럼펫 트롬본 타악 팀파니 드럼 등 건반 금강산가극단의대표적인연주회와레퍼토리여기에서는금강산가극단의대표적인연주회를통한대표레퍼토리를살펴보면서 금강산가극단의연주역사를재일조선중앙예술단시기 년이후 그리고 년대세시기로나누어정리하였다 우선재일조선중앙예술단시기에는거문고 중주 출강 을비롯하여민족악기가개량되기전의전통악기로작곡된레퍼토리를주로연주하였다 년이후의공연은 년 월 일 금강산가극단기악부연주회 를중심으로살펴보고자한다 이공연의지휘는김경화금강산가극단상임지휘자가하였으며이공연의특징은재일동포사상처음열리는개량민족악기에의한전문연주가들의민족음악연주회
음악과문화제 호 였다는점이다 공연장소는일본도쿄산파르아라카와 극장이었다 아래 표 는이공연의레퍼토리를정리한것이다 부 곡목 연주형식 작 편곡 년대 참조 양산도 합주 민요 양산도편곡 봄맞이 합주 최재선편곡 들판에서 단소독주강문길 반주 가야금 양금 장고작곡년대 첫봉화 중주 박예섭 권영대년대 아버지의축복 피아노독주 두레놀이북춤 합주 림근명성동춘 년대후반 년에재편곡 부 곡목 연주형식 작 편곡 년대 참조 도라지 합주 민요 도라지 를편곡 피바다가 소해금협주곡 한남용 혁명가극 피바다 주제가 피비디가 를편곡 아리랑 합주 임대식편곡 노한파도 조국의진달래 앵콜 세상에부럼없어라 저대협주곡 합주 박용도편곡 가극단단원 정세룡김영규작곡 년대 년에한시준 작곡 노호한남해바다 가극단원인박용도가편곡하였고이후북쪽에서다시재편곡하여연주하게되었다 만수대예술단에서무용으로소개된작품 대명작의하나 피아노와합주김혁 년대이후의공연으로는 년 월 일에개최되었던 금강산 가극단기악부연주회 를중심으로살펴보겠다 이공연의특징은새 최옥삼의제자 대금을배웠다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로운새대의연주가들로이루어진악단이며합주보다개인기량이돋 보이는독주와소편성으로엮어졌다는점이다 또한일본관객들을위 한일본음악도연주되었다 공연장소는일본도쿄소게츠홀 이었다 아래 표 은이날공연의레퍼토리를정리한것이다 부 곡목 연주형식 작 편곡 년대 참조 봄이왔네 합주 리문웅 봄맞이 소해금협주 최재선편곡 청춘가등의민요를편곡 서도아리랑 고향의봄 사큐라 종다리 고음저대협주 옥류금독주 소해금 중주 황진철편곡 년대 홍난파 북쪽의새로운형식의악기인데 일본노래 최근에남한에서도소개된바있다 신률편곡 년에한시형 작곡의신민요 종다리 를편곡 부 곡목 연주형식 작 편곡 년대 참조 첫봉화 합주 권영대 박예섭년대 구룡폭포를찾아서 황금벌사운드오브뮤직 봄 저대독주반주 장고 가야금관악중주반주 북 장새납협주 최옥삼 년대 김대성 년대 산조형식의소품 메나리선율로짜여졌다 남한작곡가에의한이작품은 안산시립국악단 제 회정기연주회에서초연되었다 가와노아가레노요니 일본가요 제청 아리랑 합주 북한의인민보건체조음악작곡 한시준의동생이다 서양음악에도뛰어났고민요채보를많이하였다
음악과문화제 호 일본관현악단과의협연금강산가극단은일본의서양관현악단과의연주회를통해서서로의음악적교류를확대하고자해왔다 이미 년대후반에일본의서양관현악단과협연을한바가있으며특별기획공연을할때에는일본의전통악기들과합동연주를하기도하였다 최근에는 년에연이어가극단주최로합동연주회가이루어졌으며여기서도북한의교향악곡을비롯한북한의명곡들과재일동포작곡가의작품과일본노래들도연주되었다 다음은 년 월 일의 조선음악의밤 의공연레퍼토리이다 제 부지휘 김성철 제 부지휘 김경화 인민예술가 곡목 연주형식 곡목 연주형식 그네뛰는처녀 관현악 명곡메들리 관현악 나의조국 테놀독창 청산리에풍년이왔네 장새납협주곡 대동강의해돋이 여성중창 동해의달밤 바리톤독창 그리운고향 바리톤독창 룡강기나리 여성민요독창 류광 세월은흐르고고음저대협주곡 압록강이천리아름다운조국산천 남성중창 물레타령소프라노독창아리랑관현악 년에설립된자주운영하는오케스트라 도쿄오페라시티 와 년부터는티아라코토 와예술협정을맺어정기연주회이외년간 번을넘는공연활동을벌이고있다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곡목사향가압록강 천리봄노래초소의봄문경고개신아리랑 영천아리랑청춘찬가그네뛰는처녀관현악을위한라프소디 꽃파는처녀 제 악장꽃파는처녀제 악장꽃과같이피어난정성제 악장불쌍한어란것들어이살리제 악장혁명의붉은꽃이만발해가네청산벌에풍년이왔네축배의노래 연주형식바이올린협주곡테놀독창여성중창가야금과거문고협주곡바리톤독창녀성민요독창남성중창장새납협주곡관현악 교향곡 년에창작공연된가극 꽃파는처녀 관현악과합창
음악과문화제 호 이공연에서연주된작품의작 편곡자들은다음과같다 금강산가극단작곡가 북쪽의작곡가들 정상진 공훈예술가 김영규 인민예술가 강기창 인민예술가 김정균 공훈예술가 박민혁 공훈예술가 김용실 김해선 최정인 김학일 박철진 조광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맺음말 위에서재일동포의민족교육현황과금강산가극단의민족관현악단의활동을살펴보았다 일본거주한국인들이행한민족음악교육의초기전개는 년이후민족교육을위해학교설립을시작으로체계화되기시작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북한에서건너온민족악기를통한민족음악의보급으로실현되었다 이어진민족음악교육의개관은음악교육내용 북한의개량악기보급 악기연주활성화를위한경연대회운영 음악회발표 연주레퍼토리와명곡정립이라는측면에서다루어졌다 이글이핵심적으로다룬금강산가극단은북한유일의해외예술단체로서오랫동안활동하였다 금강산가극단은재일교포와북한음악계의교류를통해이루어진역사라할수있다 금강산가극단은연주회를통해북한에서사라져가는명곡 작품들을지키거나복구하여왔다 예술에는국경이없다고하지만지금까지재일동포들은무엇을해도어떤상황에서도항상국경의벽에둘러싸여있었다 순수한마음에서자기나라음악을배워서즐기는것에도어려움이있었다 필자자신도그런한계를느끼며그벽을넘기위해오랜고민과시간을필요로했다 모든문제는조국이둘이기때문에벌어지는현실이었다 조국통일을위해일본에서활동하고있는금강산가극단은앞으로통일이되고나면어떻게될까 그때가서예술단체로서새로운시작을하는지점에다시서서활약하게되기를필자는바란다 창단이래현재까지금강산가극단의목적은동포들의민족심을키워주며자기나라민족예술에대한긍지와자부심을갖게하며또한일본과의친선관계를유지 발전시키며조국통일에이바지하는것이다 진정성이있는예술이감동을주는예술인데금강산가극단은감동을주는무대를만들려고노력해왔다 그런데분단된지반세기가넘
음악과문화제 호 어가는지금 그진정성에대한이해가희박해져가고있는것도사실이다 전쟁을겪은세대들이없어져태어난때부터분단된조국밖에모르는새세대에게는점점희박해질수밖에없는문제인것이다 그것은한국이나북한이나재일동포나다같은상황인듯하다 필자는이글에서개인적인경험과인터뷰 공연기록을중심으로하면서논의를진행해왔지만그결과가사적인기록물에그치는것이아닌가염려된다 그러나여기에제시된자료가관심있는연구자에게는도움이될것으로필자는믿는다 예술에는국경이없지만예술가에는고향이있다 고하듯이재일예술인들의고향이하나된조국이라고할수있기를진정된마음으로바라며 거기에금강산가극단의역할을기대한다 부록 금강산가극단기악부년표 년 월 내용금강산가극단의전신인재일조선중앙예술단 창립 조국에서민족악기 교측본 조선무용기본동작의수록필름 무대의상 소도구등보내온다 악기편성을양악기에서민족악기로편성 민족악기관현악단결성 대음악무용서사시 조국의해빛아래 대음악무용서사시 조국과수령에바치는노래 대음악무용서사시 빛나는조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대음악무용서사시 조국의해빛아래 재연 대음악무용서사시 수령님의만수무강축원합니다 독일베를린에서개최된 제 회세계청년학생평화축천 에참가 금메달을 개와 개의메달수여 첫조국방문 김일성주석을모신공연실현 예술단에공화국의최고훈장인 김일성훈장 이수여 재일조선인중앙예술단 에서 금강산가극단 으로개명 민족악기편성에서양악기를배합한가극단독자의편성을확립 가극 금강산의노래 상연 공연투어 기악부솔리스트들이도쿄시티필하모니오케스트라 군마교향악단 나고야필하모니오케스타라의순회공연에객원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음악무용서사시개최 금강산가극단민족관현악단연주회 월의봄친선예술축천 에참가하기위해조국방문 이후매해조국을방문하게됨 가극단의첫오리지널가극 어머니의소원 상연 조 예술의밤 개최 모스크바에서개최된 제 차세계청년학생평화축천 에참가 금강산가극단중국방문공연 평양에서개최된 제 차세계청년평화축천 에참가 창립 주년기념공연 재일민족악기연주가들에의한 민족음악의밤 공연 재일민족기악연주가들에의한 뉴욕공연 재일민족기악연주가들에의한뉴욕공연 공동선언 을이행 하기위한사업으로서첫서울공연실현 민중의노래 공연 서울 에특별출연 공동선언 을이행하기위한사업으로서부산 청주공연 민족기악유닛 향 과한국의윤도현밴드와일본 에서공동공연실현 민족기악유닛 향 과한국의윤도현밴드와일본 에서공동공연 서울 잠실실내경기장 금강산가극단 주년기념공연 오사키 에서 조선민족기악의밤 개최 특별공연 조선무용 년 서울 특별공연 조선무용 년 도쿄 특별공연 조선음악의 도쿄시티필하모닉관현악단과의공연 오사카필하모니교향악단 과협연 특별공연 조선음악의밤 도쿄시티필하모닉관현악단과의공연 참고문헌
음악과문화제 호 김중현 국악관현악단의운영상문제점과발전방안 국 공립단체를중심으로 음악과문화 제 호 서울 세계음악학회 김춘미 김용환 이영미 민경찬 한국작곡가사전 한국예술종합학교한국예술연구소 저시공사 김희선 김희영 노동은 박미경 아시아의현대적전통관현악단들 정체성의정치학 음악과문화 제 호 금강산가극단의음악사적고찰 한국예술종합학교전통예술원학사논문 북한민족관현악 그소통과혁신 음악과문화 제 호 모방과창조의역학 국악관현악단 년의전개양상 음악과문화 제 호 년대구지역축제현황과진단 음악과문화 제 호 창작국악 그문화현상이보여주는스펙트럼 음악과문화 제 호 국악관현악협주곡 한국음악연행의변화 한국과아시아의국악관현악단 정치성과정체성 세계음악학회학술대회발표자료집 서울 세계음악학회 색인어 민족배합관현악단 재일동포의한국음악 국악관현악단 민 족악기 조총련
금강산가극단 재일동포가해외에서유지한한국전통음악문화
음악과문화제 호 논문제출일 년 월 일논문심사일 년 월 일수정논문제출일 년 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