흩도 농교회사랑나누기흩 혼훌매 l 살리는생명 - 금평교회와향린교회의자매결연을중심으로 - 이세우 ( 목사, 전북완주금평교회 ) 1. 시작하는말 효렌교회와금평교회가자매결연을맺은지 6주년이지났다. 1994년 12월 UR싸움이막바지에이르렀을때도시교회와농촌교회와의만남이있었고, 이를통해이듬해인 199 5년에양교회간의자매결연이이루어지게되었다. 자매결연의참뜻은무엇보다도농촌을살리고지키고자하는데있었다. 여기에교회가예외가될수없었고누구보다도앞장서야된다고양교회는고백을하였다. 농촌의어려운사정을해결하는데는도시와농촌의교감과교류, 연대가중요한힘을발휘할수있음은물론이고이것이시대적요청임을믿었다. 자매결연을맺은지끼건의기간이흘러갔다. 이제와보건대그취지와결의에우리의몸부림이얼마만한영향과결과물들을이루어냈는지는아직까지도회의적이며비관적이기까지하다. 도 농교류의실제적인어려움은말하지않더라도농촌현실은그때와비교해서보면오히려더나빠져있을뿐이다. 7 74 놓존과목획꽤 11 호
년기간동안한다고했음에도불구하고, 더나은결과나괄목할만한성장을이루어낸것도아닌데도불구하고오늘또이와같은논의를하는것은무슨의미가있는것이며또어떤바램을가질수있는것일까? 누군가이러한시도는무의미한것이며부적절하다고평가를내려도현재로써는마땅히대답할말이궁색한것도사실이다. 그러나농촌을살리는데있어서도시교회와농촌교회가머리를맞대고손을잡는것은여전히유효한방법임을말하지않을수없다. 이보다더실천적이며장기대안적이고실효성에서의심의여지가없음을부정할수있는근거가있으면제시해주길바랄뿐이다. 가장유일하며핵심적인농촌실년1 기대안과방법임을다시한번강조해서말해도결코지나치지않음을지난꺼건간의경험이말해주고있다. 다만문제는그것이쉽지않다는데에우리의고민이있는것이고우리의조급성이일을어렵게풀어간것이아닌가생각해본다. 2. 금평교회와향린교회와의자매결연과정 우리나라의최대곡창지대인그리고갑오농민전쟁의역사와일제수탈의본고장이기도한김제평야, 그끝자리에위치한금평교회와서울의한복판인중구명동에위치한흥탠1 교회를, 우루과이라운드의거대한폭풍우앞에초라하게떨고있는농촌현실은, 선택의여지없이두교회를자매관계로붙잡아매도록만들었다. 애초금평교회와흔받 ] 교회는한교단 ( 한국기독교장로회 ) 에소속된교회라는점이외에는그어떤연관도없었다. 금평과효렌의거리는차량으로 3시간이상이걸린다. 효텐은내심자매교회가가까운거리에위치해있어가끔씩교인들이찾아가농사체힘을하면서주말농장이나전원생활비슷한생활도꿈꿨던것같다. 그밖에도모든것이달랐다. 농촌과도시인의 함께살리는생명 이세우 75
생활적인삶과교인들의신앙양태도큰차이가있었다. 성서도 금평교회는개역성경을, 흥텐교회는공동번역을, 여호와를금 평은하나님으로, 효탠l 은하느님으로고백하며기록하였다. 예 배의식과신앙고백의내용도편차가심했던것은물론이다. 그 러나 UR의파고와긴급한위기는이런차이점을따질겨를이 없었다. 농촌위기앞에서는이모든것들이극복의대상이었지 아무런장애의요인이되지못했다. 또한차이점이존재할때 그차이점자체가아름다운것이고, 이를서로존중하고보호 하고인정하는것이참다운자매결연정신에합당한것으로 서로가인식을같이했다. 또한, 그당시기장농목은농촌현실을극복하기위한정책 적대안으로농촌교회와도시교회와의자매결연사업을조직적 으로추진하고있었는데 2쌍이이미결연의식을마치고사업 을진행하고있었다. 이들의큰도움은우리를자매결연교회 제 3호로써성사가되도록기여를하였다. 그래서 1995년 6월 18 일주일에 자매결연공동선언문 을낭독하며 Sf쪽교회교우들 이모두참석한가운데농촌교회인금평교회로달려내려와서 예배를드리게되었다. 자매결연공동선언문 우리사회는근대화의추진이후로반성없는산업화와끝없는경제성장을추구해온결과, 생태계가거의회복불가능의정도로심각히오염, 파괴되고민족의젖줄인농촌이붕괴되어가는중대한위기에직면하고있다. 또한민족사적으로볼때, 우리민족은자신의의사에반하여외세에의해지난반세기동안분단된채서로적대해오면서민족의발전과번영에역행하는삶을살아왔다. 이것은우리민족공동체전체와우리후손들에게까지미치는총체적위기를의미하는것이다. 76 놓혼과목획꽤 11.:1.
이러한오늘의현실에서이땅에서의하나님의선교, 곧 교회의선교의구체적인내용은이땅에생태계의살림과 민족공동체의참된해방 자주 통일이라는것에우리는 인식을같이한다. 이러한역사적, 선교적인식을바탕으로전북의농촌에 위치하고있는금평교회와서울의 도심에 위치하고있는 효텐교회가오늘자매결연관계에들어간다. 우리두교회 는그창립정신과살아온역사가다르고, 무엇보다도교 회를이루고있는교인의성분이다르며, 교회가존재하고 있는지리적위치가다르고, 교회가실천하고있는선교 프로그램의우선순위등이다르지만, 그리스도안에서한 지체입과하나됨과친교를믿는다. 오늘우리두교회는자매결연을맺으면서하나님의선교 에공동으로참여할것과우리가각기처한농촌과도시에 서우리들의가정적, 교회적, 사회적삶에서아래와같은 사항을성실히지킬것을다짐한다. 우리들의 다짐 1. 금평교회와효텐교회는농촌과도시, 농촌교회와도시교회가운명적으로하나이며서로를떠나서는살수없는운명공동체임을인식한다. 농촌이죽으면도시도죽고, 농촌교회가죽으면도시교회도죽는다는사실을우리는확신한다. 이에우리두교회는그삶과선교활동에있어서서로연대하고격려하며협력하고돕기로다짐한다. 2. 우리두교회에속한하나님의자녀들은우리인간의모태, 환경, 짐, 젖줄인자연과생태계를을년1 고보존하는것이교회의선교적사명임을믿고이를실천하기위해회개를통해지금까지의우리의삶의방식을반성하고바꾸도록노력할것을다짐한다. 우리는수입식품을우리의식품으로, 죽음의문화를생명의문화로, 자기중심적인생 함께살리는생명이세우 77
활태도와방식을공동체중심적인생활태도와방식으로바 꾸기위해노력할것을다짐한다. 3. 우리두교회는민족공동체를위해부름을받은민족교 회임을인식하고우리교회의삶과선교에서민족의역사 적유산, 전통, 문화, 정서등, 민족적특성을가진민족 교회가되어야함을인식한다. 우리는특히민족의화해와 통일, 정의와평화의실현이한반도에서의하나님의선교 의최우선적인과제임을믿으며이의실현을위해두교회 가공동으로노력할것을다짐한다. 통일염원 51 년 6 월 1 8 일 금평교회효렌교회교우일동 참고적으로그날예배를드리면서있었던일을소개하고자 한다. 그날강단장식의글씨가 호텐 - 금평자매결연예배 로 되어있었다. 농촌교회는예우차원에서그런배려를한것인 데이에대한질문과이의제기가있었다. 도시에서온분중의한분이기역니은순서로나, 연배로보나, 농촌과도시의 중요성으로따져도모든면에서금평교회가앞서므로이제부터 는모든공식적인표기를효렌금평이아니라, 금평 - 흔텐으로 할것과금평교회의창립연도가흔렌교회보다 6 년이앞서므로 금평이언니, 흔렌이동생관계임을분명히하자는제안을하 게되었고이것이그자리에서그대로받아들여지게되었다. 시종일관이런분위기와입장속에서자매결연은시작되게되 었다. 3. 자매결연내용 1) 강단교류 교회간에자매결연사업을하고자할때초기단계에서는 78 놓촌과묵획꽤 113ε
목회자의관심과참여가그리고역할이강조될수밖에없는것 이현실이다. 목회자의의지를북돋고자매결연사업을지속적 으로이끄는데는강단교류가크게기여할것으로믿고이를 정례화하기로하였다. 지금까지 7 년간단한회도커르지않 고이를지켜오고있다. 1 년간의성과와아쉬웠던점을보고 하고앞으로의계획도이때를이용하여전파하고있다. 자매결연사업을이행하는데있어서목회자간의교류는결연 사업의풍부한바탕을이루는데기대한만큼그자리를확보하 고있다. 금평교회목회자는총회도시농어촌선교주일 ( 매년 3 월 ) 에, 효 t 린교회목회자는자매결연주일 ( 매년 6 월 ) 에자매교회 를방문하여설교를한다. 설교내용은자매결연의의를다시 되새기고농민선교의중요성을강조하며 1 년간의노고를위로 하는것으로주로채운다. 그리고현안사업에대한설명과함 께지원을위한공감대를갖도록노력한다. 2) 인적교류 (1) 교우들끼리의민박 농촌교회도시교회와의자매결연사업을폭넓게전개하는 데있어서전교우들의참여와관심은목표이면서이는장기적 전망을세우는데있어서필수적사항이다. 이를위해서 2 년마 다비교적이동이간단한농촌교회전교우들이도시교회를방 문하여연합활동을하기로하고현재 2 회를진행하였다. 지금 까지진행된내용을보면농촌교회교우들 60 여명이토요일오 전에서울에도착하여도시교회가관계하고있는선교지역과 문화유산등을관람한뒤도시교회각가정에농촌교회교우들 한가정씩짝을지어보내고이들이서로밤을지새면서이야 기꽃을피우고민박을하게된다. 내가생산한농산물을누가 먹는지, 내가먹는농산물이누가농사지은것인지를서로확 인하고감사하는시간이다. 하룻밤을보낸뒤함께도시교회로 와서공동예배를드리고정성스럽게준비한공동식사를전체가 함께살리는생명이세우 79
둘러앉아함께나눈다. 이어서또다시서울유명지역을관광 하고저녁을먹고나서각자의일터로돌아오게된다. 이때의 교통비를제외한전체적인비용은도시교회에서담당을한다. 특별히각가정에서민박을할때서로의입장과형편을고려 하여목회실에서상호간의어색함이나불편함이없도록민박가 정을사전배정을하게되는데현재까지는높은상승효과를가 져오고있다. 농촌교회는딸네집에가는심정으로, 도시교회 는친정어머니를모시는마음으로그렇게오가고있다. (2) 어린이 청소년수련회를농촌교회에서 도시에서의삭막하고의례적인여름행사와수련회를자매 교회인농촌교회에서함께연합으로실시함으로써의욕적이고 생산적인프로그램으로변화될것을기대하고이사업을계획 하고진행하고있다. 또한미래세대인이들이자매관계을어 려서부터몸으로익힘으로서앞으로잘계승할수있으리라믿 기때문이다. (3) 농사지원 갖느 71 L- 2. 매년마다도시교회대학부와청년부, 장년부교우들이 2 회 씩내려와서농촌교회에서짓고있는논농사를도와주고있다. 무농약농사이기때문에거의가풀뽑기작업인데자매교회의 손길을통해서제초작업은크게도움을받고있다. 이들은한 해도거르지않고매년마다거의 2 회씩 10 명에서 20 명씩농활 대원을조직해내려와, 서투르지만비지땀을흘리며봉사활동 에참가하고있다. (4) 의료봉사활동 도시교회의교인구성원들중에의사들이많이있어그분 들이팀을이뤄외국인노동자등의료손길이미치지못하는곳에찾아가정기적으로의료봉사활동을펼쳐왔었는데자매 결연이시작되면서이를확대하여자매교회에서도의료봉사활 80 놓촌과목획쩨 11Jε
동을실시하기로하였다. 이들도이제까지한해도거르지않고 매년마다내려와완전무료로정성을다해의료봉사활동을펼 치고있는중이다. 여기에는대부분이대학교수들로써구성된 20 여명의의료진 들이참가하는데자매결연주일에이들이모두참여해이날은 대형종합병원을옮겨놓은듯한진풍경을교회앞마당에서볼 수있다. 일회적으로끝나는것이아니라해마다검사내용을 정확히기록해종합적인건강체크를할수있도록했고치료와 예방을중심으로진료를정기적으로하다보니자신의건강상태 를정확히알수있게되었고, 이제는마을사람들이이날을 손꼽아기다림은물론인근지역에까지소문이나진료순서로 다투는모습까지발견되곤한다. 한번실시할때마다약을제 공하는양을기준으로계산해보니시설, 교통, 인건비등을 포함하여약 3-4 천만원의예산이소요되고있는것으로조사 된바있다. 즘 1- /- 느 l o-l r l 는크 -,- λλ λλ '-T 진료를통해서농촌에서는농부병이많음을발견 3) 물적교류 (1) 농기계지원생명농사를안정적으로짓는데필요한것이농기구다. 이를도시교회에지원요청하면바로지원을아끼지않고있다. 현재우리교회가요긴하게사용하고있는경운기와풀깎는기계등이도시교회의지원으로마련된것이다. (2) 프로그램지원농촌교회와도시교회와의자매결연이라고할때우선떠오르는것이일방적인시혜차원의만남이다. 이러한관계는양교회모두에게부담을주게되고결국장기적일수없게만든다. 이를극복하기위하여양교회모두가참여할수있는프로그램을개발하고공동으로행사를진행하고있다. 주로노인 함께살리는생명이세우 81
들을위한복지프로그램과결식아동돕기사업, 어린이청소년들을위한선교사업, 지역현안사업등이여기에포함된다. 겉으로는도시교회로부터단한푼의예산도지원받지않는것으로되어있으나내용상보면엄청난예산을지원받고있는셈이다. 그러나주는쪽도의미있는사업으로여겨기쁘게참여하고있고받는쪽도책임감과함께감사한마음으로임하게된다. (3) 농산물직거래현재농촌교회에서생산하고있는유기농쌀전량이자매교회인효텐교회에판매되고있다. 쌀 307} 마정도가해마다자매교회교인들에게공급되고있다. 가격으로는 7-8백만원정도가된다. 그밖에교인들이농사지은고추, 고구마, 감자, 호박, 마늘, 깨, 콩등잡곡류와김장용품, 그리고된장, 고추장, 기름등이주문에의해직거래가상시이루어지고있다. 그리고농산물에대한가격결정은전적으로생산자인농촌교회와교우들이책임있게의논하여결정하고있다. 농산물에대한연매출액이 3-4천만원을기록하고있다. 4. 자매결연전망과과제 기독교장로회교단내에서자매결연이도시교회와이루어진곳이 4농엔데지금현재 3쌍은거의관계가단절되고유일하게우리교회만이그명맥을유지하고있는상태다. 양교회의목회자의교체가그원인일수도있으나자매결연사업이그리간단한과제가아님을단적으로보여주는상황일수있다. 그러나이사업은농민선교의중요한내용이면서교회의본질을추구하는핵심이다. 이는결코놓쳐서도, 포기해서도안될선교적과제이다. 처음부터큰목표를잡지않기를바란다. 농촌과도시의양교회가주일날서로이름만불러주면서기도 82 놓촌과목획꽤 1 13ε
를한다고해도이는소중한것이며자매결연의성공을이루었 다고말할수있다. 생각하기에따라서는이일은대단히귀찮은일이다. 괜히 시작했다고후회감이밀려올때도많이생길수있다. 개인적 으로아파트 4-5 층까지살한가미찍질러메고몇번씩오르 내린경험이있다. 도시교회교인들에게배달을하면서 아저 씨, 아저씨 라는호칭을여러번들었다. 도시교회는도시교회대로어려움이많다. 교회가시장판처 럼변한다거나, 농산물이썩어나가팔아주기가민망하다거나 가격이터무니없이비싸다거나한두가지문제가있는것이아 니다. 그런데이일을하면할수록양교회는알듯모를듯이름 모를미소와흐뭇함이새록새록피어남을볼수있게된다. 처음에는농촌교회를돕는다고시작한일이나중에는도시교회가 더많은도움과이익을갖게되는것을체험하게된다. 도시교 회교인들이보람을느끼게되고이일을통해서교회가더건 강해진것같다는고백을틀림없이들을수있을것이다. 농촌교회와도시교회와의자매관계를가지면서가장중요하 고절실한것은 교육 이라고할수있다. 생산자교육과소비자 교육이창조세계의회복을위한관점에서지속적으로이루어져 야할것이다. 이를바탕으로했을때안정적인도 농교류의 전망을세울수있을것이다. 도중에목회자가임지를바꿀상 황이발생한다하더라도평신도들간의충분한교감과경험이쌓여있다면이동하는데따른부담을줄일수있을것이다. 지금우리의농촌은매우어려운가운데처해있다. 문제는앞으로도좋아질전망이없다고하는데있다. 농존교회가깊 은수렁속에빠져있다고말하는것조차식상해버린지오래 다. 여기에농촌목회자로오늘우리를불러세우신하나님의 음성을들으면서농촌교회와도시교회와의연대를통한방어망 을단단히세울필요를느낀다. 그길이힘들지라도도 농자 매결연교회가하나둘씩늘어나기를간절히바란다. 함께살리는생명이세우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