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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28~161)3 2014.1.3 9:31 PM 페이지130 mac02 T 수능 출제 유형 조선 시대의 국가 기틀 마련 과정: 2012학년도 수능 9번, 2011년 9월 모의 평가 14번, 2010년 6월 모의 평가 2번 조선 시대 통치 체제의 특징: 2013학년도 수능 7번, 2011학년도 수능 10번, 2009학년도 수능 3번 수취 체제의 변화: 2013학년도 수능 14번, 2012학년도 수능 5번, 2011학년도 수능 19번 민족 문화의 발달: 2013학년도 수능 2번, 2012학년도 수능 9번, 2011학년도 수능 9번, 2010학년도 수능 8번 01 조선의 건국과 통치 체제의 정비 이 단원에서는 >> 1. 국제 정세의 변동 속에서 조선의 건국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2. 고려 말 조선 초의 사회 경제적 변동을 바탕으로 조선 건국을 설명할 수 있다. 3. 조선이 유교적 민본 이념에 입각하여 통치 체제를 정비하였음을 이해할 수 있다. 1 조선의 건국 지도상의 유의점 조선의 건국 과정을 국제 정세의 변화와 연결하여 설명하고, 조선 초기 각 국왕이 시행 한 정책을 중심으로 통치 체제 정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작은 나라로서 큰 나라를 거스르는 것이 첫 번째요, 여름에 군사를 출동시키는 것이 두 번째요, 온 나라가 멀리 정벌을 하면 왜적이 빈틈을 타서 침입할 것이 세 번째요, 때가 무 덥고 비가 오는 시기라서 활에 아교가 녹아 풀어지는 것과 대군이 전염병에 걸릴 것이 네 번째 불가한 것입니다. - 태조실록 이성계는 어떤 상황에서 이러한 주장을 하였을까? 정답 명이 철령 이북의 땅을 요구하자 고려에서는 요동 정벌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이성계와 신진 사대부는 이에 반대하였다. 이성계(1335~1408) 새로운 동아시아 세계가 열리다 홍건적의 부장 곽자흥의 부하가 되면서 두각을 나타내었고 곽자흥의 군대가 분열 되자 독자적으로 세력을 키워 나갔다. 난 징을 점령하고 각지의 군웅들을 모두 굴 복시켜 1368년 명을 세우고 연호를 홍무 (洪武)라 하였다. 유라시아에 걸친 대제국을 건설했던 원은 14세기에 들어 왕위 계승을 둘러싼 분쟁, 왕실의 사치와 낭비 및 방만한 재정 운영 등으로 쇠퇴해 갔다. 원이 쇠퇴하자 각지에 서 한족 반란군인 홍건적이 일어났다. 주원장은 반란군을 결집한 후 난징을 수도로 명을 세우고 원을 북쪽으로 몰아냈다. 일본에서는 남북조가 분열하여 막부의 지방 통제력이 여진 약해지면서 연안 일대를 중심으로 왜구가 나타났다. 이들 고려 허 강 황해 황 명 창장 강 은 고려와 중국의 해안 일대를 자주 침입하여 인명과 재산 동해 일본 고려에서는 이성계 등 신흥 무인 세력이 홍건적과 왜구 난징 (주원장의 근거지) 의 침입을 격퇴하면서 백성의 신망을 얻었다. 한편 신진 사대부는 성균관을 중심으로 성리학을 연구하며 결속을 항저우 다졌다. 고려 말 신흥 세력으로 등장한 신진 사대부와 무 윈저우 차오저우 태평양 왜구의 근거지 왜구의 활동로 왜구의 침략지 130 을 약탈하였다.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인 세력은 새 왕조의 개창을 위해 손을 잡았다. 14세기 말 ~``15세기 초의 동아시아 대마도와 규슈에 근거지를 둔 왜구는 고려와 중국의 해안 일대에 자주 침입하 여 많은 피해를 입혔다. 특히 고려 말에 더욱 극성을 부려 해안가 백성이 농사 를 제대로 지을 수 없었고, 조세 운송도 어려워져 재정에 타격을 입었다. 사(士)는 선비, 학자를 가리키고, 대부(大夫)는 벼슬아치 즉 관료를 뜻 한다. 주로 고려 말 향리 출신으로 과거를 통해 관리로 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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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28~161)3 2014.11.26 12:52 PM 2 페이지133 통치 체제의 정비 mac02 T 지도상의 유의점 조선의 통치 체제가 유교적 민 본 이념에 입각하여 중앙 집권적 형태를 지향했음 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특히 고려의 지방 행정 조 직과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한양을 도읍으로 정하고 도성을 축조할 때 도성의 동서남북 네 방향에 4대문을 세웠 다. 이 대문의 이름은 흥인지문, 돈의문, 숭례문, 숙정문이었다. 4대문의 명칭에서 드러나는 조선 왕조의 통치 체제 정비 방향은 무엇이었을까? 정답 유교를 통치 이념으로 하여 체제를 정비하고자 하였다. 자료 읽기 조선은 한양에 법궁으로 경복궁을 지은 뒤 이를 중심으로 유교의 예법에 따라 왼편에 왕실 조상의 위패를 받드는 종묘, 오른편에 토지신과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사직단을 두었다. 그리고 사방의 산을 연결하여 성곽을 쌓고 4대문 사이에 4소문을 두어 출입문으로 사용하였다. 도성도(호암 미술관) 중앙 정치를 정비하고 지방관을 파견하다 조선은 유교 정치 이념에 따라 민본 사상과 덕치주의를 내세웠다. 이 의정부 왕 이조 내무, 문관 인사 호조 재정 조세 호구 에 따라 고려보다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하면서도 개인이나 집단이 권력 승정원 왕명 출납 을 독점하는 것을 막고 왕권과 신권이 조화를 이루는 정치 체제를 지향 의금부 사법 기관 병조 군사, 무관 인사 하였다. 사헌부 감찰 기관 형조 형률 예조 의례 교육 외교 공조 토목 조선의 중앙 정치 조직은 의정부와 6조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의정 사간원 간쟁 기관 부는 국정을 총괄하는 기구로서 재상들이 합의하여 정책을 심의 결정하 홍문관 문필 기관 였다. 6조는 정책 집행을 담당하면서 의정부와 함께 정책을 논의하였다. 춘추관 역사 편찬 성균관 교육 기관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의 3사는 언론 기구로서 정사를 비판하고 관리 한성부 한성의 행정과 치안 담당 의 비리를 감찰하여 권력의 독점과 부정을 방지하였다. 왕권을 뒷받침하 는 기구로는 왕명을 출납하는 승정원, 국가의 중죄인을 다스리는 의금부 등이 있었다. 조선의 중앙 정치 조직 조선은 2품 이상 재상들의 합좌 기구로 왕권을 견제 하던 도평의사사를 없애는 등의 조치를 취하여 왕권 을 강화하였다. 조선은 전국을 8도로 나누고 그 밑에 군 현을 두어 각기 관찰사 와 수령을 파견하였다. 조선은 특수 행정 구역이었던 향 부곡 소 를 일반 군 현으로 승격시키고 속현을 없애 지방에 대한 통치력을 강화하였다. 수령의 권한도 한층 강화되어 지방의 행정, 사법, 군사 한성부 부 목 평안도 의주 정주 를 보좌하는 역할에 머물게 되었다. 또한 수령이나 관찰사가 권한 하였다. 유향소의 임원인 좌수나 별감으로 덕망이 있는 지방 인사들을 선출하였으며 자율적인 규약을 만들고 수시로 향회를 소집하였다. 서울에 경재소를 두어 유향소와 정부의 연락 을 담당하고 중앙에서 유향소를 통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군현에서는 지방 양반들이 향촌 자치 조직인 유향소를 운영하 조선에서는 전국의 주민을 일원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모든 군현에 수령을 파견하였다. 수령은 지방 의 행정 사법 군사권을 장악하고 그 공권력을 바탕으로 농업 진흥, 인구 증식, 교육 진흥, 군대 정비, 부세 수취, 재판의 공정, 치안 확보 등 이른바 수령 7사 를 수행하였다. 조선의 지방 행정 조직 함흥 안주 황해도 동해 평양 황주 강원도 개성 해주 경기도 황해 파주 양주 한성 광주 원주 충청도 홍주 였다. 유향소는 지방 양반의 여론을 수렴하고 백성을 교화하였으며, 수령에게 자문을 해 주거나 향리의 비리를 고발하였다. 길주 함경도 업무를 담당하였다. 반면 향리의 지위는 낮아져 수령의 행정 실무 을 남용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자기 출신 지역에 부임할 수 없도록 백두산 충주 청주 상주 공주 전주 전라도 강릉 광주 성주 울릉도 경상도 경주 진주 나주 능주 제주 01. 조선의 건국과 통치 체제의 정비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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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28~161)3 2014.11.26 12:53 PM 페이지137 mac02 T 고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결 부 속이라는 상대 면적 단위를 썼는데, 이를 결부법이라 한다. 결부법에서 1결은 100부이고 1부는 10속이다. 속은 한 묶음을 뜻하며, 가령 벼라면 볏단 하나에 해당한다. 부는 볏단 10묶음을 말 하며 이 볏짐이 100개가 모이면 결이 된다. 결부법은 수확량을 기준으로 토지 면적을 표시하는 방식이다. 풍흉에 따라 아홉 등급으로 세금을 거두다 조선 시대 국가 재정의 토대는 조세, 공납, 역이었다. 조세는 토 조운 수로 조창까지의 육 수운 조창 잉류 지역 지 소유자에게 수확량의 10분의 1을 거두는 것이 원칙이었다. 과 백두산 경성 전법에서는 1결의 최대 생산량을 300두로 정하고 매년 풍흉을 조 길주 사하여 수확량에 따라 납부액을 조정하였다. 의주 세종 때에는 토지의 비옥도와 풍흉에 따라 차등적으로 조세를 함흥 안주 영흥 거두는 전분6등법과 연분9등법을 실시하여 1결당 최고 20두에서 최하 4두의 조세를 내게 하였다. 조세는 쌀, 콩 등의 곡식으로 거 소양강창 신천 황해 용안 영광 법성포창 진주 영산창 가 변화하여 공물을 제대로 납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이에 하는 대납이나 방납이 성행하였다. 경주 남원 나주 집마다 거두어들였다. 그런데 공물 생산량이 감소하거나 생산자 공물을 다른 사람이 대신 납부하고 해당 군현에서 그 대가를 지급 가흥창 안동 상주 대구 공진창 덕성창 의 종류와 액수를 각 군현에 부과하면 각 군현에서는 향리들이 집 흥원창 울릉도 원주 여주 충주 아산 경창 공납은 지방의 토산물을 거두는 제도로, 중앙에서 필요한 공물 양양 강릉 춘천 한성 금곡포창 풍흉의 정도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어 상상년 20 두, 상중년 18두, 상하년 16두, 중상년 14두, 중중 년 12두, 하하년 4두를 세금으로 내었다. 동해 김화 강음 배천 두었으며 각 지방에서 거둔 세곡은 조운을 이용하여 경창으로 운 송되었다. 평양 조읍포창 제주도 조선의 조운로 국경에 가까운 곳은 잉류 지역이라 하여 한양으로 보내지 않고 그 지역에서 군사비, 사신 접대비 등으로 사용하였다. 역은 국가에서 16세 이상 정남의 노동력을 무상으로 징발하는 제도였다. 역에는 일정 기간 군사 업무에 복무하거나 또는 복무에 드는 비용을 보조 하는 군역과 토목 공사 등에 동원되는 요역이 있었다. 농민들이 생업에 지장을 주는 요역을 기피하자 정부에서는 군인을 각종 공사에 동원하였다. 그러나 군인도 요역을 기피하자 면포를 받는 대가로 군역을 대신 부담 한눈에 쏙! 하는 대립이나 군대의 장수들이 군졸을 내보내고 면포를 받는 방군수포 현상이 나 연분 풍흉에 따라 조세를 1결당 최고 9등법 20두에서 최하 4두로 나누어 부과 별지 보충 자료 참고 타났다. 1444년(세종 26)에 완성된 공법에서는 토지의 비옥도에 따라 수확량에 차이가 많은 현실을 반영하여 전국의 논밭을 여섯 등급으로 나누었다. 주척(周尺)을 기준으로 토지 를 측량하되, 토지의 등급에 따라 길이가 다른 자를 사용하여 결의 실제 면적을 토지 등 급마다 다르게 하였다. 사료 쏙!쏙! 세종 때 시행한 토지 제도 전분 토지를 비옥도에 따라 6등급으로 6등법 나누어 서로 다른 척도로 측정 방납으로인한농민들의고충 방납은 공물을 부담하는 백성의 의사와 상관없이 상인을 비롯한 방납업자 각 도에서 중앙의 관청에 납부하는 공물을 해당 관 리들이 매우 정밀하게 살피면서 모두 품질이 나쁘다 하여 받아들이지 않고, 대신 도성 안에서 사들인 물품 을 납부할 때에만 받아들입니다. 따라서 각 관청 아전 들이 이 과정에서 이득을 노려 다투어 대납을 하면서 원래 공물 가격의 몇 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들이 공물을 미리 관청에 납부하고 나중에 지방민들에게 그 대가를 받아 가 는 것이었다. 해당 군현에서 공물이 생산되지 않거나 공물의 수납 기한이 빠 듯하여 대납이 불가피한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 관리와 대납업자들이 이익 을 노리고 행하였으며 해당 고을에서 생산할 수 있는 물품조차 대납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조선은 건국 초부터 방납을 금지하였으나, 방납에 따르는 이 익이 막대하여 실효를 거두기가 어려웠다. - 세종실록 01. 조선의 건국과 통치 체제의 정비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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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28~161)3 2014.1.3 9:34 PM 03 페이지152 mac02 T 수능 출제 유형 조선 전기 영토 확장: 2012학년도 수능 3번, 2010년 6월 모의 평가 14번, 2009학년도 수능 18번 고려 조선과 여진의 관계: 2010년 9월 모의 평가 9번, 2010학년도 수능 10번 임진왜란, 병자호란: 2010년 9월 모의 평가 13번, 2009년 6월 모의 평가 15번, 2008년 9월 모의 평가 7번 임진왜란 이후 조선의 상황: 2010년 9월 모의 평가 13번, 2009학년도 수능 15번 백두산정계비: 2012년 9월 모의 평가 3번 조선의 대외 관계 이 단원에서는 >> 1. 조선과 명의 조공 책봉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양 난의 전개 과정과 영향을 동아시아의 국제 관계 속에서 파악할 수 있다. 3. 양 난 이후 조선의 대외 관계와 울릉도와 독도를 지켜 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1 지도상의 유의점 조선 전기 사대교린 정책을 바탕으로 대외 정책을 전개하였음을 이해한다. 특히 사대 관계 는 서로의 독립성이 인정된 위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예속 관계에 의한 것이 아님을 주지시킨다. 조선 전기의 대외 관계 옛날부터 제왕(帝王)들은 국토를 개척하여 나라의 근본으로 삼는 일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은 이가 없었다. 우리나라는 북쪽으로 두만강을 경계(境界)로 하였으니, 하 늘이 만들고 땅이 이루어 놓은 땅이다. 조상에게 물려받은 국토를 지키고, 변방 백성 이 수비하는 노고를 조금이나마 덜어 주고자 할 뿐이다. - 세종실록 세종이 이같이 말한 후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정답 적극적인 북진 정책을 추진하여 압록강과 두만강 부근에 사는 여진인들을 몰아내고 4군과 6진을 개 척하였다. 자료 읽기 수레 속에 100개의 총구멍을 내어 신기전을 걸고, 심지를 이어 차례로 발사되게 만들었다. 신기전과 화차(행주 대첩 기념관) 명의 문화를 적극 수용하다 사대교린(事大交隣) 큰 나라를 섬기고 이웃 나라와 대등 하게 교류하는 정책이다. 조선은 명 에 조공을 바치는 한편, 일본과는 대 등한 관계를 맺었다. 동시에 유구나 대마도, 여진의 각 부족에게 조공을 받기도 하였다. 이는 선진 문물을 수 용하고 국제 정세를 안정적으로 유 지하기 위한 외교 정책이었다. 조공과 책봉은 중국 주(周)에서 시작되 조공과 조공과책봉은 책봉은중국 중국주(周)에서 주(周)에서시작되 시작되 조공과 책봉은 중국 주(周)에서 시작되 었다. 주의 왕은 자신과 정치적 연맹 관 었다.주의 주의왕은 왕은자신과 자신과정치적 정치적연맹 연맹관 관 었다. 었다. 주의 왕은 자신과 정치적 연맹 관 계를 맺고 있던 주변 세력을 제후로 임 계를 계를맺고 맺고있던 있던주변 주변세력을 세력을제후로 제후로임 임 계를 맺고 있던 주변 세력을 제후로 임 명하였고, 제후는 사절을 보내 왕에게 명하였고, 제후는 제후는 사절을 사절을 보내 보내 왕에게 왕에게 명하였고, 명하였고, 제후는 사절을 보내 왕에게 예물을 바쳤는데, 이를 책봉과 조공이 예물을 예물을 바쳤는데, 이를 책봉과 조공이 바쳤는데, 이를 책봉과 조공이 예물을 바쳤는데, 이를 책봉과 조공이 라고 하였다. 중국 왕조가 주변국과 외 라고 하였다. 하였다. 중국 중국 왕조가 왕조가 주변국과 주변국과 외 외 라고 라고 하였다. 중국 왕조가 주변국과 외 교 관계를 맺기 시작한 것은 한(漢) 이 교 교 관계를 관계를 맺기 시작한 것은 것은 한(漢) 한(漢) 이 이 맺기 시작한 교 관계를 맺기 시작한 것은 한(漢) 이 후이다. 후이다. 후이다. 후이다. 사료 쏙!쏙! 조선은 사대교린을 기본 방침으로 대외 정책을 전개하였다. 건국 초기에는 정도전 이 요동 수복을 추진하여 한때 명과 긴장이 조성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태종이 정도 전 등을 제거하고 즉위한 이후 명과 우호 관계를 유지하였다. 조선은 명의 책봉을 받고 중국의 연호와 달력을 사용하였다. 이것은 명의 국제적 권위를 인정하는 형식적인 것이었다. 따라서 내정이나 외교에 대한 간섭은 받지 않았 다. 조선은 매년 여러 차례 명에 사절을 보내 종이와 붓, 인삼, 도자기 등을 조공하고 서적, 비단, 약재 등을 받아 왔다. 이러한 조공 무역으로 조선은 명의 선진 문물과 기 술을 도입하는 실리를 취하였다. 강대국으로 군림하였던 중국 역대 왕조가 주변의 약 소국가에게 행한 대외 정책의 한 형식이다. 예물로 써 바쳐지는 공물에는 의례 하사(下賜) 상사(賞賜) 라는 명목의 답례물이 따랐다. 이는 국가 사이의 공 식적인 물물 교환을 의미하는 관무역, 또는 공무역 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책봉과조공 책봉과 조공은 중국과 주변국 간에 형성된 외 일본 국왕이 박서생 등에게 말하기를, 부왕(父王)의 뜻을 이어받아 중국에 조공하 교 체제였다. 이에 따라 일본은 동아시아 외교 고자 하나, 혹 전날의 일로 구류(拘留)를 당하지나 않을까 우려되어 청하오니, 돌아 체제에 편입하고자 명과 사대 관계를 맺고 조공 가거든 귀국 왕에게 고하여 내 뜻을 중국에 전달하게 하여 먼 곳에 있는 저희 오랑 을 바칠 수 있도록 주선해 줄 것을 조선에 요청 캐도 명 천자의 덕을 입게 도와주소서. 라고 하였다. 하였다. 152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 세종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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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28~161)3 2014.11.26 12:58 PM 페이지154 mac02 T 유구 및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와 교류하다 무역소 3포 조선은 유구, 시암(타이), 자와(인도네시아) 등과도 교류하여 각종 여진 토산품을 받아들이고, 의복이나 면포류, 문방구 등을 보냈다. 특히 교린 정책 회유책:무역소 설치 강경책:4군 6진 설치 명 유구와 활발하게 교역하였으며, 유교 경전과 불경, 범종, 불상 등을 경원 친명 정책 보내 유구의 불교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경성 표면상:사대 외교 실제상:국가적 실리 추구 16세기 이후 일본의 방해로 조선과 유구의 직접 교역은 줄어들었 교린 정책 조선 회유책:3포 개항 강경책:대마도 토벌 한성 황해 다. 그러나 양국 사신이 명의 연경에서 만나 표류민 송환을 협의하는 등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였다. 동해 염포 원감지(일본 오키나와) 유구는 조선에서 기증받은 팔만대 장경 인쇄본을 보관하고자 1502년 에 원감지(圓鑑池)라는 연못을 파 고, 인공 섬인 중지도(中之島) 위에 건물을 지었다. 그러나 1609년 사 쓰마 번의 침입으로 대장경은 소실 되었다. 제포 시암 유구 자와 사신과 토산물을 보내옴. 조선의 선진 문물 전파 부산포 일본 조선과 동아시아 각국의 관계 유구는 토산물과 더불어 안남(安南) 샴(暹羅: 지금의 태국) 등 남쪽 산물을 중개하였다. 유구에는 조 선으로 향하는 해로를 잘 아는 자가 적어 일본의 승려 상인 중 유구에 거주하는 자가 사신으로 오기 도 하였다. 유구의 조공품에는 남쪽 산물이 많았으며, 그들과의 통교는 인조 때까지 이어졌다. 조선과명, 조선과유구의관계 자료 1 조선과 명의 관계 (태종의 즉위에 대해) 명 예부에서 자문을 보내다. 조선은 본래 여러 주변 국가에서 온 사절들은 조공을 바치고 답례품을 받은 예의의 나라이므로 왕위를 전하거나 직위를 승계하는 일은 천 후 숙소 부근에서 3일이나 5일간 물품을 교역할 수 있다. 조선과 유 리를 어기고 인륜에 어긋나는 일이 없거든 자기 나라에서 스스로 구의 사신은 기한에 구애받지 아니한다. 주관하여 하도록 하라. {대명회전: 명의 기본 법전 자료 2 - 태종실록 { - 대명회전 조선과 유구의 관계 유구 국왕의 사신이 와서 토산물을 바쳤다. 그 자문(咨文)에 이르기를, 유구는 지난해 예물과 함께 대장경(大藏經)을 하사받았는데 사례를 하려 하나 바닷길에 익숙하지 못한 까닭으로 일본 사람 종구(宗久)를 보내어 다음의 예물을 봉헌하겠습니다. 라고 하였다. 예물은 침향 40 근, 목향 50근, 소목 6천 근, 화석 2천 근, 단향 2백 근, 정향 1백 근이었다. - 세조실록 예시 답안 조선과 명은 사대 관계를 맺었으나 조선은 왕위 승계를 비롯한 내정에 관한 간섭은 받지 않았다. 조선은 명과의 관계에서 경제, 문화 교류를 중심으로 하였고 명도 이를 인정하였다. 1. 자료 1을 바탕으로 조선과 명의 관계에 대해 정리해 보자. 2. 조선에서 전해진 문물은 유구의 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말해 보자. 예시 답안 조선에서 유구에 전해 준 문물 가운데 불교 관련 서적이나 인쇄물 등은 유구의 불교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154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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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28~161)3 2015.12.23 3:9 PM 페이지158 mac02 T 1636년(인조14) 후금은 국호를 청이라 고치고, 조선에게 군신 관계 체결을 요구해 왔다. 청의 요구는 조정을 격분시켜 그 대책 을 둘러싸고 논의가 둘로 갈라졌다. 외교적 교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는 주화론을 주장한 이들은 이귀, 최명길, 홍서봉 등이 었다. 반면 명분을 내걸고 강력한 무력 응징을 요구한 척화파에는 조경, 정온, 김상헌, 유계 등이 있었다. 청의 침략에 굴복하다 16 36 임경업 백마산성 항쟁.1 162 만강 조선은 후금과 강화 조약을 체결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 그 두 청 백두산 러나 서인 중에 후금과의 강화로 인조반정의 명분이 훼손되었다고 2. 7. 1. 압록 보는 척화파가 나타났다. 이들은 후금에 대한 강경책을 주장하여 강 이립의 의병 의주 용천 온건책을 내세우는 주화파와 갈등을 빚었다. 함흥 안주 맹산 정봉수의 의병 정묘호란 이후 후금은 요서 지방과 내몽골까지 장악하고 국호를 평양 신계 모문룡의 명군 토산 평산 개성 도원수 장만 동해 김화 강화 신 관계를 맺을 것을 요구하였다. 이에 대해 조선 조정은 척화론과 한성 남한산성 황해 청으로 고쳤다(1636). 청 태종은 스스로 황제라 칭하면서 조선에 군 수원 왕실, 강화도로 피란 김준룡 주화론으로 나뉘어 논란을 벌이다 척화론으로 기울어졌다. 이에 청 태종은 10여 만의 군사를 이끌고 쳐들어와 한양을 점령하였다(병자 호란, 1636). 조선 조정은 남한산성에서 고립된 채 45일간 농성하였으나, 결국 정묘호란(1627) 병자호란(1636) 병자호란 당시 조선군의 반격로 조선군의 활약 항복하고 청과 군신 관계를 맺었다. 청은 소현 세자와 봉림 대군을 비롯하여 척화를 강경하게 주장했던 신하들을 인질로 데려갔다. 또 호란의 전개 한 수많은 사람이 청의 포로로 끌려갔다. 서울 삼전도비(서울 송파) 조선이 청에 항복한 후 청의 요구로 세워졌다. 청 황제의 덕을 칭송하는 내용이 새겨 져 있다. 남한산성 남문(경기 광주) 자료 읽기 1639년(인조 17) 삼전도(서울 송파구 삼전동)에 세워진 청 태종 공 덕비이다. 이 비에는 인조가 삼전도에 나아가 항복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몽골 어, 만주어, 한문의 세 가지 문자로 같은 내용을 새겼다. 사료 쏙!쏙! 척화론과주화론 병자호란이 일어나기 전 제기되었던 척화론과 주화론을 장령 홍익한이 상소하여 적의 사신을 목 베고 결전을 준비할 것을 아 뢰다. - 연려실기술 최명길이 차자를 올려 하루아침에 오랑캐 기병이 달려오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하였다. 158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 인조실록 대표하는 글이다. 홍익한은 청의 포로가 된 후에도 끝까지 항복을 거부하다가 죽임을 당하였고, 최명길은 조선이 청에 굴복한 후 청의 무리한 경제적 군사적 요구를 막아 내고 조 선의 자주성을 지키고자 노력하였다.
249교과3(128~161)3 2014.11.26 12:59 PM 3 페이지159 mac02 조선 후기의 대외 관계 T 지도상의 유의점 조선이 대외 관계에서 명분과 실리를 어떻게 조화시켜 나갔는 지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백두산정계비 건립과 안용복의 독도 수호 활동을 설명하고 훗날 간도, 독도 문제와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일본의) 관사에 도착하자, 관원은 물론 심부름하는 일본인과 승려들 이 종이와 벼루, 먹을 가지고 와서 날마다 글과 글씨를 청하므로 어쩔 수 없이 붓을 휘둘러 써 주느라 고역을 치러야 했다. - 김지남, 동사일록 일본인들이 통신사 일행에게 글과 글씨를 청한 까닭은 무엇일까? 정답 조선의 문화가 일본에 비해 선진적이었으므로 일본인들은 통신사 왕래라는 중요한 기회를 이용하여 통신사 일행의 글과 글씨를 얻으려 하였다. 통신사 행렬 모습(국사 편찬 위원회) 일본에 통신사를 보내고 청에 연행사를 파견하다 임진왜란에 대한 제재의 일환으로 조선은 일본과 교류를 중단하였다. 그 후 에도 막부가 국교를 재개할 것을 요청하자 일본으로 끌려간 포로를 데려오기 위하여 다시 교류하였다. 조선이 일본과 화친을 맺은 데에는 강성해진 북방 여진족을 견제하여 국 제적 긴장을 완화하려는 의도도 있었다. 조선은 일본의 요청에 따라 여러 차례 통신사를 파견하였다. 통신사 일행은 조선의 문화를 일본에 전하여 일본 문화의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이들은 일본의 역 사서를 수입하고 견문록을 남겨 일본의 사정을 국내에 전하였다. 부상록(국립 중앙 박물관) 광해군 때 이경직이 일본에 다녀온 뒤 쓴 기록으로 일기와 부록으로 구 성되어 있다. 임진왜란 때 포로로 끌려간 사람들의 생활과 그들을 데 려오는 데 얽힌 사연이 자세히 기록 되어 있다. 병자호란 이후 조선은 청에 무력으로 복수하려는 계획을 추진하였으나, 청의 세력 이 더욱 커짐에 따라 실행에 옮기지는 못하였다. 중국을 차지한 청은 민심을 수습하 여 통치 체제를 안정시키고, 중국의 전통문화는 물론 서양의 문물까지 수용하였다. 연행사가 쓴 기행문이나 보고서를 통해 이러한 사정이 알려지자, 국내에서는 청의 발 전된 문물을 수용하자는 북학론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조선 통신사는 막부가 바뀔 때 그 권위를 국 제적으로 보장받기를 원하는 일본 측의 요청 으로 파견되었다. 영조, 정조 이후 청의 학술과 문물을 배우려 한 조선 학자들의 학문적 경향이다. 원래 북학이란 남만(南蠻)의 지식인이 유학을 북쪽 중국에 가서 배운다. 라는 의미로 처음 사용되었다. 1778년 박제가가 이 부분을 인용하 여 청 문물을 배울 것을 주장하면서 자신의 저서 제목을 북학의(北學議) 라 붙인 이후 널리 사용되었다. 한류의원조, 통신사 에도 막부는 이전의 막부와는 달리 지방의 영주(다이묘)들을 강 하게 통제하였다. 그리고 영주 앞에서 권위를 내세우고자 조선에 통신사를 보내 달라고 요청하였다. 조선은 1607년부터 1811년까지 조선 동해 한성 충주 일본 열두 차례에 걸쳐 일본에 통신사를 파견하였다. 교토 해로와 육로를 이용하여 에도에 왕래하는 동안 통신사는 가는 곳마다 성대한 대접을 받았다. 이들은 다방면에 재능이 뛰어난 인 동래 시모노세키 오사카 이즈하라 육로 해로 통신사 기항지 물들로 편성되어 학문 사상 기술 예술 등 발달된 조선의 문화를 전하였다. 그리하여 수많은 사람이 새로운 문화를 배우려 통신사의 숙소에 모여들었다. 오카야마 에도 나고야 통신사 행로 03. 조선의 대외 관계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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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62~199)3 2014.1.3 9:41 PM 04 페이지162 mac02 T 수능 출제 유형 영 정조의 정책: 2013학년도 수능 4번, 2011학년도 수능 13번, 2009년 9월 모의 평가 2번 조세 제도의 변화: 2014학년도 수능 5번, 2012년 9월 모의 평가 20번, 2012학년도 수능 5번, 2010학년도 수능 16번 양 난 이후 제도의 변화: 2009학년도 수능 12번, 2009년 9월 모의 평가 13번 세도 정치 시기 농민 봉기: 2014학년도 수능 3번, 2009년 6월 모의 평가 19번 조선 후기 정치와 제도의 변화 이 단원에서는 >> 1. 붕당 정치에서 세도 정치까지의 정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 2. 제도 개혁과 체제 정비 노력의 영향과 한계를 이해할 수 있다. 3. 세도 정치의 폐단과 농민층의 저항을 설명할 수 있다. 1 조선 후기의 정치 지도상의 유의점 붕당 정치 시기의 예송과 환국, 영 정조가 추진한 탕평 정치를 거쳐 세도 정치까지의 정치적 변동 상황을 연결지어 이해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조선 후기 정치의 특징은 사림의 정치 참여 확 대와 공론 정치라는 점에 유의한다. 나라를 위하여 몸과 마음을 다 바치고 무리와 주위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낼 도리를 생각하 지 않고 오로지 당습에 어긋날까 염려하니 이것이 어찌 충효이겠는가. 탕평하는 것은 공이요, 당에 물드는 것은 사인데 여러 신하는 공을 하겠는가, 사를 하겠는가. - 영조실록 영조가 이러한 교서를 내린 까닭은 무엇일까? 정답 영조는 숙종, 경종대의 당쟁으로 정국이 불안하고 국왕의 권위까지 도전받게 되자 탕평교서를 반포하여 국왕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고자 하였다. 영조(1694~1776) 붕당 정치가 예송으로 이어지다 서인은 재상 중심의 권력 구조를 지향하 고, 재무 구조 개선과 국방력 강화를 위 해 노비 속량과 서얼 허통에 적극적이었 다. 반면 남인들은 고대 제왕(帝王) 수 준으로 왕권을 강화하고자 하였고, 농촌 경제의 안정에 치중하여 수취 체제의 완 화와 중소 지주 및 자영농의 안정을 중 요시하였으며, 신분제 완화에 비교적 소 극적이었다. 인조반정을 주도한 서인은 한 정파가 정국을 독점적으로 운영하였던 광해군 시기 의 문제점을 거울삼아 남인을 정권에 참여시켰다. 또 정책이나 인사를 결정할 때 일 반 재야 사림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서인과 남인은 정치사상에서 차이가 있었지만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후유증을 극복하는 데 협력하였다. 이러한 붕당 연 합 체제가 성립됨에 따라 양반 사대부들의 정치 참여 기회가 확대되었고, 공론에 입 각한 정국 운영이 이루어졌다. 소현 세자를 대신하여 즉위한 효종은 청에 대한 복수를 내세우면서 재야 서인 송시 열과 송준길 등을 중용하고, 허목과 윤선도 등 저명한 남인 인사도 등용하여 붕당 간 조화를 유지해 나갔다. 이를 바탕으로 대동법이 확대 실시되고, 북벌 정책이 추진되 었다. 그러나 현종 때 두 차례 예송을 거치면서 서인과 남인의 붕당 정치 체제가 무너 지고, 숙종 때에는 당파 간 대립이 격화되었다. 허목(1595~1682) 남인의 핵심 인물로 1차 예송에서 송시열로 대표되는 서인과 논쟁을 벌였다. 1차 예송에서 서인이 승리 함에 따라 좌천되었으나, 2차 예송 에서 남인의 주장이 받아들여지면 서 우의정까지 올랐다. 162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서인의 집권 원칙, 물실 국혼 숭용 산림 당의통략 에 있는 물실 국혼, 숭용 산림은 인조반정 성공 후 반정 주도 세력들이 정한 원칙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서인 세력 중에서 왕비를 내어 왕실과 밀착된 권력을 유지하고, 명망 있는 재야 산림을 중용하여 공론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실제 한두 번 외에는 모두 서인 집안에서 왕비가 나왔고 조선 후기 정 국에서 산림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 두 원칙은 서인이 집권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되었던 것으 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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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62~199)3 2014.1.3 9:41 PM 페이지166 mac02 T 영정법을 시행하다 조선은 두 차례 전란을 겪으면서 토지 대장이 소실되고 토지가 황폐해 져 재정 수입이 크게 줄었다. 이에 조정에서는 재정을 확보하고 민생을 해서 대동청 1708년 실시 강원 대동청 선혜청 1623년 실시 동해 토지 개간을 장려하고 양전 사업을 시행하였으며, 영정법을 실시하여 1608년 실시 풍흉에 관계없이 1결당 쌀 4~6두씩을 내게 하였다. 영정법의 시행으로 호서 대동청 황해 안정시키기 위하여 수취 제도의 개혁을 추진하였다. 1651년 실시 국가는 안정적으로 재정을 확보할 수 있었으나, 삼수미를 비롯한 각종 부 영남 대동청 1677년 실시 가세가 새로 더해져 농민의 부담은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 호남 대동청 1658년 실시 대동법을 실시하다 훈련도감 소속의 삼수병을 양성할 목적으로 징수하던 세미 로, 함경도 평안도를 제외한 경기 등 6개 도에 쌀 2두(斗) 2승(升)의 특별세를 부과하였다. 본래 전시 특별세의 성격 을 띠었으나, 점차 고정되어 갑오개혁 때까지 계속되었다. 지방 특산물을 현물로 납부하는 공납은 초기부터 방납 형식으로 운영 대동법의 확산 정부는 1608년에 선혜청을 설치하여 경기도에서 먼 저 실시하고 1708년에는 평안도와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시행하였다. 되면서 폐단이 많아져 농민의 부담이 가중되었다. 임진왜란 후에는 현물 징수 자체가 어려워져 재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광해군 때부 터 대동법이 시행되었다. 대동법은 현물 대신 집집마다 토지 1결당 쌀 12 두 혹은 베나 무명, 동전 등을 거두어들인 것으로서, 땅이 없거나 적은 농 민들의 환영을 받았다. 그러나 기존의 방납 관련자들과 지주층이 강하게 반대하여 전 국적으로 시행되는 데 많은 기간이 소요되었다. 공인(貢人) 납품가를 미리 받아 물품을 구입하 여 납품하는 대상인으로 조선 후기 상업 발달의 주역이 된 대표적인 상 인이다. 대동법 실시로 선혜청에서 공인이라는 특허 상인에게 비용을 미리 지급하고 필요한 물품을 독점적으로 조달하도록 하였다. 이에 공인들은 막대한 자본을 축적할 수 있었 고 화폐 유통이 활발해졌으며, 공인의 주문에 따라 생산하는 수공업도 발달하였다. 대 동법 시행 이후에도 진상, 별공 등 현물 납부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으나, 농민의 부담이 이전보다 줄어들었으며 국가 재정도 안정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대동법 진상품은 각 도 단위로 관찰사 병마절도사 수군절도사 등이 중앙에 바치면 날마다 진상품은각 각도 도단위로 단위로관찰사 병마절도사 수군절도사 관찰사 병마절도사 수군절도사등이 등이중앙에 중앙에바치면 바치면날마다 날마다 진상품은 진상품은 각 도 단위로 관찰사 병마절도사 수군절도사 등이 중앙에 바치면 날마다 궁중에 조달되었다. 진상 제도는 형식상으로는 각 도가 그 단위였으나, 실상은 각 주 궁중에 조달되었다. 조달되었다. 진상 진상 제도는 제도는 형식상으로는 형식상으로는 각 각 도가 도가 그 그 단위였으나, 단위였으나, 실상은 실상은 각 각주 주 궁중에 궁중에 조달되었다. 진상 제도는 형식상으로는 각 도가 그 단위였으나, 실상은 각 주 현에서 모든 물품을 분담하였으므로 백성을 빈곤에 허덕이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이 현에서모든 모든물품을 물품을분담하였으므로 분담하였으므로백성을 백성을빈곤에 빈곤에허덕이게 허덕이게하는 하는요인이 요인이되었다. 되었다.이 이 현에서 현에서 모든 물품을 분담하였으므로 백성을 빈곤에 허덕이게 하는 요인이 되었다. 이 제도는 외관(外官)이 임금에게 예물을 바친다는 본래의 의미를 벗어나 공물의 성격을 제도는외관(外官)이 외관(外官)이임금에게 임금에게예물을 예물을바친다는 바친다는본래의 본래의의미를 의미를벗어나 벗어나공물의 공물의성격을 성격을 제도는 제도는 외관(外官)이 임금에게 예물을 바친다는 본래의 의미를 벗어나 공물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띠고있었다. 있었다. 띠고 띠고 있었다. 우의정 김육이 아뢰다. 백성이 편안한 연후에야 나라가 안정될 수 있습니다. 대동법은 역을 고르게 하 여 백성을 편안케 하니 실로 시대를 구할 수 있는 좋은 계책입니다. 다만 교활한 아전은 명목이 간단함을 싫어하고 모리배들은 방납하기 어려움을 원망하여 반드시 헛소문을 퍼뜨려 어지럽게 할 것입니다. 삼남에 는 부호가 많은데 이 법의 시행을 부호들이 좋아하지 않으나 국가에서 법령을 시행할 때에는 마땅히 소민 들이 원하는 대로 해야 합니다. 임금이 이르기를, 대동법을 시행하면 대호가 원망하고, 시행하지 않으면 소민이 원망한다고 하는데, 어느 쪽의 원망이 더 큰가? 하니, 여러 신하들이 모두 소민의 원망이 큽니다. 라고 하였다. 임금은 대소를 참작하여 시행하라. 라고 하였다. - 효종실록 김육(1580~1658) `대동법 시행에 반대한 사람들과 그 까닭을 발표해 보자. 예시 답안 공납제를 시행할 때 현물을 직접 납부하기 어려운 점을 이용하여 물품을 대납하고 그 대금을 비싸게 받던 중간 상인(방납인)과 지방 수령이 나 아전, 중앙 관리들은 대동법 시행에 반대하였다. 토지를 많이 소유한 지주들도 자기들의 땅에 새로운 세금이 부과되므로 찬성하지 않았다. 166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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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62~199)3 2014.1.3 9:42 PM 페이지174 mac02 T 장시와 장시를 오가면서 상품 유통을 담당한 상인이다. 부상은 목기나 토기 등과 같은 비교적 조잡한 일용품을 지게에 지고 다니면서 판매해 등짐장수라 했으 며, 보상은 비교적 값비싼 필묵과 금 은 동 제품 등 정밀한 세공품을 보자기에 싸서 들고 다니거나 질빵에 걸머지고 다니면서 판매하여 봇짐장수라 하였다. 18세기 초까지 수공업 생산 방식으로 선대제가 유행하였다. 자본이 특산물 금광의 개발 동광의 개발 풍부한 공인이나 대상인들은 물주가 되어 작업장 규모가 작은 영세 백두산 경성 수공업자들에게 자금을 미리 지불하고 생산된 제품을 독점하였다. 또 벼루 붓 한 장인들을 직접 고용하여 제품을 만들게 하는 경우도 있었다. 은 황옥 놋그릇 단천 정주 그러나 18세기 후반에는 자기 자본을 이용하여 상품을 대량으로 생 명주 성천 문천 순천 산한 후 직접 판매하는 수공업자들이 늘어났다. 이들이 생산한 제품 명주 수안 먹 은 시장권이 통합되어 수요가 커지면서 보부상을 통해 전국의 시장에 김화 동해 해주 화문석 강화 광주 서 판매되었다. 정선 안성 자기 황해 회양 곡산 모시 베 풍기 놋그릇 모시 한산 전주 부채 죽세공품 고창 담양 나주 영암 종이 무명 대빗 밀양 창원 동래 통영 전문 수공업자들은 작업 공정에 따라 원료 가공에서 제품 완성까지 화문석 함께 작업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들이 모인 곳을 점촌이라 하였는데 갓 의성 대구 창녕 민영 수공업자들은 지방의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모여 마을을 이루기도 하 였는데 이러한 수공업자들의 밀집 지역을 점촌 이라 불렀다. 수철점, 옹점, 유기 점촌, 사기 점촌 등이 해당한다. 경기 안성과 평안 정주 등 놋그릇 생산지가 유명하였다. 놋그릇 나전 칠기 갓 조세나 소작료가 금납화되면서 농촌 수공업도 자급자족을 위한 부 장흥 업에서 시장 판매를 위한 것으로 변하였다. 군포 납부를 위한 포목과 놋그릇 산호 나무 그릇, 대나무나 왕골 제품 등이 주로 생산되었다. 제주 광업 분야는 조선 초기 이래 국가가 독점하였으나 17세기 중엽부터 조선 후기의 수공업과 광업 상인이 가내 공업을 하는 농민이나 수공업자에 게 생산에 필요한 원료 도구를 미리 빌려 주고 생산하게 한 뒤, 일정한 대가를 치르고 그 제품 의 공급을 독점하는 형태의 가내 공업이다. 이 러한 현상은 철기와 유기 제조업에서 두드러졌 다. 개인에게 광산 개발을 허용하고 세금을 받는 정책이 시행되었다. 개 인이 경영하는 광산은 특히 은광이 많았는데 당시 대청 무역의 중요한 결제 수 단이 은이었기 때문이다. 17세기 말부터 일본에서 들어오는 은이 줄어들면서 광 산 개발은 더욱 촉진되었다. 광산으로 농민이 몰려들자 정부에서는 세율을 높이고 공개적인 채굴을 금지 하였다. 그러나 상업 자본이 사금 채취에 투입되어 금광 개발이 추진되었고 관 청의 눈을 피해 몰래 채취하는 잠채도 성행하였다. 안성의 놋그릇(안성맞춤 박물관) 덕대 광산 주인과 계약을 맺고 광산을 맡아 광부들을 고용하여 경영하는 사람 사료 쏙!쏙! 광산을 개발하려면 많은 인력을 집중적으로 고용해야 했기 때문에 대규모 자 본을 동원할 수 있는 상인이 물주가 되어 덕대에게 경영을 위임하는 형태로 운영되 별지 보충 자료 참고 었다. 덕대는 채굴업자와 노동자를 고용하여 광물을 캤으며 제련 과정까지 주관하 는 경우도 있었다. 15~16세기에는 국가가 직접 광산을 경영하면서 광산물을 채취하여 조정에 바쳤다. 그 러나 민간에서 필요로 하는 양을 감당할 수 없었고, 은광 동광 채굴 시도가 이어지고 몰 래 채굴하는 일도 벌어졌다. 이에 1651년에 민간 채굴을 허용하고 대신 세금을 거두었 다. 1687년에는 별장이라는 사람을 파견하여 세금을 거두는 별장수세제 를 실시하였 으나 잠채는 여전하였다. 그리하여 영조는 수령이 직접 세금을 거두게 하였다. 광산개발의부작용 당시 정부에서는 광산에 사람이 전 평안 감사 이성원이 아뢰기를 평안도 곳곳에서 금을 캐는데 심하면 남의 산을 침범하고 남의 밭을 무너뜨리기도 합니다. 백성들도 태반이 금광에 몰려드니 평안도 농사가 근년에 잘되 지 못한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각별히 금해야 합니다. 라고 하였다. 174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정조실록 너무 많이 모여드는 것이 농업 생산 력 저하와 사회 불안 세력의 온상이 될 수 있다고 보아 막으려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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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62~199)3 2014.11.26 1:2 PM 페이지179 mac02 T 서얼 출신들을 위하여 마련된 관직으로 명문가의 서얼 가운데서 학식과 재능이 탁월한 자들을 임명 하였다. 주요 직무는 규장각의 관료들을 보좌해 서적을 검토하고 필사하는 일이었다. 서얼의 검서관 임용은 18세기 중엽 이후 서얼들의 차별 폐지 운동과 정조의 허통 정책의 결과이기도 하였다. 중간 계층이 성장하다 경제적 여건이 변하고 신분제가 변동하는 상황 속에서 재력을 가진 서얼과 중 향리의 기원과 형성 과정 및 위업을 밝혀 그에 상응하는 향리의 지위 변화를 개진하려는 의도 로 간행하였다. 인 등의 목소리가 커졌다. 서얼의 역사를 밝힌 규사 와 향리의 내력을 적은 연 조귀감 이 편찬되었으며, 능력이 뛰어나거나 공을 세우고도 신분적 한계 때문 에 출세하지 못한 중인들의 전기를 모은 책들이 간행되었다. 중인들은 옥계시사 등 시사를 결성하였는데, 여기에는 양반 사족층도 함께 참여하여 어울렸다. 서얼들은 여러 차례 집단 상소를 제기하는 등 통청 운동을 전개하였다. 18세 기 후반에는 서얼이 관직에 임명되는 사례가 늘었는데, 정조 때 유득공, 이덕무, 박제가 등이 규장각 검서관으로 등용된 것이 대표적이다. 이후에도 서얼들의 노 력은 지속되어 1851년에는 청요직 통청 요구가 받아들여졌다. 의관, 역관, 율관, 화원, 서리 등 전문 기술직에 종사하던 중인들 역시 1850년 대에 집단 상소 운동을 펴는 등 통청 운동을 벌였다. 통청 운동이 성공하지는 못 하였으나 이들은 전문 기술과 풍부한 재력을 바탕으로 신분 상승을 꾀하였다. 특히 역관층은 대청 외교 업무에 종사하면서 서학을 비롯한 외래문화를 적극적 으로 수용하는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옥계십이승첩의 산사유약 (삼성 출판 박 물관) 옥계십이승첩 은 18세기 중인들의 시 모임 중 가장 대표적인 옥계시사에서 만든 시화집 이다. 산사유약 은 이 시화집에 실린 그림으 로 늦가을 인왕산의 정취를 묘사하고 있다. 중인들이 인왕산 아래에 있는 옥류동의 송석원에서 결성한 문학 단체이다. 숙종 이후 계속 성장하면서 위항인들의 문학 활동 및 집결체 구실을 하였다. 사료 쏙!쏙! 서얼의통청운동 직급은 낮으나 이후 고위직으로 승진 황경헌 등 하삼도의 유생들이 상소하여 아뢰다. 작위의 높고 낮음은 조정에서만 써야 할 할 가능성이 높은 3사나 이조 낭관직 것이고 적자와 서자의 구별은 한 집안에서만 통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공사천 신분이었 등을 청요직이라 하며, 여기에 임명될 다가 면천된 이들은 벼슬을 받기도 하고 아전이었다가 관직을 받은 이들은 높은 자리에 오르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구를 통청 운동 기도 하는데 저희들은 한번 낮아진 신분이 대대로 후손에게 이어져 영구히 서족(庶族)이 되어 이라 한다. 왼쪽 자료는 청요직 통청을 훌륭한 임금이 다스리는 세상임에도 그저 버려진 사람들이 되어 있습니다. 바라는 서얼들의 상소문이다. - 정조실록 중단원마무리 `(가), (나)에 나타난 경제 변화가 조선 후기 국제 무역과 광업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서술해 보자. 별지 과제 풀이 참고 처음 왜관에서 개시를 허락하였을 때에는 중국의 물품이 우 동지사 부사 정준일이 아뢰기를, 청에서 사용할 은 리나라를 거쳐 동래부에서 왜인들에게 팔렸기 때문에 이익이 이 해마다 늘어 6, 7천금인데 가져간 은으로는 부족 자못 많았다. 그러나 근래에는 왜인들이 장기도(長崎島)에서 합니다. 이는 왜에서 들어오는 은이 극도로 줄어들 출발하여 중국 남경과 직접 거래하니 왜관 개시는 이름만 남 고 은광 생산량이 미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라고 아 있을 뿐이다. 하였다. 조건 - 연려실기술 - 비변사등록, 에 나타난 경제 변화 내용을 포함할 것 05. 근대 사회를 향한 움직임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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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9교과3(162~199)3 3 2014.1.3 9:42 PM 페이지185 국학의 발달 mac02 T 지도상의 유의점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배경과 그에 따라 이루어진 성과를 분야별로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책과 인물이 많이 등장하므로 표 등을 활용하여 정리하도록 한다. 동방의 땅은 수천 리에 지나지 않으나, 삼국 이전에는 50개의 나라가 있었으니 무 엇 때문이겠는가. 대저 중국은 땅이 커서 상고 시대에는 사방 백 리 정도의 땅을 가진 나라가 많았고, 주 때에도 1천8백의 나라가 있었다. 동방의 삼국 이전은 상고 시대에 해당하니 50개의 나라가 있었다 해도 이상할 것이 없다. - 이수광, 지봉유설 상고 시대 우리나라에 많은 나라가 있다고 주장한 이유는 무엇일까? 정답 우리나라 역사가 중국 못지않게 오래되었고, 고유의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지봉유설(국립 중앙 박물관) 우리의 역사를 활발히 연구하다 병자호란 후 문물제도를 재정비하는 과정에서 조선이 청과 주변 국가에 비해 문화 적으로 우월하다는 이념이 자연스럽게 대두되었다. 이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에 대 한 관심으로 이어져 우리 역사와 지리, 언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다. 문화적 자존 의식을 버릴 수 없었던 조선 의 지식인들은 조선이 명을 계승하여 중 화주의를 구현할 수 있다고 여겼다. 한백겸은 동국지리지 에서 삼한을 비롯한 고대 국가의 지명을 고증하고 가야의 역사를 복원하였다. 이수광은 지봉유설 에서 우리 역사가 중국에 뒤지지 않을 만큼 오래되었으며 문화 수준 역시 높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안정복은 동사강목 에서 명 별지 보충 자료 참고 분론적 역사의식과 실증적 연구 방법을 결합하여 역대 국가들의 계승 관계를 제시하 였다. 우리나라의 고대사를 한강 남쪽과 북쪽으로 나누어 보았으며 지리적 관점에서 우리 역사를 체계화하려 하였다. 또한 중국의 역사서를 이용하여 고증하는 데 힘썼다. 조선 후기 성행한 역사 지리학의 효시이다. 유득공은 발해고 에서 통일 신라와 발해가 병립 한 시기를 남북국 시대로 설정하여 발해를 우리 역사 각 항목마다 인용한 책을 밝혔으며, 축약하기는 하였으나 내 의견을 붙 의 체계 속에 적극적으로 포용하였다. 발해고 는고 여 논평하지는 않았다. 동서 당파가 나뉜 후로 이쪽저쪽의 기록에 헐뜯고 구려사를 강조한 이종휘의 동사 와 함께 고대 국가 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였으며 우리 역 칭찬한 것이 서로 반대가 되는데 한쪽에만 치우치게 편찬한 경우도 많았 다. 나는 모두 그대로 수록하여 독자들이 각기 옳고 그른 것을 판단하도록 맡겼다. - 이긍익, 연려실기술 의례 사의 무대를 만주 지역까지 확대하는 데 크게 이바지 하였다. 청에서 발달한 고증학의 영향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지 않고 관련된 자료를 다양하게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이 여러 주장의 논거를 스스로 비교하 여 판단하게 하는 학문 경향도 나타났다. 이긍익의 연려실기술 은 다양한 관점의 자 료들을 모아 조선의 역사를 기사 본말체로 충실히 기록하였다. 한치윤의 해동역사 에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의 사서 500여 종의 내용이 망라되어 있다.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금석문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김정희는 금석과 안록 에서 북한산비가 진흥왕 순수비임을 밝혔다. 역사를 사건의 시말로 기록하는 편찬 체재이다. 남송 때 원추가 통감기사본말 이라는 책을 편찬하면서 하나의 편찬 체재로 굳어졌다. 기전체와 편년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안한 것으로 이긍익의 연려실기술, 서문중 의 조야기문, 찬자 미상의 조야집요, 이원순의 화해휘편 등이 이 체재로 쓰였다. 김정희(1786~1856) 06. 조선 후기 학문의 새 경향 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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