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6 월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보고서 어린이프로그램
본사업은서울 YWCA 가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의뢰를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수행기관의의견으로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공식적인의견과다를수있습니다.
contents Ⅰ. 들어가며 _03 Ⅱ. 모니터링개요 _03 Ⅲ. 결과분석 _06 1. 양적분석 _06 2. 질적분석 _08 Ⅳ. 나가며 _17 Ⅴ. 모니터링내용 _19 Ⅵ. 모니터링체크리스트 ( 예능 오락 ) _43
[2018 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 ] 어린이프로그램모니터링보고서 (6 월 ) Ⅰ. 들어가며 서울YWCA 양성평등미디어모니터회에서는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대중매체양성평등모니터링사업의일환으로어린이프로그램속성평등적, 성차별적사례를찾아내어분석하기위해 2018년 6월 1일부터 6월 7일까지 7일간어린이전용포털사이트쥬니어네이버 TV동영상의 112개프로그램에대한모니터링을실시하였다. 쥬니어네이버 TV동영상에서는대교어린이TV, EBS, 투니버스, 카툰네트워크, 애니맥스등총 10개의어린이채널에서방영중인프로그램영상을볼수있다. 모니터링대상은각캐릭터별가장최근에올라온프로그램을선정하였다. 이번모니터링은양성평등모니터링도구표준화제안에따라표준화된체크리스트를활용하였다. 자세한모니터링내용은다음과같다. Ⅱ. 모니터링개요 모니터장르 : 어린이프로그램 모니터링기간 : 2018 년 6 월 1 일 ~6 월 7 일 (7 일간 ) 모니터링매체 : 주니어네이버 TV 동영상 프로그램수 : 112 개프로그램 ( 표 1 참조 ) 모니터인원 : 16 명 [ 표 1] 모니터링프로그램현황 번호 프로그램 프로그램편수 ( 모니터링편수 ) 모니터링분량 ( 시간 ) 1 리나는뱀파이어 2 26' 27" 2 라바 20 35' 00" 3 코코몽 15 30' 55" 4 뽀로로 3 33' 00" 5 엉뚱발랄콩순이와친구들 3 31' 39" 6 안녕자두야 3 36' 06" 7 포켓몬스터 2 41' 09" 8 라인타운 3 31' 34" 9 토닥토닥꼬모 13 30' 53" 10 로보카폴리 6 33' 52" 11 헬로카봇 3 33' 18" - 3 -
번호 프로그램 프로그램편수 ( 모니터링편수 ) 모니터링분량 ( 시간 ) 12 우당탕탕아이쿠 5 34' 36" 13 방귀대장뿡뿡이 3 40' 06" 14 소피루비 6 33' 08" 15 딩동댕유치원 5 35' 15" 16 바비의드림하우스 9 29' 42" 17 프링키와친구들 4 30' 04" 18 스푸키즈 9 26' 17" 19 변신자동차또봇 3 29' 55" 20 요괴워치 3 26' 55" 21 드래곤에그 2 26' 38" 22 프렌즈 3 34' 30" 23 WHY 최고다! 호기심딱지 3 36' 03" 24 공룡메카드 13 22' 12" 25 아기고릴라둥둥 25 28' 20" 26 쥬쥬 3 34' 39" 27 신비아파트 : 고스트볼X의탄생 7 23' 56" 28 아기공룡둘리 1 22' 09" 29 레귤러쇼 3 33' 57" 30 두다다쿵 3 30' 42" 31 빼꼼 10 32' 43" 32 터닝메카드 3 31' 10" 33 최강전사미니특공대 3 33' 30" 34 아이엠스타 3 33' 53" 35 엄마까투리 3 36' 34" 36 검정고무신 3 33' 57" 37 레인보우루비 7 36' 09" 38 퍼피구조대 3 36' 54" 39 선물공룡디보 3 33' 03" 40 숲속모험알루와친구들 5 36' 43" 41 베이비리키 6 30' 07" 42 봉구야말해줘 3 35' 38" 43 깨미 3 34' 50" 44 스페이스정글 15 31' 15" 45 도날드덕가족의모험 2 43' 13" 46 미라큘러스레이디버그 3 32' 21" 47 구름빵 5 37' 33" 48 꿈의보석프리즘스톤 5 38' 58" 49 까꾸의일기 3 37' 32" 50 베이블레이드버스트 5 24' 07" 51 시계마을티키톡 3 30' 15" 52 천하무적한자 900 6 31' 16" 53 먹보공룡티노 4 35' 50" 54 출동슈퍼윙스 3 37' 24" 55 바이클론즈 4 39' 19" 56 와글와글꼬꼬맘 3 40' 47" 57 지오메카비스트가디언 3 30' 26" - 4 -
번호 프로그램 프로그램편수 ( 모니터링편수 ) 모니터링분량 ( 시간 ) 58 마이리틀포니 2 41' 58" 59 캐니멀 6 30' 47" 60 포돌이와어린이수사대 4 33' 45" 61 부릉부릉부루미즈 3 33' 28" 62 로봇트레인 2 28' 27" 63 띠띠뽀띠띠뽀 5 27' 12" 64 한글이야호 2 3 44' 45" 65 고제터스 3 33' 52" 66 어리이야기 4 30' 20" 67 엉클그랜파 3 34' 33" 68 파파독 3 36' 44" 69 내친구드랜곤 3 33' 59" 70 어드벤처타임특별관 1 35' 32" 71 스톤에이지 : 전설의펫을찾아서 6 30' 46" 72 지파이터스 3 32' 07" 73 출동파이어로보 4 30' 49" 74 유희왕아크파이브 2 42' 24" 75 곤 3 33' 09" 76 캡슐보이 3 39' 39" 77 레고시리즈 3 31' 21" 78 파워배틀와치카 6 34' 79 바다탐험대옥토넛 2 40' 17" 80 유후와친구들 3 34' 30" 81 완구조립 3 30' 44" 82 플라워링하트 4 31' 10" 83 애슬론또봇3 3 30' 03" 84 신통방통공룡슈퍼 3 30' 46" 85 넥소나이츠 4 47' 43" 86 접지전사 2 42' 48" 87 안녕! 괴발개발 3 34' 42" 88 꼬마돌도도 3 33' 34" 89 뚜바뚜바눈보리 3 33' 45" 90 별의커비 2 48' 03" 91 빛나는나라 5 33' 50" 92 롤링스타즈 1 22' 48" 93 안녕토토비 1 22' 31" 94 칙칙폭폭처깅턴 3 30' 38" 95 타오배찌붐힐대소동 3 34' 26" 96 폴리포켓 3 36' 27" 97 동화나라포인포 3 35' 02" 98 꼬질꼬질과학 8 28' 58" 99 닌자고 : 닌자고마스터즈 3 33' 02" 100 빠뿌야놀자 4 55' 57" 101 두리뭉실뭉게공항 4 29' 41" 102 깨미탐험대 3 34' 31" 103 이웃집외계인지그앤재그 12 31' 33" - 5 -
번호 프로그램 프로그램편수 ( 모니터링편수 ) 모니터링분량 ( 시간 ) 104 뛰뛰빵빵구조대 3 33' 105 꼬마네꼬 1 30' 45" 106 닌자거북이 2 43' 27" 107 홍이장군의모험 6 31' 33" 108 꼬마신선타오 3 34' 31" 109 한글친구아라차 3 32' 57" 110 자사위요정규비쥬 3 32' 25" 111 꾸러기케라톱스코리요 3 33' 15" 112 벤10 옴니버스 4 20' 합계 490 회 - 1. 양적분석 어린이프로그램의주요양적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1) 역할별등장인물성비등장인물의성비는전체 1,041명의등장인물중여성이 332명 (31.9%), 남성이 588명 (56.5%) 으로남성이여성보다많았으며, 성별을알수없는기타등장인물은 121명 (11.6%) 으로나타났다. 또한, 등장인물의역할에따라주인공, 갈등유발인물, 갈등해결인물 1) 로구분하여분석한결과, 주인공 342명중여성이 108명 (31.6%), 남성이 198명 (57.9%), 기타 36명 (10.5%) 이었고, 갈등유발인물 126명중여성이 28명 (22.2%), 남성이 82명 (65.1%), 기타 16명 (12.7%), 갈등해결인물 136명중여성이 41명 (30.1%), 남성이 82명 (60.3%), 기타 13명 (6.9%) 으로나타났다. 대부분의영역에서여성에게주요한역할이덜주어지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전체등장인물중여성의성비가적은경우다양한역할의여성인물이표현되기어려울수있으며, 이는어린이들에게 여성의역할은한정되어있다 는인식을줄수있다는점에서문제가될수있다. ( 표2 참조 ) [ 표2] 역할별등장인물성비 ( 단위 : 명 ) 전체등장인물 주인공 갈등유발인물 갈등해결인물 여성 332 (31.9%) 108 (31.6%) 28 (22.2%) 41 (30.1%) 남성 588 (56.5%) 198 (57.9%) 82 (65.1%) 82 (60.3%) 모름 121 (11.6%) 36 (10.5%) 16 (12.7%) 13 (9.6%) 합계 1,041 (100%) 342 (100%) 126 (100%) 136 (100%) 1) 갈등유발인물과갈등해결인물은각에피소드에서드러난문제, 미션, 갈등등을누가유발하고해결하는지를분석한항목이다. - 6 -
(2) 성별고정관념강화요소 ( 등장인물외모및성격 ) 성역할고정관념은성에따라승인된외모, 행동양식, 말투, 감정을표현하는방식및다른여러가지특성들에대한구체적인개념들로서정의된다 (Hurlock, 1981). TV는유아의사회화에기여하는잠재력있는교육매체이며, 현대에는이동통신매체의발달로인해시간이나장소에구애를받지않고 TV 프로그램을시청할수있는환경이되었다. 따라서 TV 프로그램속성별고정관념강화요소는어린이들이전형적인성역할을습득하여체화하는데에큰영향을미칠가능성이있다. 성별고정관념강화요소는등장인물의외모와소개문구에서표현되는성격에서성별고정관념을강화하는요소가있는지를평가하는항목이다. 예를들어, 여성에게는분홍색계열의치마의상을, 남성에게는푸른색계열의의상을입혀서캐릭터외모에차별을두거나, 여성캐릭터에게는얌전하고예쁘다는표현으로, 남성캐릭터에게는씩씩하고힘이세다는표현으로캐릭터를설명하는경우등이있다. 분석결과, 등장인물외모에서는 23%(4명중 1명 ), 등장인물성격에서는 14%(7명중 1명 ) 가고정관념을강화하는것으로나타났다. 성별고정관념을강화하는요소를가진등장인물의성비를분석한결과, 외모의경우전체 239명중 151명 (63.2%) 이, 성격의경우전체 146명 (58.2%) 이여성으로나타났다. 고정관념이란한집단에소속된사람들은모두일정한특징을지니고있다고보는것이므로, 그집단의구성원개개인이실제로는그특징을가지고있지않을수있다는점에비추어볼때, 대체로남녀간의실제적인차이를과장하고왜곡하는경향이있다 (Bascow, 1980). 따라서성별고정관념강화요소들은어린이들이주체적으로자기의정체성을형성하는데부정적인영향을줄수있다. 이러한요소들이여성인물에서더많이나타난다는점을고려하면, 여아가남아에비해전형적인성역할을더많이학습하는것으로예상된다. [ 표 3] 성별고정관념강화요소유무 ( 단위 : 명 ) 등장인물외모 등장인물성격 성별고정관념강화요소있음 239 (23%) 146 (14%) 성별고정관념강화요소없음 802 (77%) 895 (86%) 합계 1,041(100%) 1,041(100%) [ 표 4] 성별고정관념을강화하는등장인물의성비 ( 단위 : 명 ) 등장인물외모 등장인물성격 여성 151 (63.2%) 85 (58.2%) 남성 88 (36.8%) 61 (41.8%) 전체인원 239(100%) 146(100%) - 7 -
(3) 성평등 / 성차별적내용내용분석결과, 성평등적내용은 10건, 성차별적내용은 54건으로나타났다. 성평등적내용에서는여성을주체적으로표현한내용이 5건 (55.6%) 로가장많았다. 성차별적내용에서는캐릭터와장면에서, 성별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이 29건 (53.7%) 로가장많았으며, 여성의주체성을무시하고남성의존적인성향을강조하는내용이 12건 (22.2%) 로뒤를이었다. [ 표 6] 성평등 / 성차별적내용수 ( 단위 : 건 ) 구분건수구분건수 주체성 5 (55.6%)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캐릭터 )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장면 ) 18 (33.3%) 11 (20.4%)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29 (53.7%) 12 (22.2%) 성평등적내용 현실반영성 2 (22.2%) 성차별적내용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외모지상주의조장 1 (1.8%) 7 (13%) 여성의성적대상화 3 (5.6%) 다양성 2 (22.2%)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1 (1.8%) 선정성 1 (1.8%) 합계 9(100%) 합계 54(100%) 2. 질적분석 어린이프로그램모니터링의주요내용분석결과는다음과같다. 1) 성평등적내용 (1) 주체성 < 깨미 >(52회, 열기구여행 ) 에서는깨미와친구들이힘을모아열기구에바람을넣어하늘을나는장면이등장한다. 풍선을불어하늘을날고싶어하는깨미 ( 여성 ) 와친구들은도통할배의조언으로열기구아저씨를만난다. 하지만열기구아저씨는자신은작고힘이약해불꽃을만들지못한다며의기소침해한다. 깨미는친구들과함께열기구에뜨거운바람을불어넣어 - 8 -
열기구아저씨가다시하늘을날수있도록노력한다. 이모습을보고열기구아저씨는힘을 내서불꽃을만들어낸다. 타인의어려움에공감하고이를해결하기위해노력하는깨미의모습 은한개인의주체성을확립하는데큰영향을줄수있음을보여준다. < 깨미 >(52 회, 열기구여행 ) < 레인보우루비 >(25회 ) 에서는루비가길을잃은아기별들을부모님에게데려다주기위해우주선을운전하는모습이등장한다. 루비는우주선에서리더로서임무를수행하는데, 다른팀원들을이끄는루비의모습을통해경쟁, 수직적구조등기존의리더십과는구별되는리더의모습을보여줌으로써, 공동체내에서중요한요소로인식되지않았던인간관계에서의보살핌과책임, 포용성, 대인관계등이조직을이끌어가는데중요한요소로작용함을보여준다. 여성캐릭터가주체가되어보여주는리더십은권위주의적이고지배적인기존의리더십의특성을넘어서는대안적리더십의모색을가능하게한다. < 레인보우루비 >(25 회 ) - 9 -
(2) 현실반영성 < 마이리틀포니 >(12회 ) 에서는기저귀를가는아빠포니와젖병을준비하는엄마포니의모습이나온다. 이는 남자는일, 여자는가정 이라는전통적성역할가치관에의해여성의몫으로만여겨지던육아가사실은남성과여성모두책임져야할영역임을보여준다. 가사에참여하는남성의모습은여성의사회참여가높아지고있는현실의상황에서청소, 세탁, 육아등전반적인가사의책임을여성에게만부과하는것이아니라, 집안과밖의경계를허물고가족관계의유지를위한모든영역에서남녀가책임을분담해야한다는인식을가질수있도록한다. < 마이리틀포니 >(12 회 ) (3) 다양성 < 스페이스정글 >(12회, 숨은강자 ) 에서는위기에처한루 ( 남성 ) 를구하는덩치모 ( 여성 ) 의모습이등장한다. 사랑스러운시선으로남성을바라보는모습과무거운쇠기둥을밀어내고, 공포의대상인 뱀 을불리치는모습등을통해한여성주체가지닌다양한모습을드러냄으로써수동적으로남성의사랑을갈구하는여성, 위기상황에놓인연약한여성을구해내는힘센남성이라는기존의관습적서사에서벗어나새로운모습을제시한다. < 스페이스정글 >(12 회, 숨은강자 ) - 10 -
2)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리나는뱀파이어 >( 학교에가다 ) 에서는인물의외양을엄마는잘록한허리와긴생머리, 아빠는넓은어깨를부각하여묘사하였다. 이는다양한신체모양을가진인간이존재함에도불구하고여성은마르고날씬해야하며, 남성은크고늠름해야한다는인식을심어줄수있다. < 리나는뱀파이어 >( 학교에가다 ) < 아기고릴라둥둥 > 의캐릭터소개에서는프로그램의유일한여성캐릭터를 섬세하고예민 하며 겁이많아잘놀란다 라고성격을표현하고있다. 다양한여성캐릭터가존재하지않는상황에서여성에대한기존의획일화된이미지를그대로캐릭터의성격에반영하는것은고정관념을강화할우려가있다. < 아기고릴라둥둥 >( 캐릭터소개 ) < 빛나는나라 >(9-3화 ) 에서는빛나의선배들이솔로로데뷔한빛나를시기, 질투하며그를헐뜯는내용의대화를나누는장면이나온다. 이장면에서 헛소문제조기, 예쁘면힘들다 등의자막이빠른속도로지나간다. 성공한여성이나외모가뛰어난여성을보았을때다른여성들이아무런이유없이그녀를비방하는대화를주고받는모습은 여자의적은여자 2) 라는잘못 2) 여자의적은여자 ( 줄여서 여적여 ) 라는말은 여자는자신보다예쁜여성을시기, 질투해서근거없이외모나성품을깎아내리고따돌리는경향이있다 라는의미의표현이다. - 11 -
된인식을심어줄가능성이크다. 이런표현은여성들간의갈등을그들의 예민한 성격탓으로돌리며사소하게다루는것을정당화하는근거로서활용된다. 또한, 누군가를시기, 질투하는것은성별에따른것이아니라개인적인차원의문제임에도불구하고이것을특정성별집단의특성인것으로지나치게일반화하여여성에대한혐오적시선을강화한다. < 빛나는나라 >(9-3 화 ) < 로보카폴리 >( 큰불은로이에게맡겨 ) 의 공사장친구들 이란노래에서는배경에등장하는중 장비캐릭터를모두남성으로표현했다. 이는중장비를다루는일은그것을잘다룰줄아는 사람들이하는것임에도불구하고남성들의일이라는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할수있다. < 로보카폴리 >( 큰불은로이에게맡겨 ) (2)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 레인보우루비 >(26회 ) 에서는왕자님에게선물받은빛나는보석이깨져절망하는키키공주의모습이등장한다. 루비가공주를위해깨진보석을모아반지를만들어주지만, 공주는바닥에남아있는보석들에대한미련을버리지못한다. 또한, 왕자님을만나보석을보여줄생각에만사로잡혀있다. 이처럼남성의관심을받기위해서만행동하는수동적인여성의모습은어린이들에게여성의욕망은남성에게잘보이기위한것뿐이라는잘못된인식을심어줄수있다. - 12 -
< 레인보우루비 >(26 회 ) < 빛나는나라 >(10-1회 ) 에서는차경이나라의솔로데뷔를축하해주는장면이등장한다. 이장면에서 나라의꿈은연예인아님!, 나라의꿈은요... 바로차경오빠! 라는자막이삽입되어나라의성취가남성인차경의관심을받기위한것으로그려진다. 이는여성은남성의관심을얻는것이외의목표를갖지않으며남성의관심에의존하여목표를세운다는잘못된인식에바탕을두고있다. < 빛나는나라 >(10-1 회 ) (3)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 어드벤처타임특별관 >(43회, 무한게임의기차 ) 에서는주인공핀과제이크의대화에서 여자를만난다는것은말타기랑똑같아. 말에서떨어지면바로다시올라타야하는거야. 다른말에. 그리고바다에넘치는것이물고기야. 물반물고기반. 라는대사가등장한다. 이는여성을성적만족 ( 여기서는연애상대 ) 을위한대상으로보는관점에서성폭력적인발언에해당한다. 특히, 개인과개인이맺는관계속특수성을완전히몰살하며, 남성의 연애상대 라는관점에서모든여성을동일시하고있다는점에서문제가된다. - 13 -
(4) 외모지상주의조장 < 파워배틀와치카 >( 내친구와치카 ) 에서는 지노 와 로이 가다투는상황에서 아리 가 아잉 ~ 나의예쁜외모로너희들의화난마음을풀리도록해줄게. ( 중략 ) 오늘도나의예쁜외모로문제해결 이라고대사한다. 이는예쁜외모는모든문제상황을쉽게해결할수있도록한다는메시지를전달한다는점에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할우려가있다. < 파워배틀와치카 >( 내친구와치카 ) < 플라워링하트 >(1회, 두근두근첫만남 ) 에서주인공진아리는새학기등교준비를하며 조금더언니답고예쁜모습으로. 진아리의새학기패션완성 이라고말한다. 또한, 학교에서트럼프를보고진아리는 새학기부터아이돌같이잘생긴오빠를만나다니. 마법같은일이다있네 라고말한다. 이는어린이들에게멋진외모를갖추어야지만처음만나는사람에게좋은인상을남길수있다는인식을심어줌으로써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고있었다. < 플라워링하트 >(1 회, 두근두근첫만남 ) - 14 -
(5) 여성의성적대상화 < 미라큘러스레이디버그 >(26회, 수상한전학생 ) 에서는여성캐릭터의잘록한허리와풍만한가슴을강조한다. 또한, 여성캐릭터들은변신후이러한신체적특징이잘드러나도록몸에밀착된의상을입고등장한다. 이는여성의신체를부위별로분절하고각각의부위에특정한모양새로만그려내고있다는점에서여성의신체를성적대상화하고있다. < 미라큘러스레이디버그 >(26 회, 수상한전학생 ) < 아이엠스타 >(2회, 좋게좋게생각하기 ) 에서는몸을조이는재킷과짧은치마의교복을입은캐릭터들이등장한다. 학생들이교복을입고생활하는현실을고려할때, 짧은교복치마와몸을조이는자켓은활동성을고려하지않은것이다. 즉, 이러한형태의교복은그옷을입는사람의편의성을고려한것이아니라그옷을입은사람을바라보는사람들의욕구를반영한것이다. 따라서프로그램속캐릭터의특정신체부위를부각하고있는교복이미지는여성의신체를성적판타지를위한도구로이용하며성적대상화하는것이다. < 아이엠스타 >(2 회, 좋게좋게생각하기 ) - 15 -
(6)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 캡슐보이 > 는여성캐릭터인쥬크바를소개하는글에서 섹시다이너마이트바디 라는표현을 사용한다. 또한, 쥬크바의가슴을부각하여그리고있다. < 캡슐보이 >, ( 캐릭터소개 ) (7) 선정성 < 엉클그랜파 >(26회 ) 에서는수영복을입은여성과함께목욕하며, 그들을성적으로소비하는남성캐릭터의모습이그려졌다. 해당장면에서남성캐릭터는 내가아주예쁜언니들이랑오붓한시간을보내고있었는데. 라고말한다. 여성을성적유희의대상으로즐기는남성의모습이어린이들에게잘못된성관념을심어줄수있다. < 엉클그랜파 >(26 회 ) - 16 -
Ⅳ. 나가며 112개의어린이프로그램을모니터링한결과, 여성과남성의역할을한정짓거나여성의외모를획일적으로표현하는사례가많은것으로드러났다. 전체등장인물 1,041명중, 여성은 332명 (31.9%) 이고남성은 588명 (56.5%) 로여성의비율이더적은것으로나타났다. 이는 2017년어린이프로그램모니터링결과인여성 35.8%, 남성 47.2% 와크게다르지않다. 여성등장인물이절대적으로부족하기때문에, 여성캐릭터들이프로그램내에서주도적인역할을하는경우도적었다. 여성등장인물이남성에비해적은것은, 다양한여성캐릭터를보여주지못해여성을획일적으로묘사하게되는결과를낳는다. 우리가살아가는세상속에는이분법적인구도안에편입될수없는다양한사람들이존재한다. 남녀의성별이분법으로만사람들을설명할수없다는사실을어린이들에게알려주기위해서는어린이들에게다양한모습의사람들을접할기회가주어져야한다. 그러나아직도어린이프로그램속에서그려지는캐릭터들은기존의성별이분법구도속에서만들어진전형성을벗어나지못하고있었다. 어린이프로그램속여성들은감수성이풍부하고타인을배려하는성격이며, 주도적으로움직이는남성의곁에서보조를맞추는수동적인위치에머물러있는경우가많았다. 또한, 여성캐릭터의섹슈얼한신체부위를부각하여여성을성적대상화하는경우도여전히많이등장하고있었다. 또한어린이프로그램에서위기에처한사람을구해내는영웅적면모를보여주는주인공캐릭터는대부분남성이담당하고있었다. < 로보카폴리 > 에서는위기상황에대처하는네명의주인공캐릭터중여성은한명뿐이었고, < 지오메카비스트가디언 > 또한주인공네명중에서여성은한명뿐이다. < 헬로카봇 > 의주인공 6명은모두남성이다. 대부분이남성캐릭터로구성된프로그램안에서여성캐릭터한명을끼워넣은듯한모습을볼수있었다. 그속에서여성캐릭터는주로돌봄의역할을담당하거나보다사소한사건에투입되는경향을보였다. 더나아가사물에젠더를부여하고그사물과관련된분야혹은영역을특정성별의전유물로그려내는경우또한있었다. 예를들어, < 로보카폴리 > 에서는중장비차량캐릭터를모두남성으로그려냄으로써육체노동이나중장비차량을다루는전문성은남성에게만허락되어있다는성역할고정관념을강화하고있었다. 한편, 성평등적가치관을담은새로운어린이프로그램이계속해서제작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인터넷은정보저장이유용하기때문에오래전에제작되어기존의가부장적가치관을많이담고있는프로그램이계속해서유통된다는점은문제점으로지적할만하다. 아직도 TV나인터넷을통해 1999년처음방송된검정고무신을접할수있다. 문제는제작된지오래된프로그램들은그만큼낡은가치관에바탕을두고있으므로어린이들이이러한프로그램을시청할경우현재의흐름의적절한시각을얻지못하고기존의잘못된가치관을답습할우려가있다는것이다. - 17 -
현대에는스마트기기의발달로시간이나장소에구애받지않고 TV동영상을시청할수있기에그만큼미디어의영향은점점커지고있다. 미디어시청시간이길어질수록미디어가전달하는메시지가우리의사고깊숙이자리하게될확률도높아진다. 학습속도는빠르지만, 정보를비판적으로수용할수있을만한배경지식이형성되지않은어린이의경우미디어속잘못된고정관념을그대로받아들일위험이크다. 따라서지금은과거의그어느때보다어린이프로그램에대한반성과성찰이필요한시기이다. 먼저부모, 교사등의보호자는성평등의식을가지고비판적인시각으로어린이프로그램을선택해야한다. 성차별적인내용이담긴프로그램에대한비판과개선요청등적극적인의견개진이필요하다. 그와동시에, 어린이프로그램에대한규제와제재가시급하다. 구시대적가치관을답습하고있는프로그램이 10년이넘도록지속적으로 TV에서방영되는것을막고, 성평등적가치관을담은프로그램이더많이제작될수있도록독려해야한다. 그러나사용자가자유롭게영상을올리고공유할수있는플랫폼이늘어나면서모든작품의유해성을검증하는것은사실상불가능해졌다. 따라서어린이들이미디어를통해접하는정보중유익한정보만을선별하여취할수있는능력을기를수있도록이와관련된교육제도가마련되어야한다. - 18 -
Ⅴ. 모니터링내용 1. 성평등적내용 3) (1) 주체성 프로그램명 레인보우 루비 25 회 루비가길을잃은아기별들을그들의부모님에게데려다주기위 해우주선을운전한다. 이과정에서루비는팀을이끄는지도자의 역할을하며주체성을보여준다. 깨미 열기구 여행 (52 회 ) 풍선을이용하여하늘을날고자하는깨미와친구들은열기구아저씨를만난다. 하지만열기구아저씨는자신은작고힘이약해불꽃을만들지못한다며낙담하고있었다. 깨미가뜨거운바람을일으키도록친구들을독려하여열기구아저씨를돕는모습에서여성의주체적모습이드러났다. 3) 1 주체성 : 여성을주체로서다루고있는가? 여성의시각에서문제를보고있는가? 2 현실반영성 : 성불평등적인젠더관계에대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 여성이처한문제와상황을잘파악하여남녀불균형적인현실을 적절히묘사하고있고, 성평등을위한문제해결방식이과장되거나희화화되지않는방식으로제시하고있는가? 또한이 문제가많은여성의상황을대변하는가? 3 다양성 : 여성과남성의역할을다양하게표현해주고있는가? 4 대안성 : 대안적해결방안을제시하고있는가? - 19 -
프로그램명 구름빵 동쪽끝머리보이즈! (35회) 고양이부가독창연습을하려는데원숭이몽크와몽키가 네가노래를한다고? 그거진짜멋없다 라고말하며훼방을한다. 의기소침해진부는노래를포기하려했지만, 용기를내어무대에선다. 타인의평가에좌지우지하지않고, 자신이하고싶은일을해내는부의모습은주체성을보여준다. 레고시리즈 ( 레고엘프 ) 3 회 에밀리는마녀엘프라가나에게잡힌여왕용을구하기위해엘프 세계에들어가는과정에서주도적으로활약하는모습을보여준다. 넥소 나이츠 4 2 회 메이시공주도다른남성나이츠들과다름없이전투에서용감하게 싸우는주체적인인물로그려졌다. - 20 -
(2) 현실반영성 프로그램명 마이리틀 포니 2-12 회 기저귀를갈고아기의트림을돕는등육아에참여하는아빠포 니의모습은육아를모든가족구성원이분담하는현실적인가족 의모습을반영한다. 방귀대장 뿡뿡이 닮은곳이 있대요. 엄마뿐만아니라아빠도아이들과함께방송에출연했다. 성비도 균형을맞추고있다. 이는부모로서아이에대한책임을다해야 하는의무는한쪽성별에만해당하지않는다는현실을반영한다. - 21 -
(3) 다양성 프로그램명 지오메카 비스트 가디언 24 회 지휘관, 통제관등다양한역할을수행하는여성이등장하는점이 바람직하다. WHY 최고다! 호기심딱지 손 안대고 척척 남성캐릭터들이한가지색상의의상을입는것이아니라다양 한색상의의상을입고등장한다. - 22 -
2.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캐릭터 ) 프로그램명 선물 공룡 디보 24 회 여성캐릭터인애니는앞치마와요리모자를착용하고있다. 또한, 요리등가사노동을전담하고반려동물을돌보는일도도맡아한 다. 여성의역할을가사와돌봄영역에한정하고있다. 지오메카 비스트가디언 24 회 여성은군인이더라도치마형태의몸매가드러나는제복을입고 있는모습이다. 여성에대한고정적인이미지를강화한다. 토닥토닥 꼬모 모든회차 병아리 꼬미 를핑크색으로표현하고화환을쓰고있는모습으로 그림으로써여성임을드러내고있다. - 23 -
프로그램명 로보카폴리 소개 여성캐릭터인엠버는머리에리본을달고있고전체적으로분홍 색으로그려지고있다. 소피루비 모든 회차 프로그램시작화면에등장하는소피와루비는긴머리에핑크색 옷을입고있다. 이는 여성은핑크 혹은 여성은긴머리 라는성 역할고정관념을조장할우려가있다. 소피루비 소개 캐릭터소개에서여성캐릭터인소피와루비, 아띠와비비는모두 분홍색의옷을입고있다. 이는 여성은핑크 라는성역할고정관 념을조장할우려가있다. - 24 -
프로그램명 방귀대장 뿡뿡이 닮은곳이 있대요. 꼬마네꼬 진정한 친구 (5 회 ) 뿡뿡이가족사진속에서아빠는무채색옷을, 엄마는리본이달린분홍색원피스를입고있다. 여성은핑크 라는성별고정관념을조장할우려가있다. 여성캐릭터인까미는분홍색의옷과리본으로, 남성캐릭터인모모는파란색의옷으로성별을표현한다. 또한, 스노우의엄마는앞치마를입고모든가사를책임진다. 미라큘러스 레이디버그 향수공주 (25 회 ) 향수공주를날씬한몸매와분홍색의머리카락을소유한것으로그려냄으로써외모에대한성별고정관념을강화하고있다. 또한, 향수와여성을관련지어여성에게는좋은향기가나야한다는인식을심어줄수있다. - 25 -
프로그램명 로보카폴리 큰불은 로이에게 맡겨 공사장의중장비캐릭터가모두남성으로표현되었다. 중장비를 다루는일은남성들의일이라는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할우려가 있다. 빠뿌야놀자 1~3 회 남성캐릭터들은바지를입고있고, 여성캐릭터는치마를입고있다. 또한, 여성캐릭터는긴속눈썹을가지고있으며, 머리에리본장식을하고있다. 긴속눈썹, 리본, 치마등을통해여성임을나타내는것은여성에대한획일화된이미지를강요하는것이다. 베이블 레이드 버스트 2 회 쌍둥이남매의성별을머리카락의색깔과복장을통해드러내고 있다. 남성과여성에대한획일화된고정관념을조장한다. - 26 -
프로그램명 시계마을 티키톡 모든회차 주인공들의성별을머리스타일과옷의색깔을통해드러냈다. 천하무적 한자 900 모든회차 액세서리, 속눈썹, 머리모양, 옷의색깔을통해캐릭터의성별을 드러내고있다. 바다 탐험대 옥토넛 모든회차 바닷속에문제가생기면출동하는탐험대원인 대쉬 는언제나머 리핀과핑크색스커트를입고있다. 여성은 핑크 와 스커트 라는 성별고정관념을조장할우려가있다. - 27 -
프로그램명 아기공룡 둘리 길동씨표 류기 ( 하 ) 박정자 ( 길동씨아내 ) 의외양을뽀글거리는파마머리와치마차림으 로표현하고, 도망갈때도부엌칼을들고있는모습을그림으로써 주부대한고정관념을드러낸다. 공룡 메카드 모든회차 여성캐릭터에게만짧은의상을입혀성별고정관념을강화한다. 쥬쥬 모든회차 모든여성캐릭터가화려한의상을입고여러가지장신구를착 용하고있다. 여성에게꾸밈을강요하는고정관념이반영되어있 다. - 28 -
(2)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장면 ) 프로그램명 검정 고무신 4 기 13 회 의사는남성, 간호사는여성으로그려특정직업군에대한성별 고정관념을강화하였다. 검정 고무신 4 기 12 회 기철이아버지는 3대가함께생활하는대가족의생계부양자이다. 그의부모님은고생하는아들을 한집안을이끄는일은힘든일이다 라고말하며남성가장의역할을강조한다. 또한늦은시간에퇴근하는남편을기다리는아내의모습은가부장적인가족의형태이며, 남성과여성의역할을구분짓고있다. - 29 -
프로그램명 엄마 까투리 오리들과 술래잡기 (5 회 ) 아빠캐릭터가등장하지않고엄마까투리가육아를전담한다. 아 이들을돌보는것은엄마의역할이라는성역할고정관념을반영한 것으로보인다. 파파독 우리 아빠는 개입니다 박동찬은관우에게 너남자맞냐? 라고말한다. 그러자관우가 울음을터트린다. 대사속에서남자는울면안된다는식의성역할 고정관념이드러난다. 리나는 뱀파이어 학교에 가다 아빠의떡벌어진어깨, 엄마의날씬한몸매와잘록한허리를강 조함으로써외모에대한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한다. - 30 -
프로그램명 구름빵 말썽꾸러 기누누 (36 화 ) 홍비집에서가족들이손님과함께식사하는장면에서아빠는자리에가만히앉아있고엄마는앞치마를두르고계속가족과손님의시중을들고있다. 가사노동은여성의몫이라는고정관념이반영되어있다. 시계마을 티키톡 모든 회차 남성인팡과베베토는창의성을발휘하여실수를만회하는능력자로그려진다. 반면여성인무는청소와요리등가사노동에헌신하는인물로그려진다. 이를통해성별에따른노동영역을구분하고있다. 와글와글 꼬꼬맘 6 화 - 31 -
프로그램명 10 마리의병아리를양육하는닭부부가나오는애니메이션으로 육아를소재로하고있다. 10 여전종영한작품으로성고정관념이 짙게배어있다. 아빠닭이경제를, 엄마닭이가사노동을전담하는 모습을그려냄으로써성별에따라역할을구분하고있다. 또한, 항 상웃는얼굴로 10 명의자녀를돌보는엄마닭의모습은여성에게 헌신적인모성을강요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빛나는나라 9-3 회 빛나가솔로로데뷔하게되자선배들은빛나를질투하며빛나에대한험담을한다. 이장면에 헛소문제조기, 이쁘면힘들다, 그러지말아요언니들, 이쁘면힘들다 등의자막이삽입되었다. 여성들을나보다예쁘거나성공한여성을비방하거나시기하는사람으로표현하고있다. 바비의드림 하우스 캔의 헤어 스타일 헬로 카봇 모든회차 등장한여성들의의상, 화장품, 집안의모든색상을분홍색으로표현하여여성과특정색을연관시켰다. 여성은분홍색과어울린다는고정관념을강화할수있다. 만화는변신자동차로봇을의인화하여카봇이라는캐릭터로사용하였다. 등장하는 6대의카봇모두남성이다. 이는자동차나로봇은남자어린이의장난감혹은남성의전유물이라는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할우려가있다. - 32 -
(2)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프로그램명 검정고무신 4 기 13 회 만년필을선물받은이영일은반친구들에게만년필을자랑하며 만년필을꽂고다녔더니여학생이줄줄따르더라 라고말한다. 여성을돈이많은남성만을좋아하고쫒는속물적인존재로묘사하고있다. 검정고무신 4 기 12 회 할머니는자기아들이밥을제대로못먹는것을걱정하며며느리 에게아들의입맛에맞는음식을준비하라고말한다. 아내에게만 남편을보살피고배려하도록강요하는모습이다. 레인보우 루비 26 회 - 33 -
프로그램명 키키공주가왕자에게선물받은보석을썬더벨이실수로깨뜨린 다. 이후공주는왕자님을만날일을걱정한다. 공주를오로지왕 자님을만나서보석을보여줄생각만으로가득찬인물로그렸다. 봉구야 말해줘 시즌 2 50 회 지우와단우는민준이를자신의옆자리에앉히기위해민준에게애교를부리며경쟁한다. 애교가곧여성의능력인것처럼묘사하고있으며, 여자아이들끼리남자아이에게사랑받기위해경쟁하는모습을그리며남성의존적인여성의모습을강화하고있다. 바비의 드림 하우스 캠핑을 떠나요 남성캐릭터인캔은 이렇게캠핑에나오면남자의손길이더절실히필요한법이지, 나한테맡겨 라고말한다. 이는여성은약하기때문에육체적힘을요구하는일을남성에게의존해야한다는의미를함축하고있다. - 34 -
프로그램명 바비의 드림하우스 캠핑을 떠나요 남성캐릭터인캔이 네남자친구는준비성이철저한남자니까 라고말하며각종연장을이용해집안을수리한다. 이는여성은연장을잘다루지못하기때문에남성의도움을받아야한다는메시지를담고있다. 도널드덕 가족의모험 아슬아슬 펀조의 놀이동산 웨비는도널드의자녀들과함께놀이동산에놀러온다. 웨비는놀이동산의기구들을망가뜨리며계속말썽을일으킨다. 놀이동산의관리자가 너희는평생펀조출입금지야 라고말하자, 루이는 내가이래서웨비는데려오면안된다고했잖아 라고말한다. 이러한상황과대사를통해웨비의잘못이극대화되고여성에대한부정적관념을강화한다. - 35 -
프로그램명 신통방통공룡슈퍼 신통방통타임블랙홀마법 백마리 가넘어졌을때 찬빈이 가와서자신을일으켜주고벗겨진신발을신겨주니백마리가찬빈에게마음을뺏앗기는내용이방영됐다. 이는여성은남성의도움을통해서만고난과역경을극복할수있다는메시지를전달할위험이있다. 안녕! 괴발개발 38 회 두순은아픈쫑알이를데리고동물병원에간다. 의사는의료비를과다하게청구하고영양제를팔기위해서 안녕하세요? 마드모아젤, 두순씨같은미인이있으면., 천사가들어오는줄. 등의말을한다. 두순은이를눈치채지못하고좋아한다. 이는여성을아름답다는말에현혹되어물건을사람으로그림으로써주체성을무시한것이다. - 36 -
프로그램명 빛나는나라 10-1 회 나라 ( 빛나 ) 는차경을좋아한다. 차경이솔로데뷔를하게된나라를축하하는장면에서 나라의꿈은연예인아님!, 나라의꿈은바로차경오빠 라는자막이등장한다. 여성의꿈은오로지좋아하는남성의마음에드는것뿐으로표현하며주체성을무시하고남성에게의존하는모습으로그렸다. 유후와친구들한글이야호 2 아기새가된츄우 (1회) 모든회차 여성캐릭터인 패미 와 츄우 는위기상황에서눈물만흘린다. 문제해결방법을모색하거나실천에옮기는것은남성 으로표현된다른캐릭터들이다. 여성을어려움속에서 눈물 만흘리는수동적이미지로그려냈다. 주인공인 한글이 와 야호 는각각남자어린이와호랑이이다. 전체적으로프로그램속에서여성캐릭터도많은비중차지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여성캐릭터는이름이없고, 한글이의누나로불리며남성어린이캐릭터를보조하고있다. - 37 -
(3)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프로그램명 어드벤처 타임특별관 무한게임 의기차 (43 화 ) 두주인공핀과제이크의대화에서 여자를만난다는것은말타기랑똑같아. 말에서떨어지면바로다시올라타야하는거야. 다른말에. 그리고바다에넘치는것이물고기야. 물반물고기반 이라고말했다. 이는여성에대한성희롱적언술이므로부적절하다. (4) 외모지상주의조장 프로그램명 지오메카 비스트 가디언 모든 회차 여성이조종하는로봇이하이힐을신고있다. 여성에게특정한스 타일을강요한다는점에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한다. 라인타운 캐릭터 소개 여성캐릭터인 코니 를 예쁘고맛있는것에는정신을못차리면서도살찌는게싫어다이어트에관심이많다 라고소개하고있다. 우리사회의외모지상주의를그대로투영하고있는캐릭터로, 이는또다시어린이들에게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는효과를낳는다. - 38 -
프로그램명 우당탕탕 아이쿠 아이쿠와마법양탄자 -에스컬레이터안전 (18회) 레미의몸매가비현실적으로날씬하고옷도지나치게몸에밀착 된다. 여성의몸은날씬해야한다는외모지상주의를조장할우려가 있다. 바비의드림 하우스 바비의 옷장 주인공의집에방문한친구들이의상, 구두, 가방으로가득찬드 레스룸을보며부러워하는장면을통해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였다. 파워 배틀 와치카 내친구 와치카 (1 회 ) 지노와로이가다투자옆에있던아리는 " 아잉 ~ 나의예쁜외모로너희들의화난마음을풀리도록해줄게. 러브! 러브! 러브! 러브! ( 중략 ) 오늘도나의예쁜외모로문제해결 이라고말한다. 외모지상주의를조장할우려가있다. - 39 -
프로그램명 플라워링 하트 두근두근 첫만남 (1 회 ) 진아리는등교준비를하면서 조금더언니답고예쁜모습으로 ~ 호호진아리의새학기패션완성 라고말한다. 또한, 학교에서트럼프를본아리는 아눈부셔. 우리학교에이렇게잘생긴사람이있었나? 아 ~ 아이돌같아! ( 중략 ) 새학기부터아이돌같이잘생긴오빠를만나게되다니마법과같은일이다있구나 라고말한다. 외모만을지나치게강조하고있다. - 40 -
(5) 여성의성적대상화 프로그램명 아이엠 스타 좋게좋게 생각하기 (2 회 ) 아이돌스타를꿈꾸는여성캐릭터들의학교생활을다루며짧은 교복치마를입고특정신체부위를부각시키는자세를취하는장 면등으로여성을성적대상화하였다. 플라워링 하트 사라진 아이돌 (3 회 ) 브라탑과숏팬츠로가슴골과허리, 다리를강조하면서여성의신 체를성적으로대상화하고있다. 미라큘러스레 이디버그 수상한 전학생 (26 회 ) 여성캐릭터의변신후모습에서몸에밀착되는슈트를통해잘 록한허리와몸의곡선을강조하며대상화하고있다. - 41 -
(6)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프로그램명 캡슐보이 소개 쥬크미 란캐릭터를소개하는글에서 섹시다이너마이트바디 라 는표현을사용하고, 캐릭터의신체에서가슴을부각했다. (7) 선정성 프로그램명 엉클 그랜파 26 회 내가아주예쁜언니들이랑오붓한시간을보내고있었는데. 라는대사와함께여성을성적상품으로소비하는남성캐릭터의모습이등장했다. 이는어린이들에게여성은성적유희의대상이라는옳지못한인식을심어줄가능성이크다. - 42 -
No. 어린이 -201806 모니터링체크리스트 ( 어린이 ) 1. 모니터요원 : 2. 프로그램명 : 3. 회차 : 4. 주요등장인물분석 6-1. 이름 6-2. 성별 ➀ 여성 ➁ 남성 3모름 6-3. 주인공여부 ➀ 주인공 ➁ 주인공아님 6-4-캐릭터성격 ➀ 고정관념강화요소있음 ➁ 고정관념강화요소없음 6-5- 캐릭터외모 ➀ 고정관념강화요소있음 ➁ 고정관념강화요소없음 4-4/ 4-5. 세부설명 케릭터이름 성별고정관념강화요소설명 5. 주요갈등유발자 ( 여러명일경우표추가하여기재 ) 7-1. 인물명 7-2. 성별 1여성 2남성 3모름 7-3. 역할 6. 주요갈등해결자 ( 여러명일경우표추가하여기재 ) 8-1. 인물명 8-2. 성별 1여성 2남성 3모름 8-3. 역할 - 43 -
7. 캐릭터분석 캐릭터설명및외모캡쳐 8. 내용분석 성평등적내용 ( 양성평등기여도 ) 구분 방송사 프로그램명 주체성 방영일시 현실반영성 다양성 대안성 - 기타 : 성차별적내용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출산의도구로써의여성여성의체성무시 / 구분방송사프로그램명 남성의존성향강조성희롱 성폭력정당화외모지상주의조장여성의성적대상화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 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선정성 - 기타 : 방영일시 *8 개범주에해당하는내용기입 - 44 -
성평등적내용 1. 주체성 : 여성을주체로서다루고있는가? 여성의시각에서문제를보고있는가? 2. 현실반영성 : 성불평등적인젠더관계에대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 여성이처한문제와상황을잘파악하여 남녀불균형적인현실을적절히묘사하고있고, 성평등을위한문제해결방식이과장되거나희 화화되지않는방식으로제시하고있는가? 또한이문제가많은여성의상황을대변하는가? 3. 다양성 : 여성과남성의역할을다양하게표현해주고있는가? 4. 대안성 : 대안적해결방안을제시하고있는가? 성차별적내용 1. 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 - 방송은성역할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을다루는가 가. 남존여비, 남아선호, 여성비하, 가부장제를강화시키는내용 나. 순결의주체를여성으로만국한시키는내용 다. 가사노동을평가절하하거나전업주부를과소평가하는내용 라. 사회적직업을가진여성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조장하는내용 마. 사회적직업과권력을가지지못한남성을무시하거나이들에대한부정적인고정관념을조장 바. 여성을남성의단순보조나부속물로취급하는내용혹은그렇게보이도록하는내용 2. 출산의도구로써의여성 - 방송은여성을출산의도구로만보이도록하는가 3. 여성의주체성무시 / 남성의존성향강조 - 방송은여성의주체성을무시하거나남성의존적성향강조하는가 - 방송은부부간의관계를묘사할때, 한쪽이일방적으로다른한쪽에게복종하는모습만을 보여주고있는가 4. 성희롱 성폭력정당화 - 방송은여성에대한폭력, 성희롱, 성폭력을긍정적으로묘사하고있는가 - 방송은프로그램내에서출연자및방청객을성희롱하는행위및언어를포함하고있는가 5. 외모지상주의조장 - 방송은출연자의외모를미화시켜외모지상주의를조장하는가 - 방송은출연자의외모를조롱, 혐오의대상으로삼거나그와관련된언어를사용하는가 6. 여성의성적대상화 - 방송은여성을남성의성적욕구를충족시키기위한대상 ( 인격이나감정이없는물건 ) 으로묘사하고있는가 7. 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사용 - 방송은성적이미지를연상케하는단어와행동의무분별하게사용히는가 8. 선정성 - 방송의흐름과상관없는선정적인장면을연출하는가 9. 기타 - 방송은독신, 한부모, 이혼가족, 재혼가족, 동성가족, 입양가족등다양한가족의형태를인정하지않고, 이를 부정적으로그리거나부정적인언어를사용하고있는가 - 방송은미망인, 미스, 올드미스, 여사, 과부, 여류, 출가외인등가부장적이거나성차별적인단어 ( 혹은어휘, 혹 은표현 ) 를사용하는가 -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