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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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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정책백서목차(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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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추천dv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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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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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영상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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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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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이리> <가벼운 잠> <부에노스아이레스 탱고카페> <러블리 로즈> <컨트롤> <하늘을 걷는 소년> <슬리핑 뷰티> <피아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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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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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33 예술영화포스터의상징표현에관한연구 - 2011 년국내개봉예술영화를중심으로 - A Study on Symbolic Expression of Art Film Poster - Focus on the South Korea opened in 2011 Art Films - 주저자 : 석중휘 (Souk, Jung Hwi) 숭의여자대학교시각디자인전공교수 교신저자 : 권지은 (Kwon, Ji Eun) 숭의여자대학교영상컨텐츠전공교수 jieun@sewc.ac.kr - 5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2. Vol.33 목차 1. 서론 2. 예술영화포스터의이해 2.1. 예술영화의개념 2.2. 영화마케팅과영화포스터 2.3. 영화포스터의구성요소 2.4. 예술영화를위한영화포스터의조건 2.5. 해외예술영화포스터사례분석 3. 예술영화포스터분석 3.1. 커뮤니케이션전략에따른분석 3.2. 표현전략에따른분석 4. 결론 ( 요약 ) 현대사회의물질적풍요와매스미디어의발달은시각적이미지의홍수를야기했다. 또한문화의시대라지칭되는현대사회에서영화는최근소비자들에게큰관심과영향을주면서비약적인발전을하고있다. 90년대이후영화는대중, 더자세히세분하자면여성, 청소년그리고마니아라는소비자들에의해부각되어그에따른대중성과전문성을바탕으로더많은관객또는소비자들을스크린으로불러들이고있으며, 각영화사나기획사들은포스터나 TV, 영화예고편등의여러매체를통해광고또는홍보를강화하고있고, 이에관객들에게좀더강하게어필할수있는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서영화포스터에많은심혈을기울이고있다. 그리고최근들어다양해진영화관람욕구에맞춰다양한장르의영화들이예술영화관이라는소규모영화관을중심으로개봉하고있으며, 그에발맞춰한국에서도몇년전부터다양성영화라는구분으로예술영화의개봉과홍보를하고있는실정에있다. 하지만흥행과자본을위한대규모의상업영화와달리예술영화는전문가의부족, 소규모로이루어지는시스템의한계등으로인해영화의컨셉을표현하는마케팅과그마케팅의가장중요한역할인영화포스터에서아직은미비한모습을보이고있는것이사실이다. 이에본연구는예술영화포스터제작을위한효율적인시스템과디자인을위해해외영화포스터의사례분석과함께국내에서개봉한해외예술영화포스터와국내의포스터를커뮤니케이션전략과표현전 략으로나누어문제점을진단해보았다. 이는향후예술영화포스터를위한효과적이고체계적인디자인활용가이드라인의기초자료로서그의의가있을것이다. 주제어 : 예술영화, 영화포스터 (Abstract) Material prosperity of modern society and the development of mass media has caused a flood of visual images. Also referred to as the era of culture in contemporary society that films of great interest to consumers and the impact the recent breakthrough has been giving. Since the 1990s, the popular film, classified more women, youth and consumer mania that has been highlighted by the subsequent popularity and more expertise to the screen attracts a large audience or consumers, and the posters for each movie or agency TV, movie trailers, advertising or publicity through various media, such as to strengthen and more strongly appeal to this audience as a means of communication that can be committed is a lot of movie posters. And recently, to meet diversified needs of various genres, cinema arts films released in cinemas around the small theater, and in Korea for several years to keep pace he called the diversity of the division of art films and to promote release of the movie and restaurant is on. However, for box-office and large-scale commercial film capital, unlike the lack of a professional art film, which consists of small, due to limitations of the system to express the concept of movie marketing and the marketing of the most important role, yet incomplete look at a movie poster it is true that showing. This study art movie poster for the production of efficient systems and design for the foreign film posters of the case study with domestic opening foreign art film posters and domestic posters of the communication strategy and presentation strategy divided by diagnosing problems have seen. The future of art movie poster design for the effective and systematic utilization of the guidelines will have its significance as a basis. Keyword : Art Film, Movie Poster - 6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33 1. 서론 1995 년 2월한국에서개봉한영화 희생 (The Sacrifice) 은당시로서는기록적인관객 ( 세계적으로가장많은 2만 5천명의관객 ) 1) 을동원한, 한국영화계의큰사건으로기록되어있다. 그러한이유는예술영화가대중에게널리알려지기전인당시의사회적환경, 그리고세계적으로도특히난해하기로유명한타르코프스키 (Andrei Tarkovsky) 감독의영화가한국시장에서기대이상의반향이만들어진결과때문이며, 결국이러한내용은한국예술영화시장의가능성을예고했던중요한전환점으로작용하게된다. 이후 1998 년 10월단계적인일본대중문화개방과함께전세계의다양한예술과문화가우리의시장에전방위적으로유입되기시작했으며, 영화시장역시대자본을주축으로한상업영화와함께여러나라들의예술영화들이들어오면서, 현재는다양한규모의 예술영화전용관 을중심으로활발하게개봉되고있는실정에이르고있다. [ 그림 1] 영화 < 희생 >(1986) 하지만이와같은급격한문화수입이아직까지우리의환경속에제대로뿌리내리지못한현실에서, 대중적으로보편화되지못한예술영화시장역시예술영화만의적합한마케팅역할이구축되지못하고있으며, 이와함께영화홍보에가장영향력있는매체인영화포스터에서도예술적영상의컨셉과상징성을제대로표현하지못하는문제점들이나타나고있다. 이러한이유는예술영화에대한이해부족, 제작 1) http://100.naver.com/100.nhn?docid=742351 전문가의자질미비, 예술영화임에도불구하고기존 상업영화형식의홍보형태등에서나오는다양한문제 들이복합적으로반영된결과라지적할수있을것이 다. 이에본연구는현재국내에서만들어지고있는예 술영화포스터를외국의오리지널포스터와비교 분 석하여영화가보여주고자하는상징적표현에대해 우리의문제점을살펴보고그개선방향을제안해보 고자한다. 연구방법으로예술영화와영화포스터를 먼저정의하고일반적으로영화포스터가가지고있 는구성요소를분류해그각각의요소가예술영화 포스터에어떠한표현으로상징화되었는가를중심으 로분석을진행하였다. 그분석대상은 2011 년개봉 한예술영화중관객동원이많은상위권영화, 그리 고그영화중한국에서다시만들어진포스터를중 심으로진행하였다. 2. 예술영화포스터의이해 2.1. 예술영화의개념 1950 년대에사용되기시작한예술영화라는용어는 일반적으로스토리를중시하는할리우드의전통적인 영화스타일을벗어나사회적이고심리적인현상에 중점을두는, 상업적인의도보다는예술적인의도가 두드러지는비 ( 非 ) 할리우드적인영화를말한다. 좀더자세히예술영화와상업영화의개념적정의 를비교해보면, 먼저예술영화는 색다르거나새로운 제작방식, 플롯, 또는상연방식을사용하는아방가 르드나실험영화 로개념화되는데, 여기에서실험영 화란 일반적으로예술가의독특하고색다른관점을 표현하면서기법이나스토리라인측면에서영화제 작자의개인적시각을담고있는영화 를의미한다. 반면에상업영화는용어그자체가밝히고있듯대중 을즐겁게함으로써상업적이익을추구하는영화로 정의될수있다. 2) 하지만아직도한국에서는예술영화에대한이론적 논의는활발하지못한상태다. 이는예술영화라는용 어의범위가다소포괄적이고그개념이명확히정립 되어있지않기때문인데, 박조원과김시무의 2001 년연구 3) 에서도예술영화의개념을예술영화와대비 2) 김소영 임승희 정예슬, 영화유형별영화흥행성과예측요인의비교연구, 한국콘텐츠학회, 통권제 10 호, 2009, p.382. 3) 박조원 김시무, 예술영화활성화방안, 한국콘텐츠학회,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 7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2. Vol.33 하기위한대중성있는상업적장르영화로정의해볼것을제안하고있으며, 이와함께예술영화를다음과같은세가지의개념으로요약정리하고있다. 첫째, 예술영화는한사회의문화및예술개념과밀접한연관성을지니고있는영화를지칭하는포괄적인개념으로서예술대산업, 문화대오락, 그리고의미구성대이윤창출이라는이분법적양극속에서후자보다는전자에치중한영화에속한다고할수있다. 둘째, 예술영화는할리우드영화제작관행에맞서나름대로자국의영화문화의활성화를모색하는측면에서육성되는협의의개념으로파악될수있다. 셋째, 예술영화는 걸작의전통 으로서질적으로우수한영화를일컫는다. 결국예술영화라는용어는명확한경계를가지고있는개념이라기보다는일반적인대중영화와의 차이 를통해비로소구성되는개념이라고정리할수있는것이다. 4) 2.2. 영화마케팅과영화포스터포스터는정보전달에있어가장효과적인시각디자인매체중하나로지면이나천등에인쇄되어져한눈에알아볼수있도록하는광고나선전으로정의되어있다. 5) 이중영화포스터는 2시간정도분량의영화를가장함축적으로보여주는시각전달매체로써, 영화와관객사이의커뮤니케이션역할을하며영화를대중에게홍보하고관람을유도하는상업적인의미와표현적인예술성을함께하는대중매체로서의역할을담당하고있다. 특히영화포스터에사용된영화카피는한줄로압축하여관객에게신속하고정확한영화정보를각인시켜야하며, 포스터이미지는글자의크기나색채의활용혹은기발한아이디어로이미지를구성하여영화가주는특별한느낌과감성, 그리고스토리를전달해야한다. 이처럼영화정보를전달하거나관객을유혹하는포스터는마케팅측면에서볼때단한장으로모든것을이야기하며, 관객과맨처음만나게되는커뮤니케이션도구로써가장중요하고효과적인방식으로인식되고있다. 6) 영화홍보의모든비주얼을총체적으로책임지고 있는포스터는전달되어질관객대상혹은매체의유형에따라글씨체, 사이즈, 컨셉자체가다양하게변한다. 7) 예를들면, 극장전단지, 버스나지하철의옥외광고, 신문이나영화잡지를통한지면광고또는인터넷을통한광고등에따라포스터의사이즈가결정되며, 특히개봉시기, 혹은어떤지역에서개봉하느냐에따라포스터의이미지나카피가달라지기도한다. 이러한내용은마케팅측면에서상당히중요한데, 개봉시기에따른차별화된마케팅전략수립, 그리고지역선호도에따른포스터내용구성은전적으로영화정보전달및각인효과에큰영향을끼치기때문이다. 결국 20세기메커니즘의차원에서영화포스터가갖는궁극적인목표는영화라는상품의존재를대중에게알리는동시에포스터가갖는특수성과대중성을함께나타내고관객이영화관람을하는데필요한정보를한꺼번에모두얻을수있도록하는데그의의가있다고할수있을것이다. 8) 2.3. 영화포스터의구성요소영화포스터의구성은대중에게알리기위한기능적인조건과이조건을예술적으로표현하기위한조형적인요소로구분할수있다. 다수의관객을영화관람으로이끌기위한영화포스터의기능적조건은첫째, 영화의존재를알리는기능, 둘째, 영화에대한대중의관심도를높이는기능, 셋째, 상영될영화의내용이나주제를표현해주는기능, 넷째, 상영일자와장소등을알려대중이영화를관람할수있도록유도하는기능등이있다. 9) 영화포스터를디자인적으로표현하기위한요소로는영화에대한정보를직접적으로제공하는카피, 영화의성격을규정짓는데가장많은영향을끼치며노출되는거의모든경로를통해일관되게보여지는타이틀로고, 영화전체의이미지를하나의영상으로표현하는메인비주얼이있으며, 이를구성하기위한조형적요소로는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문자, 색채등이있다. 영화포스터의레이아웃은그조형요소인일러스 4) 권혜원, 예술영화와대중영화에대한인지적경계인식비교,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9, p.12. 5) 이승희, 디자인사조에입각한영화포스터와영화의상호연계성에관한연구, 동양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p.4. 6) 김길훈, 김건, 국내 외영화마케팅에있어서영화포스터의활용에관한연구, 프랑스학연구제 39 호, 2007, p.273. 7) 강신혁, 국내영화포스터의캘리그래피에관한연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통권제 16 호, 2005, p.117. 8) 박신영, 한국영화포스터의조형성에관한연구, 성균관대학교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p.9. 9) 이선희, 영화포스터의디자인요소가영화선택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신문방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p.18. - 8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33 트레이션과문자를배치하는방식을일컫는데소비자의시선을멈추어흥미를유발시킬수있고, 기억의효과를높일수있도록구성해야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은영화의이미지를표현하기위한메인비주얼로사진이나핸드일러스트레이션등을사용하여영화의컨셉을한눈에보여주는 1차구성요소이며, 헤드라인을비롯한카피, 타이틀로고로구분되는문자는영화컨셉의내용을전달하는 2차구성요소라고할수있다. 이와함께색채는영화내용이나영화의전체적인시대분위기, 또는메인비주얼구성요소들의색의연상, 상징성, 기억등과영화관객층의성별, 연령, 사회적속성등을파악해영화의이미지를전달하는역할을한다. 10) 결국영화포스터는위에서나열된기능과특성이조화를이룰때, 거리의대중예술로서또는상업적목적을대중에게효과적으로전달하는역할을정확히수행할수있게되는것이다. 2.4. 예술영화를위한영화포스터의조건전술했던바와같이예술영화와상업영화의태생적인차이는두영화를관람하는관람객유형의차이를구분짓게되는데, 그내용은인구통계학적특성, 사회심리적특성, 그리고태도및행동력특성의차이로이미이전의선행연구 ( 김소영, 임승희, 정예슬, 영화유형별영화흥행성과예측요인의비교연구, 2009) 를통해보여주고있다. 그내용을살펴보면첫째, 일반적으로예술영화관람객들이상업영화관람객에비해교육수준이높고, 미혼경향인인구통계학적특성을보이고, 둘째, 클래식음악공연, 오페라, 연극, 강연, 그리고발레와같은문화공연의관람비율이상대적으로높은사회문화적행동특성을보이며, 마지막으로공적사건에대한관심정도, 텔레비전매체보다인쇄매체에대한의존도가높은사회심리적특성또한나타나는것으로분석되어있다. 이와함께영화에대한태도및관람행동의측면에서도영화관람을즐겨하는레저활동의하나로인식하고있는상업영화관람객에비해예술영화관람객들은영화에대해보다진지하고호의적인태도를갖고있으며, 인생에서영화관람을중요한행동으로인식하고, 영화그자체를좋아하기때문에혼자영화를관람하러가는비율역시높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또한두영화유형에따라관람객의영화선택영향에있어서도차이가있음을확인할수있는데, 예를들면, 예술영화관람객의경우영화선택시개인적인추천보다는전문가의평가에더영향을받으며, 배우보다제작자나감독에대해더욱관심을기울이고, 광고에서제공하는영화정보에대한의존도가낮으며, 다른장르의영화보다외국영화와심각한드라마장르의영화를선호하는경향이높은것으로나타나고있다. 그리고이들은영화자체에대한관여도가높기때문에영화를보는장소의시설과같은외재적특성에대한중요도는상업영화관람객에비해낮은것으로나타났으며, 뿐만아니라영화관람행동빈도측면에서도예술영화관람객들이더높은영화에대한관심으로상업영화관람객보다더자주영화를보는것으로나타나고있다. 11) 이러한선행연구에서나타나듯두가지유형의영화관람특성차이가있음에도불구하고아직한국에서제작되고있는예술영화포스터는상업영화포스터제작의마케팅방식을그대로답습하거나, 해외의포스터를그대로들여와부분변형하는정도에머물고있는실정에있다. 이에본논문은현재국내에서제작되고있는예술영화포스터의상징표현을위한요건을다음과같이정의하고이와함께지적되고있는문제점과개선방향을찾아보려고한다. 첫째, 영화포스터본래의목적인시각전달기능으로서영상의계획된의도를정확하게관객이이해할수있도록표현해야할것이다. 특히예술영화의경우독특하고색다른관점, 기법, 스토리등의특징적인정보를관객들이쉽게인지할수있도록영화에서의도된정확한컨셉을표현하는포스터제작이반드시이루어져야한다. 둘째, 보편적인정서를기반으로다수의관객에게영화를전달해야하는상업영화와달리제작자또는감독이속한나라의독특한문화를가감없이보여주는영화의특성상관객이사전그문화를이해하고접근할수있도록전통적인설명적표현또한중요한포스터제작의방법이될수있을것이다. 셋째, 이미사전에많은영화의정보를가지고있는관객층의특성상오히려영화를만드는감독또는영화제의수상작, 우수평론을내세우는것역시예술영화를위한포스터에서중요한표현방법중하나라고할수있을것이다. 넷째, 시대적감각에어울리는예술성이표현된포 10) 이선희, 앞의논문, p.20-23. 11) 김소영 임승희 정예슬, 앞의논문, p.383. - 9 -

(사)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학술지학술지-일러스트레이션 포럼 2012. Vol.33 스터가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한 위기, 설명적이지 않은 단순한 모더니즘 방식의 레이 국의 뒤늦은 문화 수입 과정으로 인해 현재 수입되어 아웃으로 영화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상영되는 예술영화들의 경우 만든 시기에 비해 뒤늦 이와 비슷한 사례로 [그림5] 샘 페킨파 감독 <어둠의 게 개봉하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현재의 시기와 다른 표적(1971)>의 경우도 지식인을 대변하는 주인공의 이전의 영화를 현재 우리 문화의 시점으로 다시 재해 야수적 폭발 이미지를 깨진 안경으로 상징화하여 영 석해 표현하는 것 또한 놓치지 말아야할 중요한 포스 화의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 터 표현의 내용일 것이다. 2.5. 해외 예술영화 포스터 사례 분석 영화 포스터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발전의 계기가 된 시작점은 바로 1950년대 디자이너 솔 바스에 의 해 만들어진 포스터라고 할 수 있다. 솔 바스는 뛰어 난 타이틀 시퀀스 디자이너였을 뿐만 아니라 포스터 디자이너이기도 했으며, 영화를 홍보하는 모든 프로 모션 인쇄물에 일관된 아이덴티티를 부여한 최초의 디자이너였다.12) 솔 바스는 당시 자기만의 고유한 영 [그림4] 그림4] <악마의 씨> [그림5] 그림5] <어둠의 표적> 표적> 화 언어를 만들어냈던 오토 프레밍거, 알프레드 히치 콕, 스탠리 큐브릭과 같은 감독의 영화 포스터를 디 같은 시기 유럽에서는 이른바 작가주의 영화의 자인했는데 [그림2]<현기증(1988)>, [그림3]<살인 등장과 함께 포스터 역시 미학적인 진화를 이루게 되 의 해부(1959)>에서 보는바와 같이 이전 스타 배우 는데, 이런 경향은 영화의 예술성을 표현하는 수단으 중심의 이미지 포스터에서 벋어나 영화의 컨셉을 타 로 독특하고 회화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사용하는 포 이포그래피로 정리해 관객에게 영화의 정보를 전달하 스터로 발전하게 된다. [그림6] 얀 빌레탈이 디자인 는 새로운 방식을 디자인을 시도했다. 한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새(1963)>는 감독의 요 청에 따라 영화의 스토리, 등장인물과 전혀 관계없이 디자이너 개인의 의도에 따라 포스터가 제작되었으며, [그림7] 프랑소와 트뤼포 감독의 <줄 앤 짐(1962)> 의 경우도 주인공의 자유로운 성격을 정리되지 않은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그림2]< 그림2]<현기증 2]<현기증> 현기증> [그림3]< 그림3]<살인의 3]<살인의 해부> 해부> 이후 1960년대 할리우드영화가 변모하면서 재능이 넘치고 자기만의 영화 세계가 뚜렷한 감독들은 자신 만의 영화 언어를 표현하고자 예술성을 지닌 다양한 방식의 영화 포스터들을 제작하였는데, [그림4] 로만 [그림6] 그림6] <새> [그림7] 그림7] <줄 앤 짐> 폴란스키 감독 <악마의 씨(1968)>의 경우 과감한 이 미지와 자극적인 카피 없이 감독의 이름을 내세우며 포스터의 카피를 중심으로 영화의 성격을 표현하는 제목과 배우, 스태프를 소개하는 최소한의 정보와 분 방법도 나타났는데, [그림8] 로버트 알트만 감독 <매 쉬(1970)>는 미국의 월남전 참전과 군사적 우울주의 12)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 =3206 에 대한 희롱과 조롱을 퍼붓는 영화의 내용을 압축적 인 이미지와 함께 damn 이라는 욕설의 카피로 영 - 10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33 화의 상징적 내용을 표현하고 있으며, [그림9] 프란 국적과 예술성을 불문하고 다양성영화에 포함되지 않 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 <대부(1972)>의 경우도 영화 음)로 규정 되어 있다. 의 전체적인 컨셉을 제목 타이포그래피만으로 표현해 효과적으로 영화의 내용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특수 조건 안에서 예술영화의 흥행 통계는 영화의 제작년도와 한국에서의 개봉년도 차이, 영화 관 규모, 관람등급, 상영일수, 사전 홍보의 차이 등으 로 인해 실제 상업영화의 흥행 개념과는 많은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다. 해서 본 논문에서는 일정한 통계 를 위해 2011년 한국에서 개봉한 영화진흥위원회의 다양성 영화 흥행 순위에서 상위 50개 해외 영화를 기준으로 내용을 진행하였으며, 영화의 원본 포스터 와 한국에서 다시 제작된 포스터를 비교해 전술되었 던 마케팅 전략과 실제 영화에 담긴 컨셉의 차이, 그 리고 그것에 의한 상징표현의 문제점이 드러난 영화 [그림8] 그림8] <매쉬> 매쉬> 포스터에 더 큰 비중을 두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림9] 그림9] <대부> 대부> 영화의 내용을 색채로 상징화한 예로 [그림10] 미 3.1.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분석 켈란젤로 안토니오니 감독의 <욕망(1966)>의 경우 예술영화 포스터 역시 상업영화와 마찬가지로 영화 주인공이 가진 권태와 관심, 욕망의 이미지를 흑백의 를 알리기 위해 이루어지는 마케팅 전략의 결과물이 인물과 붉은색의 배경 색상만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며, 그 전략에 따라 포스터의 표현도 결정된다고 할 [그림11]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하이힐(1991)> 수 있다. 효과적인 영화 마케팅을 하기 위한 첫 단계 영화 포스터를 디자인한 이탈리아 보그잡지의 아트디 는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가를 찾아내는 일인데, 이것 렉터 출신 후안 가티는 인기 스타인 엄마와 권총 살 을 보통 영화 마케팅의 컨셉이라고 하며, 이 컨셉을 인사건이라는 영화의 내용을 간결한 이미지와 상징적 선정하는 일은 영화 흥행의 성패를 결정지을 수 있는 인 색상의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마케팅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 로 영화 마케팅의 컨셉을 찾기 위한 자원은 캐스팅 및 스태프, 독특한 소재, 영화 제목(카피), 영화제 수 상, 관객층13)으로 구분하는데, 앞서 정의한 것처럼 예술영화의 경우는 이 요소들 중에서도 관람객의 특 성을 더욱 고려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상업영화의 흥행은 어떤(What) 스토 리에, 누가(Who)가 나오느냐 에 따라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따라서 잘 알려진 스타의 캐스 팅 문제는 영화 마케팅 요소 중 가장 중요한 내용이 [그림10] 그림10] <욕망> 욕망> 될 수밖에 없다. 이런 스타 마케팅은 영화 상품의 질 [그림11] 그림11] <하이힐> 하이힐> 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소시켜 줌으로써 수요를 늘릴 수 있고, 또한 타 영화와의 차별성을 창출 시킬 수 3. 예술영화 포스터 분석 있는 장점으로 작용한다.14) 이러한 마케팅 전략에 따 현재 한국에서 예술영화는 <다양성 영화>라는 명칭 라 많은 상업영화 포스터의 경우 특별한 캐스팅 사항 으로 상업영화와는 구분되고 있으며, 그 기준은 영화 을 전면에 내세워 관객에 대한 포지셔닝의 장점으로 진흥위원회의 예술영화인정심사에서 예술실험영화로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을 예술영화 포스 인정한 작품, 다양성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영화(시 장 점유율 1% 이내인 영화 형식의 작품, 직전 3개년 평균 기준 서울 지역 시장 점유율 1% 이내인 국가의 작품, 스크린 300개 관 이상에서 개봉한 영화는 그 13) 김기태,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꿈, 1997, p.147-163. 14) 김휴종, 한국 영화스타의 스타파워 분석, 삼성경제연구소, 1997, p.4. - 11 -

(사)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학술지학술지-일러스트레이션 포럼 2012. Vol.33 터에 동일하게 적용할 경우 자칫 영화의 내용과 컨셉 웃으로 인물을 배치하는 디자인은 현재 한국 예술영 이 배우의 이미지로 인해 오히려 관객에게 제대로 전 화 포스터에서 상당히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유는 달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그림12] 앞서 분석한 것처럼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배우가 없는 [그림13]<트리 오브 라이프>의 포스터를 비교해보면 영화를 배우의 이미지만으로 표현하려는 한계에서 온 영화의 실제 내용인 오랜 시간동안 파편처럼 펼쳐진 것이라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50개 가족을 상징화한 원본 포스터에 비해 국내의 경우 배 의 영화 포스터 중 총 3개(6%)의 해외 포스터에 비 우 브래드 피트만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으며, [그림 해 한국 포스터는 8개(16%)에서 이러한 표현을 보 14][그림15]<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 역시 국 여주고 있다. 내 포스터의 경우는 한국에서 잘 알려진 배우 오다기 리 조를 중심으로 포스터를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50개의 영화 포스터 중 알려진 스타배우가 출 연한 총 5개(10%)의 영화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원본 포스터에 표현된 배우의 측 면이나 뒷면 또는 축소된 이미지가 국내 포스터에서 는 정면 또는 확대하는 형태로 변형되고 있다. [그림12] 그림12] 해외용 [그림16] 그림16] 해외용 [그림17] 그림17] 국내용 [그림18] 그림18] 해외용 [그림19] 그림19] 국내용 [그림13] 그림13] 국내용 특정한 관객층을 대상으로 영화 마케팅을 진행한 포스터에서도 문제점을 찾을 수 있는데, [그림20][그 림21]<제인 에어>, [그림22][그림23]<비기너스>의 경우는 원작을 과감히 파괴하고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인 에어의 삶, 가족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을 성찰 [그림14] 그림14] 해외용 하는 영화의 내용과 달리 20대에 여성 관객층에만 맞 [그림15] 그림15] 국내용 춘 로맨틱 영화의 전형적인 포스터 이미지만으로 표 이와 비슷한 인물 중심의 포스터인 [그림16][그림 현하고 있으며, 인물간의 심리적 고뇌를 중심으로 한 17]<헤어드레서>, [그림18][그림19]<환상의 그대> 영화 [그림24]<쓰리 데이즈>와 한 인물의 상황을 단 의 경우는 잘 알려지지 않은 배우의 출연으로 인해 선적으로 전개해나가는 내용을 표현한 [그림26]<포 여성의 비만을 중심으로 펼쳐진 내면의 이야기를 표 인트 블랭크>의 원본 포스터와는 달리 [그림25][그 현한 원본 포스터와는 달리 내용과 관계없는 뮤지컬 림27]의 경우는 상업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러 의 화려한 이미지 또는 여러 명의 인물을 프레임으로 장면이 합성된 20~30대 남성층을 대상으로 한, 액션 나눠 배치하는 디자인으로 포스터를 표현하고 있다. 장르 영화의 전형적인 포스터로 전개되고 있음을 지 특히 [그림19]와 같이 여러 개의 프레임 형태 레이아 적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50개의 영화 포스터 중 - 12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33 총 14개(28%)의 영화에서 나타났으며, 그 중 이와는 달리 [그림28][그림29]<퍼펙트 센스>처럼 20~30대 여성 관객을 대상으로 한 로맨틱 영화 장르 국내 포스터가 실제 원본 포스터보다 이미지를 통한 를 표현한 포스터가 가장 많이 수치를 차지하고 있다. 컨셉 표현이 더 잘 드러나게 제작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아직은 대부분의 재작업 된 포스터에서 이러 한 표현의 문제점들은 쉽게 지적할 수 있는 실정에 있다. [그림20] 그림20] 해외용 [그림21] 그림21] 국내용 [그림28] 그림28]해외용 28]해외용 [그림29] 그림29]국내용 29]국내용 결국 이러한 내용들은 실제 영화 포스터를 통해 의 도했던 영화의 홍보 효과와 본래 영화가 의도했던 내 용과의 차이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포스터가 디자인되는 이유는 상업영화의 마케팅 전략에 의해 제작되어지는 현재의 시스템에서 나타난 결과라고 지 [그림22] 그림22] 해외용 [그림23] 그림23] 국내용 적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이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라 분석한 내 용을 정리해 보면 [표1],[표2]와 같다. [표1] 해외 예술영화 포스터 커뮤니케이션 전략 분석 구분 캐스팅 스태프 시나리오 (소재) [그림24] 그림24] 해외용 [그림25] 그림25] 국내용 관객층 분석 내용 영화의 컨셉을 중심으로 한 인물 및 캐스팅 배열 인물의 과감한 확대 또는 축소 등을 통해 컨셉에 맞는 이미지 표현 진행 영화에 내용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 효과 표현 시도 영화의 컨셉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관객층에 대한 표현 시도 [표2] 국내 예술영화 포스터 커뮤니케이션 전략 분석 구분 캐스팅 스태프 시나리오 (소재) 관객층 [그림26] 그림26] 해외용 [그림27] 그림27] 국내용 - 13 - 분석 내용 잘 알려진 스타 배우 중심으로 표현 스타성 미비한 경우 다양한 인물을 프레임 형식으로 적용 내용을 장르로 구분지어 전형적인 장르형태로 접근한 포스터 표현 대상과 장르 규정지어 관객층 공략 가장 많은 20~30대 여성 관객층을 중심으로 한 포스터 표현 많음

(사)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학술지학술지-일러스트레이션 포럼 2012. Vol.33 와는 달리 [그림35][그림37]의 경우는 영화에서 등 3.2. 표현 전략에 따른 분석 영화 포스터의 조형 요소인 일러스트레이션과 문자 장하는 인물 중심의 사진이미지로만 배치된 포스터를 를 배치하는 레이아웃 표현은 소비자 기억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아직도 스타시스템을 중 높일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구성해야 하며 일반적으 심으로 영화 이미지를 전개하는 상업영화의 형식을 로 상업영화의 경우 다양한 관객층을 대상으로 하기 그대로 적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 지적할 수 때문에 안정적인 레이아웃의 형태에 근래 유행하는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50개의 영화 포스터 중 표현 등을 첨가하는 포스터 전개가 주를 이루고 있다. 총 21개(42%)의 영화에서 나타났으며, 이중에서도 하지만 전술한 바와 같이 예술영화 포스터의 경우 상 원본 포스터의 회화적 이미지를 사진 이미지로 변현 업영화와는 차별화 된 영화의 내용과 컨셉을 중심으 한 것 또한 7개(14%)에 이르고 있다. 로 그 영화만이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한 레이아웃이 전개될 수 있는데, [그림30]<씨민과 나데르의 별거> 의 경우를 보면 인물의 불안한 심리를 한 장의 사진 에 담긴 인물의 표정으로 전개하거나, [그림32]<타이 머>와 같이 영화에서 중요한 내용인 인물의 팔을 중 심으로 레이아웃을 표현하였다. 하지만 [그림31][그 림33]의 한국 포스터에서는 상업영화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안정적인 레이아웃을 위해 여러 장의 이미지를 분할한 형태로만 포스터를 표현하고 있다. [그림34] 그림34] 해외용 [그림30] 그림30] 해외용 [그림31] 그림31] 국내용 [그림36] 그림36] 해외용 [그림32] 그림32] 해외용 [그림35] 그림35] 국내용 [그림37] 그림37] 국내용 [그림33] 그림33] 국내용 [그림38] 그림38] 해외용 [그림39] 그림39] 국내용 포스터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일러스트레 이션의 경우도 [그림34]<드라이브>와 같이 영화의 카피를 표현하는 경우도 [그림26]<포인트 블랭크> 컨셉 표현을 위해 별도로 제작된 회화적인 이미지, 는 영화의 컨셉을 타이틀의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해 [그림36]<음모자>와 같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내용 전체로 표현했지만 [그림27] 국내 포스터는 타이틀명 인 링컨의 살해를 암시하는 깨진 링컨 석상의 이미지 의 역할로만 표현이 축소되었으며, [그림38][그림39] - 14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33 <세상의 모든 계절>은 전체 카피를 통한 일러스트레 [표3] 해외 예술영화 포스터 표현 분석 이션 이미지를 국내 포스터에서는 제대로 표현해내지 못하고 있다. 구분 레이아웃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표현하는 색채의 경우도 [그림40][그림41]<사랑을 카피하다>처럼 화려한 회 일러스트 레이션 화적 색채로 표현한 원본 포스터의 영화 컨셉을 국내 포스터는 로맨틱 장르의 표현을 위해 단일 색상의 이 카피 미지로만 보여주고 있으며, [그림42][그림43]<사운 색채 분석 내용 영화에 컨셉에 맞는 다양하고 과감한 레이아웃 적용 다양한 회화적 이미지 사용 영화에 컨셉에 맞는 사물 또는 타이포 그래피 이미지 적용 다양한 서체 및 크기 적용한 서체 표현 이미지와 카피의 강약 조화 영화의 컨셉에 맞는 다양한 색채 사용 드 오브 노이즈>의 경우는 영화가 표현하고자 하는 [표4] 국내 예술영화 포스터 표현 분석 인물과 음악의 대비를 코미디라는 장르로 구분지어 실제 영화의 의도와는 다른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50개의 영화 포스터 중 총 12개 (24%)의 영화에서 나타났으며, 특히 원본 포스터의 다양한 색채와 달리 흰색과 청색을 중심으로 한 안정 적인 색채로 표현하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 구분 레이아웃 일러스트 레이션 카피 다. 색채 분석 내용 안정적인 레이아웃 주로 적용 프레임 형태의 구분을 통해 안정적인 레이아웃 구축 주로 인물 사진 이미지 사용 영화의 장르에 국한된 이미지 적용 주로 고딕계열 서체 사용 이미지와 카피의 강약 무시되는 경향 장르에 따른 고정적인 색채 사용 상업영화에 주로 적용되는 붉은 색채와 달리 주로 흰색, 청색 계열의 안정적인 색채 적용 4. 결 론 영화 포스터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다양 한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흥행을 위한 상업물로 [그림40] 그림40] 해외용 [그림41] 그림41] 국내용 써 그 시대 사람들의 취향과 욕망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복합적인 시네마의 예술성과 스크린의 산업성이 결합되는 독특한 전략의 결과물이며, 여러 아이디어 가 집약된 포스터는 거리에 붙여져 하나의 벽화이자 풍물이 되기도 한다. 즉, 영화라는 문화의 총체적 표 현으로서 영화 포스터는 영화의 컨셉에 보여주기 위 해 한 사회의 고유한 규범과 양식을 기반으로 표현하 며, 그 결과로 영화 포스터는 각 사회마다 독특한 양 식과 특성을 드러내게 된다. 특히 예술영화 포스터에 나타난 표현 방식은 각 사회의 차이와 문화적 공동 가치, 기호를 표출하는 등의 예술적 가치까지도 추출 [그림42] 그림42] 해외용 [그림43] 그림43] 국내용 해 낼 수 있다. 이상과 같이 표현 전략에 따라 분석한 내용을 정리 해 보면 [표3],[표4]와 같다. 본 연구는 현재 한국에서 제작되고 있는 예술영화 포스터의 표현에 대해 해외의 사례와 비교 분석함으 로서 우리의 현주소를 바라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 색해보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것이다. 이에 다음과 같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예술영화 포스터 제작에 앞서 영화의 전반적 인 내용이나 주제, 분위기, 사상 등을 고려해 명확한 컨셉을 전달 할 수 있는 마케팅과 표현 전략이 있어 야 한다. 전술한 분석처럼 현재의 예술영화 포스터는 - 15 -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2012. Vol.33 해당영화에대한전문성부족으로일반적인상업영화형식의제작방식인인물, 흥행장르를중심으로표현하는포스터형태를그대로답습하고있으며, 결국이렇게제작되어지는영화포스터는실제영화와의관계성을흐리게만들어관객들에대한호소력을잃게되는요소로작용할수있다. 그러므로반드시사전영화를이해하고파악하는과정을통해영화가가진내용과컨셉을정확히표현할수있도록예술영화만의시스템을구축해야할것이다. 둘째, 영화의주제에맞는다양한이미지와색채표현이필요하다. 이를위해서는현재한국의대부분예술영화포스터에적용되고있는배우중심의사진이미지에서벗어나영화의주제, 분위기, 성격에맞는기법, 즉회화적표현이나일러스트레이션, 콜라주, 포토몽타주, CG 등의다양한표현전략을사전충분한검토와시도를통해최적의표현방법을찾아야할것이며, 이와함께영화의분위기를표현할수있는해당영화만의색채를구성하는것또한중요한내용이라할수있을것이다. 셋째, 영화를장르로구분하는마케팅의방식을벗어나야한다. 현재한국에서제작되는예술영화포스터는앞서분석한것처럼상업영화의마케팅에서진행하고있는로맨틱, 코미디, 액션등의한정된장르로구분하여마케팅과포스터표현을진행하는경향을보이고있다. 하지만다양한주제의식을표현하고있는예술영화에서장르로구분된포스터표현은오히려실제영화의주제와동떨어진표현이될수있기때문에고정화된장르의표현을넘어영화가가지고있는주제를반영한포스터표현을위한전략이더우선시되어야할것이다. 오늘날영화산업의급성장과함께다양한영화가쏟아져나오는현실에서관객에대해영화의정확한정보를주기위한가장직접적인매체인영화포스터는더욱그역할이중요해지고있으며, 대규모의상업영화의경우홍보를위한포스터의형식또한다양하게나타나고있는실정에있다. 이는영화포스터가영화의주제를가장잘반영할수있고표현할수있는매체로그기능과역할이커지고있기때문이다. 그러므로이러한조건을위해서단순히필요한요소들을시각적으로나열하기이전관객을고려한세심한기획과전략이만들어져야하며, 특히예술영화포스터는사전많은영화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한포스터제작을통해관객들이보다나은영화를선택할수있도록발전시켜야할것이다. 참고문헌 권혜원, 예술영화와대중영화에대한인지적경계인식비교,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9. 이승희, 디자인사조에입각한영화포스터와영화의상호연계성에관한연구, 동양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03. 박신영, 한국영화포스터의조형성에관한연구, 성균관대학교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선희, 영화포스터의디자인요소가영화선택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김소영, 임승희, 정예슬, 영화유형별영화흥행성과예측요인의비교연구, 한국콘텐츠학회, 통권제10 호, 2009. 박조원, 김시무, 예술영화활성화방안, 한국콘텐츠학회,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김길훈, 김건, 국내 외영화마케팅에있어서영화포스터의활용에관한연구, 프랑스학연구제39 호, 2007. 강신혁, 국내영화포스터의캘리그래피에관한연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통권제16호, 2005. 김기태, 영화흥행을위한마케팅, 삶과꿈, 1997. 김휴종, 한국영화스타의스타파워분석, 삼성경제연구소, 1997. http://100.naver.com/100.nhn?docid=742351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 d=3206 전자우편 : dolsouk@sewc.ac.kr 원고접수일 : 2012 년 10월 30일심사완료일 : 2012 년 12월 10일게재결정일 : 2012 년 12월 18일 3명의익명 ( 匿名 ) 에의한심사. - 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