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5/1-31 CALENDAR GREETING 5/4 FRI 20:00 예술의전당 IBK 챔버홀 KBS 교향악단실내악시리즈 II 더프리미어 The Premiere 5/11 FRI 20:00 롯데콘서트홀 쇼스타코비치시리즈 Ⅰ 최희준 & KBS 교향악단 Shostakovich SeriesⅠ. Hee-Chuhn Choi & KBS Symphony Orchestra 5/20 SUN 17:30 중화체육공원야외무대 2018 KBS 교향악단장미음악회 2018 KBS Symphony Rose Concert 5/31 THU 20:00 경주예술의전당대공연장 ( 화랑홀 ) 한수원과함께하는문화가있는날 Series 5 KBS 교향악단 with 백혜선 KBS Symphony Orchestra with Paik Hae-Sun 5/5 SAT 19:30 덕수궁 덕수궁야간음악회 Deoksugung Palace Concert 5/19 SAT 16:00 강동아트센터대극장한강 KBS 교향악단과함께하는키즈콘서트피터와늑대 The Kids Concert Peter and the Wolf 5/25 FRI 20:00 예술의전당콘서트홀 5/26 SAT 20:00 롯데콘서트홀 KBS 교향악단제 730 회정기연주회피안의세계를향한동경 The 730 th Subscription Concert KBS 교향악단을사랑해주시는관객여러분반갑습니다. 2018 년신년음악회를한것이엊그제같은데벌써 5 월의길목에들어섰습니다. 올해들어 KBS 교향악단은관객여러분과더욱가까이서소통하고자다양한프로그램들을기획하였습니다. 정기연주회뿐만아니라실내악시리즈와같은기획공연, 그리고고궁음악회와같은야외공연을통하여클래식음악을좀더편안하게감상할수있도록하였습니다. 이와연계하여 5 월부터는기존의정기연주회에서만볼수있었던프로그램북을월간소식지의형식으로개편하였습니다. KBS 교향악단의정기연주뿐만아니라다양한공연들을한눈에볼수있을뿐만아니라, 서울과지역을오가며국민의교향악단으로서역할을충실히수행하고있는교향악단의다양한활동들을이책자를통하여보실수있습니다. 가정의달, 5 월 을맞이하여이번달에도다양한연주들이펼쳐집니다. 어린이를위한 키즈콘서트, 피터와늑대, 온가족이야외에서오붓한시간을가질수있는 덕수궁음악회 와 장미축제 등남녀노소누구나즐길수있는다양한프로그램들이여러분을찾아갑니다. 또한이번 5 월에는 KBS 교향악단창단이래도이치그라마폰과함께처음으로음반작업을하는뜻깊은소식도함께전해드립니다. 앞으로더욱알찬정보와교향악단의소식을알릴수있는소통의통로가되도록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KBS 교향악단의발전을위하여아낌없는격려와관심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KBS 교향악단사장박희성
02-03 KBS Symphony Orchestra KBS 교향악단은 62 년의역사를자랑하는대한민국의대표교향악단이다. KBS 교향악단은대한민국의공영방송 KBS (Korean Broadcasting System) 전속교향악단으로출범하였고, 이후문화공보부소관으로이관, 국립교향악단을거쳐다시 KBS 소속으로변경되었다. 그러나방송교향악단의한계를벗고클래식음악의영역을보다확대하고자 2012 년전문예술경영형태인재단법인으로출범하였으며독립적이고자율적인경영체제를갖춘현모습으로탄생하게되었다. 역대음악감독으로는초대임원식상임지휘자이후홍연택, 원경수, 오트마마가, 정명훈, 드미트리키타옌코등세계정상의지휘자들을거쳤으며 2014 년부터현재까지요엘레비가음악감독을맡고있다. 지난 2017 년 10 월에는 KBS 교향악단창단이래처음으로부지휘자를임용하였고, 선임된윤현진부지휘자는요엘레비음악감독과함께호흡을맞춰 KBS 교향악단을이끌고있다. KBS 교향악단은교향곡에서부터실내악에이 르기까지다채롭고흥미로운레퍼토리로많은청중들의큰호응을받고있다. 백건우, 조성진, 정명훈등국내외최고의지휘자와협연자들을초청하여깊이있고수준높은연주를선사하는정기연주회, 시즌및테마별로기획하여다양한시도를펼치는초청, 기획연주회, 그리고클래식음악을쉽게접할수없는문화소외계층을위한찾아가는음악회까지매년 100 회이상의공연으로 10 만명이상의관객이찾고있다. 또한 1958 년 2 월동남아순회공연으로첫해외공연을마친이후, 미국, 일본, 유럽, 중국등세계각국에서연주하며문화예술교류의새로운장을열고있으며, 2000 년 ~2001 년남북교향악단합동연주회를성공적으로실시함으로써남북민간교류의선도적역할도담당하고있다. 지난해여수음악제, 벚꽃축제음악회, 직장인콘서트등흥미로운시도로대한민국의클래식음악계의주목을받아온 KBS 교향악단은 2018 년도에도다양한시도와기획으로관객들을찾아가대한민국대표클래식문화브랜드로자리매김할예정이다.
04-05 Assistant Conductor Yoon Hyun-Jin Music Director Yoel Levi Yoel Levi twitter.com/maestro_levi 차세대지휘자윤현진은한양대학교음악대학에서 작곡과지휘를공부한후독일만하임국립음대 지휘과석사과정및함부르크국립음대지휘과최 고연주자과정 (Konzertexamen) 을최우수성적 이스라엘음악가인요엘레비는지난 2014 년부터 KBS교향악단의상임지휘자이자음악감독으로함께하며 KBS교향악단을이끌고있다. 루마니아태생으로이스라엘에서자란요엘레비는텔아비브아카데미오브뮤직에서뛰어난성적으로석사과정을졸업했으며, 예루살렘음악원에서지휘자이자작곡가이며바이올리니스트로도활동한이스라엘음악가멘디로단을사사한다. 브장송국제젊은지휘자콩쿠르의 1978년도우승자, 클리블랜드오케스트라의상주지휘자로 6년간활동하고이후애틀랜타심포니오케스트라의후임음악감독으로도활동하였다. 또한 91년-92년에는인터내셔널클래시컬뮤직어워드 (International Classical Music Awards(ICMA)) 의 올해의베스트오케스트라 후보로선정되었고영국의권위있는 그라모폰 매거진은그의활약으로이오케스트라의예술적수준을향상시 켰다며극찬하기도했다. 유럽에서도꾸준히지휘활동을늘려자신이몸담은오케스트라들을비평가들로부터꾸준히극찬받는수준으로끌어올린그는브뤼셀필하모닉뿐만아니라일드프랑스국립오케스트라에서활동하며스페인, 동유럽, 런던을아우르는오케스트라투어로각지역언론에게유럽내오케스트라들중가장인상적이면서활발히활동하는단체로평가받았다. 이스라엘인으로는최초로이스라엘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수석객원지휘자가되어오케스트라와함께미국, 멕시코투어를다녀왔고 2008 년이스라엘건국 60주년기념특별연주회의지휘봉을잡는영예를안기도했다. 1997년부터 KBS교향악단과수차례호흡을맞추어왔던요엘레비는 2014년 KBS교향악단제8대음악감독으로취임하였다. 2016 년시즌성공적인유럽투어를통해 KBS교향악단을한단계성장시켰다는평을받고있다. 깊어진음악적교감과호흡을바탕으로 KBS 교향악단과함께국내정상급오케스트라라는위상과더불어세계적인오케스트라로서의면모를보여줄것이다. 2014 ~ KBS교향악단음악감독겸상임지휘자 2005 ~ 2012 내셔널일드프랑스오케스트라수석지휘자 2001 ~ 2009 이스라엘필하모닉오케스트라수석객원지휘자 2001 ~ 2007 브뤼셀필하모닉수석지휘자 1988 ~ 2000 애틀랜타심포니오케스트라음악감독 1978 ~ 1984 클리블랜드오케스트라부지휘자및상주지휘자 1978 브장송국제젊은지휘자콩쿠르우승 으로졸업하였다. 독일함부르크심포니, 바덴-바덴필하모닉, 남서독체임버오케스트라, 영국로열스코티쉬내셔널오케스트라, 프랑스로렌국립교향악단, 포르투갈리스본메트로폴리탄오케스트라및오스트리아그라페네크페스티벌, 독일우제돔음악제, 러시아상트페테르부르크올림푸스국제음악페스티벌등에서지휘하였고국내무대에서는 2016년 KBS교향악단과데뷔한이래부산시향, 군포프라임필하모닉, 대구 MBC교향악단, TIMF 앙상블및서울시향주최제2회정명훈지휘마스터클래스에서단원투표최고점수를획득하며서울시향의공익공연및교육프로그램의객원지휘자로초청되었다. 현재 2017년하반기부터 KBS교향악단의부지휘자로선임되어활동중이다. 수상경력 2013 포르투갈리스본지휘콩쿠르 2위루마니아제3회부쿠레슈티국제지휘콩쿠르대상등
5/4 금 출연 KBS교향악단, 조은아 ( 해설 ), 유미향 ( 피아노 ) 공연일시 2018. 5. 4.( 금 ) 20:00 공연장소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06-07 PROGRAM NOTE 티켓가격 R석 6만 I S석 4만 예매처예술의전당 02-580-1300 글렌굴드에관한 32 개의짧은이야기 Thirty-Two Short Films About Glenn Gould(1993) 바흐 I 골드베르크변주곡 BWV 988. 현악 3 중주버전 J. S. Bach I Goldberg Variations in G Major, BWV 988 Arranged for String Trio by Dmitry Sitkovetsky 최병호부악장 (Vn.) 한넬리부수석 (Va.) 김우진수석 (Vc.) 실내악시리즈 II 더프리미어 바흐의건반악기음악중걸작으로꼽힌다. 바흐가쉰살이되던해, 자신의제자골드베르크가클 라비어주자로고용되어있는헤르만카를폰카이저링크백작의불면증을치유하기위해작곡한이 작품은기본주제곡 ( 아리아 ) 과이주제곡에서변용된 30 개의변주곡으로구성되어있다. 알버트슈 바이처박사가 현대피아니즘에가장완벽히근접한곡 이라며극찬했을정도로피아노표현의온갖 묘미가압축된작품이다. The Premiere 20 세기초이태리의작곡가부소니에의해피아노버전으로편곡된이래, 캐나다출신피아니스트글 렌굴드 (1932~1982) 의 1955 년, 1981 년 Sony Classical 레코딩이명반으로손꼽힌다. 1985 년작곡 가겸바이올리니스트드미트리시트코베츠키에의해편곡된현악 3 중주버전은 Orfeo 에서비올리 스트제라드코세, 첼리스트미샤마이스키와함께하여화제가되었다. 5월, KBS교향악단이선사하는온가족을위한영화음악선물. 4년만에선보이는 KBS교향악단실내악시리즈! 영화와클래식의유쾌한만남 으로풀어낼이번공연은영화의한장면을떠올리게만드는영화속클래식명곡과귀에익숙한영화음악들을만나볼수있다. PROGRAM 글렌굴드에관한 32 개의짧은이야기 (1993) 바흐 I 골드베르크변주곡 BWV 988. 현악 3 중주버전 J. S. Bach I Goldberg Variations in G Major, BWV 988 Arranged for String Trio by Dmitry Sitkovetsky 겨울의심장 (1992) 라벨 I 피아노 3 중주 a 단조中 1 악장 Modéré M. Ravel I Piano Trio in a minor - I. Modéré 아웃오브아프리카 (1985) 모차르트 I 클라리넷협주곡 A 장조, K.622 中 2 악장 Adagio W. A. Mozart I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 - II. Adagio 릴리슈슈의모든것 (2001) 드뷔시 I 플루트와비올라, 하프를위한소나타 L.137 중 1 악장 Pastorale C. Debussy I Sonata for Flute, Viola and Harp in F Major, L.137 I. Pastorale 로렌조오일 (1993) 마르첼로 I 오보에협주곡 c 단조중 2 악장 Adagio A. Marcello I Oboe Concerto in c minor II. Adagio 베니스에서의죽음 (1971) 말러 I 피아노 4 중주 a 단조 G. Mahler I Piano Quartet in a minor 겨울의심장 Un Coeur En Hiver(1992) 라벨 I 피아노 3 중주 a 단조中 1 악장 Modéré M. Ravel I Piano Trio in a minor - I. Modéré 유신혜부수석 (Vn.) 김우진수석 (Vc.) 유미향 (Pf.) 어찌보면 20 세기에등장한피아노 3 중주곡치고는짧다고느낄수도있을것이다. 그러나이렇 게자유롭고열정적인실내악곡이또어디있을까. 1914 년프랑스군에운전병으로입대하며작곡 가로서의삶을잠시접기도했던라벨은동원명령을받고단몇주만에이작품을완성하였다. 1 악 장은현저하게소나타알레그로형식을따르며피아노에의해주제가제시된다. 이윽고이어지는바 이올린과첼로의유니슨은어슴푸레스페인북부바스크민요를떠오르게한다. 세악기는각기자신 의영역에서주제를연주한뒤점차격렬한패시지로진입한다. 피아노가주제를연주하면현이트레 몰로로떨리고, 현악기가주제를연주하면피아노가아르페지오로멋지게장식된다. 오스티나토리 듬이귀에머물며제 2 주제는조성의변화가없이바이올린이제시하고 C 장조로맺는다. 이후주제의 주요동기부분이피아노의낮은음역에서되풀이되다가 고풍스런미뉴에트 (Minuet Antique) 혹은 쿠 프랭의무덤 (Le Tombeau de Couperin) 을연상시키는화려한양손의병치와더불어멀리서아련한음 률이메아리치면환상적인악곡은조용히끝난다. 아웃오브아프리카 Out of Africa(1985) 모차르트 I 클라리넷협주곡 A 장조, K.622 中 2 악장 Adagio 마지막황제 (1987) 사카모토류이치 I Where is Armo Ryuichi Sakamoto I Where is Armo W. A. Mozart I Clarinet Concerto in A Major, K.622 - II. Adagio 손한요부수석 (Cl.) 최병호부악장 (Vn.) 고주철수석 (Vn.) 진덕부수석 (Va.) 윤여훈부수석 (Vc.) 이창형수석 (Db.) 천공의성라퓨타 (1986) 히사이시조 I 너를태우고 Hisaishi Joe I 君をのせて 모차르트가죽기두달전에마지막으로작곡한곡이자, 유일하게남긴클라리넷협주곡은최초 에는바셋호른용으로작곡하였으나 1 악장을완성한후마음을바꿔오스트리아빈에서의만년의삶 을불우하게보내고있던자신에게물심양면의도움을아끼지않았던궁정악단의클라리넷주자안톤 주최 ( 재 )KBS교향악단 주관 ( 재 )KBS교향악단 이지수 올드보이 (2003) 건축학개론 (2012) 마당을나온암탉 (2011) 실미도 (2003) OST 홍대성 아가씨 (2016) 뷰티인사이드 (2015) OST 슈타들러 (Anton Stadler) 를위해작곡하였다. 1 악장은 Allegro, 2 악장은 Adagio, 3 악장은 Rondo(Allegro) 이며, 오케스트라와독주악기간의절묘한조화와절제가특징이다. 특히 2 악장아다지오는협 주곡이라기보다는실내악곡적인분위기로현악기반주와함께흐르는클라리넷의선율은서정적이면 서도차분하게들린다.
PROGRAM NOTE 08-09 릴리슈슈의모든것 All About Lily Chou Chou(2001) 드뷔시 I 플루트와비올라, 하프를위한소나타 L.137 중 1 악장 Pastorale C. Debussy Sonata for Flute, Viola and Harp in F Major, L.137 I. Pastorale 안명주수석 (Fl.) 진덕부수석 (Va.) 김서원단원 (Hp.) 올해서거 100 주년인인상주의의대표작곡가 클로드드뷔시 (1862~1918) 의 1915 년작으로초 기에플루트, 오보에, 하프를위한곡으로계획 했다가비올라의음색이좀더플루트와어울릴 것으로판단하여작품을썼다. 프랑스음악에 서나타나는고도의명료함과정제미를보여주 는전형으로드뷔시는이소나타를자신의딸클 로드엠마에게헌정했다. 흔하지않은악기편성 과신비로운음색, 소나타형식을벗어난자유로 운형식, 새로운감수성을표현한작품으로팬들 을매료시킨다. 1 악장목가곡 (Pastorale) 은이국 적인것이라고하기보다는동양풍의향기가풍 기는서정적인플루트의주제연주로시작되어 전원적인정서가아주깊다. 로렌조오일 Lorenzo s Oil, (1993) 마르첼로 I 오보에협주곡 c 단조중 2 악장 Adagio A. Marcello I Oboe Concerto in c minor II. Adagio 이지민수석 (Ob.) 최병호부악장 (Vn.) 유신혜부수석 (Vn.) 한넬리부수석 (Va.) 김우진수석 (Vc.) 이창형수석 (Db.) 유미향 (Cem.) 이탈리아베네치아출신의작곡가인마르첼로는 그림, 시, 철학, 수학에도조예가깊은인물로, 법을공부해의회의원으로일하기도했다. 바로 크시대작곡가비발디와같은시대에활동했지 만, 마르첼로의작품중에서는오직 < 오보에협 주곡 > 만이널리알려져있다. 1717 년경완성된 이곡은원래는 d 단조이나 c 단조로조옮김하 여연주하기도한다. 오보에독주와 4 부현악기 가함께연주하며오보에가가진매력을한껏드 러낸다. 2 악장아다지오 ( 아주느리게 ) 는애끊는 선율이가슴에오래남는다. 현악합주가숨죽여 반주하면오보에가어둠속에서빛을찾듯, 그 리움에가득한마음으로노래한다. 바로크아다 지오 라는별명을널리알려진선율이기도하다. 베니스에서의죽음 Death In Venice, (1971) 말러 I 피아노 4 중주 a 단조 G. Mahler I Piano Quartet in a minor 김대훈부수석 (Vn.) 한넬리부수석 (Va.) 윤여훈부수석 (Vc.) 유미향 (Pf.) 피아노와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를위한말러의 피아노 4 중주가단조 는그의초창기인 1875 년 부터 1883 년까지작곡한많은실내악곡중소실 되지않고온전히남아있는유일한실내악작품이 다. 이곡을작곡했을때말러는갓 16 세소년이 었다. 14 남매중가장친밀했던한살터울의남 동생이오랜병을극복하지못한채세상을떠나 버리자, 말러는깊은상실감에빠지고만다. 그 애틋한우울함이질풍노도의감성과함께오선지 에아로새겨져있다. 소년의작품으로는믿기지 않을정도로성숙한선율과브람스를연상시키는 진지한악상이차분하면서밀도높게전개되는한 편교묘하게극적인구축력이돋보이는조성은매 우독창적이다. 마지막황제 The Last Emperor, (1987) 사카모토류이치 I Where is Armo Ryuichi Sakamoto I Where is Armo 스트링섹션 ( 현악 5 부 ) 김서원단원 (Hp.) 영화음악에서부터일렉트로닉과뉴웨이브록그 리고낭만주의와보사노바까지다양한장르를아 우르며광대한음악적스케일을보여주는일본뉴 에이지의거장사카모토류이치는 10 대때자신 이드뷔시의환생이아닐까라는생각을했을정 도로드뷔시를자신의영웅으로생각하였다고한 다. 도쿄예술대학에서작곡을공부한뒤 1978 년첫솔로앨범 <Thousand Knives> 를발표하고 3 인조일렉트로닉그룹인옐로매직오케스트라 (YMO: Yellow Magic Orchestra) 를결성하여대중 적으로인기를얻었다. 1983 년해산후, 베르나 르도베르톨루치감독의영화 < 마지막황제 > 음 악작업으로아시아계최초아카데미음악상 ( 제 60 회 ) 을비롯, 골든글로브최우수작곡상, 그래 미상영화ㆍ텔레비전음악상등을휩쓸었다. 이 후올리버스톤, 페드로알모도바르, 알레한드로 G. 이냐리투등의감독과작업을함께하였으며, 마돈나의뮤직비디오와몇편의영화에배우로출 연하기도하고, 패션모델로활동하기도하는등 다양한활동을하고있다. <Where is Armo> 의아모 Armo 는푸이의첫사랑 유모의이름으로, 청나라의마지막황제어린푸 이 ( 선통제 ) 는장엄한황궁에서유모손에길러지 다아홉살이되던해태비들에의해유모와이별 할수밖에없었다. 태감들과충돌이잦다는이유 였는데, 후일푸이는두고두고태비들을원망했 다. 평소유모는말수가적고뭐든지잘참았다. 그런유모가남과다퉜다는건말도안된다. 유모 가떠난후나는정을주고받을사람이없었다. 인 간성을상실하자성격이변하고포악해졌다. 태 감들과충돌한원인이나때문이라는생각이들 자태감들꼴도보기싫었다. 틈만나면몽둥이로 두들겨팼다. 그래도분이풀리지않았다. 유모 는딸이오래전에죽었다는사실을궁궐에서쫓 겨난후에야알았다고한다. 태비들이내결혼을 서두를때나는유모의딸과결혼하고싶었다. 천공의성라퓨타 Laputa: Castle In The Sky, (1986) 히사이시조 I 너를태우고 Hisaishi Joe I 君をのせて김주원부수석 (Flügelhorn) 스트링섹션 ( 현악 5 부 ) 미야자키하야오의오랜파트너로한국애니메이 션의팬들에게도널리알려진 일본영화음악의아 버지 히사이시조는구니타치음악대학에서작곡 을전공하였고, 20 대시절에는미니멀리즘사조 의음악에관심을갖고 1981 년첫앨범 <MKWA- JU> 를발표하였으며 2010 년 <Melodyphony> 까 지장르에구애받지않으며다양한솔로앨범을 발매하면서발표하며독창적인아티스트로서왕 성한활동을이어가고있다. 애니메이션 < 바람계 곡의나우시카 (1984)> 를시작으로 < 이웃집토토로 (1988)>, < 마녀배달부키키 (1989)>, < 붉은돼지 (1992)>, < 모노노케히메 (1997)>, < 센과치히로의 행방불명 (2001)>, < 하울의움직이는성 (2004)>, < 벼랑위의포뇨 (2008)> 등애니메이션의거장미 야자키하야오의 9 개의작품을함께작업하였다. 이외에도기타노타케시의 < 하나비 (1997)>, 한국 영화 < 웰컴투동막골 (2006>, 한국드라마 < 태왕 사신기 (2007)>, 홍콩영화 < 이모의포스트모던라 이프 (2006)> 등에참여하며일본은물론세계적으 로명성을얻고있다. 2008 년에는거의 20 여년 동안같이작업해온미야자키와그의애니메이션 제작사인스튜디오지브리의창립 25 주년을기념 해도쿄의무도관에서대규모합창단과관현악단등 총출연인원 1,100 명을동원해기념콘서트를열 기도하였다. < 바람계곡의나우시카 > 메들리는히 사이시조가 2004 년부터음악감독으로재임중인 신일본필하모닉월드드림오케스트라연주회에서 트럼페터티모시모리슨 (Timothy Morrison) 이협 연한것을계기로트럼펫주자들에게더욱각광을 받게되었다. 트럼펫독주로시작되는협주곡풍으 로영화의분위기를더욱고조시킨다. 이지수 Lee Jisoo 올드보이 (Oldboy, 2003) OST 중 Cries and Whispers 건축학개론 (Architecture 101, 2012) OST 중 오래된집 마당을나온암탉 (Leafie, A Hen into the Wild, 2011) OST 중 비행대회 2 실미도 (Silmido, 2003) OST 중 684 부대 스트링섹션 ( 현악 5 부 ) 조슬린윌렘수석 (Hn.) 김주원부수석 (Trp.) 유미향 (Pf.) 홍대성 Hong Dae-Sung 뷰티인사이드 (The Beauty Inside, 2015) OST 중 그녀 스트링섹션 ( 현악 5 부 ) 안명주수석 (Fl.) 이지민수석 (Ob) 손한요부수석 (Cl.) 고주환부수석 (Bn.) 김서원단원 (Hp.) 유미향 (Pf.) 아가씨 (The Handmaiden, 2016) OST 중 나의타마코, 나의숙희 스트링섹션 ( 현악 5 부 ) 고주환부수석 (Bn.) 김서원단원 (Hp.) 유미향 (Pf.)
5/5 토 출연 KBS교향악단 I 지휘 윤현진 윤정난(소프라노), 조중혁(테너) 공연일시 2018. 5. 5.(토) 19:30 공연장소 덕수궁 티켓가격 무료 10-11 대한민국 근현대의 뼈아픈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있는 덕수궁에서 울려 퍼지는 클래식 오케스트라의 선율! 중화문의 고전미와 도시의 화려한 야경이 어우러진 덕수궁의 밤풍경 속에서 진행되는 특별한 음악회, 어렵게만 느껴졌던 클래식 음악을 KBS교향악단의 연주와 편안한 해설이 함께 어울어진 멋진 공연 덕수궁 야간음악회 Deoksugung Palace Concert 조선시대 가장 위대한 왕인 세종의 즉위 600주년을 기념하여 그가 남긴 유산 두 가지를 주제로 음악회를 기획하였다. 첫 번째는 우리 한글 중 한 음절 로 된 단어 <봄>,<삶>,<별>,<밤>,<섬> 등을 주제로 하고 있는 음악과 세종의 <애민정신>을 기리고자 민족을 주제로 작곡된 곡을 준비하였다. PROGRAM [봄] [꽃] [삶] 슈트라우스 2세 I 봄의 소리 왈츠, 작품 410 Johann Strauss II I V oices Of Spring Waltz, Op.410 소프라노 윤정난 이흥렬 I 꽃구름 속에 푸치니 I 오페라 <토스카> 중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 한국예술종합학교, 인디애나 음악대학, 줄리어드 오페라센터 졸업 마리아 칼라스 콩쿠르,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등 입상 스웨덴 구텐버그 오페라, 미국 플로리다 오페라 주역 출연 현. 국내외 활발한 활동 중 G. Puccini I Opera <Tosca> Vissi D Arte, vissi d amore [별] 이수인 I 별 [밤] 푸치니 I 오페라 <투란도트> 중 공주는 잠 못 이루고 G. Puccini I Opera <Turandot> Nessun dorma [밤] 번스타인 I 뮤지컬 <웨스트사이드스토리> 중 투나잇 L. Bernstein I Musical <West side story> Tonight [섬] 이흥렬 I 섬집 아기 [애민정신] 스메타나 I 나의조국 중 몰다우 주최 한국문화재재단 B. Smetana I <Má Vlast> Moldau 주관 한국문화재재단 안익태 I 한국환상곡 중 발췌 테너 조중혁 연세대학교 성악과, 드레스덴 음악대학 최고연주자 과정 졸업 드보르자크 국제 콩쿠르 전체 대상 및 특별상 칼스루에 국립극장 솔리스트 돈 죠바니, 코지판투테, 마술피리 등 출연 루체른 페스티벌 75주년 기념음악회 테너 솔리스트 현. 스위스와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 중
5/11 금 출연 KBS교향악단 I 지휘최희준이진상 ( 피아노 ), 성재창 ( 솔로트럼펫 ) 공연일시 2018. 5. 11.( 금 ) 20:00 12-13 PROFILE 공연장소 롯데콘서트홀 티켓가격 R 석 7 만 I S 석 5 만 I A 석 3 만 예매처인터파크티켓 1544-1555 I 롯데문화재단 1544-7744 쇼스타코비치시리즈 Ⅰ 최희준 & KBS 교향악단 지휘최희준지휘자최희준은베를린한스아이슬러국립음대지휘과에서디플롬과최고연주자과정 을졸업하고드레스덴국립음대개교이래최초로지휘과최고연주자과정을졸업하였 Shostakovich Series Ⅰ. Hee-Chuhn Choi & KBS Symphony Orchestra 다. 그는 2003년독일전음대지휘콩쿠르에서심사위원만장일치로 1위, 2005년바트홈부르크지휘콩쿠르에서 1위를차지하였다. 최희준은그간베를린심포니, 예나필하모니, 카셀국립오케스트라, 브란덴부르크국립오케스트라, 라인란트팔츠국립오케스트라등을지휘하였으며뮌헨국립가극장, 하이델베르크오페라하우스, 안나베르크 오페라하우스등에서베르디의 < 라트라비아타 > 를비롯한다수의오페라공연을성공적 으로지휘하였고라인스베르크궁가극장에서요른아르네케작곡의 <Drei Helden( 세 최희준지휘자와 KBS 교향악단이 자아내는압도적인사운드, 비극적현실에서희망을 영웅 )> 을세계초연하며 연주자들에게영감을불어넣는지휘 라는호평을받았다. 또한, 오더슈프레오페라페스티벌에서모차르트의오페라 < 후궁으로부터의도주 > 의총감독및지휘를맡았으며, 작센주립극장의지휘자카펠마이스터로서다수의오페라와발레를지휘하였다. 국내에서는서울시향, KBS교향악단, 부천필, 대전시향, 광주시향, 대구시향등을객원지휘하였고, 제41회난파음악상을수상하였다. 코리안심포니오케 노래한쇼스타코비치의 생애를조명하는첫무대 스트라예술감독겸상임지휘자를역임하였고, 현재한양대학교지휘전공교수및전주시립교향악단의상임지휘자로재직중이다. PROGRAM 피아노이진상 쇼스타코비치 I 피아노협주곡제 1 번 c 단조 Op.35 D. Shostakovich I Piano Concerto No. 1 in c minor, Op. 35 I. Allegro moderato II. Lento III. Moderato IV. Allegro con brio 2005년쾰른국제피아노콩쿠르, 2008년홍콩국제피아노콩쿠르, 2009년스위스취리히게자안다콩쿠르에서우승한피아니스트이진상은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김대진교수를사사하였고쾰른국립음대와잘츠부르크모차르테움에서볼프강만츠와파벨길릴로프를사사하며최고연주자과정을마쳤다. 2009년게자안다콩쿠르실황이음반으로발매되었으며, 2011년에는스타인웨이고 ( 古 ) 피아노와현대피아노두대로녹음한힐러-멘델스존-쇼팽의연주곡앨범을, 그리고 2015년에는슈만의소나타앨범을발매하였다. 뉘른베르크심포니, 밤베르 쇼스타코비치 I 교향곡제 11 번 g 단조 Op. 103 1905 년 크심포니, 베를린콘체르트하우스오케스트라, 취리히톤할레, WDR 방송교향악단등세계정상급오케스트라와협연하였으며, 루르피아노페스티발, 루체른, 몽트뢰, 부조니페스티발등세계유수의음악페스티발에초청 주최 주관 롯데문화재단 롯데문화재단 D. Shostakovich I Symphony No. 11 in g minor Op. 103, The Year 1905 I. 궁전광장 (The Palace Square) - Adagio II. 1 월 9 일 (The Ninth of January) - Allegro III. 영원한기억 (Eternal Memory) - Adagio IV. 경종 (Tocsin) - Allegro non troppo 되기도하였다. 한편슈테판크뉴퍼를사사하며스타인웨이오스트리아에서피아노테크닉을공부하고, 이후스타인웨이함부르그본사에서피아노제작과정에직접몸담기도한이진상은현재독일에거주하며전세계를무대로그의음악을공유하고있다. 실내악에도특별한애정을보이는이진상은 Beethoven Trio Bonn의피아니스트로서도활동하고있다. 또한 2018년한국예술종합학교음악원기악과 ( 피아노전공 ) 교수로임용되어후학양성에도심혈을기울이고있다.
PROGRAM NOTE 14-15 드미트리쇼스타코비치, Dmitri Shostakovich (25 September,1906-9 August,1975) 쇼스타코비치피아노협주곡제 1 번 c 단조, 작품 35 D. Shostakovich I Piano Concerto No. 1 in c minor, Op. 35 쇼스타코비치에게모차르트에버금가는능력이하나있었는데, 바로유머감각이다. 쇼스타코비 치의작품속음표들은블랙코미디적요소를자랑하는경우가많은데, 피아노협주곡 1 번 c 단조작품 35 는그대표작이다. 정확히는현악오케스트라와함께하는실내악적규모의협주곡인데, 트럼펫이 솔로악기로피아노와거의대등한활약을펼친다. 작품이완성된 1933 년은그가꽤오랫동안피아노 분야의창작을쉬었던시기였는데, 난해하고도발적인초기의피아노작품들에서벗어나약 6 년간의 휴식을한후만들어졌다. 비슷한시기에쓰인작품 34 의 24 프렐류드 와유사하게이협주곡은끈적 이지않고개운한서정성과가벼운리듬, 극단적인다이내믹표출과변덕스런템포변화등으로유머와 즐거움을전한다. 내면의풍자성은그과녁이어떤것을의미하건냉소를한껏담고있음도분명하다. 뛰어난피아니스트이기도했던쇼스타코비치의피아노독주로 1933 년 10 월 15 일레닌그라드 ( 상트페 테르부르크 ) 에서초연됐다. 소나타형식의 1 악장은심각하고무게감있는 1 주제가피아노에의해제시된후이를오케스트라가이 어받는다. 서정성있는분위기로고조를이루다분위기를바꿔명랑하게등장하는 E 플랫장조의 2 주제 가나타난후에는트럼펫이장난스러운분위기로활약한다. 재현부는생략이과감하게이루어져깔끔한 마무리를보이는데, 종결부에서는피아노가 1 주제의도입을다시연주한다. 렌토 ( 매우느리게 ) 의 2 악 장은느린왈츠풍이다. 제 1 바이올린에의해주요주제가나오며이와비슷한분위기의부주제를피아 노가아름답게연주한다. 중간부에서는다소즉흥적인피아노와오케스트라의문답이이어지며마지막 세번째부분에서는약음기를낀트럼펫이주요주제를상기시킨다. 상당부분이피아노독주의간주곡 인 3 악장은현악합주가묵직한서정성으로분위기를진지하게만들며, 예상을깬갑작스런피아노의 도입을통해 4 악장으로넘어간다. 자유로운론도형식의 4 악장은간결한피아노의인트로덕션후오케 스트라가갤럽풍의 1 주제를내놓는다. 탄력있는리듬의중간주제는피아노가먼저제시하며, 이내트 럼펫이이어받아우스꽝스러운기분을더한다. 이어지는숨가쁜프레스토는형식상일정파트의코데타 ( 작은종결부 ) 같은것인데오케스트라와의앙상블이긴밀하고흥미롭게이어지는부분이다. 어느새피 아노의격렬한카덴차가등장하고건반을종횡무진휩쓸며클라이맥스를형성한다. 쇼스타코비치교향곡제 11 번 g 단조, 작품 103 1905 년 D. Shostakovich I Symphony No. 11 in g minor Op. 103, The Year 1905 1905 년 이란부제의교향곡 11 번은 1905 년 1 월 9 일황제에게탄원하기위해페테 르부르크의겨울궁전으로행진하던노동자들 과그가족들에게황제의군대가무차별적으로 사격을가해많은사상자를낳았던사건을소재 로삼고있다. 러시아의제 1 차혁명으로알려 진이사건은이후러시아전역의민중봉기와 에이젠슈타인감독의영화로도유명한 전함포 춈킨 의반란으로도이어진다. 작곡가는무참히 희생당한민중들의슬픔과분노, 충격과그치 유를전통적인민요의요소가들어간여러곡의 혁명노래들과기존의창작곡들을인용해흥미 롭게그려나간다. 다소이해하기쉬운멜로디들 이전면에부각돼이전의교향곡들보다더친근 하며작곡가의원숙미와노련한기법은더욱다 듬어진느낌이다. 1 악장의제목은 궁전앞광장 이다. 발을질 질끄는듯한현악기의첫주제는 궁전앞광 장 의테마라고할수있으며, 악 ( 惡 ) 의주제 라고할수있는트럼펫의팡파르는타악기와 함께나타난다. 민중들의호소와기도소리가 차분하게이어지는가운데음산한기분이다소 누그러진노래 들어주오 와 밤은어두워 는 플륫과첼로가맡아연주하며본격적인사건이 일어나는 2 악장으로분위기를바꾼다. 전곡의 본론이라고할수있는 2 악장의제목은그래서 1 월 9 일 이다. 격렬한분위기의알레그로는 무서운살육이일어나는현장을생생하게그리 는데, 여기서는작곡가가 1951 년만든합창 곡 10 개의시곡 에서인용한두개의노래, 황 제여, 우리들의아버지여 와 모자를벗자 가 번갈아나타나사람들의탄원과함성을묘사한 다. 신음과같은목관악기들의전환구가지난 후스네어드럼이총소리를묘사하고, 생명이 희생되는장면은긴박하게울리는저음의주제 를지닌푸가토로이어져흥분을더해간다. 3 악장은장송곡의역할을하고있으며 영원의 기억 이란제목이다. 희생당한당신은영웅이었다 라는이름의혁명가가비올라에의해우울하게울리며, 현악 5부로반복된다. 슬프기보다는허탈하고멍한상실의느낌이강한이멜로디는좀더밝은기분의혁명가 안녕자유여! 로이어지며, 2악장에서도중요하게등장한 모자를벗자 가절규하듯등장해죽은희생자들의외침처럼느끼게한다. 4악장은의미심장한 경종 이다. 비극적사건에서분노한민중이저항으로일어나행진하는모습으로시작하는데, 압제자들이여격노하라 는제목의혁명가모티브로힘차게시작하여발전해나간다. 이어지는노래는 바르샤바혁명가 로, 이곡은앞부분의멜로디를따온후쇼스타코비치가자유롭게클라이맥스를형성해나가는모습이다. 흥분이고조되며 악 의팡파레와 황제우리들의아버지여 가번갈아등장하여강하게충돌하는양상을보이다갑작스런침묵. 그후나타나는종결부는작품전체의주제선율이라할수있는 모자를벗자 가잉글리시호른에의해구슬프게등장하며, 이를압도하는최후의강한메시지는 2악장초반에등장한셋잇단음표로이루어진도입동기로나타내민중의꺾일수없는강한의지를비유하고있다.
5/19 토 출연 KBS 교향악단 I 지휘윤현진 김하준 ( 샌드아티스트 ), 이현주 ( 성우 ), 이미라 ( 사회 ) 공연일시 2018. 5. 19( 토 ) 16:00 16-17 PROGRAM NOTE 공연장소 강동아트센터대극장한강 티켓가격 R 석 3 만 I S 석 2 만 예매처강동아트센터 02-440-0500 프란츠폰주페 경기병서곡 F. v. Suppé I Leichte Kavallerie (Light Cavalry): Overture 프란츠폰주페는오스트리아출신의작곡가이자 지휘자이다. 주페의음악은어렵지않고, 누구나 율을연주하고, 이선율은몇번씩반복되며화사 한기분을고조시켜간다. 헝가리댄스 는제 3 막 지그프리트의왕비를정하는무도회후반에서추 는헝가리풍의무곡이다. KBS 교향악단과함께하는키즈콘서트피터와늑대 The Kids Concert Peter and the Wolf 대한민국클래식음악계를 선도하는 KBS 교향악단이 5 월가정의달, 강동아트센터에 마음을담아드리는 특별한공연선물! 클래식초보자들과아이들에게 흥미를당기는소재와교육적 요소들을더하여기억에남는 특별한기회를선사할것이다. 주최 주관 강동아트센터 ( 재 )KBS 교향악단 샌드아티스트김하준 PROGRAM 주페 I 경기병서곡 F. v. Suppé I Leichte Kavallerie (Light Cavalry): Overture 차이콥스키 I 백조의호수중 왈츠, 헝가리댄스 P. I. Tchaikovsky I Swan Lake. Suite Op.20a Valse, Danse hongroise 레오폴드모차르트 I 장난감교향곡 Leopold Mozart I Kindersymphonie in C Major Hob.II:47 프로코피예프 I 피터와늑대, 작품 67 S. Prokofiev I Petya I volk KBS 성우이현주 즐길수있는대중적이고통속적인것이특징이 다. 특히이탈리아의명랑한선율과빈의우아한 분위기를잘섞은그의오페레타는당대사람들에 게크게인기를끌었다. 그는 211 곡이나되는무 대음악을작곡하였으며대표작품으로는 < 경기병 서곡 >, < 보카치오 >, < 시인과농부 > 등이있다. 경기병서곡 은 1866 년주페가시인카를코스 터의경기병군대이야기를쓴대본을바탕으로작 곡하였다. 이곡은헝가리의시골을무대로한경 기병의씩씩한모습을그려냈는데, 말발굽소리 를연상시키는경쾌한행진곡으로시작되어중간 부에전쟁에서죽은전우를애도하는듯한조용한 단조로연주되다가다시용감하고위풍당당한경 기병의모습을느낄수있는힘찬행진곡으로마무 리된다. 또한월트디즈니애니메이션 심포니아 워 (Symphony Hour) 에이곡이삽입되어전세계 적으로유명해지면서대중들에게도각인되었다. 표트르일리치차이콥스키 백조의호수중 왈츠, 헝가리댄스 P. I. Tchaikovsky I Swan Lake. Suite Op.20a Valse, Danse hongroise 표트르일리치차이콥스키는러시아의작곡가, 지 휘자이다. 그의음악은러시아고전주의음악을 완성한것으로평가받는다. 1860 년대후반에는 낭만주의경향의곡을작곡하여베토벤, 슈베르트 의전통을러시아로확산시켰다. 그의대표발레작 품으로는 < 백조의호수 >, < 잠자는숲속의미녀 >, < 호두까기인형 > 등이있다. 백조의호수는왕자지그프리트와마법에걸려낮 에는백조로변하는공주오데트, 이들을지배하 려는악마로트바르트의싸움이주요줄거리로엮 어진다. 특히, 궁중무도회에서무용수들이펼치 는화려한춤과음울하고신비로운호수에서백조 들이차이코프스키의극적인음악에맞춰추는환 상적인군무가장관이다. 왈츠 는백조의호수제 1 막지그프리트의성인 식장면중간에서연주되는곡이다. 전주에이어 바이올린을중심으로하는현악기군이왈츠의선 레오폴트모차르트 장난감교향곡 Leopold Mozart I Kindersymphonie in C Major Hob.II:47 레오폴트모차르트는볼프강아마데우스모차르 트의아버지로더잘알려져있지만당대에잘알 려진오스트리아의작곡가, 음악교육가이자바이 올리니스트였다. 아들볼프강아마데우스모차르 트의재능을알아보고유럽전역을여행했으며 음악학자, 교육자로서의자질이뛰어났다. 장난감교향곡 은경쾌한음악으로현악합주에새 소리와장난감악기를곁들여사용한데서이와같 은이름이붙었다. 제 1 악장에서는뻐꾸기피리소 리가나오며마치어린아이들의웃음소리가곳곳 에서들려오는듯하다. 제 2 악장은즐겁고천진난 만한무곡이다. 그리고제 3 악장에서여러장난감 들이활발하게움직이며조화를이루다가마지막 을장식한다. 세르게이프로코피예프 피터와늑대, 작품 67 S. Prokofiev I Petya I volk 세르게이프로코피예프는러시아의작곡가이자피 아니스트, 지휘자이다. 20 세기현대음악작곡가 중가장중요한작곡가로꼽히는그는, 세살때 부터어머니에게피아노를배웠으며, 열세살때 상트페테르부르크음악원에입학했다. 1918 년에 미국으로건너가주로유럽에서활동하고 1934 년 고국에복귀하여활동을계속해나갔다. 피터와늑대 는 1936 년프로코피예프가어린이 에게악기의성격을가르칠것을목적으로다양한 악기음색의표현력을활용하여작곡하였다. 내레 이터와오케스트라를염두에두고작곡되었으며 등장인물각자는자신만의음악적주제를가지고 있다. 어린소년피터는현악 4 중주, 할아버지는 바순, 새는플루트, 오리는오보에, 고양이는클 라리넷, 늑대는호른, 사냥꾼의총소리는팀파니 소리로각각묘사된다.
5/20 일 출연 KBS교향악단 I 지휘 윤현진 최병호(바이올린), 이상준(테너), 김현희(소프라노) 윤상아(사회) 공연일시 2018. 5. 20. (일) 19:30 공연장소 중화체육공원 야외무대 티켓가격 무료 2018 KBS교향악단 장미음악회 2018 KBS Symphony Rose Concert 작년에 이어 올해도 2018 서울장미축제음악회에 KBS교향악단이 축제 마지막날 피날레를 장식한다. PROGRAM 서울장미축제 마지막날인 주페 I 경기병서곡 20일은 아내의 날 이라는 F. v. Suppé I Leichte Kavallerie (Light Cavalry): Overture 축제 컨셉에 맞춰 공연 프로그램도 사라사테 I 지고이네르바이젠 아내를 위한 감미로운 성악곡들을 포함하여 온 가족이 듣기 편하고 P. Sarasate I Zigeunerweisen 카치니 I 아베마리아 G. Caccini I Ave Maria 신나게 어울릴만한 곡들로 레하르 I 오페레타 미소의나라 중 그대는 나의 모든것 구성되었다. F. Lehar I Lippen schweigen from Operetta Merry Widow 김효근 I 첫사랑 디 카푸아 I 오 솔레미오 Di Capua I O Sole Mio 번스타인 I 웨스트사이드스토리 중 투나잇 L. Berstin I West Side Story Tonight 차이콥스키 I 백조의 호수 중 왈츠 P. I. Tchaikovsky I Swan Lake. Suite Op.20a Valse 가르델 I 영화 <여인의 향기>중 Por Una Cebeza C. Gardel I Por Una Cabeza 히사이시 조 I 영화 <하울의 움직이는 성>중 인생의 회전목마 Hisaishi Joe I Merry-go-round 주최 중랑구 김수진 I 하얀거탑 OST B Rossette 차이콥스키 I <예브게니 오네긴> 중 폴로네이즈 주관 (재)KBS교향악단 P. I. Tchaikovsky I Polonaise from Evgeny Onegin
5/25 금 26 토 주최 주관 ( 재 )KBS 교향악단 ( 재 )KBS 교향악단 20-21 KBS 교향악단제 730 회정기연주회 피안의세계를향한동경 Long for the state of enlightenment 말러는평생자신의교향곡과가곡등을통해우리삶의이면에도사리고있는죽음에대한불안과공포를표현했다. < 교향곡제9번 > 은죽음에대한두려움과불안감, 피안의세계를향한갈망과동경의심경이복잡하게표현된작품이다. 말러생전에완성한마지막교향곡인이작품에서죽음을숙명으로받아들이며고요하고묵상적인음악으로음악적여정의대미를엄숙하게장식했다. 음악감독요엘레비는 KBS교향악단과매년말러의교향곡을연주하며이지적이고섬세한해석으로많은애호가들의사랑을받았다. 이번말러 < 교향곡제9 번 > 은도이치그라모폰을통해음반으로발매될예정이어서더욱기대를모으며한국교향악역사의위대한여정으로기억될것이다. PROGRAM 말러 I 교향곡제9번 D장조 I. Andante comodo II. Im Tempo eines gemächlichen Ländlers. Etwas täppisch und sehr derb III. Rondo-Burleske: Allegro assai. Sehr trotzig IV. Adagio. Sehr langsam und noch zurückhaltend 본공연은세계적인음반레이블도이치그라모폰 (DG.Deutsche Grammophon) 과음반녹음이진행됩니다. That undefinable sixth sense - Chris simply has it! - 피아니스트랑랑 Lang Lang 크리스토퍼알더 I 녹음프로듀서 Christopher Alder I Recording Producer 출연 KBS교향악단 I 지휘요엘레비일시 장소 2018. 5. 25.( 금 ) 20:00 예술의전당콘서트홀 2018. 5. 26.( 토 ) 20:00 롯데콘서트홀티켓가격 R석 9만 I S석 7만 I A석 5만 I B석 3만 I A석 2만예매처인터파크티켓 1544-1555 I 예술의전당 02-580-1300 I 롯데콘서트홀 1544-7744 현. 프리랜서음반프로듀서 - 안나넵트렌코, 요나스카우프만, 구스타보두다멜, 랑랑, 윤디리등음반프로듀싱 1986 년부터 20 여년간 Deutsche Grammophon Executive Producer - 클라우디오아바도, 마우리치오폴리니, 마르타아르헤리치, 키신, 호세카레라스, 플라시도도밍고, 안네 - 소피무터, 마리아조앙피레스등다수음반프로듀싱 그래미상 (10 회수상 ), 그라모폰 올해의오페라음반상 수상 2008 뉴욕필하모닉 ( 지휘로린마젤 ) 평양공연방송 (EuroArts) 오디오프로듀서
PROGRAM NOTE 22-23 당신의 9 번교향곡은죽음을말한다면서요? 원수같은죽음, 농담같은죽음, 그리고연인같은죽음말이에요. 사람들은말러의교향곡제9번을가리켜죽음이나이별에관한음악이라고들한다. 음악학자파울베커는이교향곡에표제가있다면아마도 죽음이내게말하는것 이될것이라말했고, 지휘자브루노발터는 말러의 < 대지의노래 > 중마지막곡인 이별 (Der Abschied) 이야말로제9번교향곡의제목이되어야한다 고주장하기도했다. 이렇듯말러의교향곡제9번을죽음과관련시키는이유는무엇일까? - 켄러셀의영화 < 말러 > 중에서 - 말러가그의교향곡제9번을작곡했던 1909년당시그는심각한심장병으로인해자신이얼마살지못할거라는사실을의식하고있었다. 이런위기의식은이교향곡곳곳에음악적으로드러난다. 제1악장만해도그렇다. 도입부에서들려오는이상한리듬은마치작곡가자신의심장병을나타내듯불규칙한맥박처럼들려오고, 제1주제는죽음에대한체념을암시하듯쓸쓸하며열정적인제2주제는죽음에대한필사적저항처럼강렬하다. 제2악장에선저승사자가켜는깡깡이소리와저속한죽음의무도가펼쳐지고, 또한제3악장에는삶을조롱하는듯한난폭한푸가와싸구려멜로디가울려퍼지며, 제4악장은마치죽어가듯사라져가며끝난다. 더중요한단서도있다. 작곡가말러는교향곡제9번의자필악보에죽음이나이별을암시하는다음과같은글을적어놓았다. 오젊음이여! 사라졌구나! 오사랑이여! 가버렸구나! (O Jugendzeit! Entschwundene! O Liebe! Verwehte!) 안녕! 안녕! (Leb wol! Leb wol!) 이교향곡에붙어있는 제9번 이라는숫자역시교향곡작곡가들에게있어반드시넘어서야할죽음의숫자라는점에서 죽음 을연상시킨다. 베토벤을비롯하여슈베르트와드보르작, 브루크너등의교향곡작곡가들은모두교향곡제9번을완성하거나미처완성하지못한채세상을떠났다. 아홉번째교향곡에대한이런미신적공포때문이었는지, 말러는교향곡제9번이불러야할그의아홉번째교향곡에 < 대지의노래 > 라는제목을붙이고그의열번째교향곡에제9번이라는번호를매기는교묘한트릭을사용했다. 음악학자데릭쿡은 말러가자신의교향곡제9 번이사실상제10번이라은근히주장하면서마치위험은물러갔다고스스로를안심시키는듯하다 고말하기도했다. 그러나말러도 제9번 의벽을넘지못했다. 그는제9번에이어제10번교향곡을채완성하지못하고세상을떠남으로써결국죽음의숫자 9 의위협에굴복하고말았다. 이처럼말러의교향곡제9번은여러가지방식으로 죽음 과 이별 을말하고있지만, 이작품이암시하는것이단지 세상과의이별 이라고볼수없는점들도있다. 음악적인관점에서보았을때이작품은또한 전통적인교향곡과의이별 이자 고전적인조성체계와의이별 이기도하기때문이다. 물론말러의교향곡제9번은 교향곡 이라는장르자체를해체하거나기존조성체계를붕괴시킬정도의완전한결별을의미하지는않지만, 이작품을주의깊게살펴보면기존의교향곡형식과기법들이서서히부패하고무너져가는모습을볼수있다. 제1악장도입부부터매우독특하다. 클래식음악에익숙한음악애호가라도이곡을처음들으면무척혼란스러울 것이다. 간단한모티브와음의단편들이그저툭툭던져지듯나열되는이음악은말러자신의심장병을암시하듯불규칙한맥박처럼시작된다. 이수수께끼같은도입부를지나제2바이올린에의해처음으로제시되는 D장조의주제역시으뜸조로해결되지않아서다소불안정한느낌을준다. 또한 발전부 라불리는 1악장의중간부분의음악은 발전 이라기보다는 정체 라고하는편이나을정도로이상한침묵으로가득하며, 어디선가장례식의종소리도들려와기괴한느낌을준다. 전통적인교향곡형식의틀안에는도저히끼워넣을수없는 1악장에대해작곡가알반베르크는는이곡에대해 기존의분석틀로보면결코이해할수없는곡이다. 차라리, 이곡은반복되고, 확장되고, 폭발하는크레셴도 (crescendo, 점점크게연주하라는지시어 ) 라고생각하는게낫다 는결론을내리기도했다. 이쯤되면말러의교향곡제9번은전통적인교향곡에이별을고하는작품이라할수있을것이다. 또한이교향곡에선빠르고해학적인 스케르초 악장두개가느린바깥악장들사이에끼어있는악장배열도매우특이하다. 대개교향곡의제2악장은느리고서정적인짧은곡인경우가많지만, 말러는이교향곡의제2악장을빠른춤곡으로작곡했고그성격은지극히풍자적이어서 2악장은일종의 스케르초 라고할수있다. 제2악장은 3박자의시골춤곡인렌틀러와빠른왈츠, 그리고느린렌틀러등말러가사용했던거의모든유형의춤곡들이연주되며, 저승사자가연주하듯무시무시한현악솔로도들려와서일종의 죽음의춤 처럼느껴진다. 말러가 2악장첫부분에적혀놓은 약간어색하고매우거칠게 (etwas täppisch und sehr derb) 라는나타냄말에서도짐작할수있듯이, 2악장의죽음의춤은어찌나거칠고저속한지 냉소적인풍자로가득한폭동 이라불리기도한다. 제3악장의폭동역시만만치않다. 3악장의악보에는 론도. 부를레스케 (Rondo. Burleske) 라써있다. 론도 는처음의주제가계속해서되돌아오는전통적인형식을뜻하고 부를레스케 는 풍자 를뜻하는말이다. 이말을증명이라도하듯 3악장은처음부터풍자와조소로가득차있고경음악에나올법한단순한선율과매우현학적이며복잡한푸가가뒤엉켜있어혼란스럽다. 그러나어느순간시끄러운음악이갑자기중단되고 천상의음악 과같은트럼펫의선율이들려온다. 이장면은이교향곡에서손꼽을만한감동적인부분이다. 그러나잠시후트럼펫이연주한천상의선율은클라리넷에의해조롱당하고내동댕이쳐진다. 진지하고아름다운순간이있었기에모욕과추락의순간은더욱끔찍하다. 다시난폭한춤곡이시작되고 3악장종결부는사나운폭동처럼마무리된다. 제4악장이시작되면말러는죽음을받아들이고이를정화하는모습을보여준다. 마치찬송가와도같은풍부한현악기의울림이삶과죽음을긍정한다면, 이와대비되는여리고쓸쓸한선율은음악은고독한영혼의독백처럼깊은여운을남긴다. 그리고종결부에이르러현악기는마치 죽어가듯이 (ersterbend) 사라져가고그순간말러의연가곡 < 죽은아이를그리는노래 > 중네번째곡 아이들은잠깐외출했을뿐이다 의선율이인용된다. 그것은여러학자들이말한대로 죽은후에도이어질삶의연속성에대한믿음 을나타낸다고할수도있고 이상적인아름다움에대한예감 이나혹은 천국에대한예감 일수도있다. 이음악이주는독특한느낌을무엇이라표현하든, 분명한것은말러의교향곡제9번의마지막긴여운이우리가전에는알지못했던새로운세계로인도한다는사실이다. 최은규 ( 음악칼럼니스트 )
5/31 목 출연 PROFILE KBS교향악단 I 지휘 요엘 레비 백혜선(피아노) 공연일시 2018. 5. 31. (목) 20:00 공연장소 경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화랑홀) 관람료 R석 5만원 I S석 4만원 I LV석 1만원 예매처 경주문화재단 1588-4925 I 인터파크 티켓 1544-1555 24-25 피아노 백혜선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백혜선은 화려한 스케일, 호쾌한 타건과 기교를 뛰어넘어 심오함과 섬세한 서정을 두루 표출하며 음악의 본질에 접근하며 청중이 원하는 것을 탁월하게 조화시켜 감동을 주는 연주자로 자리 매김되고 있다. 세계 굴지의 차이콥스키 국제콩쿠르, 베리긴 퀸 엘리자베스 국제콩쿠르, 미국 메릴랜드 윌리암 카 한수원과 함께하는 문화가 있는 날 Series 5 KBS교향악단 with 백혜선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오케스트라 KBS교향악단과 현존하는 세계 100대 피아니스트 백혜선의 끝없는 도전의 무대 PROGRAM 베토벤 I 프로메테우스의 창조물 서곡, 작품 43 L.v.Beethoven I The Creatures of Prometheus Overture, Op. 43 펠 국제콩쿠르에서의 우승 및 리즈 국제콩쿠르에 입상하여 세계 음악계의 주목을 받았다. 일본 사이타마현 문화예 술재단이 선정한 현존하는 <세계100대 피아니스트>에 라두 루푸, 보리스 베레조프스키, 랑랑, 엘렌 그뤼모 등과 함께 선정되었고 또한 피아노의 거장 블라디미르 펠츠만은 자신이 음악감독으로 있는 피아노 썸머 인 뉴팔츠 페스 티벌에서 페스티벌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피아니스트를 독주자로 지목하는 이변을 낳으며 2010년 여름에 초청, 독주회를 열러 호평을 받았다. 특히 2012년 12월, 뉴욕 링컨센터 알리스 털리홀에서의 독주회는 전석 매진과 함 께 평단의 찬사를 받았으며 세계 유수의 공연장인 카네기홀, 링컨센터, 케네디 센터, 보스토의 조단홀과 도쿄 오 페라시티, 베를린 필하모닉, 비엔나의 무지크페라인 등에서 연주회를 가졌다. 베토벤 I 피아노 협주곡 제3번 c단조, 작품 37 L.v.Beethoven I Piano Concerto No. 3 in c minor, Op. 37 I. Allegro con brio II. Largo III. Rondo - Allegro 베토벤 I 교향곡 제7번 A장조, 작품 92 주최 한국수력원자력 주관 (재)경주문화재단 L.v.Beethoven I Symphony No 7 in A Major, Op. 92 I. Poco sostenuto-vivace II. Allegretto III. Presto IV. Allegro con brio 보스턴 심포니, 워싱턴 내셔널 심포니, 뮌헨 필하모닉, 런던 심포니, 프랑스 국립 라디오 필하모닉, 러시안 내셔 널 오케스트라, 버밍험 심포니, 벨지움 심포니, 바르샤바 필하모닉, 모스코바 필하모닉, 뉴재팬 필하모닉, NHK 심포니, 도쿄 필하모닉, 오사카 센츄리 심포니, 아르헨티나 국립교향악단, KBS교향악단 등과 협연했고 첼리스트 안너 빌스마, 미샤 마이스키, 비올리스트 노부코 이마이, 클라리넷티스트 리차드 스톨츠만 등과 함께 연주하였다. 차이콥스키 콩쿠르 수상 직후 임용 당시 20년 만의 최연소 교수 임용이라는 화제를 만들면서 10년간 재직했던 서 울대 교수 자리를 2005년, 홀연히 박차고 미국으로 이주한 이후 백혜선은 한국과 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 등에 서 꾸준하게 독주회, 협연, 실내악 연주를 통해 피아니스트로서의 입지를 넓혀오고 있다. 현재 뉴욕에 살고 있는 그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국과 세계를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2013년 클리블랜드 음악원 교수, 대구 카톨릭대학 석좌교수로 후진양성을 하며 부산국제음악제의 예술감독으로도 활동 중이다.
단원 직원 명단
KBS 교향악단후원회
6/1-30 UPCOMING CONCERT 6/10 SUN 6/16 SAT 17:00 청주KBS 11:00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KBS청주총국 개국73주년 기념 초청공연 예술의전당 토요콘서트 6/23 SAT 6/29 FRI 17:00 인제하늘내린센터 19:30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영화속 클래식 6/30 SAT Cinema Concert 20:00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KBS교향악단 제731회 정기연주회 평화를 향한 인류의 노래 B.Britten / War Requiem
서울시영등포구여의공원로 13 T 02.6099.7400 WWW.KBSSYMPHONY.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