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종로구사직로 ( 구. 사직동 ) 전화 3 팩스 3 한국갤럽홈페이지 www.gallup.co.kr 한국갤럽 Gallup Report // 년한국인의설풍경 오늘로 년달력을펼친지 주가됐습니다. 새해맞이결심이벌써작심삼일로무너졌다해도, 우리에겐또한번결심을다잡을기회가있습니다. 갑오년 ( 甲午年 ) 청마 ( 靑馬 ) 의해첫날, 한국인의 진짜 설날이사흘앞으로다가왔습니다. 지난해설날은일요일로주말포함사흘연휴에그쳤지만, 올해설날은 월 3일금요일로하루더긴나흘연휴가됐습니다. 우리국민들은이번설을어떻게보낼까요? 한국갤럽이올해설연휴고향방문계획, 차례방식, 가족 / 친지들과하는설놀이등에대해 알아봤습니다. 년이후설풍경은어떻게바뀌어왔는지도함께보여드립니다. 조사개요. 조사기간 : 년 월 3~6일 (일간). 표본추출 : 휴대전화 RDD 표본프레임에서무작위추출 3. 응답방식 : 전화조사원인터뷰 ( 한국갤럽전화조사원이무작위로생성된휴대전화번호로직접전화를걸어인터뷰 ). 조사대상 : 전국의만 세이상,명. 표본오차 : ±.% 포인트 (% 신뢰수준 ) 6. 응답률 : 6%( 총통화,명중,명응답완료 ). 의뢰처 : 한국갤럽자체조사 주요결과 설에 박이상일정으로고향방문계획있다 3% 작년대비 % 포인트늘어 고향방문목적지 ( 市 / 道 ): 부산 / 울산 / 경남 %, 광주 / 전라 %, 대전 / 충청 % 수도권 ( 서울 / 인천 / 경기 ) 거주고향방문자의 %, 충청권이남으로이동 유교식으로절하며차례지내는가구 : % 종교별큰차이 ( 불교인 3%, 종교없음 %, 천주교인 66%, 개신교인 %) 지난설에가족과함께한놀이 : 윷놀이 3%, 고스톱 6%, 노래방 % 년전대비 고스톱 비율급감 ( 고스톱 % 6%) 설명절다가오는것, 즐거운일이다 % > 즐겁지않다 3% 주관적생활수준낮을수록즐겁지않다는응답많아
한국갤럽 Gallup Report // 년한국인의설풍경 설에 박이상일정으로고향방문계획있다 3% 작년대비 % 포인트늘어 한국갤럽이지난 월 3일부터 6일까지나흘간전국만 세이상남녀,명에게설연휴를맞아 박이상일정으로고향을방문하거나관광여행을할계획이있는지물은결과 고향방문계획만있다 는응답이 %, 고향방문과관광여행모두계획하고있다 % 로우리국민 3% 가고향방문계획이있는것으로나타났다. 관광여행계획만있다 는 %, 둘다계획없다 는 % 였다. 설연휴고향방문계획 ( 단위 : %) 3 6 3 3 박이상일정고향방문계획있다 ' 성별연령별거주지역별 년 년 년 6년 년 3년 년표본수둘다구분고향방문고향방문관광여행만 ( 명 ) 고향방문만 + 관광여행 ( 계 ) 계획없다전체, 3 남성여성 6 ~세 3대 대 63 대 3 6세이상 3 서울 인천 / 경기 3 강원 3 대전 / 세종 / 충청 3 광주 / 전라 3 대구 / 경북 부산 / 울산 / 경남 제주 3 3 6 3 6 3 6 6 3 3 6 3 3 33 3 6 6 6 3 3 3 3 3 6 3 질문 ) 오는 월 3 일 ( 금 ) 은음력 월 일, 즉구정설날입니다. 귀하는이번설에 박이상의고향방문이나여행계획이있습니까? ( 있다면 ) 고향방문이십니까, 관광여행이십니까? *3 표본미만은수치를제시하지않음. * 고향방문의기준은타시도이동이라도 박이아니면제외, 같은시도내라도 박이상이면포함.
한국갤럽 Gallup Report // 3 년한국인의설풍경 올해고향방문을계획하고있는사람은작년대비 % 포인트늘어 년이후설고향방문평균수준 (% 내외 ) 으로회복됐다. 지난해설날은일요일이어서연휴가주말포함사흘로짧았던탓에예년에비해고향방문을포기하는사람이많았지만, 올해설날은금요일로지난해보다하루더여유있는나흘연휴다. 설연휴고향방문계획을연령별로보면 결혼, 취업등으로부모로부터독립한자녀세대인 3 대와 대에서 6% 로가장높았고, 자녀의귀향을맞이할부모세대에해당하는 6 세이상에서는 6% 로가장낮았다. 우리의음력설은과거오랜기간동안 구정 으로불리다가 년 민속의날 로지정돼하루공휴일이됐고 년비로소 설날 로개칭돼전후하루까지포함해총사흘공휴일이됐다. 설날 이라는이름을되찾은 년조사에서는우리국민의 % 가음력설을지낸다고답했으나, 년후인 년에는 %, 년에는 % 로늘었다. 이번 년조사에서는 % 가 음력설 을, % 는 양력설 을, 3% 는 둘다지낸다 고답했다. 한편, 둘다지내지않는다 는응답은 % 였다. 고향방문목적지 ( 市 / 道 ): 부산 / 울산 / 경남 %, 광주 / 전라 %, 대전 / 충청 % 수도권 ( 서울 / 인천 / 경기 ) 거주고향방문자의 %, 충청권이남으로이동 올해 박이상의고향방문계획이있는응답자들 ( 전체응답자의 3%, 명 ) 에게방문하는 시 / 도를물은결과 부산 / 울산 / 경남 이 % 로가장많고, 그다음은 광주 / 전라 %, 대전 / 충청 %, 대구 / 경북 % 순으로나타났다. 현재거주하는지역별로보면서울 / 인천 / 경기수도권거주자 (명) 는대전 / 충청으로 %, 광주 / 전라로 6% 이동하는등전체의 % 가충청권이남으로이동하는반면대전 / 충청 (6명), 광주 / 전라 (명), 대구 / 경북 (명), 부산 / 울산 / 경남거주자 (명) 의경우동일권역내이동비율이상대적으로많았고 (6%; %; 6%; %), 수도권으로이동하는비율은 % 를넘지않았다.
한국갤럽 Gallup Report // 년한국인의설풍경 고향방문시도 ( 단위 : %) 구분 부산 / 충청권표본수인천 / 대전 / 광주 / 대구 / 응답서울강원울산 / 이남 ( 명 ) 경기충청전라경북거절경남 ( 계 ) 3년설고향방문자 3 6 6 6 6 년설고향방문자 거주지역별 서울인천 / 경기강원대전 / 세종 / 충청광주 / 전라대구 / 경북부산 / 울산 / 경남제주 6 6 6 6 6 6 6 6 6 6 3 ( 수도권거주자기준 ) () (3) () () () (6) () (3) () () 질문 ) 귀하께서방문하시는고향은어느시도입니까? *3 표본미만은수치를제시하지않음. * 고향방문의기준은타시도이동이라도 박이아니면제외, 같은시도내라도 박이상이면포함. 유교식으로절하며차례를지내는가구 : % 종교별큰차이 ( 불교인 3%, 종교없음 %, 천주교인 66%, 개신교인 %) 신정이나구정에어떤방식으로차례를지내는지물은결과 유교식으로절을한다 %, 기독교식으로기도나묵상을한다 % 로나타났으며, 차례를지내지않는다 는응답은 % 였다. 유교식차례를지내는가구비율은 6 년까지 % 에육박했지만이후 % 선으로감소했고, 차례를지내지않는다는가구는 년까지 % 를넘지않았으나작년과올해는 % 를웃도는 수준으로늘었다. 종교별로보면불교인 ( 명 ) 의대부분 (3%) 과종교가없는사람 ( 명 ) 의 %, 천주교인 (3 명 ) 의 66% 가유교식절을하는방식으로차례를지내는반면 개신교인 ( 명 ) 은절반 (%) 이차례시기도와묵상을하며 % 만이절을한다고답했다.
한국갤럽 Gallup Report // 년한국인의설풍경 신년차례지내는방법 ( 단위 : %) 유교식절기독교식기도 / 묵상차례지내지않음 6 6 년 년 년 6년 년 3년 년 구분표본수 ( 명 ) 유교식절 기독교식 기도 / 묵상 기타 차례를 지내지않음 전체, 3 불교 3 개신교 종교별 천주교 3 66 기타 종교없음 질문 ) 귀댁은신정이나구정에차례를지내십니까? ( 지낸다면 ) 유교식으로절을하십니까, 아니면기독교식으로기도나묵상을하십니까? *3 표본미만은수치를제시하지않음. *~ 년은전국 ( 제주도제외 ) 개별면접조사, 3~ 년은전국휴대전화 RDD 조사. 지난설에가족과함께한놀이 : 윷놀이 3%, 고스톱 6%, 노래방 % 년전대비 고스톱 비율급감 (% 6%) 작년 (3 년 ) 설명절에가족, 친지들과함께어떤놀이를했는지물은결과 ( 복수응답 ), 윷놀이 3%, 고스톱 6%, 노래방 % 순이었으며 % 는 가족과놀이를하지않았다 고답했다. 년, 년, 6년조사에서는우리국민열명중네명이지난설에가족과함께 고스톱 이나 윷놀이 를했다고답했지만, 이후 3년과 년조사에서는그비율이크게줄었다. 6년에비해 고스톱 은 % 에서 6% 로, 윷놀이 는 3% 에서 3% 로감소한반면, 가족과놀이를하지않았다 는비율은 3% 에서 % 로 % 포인트늘어사뭇달라진명절가족모임분위기를짐작케했다.
한국갤럽 Gallup Report // 6 년한국인의설풍경 지난설에가족과함께한놀이 ( 단위 : %) 윷놀이고스톱노래방 3 3 성별연령별 구분 3 표본수 ( 명 ) 윷놀이고스톱노래방기타 놀이를하지않음 전체, 3 6 남성 여성 ~ 세 3 대 대 대 6 세이상 6 63 3 3 3 3 33 3 3 3 6 3 년 년 6 년 3 년 년 3 3 6 63 6 질문 ) 귀하께서는지난설명절에가족, 친척들과놀이를하신적이있습니까? ( 했다면 ) 어떤놀이를하셨습니까? ( 복수응답 ) 설명절이다가오는것, 즐거운일이다 % > 즐겁지않다 3% 주관적생활수준낮을수록즐겁지않다는응답많아 설명절이다가오는것이즐거운일인지물은결과, 즐거운일이다 %, 즐겁지않은일이다 3% 로우리국민의절반이상은즐겁다고답했지만, 즐겁지않다는사람들도적지않았다. 이 질문에 % 는의견을유보했다. 설명절이즐겁다는응답은작년대비 % 포인트늘고즐겁지않다는응답은 % 포인트줄었다. 응답자특성별로보면 대 (%) 와학생 (%) 에서즐겁다는응답이특히많았고, 반면 즐겁지않다 는응답은 대 (3%) 와 대 (3%), 블루칼라 (%), 가정주부 (%) 에서상대적으로많았다. 설과같은명절은명절음식, 차례준비, 장거리이동등기혼여성들에게큰부담으로인식되어 왔다. 올해설역시즐겁지않다는응답이남성 (%) 보다여성 (%) 에서더많았지만과거에 비하면이러한성별격차는상당히감소한편이다 (6 년 즐겁지않다 남성 3%, 여성 %).
한국갤럽 Gallup Report // 년한국인의설풍경 이번설맞이기분질문에서는여러응답자특성중에서도주관적생활수준별차이가두드러졌다. 생활수준이높을수록즐겁다는응답이 ( 상 / 중상층 6%; 하층 %), 생활수준이낮을수록즐겁지않다는응답이많아 ( 상 / 중상층 %, 하층 %) 대조를이뤘다. 경제적어려움에명절일수록더소외되는이웃에대한보살핌, 한데모인가족친지중에서도각자의상황에따라즐거움의정도가다른만큼따뜻한말한마디배려가필요한때다. 설명절을맞이하는기분 ( 단위 : %) 구분표본수 ( 명 ) 즐거운일즐겁지않은일모름 / 응답거절 연도별 성별 연령별 직업별 주관적생활수준 년, 년, 6 6 년, 년, 3 년, 3 년, 3 남성여성 ~ 세 3 대 대 대 6 세이상 농 / 임 / 어업자영업블루칼라화이트칼라가정주부학생무직 / 기타 상 / 중상중중하하 6 63 3 3 6 3 6 3 3 6 3 6 6 3 63 6 6 3 3 3 33 3 33 6 3 질문 ) 귀하께서는설명절이다가오는것이즐거운일이라고생각하십니까, 혹은즐겁지않은일이라고생각하십니까? 문의한국갤럽기획조사실장덕현부장 3 dhjang@gallu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