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백성을돌보시는하나님 ( 룻 01:16-17 절 ) 룻기는참으로극적이고아름다운책입니다. 룻기는괴테, 번연, 밀턴같은세계적인문학가들에게많은영감을준책이기도합니다. 괴테는 ' 룻기는윤리적인논문이자전원문학으로우리에게전해진가장사랑스럽고완벽한단편 ' 이라고극찬을했습니다. 루돌프알렉산더슈뢰더는 ' 이세상의어떤시인도룻기보다더아름답고짧은이야기를쓴적이없다 ' 고했습니다. 그러나룻기는아주평범한한가정의이야기입니다. 어쩌면내가겪어왔으며지금도겪고있고앞으로겪어야할삶의이야기들을그대로기록해놓은책이라고할수있습니다. 그러면서도당신의백성을끝까지사랑하시고돌보아주시는하나님을나타내보여주는책이바로룻기입니다. 1. 하나님을떠나지말라! 우리는룻기를읽으면그서두에서 " 하나님을떠나지말아야겠다 " 는도전을받을수있습니다. 그런의미에서룻기가주는첫번째교훈은 " 하나님을떠나지말자!" 입니다. 사사들이치리하던사사시대에유다베들레헴지역에흉년이들었습니다. 흉년이든땅을피하여자기가족을거느리고모압이라는땅으로이민을떠나는가정이있었으니, 가장의이름은엘리멜렉이요아내의이름은나오미였습니다. 그리고두아들이있었으니하나는말론과기룐입니다. 모압이라는이방사람들의땅에서살아가던어느날가장인엘리멜렉이원인모를병에걸려죽게됩니다. 아내나오미는두아들과함께살게되었는데, 두아들은모두이방여인인모압여인들을아내로맞이하게됩니다. 그런데그집에고난이계속됩니다. 그땅에거한지십년쯤되었을때말론과기룐두아들이모두죽게됩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 이이상의환란이더어디에있겠습니까? 정말기가막히고하늘이무너지는이제더이상살소망이없는비참한가정이되어버렸습니다. 그럼, 이모든것들이우연일까요? 아닙니다. 남편과아들을모두잃어버린아내나오미는그들이만난고난과환란을하나님의징벌이라고말하고있습니다. 여호와의손이나를치셨으므로...( 룻1:13) 내가풍족하게나갔더니여호와께서나로비어돌아오게하셨느니라여호와께서나를징벌하셨고전능자가나를괴롭게하셨거늘...( 룻1:21) 하나님이그들을징벌하신이유는무엇입니까? 그들이유다베들레헴을떠나이방땅인모압으로갔기때문입니다. 모압은어떤땅입니까? 모압은창세기 19:31절이하를보면죄로부터시작이된땅입니다. 두딸이아버지를상대로근친상간을범하여아들을낳게되는데, 그큰딸이낳은아들이모압이요오늘날모압의조상이되었던것입니다. 그리고그땅은우상숭배의땅입니다. 모
압의신은전쟁의신이요, 음행의신입니다. 모압은율법에의하면버림받은민족입니다. ' 암몬사람과모압사람은여호와의총회에들어오지못하리니그들에게속한자는십대뿐아니라영원히여호와의총회에들어오지못하리라 ( 신23:3)' 한마디로하나님으로부터버림받은사람이요버림받은땅입니다. 그러기에하나님의백성들이절대로가서는안되는땅이바로모압땅입니다. 반면에, 그들에떠나왔던유다베들레헴은어떤땅입니까? 하나님이허락하신젓과꿀이흐르는땅이바로가나안입니다. 그들이살던유다베들레헴은특별히축복의땅입니다. ' 유다 ' 의의미는 ' 찬송 ' 이요, ' 베들레헴 ' 의의미는 ' 떡집 ' 이란뜻입니다. 찬송이있고생명의떡이있는곳은바로오늘날교회를의미합니다. 훗날그곳에서기독교즉, 교회의출발이시고, 생명의떡이되시는예수그리스도께서탄생하실땅이바로베들레헴입니다. 한마디로그들이교회를떠나우상숭배의땅이요버림받은땅으로이사를간것입니다. 우리속담에 ' 까마귀노는곳에백로야가지마라 ' 하는속담이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의백성들이가야할곳이있고가지말아야할곳이있습니다. 보아야할것이있고보지말아야할것이있습니다. 들어야할것이있고듣지말아야할것이있습니다. 먹어야할것이있고먹지말아야할것이있습니다. 그래서우리는거룩한백성이요구별된백성인줄믿으시기바랍니다. 예를들어보시다. 어떤사람이깨끗하게목욕을하고하얀웨딩드레스를입고연탄을만드는공장마당에서있다고가정해봅시다. 연탄가루를만지지도않습니다. 일을하지않습니다. 그사람의웨딩드레스가계속해서깨끗함을유지할수있을까요? 불과몇시간만지나도웨딩드레스는검은먼지로더러워질것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내가아무리경건하다고해도경건하지않은사람과어울리면경건함을잃어버립니다. 경건하지않은장소에가면경건함을잃어버립니다. 진리가아닌이단과세상철학을많이접하다보면나도모르는사이에성령충만함을잃어버립니다. 몇년전에캐나다밴쿠버를여행한적이있습니다. 벤쿠버를간다고하니까어떤선배목사님이 " 박목사, 벤쿠버갈때는와이셔츠는하나만가져가도돼!" 라고말하시는것이었습니다. " 왜요?" " 벤쿠버는공기가깨끗해서일주일입어도목부분이더러워지지않아!" 저는그말을듣고벤쿠버를여행하는동안정말와이셔츠카라를날마다들여다보게되었습니다. 그런데정말놀라운사실은거의때가묻지않는것을느낄수있었습니다. 그런데더놀라운것은후배목사와함께주유소에가서주유를하고간단한정비를하느라자동차보닛을열게되었습니다. 그후배가타던차가 10년이넘은중고차인데엔진부분에먼지가거의없이너무깨끗한것이었습니다. 내가자동차엔진청소를했냐고물었을정도입니다. 아니, 자동차를처음인수해왔을때처럼깨끗하다고해도지나치지않을만큼깨끗했습니다. 우리나라자동차의엔진은비교할수가없습니다. 공기가맑고깨끗한곳을달리다보니까엔진이더러워지지않는것입니다. 마찬가지입니다. 믿음의사람이성결함과경건함을유지하기위해서는성결한곳과경건한곳에머물러야합니다. 경건함과성결한삶의방식으로살아야합니다. 즉, 하나님을떠나지말아야합니다.
그집의가장이엘리멜렉이었습니다. ' 엘리멜렉 ' 이란 ' 하나님은나의왕이시다 ' 는뜻입니다. 하나님을왕으로모시고살아야할사람이삶에흉년이들었다고그곳을떠나세상으로들어가는일은있을수없는일입니다. 그사사시대에흉년이든이유도사람들이왕이신하나님을바로알지못하고각각제소견에옳은대로행하였기때문입니다. 사실엘리멜렉이가나안을버리고모압으로간이유는가장적나라하게표현한다면 ' 돈 ' 때문입니다. 물질문제를극복하기위해유다베들레헴을떠난것입니다. 오늘날우리신자들이교회를떠나는경우를종종봅니다. 그런데그이유가물질문제와육신적인문제를해결하려고교회와하나님을등지고세상을향해나가는것입니다. 사랑하는성도여러분! 하나님의뜻을벗어나서는진정한축복과번영이있을수없습니다. 하나님을떠나지않기를바랍니다. 하나님을떠나고교회를떠난자의결말은좋지못합니다. 인간의방법은잘되는것같으나결말은망하는것입니다. 2. 서로사랑하라! 룻기가주는두번째교훈은 ' 서로사랑하라 ' 입니다. 더이상희망이없고소망이없는이가문에희망과소망의빛이떠오르기시작을했습니다. 그것은바로고부간의사랑입니다. 시어머니나오미와며느리룻이서로를위하고서로를사랑하는이갸륵한여인들의마음은결국그들의가정이야기가 ' 해피엔딩 ' 으로마무리되게합니다. 그리고그고부간의사랑은오늘을살아가는우리들에게 ' 효 ' 의모범이되고있습니다. 시어머니나오미는두며느리에게 " 너희는각각어미의집으로돌아가라 " 고반복하여그들을친정으로보내려고합니다. 시어머니의입장에서앞날이창창한젊은여인들을자기가붙들고산다는것은그들의앞길을막는일이라고생각을했었을것입니다. ' 너희를생각할때마음이아프다 ' 고하며그들은부둥켜안고소리를높여웁니다. 성경을자세히볼때나오미는며느리들의입장을잘헤아려주는좋은시어머니였습니다. 그때한며느리는시어머니에게극진한예를표하고자기의친정으로돌아갑니다. 그러나룻이라는며느리는시어머니와함께살겠다고합니다. 나오미가또가로되보라네동서는그백성과그신에게로돌아가나니너도동서를따라돌아가라. 룻이가로되나로어머니를떠나며어머니를따르지말고돌아가라강권하지마옵소서어머니께서가시는곳에나도가고어머니께서유숙하시는곳에나도유숙하겠나이다어머니의백성이나의백성이되고어머니의하나님이나의하나님이되시리니어머니께서죽으시는곳에서나도죽어거기장사될것이라만일내가죽는일외에어머니와떠나면여호와께서내게벌을내리시고더내리시기를원하나이다 ( 룻1:15-17) 참으로착한며느리입니다. 자기야젊기에고향으로돌아가면얼마든지살수있지만늙은시어미를생각하면도저히자기혼자살겠다고갈수가없는것이었습니다. 이방땅에서남
편과두아들을다잃고홀로살아갈시어머니를생각하면도저히갈수가없는착한마음을가진며느리입니다. 좋은시어머니에좋은며느리입니다. 고부간의사랑은어느한편이잘해서되는것이아닙니다. 시어머니는며느리를철없는자신의딸로받아주어야합니다. 며느리는시어머니를자신의어머니로받아들여야합니다. 예수님이제자들의발을씻기어주셨듯이시어머니는며느리의발을씻기어주듯사랑해야합니다. 며느리역시십자가에당신의몸을내어주신예수님처럼시어머니를위해그렇게사랑해야합니다. 그것이바로서로사랑입니다. 한쪽만사랑하는일방적인사랑이아니라쌍방이서로사랑을해야행복한사랑이될수있습니다. 직장에서도마찬가지입니다. 상사는부하를동생을생각하듯사랑해주어야합니다. 부하직원은상사가자신을동생으로여기며사랑하는그사랑에보답하여더욱성실해야합니다. 그런데보통윗사람이잘해주면예의와질서를잃어버리고게으름을피우려고하는경우가많습니다. 지혜롭지못한경우입니다. 교회에서도마찬가지입니다. 어른들은젊은이들이조금예의가없더라도이해해주십시오. 그리고사랑해주십시오. 자식이조금예의가없어도귀엽게받아주듯이그렇게받아주십시오. " 나도저나이에는저렇게했을거야..." 라고생각하십시오. 젊은이들은자신보다조금이라도더인생경험이있으신분을만나면깍듯이예의를지키십시오. 그리고섬겨주십시오. 교회는서로사랑하는곳입니다. 사랑하지못하고남들에게대접받고섬김받기를원하는사람들이많은교회는절대행복한교회가될수없습니다. 그런사람한둘때문에교회가부흥되지못합니다. 어떤교회에서한사람이교육관옥상을둘러보다가그만발을헛디뎌옥상에서땅으로떨어졌습니다. 그사람은현장에서목이부러져서죽었답니다. 그런데교인들의반응을보십시오. 여전도회원들이삼삼오오모여서기도를하는데 " 하나님, 감사합니다. 아무개장로데려가셔서감사합니다..." 남전도회회원들이삼삼오오모여서기도를하는데 " 하나님, 조금늦은감이있지만은이제라도아무개장로를데려가주심을감사합니다. 이제우리교회부흥될줄믿습니다..." 여러분, 얼마나많은사람들에게가시같은존재였으면사람들이그렇게기도하겠습니까? 정말그사건이후에그교회가몇배로부흥했다고합니다. 3. 보아스를만나라! 룻기가주는세번째교훈은 " 보아스를만나라!" 입니다. 이제시어머니나오미는며느리룻을데리고모압을떠나고향인베들레헴으로돌아옵니다. 마침그들이베들레헴에돌아오니흉년은다지나가고풍년이들어보리를추수하는시기였습니다. 나오미와룻은이삭을줍는일을하여생계를꾸려나가게됩니다. 며느리룻은보아스라는유력한청년의밭에서이삭을줍게됩니다. 유력하다는말은물질적으로도힘이있고사회적인지위도있는그런사람을의미합니다. 또한이보아스는이미고인이된시아버지엘리멜렉의친척이되는사람입니다.
그런데유력한보아스의눈에새롭게들어오는여인이있으니바로 ' 룻 ' 입니다. 보아스는자기밭에서이삭을줍는룻이라는여인에게사랑을느끼게됩니다. 그래서여러가지로선심을베풉니다. 이사실을집에돌아와자기시어머니에게다이야기를합니다. 이시어머니는오히려적극적으로중간역할을하여두사람의사랑을키우게만들어줍니다. 보통시어미니들같으면일은안하고연애하고돌아다닌다고난리를칠터인데, 이시어머니는참으로성숙한인격을가진분이심을알수있습니다. 결국시어머니의노력으로이두사람은결혼을하게됩니다. 그들이결혼하여아들을낳으니그이름을오벳이라하였습니다. 시어머니나오미는손자오벳을키우며며느리룻과함께너무나행복한노년을보냈습니다. 그러나행복이그것으로끝이나는것이아니라하나님은그의가문을축복하여주셨습니다. 훗날오벳이장성하여아들을낳으니이새를낳았고그이새는다윗을낳게된것입니다. 다윗의 28대후손이예수그리스도입니다. 보아스와룻에게예수그리스도의조상이되는축복을주신것입니다. 결국룻기서는이렇게해피앤딩으로막을내립니다. 사랑하는여러분! 룻이보아스를만나므로인생이바뀌어졌습니다. 남의밭에서이삭을주어생계를이어가던가난과초라함에서부유한농부인보아스의아내가되는복을받습니다. 보아스는예수그리스도를의미하기도합니다. 룻의신랑이보아스라면우리의신랑은예수그리스도입니다. 룻이해피앤딩할수있었던것은보아스를만났기때문입니다. 우리인생들이해피앤딩할수있으려면예수그리스도를만날때행복합니다. 목회를하다보면사람이죽는마지막순간인임종을지켜볼때가많이있습니다. 교회를다니기는다녔어도구원의확신이없이교회를다니다가죽음을맞이하는사람도있습니다. 이런사람들은대부분죽음을두려워합니다. 죽기직전에아주무서워하고괴로워합니다. 그런사람에게찬송을불러줍니다 " 내주를가까이하게함은십자가짐같은고생이나..." " 만세반석열리니내가들어갑니다..." 찬송을불러주고기도를따라하게합니다. " 주님, 십자가에죽으심으로내죄값을담당하신주님감사합니다. 내가예수님을나의구주로영접합니다. 나를받아주시고영생을주심을감사합니다. 내가지금가오니나를받아주옵소서. 예수님의이름으로기도합니다 " 라고기도하면아주평안하게잠을잡니다. 방금전무섭고온몸에힘을주던경직됨에서해방되어평안하게잠을잡니다. 그리고나서돌아오면다음날아침, " 목사님, 평안하게잠을자듯이하나님의부르심을받았습니다. 천사같습니다 " 라고전화가옵니다. 예수님의이름으로기도하면인생의마지막순간이해피앤딩으로막을내리는것을저는많이봅니다. 예수그리스도를만나십시오. 인생이다하여죽을때만나지마시고, 지금신앙생활할때만나십시오. 예수님을만나고신앙생활을해야행복하고재미가있고응답받는신앙생활이됩니다. 이세상의만남가운데가장중요한만남이있다면, 예수그리스도와의만남입니다. 이땅의모든만남은일시적이고순간적입니다. 하지만예수그리스도와의만남은영원한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