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외문화무역정책및성과 작성취지 - 중국의대외문화무역정책환경및발전현황을살펴보고중국정부의문화산업육성 에대한의지와중국문화산업의글로벌영향력을파악하고자함 출처 : 자문위원판잉 ( 북경대문화산업연구원 ) 중국대외문화무역연도보고 (2010), (2012) 작성순서 1. 중국대외문화무역의전반적인정책환경 2. 중점산업정책및대외문화무역발전현황 - 공연및엔터테인먼트 - 신문출판 - 애니메이션 - 게임 - 영화 - TV 드라마
1. 중국대외문화무역의전반적인정책환경 - 중국대외문화무역의발전은중국경제발전방식의전환이자산업구조최적화추진의중요한조치임. 또한대외문화무역발전은국가의 소프트파워 및중화문화의국제적영향력을높이는데긍정적영향을미치고있으며최근중국정부의높은관심과지지를얻고있음 - 2009년 3월 9일중국인민공화국문화부 ( 中华人民共和国文化部, 약칭문화부 ) 와중국수출입은행 ( 中国进出口银行 ) 은 교육문화수출중점기업, 중점프로젝트의문화수출훈련지원에대한협력협정 ( 关于扶持培育文化出口重点企业 重点项目的合作协议 ) 계약을체결함. 이번협정은중국문화산업의실질적인발전에입각하여정책성금융기관의투자자로서의우위를적극활용하여문화기업및문화프로젝트의재정적어려움을돕는데정부의기능을충분히발휘함 - 2009년 4월중국인민공화국상무부 ( 中华人民共和国商务部, 약칭상무부 ) 와관련부처는 문화수출금융지원에대한지도의견 ( 关于金融支持文化出口的指导意见 ) 을발표함. 각관련부처간의협력관계를강화할것과종합적인금융대책및해당자격을갖춘문화수출기업을지원할것을요구함. 동의견은문화와금융의협력플랫폼구축에심혈을기울여문화기업및문화프로젝트의해외진출을돕고중국문화의대외문화무역발전을위해전폭적인지지를약속함 - 2009년 7월 22일중화인민공화국국무원 ( 中华人民共和国务院, 약칭국무원 ) 은 문화산업진흥계획 ( 文化产业振兴规划 ) 의심의를통과시킴. 이는문화산업발전이국가의중요한전략산업으로승격되었음을의미하며동계획은 5가지발전목표를명확히제시함. 그중하나는문화상품및서비스수출의확대를목표로문화상품의수출을선도하는기업과국제적인브랜드형성, 문화상품의해외무역네트워크형성을한층더확장하여문화상품및서비스의수출을대폭증가시키고문화무역의무역적자폭을줄여중국의서비스무역수출의중요한성장포인트가되도록함 - 동계획은또한 대외문화무역확대 를문화산업활성화를위한 8 개핵심과제중하나 로선정함 첫째, 거시적메커니즘건설방면으로 국가는문화상품및서비스수출의우대정책을실시하고, 시장개발, 기술혁신, 통관등다방면의지원을지지함. 2009~2010년도국가문화수출입중점기업및프로젝트목록 (2009-2010 年度国家文化出口重点企业和项目目录 ) 을작성하여문화상품및서비스수출의장기적인발전시스템구축을장려함. 둘째, 특정산업특히민족적특색을지닌문화예술, 전시, 영화, TV 프로그램, 애니메이션,
온라인게임, 출판, 민족음악및춤, 곡예등상품과서비스수출지원에초점을맞추어국 제마케팅네트워크구축을장려함. 애니메이션, 온라인게임, 전자출판등문화상품의국 제시장진출을지원함 셋째, 문화기업의지분소유, 합자투자, 지주및지분참여등의다양한방식을통해국내 문화를해외에소개하고문화상품의마케팅네트워크를설치 마지막으로프로젝트및플랫폼건설에있어국가가중점적으로지원하는문화전시회를성공적으로개최할것을요구하고있음. 중국 ( 심천 ) 국제문화박람회, 중국국제라디오, 영화및 TV 박람회, 북경국제도서박람회등을통해문화상품및서비스수출증진을도모함. 문화기업의해외도서박람회, 영화제, 예술제등의대형박람회및문화전시회참여를지원함 - 2010년 1월 12일상무부, 문화부, 국가광파전영전시총국 ( 国家广播电影电视总局, 약칭광전총국 ) 및신문출판총서 ( 年新闻出版总署 ) 는 2009~2010년국가문화수출중점기업목록 (2009~2010 年度国家文化出口重点企业目录 ) 과 2009~2010년국가문화수출중점프로젝트목록 (2009~2010 年度国家文化出口重点项目目录 ) 을공동으로발표함 - 2010년 2월상무부, 중국공산당중앙위원회선전부 ( 中共中央宣传部, 약칭중선부 ), 재정부, 문화부, 인민은행등 10개부처는 국가문화수출중점기업및중점프로젝트증진과관련된업무지도의견 ( 关于进一步推进国家文化出口重点企业和重点项目相关工作的指导意见 ) 을공동발표함. 동의견은국제문화시장에서경쟁주체가될수있는기업들을육성하고문화기업의해외시장개발을지원하여경쟁력있는수출지향형의대형기업을육성하여문화수출의주요역량으로삼을것을요구함 의견은공정한시장환경과우수한정책적, 법률적인환경을조성하여조건에부합하는비 공유제문화기업의수출경영자격을보장하고국가법률, 법규가정하는범위의문화상품 및서비스수출업무를경영할수있도록하며국가문화기업과같은대우를받도록함 의견은 문화상품및서비스수출의지도리스트 ( 文化产品和服务出口指导目录 ), 국가문화수출의중점기업및중점프로젝트리스트 ( 国家文化出口重点企业和重点项目目录 ) 의제정및조정절차에대해상세히기술하였으며중점기업및중점프로젝트의시행기업은즉시문화수출입현황을보고할것을요구하고있음. 재정적지원을위해세금우대정책, 금융서비스지원을지원하고수출환경을향상시키기위해국제마케팅네트워크구축을강화하고문화무역중개기관을수립. 기업의대외투자를지원하고기술혁신과정보플랫폼건설강화지원, 보너스및직원격려제도를시행하고조직의리더십을강화하는등의 11개방면에보장대책을제시함 - 2011 년 10 월 18 일중국공산당제 17 기 6 중전회는 문화시스템개혁, 사회주의문화대
발전대번영에관한중대문제에관한중공중앙의결정 ( 中共中央关于深化文化体制改革 推动社会主义文化大发展大繁荣若干重大问题的决定 ) 을통과시킴. 문화시스템개혁의심화, 사회주의문화발전과번영의촉진과사회주의사상및윤리건설을위해새로운과제및요구사항을제시함. 사회주의문화강국을위한사회전반적인노력을촉구하고중화문화의국제영향력강화를위해노력할것을요구함. 대외문화무역은중국문화의해외진출의중요한방식으로수출을통한대규모수입뿐아니라국가이미지제고와중국의 소프트파워 를높이고나아가향후국가무역의주요부분이될것으로기대함 2. 중점산업정책및대외문화무역발전현황 - 2009 년 문화산업진흥계획 ( 文化产业振兴规划 ) 의발표와함께 문화상품및서비 스수출확대 를주요과제로지정하였고문화산업의다양한업종들의 해외진출 지원 정책을제정하여현재선결적성과를얻음 공연및엔터테인먼트업 - 2009년 8월, 중선부와문화부는 국유문화예술공연단의체제개혁에관한의견 ( 关于深化国有文艺演出院团体制改革的若干意见 ) 을발표함. 동의견은국유문화예술공연단의체제개혁의로드맵을제시하였고국유문화예술공연단의체제개혁의지도사상, 목표과제및기본원칙에대해체계적으로명시하였으며국유문화예술공연단의체제개혁의주요내용을제시함. 10월 1일, 문화부는새로운 영업형태의공연관리조항시행의세부규정 ( 营业性演出管理条例实施细则 ) 을발표, 정식시행에들어감. 투자자금모집방법을확대하여공연업의역량을높이고각종허가절차를간소화하여행정비용을절감케해공연경연진에편의를제공하며운영방식의규범화로위법경영활동을엄격히관리하고공연시장의발전을도모함 - 2011년 5월 11일중국중선부와문화부는 국유문예원의체제개혁통지 ( 关于加快国有文艺院团体制改革的通知 ) 를공동발표. 2010년상반기각지역의국유문예원체제개혁과제를완성할것을요구하고국유문화원의개혁이초읽기에들어감. 정부는문화체제개혁에대한의지로국유문예원의 ' 기업으로의전환 ' 을대대적으로추진하고있음. 국유문예원의관리방식과관념을적극적으로전환시키기시작했으며시장경제환경에순응하여해외진출을적극적으로진행하여새로운발전방안을모색해중국공연예술의해외진출에박차를가하고있음 - 2009 년중국의해외상업공연단의수는 426 개이며공연횟수는 16,373 회, 공연수익은 7,685 만위안임. 2010 년은총 302 개의공연예술사업이해외로진출했으며공연횟수는 25,908 회, 수출된공연의수입은 1.77 억위안임
- 2010년수출된공연예술사업중서커스공연이공연종류, 공연횟수, 공연수입등에서각각 47%, 56%, 90%, 관중비율 95% 라는압도적인비중을보임. 나머지공연중비중이비교적높은공연은중국전통극, 음악및춤공연, 우슈등으로, 상기 4종류의공연횟수및공연수입은전체중국공연예술수출의 80% 이상을차지함. 주요수출국가는미국이가장높은비중을보이고뒤이어유럽및주변국가와홍콩대만지역이주를이루며중동및신흥국가지역역시일정비중을차지함. 아프리카와남미등지역의경우비교적적은비중을보임 - 수출패턴을살펴보면중국의공연예술산업의해외진출은총 3 가지패턴으로분류됨 - 첫째, 전통적인해외순회공연. 예를들어중국대형가극인 사로화우 ( 丝路花雨 : 실크로드 에내리는봄비 ) 와중국서커스단의 Splendid( 一品一三绝 ), 안녕 UFO( 再见, 飞 碟 ), 곡예왕 ( 杂技王 ) 등이있음 - 둘째, 공동투자를통한해외순회공연, 리스크와수익을공유하는형태. 2009년런던웨스트엔드에서상연된 쿵푸전기( 功夫传奇 ) 의경우천창국제공연예술유한회사 ( 天创国际演艺制作交流有限公司 ) 와캐나다위대예술회사 ( 加拿大伟大艺术家公司 ) 가공동으로 150만달러를투자하여제작하였으며투자비율에따라수입은 67:33의비율로분배됨 - 셋째, 공동개발, 해외공연기관설치. 운남문화산업투자홀딩스 ( 云南文化产业投资控股集团 ) 는캄보디아씨엠립공연예술투자유한회사 ( 柬埔寨暹粒演艺投资有限公司 ) 를설립. 총 4,000만위안을투자하고 5,000 제곱미터에이르는공연장을빌려 앙코르의미소 ( 吴哥的微笑 ) 의작품을만들었으며캄보디아씨엠립에서성공적으로공연됨 - 넷째, 해외극장의인수및해외공연장설립. 2009년천창유형은극장및해외상주공연팀의인수합병으로 2009년천창국제공연예술제작교류유한회사 ( 天创国际演艺制作交流有限公司 ) 는미국내세번째로큰공연예술센터인백악관극장을인수하였고동상해국제문화필름그룹 ( 东上海国际文化影视集团 ) 은미국테네시지역의 2개극장을인수함. 이는중국의대표예술공연인 쿵푸전기( 功夫传奇 ), 소림무혼( 少林武魂 ) 의자주적인해외공연장을확보할수있게되었고국제공연시장에서의자주권을지니게됨 - 그러나중국의공연예술산업의대외무역은아직해결되지못한문제점들이존재함. 주로지적된문제점들은공연상품의내공부족, 부족한중국문화의국제적표현수준및성숙하지못한운영방식및비교적낮은리스크관리능력. 저작권수출보다높은상품수출, 공연예술수출패턴전환등임 신문출판업 - 신문출판업은가장먼저해외진출전략이시도된산업으로 2003 년신문출판총서의지시로
대외개방속도를높였으며수출지향형신문출판업체들특히수준높은기업으로평가되는그룹의해외진출을적극적으로지지하고격려함. 2006년발표된 신문출판업 11차 5 개년발전계획 ( 新闻出版业 十一五 发展规划 ) 과 2011년발표된 신문출판업 12차 5개년발전계획 ( 新闻出版业 十二五 时期发展规划 ) 를통해신문출판총서는정책적측면과자금모집측면에서기업들의해외진출을적극지원함 - 2012 년신문출판총서는 중국신문출판업의해외진출가속화를위한의견 ( 关于加快中国 新闻出版业走出去的若干意见 ) 을발표하며국가적측면에서신문출판업의해외진출을전 방위적으로준비함. 10 개조항의자원배분에관한신정책은 의견 의핵심내용임 1. 출판미디어기업의외국어시장의외국어잡지설립을지원하고적절한출간자원을구 성함 2. 외국어시장만을겨냥한출판사업을진행하는민간기업, 중외합자기업에특수지원정책을시행함. 또한새로추가된과학기술분야의중외합자정기간행물에대해서는독창적인중국과관련된내용이국외합자정기간행물콘텐츠의 10% 보다낮지않은비중이매번간행물에실려야함 3. 허가된중외저작권합자간행물중사회과학분야는매번발행되는간행물의 15% 보다 낮지않아야하며과학기술분야는 10% 보다낮지않은독창적인중국과관련된내용이 국외합자간행물에실려야함 4. 기존의출판업체등급평가에사용되던방법인 수출수량 의지표를기초로하며신문출판상품및서비스수출의연간수입과국제비즈니스개발업무에종사하는직원수를해외진출관련지표로선정하여가중비율방법을채택함. 12차 5개년계획중점출판물의주제선정에해외진출주제의수량및상품종류를추가함 5. 저작권무역수출과수입간의비율이 1:3 인신문출판기업에엄격한관리감독을시행하며 저작권무역구조개선을위한효과적인조치를취함 6. 신문출판기업의고위직의심사조건중해외진출과관련된평가내용을추가 7. 조건에부합하고실력이검증된온라인출판기업의국제시장진출을적극지원하고연 구개발및국제시장요구에부합하며해외데이터흐름에안정적인디지털, 온라인출판 상품을생산할수있도록격려하고지원함 8. 국제부가가치서비스수요와출판네트워크기업설립을위해해외서비스웹사이트구 축을적극지원함. 12 차 5 개년계획이끝나는시점까지중점출판네트워크서비스기업 의해외영업이익이전체영업이익의 10% 이상이되도록노력할것
9. 매년해외인쇄가공업의비중이기업주영업비중의 30% 이상이되고매년대외가공업 의매출액이 2,000 만달러이상이되는인쇄기업을국가지정인쇄시범기업으로선정 10. 대외출판물의수출입경영기업에대한평가를강화함. 연말수출액의증가속도는반드 시수입액의증가속도보다커야하며수출실적금액에따라수입한도를정함 - 최근몇년간중국출판산업의해외문화무역은정부주도, 기업주도, 시장지향적인패턴을유지하고있음. 2010년중국이수출한출판저작권은총 5,691종으로 ( 그중도서 3,880, 사운드리코딩 36, 비디오녹화8, 전자출판물 187, TV프로그램 1,561개, 기타 19개 ) 2009년대비약 35.3% 증가함. 저작권무역수출의종류와수입된저작권의종류비율은 2002년 1:15에서 2010년 1:2.9까지축소됨 - 중국출판산업의국제적감각이지속적으로확장되면서해외진출의포맷과내용이점차다양화됨. 해외진출초기의저작권수출에서합자출판, 해외지사설립을통한현지화등다양화되고있음. 저작권수출단계에서는저작권구매자가선택권을가지고저작권소유자는선택되는위치에있었음 - 합자출판의경우, 양측은연대서명을사용할수있고저작권을공유하며공동마케팅을주관하고각종권리를공유함. 해외지사설립은중국출판사가능동적으로중국문화를수출하고중국브랜드를수립하기위한방침임. 단일화된저작권수출에서다원화된문화상품수출로의전환과단순한상품무역에서전방위적인국제협력관계로의전환, 그리고문화수출에서자본수출로의전환은중국출판업이기존의피동적객체에서능동적주체로의필연적인발전추세라할수있음. 중국출판업의해외진출은한층더속도를높여가고있음 - 구체적으로다음과같음. 대형국제도서박람회를통해중국출판업계를알리고해외출판업계와의교류및협력관계를강화함. 중국의많은출판기관들은미국도서박람회, 런던도서박람회등대형도서박람회를적극참여하고있음. 그중 2009년중국은프랑크푸르트국제도서박람회의주요초청국가로참가하여대외교류협력수준을높이는기회를가짐. 박람회기간동안중국은초청국가개막식, 오프닝콘서트, 출판업계고위층포럼, 중외경제학자포럼, 중문출판포럼, 중국어-독일어문학포럼, 중국의밤, 중국문학의밤, 전통의부활-중국현대예술전, 중국전통목판목각화인쇄전, 중국무형문화유산예술축제등다채로운행사를개최함 - 600개이상의이벤트와예술공연은세계각국의참가국으로하여금현대중국예술및중국전통문화예술의매력을느낄수있도록함. 2012년중국은런던국제도서박람회에초청되며다시한번초청국가의플랫폼을빌려중국의우수한출판물, 홍보물을알릴수있는기회를얻음. 또한이번박람회를통해중국의유명작가를소개하고, 도서저작권무역을확대하는동시에국제적영향력이높은문화교류활동을진행하여중화문화의국제
적영향력을높임 - 프로젝트중심의해외진출전략이구체화되면서상품, 시장, 판매채널등방면에서실효를거둠. 2011년 1월, 미국뉴욕존 F 케네디공항의서점에서상하이언론출판개발회사와프랑스 Lagardere 회사의 3,100여개서점은공동으로글로벌주류판매채널을개척하기위해설날마케팅으로 중국을읽기 란주제로외국어버전의중국도서판매이벤트를공동으로주최함. 이는외국어버전의중국도서가처음으로세계주요서점에서진행된대형전시활동임. 2011년 10월 Amazon.com의 중국서점 을개설은이는아마존최초의 국가 로명명된인터넷테마서점으로중국출판물의인터넷마케팅이첫결실을맺은사례임 - 그러나중국출판물의수출입은여전히적자상태이며고급번역인력부족, 뛰어난저작권중개인을찾기어려운점등중국도서의해외진출을제약요소가존재함. 비록중국도서저작권수출및도서수출판매량은급속도로성장했지만국제적영향력을가진도서의수는비교적적은편으로현재까지세계도서시장에서베스트셀러에오른중국도서는없음 애니메이션산업 - 2011년 5월, 문화부의적극적인장려하에문화부재정부, 국가세무총국, 해관총서의연대서명으로 애니메이션기업의애니메이션수출관련용품수입관세면세에대한잠정규정 ( 动漫企业进口动漫开发生产用品免征进口税收的暂行规定 ) 를발표. 성장초기단계인중국애니메이션기업들의애니메이션제작관련설비수입을지원하고문화부, 재정부, 해관총서가지정한애니메이션기업의애니메이션제작과관련된상품수입에관한수입관세감면정책을시행하고면세종류는수입관세, 수입부가가치세임. 이번면세정책은중국문화산업의첫수입관세면세우대정책으로애니메이션산업의규모화발전에정책적기초를마련함 - 2010년문화부애니메이션게임산업의해외진출프로젝트시행과관련전략추진하에중국애니메이션산업의해외협력교류및저작권무역에서괄목적인발전을이룸. 2009~2010년 211개문화수출중점기업및 225개문화수출중점프로젝트를선정하였고그중 36개애니메이션기업과 40개애니메이션프로젝트가선정됨 - 란마오 ( 蓝猫 ) 티엔옌( 天眼 ) ( 시양양 ) 파오파오빙( 炮炮兵 ) 등의중국국내애니메이션브랜드는중국전통문화를알리는데기여하였으며중국문화의 소프트파워 확대의주요동력원이됨. 일부중국민영애니메이션기업 HuNan Shanmao Cartoon LTD( 湖南山猫卡通 ), NingBo ShuiMu Animation Design LTD( 宁波水木动画设计 ), JiangToon Animation LTD ( 江通动画 ) 는중국미디어문화상품수출의주요수출기업으로자리매김함. 이밖에도애니메이션저작권수출규모가점차증가함에따라애니메이션도서인장난꾸러기마시아오티
아오시리즈와 ( 淘气包马小跳系列 ), 채지충만화시리즈와 ( 蔡志忠漫画系列 ) Juge Bao( 包拯传 奇 ) 의고전애니메이션시리즈의저작권수출역시호황을맞음. 특히 Juge Bao 의저작권 은이미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등국가에수출되었음 - 최근 3년간중국정부의문화산업관련정책과재정적지원이더해져중국애니메이션의해외진출의성과가두드러지며수출규모역시안정적으로증가하고있음. 2010년애니메이션수출총액은 5.1억위안으로 2009년중국애니메이션의수출총액인 3.19억위안에비해 60% 증가함. 2011년중국핵심애니메이션수출총액은 2010년에비해 40% 증가한 7.14억위안으로전체애니메이션산업수출총규모의 1.15% 를차지함 그림 1 2009-2011 년중국애니메이션산업수출현황 - TV 애니메이션의수출의경우중국 TV애니메이션은안정적인성장을보이고있으며해외시장에서의인기도날로증가하고있음. 2010년연말기준중국 TV프로그램의수출현황은총 288 작품으로수출총액은 21,010.15만위안이며그중애니메이션 TV프로그램의비중은총 84편으로수출총액은 11,133.19만위안에달함 - 주요수출국가는유럽, 미국, 한국, 아프리카등국가와지역. 이는 2010년연말기준 TV 프로그램총수출규모의 52.99% 의비중으로이미수입규모를크게넘어선상태임. 또한중국각지의미디어기관이수출한애니메이션은 2006년 4.5만분, 2010년 17만분으로지속적인증가세를보이며 2011년수출한애니메이션은총 146개작품으로약 20만분에해당하며수출총액은 2,800만달러를상회함
그림 2 2009-2011 년중국 TV 애니메이션수출현황 - 저작권수출의경우최근 3년간중국애니메이션산업의저작권수출규모는안정적으로증가하고있음. 애니메이션브랜드파워가점차강화됨에따라더욱많은중국애니메이션기업과브랜드가해외로진출하고있으며전세계에영향력을미치고있음. 2009년 CIWEN UNIS( 慈文紫光数字影视有限公司 ), BTV( 北京电视台 ), BTV-KAKU( 北京卡酷动画卫视 ) 가연합하여제작한서유기 ( 西游记 ) 는프랑스칸방송콘텐츠마켓에서편당 10만달러에판매됨. 2010년중국만화가인시아다 ( 夏达 ) 의작품인자불어 ( 子不语 ) 2권의단행본은일본유명출판사인슈에이샤를통해정식출판되었고출판기념사인회를개최함 - 시양양과후이타이랑 ( 喜羊羊与灰太狼 ) 의경우 17개언어로번역되어디즈니채널을통해아 태지역 52개국가와지역에서상영됨. 디즈니방영의저작권료는국제관행에따라지급될것으로추측, 업계는편당약 6만위안이상일것으로예상하며이는편당몇백위안에불과한중국국내판매가격과는상당한괴리가있음 - 2011년말중국디지털필름회사 ( 中影数字 ) 가배급한 Little Big Panda( 熊猫总动员 ) 는중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벨기에등국가가공동출자한 3.5억위안의투자금으로제작되어 ' 세계에서가장비싼판다 ' 로불리게되었음. ' 판다 ' 와관련된주제가전세계관중들로부터호응을얻으면서해당애니메이션이정식상영되기도전에아시아및북미각국으로부터러브콜을받으며상영전약 100여개국가와지역으로해외저작권이판매됨. 이로서상영전투자금회수율역시 60% 로비교적양호한편으로평가받음 - 최근중국자체제작한애니메이션게임의해외진출장려계획과문화부가시행하는애니 메이션게임산업의해외진출프로젝트가지지를받으면서국내우수애니메이션기업은
적극적으로각종국제박람회에참여하고있음. 일본 (TIAF), 한국부천국제만화축제 (BICOF), 프랑스앙굴렘국제만화축제 (AICF), 캐나다토론토국제만화축제 (TCAF) 를포함한각종박람회를통해해외각계및관중들에게중국애니메이션게임산업의발전현황을알리는동시에중국국내높은수준의애니메이션게임상품및관련기업을홍보함. 이러한박람회참여는중국애니메이션의해외시장개발과새로운수입원창출에성공했다는평가를받고있음 - 2010년 6월문화부의지원에힘입어중국애니메이션기업 (China ACG Group Co., Ltd, 中国动漫集团有限公司 ) 은총 14개중국우수애니메이션기업을선정하여 2010년프랑스안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Annecy International Animated Film Festival) 에참가함. 이는사상처음으로정부차원에서지원하여참가한경우로, 참가한 14개중국기업은총 8개중외합자프로젝트를성사시켰으며협의총액은 4.35억위안에이름 - 이밖에 2011년국제시장진출을위한중국애니메이션브랜드를제작중인 Vasoon Animation 유한회사는 ( 北京青青树科技有限公司 ) 는프랑스안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에서유럽제1의애니메이션회사인 Folimage와 500만달러에이르는공동제작계약을체결하였고 ' 쿠이바 ( 魁拔 )' 의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호주등국가의방영권과프랑스내의저작권을판매함 게임산업 - 2008년부터문화부는적극적으로국내우수애니메이션기업의해외유명박람회참가를지원하여현재중국최고수준의자체제작게임상품과기업, 각종시리즈물을해외시장에홍보하도록함. 2010년문화부는애니메이션게임산업의해외진출프로젝트를추진하고기업들의해외시장진출을적극적으로장려하며국내외열렬한반응을얻음. 정책의지속성과재정적지원의뒷받침아래중국애니메이션게임산업의해외진출은눈에띄는성과를얻었음 - 2010 년인터넷게임수출총액은 14.9 억위안으로 2009 년 6.89 억위안에비해약 116% 증가 함. 2011 년중국산게임수출규모는더욱확대되어전년동기대비 76.0% 증가한 26.2 억위 안을기록함 - 2011년중국내게임관련기업은 66개사로증가하여총 92개의온라인게임상품을해외로수출하였고, 총수출수량은 150여개에이름. 수출항목에새로증가한총 56개의웹게임중 RPG(Role-Playing-Game) 과, 전쟁 RTS(Real-Time-Strategy) 는 19개에해당하며, 수출된중국 MUD게임 (Multiple User Dialogue) 중 RPG게임은 27개의비중으로주력수출상품임. 수출된중국모바일게임중 RPG게임과전쟁 RTS, 소셜게임은각각 1개임 - 2011 년저작권수출형태의영업수익비중은소폭감소하였으나수출상품의수량은증가함.
주요원인으로는대형기업들이점차해외지사형식으로진출하고해외기업과연합하여 운영되는연합운영방식혹은독자적운영방식을채택하여자체상품을개발하는형태로운 영됨 - Beijing Perfect World Network Technology Co., Ltd( 完美时空 ) 를예로들면, 해외매출중해외저작권관련수입의비중은기존의매출의 1/3로하락하였으나해외시장의매출총액은약 2,000만달러가증가함. 두번째원인은웹게임산업이빠르게성장하는가운데웹게임개발을전문적으로하는중소형기업들의온라인게임수출방식이저작권수출방식을취함. 웹게임의저작권료가 MUD형식의게임보다낮기때문에저작권수출형태의온라인게임수출량은증가하였으나영업이익중저작권료수입이하락하는현상이발생함 - 2011년 Beijing Perfect World Network Technology ( 完美时空 ) 의모바일게임의해외판매수입은 8억위안을돌파하며압도적인점유율을보임. ShanDa Games의 3분기의해외판매수입은약 2억위안에달하며 달팽이게임 은상하이게임박람회 (Chinajoy) 현장에서 8,000만위안의해외계약을체결함 - 웹게임의부상은인터넷게임전체의해외시장확대에일조함. 특히 Beijing KunLun과 Beijing GameWave는치열한경쟁을뚫고해외진출에성공한케이스로선정됨. KunLun은 2011년 8월해외판매수입이약천만달러를초과할것으로전망했고 GameWave는 2011 년해외판매수입을약 1억위안으로추정 - 2011년중국게임기업은해외자회사설립의운영방식으로온라인게임시대를열었음. 게임수출의진입장벽이높아짐에따라중국기업은저작권위주의해외수출형태를벗어나해외자회사설립을확대하고, 독자적운영방식을채택함. 텐센트 (Tencent) 와, 샨다 (ShanDa Games), (The 9 Games) 등의중국게임업체들은한국에도자회사를설립함. 텐센트코리아는웹게임인춘추전국시대 ( 七雄争霸 ) 를정식으로발표하며한국에진출함 ; 샨다는향후해외시장진출을위해유럽에자회사를설립할예정임 영화산업 - 2010년 1월 21일국무원판공청 ( 国务院办公厅 ) 의 영화산업번영발전을위한지도의견 ( 关于促进电影产业繁荣发展的指导意见 ) 을발표하며중국영화산업의발전을통해영화대국에서영화강국으로의도약의기반을마련함. 지도의견에따르면금융기관으로하여금영화제작사의재정적지원을강화하고영화산업에적합한자금조달방식및금융서비스를확대할것을적극권장함. 조건에부합하는영화제작사는기업채발행, 단기금융채, 중기채권, 은행대출등다양한자금모집방식으로자금을조달할수있을것으로기대함 - 또한조건에부합하는국유 State Administration of Radio, Film, and TV) 은 중국수출입 은행의 미디어문화수출중점기업및중점프로젝트대출 에관한통지 ( 关于推荐中国
进出口银行 扶持培育影视文化出口重点企业 重点项目贷款 有关事项的通知 ) 를발표. 5 년간의협력기간안에중국수출입은행은주요미디어기업및중점프로젝트에 200 억위 안이상혹은같은수준의외환융자를지원할계획임 - 주요미디어기업의대출수요및특징에따라리스크관리시스템및신용시스템조건을갖추고유리한중국수출입은행의유리한조건을적극활용하여대외대출우대정책, 외국정부의대출금출자전환, 수출구매자신용대출과판매자신용대출, 해외투자대출, 수출차관등의금융서비스를이용미디어중점기업및프로젝트의종합금융서비스를제공, 금융수요를충족시킴 - 안정적인경제발전과국가의적극적인지원으로중국영화산업은빠르게성장하고있음. 2010년영화관과스크린의신설속도가빠르게증가하며일평균약 4.2개의스크린이추가되었고영화제작작품수는전년동기대비약 15% 증가하였으며국내영화흥행수입은전년동기대비약 63.9% 증가함. 전국영화상영수입은약 20% 증가하였으며영화종합수익은약 47.4% 증가함. 중국의영화흥행수입의증가에있어주목할점은중국의영화관람객의수는전년동기대비 35.2% 증가한 2.84억명으로집계됨 - 2011년글로벌영화흥행수입은 2010년에비해 6% 하락한 14.7억달러를기록함. 반면중국영화사업은 2010년의빠른성장속도를계속이어가고있음. 2011년한해제작된영화는총 791편으로스토리가있는드라마형태의영화가 558편으로압도적인비중을보임. 2011 년중국영화흥행수입은 2010년대비 28.93% 증가한 131.15억위안으로국산영화의흥행수입은 70.31억위안으로전체흥행수입의 53.61% 를차지함. 2011년약 803개의영화관이신설되었고, 3,030개의스크린이설치되었음 - 2011 년중국국내총 23 개의영화제작사가제작한총 52 편의 (50 편은공동제작 ) 영화가해 외로판매되었으며총수입은 20.24 억위안임. 중국영화의해외진출은아래와같은특징 을보임 - 공동제작의추세가꾸준히이어지며공동제작의내용및범위가점차확대됨. 2010~2011 년공동제작의국가와지역이점차확대되어홍콩, 대만, 미국, 영국, 일본, 한국, 호주등중국영화의세계시장점유율을높여가고있음. 중국본토와홍콩간의공동제작은스태프, 제작장비, 제작현장협력단계에서프로젝트계획및투자로전환되는추세임. 건당위업 ( 建党伟业 ), 무협( 武侠 ), 비성물요2( 非诚勿扰 2), 양자탄비( 让子弹飞 ), 신소림사( 新少林寺 ) 등의흥행작품들은모두홍콩영화제작자들이참여하였으며홍콩영화제작자들의상업성작품의제작능력및시장장악력등은중국본토영화제작자들에게선도적인역할을함. 또한홍콩영화제작자들의기술및대담한영화제작능력은중국영화인들에게소중한경험을제공함 - 2010 년중국과미국이공동제작한 공부몽 ( 功夫梦 ) 은북미지역에서 1.7 억달러의흥행
수입을거두고최근몇년간가장성공한공동제작작품으로선정됨 - 2011년상영된 설화비선( 雪花秘扇 : 설화와비밀의부채 ) 는다양한국가로의진출을위해중국, 미국, 한국등의배우로구성되어제작됨. 이밖에도중국과호주가공동제작한 심룡탈보 ( 寻龙夺宝 ), 행복가편( 幸福卡片 ), 중국과독일이공동제작한 애봉료( 爱封了 ), 웅묘총동원( 熊猫总动员 ) 은 2011년에상영되었으며이들공동제작된영화는기존의중국영화와는다른분위기를자아냄 - 세계각국은중국영화제를개최하고중국영화는세계유명영화제에서수상기록을이어감. 2010년세계각국은약 100회의중국영화제를개최했으며영화제에서상영된중국영화는 578개로집계됨. 또한 2010년 63편의중국영화가 25개국의영화제에서 89개의상을수상함 - 주요수상작품은왕취엔안 ( 王全安 ) 감독이 단원( 团圆 ) > 으로제 60회베를린국제영화제의은곰상각본상을수상. 판빙빙 ( 范冰冰 ) 은 관음산( 观音山 ) 으로도쿄국제영화제에서여우주연상을수상함. 차이상준감독은 인산인해( 人山人海 ) 로 2011년베니스국제영화제은사자상 ( 최우수감독상 ) 을수상함 - 2011년중국은세계각국에서개최된 75개영화제에참가하였으며 485편의영화를상영함. 그중 55편의영화가 25개영화제에서총 82개상을수상하였음. 그중주요수상작품은배우예더한 ( 叶德娴 ) 이 도제( 桃姐 :A Simple Life) 로타이완금마장영화에서여우주연상을수상함. 뤼싱천 ( 吕星辰 ) 은 낭재대문창산가( 郎在对门唱山歌 :Folk Songs Singing) 로 14회상하이국제영화제에서여우주연상을수상. 장밍 ( 章明 ) 은최고각본상을원즈 ( 文子 ) 는영화음악상을수상함 - 그러나중국영화의저작권수출은여전히어려움을겪고있음. 쟝원의 양자탄비( 让子弹飞 ) 는 7억원에달하는극장수입을기록하며중국박스오피스사상최고흥행을기록하였으나영화수출에있어미국의경우배급사를찾지못할정도의싸늘한반응이었으며일본과영국으로만배급권을수출함 - 2010년펑샤오강의 당산대지진( 唐山大地震 :After Shock) 의중국국내극장수입은 <, 양자탄비 ( 让子弹飞 ) 에가까운수준이었으나미국시장에서는약 60만위안을간신히넘기는정도였음. 2010년화스엔터테인먼트 ( 华狮娱乐 ) 와미국AMC극장은협력하여북미지역에서 5편의넘는중국영화를상영하였는데여전히적자단계에머물러있으며 비성물요2 ( 非诚勿扰 2) 만이유일하게흑자를기록함 - 해외배급시스템과네트워크의부재, 수준높은운영기관및영화번역인재의부족, 국제 마케팅규칙의기본적인이해부족은중국영화의해외진출에있어주요걸림돌임
TV 드라마산업 - 2010년 8월 26일광전총국의부서는 중국수출입은행의 교육미디어문화수출중점기업, 중점프로젝트대출에관한통지 ( 关于推荐中国进出口银行 扶持培育影视文化出口重点企业 重点项目贷款 有关事项的通知 ) 를발표하였고 2010년 11월 12일 중국수출입은행의 교육미디어문화수출중점기업, 중점프로젝트대출에관한통지 ( 关于推荐中国进出口银行 扶持培育影视文化出口重点企业 重点项目贷款 有关事项的通知 ) 를추가로발표함 - 영화와 TV의침해및불법복제를퇴치하고국제협력및문화교류를강화하기위한제안을포함하는내용을담았으며인터넷불법복제집중단속프로젝트를시행하고국산프로그램의해외진출을위한해외플랫폼건설및라디오와 TV 기업들의지적재산권제도를활용한국제시장경쟁력제고를통해글로벌미디어역량을높임 - 세계지적재산권기구 (WIPO), 아시아방송연맹 (Asia-Pacific Broadcasting Union), 유럽방송연맹 (European Broadcasting Union EBU), 아시아태평양방송개발기구 (Asia-Pacific Institute for Broadcasting Development, AIBD) 및기타국제기구들과의교류및협력관계를지속적으로강화함. 국제미디어지적재산권문제, 국제기구와지적재산권문제에대한기타국가의해결방법들을참고함. 2010년중국 TV프로그램의수출시간및수출금액은다음과같음 표 1 2010 년중국 TV 프로그램수출시간및수출액 TV프로그램수출시간 ( 단위 : 시 ) TV프로그램수출액 ( 단위 : 만달러 ) 수출시간 비중 수출액 비중 드라마 5000 45% 2700 47% 애니메이션 2800 25% 2300 40% 다큐멘터리 700 7% 550 9% 예능 2600 23% 220 4% 합계 11000 100% 5770 100% * 상기수치는대략적인수치이나비중의경우참고가치가있음 - 위표에따르면 2010년드라마수출은전체 TV프로그램수출의절반을차지함. 구제적인수출시간은 2010년전국드라마수출은 5,000여시간을초과했고전체수출프로그램의약 45% 의비중을차지함. TV애니메이션은약 2,800시간으로약 25% 의비중을보임. 예능프로그램은약 2,600여시간이상으로약 23% 의비중을다큐멘터리의경우 700여시간이상으로약 7% 의비중을차지하였으며수출금액을기준으로 2010년전국 TV 드라마수출액은 2,700만달러이상으로전체수출액의 47% 를차지함. 애니메이션은약 2,300만달러이상으로 40% 의비중을다큐멘터리의경우 550만달러로약 9% 의비중을예능프로그램은 220만달러로약 4$ 의비중을보임
- 최근 3년간중국 TV프로그램의수출현황을살펴보면 ( 표2 참고 ) 2010년 TV프로그램의수출액은 2008년과 2009년에비해각각 68.4%, 129.04% 증가함. 그중 TV드라마의수출액의변동폭은각각 -0.54% 와 108.82% 임. TV애니메이션수출액은각각 277.67%, 149.84% 의증가폭을보였으며 2010년수출된프로그램의시간은 2008년과 2009년대비각각연평균 33,61%, 34.42% 증가함. 2009년 TV프로그램의수출은그다지낙관적이지않았으나 2010년수출총액과수출시간이배로증가한것을볼수있음 표 2 2008-2010 년중국 TV 프로그램수출현황 2008 2009 2010 TV 프로그램수출액 ( 단위 : 만위안 ) 12476.06 9173 21010 드라마 7524.95 3584 7484 애니메이션 2947.79 4456 11133 TV 프로그램수출량 ( 단위 : 시간 ) 10300 10238 13762 드라마 ( 단위 : 편 ) 149 128 288 드라마 ( 단위 : 회 ) 6662 5825 12362 애니메이션 ( 단위 : 편 ) 38 55 84 애니메이션 ( 단위 : 회 ) 1877 3191 4930 * 출처 : 중화인민공화국통계청 중국통계연감 2011 년, 2010 년, 2009 년 - 미국, 싱가포르, 홍콩, 대만지역, 저작권수입국가는영국, 프랑스, 미국, 대만지역. 중국 TV프로그램의저작권수출국가는비교적고정적인편. 미국은중국 TV프로그램의저작권수출거래의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국가이며러시아및마카오지역은시장개척이필요한지역임 표 3 2010 년 TV 프로그램저작권수출입현황 2010년수출된 TV프로그램저작권 2010년수입된 TV프로그램저작권 총합 1561 1446 미국 759 285 영국 2 585 독일 - - 프랑스 1 125 러시아 - - 캐나다 54 - 싱가포르 115 15 일본 6 62 한국 - 65 홍콩 158 23 마카오 - 24 대만 148 102 기타 318 160 * 출처 : 중화인민공화국통계청 중국통계연감 2011 년
- 대외협력및교류패턴을분석한결과최근 2 년간중국 TV 산업은두가지특성이보임 1. 국내드라마의잇따른해외수상소식. 2010년 6월용소강 ( 尤小刚 ) 감독의드라마 엽인필기지미 ( 猎人笔记之谜 ) 가러시아에진출하여각지역으로송출되었고독립국가연합과이스라엘의국영채널 REN-TV로방영할당시높은시청률을기록하였으며용소강 ( 尤小刚 ) 감독은러시아미디어협회로부터공로상을수상함 - 2010년 11월 ' 도쿄국제 TV페스티벌 ' 시상식에서중국시트콤드라마인 식부적미호시대 ( 媳妇的美好时代 ) 가해외최고드라마상을수상함. 이는도쿄국제 TV페스티벌에서유일하게수상한중국작품임. 2011년 10월, 중국드라마 < 삼국 > 은 2011년도쿄국제 TV 페스티벌에서해외 TV드라마특별상을수상함 2. 해외공동제작작품증가. 2010년해외공동제작드라마가방영되면서시청자들에게신선한시도로다가섰으며중국 TV의해외시장진출을위한새로운시도임. 상하이신문화미디어그룹 ( 上海新文化传媒投资集团 ), 상하이문광신문미디어그룹 ( 上海文广新闻传媒集团 ), 스페인TVC는 정함바르셀로나( 情陷巴塞罗纳 ) 를공동으로제작하였으며 HIBN( 北京华录百纳影视有限公司 ) 과일본 NHK는공동으로 창궁지묘( 苍穹之昴 ) 를제작함. ZB TV ART CENTER Co., Ltd( 北京中北电视艺术中心有限公司 ) 와러시아 REN TV는 엽인필기지미 ( 猎人笔记之谜 ) 를공동제작함. 이는중국 TV제작사와비중화문화권지역의대표미디어기업과의합자라는의미에서소중한성과임 - 그러나간과할수없는것은최근한국드라마의강세로중국국내드라마의수출이타격을받고있음. 과거중국국내드라마는홍콩과대만및동남아시아에서매우인기가높았음. 홍콩및대만은중국본토와같은문화를공유하고있는만큼홍콩과대만지역은중국국내드라마의주요시장으로전체수출의약 60~70% 의비중을차지함. 또한중국국내드라마는동남아지역에서의인기도매우높은데 공경자( 空镜子 ), 영불명목( 永不瞑目 ), 향장수( 香樟树 ), 분홍여랑( 粉红女郎 ) 등의드라마는모두해당국가의황금방송시간대에편성될만큼인기가높았음. 드라마작품수나시청률방면에서중국국내드라마는초기동남아시장을이끌어갔으나소위한류가아시아각국가에서인기를끌면서중국국내드라마의수출은사상최대도전에직면하게됨. 중국국내드라마가가장인기를끌었을당시대만에서는매년약 3,500~4,000편이방영되었으나현재방영되는드라마는약 1/5에불과함 - 말레이시아와싱가포르에는중국국내드라마에대한매우두터운시청자층을보유하고 있었으나현재는한국드라마에밀린상황임. 대만시장은중국국내드라마의최대수출국 으로대만시청자들의외면으로중국국내드라마의해외판매량은약 50% 이상하락함 - 중국문화산업의해외진출과정에서많은성과를냈지만여전히많은문제점과딜레마를안 고있음. 구체적으로문화적배경과가치관의차이, 차이나리스크등으로많은문화상품이
중국어사용지역에서만어느정도의영향력을가지고있고유럽및미국등기타시장의 진출이어렵다는점을들수있음 - 또한제작수준에있어중국미디어제작수준은국제수준과비교적큰차이가있는데특히내용의창의성및국제표현방식에있어인재확보가어렵다는평가임. 중국문화의해외진출을위해서는채널확장을강화할필요가있으며해외연출업체, 발행업체등과장기적협력시스템을구축하여국제시장진출을확대하는등의노력이필요함 - 중국의대외문화무역은아직시작단계로향후여전히갈길이멀기에개방적인태도로 외국제작사와대리상들간의장기적인협력시스템구축은현시점에서중국문화의해외 진출에꼭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