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9. 16 제 83 호 레고랜드 vs 유니버셜스튜디오 김종민 ( 원장 ) 김병철 ( 선임연구위원 ) 이영주 ( 연구위원 ) 박봉원 ( 부연구위원 )
정책메모 2011-73 호 2011. 9. 16 제 83 호 레고랜드 vs 유니버셜스튜디오 김종민 ( 원장 ) 김병철 ( 선임연구위원 ) 이영주 ( 연구위원 ) 박봉원 ( 부연구위원 ) 네덜란드의역사학자이자문화이론가인 Johan Huizinga 는 1938 년저술한 Homo Ludens( 놀이하는인간 ) 에서놀이는인간의기능중에서가장근본적인것이고, 사회를기반으로형성되는문화보다오래된현상이며, 놀이에서가장중요한것은즐거움이라고설파했다. 현생인류호모사피엔스 (homo sapiens; 생각하는인간 ) 는호모루덴스 (homo ludens; 놀이하는인간 ) 이다. Friedrich Schiller 는인간이기에놀이를할수있으며, 놀이를할수있어야완전해진다고했다. 사람은놀이그리고즐거움의추구와불가분의관계에있다. 사람들이놀이를위해고안해낸거대장치중에테마파크 (theme park) 가있다. 놀이공원 (amusement park) 과동의어로쓰이는테마파크는유럽사람들이오락을위해만든전람회와놀이마당에서비롯되었다. 1583 년덴마크코펜하겐근교에서개장된 Bakken 을테마파크의효시로본다. 특정한주제를반영한디자인, 조경, 구조물로이루어지는테마파크의진화에많은영향을끼친것은세계적박람회들이다. 테마파크는피곤한일상에서의탈출과판타지를추구하는현대인들의욕구를충족시키는역할을톡톡히해내기에각광을받는다. 세계적테마파크로미국의낫츠베리팜, 디즈니랜드, 유니버셜스튜디오, 파라마운트등과유럽의레고랜드, 티롤리파크등등이손꼽힌다. 최근유럽의레고랜드가강원도춘천으로, 미국의유니버셜스튜디오가경기도화성으로진출했다. 양대테마파크가어떻게자리잡을것인지, 국내관련산업에는어떤영향을미칠것인지, 무엇이강원도엔터테인먼트산업의바람직한발전방향인지그리고춘천을체류형명품복합콘텐츠도시로만드는일등에대해서살펴보기로한다. 연락처 김병철선임연구위원 T. 033. 250. 1343 (kbc@rig.re.kr)
1 Ⅰ. 세계적테마파크기업의한국진출동향 레고랜드와유니버셜스튜디오의한국진출 - 레고랜드코리아가강원도춘천에 2015년개장예정 - 지난 2007년부터추진되어경기도화성에들어설것으로예상되는유니버셜스튜디오가그동안땅값문제로사업진척이어려웠으나최근문제가해결되면서내년하반기착공해 2016년개장할예정 - 그외에도파라마운트, MGM 등이한국진출을검토 < 한국에진출한글로벌테마파크의합의각서 (MOA) 내용비교 > 구분 레고랜드코리아 유니버셜스튜디오코리아 입지 강원도춘천중도 경기도화성신외동 개장시기 2015 년 2016 년 투자금액 약 5,683 억원 약 3조원 면적 132만 2천m2 435만 2천 819m2 추정관람객 연간 200만명 연간 1,500 만명 춘천중도의레고랜드건설 - 지난 9월 1일춘천중도에레고랜드를건설하기위한합의각서 (MOA) 를강원도와영국멀린엔터테인먼트그룹등이체결 - 도 시유지 132만 2,000 m2에 2015년까지 5,683 억원을투자해레고랜드테마파크, 테마거리등상업시설을완공하고, 국내외전문업체를유치해 2018년까지테마빌리지, 아웃렛, 호텔, 워터파크, 마리나빌리지등부대시설을갖출예정 수도권배후의가족단위명품휴양단지로조성 - 오는 11월본계약을체결하고 12월도와춘천시, 컨소시엄참여업체간 SPC를출범시킬예정이며내년상반기각종인허가절차를거쳐하반기공사에착수
2 레고랜드건설의파급효과 - 연간가족단위국내외관광객 200만명이상이방문할것으로예상 - 연간 1천명이상신규고용창출효과발생 - 5조원가량의생산유발효과와 2만명이상의취업유발효과를비롯해 44억원의지방세수입예상 - 국내외관광객유치를통한지역경제활성화등을기대 강원도엔터테인먼트산업의새로운전기 - 레고랜드건설은국내엔터테인먼트산업의다핵 (multi core) 화로귀결 : 에버랜드 ( 용인 ) 및유니버셜스튜디오 ( 화성 ) 등수도권서남부지역에집중된국내테마파크산업을수도권동부지역까지확장시키는효과로작용 - 또한평창동계올림픽과관련하여강원도를글로벌엔터테인먼트명소로서브랜드화시킬수있는좋은기회 유니버셜스튜디오등다른테마파크들과의관계속에서레고랜드를중심으로강원도엔터테인먼트산업을부각시킬수있는바람직한포지셔닝을검토할단계
3 Ⅱ. 레고랜드 vs 유니버셜스튜디오 구분레고랜드유니버셜스튜디오 컨셉과특징 창의력, 상상력, 아날로그, 교육을중시레고로만든놀이기구와유명건축물미니어쳐 ( 성, 도시등 ) 중심 하이테크디지털영상으로무장주요영화들의스토리를기반으로한라이드개념의 3D, 4D 영상관람중심 자본유럽자본미국자본 주요분포 빌룬드 ( 덴마크 ) 가가장오래되었으며, 레고랜드윈저 ( 영국 ), 레고랜드캘리포니아와플로리다 ( 미국 ), 레고랜드독일등 5개지역분포 최근아시아지역에서는말레이시아이스칸다르와한국춘천에진출 미국로스앤젤레스와올란도, 일본오사카, 싱가포르등에분포최근아시아지역에서는싱가포르에기개장했으며, 한국화성에진출 주요타겟층 3-12 세어린이와그가족들주요타겟층의제한없음 비고
4 Ⅲ. 국내테마파크시장의현황과전망 동일한놀이기구 (ride) 운영중심의한계에부딪힌한국형테마파크 - TEA/ERA 가발표한 2009년세계테마파크입장객순위에의하면, 에버랜드가 6,169,000 명으로 10위, 롯데월드가 4,261,000 명으로 20위에선정 - 문화체육관광부의발표에따르면국내테마파크의입장객수가 2002년이후지속적인감소추세를나타내고있음 ( 레저백서, 2009) - 주요외적요인으로는스키장, 골프장, 워터파크등사계절형레저시설들이증가하면서테마파크의매출을잠식하는문제점을들수있으며, 내적요인으로는관람객들이좋아할만한콘텐츠부족의문제가있음 테마파크컨셉과운영면에서변화가필요한상황 복수글로벌테마파크의국내진출로수도권경합구도형성 - 레고랜드, 유니버셜스튜디오등과의경쟁예상 - 최근홍콩, 상하이등아시아지역에연달아진출하고있는디즈니랜드의움직임에따라국내테마파크산업의잠재적포화상태전망 글로벌테마파크는이용자급증추세의워터파크에도위협요인으로작용 - 테마파크의비슷비슷한놀이기구들이더이상특별한즐거움을주지못하는상황에서워터파크의 4계절이용자가급증하고있으나워터파크역시한국에진출하는글로벌테마파크와경쟁예상 - TEA/ERA 가발표한 2009 년세계워터파크입장객순위에의하면, 캐리비안베이가 1,450,000 명, 오션월드가 1,310,000 명, 덕산스파캐슬 (555,000 명 ), 설악워터피아 (525,000 명 ) 로집계되어세계워터파크순위에각각 5위, 6위, 17위, 19위로선정 앞으로단일주제의테마파크보다는영상콘텐츠기반의복합화된테마파크엔터테인먼트클러스터가경쟁력을가질것으로기대 - 관람객들이좋아하는콘텐츠가점점세분화되고있으며, 감성과기술이양극화되기보다는융 복합화되는복잡한소비욕구를가지고있음을감안
5 < 중부권테마파크및워터파크분포 > Ⅳ. 강원도엔터테인먼트산업의진화방향 1. 레고랜드와타테마파크간 win-win 관계구축 테마파크관광은경험재 (experience goods) 의성격을가지고있어국내테마 파크시장의다양화는다른테마파크에대한방문수요를촉발시키는데기여 전체적으로국내테마파크시장의확대를가져오는효과유발 레고랜드가가진테마파크의감성적특성을부각시켜하이테크영상중심의유니버셜스튜디오, 놀이중심 (ride) 의한국형테마파크등과상생관계구축 엔터테인먼트산업의시계추 (pendulum) 현상기대
6 2. 한국판 22 세기형테마파크모델확립 장기적으로볼때레고랜드에만족하기보다는유럽형, 미국형, 한국형테마파크의장점들을모아새로운테마파크모델을강원도에서확립 단순히외국자본에로얄티를주는테마파크가아니라중국, 인도, 동남아더나아가서는테마파크의본고장유럽과미국에도역수출할수있는한국형테마파크모델육성 글로벌경쟁력을가진복합테마파크클러스터조성이관건 3. 강원도의차세대엔터메인먼트산업육성 현재와미래의하이테크기술들을테마파크에접목하려는노력집중 - 21 세기형엔터테인먼트산업은하이테크가집약되어있는종합위락의형태지향 - 4D, 홀로그램, 증강현실 (AR), 가상현실 (VR) 등이현재의중요기술 : 디즈니랜드나유니버셜스튜디오가중점적으로채택하고있는기술 - 앞으로프레임워크기술, 실감영상기술, 인터랙션기술등이하이테크테마파크를위한새로운기술적이슈로등장예정 강원도영서권을수도권동부지역의새로운 CT 기반테마파크모델로육성 < 해외및국내하이테크테마파크영상관비교및분류 > 구분 영상관 영상 인터랙션 특수효과 Type IMAX 3D 필름 - - 3D Disney Epcot Center ʻI Shrunk the Audienceʼ 필름 - 물, 바람 4D DisneyQuest ʻPirates of the Carribeanʼ 그래픽 대포 Motion bed( 배 ) VR Universal Studio ʻSpider Manʼ 필름 - Motion bed( 차 ), 연기 4D 해외 Universal Studio ʻShrek 4Dʼ 필름 - Motion 의자, 물, 바람 4D 국내 Futuroscope ʻThe Future is Wildʼ Disney's Hollywood Studio ʻToy Story Maniaʼ 실제환경 / 그래픽 그래픽 손움직임 spring 대포 - AR Spinning 자동차 정보나라전자영상관 그래픽 키패드 - VR 경주사이버영상관 그래픽 키패드 향기 VR 대전엑스포과학공원 필름 - Motion 의자 4D CGV 스마트플렉스 필름 - Motion 의자 4D 국립과천과학관 필름 / 그래픽 - Motion bed 4D VR 출처 : 안상철, 황재인 (2008)
7 강원아트랜드조성사업의조속추진 - 춘천서면, 중도, 캠프페이지를아우르는테마형종합문화예술공간을조성하고자하는사업 : 체류형 ( 소비 + 제조 + 관광복합기능 ) 영상문화테마파크적성격 -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창작환경조성및예술인창작공간설치등 강원도적색채를가진독특한콘텐츠의생산및확대재생산구조확립 4. 춘천을국내최고의체류형명품복합콘텐츠도시로조성 춘천은기존문화산업육성기반을토대로하여중도의레고랜드, 남이섬의자연위락, 고슴도치섬의레저 휴양요소, 숙박시설등이결합된체류형명품복합콘텐츠도시의잠재력충분 춘천이가지고있는복합콘텐츠요소들의클러스터화추진 유럽형, 미국형, 한국형테마파크의장점들을골고루취합
8 방문객을유도하는관문기능 (gateway function) 의강화 - Chucheon is Romantic Culture City 또는 Romantic Theme Park City 의브랜드확립중요 춘천이가진복합적엔터테인먼트요소들을전략적으로홍보 마케팅 - 물리적환경의변신 : 테마파크적엔터테인먼트요소가미 예시 ) 1) 춘천역을레고랜드역으로개장및레고소개의공간으로활용 서울지하철 6호선삼각지역의경우, 노르웨이문화, 예술테마공간으로활용중 2) 춘천행주말전철을레고, 구름빵등춘천의볼거리로래핑 < 닌텐도 DS 래핑 > < 기아스포티지래핑 > 효과적인도시경제활성화도모 - 엔터테인먼트요소들을도심권에형성해방문객들의소비진작 대규모주차장을갖춘아웃렛형쇼핑몰설치 호반형고급레스토랑특화단지조성 춘천명동에예술인의거리를조성해주변대학의학생및예술가들의공연, 이벤트를주말마다개최 축제및이벤트행사시무료셔틀버스운행 - 체류형관광지로육성 민박, 펜션, 콘도시설의재정비 기존휴양림의숙박시설을확대개편 오토캠핑장확대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