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12. 93
목차 2018. 11. 12. 마케팅지원팀 구분제목 미국 - 이창동감독, 스티븐연과영화 < 버닝 > 홍보위해 LA 방문 - 홈버튼없는아이패드, 레티나달린맥북에어 3가지신제품발표한애플 - 영화 < 할로윈 >, 북미박스오피스 2주째 1위차지 - 블랙핑크, 유니버셜뮤직과손잡아미국진출박차 중국 - ( 미디어 ) 중국 21 개미디어기업 2018 년 3 분기까지재무보고발표 - ( 뉴미디어 ) TIK TOK, 10 월미국 APP STORE 다운로드순위 1 위 - ( 소송 ) 텐센트, Wechat 에대한표절주장하며 inchat 에소송제기 중국심천 - 중국모바일게임시장의성장과회복 - 2018 년제 3 분기전국문화및문화관련기업영업수익 9.3% 증가 일본 - 재팬콘텐츠쇼케이스 2018, 총방문자수 17,675 명기록 - 고단샤, 만화정액과금관련한새계획발표 유럽 - 인디음악페스티벌, 지난 3 년간영국경제에 10 억파운드이상기여 - 유럽지역 SVOD 구독, 지난 4 년간 3 배증가 인도네시아 - 인니창조경제위, 국제창조산업컨퍼런스 (WCCE) 개최 - 인니 TV 어워즈에한국연예인초청 중동 - 2030 년, 사우디아라비아영화관수익규모 15 억달러이를것 - 핀테크스타트업액셀러레이터, 2018 핀테크하이브런칭 - DC 코믹스아트전시회, 아부다비개장 브라질 - 의료관련가상현실스타트업 MedRoom 사업확장가능성무한 - 브라질스트리밍시장넷플릭스의독주뒤글로보의선방 - 유튜브뮤직브라질스트리밍시장진출
미국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11. 12.(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미국비즈니스센터 이창동감독, 스티븐연과영화 < 버닝 > 홍보위해 LA 방문 ㅇ제71회아카데미영화상 ( 오스카 ) 외국어영화부문의한국영화출품작으로선정된영화 < 버닝 > 의이창동감독과주연 벤 역을맡은배우스티븐연이 23일 ( 현지시간 ) LA 한국문화원에서기자간담회를통해제작비화를공개함ㅇ이감독은오스카경쟁부분진출가능성에대해 한국영화가작품성이부족해아카데미외국어영화상에후보로오르지않았다고생각하지않는다. 며 지금까지영화의인지도가낮아심사위원들의관심을끌기회가적었다고본다. 하지만최근의여건상그기회가멀지는않았다고생각한다 고답함ㅇ한국계배우로워킹데드로세계적인인지도를얻은스티븐연은 한국영화계는개성있는작품들이넘쳐난다. 배우가반드시할리우드에진출하는것을목표로할필요는없다고생각한다 고말함ㅇ이어, 열린결말에대해서는 처음부터의도적으로한결정 이라며 결말이없는하루키의원작에끌렸고그대로했다 고덧붙임ㅇ한편일본작가무라카미하루키의 < 헛간을태우다 > 를원작으로한 < 버닝 > 은주인공인유통회사알바생종수가어릴적친구혜미와혜미가아프리카여행에서만난정체불명의남자벤과우연히만나면서겪게되는이야기를그린영화임ㅇ < 버닝 > 은지난칸영화제경쟁부문에초청받았고오스카와골든글로브의한국출품작으로선정돼올해한국최고의화제작으로평가됨 홈버튼없는아이패드, 레티나달린맥북에어 3 가지신제품발표한애플 ㅇ지난 30일 ( 현지시각 ) 애플이뉴욕브루클린아카데미오브뮤직에서스페셜이벤트를개최해새로운맥북에어, 맥미니, 아이패드프로를공개함ㅇ이번맥북에어는이전모델처럼고해상도레티나디스플레이 (13.3인치) 를탑재했고부피는 17% 줄었으며무게는 1.25kg로전보다줄었음ㅇ소형데스크톱모델맥미니신형은 8세대인텔프로세서를비롯한최신하드웨어를탑재했고가격도크게상승하여 106만원부터시작함ㅇ가장큰변화를맞은것은아이패드로, 이번에공개된아이패드프로 3세대는홈버튼이사라져최신아이폰 X XS처럼얼굴인식보안체계인 페이스아이디 를탑재함. 디스플레이는고화질 리퀴드레티나디스플레이 가탑재되었고두께는이전모델보다 15% 얇아짐
ㅇ주목할만한변화는입출력포트에있는데기존애플독자규격인라이트닝포트를대신해 USB C타입포트가하단에들어가다른전자기기충전이가능해짐ㅇ또한, 애플펜슬 2세대는자석이내장돼아이패드프로에접착시켜놓을수있고접착시켜놓기만하면무선으로충전됨. 가속도센서가들어가손가락두드림을인식해특정동작을입력할수도있음 영화 < 할로윈 >, 북미박스오피스 2 주째 1 위차지 ㅇ영화 < 할로윈 > 이지난주 10월마지막주말에 3,204만 5,000달러를벌어들이며개봉 2주째미국박스오피스 1위를차지함ㅇ < 할로윈 > 의북미누적수입은 1억을넘어섰고, 전세계수입은 1억 7,229만 8,400달러임ㅇ < 할로윈 > 은 2주연속 1위는물론, 북미에서역대호러-슬레셔장르흥행 1 위를기록함. 제작사블룸하우스영화중에서는 < 겟아웃 (2017)>, <23아이덴티티 (2017)> 에이어세번째로많은관객을끌어모음ㅇ 2위에는 < 스타이즈본 > 이, 3위는 < 베놈 >, 그리고 4위는 < 구스범스 : 몬스터의역습 > 등영화세편이모두 2주연속해당순위를지킴ㅇ특히, < 스타이즈본 > 은개봉 4주째임에도전주대비수입하락률이 25.8% 밖에떨어지지않음. < 베놈 > 은개봉 4주째에전세계수입 5억달러를돌파하며제작비의다섯배이상수익을냄ㅇ 5위는제르트버틀러, 게리올드만주연의신작액션인 < 헌터킬러 > 가차지함 블랙핑크, 유니버셜뮤직과손잡아미국진출박차 ㅇ지난 23일 ( 현지시각 )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블랙핑크가유니버설뮤직산하레이블인터스코프레코드와계약했다고밝힘ㅇ인터스코프는닥터드레, 투팍, 에미넘, 켄드릭라마등최고의힙합아티스트부터마룬파이브, U2, 마돈나, 레이디가가, 셀레나고메즈등팝스타를아우르는유명레이블임ㅇ유니버셜뮤직그룹회장그레인지경은블랙핑크를통해 YG와새로운관계를맺게되어기쁘다며유니버셜뮤직그룹의자원과전문지식을토대로블랙핑크의놀라운성공을기대한다고전함
중국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11. 12(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 ( 미디어 ) 중국 21 개미디어기업 2018 년 3 분기까지재무보고발표 ㅇ중국증시에상장된 21 개미디어기업이발표한 2018 년 3 분기재무보고에따 르면, 화책미디어 ( 华策影视 ) 를포함한 12 개기업의순수익은전년도동기대비 증가하였지만, 나머지 9 개기업의순이익은전년동기대비감소함. ㅇ화이브라더스의 3 분기영업수익은 31 억 8,300 만위안 ( 약 5,158 억원 ) 으로전 년도동기대비 31.58% 증가하였지만, 순이익은 3 억 2,800 만위안 ( 약 531 억 원 ) 으로전년대비 45.38% 하락함. 이에반해광선미디어의 3 분기까지영 업수익은 12 억 8500 만위안 ( 약 2,074 억원 ) 으로전년도동기대비 17.05% 하 락하였지만, 순이익은 22 억 8,500 만위안 ( 약 3,687 억원 ) 을기록해동기대비 263.7% 대폭상승함. * 광선미디어순이익은투자수익 ( 영업외수익 ) 을포함 한금액 회사 2018 년미디어기업 3 분기순이익재무보고 순이익 ( 억위안 ) 전년도동기대비증가폭 회사 순이익 ( 억위안 ) 전년도동기대비증가폭 광선미디어 ( 光线传媒 ) 22.85 263.70% 중국전영 ( 中国电影 ) 12.98 83.37% 완다미디어 ( 万达电影 ) 12.68 0.31% 제청주식 ( 捷成股份 ) 7.93 2.82% 화책미디어 ( 华策影视 ) 3.56 15.49% 화이브라더스 ( 华谊兄弟 ) 3.28-45.38% 횡점미디어 ( 横店影视 ) 3.23 5.92% 자문미디어 ( 慈文传媒 ) 2.45 64.19% 신문화 ( 新文化 ) 2.24 10.77% 환서세계 ( 欢瑞世纪 ) 1.73 940.94% 금일미디어 ( 金逸影视 ) 1.38-3.85% 장성미디어 ( 长城影视 ) 1.12 0.08% 행복남해 ( 幸福蓝海 ) 1.04 50.63% 상해영화 ( 上海电影 ) 1.01-34.60% 당덕미디어 ( 唐德影视 ) 1.00-17.77% 오비엔터테인먼트 ( 奥飞娱乐 ) 0.73-76.98% 북경문화 ( 北京文化 ) 0.46 144.55% 화위문화 ( 骅威文化 ) 0.33-85.40% 문투홀딩스 ( 文投控股 ) 0.25-93.34% 화록백납 ( 华录百纳 ) -3.46-394.94% 인기미디어 ( 印记传媒 ) -6.44-253.72% ( 뉴미디어 ) TIK TOK, 10 월미국 APP STORE 다운로드순위 1 위 ㅇ중국쇼트클립플랫폼더우인의글로벌버전인 TIK TOK이 10월미국애플 App Store 소셜카테고리에서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냅챗, 유튜브등을제치고다운로드수 1위를기록함. ㅇ지난 9월, TIK TOK의신규다운로드수는전월보다 31% 증가해구글플레이와애플 App Store에서총 381만건을넘어 Facebook의 353만건보다높은수치를기록함.
( 소송 ) 텐센트, Wechat 에대한표절주장하며 inchat 에소송제기 ㅇ 30일, 북경시해전법원 ( 海淀法院 ) 홈페이지에공개된내용에따르면, 텐센트는모바일메신저어플리케이션 inchat( 币应 ) 이자사의 Wechat을표절했다면서 inchat을개발한 Chips Limited와운영업체북경풍기운비과학기술유한공사 ( 北京风气云飞科技有限公司 ) 를상대로법원에소송을제기함. ㅇ텐센트는 inchat의사용자화면 기능설정 기능명칭뿐만아니라색채 배열 아이콘등이 Wechat과일치하고모멘트 QR코드스캔 페이등핵심서비스기능까지표절해자사의권익을침해했다고주장함. 이에 inchat 을개발하고운영중인두회사에침해행위중지와경제적손실금 1,000만위안 ( 약 16억원 ) 배상을청구함. ㅇ해전법원은해당안건을수리하고심리 ( 审理 ) 진행중임
중국심천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중국모바일게임시장의성장과회복 2018. 11. 12.(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심천비즈니스센터 ㅇ중국저명한게임연합기구인감마데이터의최근발표한 '2018년 3분기모바일게임시장보고서 ' 내용에따르면 2018년 7~9월, 중국모바일게임시장매출실적은약 356억위안으로전년대비 16.6% 성장률을기록하였음. ㅇ감마데이터수석분석관에의하면 2018년 TOP20게임중 2018년도 3분기에새롭게출시된다섯개의게임매출이가장높았으며그중애니메이션 IP 게임 我叫 MT4' 가퍼블리싱후 2달만에중국전체게임중제 3위권에진입했음. 또한, 我叫 MT4 은현재까지약 15억위안의매출을달성했음. ㅇ현재중국게임산업의성장은눈에보이게높아졌으며그중모바일게임의성장률은연이어상승하고있음. 또한, 감마데이터의자료에의하면특히애니메이션 IP를활용한새로운게임들이 3분기에놀라운실적을보였음. ㅇ또한현재중국국내게임산업은외국게임상품과의경쟁및지적재산권침해등의변수를항상염두하고있으며, 지적재산권보호및유저들의유행변화에유연함을보인다면 4분기실적또한 3분기대비기대이상으로선전할것으로전망됨. 2018 년제 3 분기전국문화및문화관련기업영업수익 9.3% 증가 ㅇ ' 중국통계국 ( 中国统计局 )' 에서전국적으로 6만개의문화및문화관련기업을조사한결과, 2018 년 3분기까지의기업들의수입금액은 63,591 억위안으로작년대비 9.3% 가성장했으며지속적성장세를보이고있음. ㅇ ' 중국통계국 ( 中国统计局 )' 이조사한 9개의문화및문화관련산업중, 7개의산업이성장세를보였으며, 그중두개의산업이실질적인데이터를제공함. 뉴스방송서비스 ( 新闻信息服务 ) 산업은 5,927 억위안의영업수익이있었으며, 작년대비 26.7% 가상승했고 창의디자인서비스 ( 创意设计服务 ) 산업은 7,565 억위안의영업수익이있었으며, 작년대비 18.7% 가상승함. ㅇ중국내지역기준으로는 동부지역의문화및문화관련기업의영업수익금액은 49,325 억위안으로전국문화기업수익금액의 77.6% 를차지했으며 중부지역의영업수익금액은 8,305 억위안으로수익금액의 13.1% 를차지 서부, 동북지역의영업수익금액은각각 5,274 억위안, 686억위안으로수익금액의 8.3%, 1.1% 을차지함. ㅇ성장률방면으로는 서부지역이 12.8% 의성장률로가장높은성장세를기록하였으며 동부지역은 9.2% 의성장세를기록 중부지역은 8.6% 의성장률을기록하였으나 동부지역은 0.6% 의하락세를기록하였음.
<2018 년도제 3분기문화및문화관련기업영업수입액 > 수입액 ( 억위안 ) 전년대비상승률 (%) 총영업수익금 63,591 9.3 항목 수입액 ( 억위안 ) 전년대비상승률 (%) 뉴스방송서비스 5,927 26.7 문화창의산업 13,454 9.7 문화창의디자인 7,565 18.7 문화매스컴 6,781 9.7 문화투자운영 357-2.1 문화엔터테인먼트 1,106-0.7 문화상품생산 11,611 6.8 문화장비생산 4,620 2.8 문화소비품생산 12,170 2.8 중국내지역 수입액 ( 억위안 ) 전년대비상승률 (%) 동부 49,325 9.2 중부 8,305 8.6 서부 5,274 12.8 동북 686-0.6 < 출처 : 중국통계국 ( 中国统计局 )>
일본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11. 12.(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일본비즈니스센터 재팬콘텐츠쇼케이스 2018, 총방문자수 17,675 명기록 ㅇ 2018년 10월 22일 ( 월 ) 부터 25일 ( 목 ) 까지 4일간도쿄에서국제콘텐츠마켓재팬콘텐츠쇼케이스 (Japan Content Showcase)2018이개최되었음. 주최측발표에따르면행사기간동안총방문자수는 1만 7,675명으로작년보다약간낮은수준임ㅇ올해방문자중구매자의비율이작년에비해 21% 가증가한 84% 였으며그중 72% 가중국, 한국등의해외참가자였음ㅇ기업부스출전이외에기획관련연설과발표가많았던것이이번행사의특징임. 애니메이션의경우 해외애니메이션제작프로듀서에의한스피치세션 & 매칭 을실시하여애니메이션과캐릭터를중심으로해외의비즈니스관계자들이참가하였음. 또한실사화영화를중심으로 MPS / DHU / TIFFCOM 필름워크숍 도개최됨ㅇ 2017년에비해강연, 세미나의수가줄어업계정보수집에충분치않았다는평도있으나개최된강연, 세미나중 콘텐츠유통의현황과새로운자금조달방법 과 국제공동제작세미나 < 일본-유럽-아시아 > 가호평을받았음. 행사장의배치도작년에비해평면과동선이알기쉽게개선되었다는평을받음 고단샤, 만화정액과금관련한새계획발표 ㅇ 2018년 10월 15일, 고단샤 ( 講談社 ) 가디지털만화제공서비스 코믹 DAYS( コミックDAYS) 의새로운정액플랜 더프리미엄 ( もっとプレミアム ) 을발표함. 이는월정액 960엔으로고단샤가발행하는 13개만화잡지의디지털만화를모두구독할수있는서비스임ㅇ고단샤가발행하고있는 주간소년매거진 ( 週刊少年マガジン ), 영매거진 ( ヤングマガジン ), 나카요시 ( なかよし ), BE LOVE 등소년, 청년, 소녀, 여성잡지에연재되는다양한장르의만화를제공할예정임ㅇ청년지와여성지만을제공하여선택의폭이좁다는단점을보완하기위해가격을올리는대신다양한장르를즐길수있게하였음ㅇ계약개시후첫달은무료로서비스를제공하여보다많은신규회원을확보한후다양한장르의만화를제공하여디지털서비스를통한작품의인지도를높이고소비범위를확장시키는것을목표로하고있음
유럽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11. 12.(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유럽비즈니스센터 인디음악페스티벌, 지난 3 년간영국경제에 10 억파운드이상기여 ㅇ영국인디페스티벌협회 (Association of Independent Festivals, 이하 AIF) 는지난 11월 6일, 협회의회원인인디음악페스티벌들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영국경제에 10억파운드 ( 약 1조 4,700억원 ) 이상을기여했다는 10년특집보고서를발간했음ㅇ보고서에따르면, AIF 회원페스티벌에참석한관객들은 2017년에만 3억 8,600만파운드 ( 약 5,700억원 ) 이상을소비했으며그중 3,470만파운드 ( 약 511억 6,600만원 ) 는페스티벌개최지역에서소비했음. 이소비액은 2017 년 65개의 AIF 회원페스티벌에참가한 80만명관객으로부터발생했음ㅇ 2015년에 AIF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4년동안인디음악페스티벌의영국경제기여도가약 10억파운드 ( 약 1조 4,500억원 ) 라고발표했음. 따라서최근발표된보고서와비교할때, AIF 회원페스티벌의영국경제에대한기여도가증가했음을알수있음ㅇ AIF가관객들의지출추적을시작한 2009년에는관객 1인당 364.17파운드 ( 약 53만 7천원 ) 를지출했으며 2017년에는 483.14 파운드 ( 약 71만 2,400원 ) 로지출이약 3분의 1 증가했음. 동일기간동안축제티켓에소비한금액역시 2009년 154.09파운드 ( 약 22만 7천원 ) 에서 2017년 185.89파운드 ( 약 27 만 4천원 ) 로약 20.6% 증가했음ㅇ지난 10년간설문조사참여자들에게티켓구매에영향을미치는가장중요한단일요인에대해질문했을때, 평균 53% 의사람들이 페스티벌의분위기와느낌, 성격, 그리고페스티벌의질 이라고답했음ㅇ AIF는이러한성과가인디음악페스티벌의빠른성장을증명하며, 페스티벌이음악팬들에게환상적인경험을제공할뿐만아니라축제방문객들의소비로인해다른산업에경제적기여를하고있다고밝혔음 유럽지역 SVOD 구독, 지난 4 년간 3 배증가 ㅇ시장조사기관 Digital TV Research에따르면유럽의 SVOD 구독수는 2015년에서 2018년사이에 3배로늘어나 7,600만명에달할것으로전망됨ㅇ유럽시장은전통적으로유료TV가강세이지만유료TV의성장세는 SVOD 보다훨씬적은비율로성장하고있음. 유료 TV는동일기간동안가입자수는 800만명이증가해올해 1억 8,600만명에달할것으로전망됨ㅇ SVOD의매출점유율이해당기간에 2배증가할것으로예측되며, AVOD를포함하면매출은 2015년 60억달러 ( 약 6조 7,200억원 ) 에서 2018년 140억달러 ( 약 15조 6,800억원 ) 로증가할것으로전망됨
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11. 12.(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인니창조경제위, 국제창조산업컨퍼런스 (WCCE) 개최 ㅇ 2018년 11월 6일부터 11월 8일까지발리누사두아컨벤션센터 (Bali Nusa Dua Convention Center) 에서인도네시아창조경제위원회 (BEKRAF) 가주최 주관하는 < 국제창조산업컨퍼런스 (World Conference on Creative Economy, WCCE)> 가개최됨ㅇ 11월 6일, 인도네시아창조경제위원회 (BEKRAF) 리키퍼식 (Ricky Pesik) 부위원장의인사말로개막식이시작한가운데, 창조산업의사회적영향과올바른창조산업규제마련, 창조산업이거부할수없는제안하기, 창조산업생태계및기업의발전향상시키기, 국제협력및창조산업우수성화보둥다양한안건을상정하여논의함ㅇ 11월 7일, 인도네시아창조경제위원회 (BEKRAF) 뜨리아완무나프 (Triawan Munaf) 위원장이참석하여크리에이티브빌리지내참가부스를각각방문하며인도네시아창조산업관계자들을격려함ㅇ 11월 8일, 창조산업성장의주요원동력, 미디어다양성의도전, 아시안게임스토리, 창조산업의미래를위한투자, 단순게임을넘은 e-스포츠의성장, 금융기술과창조산업등의주제로진행된세미나와폐막식을끝으로본행사가성황리에마무리됨ㅇ한편,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는본행사기간동안크리에이티브빌리지내 K-Pop 드라마 애니메이션스크리닝, K-콘텐츠디렉토리북배포및 K-캐릭터타투체험등 K-콘텐츠홍보관을운영함 이미지출처 : 구글이미지
인니 TV 어워즈에한국연예인초청 ㅇ 2018년 10월 31일, 자카르타 MNC 스튜디오에서 < 인도네시아 TV 어워즈 (Indonesian Television Awards) 가개최됨ㅇ본행사는채널 <RCTI> 및 <MNC TV> 를통해생방송으로방영됨ㅇ특히, 드라마 < 내아이디는강남미인 > 의주연배우인차은우가인기배우부문의시상자로참석한가운데올해의인물부문의수상자로도선정됨. 이외에도영국가수 < 찰리엑스씨엑스 (Charil XCX)> 가초대가수로초청되어 < 보이즈 (Boys)>, < 붐클랩 (Boom Clap)>, <1999> 등인기곡을선보임ㅇ이샤나사라스바티 (Isyana Sarasvati), BCL, 로사 (Rossa), 리즈키페비안 (Rizky Febian), 이스달리아 (Iis Dahlia), 주디카 (Judika), 비아발렌 (Via Vallen), 찌따찌따따 (Cita Citata), 라이뿌뜨라 (Rayi Putra), 제이플로우 (J-Flow) 등현지유명연예인들도참석함ㅇ이번시상식은 TV 프로그램 9개부문및개별 4개부문등총 13개부문으로구성되어시청자들투표에의해 2017년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방송되었던프로그램대상, 인기프로그램을선정함ㅇ한편, 2016년에는드라마 < 태양의후예 > 의진구와미국의유명가수앨런워커 (Alan Walker), 2017년에는한국유명아이돌멤버인샤이니의최민호와영국의유명가수폭시즈 (Foxes) 가초청됨 이미지출처 : 구글이미지
중동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11. 12.(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 UAE 마케터 2030 년, 사우디아라비아영화관수익규모 15 억달러이를것 ㅇ글로벌컨설팅기업, PwC에따르면사우디아라비아의영화관수익이 2030 년약 15억달러수준에달하게될것으로전망. 또한영화관수는약 300 ~ 370개, 스크린수는약 2,600개로증가할것으로각각예측함ㅇ수익규모예측은 2030년사우디아라비아의예상인구약 3,950만명, 인구 10만명당스크린수 6.6개, 영화관람가격 ( 일반 11~14달러, 프리미엄 40달러 ) 등을기준으로했으며, 총 15억달러수익가운데 9억 5천만달러는영화관람료, 나머지 35% 는기타수익이될것으로전망ㅇ걸프지역전반으로보면, 현재약 1,300개의영화관이운영되고있으며, 향후 5년간약 1천여개의신규영화관이추가될것으로보이며, 이중대부분이사우디에서개관할것으로예측ㅇ영화관사업개발의중심에는사우디의 DIEC(Development Investment Entertainment Company) 가있으며, 자국내영화관개발을위한 26억 6천 6백만달러의예산을확보하고있음. 사우디정부는향후전체 GDP 가운데 2억 6천 660만달러규모를영화관사업이차지하게될것으로전망함ㅇ UAE의대표적인대기업으로 355개의영화스크린을운영하고있는마지드알푸타임 (Majid Al Futtaim) 은향후 3~5년간사우디에 600개의스크린을추가로운영하기위해약 5억 4천 450만달러를투자하고있음ㅇ현재 10개영화관, 124개스크린을보유한노보시네마 (Novo Cinemas) 의경우시장의성장규모에따라향후 5년간운영스크린수를약 1,000개까지확장할수있다고밝힘ㅇ또한, PwC는전세계영화스크린수는약 15만개로추정되고있으며, MENA 지역의경우약 1,300개의신규스크린이도입될예정으로, 현재대비 38.4% 의스크린수증가가예측된다고밝힘 핀테크스타트업액셀러레이터, 2018 핀테크하이브런칭 ㅇ 2017년시작된 DIFC(Dubai International Financial Center) 의핀테크스타트업액셀러레이터프로그램인 < 핀테크하이브 (FinTech Hive)> 가오는 11월 27일두번째스타트업기업모집시작예정ㅇ작년대비 2배수준으로규모가커져, 올해는외부협력기관 21개로, 선발기업 22개가참가할예정ㅇ선발된스타트업은금융기관으로부터자금지원을포함한멘토링을받게되며, 스타트업은금융기관에필요한 IT 솔루션을제공할예정
ㅇ올해참여하는금융기관으로는 Emirates NBD, First Abu Dhabi Bank(FAB), HSBC, Standard Chartered, Visa 등은행및카드사업자와 AIG, Zurich Insurance 등보험사등이있음ㅇ또한선발된기업에는현지사업을위한비자가제공되며, DIFC에마련된핀테크허브 (FinTech Hub) 입주혜택을받음. 현재최소 1개이상의클라이언트를가진기업이라면누구나참여가능함ㅇ DIFC는작년 11월에 1억달러수준의핀테크펀드운영계획을발표했으며, 머지않아자체투자를진행하게될것이라고밝힘 DC 코믹스아트전시회, 아부다비개장 ㅇ DC 코믹스의영화와만화를소재로한 < 더아트오프디씨 - 슈퍼히어로의여명 (The Art of DC - The Dawn of Super Heroes)> 전시회가아부다비에위치한대형쇼핑몰인 < 야스몰 > 에서 11월 1일부터내년 2월 15일까지열림. 유료전시회로입장권은 AED 50 ( 약 1만 5천원 ) ㅇ프랑스파리와영국의런던에이어 3번째로열리는전시회이며, 아부다비이후시드니전시회가예정되어있음. 전시회에는 DC 영화속주인공들이사용했던실제의상을비롯한각종미술소품들이전시되며, DC 코믹스의원본작품을비롯한, DC 코믹스의캐릭터와스토리를현재활동중인세계적인예술가들이재창조한작품들이함께전시됨
브라질콘텐츠산업위클리글로벌 2018. 11. 12.( 월 ) / 한국콘텐츠진흥원브라질마케터 의료관련가상현실스타트업 MedRoom 사업확장가능성무한 ㅇ브라질의료가상현실스타트업 'MedRoom', 의과교육의품질향상을위한가상현실트레이닝소프트웨어를개발함ㅇ MedRoom의의료가상현실프로그램은컴퓨터그래픽및게임개발자인산드로 Sandro Nhais 에의해 2014년처음구상된사업임ㅇ산드로는상파울루주립대 USP (Universidade de Sao Paulo)' 의과대학의프란치스코 'Francisco Collet' 교수와의협업을통해첫번째프로토타입을개발하였음ㅇ 2015년스타트업이벤트 Started Weekend' 에서첫번째프로토타입을선보였으며이곳에서 MedRoom의공동설립자인비니시우스 'Vinicius Gusmao' 와처음교류하여그해 5만헤알의설립비를투자하여 MedRoom 을설립했음ㅇ비니시우스는상파울루주립대에서생물학을전공하였으며, 졸업이후정부지원을통해미국에서교환학생자격으로경영, 경제, 마케팅등을배웠음ㅇ MedRoom의초기목표는가상수술훈련이가능한소프트웨어의개발이었으나, 당시의학도들과의과대교수들은 가상수술훈련소프트웨어는복잡하고섬세한프로그램으로, 개발에오랜시간과높은비용이소요될것이며또한완벽히개선된프로그램이아닐경우이후의료사고로이어질수도있다 라는의견을수렴하여우선가상의환자를통해인체구조를이해할수있는프로그램을개발하였음ㅇ MedRoom의프로그램은가상의환자인루시 Lucy 의상태를체크하고인체구조를이해할수있는프로그램임ㅇ MedRoom은현재브라질계로남미최고의료기관인아인슈타인 Hospital Albert Einstein 의혁신적스타트업지원프로그램과파트너쉽을맺고있으며아인슈타인의의료진과의협업을통해프로그램의개선에박차를가하는중임ㅇ MedRoom은 2017년 12명의인원으로구성되어 16만헤알 ( 약 4638만원 ) 의매출을기록한소규모업체였으나, 금년도급격한거래증가로인해총 22 명으로인원을보충하였으며, 진행중인거래가모두성사될경우금년도매출액은약 76만헤알 ( 약 2억2033만원 ) 에이를것이라추정함ㅇ금년도초에는멕시코의투자자와의교류가이루어져추후중남미전역에소프트웨어를보급하는것또한계획중임ㅇ MedRoom은의료기관에연간 8만5천헤알 ( 약 2464만원 ) 의사용료를받고소
프트웨어및하드웨어의사용라이선스를판매하는방식으로수익을창출함 브라질스트리밍시장넷플릭스의독주뒤글로보의선방 ㅇ시장조사기관인 Better Business Bureau의통계자료에따르면브라질계스트리밍강자인글로보플레이가브라질시장점유율의 4% 를차지하면서점유율 18% 로부동의 1위인넷플릭스와의거리를좁혀가고있다고함ㅇ브라질내스트리밍시장에서두자리수이상점유율의방송사는넷플릭스 18%, 글로보플레이 4%, 텔레시니플레이 3%, 스카이온라인 3% 등네개의업체뿐이며나머지 72% 에해당하는시장은다수의스트리밍업체에의해소분되어있음ㅇ글로보플레이는브라질계로남미최대방송사인글로보그룹의스트리밍플랫폼으로브라질방송사중에서는최초로스트리밍서비스를시작하였음ㅇ글로보플레이의모사인글로보는 1965년리오데자네이루출신의언론인이며기업인이었던로베르토마리뉴 Roberto Marinho" 에의해설립되었으며현재총 5개의자체방송국과 119개의지사형태방송국으로형성된브라질전역을시청권으로하는지상파민영방송사임ㅇ수도권외지역의경우중계지사를통해방송망을구축하고있으며자체적으로발행한분석자료에의하면브라질국토의 96.8% 까지전파망을보유하고있다고함ㅇ글로보그룹은매출부문에서미국의 ABC Television Network 다음으로큰세계 2위규모의방송국임 유튜브뮤직브라질스트리밍시장진출 ㅇ유튜브는지난달 25일브라질스트리밍시장에유튜브뮤직을선보이겠다고발표하였음ㅇ브라질현지의유튜브뮤직월이용료는기본프로그램이 16.9헤알 ( 약 4900 원 ), 프리미엄프로그램이 20.9헤알 ( 약 6000원 ) 로책정될것이며, 기본프로그램의경우광고없이영상및음악을시청할수있으며, 프리미엄프로그램의경우광고없이영상및음악시청그리고다운로드를통한오프라인시청을가능하게함ㅇ유튜브뮤직은현지의인터넷환경을고려하여윈도우및 MAC OS 외모바일 OS의주류인안드로이드및 IOS에서도영상및음원의품질을조정할수있도록하여브라질유저들에게는큰이점으로작용할수있다고함ㅇ유튜브에공식채널을개설하지않은아티스트들의경우유튜브뮤직을통해스트리밍을제공할수없으며, 타스트리밍업체와의독점스트리밍계약으로인해유튜브채널개설이금지되어있는경우가있기때문에, 이같은문제를개선하기에는많은시간이소요될것이라고함
해외비즈니스센터및마케터담당자연락처 미국비즈니스센터 (LA) 김철민센터장 : +1-323-935-2070 / cmkim@kocca.kr 중국비즈니스센터 ( 북경 ) 김상현센터장 : +86-10-6501-9971 / willbe@kocca.kr 중국비즈니스센터 ( 심천 ) 남궁영준센터장 : +86-755-2692-77971 / pinoky14@kocca.kr 일본비즈니스센터 ( 동경 ) 황선혜센터장 : +81-3-5363-4511 / hwang216@kocca.kr 유럽비즈니스센터 ( 런던 ) 최윤수센터장 : +44-20-7016-3333 / yschoi@kocca.kr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 자카르타 ) 김남걸센터장 : +62-21-2256-2396 / girl94@kocca.kr 중동마케터 (UAE 아부다비 ) 박상욱과장 : +971-2-491-7227 / swpark@kocca.kr 남미마케터 ( 브라질상파울루 ) 박희란과장 : +5511-2476-5120 / brazil@kocca.kr 발행인김영준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35( 빛가람동 351) 전화 1566-1114 www.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