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컴퓨팅의개요 제록스사의유비쿼터스컴퓨팅프로젝트 미국, 제록스사의 PARC (Palo Alto Research Center) 1988년 Ubiquitous Computing 프로젝트 연구책임자 Mark Weiser 연구대상 Computer Science(Computer, Network) Human 목표 : 와네트워크, 인간이조화된문화창출 ( 복지지향 ) 유비퀴터스컴퓨팅의특징 1 네트워크에연결 (connection) 되지않은는 UC이아니다. 2 인간화된인터페이스 (calm technology) 로서눈에보이지않아야 (invisible) 한다. 3 가상공간이아닌현실세계의어디서나의사용이가능해야한다 (embodied virtuality). 4
유비쿼터스컴퓨팅의개요 유비쿼터스컴퓨팅 (Ubiquitous Computing) 이란? 유비쿼터스컴퓨팅은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는컴퓨팅환경을지칭 다양한종류의가사람, 사물, 환경속에내재되어있고, 이들이서로연결되어, 필요한곳에서컴퓨팅을구현할수있는환경 유비쿼터스컴퓨팅이지향하는궁극적인모습은컴퓨팅의유틸리티화 장소에구애받지않는컴퓨팅, 자연스러운컴퓨팅, 자율적컴퓨팅 현재의컴퓨팅은계산이중심이며, 기계를사용하기위해사용자가기계를배워야하는구조 유비쿼터스컴퓨팅은기계가사용자의행동을배워필요한솔루션을제공하는개념 사물 (Things) 의네트워크를통해통신 지능화 / 자율화되어생산, 유통물류등관리 의료요양등의복지서비스 환경감시및관리 교통및통신관리및모니터링 5
유비쿼터스컴퓨팅의개요 구분 시기 대형시대 PC 시대유비쿼터스시대 ~ 1980 년대 1990 년대 2005 년이후 메인프레임 ( 클라이언트 - 서버 ) Personal Computer Intelligent Object 대응관계 Many persons One computer One person One computer One person Many computer 활용방안 대형의고가를수많은이용자가공유 일인 1 대사용 다양한가도처에편재, 사용자가를의식하지않게됨 6
유비쿼터스컴퓨팅의개요 현재컴퓨팅의문제점을극복하기위한대안 현재는기계중심이라는문제점을내포 사용자가를배워야사용이가능한기계중심적도구 기기간협업보다는개별기기내솔루션에주안 가사용자의보조수단으로만존재 계산중심 : 컴퓨팅기기가사용될환경이무궁무진하지만대부분이데이터에기반한계산이나제한적인제어를위한용도로활용 유비쿼터스의지향점 장소에구애받지않음 자연스럽게존재 스스로판단할수있는자율성을가짐 7
유비쿼터스컴퓨팅의개요 Embedded Virtuality Embodied Virtuality (Virtual Reality) (Ubiquitous Computing) 디지털컨텐츠서비스중심 물리적 ( 실생활 ) 직접컴퓨팅서비스중심각각의사람이자신이위치한장소에서보이지않는를통한직접서비스 8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 진화의 3단계 물결을 타고 는 진화 발전하고 있다 제1의 제1의 물결 물결 제2의 제2의 물결 물결 제3의 제3의 물결 물결 <메인프레임의 시대> <PC의 시대> <유비쿼터스 IT 사회> 화분 자판기 화장실 디지털TV 커튼 침대 > 인간 거대하고 고가인 한대를 복수의 사람들이 공동으로 사용했다. 2005-11-15 = 인간 PC가 보급돼 1인 1대씩 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HUINS. Inc R&D Center Ubiquitous Sensor 건물 < 인간 여러 장소에 숨어 있는 를 사람들이 를 사용하고 있다는 자각이 없는 상태로 이용한다. 9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 유비쿼터스 시대는 가 도구 에서 환경 이 된다 u-뱃지 X X X = 도구 u-목걸이 스 터 쿼 비 유 u-의복 u-신발 2005-11-15 HUINS. Inc R&D Center Ubiquitous Sensor 10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 유비쿼터스를 실현하는 기본구도는 크게 두가지 이다 어디에든 어디에든를 를설치해 설치해둔다 둔다 ==임베디드형 임베디드형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정보 가전 터널 굴뚝 자판기 2005-11-15 의자 어디에서든 어디에서든를 를가지고 가지고다닌다 다닌다 ==휴대 착용형의 휴대 착용형의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다리 건물 건물 HUINS. Inc R&D Center Ubiquitous Sensor 11
유비쿼터스컴퓨팅의개요 인터넷혁명이전 (BIR) 의인류발전무대는물리공간중심이었다 시장 제 1 차공간혁명 도시혁명 촌락 공장 회사 제 2 차공간혁명 산업혁명 은행 시장 운하 도로 인구 학교 광장 궁전 역 시청 물리공간 평면적인기능의집적 수도 에너지와기계 호텔 물리공간 시간 / 거리제약극복하기위해물리공간압축 물리공간의세분화와공간의생산성확대 1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 인터넷 혁명 이후(AIR) 인류는 또 하나의 생존 공간인 전자공간 을 획득한다 제3차 공간혁명 인터넷 혁명 전 자 공 간 e-은행 e-학교 e-시청 e-쇼핑몰 e-도서관 인터넷(웹) 물 리 공 간 은행 학교 시청 쇼핑몰 도서관 물리공간의 활동과 기능을 디지털화/웹 시간, 공간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물리공간을 에 집어 넣음 2005-11-15 HUINS. Inc R&D Center Ubiquitous Sensor 1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융합과 충돌로 제3공간 이라는 대안적 공간이 생겨난다(u-공간 발전 제1법칙) 제4차 공간혁명 유비쿼터스 혁명 전 자 공 간 Anytime, Anywhere Anydevice 초공간 (제3공간) 물 리 공 간 도로,다리, 터널 컵,화분 Anything Anynetwork 안경 자동차 상품, 기계 옷,신발 냉장고, 세탁기 등 동물, 식물 보이지 않는 에 의한 사물들의 지능화 전자-물리공간의 상호작용,연결을 위해 인공물, 자연물, 신변용품에 u-칩 이식 2005-11-15 HUINS. Inc R&D Center Ubiquitous Sensor 14
유비쿼터스컴퓨팅의적용예 구성요소 밝기에따라자동으로점등및조절되는조명 자동으로개폐되는커튼과창문 홈서버와연동되어모든정보를파악할수있는멀티비전 사물의위치를파악할수있는장식장과서랍장 사용자의건강상태를검사해주는소파 사용자를인식하는오디오 관리상태를알려주는화분 출입자를파악하는현관 거실의온도및습도의상태를 측정해주는센서 외부온도를측정하는센서 Sensor Node Access Point 15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적용예 쾌적하고 안전한 u-도시 공간을 건설한다 2005-11-15 HUINS. Inc R&D Center Ubiquitous Sensor 16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적용예 당신도 여러명의 전문의의 도움(u-건강센터)을 받을 수 있다 2005-11-15 HUINS. Inc R&D Center Ubiquitous Sensor 17
결 론 물리국토 전자국토간 최적 연계 구상으로서의 u-korea 제2공간 (전자공간) e-korea e-korea 원격의료 가상대학 전자도서관 전자정부 원격회의 전자신문 Cyber ShoppingCyber Bank 인터넷방송 원격근무 가상기업 가상박물관 Cyber City 유비쿼터스 엑세스 공간화 모든 전자기기들과 사물들이 인터넷으로 u-korea u-korea 제3공간 (유비쿼터스공간) 연결된 제3의 공간 coax 환경,사물의 지능적 공간화 p-korea p-korea 제1공간 (물리공간) p-korea는 물리공간(physical space)을 기반으로 하는 국토종합개발정책을, e-korea는 전자공간(electronics space)을 무대로 하는 전자국토종합개발 정책을 의미한다. u-korea는 p-korea와 e-korea의 최적연계공간 (ubiquitous space)의 창조를 국가발전비전으로 삼는 새로운 지식정보국가 전략이다. 2005-11-15 HUINS. Inc R&D Center Ubiquitous Sensor 18
생각해볼문제 유비쿼터스컴퓨팅이란? 유비쿼터스컴퓨팅의필요조건 유비쿼터스컴퓨팅과기존의네트워크의차이점 유비쿼터스의문제점! 19
Ubiquitous computing 핵심기술
Ubiquitous computing 핵심기술 센서 - 센서는외부의변화를감지하는유비쿼터스컴퓨팅의입력장치 시청각정보는물론빛, 온도, 냄새등물리적 화학적에너지를전기신호로변환 수동형과능동형으로나뉘며, 최근 RFID 가급부상 프로세서 - 센서를통해얻은데이터를분석하고판단하는장치 유비쿼터스컴퓨팅에서사용되는 OS는 1 간단한구조를가지고있어야하고 2 실시간처리가가능해야함 21
Ubiquitous computing 핵심기술 커뮤니케이션 - 사물간의사소통을위한기능 사물과사물, 사물과인간을무선으로연결하는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기술, 시시각각위치가변하는사물들을동적으로연결하기위한 Ad-hoc 네트워크기술이필요 모든사물에주소를할당하기위한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 연구도활발 IPv6를사용하면 43억개의주소확보가가능 22
Ubiquitous computing 핵심기술 인터페이스 - 인간친화적이고지능화된인터페이스 키보드, 마우스, 화면중심에서음성 ( 억양등 ), 동작 ( 제스처등 ), 문자, 표정등으로다양화 디스플레이도 유비쿼터스디스플레이네트워크 로발전될전망 보안 - 정보가도처에존재함에따라보안및프라이버시가이슈로부각 보안의취약성을극복하기위해생체정보, 행동특징정보등활용확대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