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1 보이는곳까지멀리나아가라. 그곳에도달하면더욱멀리보일것이다. -Orison Swett Marden 나티배생각 : 우리는종종두려워서시도조차하지않는경우가있습니다. 하지만일단 할수있는데까지, 갈수있는데까지가보십시오. 그러면새로운길이 보입니다. 절대로미리포기하지맙시다!!!! & 오리슨스웨트마든 (Orison Swett Marden, 1850년 ~ 1924년 ) 은미국인작가로서, 신사상운동 (New Thought Movement) 과관계있으며, 성공적인호텔경영자였다. 마든은뉴햄프셔에서태어났다. 세살때어머니가죽고, 두남매와함께농부이며사냥꾼이었던아버지밑에서어렵게살았는데 7살때아버지마저죽었다. 그후친척의손에맡겨져생계를위하여허드렛일을하면서어린시절을보냈다. 어느제재소의사환으로일을하면서, 우연히새뮤얼스마일즈의 Self-help 란책을발견하고, 자신의미래를결정하게되었다. 그는 17살때에미국의새뮤얼스마일즈가되어서많은청소년들에게삶의방향을잡아주는삶을살아야겠다고진로를결정했던것이다. 1871년보스톤대학을졸업하고, 1881년하버드대학에서의학박사학위를받았다. 그는 1894년그의첫번째책 Pushing to the Front 을출판하여호평을받으면서 1987년에는 Success Magazine 을발행하였다.
DAY 2 연구결과에따르면, 성공하는사람들이공통적으로지니는한가지특질은끈기다. 그들은기꺼이더많은시간을들여성취하며갖가지역경속에서도불굴의의지를잃지않는다. 사람들이일을성취해내는능력과그일에들이는시간사이에는아주명확한상관관계가있다. -Joyce Brothers 나티배생각 : 양의질적승화를아십니까? 효율성이란것은수많은시도끝에생기는것입 니다. 일단시작하십시오!!! 그리고계속하십시오!!! 그러면변화가시작됩니다!!! & 조이스브라더스박사는컬럼비아대학교심리학박사, 코넬대학교, 경제학심리학전 공미국의심리학자로서당신에게가장가까운심리학, 심리웹진싸이틱으로유명한 여성심리학자이다.
DAY 3 남들보다더잘하려고고민하지마라. 지금의나보다잘하려고애쓰는게더중요하다. -William Faulkner 나티배생각 : 토끼는거북이를보고달렸고거북이는자신의목표를향해달렸습니다. 결국은거북이가이겼습니다. 우리는성공이아니라성장을목표로살아야합니다. 오늘도근성!!! & 작가. 첫저서인전원시연작 대리석의목신 ( 牧神 ) (1924) 을출판한후, 치명상을입은조종사가조지아로귀향하는것을그린첫소설 병사의보수 (1926) 와풍자소설 모스키토스 (1927) 를썼다. 옥스퍼드로돌아가 사토리스 (1929) 를썼으며, 일가의몰락을백치의아들의눈을통하여본 음향과분노 (1929) 는기묘한시간적구성과내적대화즉무언의대화를표현하고있어당시난해하기짝이없는작품으로여겨졌다. 이어서그는 " 내가상상할수있는가장무시무시한이야기 " 라는 성단 (1931) 으로그명성을결정적인것으로했다. 그후 19세기초의남부를배경으로한농장주의비극적몰락을그린 압살롬, 압살롬! (1936), 남북전쟁당시와그이후사토리스집안에대한이야기를그린 정복되지않는사람들 (1938), 미국문학사상손꼽을기교소설이라일컬어지는 야생종려나무 (1939) 등많은작품을썼다. 1949년노벨상을수상했다.
DAY 4 불가능한일을해보는것은신나는일이다. -Walt Disney 나티배생각 : 요즘은불신과실망의시대입니다. 누가뭐라고하든큰꿈을꾸고도전해야 합니다. 큰꿈을꾸십시오!!! 그리고그꿈을이룰수있도록도전하십시오!!! & 애니메이션하면대표적으로떠오르는브랜드 월트디즈니. 월트디즈니는애니메이션과관련업계를주도하는회사이름이기도하지만이회사를만든전설의경영자이자애니메이션연출가, 제작자, 애니메이션의스토리와캐릭터를구상한창업주의이름이기도하다. 세계적으로가장널리알려진캐릭터미키마우스를탄생시킨장본인이며, 애니메이션이라는새로운문화장르를개척했고, 꿈을현실로이루어낸디즈니랜드를건설한월트디즈니는가장 20세기적인인물이었다.
DAY 5 당신의인생은당신이하루종일무슨생각을하는지에달려있다. -Emerson, Ralph Waldo 나티배생각 : 하루종일여러분은무슨생각을하십니까? 우리의삶은우리가생각하는것에따라달라집니다. 자신의꿈을매일매일되새기며그꿈을이루기위해나아갑시다!!! & 미국의철학자이며시인. 처음에성직에있었지만, 교회와충돌하고 1835년이래뉴햄프셔주의콩코드에거주하였으므로 ' 콩코드의철학자 ' 로불리운다. 플라톤, 칼라일, 그리고영국의시인워즈워드의영향을받았다. 정신과물질의관계를철학의영원한문제라하고초월론을주장하였다. 인식에서는직관주의의입장에서사물의본질이파악될수있다고보고, 역사에관해서는위인이사회의진보를초래하며, 이진보라는것은개인의도덕적완성이라고했다. 그리고사회에서의부자와빈자의대립은영구적이라고하면서, 그자신은빈자의편에서서부자 ( 부르주아 ) 를비난하였으며또미국의흑인노예의존재에대해반대하였다.
DAY 6 행복의비밀은자신이좋아하는일을하는것이아니라 자신이하는일을좋아하는것이다. -Andrew Matthews 나티배생각 : 일도공부도마찬가지입니다. 해야한다면즐겁고신나게! 매일매일을축제로만듭시다. & 앤드류매튜스 (Andrew Matthews) 는세계적인동기부여전문가이자베스트셀러작가이며만화예술가. 행복을그리는철학자 라불리는세계적인베스트셀러작가로서, 그의작품이담고있는단순명쾌한삶의철학과직접그린카툰은늘화제의대상이되고있다. 인생의성공과행복에대한통찰을담은글에자신만의개성적인일러스트를곁들인그의작품은, 깊이있는지혜를따뜻한웃음과함께쉽고흥미진진하게전한다. 1988년에나온그의첫작품 BEING HAPPY! 는출간되자마자 170만부이상팔리며최단기간에밀리언셀러가됐고, 국내에도소개된 마음가는대로해라, 친구는돈보다소중하다 는 100만부이상판매되며저자가각국을방문하여사인회를열정도로많은사랑을받았다. 그외 10대여행복하라, Happiness in a Nutshell 등모든책들이 60여개국에서 33개언어로번역되어전세계독자들과만나고있다.
DAY 7 바라볼수없는표적을맞힐수는없으며가지지도않은표적을볼수는없다. -Zig Ziglar 나티배생각 : 목표가있어야합니다. 바라볼수있다면이룰수도있습니다. 꿈꿀수있다면만들수도있습니다. 단포기하지않고계속한다면. 오늘도계속합시다!!! & 지그지글러 (Zig Ziglar) 는 정상에서만납시다, 시도하지않으면아무것도할수없다, 지금변하지않으면더이상물러설곳이없다 등을비롯해 25권의베스트셀러를발표한세계적인베스트셀러작가이며, 포춘 이선정한 500대기업, 정부관료, 교회, 학교, 비영리법인체등이루헤아릴수없이많은단체와일반인들을대상으로호소력과설득력을지닌강연은물론예리하고통찰력있는감각으로다양한비즈니스컨설팅을해오고있는세계적인동기부여가이다. 모든사람들이자신의꿈을실현하여최대의성공을이룰수있도록돕는것이자신의인생목표중하나라고밝히고있는그는칠순을훌쩍넘긴지금자신이지난 50여년동안한집안의가장으로서, 저자로서, 강연가로서, 비즈니스맨으로서몸소체험한내용들을자기만의개성으로녹여내고있다.
DAY 8 스트라이크를당할때마다나는다음번홈런에더가깝게다가간다. -Babe Ruth 나티배생각 : 더고민하고시도할수록성공에가까워집니다. 실패는더나은내일을위한 과정입니다. 포기하지않는것이핵심입니다. 오늘도근성으로최선을... & 아메리칸메이저리그의대표적강타자. 본명은 George Herman Ruth. 보스턴 Red sox 의좌완투수로서 1916, 1918년 2회에걸쳐월드시리즈에등장, 좋은기록을세웠다. 1919 년양키스팀의감독에게타자로서인정받고 10만달러라는, 당시로는파격적인보수를받고입단하였다. 1920년에 54개, 1921년에는 59개의홈런을날려, 홈런왕으로서야구계의인기를독차지했으며 1929년에는홈런 60개를쳐세상을놀라게했다. 이리하여그는호쾌한근대야구를창조하는데공헌하였다. 그러나그의야구에공헌한공적은야구의기술면에서만이아니다. 그가전미국에서사랑받고존경받는우상이된것과잃어버린야구의인기를회복시킨것은야구의기술과경영의양면에서대혁명을이룩한데있으며이와같은의미에서그누구도베이브루스에비견할사람은없다. 1936년 야구의전당 에모셔지는한사람이되었다.
DAY 9 쓰러지느냐쓰러지지않느냐가중요한것이아니라 쓰러졌을때다시일어서는것이중요하다. -Vince Lombardi 나티배생각 : 공부도만찬가지입니다. 틀리지않는것이목적이되어서는안됩니다. 틀리면서배워가는것입니다. 실패를두려워하지마십시오!!! 우리는근성이다릅니다. - 나티배생각 - & 빈스롬바르디 (Vince Lombardi) 는 1958년승률 10% 이하의프로미식축구팀인그린베이패커스의감독으로취임해일년만에승률을 60% 로끌어올렸다. 1961년과 1962년그리고 1965년 NFL 챔피언쉽을거머쥐었고, 1967년에는양대리그챔피언사이에자웅을겨루는슈퍼볼에진출해 2년연속우승했으며, 총여섯번결승진출에다섯번우승이라는기적을낳았다. 그는선수들에게승리이상의감동을주려고노력했으며, 오늘날에는패커스를지켜주는수호신으로추앙받고있다. 그가생전에거둔승률은 74% 였다.
DAY 10 사람들은할수있다고생각하기시작할때라야가장비범한모습을보이게된다. 자기자신을믿을때성공의첫번째비결을갖게되는것이다. -Norman Vincent Peale 나티배생각 : 성공의제 1 비결은자기확신입니다. 누군가해냈다면나도할수있습니다. 아무도해내지않았다면내가해내면됩니다. 오늘도근성합시다!!! & 긍정적인사고 의창시자로알려진노먼빈센트필박사는저명한저술가이자, 만인의성직자 로불리는세계적인동기부여연설가이다. 단순하면서도긍정적이며, 힘있는설교로많은사람에게희망을주었던그는 52년간담임목사를지낸뉴욕마블협동교회에서의활동을포함해 60년간목사로사역하면서절망에빠진사람들에게성공적인삶을살아가는방법을제시했다. 마블협동교회시절, 라디오와 TV를통해긍정적사고에대한정기설교를하면서명성을얻기시작한저자는이후프로이트정신과의사인스마일리블랜턴박사와 종교치료클리닉 을설립하는한편으로 가이드포스트(Guideposts) 지를창간해현대인들에게긍정적ㅇ니사고의가치를일깨우다 1993년 12월 24일 95세의나이로세상을떠났다. 저서로는 신뢰, 뜻한대로된다 : 긍정이에너지다, 꿈꾼대로된다 : 낙천이에너지다, 생각대로된다 : 좌절을확신으로바꾸는자기경영원리, 열정이차이를만든다, 생각의힘 등이있다. 옮긴이이갑만전문번역가로활동중이며, 옮긴책으로는 세상과나를움직이는삶의기술, 좌절된꿈의치유 등이있다.
DAY 11 살면서저지를수있는가장큰실수는실수할까봐끊임없이걱정하는것이다. -Elbert Hubbard 나티배생각 : Just do it! 그냥해보는겁니다. 걱정이습관이되어서는안됩니다. 지금이순간을바꾸면인생그래프가바뀝니다. 실수는실패가아닙니다. 경험입니다. 공부도마찬가지입니다. 틀리지않기를바라지말고틀리면서배워가는겁니다. 우리는근성이다릅니다. & 엘버트허버드는미국의철학자이며, 작가, 출판인, 아티스트, 저널리스트. 1856년미국일리노이주의블루밍턴에서태어납니다. 젊은시절세일즈맨으로큰성공을거두었으나, 이에만족하지않고출판사로이크로프트 (Roycroft) 를설립하고출판경영자이자에세이스트로서의삶을개척합니다. 스페인과미국이벌인전쟁당시의일화를소재로한에세이 ' 가르시아장군에게보내는편지 ' 를자신이발행하던잡지인 < 필리스틴 > 에소개하였고, 경제공황에빠져있던미국사회에엄청난반향을일으킵니다. 그의대표작으로지금까지 1억부이상팔립니다. 1915년제1차세계대전을취재하기위해아내앨리스허버드와함께영국선적의루시타니아호를타고가다아일랜드해안에서독일잠수함의공격을받아세상을떠납니다.
DAY 12 출발하기위해위대해질필요는없지만위대해지려면출발부터해야한다. -Les Brown 나티배생각 : 일단시작하십시오!!! 과연성적이오를까? 잘할수있을까? 고민하는시간에 해야할일을하십시오!!! 생각으로는아무것도바꿀수없습니다. 목표를설정하고하나씩하나씩하다보면꿈이현실이되는것입니다. & 레스브라운 (1912 ~ 2001, 미국 ) 플로리다주마이애미리버티시티에서저소득층집안의쌍둥이로태어난레스와웨스는생후 6주만에마미브라운 (Mrs. Mamie Brown) 씨에게입양됩니다. 브라운씨는학력이낮고형편도어려웠지만마음씨고운여성이었습니다. 어린시절레스는숙제도제대로안할뿐더러침착하지도못했습니다. 그래서선생님은그의재능을알아보지못했고, 그는열등생으로낙인찍힙니다. 그에게붙여진열등생이라는오명은자신감을손상시켰고, 이를극복하기까지오랜세월이걸리게됩니다. 레스는고등학교를졸업하고의지와끈기로끝없는자기배움의길을걸었고, 그결과사람들의잠재력을끌어내는동기부여의권위자가됩니다. 배움을향한열정과자신이나타인의성공을바라는열망이있기에레스브라운은백만장자가될수있었습니다. 그는아침방송 DJ에서방송책임자로, 지역사회활동가에서지역사회의지도자로, 정치평론가에서세번이나당선된의원으로, 파티나나이트클럽의 MC에서기조연설가로끊임없이변모했습니다.
DAY 13 나는천천히가는사람입니다. 그러나절대로뒤로는가지않습니다. -Abraham Lincoln 나티배생각 : 링컨의삶을안다면이명언이마음에와닿을겁니다. 한걸음씩뚜벅뚜벅. 그렇게살아갑시다. 한주의시작입니다. 긍정적인마음으로하루를힘차게출발합시다!!! & 미국의제16대대통령 ( 재임 1861~1865). 남북전쟁에서북군을지도하여점진적인노예해방을이루었다. 대통령에재선되었으나이듬해암살당하였다. 게티즈버그에서한연설중유명한 국민에의한국민을위한국민의정부 라는불멸의말을남겼다. 9세 - 어머니를여읨 22세 - 사업실패실업자가됨 23세 - 주의회선거낙선 25세 - 다시사업에실패 26세 - 연인과사별 27세- 신경쇠약에걸림 28세 - 주의회의장선거낙선 31세 - 대통령선거낙선 34세 - 하원의원선거낙선 39세 - 하원의원재선거낙선 40세 - 국유지관리국장선거낙선 46세 - 상원의원선거낙선 47세 - 부대통령을목표로하였으나실패 49세 - 상원의원선거낙선 51세 - 미국대통령당선
DAY 14 이세상에서가장강한사람이란내가이일을해야만하는이유를분명히깨달은사람이다. Nietzsche 나티배생각 : 사명감이있어야합니다. 해야할일과하지말아야할일을구분하면서지금 내가이자리에서할수있는일에최선을다합시다!!! & 독일의철학자. 생 ( 生 ) 철학의대표자로실존주의의선구자, 또파시즘의사상적선구자로말해지기도한다. 본대학을거쳐스위스의바젤대학교수직 (1869~1879) 을그만두면서부터고독한생활을하다가정신이상으로정신병원에서생애를마쳤다. 그는종래의합리적철학, 기독교윤리등모든종래의부르주아자유주의의이데올로기를부정하고철저한니힐리즘 (nihilism) 을주장하여생 ( 生 ) 의영겁회귀 ( 永劫回歸 ) 속에서모든생의무가치를주장하고, 선악의피안에서서 ' 약자의도덕 ' 에대하여 ' 강자의도덕 ' 을가지고 ' 초인 '( 超人 ) 에의해서현실의생을긍정하고살아야함을주장했다. 이사상속에는생물진화론의생존투쟁의사고가존재하고있음과동시에, 자본주의가제국주의단계로진행해가는 19세기말의사회상태를반영하여, 노동자계급의격렬해져가는공세앞에서자본주의를수호하기위해종래의자유주의적부르주아이데올로기를대신하여파시즘의이데올로기를제창하였으며, 사회주의를 ' 노예도덕 ' 으로간주하고지배계급의독재지배를 ' 군주도덕 ' 으로높이내걸어 ' 권력에의의지 ' 를강조하는입장에선사람이었다.
DAY 15 천재, 절대로그런건없다. 계획과실행, 그리고부단한노력만이있을뿐이다. -Auguste Rodin 나티배생각 : 다이어리를쓰면서하루를계획하고그계획을하나씩실행하다보면꿈은현 실이됩니다. 더많은시간을투자하고더많이노력하는우리가됩시다. & 오귀스트로댕 (Auguste Rodin) 은세상에서가장위대한조각가가운데한명이다. 그가창조한형상들은생명력이느껴지며만지고싶은유혹마저들게한다. 그는점토, 석고, 대리석, 또는청동에최고의솜씨로생명력을불어넣어피부, 근육, 독특한육체적특징, 그리고얼굴표정등을재창조해냈다. 가난한집안에서태어난로댕은근시였고, 학습능력이떨어져서놀림을받기일쑤였다. 또한숫기가없어남들앞에선뜻나서지도못했다. 로댕은열살때부터열심히드로잉을하기시작했고, 이내점토로모형을제작했다. 로댕은에콜데보자르의입학시험에서세번이나떨어질정도로, 수년간이나재능을인정받지못했다. 그가최초로선보인공공미술품들은다른사람의도안을받아서, 장식적인거리조각을만드는노동집약적인공방에서탄생했다.
DAY 16 스트레스를이겨낼수있는가장확실한무기는다른방향으로생각할수있는 인간의능력이다. -William james 나티배생각 : 부정적인생각에사로잡히면재빨리다른방향으로생각을전환해야합니다. 이때육체적운동은아주큰도움이됩니다. 절대로부정적인생각에 사로잡혀서생각의늪에빠져서는안됩니다!!! & 1842년미국뉴욕에서다섯형제중첫째로태어났다. 소설가이며비평가로유명한헨리제임스 (Henry James) 의형이다. 1855년유럽으로이주하여학창시절을보낸후 1860년다시미국으로돌아와유명화가윌리엄모리스헌트에게 1년반을지도받기도하였으나하버드대학에입학하여의학을전공하면서화가의꿈을접었다. 하버드대학을졸업한후 1872년 30 세의나이에모교의강사가되어생리학을강의하였으며 1875년심리학강의를맡았고이때미국최초로실험적심리학연구소를개설하였다. 1878년시작하여 12년간의저술로완성한 심리학원리 The Principles of Psychology (1890) 는의식의유동적인성질에주목하여 J. 로크이래로의식을정적 ( 靜的 ) 요소적인것으로보는사고방식을개혁하였다. 의식은단편적이지않을뿐만아니라 ' 사슬 ' 이나 ' 기차 ' 로표현될수도없으며의식은끊임없이흐르는강의흐름과같다고보았다. ' 의식의흐름 (Stream of Consciousness)' 이라는용어를처음사용하였으며독일의빌헬름분트와함께근대심리학의창시자로일컬어지고있다. 프래그머티즘 Pragmatism, a New Name for Some Old Ways of Thinking (1907) 에서는어떠한관념이든지그것을믿는자에게효용이있다면그러한한에서그것은진리라고하는설을주장하였고, 근본적경험론 Essays in Radical Empiricism 에서는경험이바로실재 ( 實在 ) 이며세계는물질도정신도아닌 순수경험 ( 純粹經驗 ) 으로이루어졌다고주장하였다.
DAY 17 할수없다 라는말은글로쓰건말로하건세상에서가장나쁜말이다. 그말은욕설이나거짓말보다더많은해를끼친다. -Edear A. Guest 나티배생각 : 네가할수있다고생각하면할수있고할수없다고생각하면할수없다. 너는무조건옳다!!! 할수있다고생각하고하자. 해보자. & 에드가 A. 게스트 (Edear A. Guest) 영국태생미국작가 1881.8.20 영국태생. 1891년미국으로이주. 경찰서출입기자로일하면서시를기고함. 1959.8.5 미국디트로이트에서사망. 베스트셀러가된시집 [ 오래살아야 A Heap o Livin] 1916년출판
DAY 18 성공의비결은시작에있다. 시작의비결은아무리복잡한문제라도작은조각으로나누어첫조각부터시작하는데있다. -Mark Twain 나티배생각 : 에베레스트등반도처음에집을나서야합니다. 가장넘기힘든산이자기집 문지방산입니다. 일단출발해야합니다. 무엇이되었든. 목표가있다면힘차게 첫걸음을내딛으십시오!!! & 소설가. 마크트웨인 (' 물깊이두길 ' 이란뜻 ) 은필명, 본명은사무엘랭그혼클레멘스 (Samuel Langhorne Clemens). 샌프란시스코에서신문기자로이름이알려져, 유머러스한단편 캘리베러스의명물도약개구리 (1865) 로호평을얻었다. 1867년관광단과동행해유럽 팔레스타인등지로여행을떠나, 그기행문 철부지의해외여행기 (1869) 로대성공을거두었다. 그의천재성은미시시피강을배경으로한일련의자전적소년소설에가장잘발휘되어있다. 톰소여의모험 (1876), 허클베리핀의모험 (1884), 미시시피강의생활 (1883) 등이다. 소설 왕자와거지 (1882), 날카로운사회풍자를보여준 아서왕궁의코네티컷양키 (1889), 잔다르크에대한개인적인회고 (1895) 등을썼다.
DAY 19 나는하루 15시간씩일주일에 6일을꼬박일했다. 60여년간매일아침 4시면일어났다. 약속한것보다더이뤄내기위해노력해야한다. 자신의일에전부를투자하는건인생의진수다. -John Templeton 나티배생각 : 자신을있는그대로받아들이고. 근면하면서지금의역경이나를강하게만든 다고믿고하루하루산다면꿈은현실이됩니다!!! & 존템플턴경 (Sir John Templeton, 1912년 11월 29일 ~2008년 7월 8일 ) 은미국에서태어난영국의투자자로투자회사템플턴그로스를설립했다. 1972년종교분야의노벨상이라불리는템플턴상을제정했다. 1912년미국테네시주의작은마을윈체스터에서태어나예일대학교를수석으로졸업한뒤로즈장학금을받아영국옥스퍼드대학교로가경제학을전공했다. 1937년 25세의나이로월스트리트로가기업가치가낮게평가된주식들만골라내는뛰어난안내로주목을받아 1954년투자회사템플턴그로스사를설립했다. 위대한투자가로별칭이붙혀졌으며이외에프린스턴신학교의이사와학장을역임했으며 1972년종교계의노벨상이라불리는템플턴상을제정했다. 존템플턴재단을설립해봉사활동에힘쓴공로로엘리자베스 2세로부터기사작위를받기도했다. 저서로 디스커버링더로스오브라이프 가있는데, 한국에서는 2002년 열정 이라는제목으로번역, 출간되었다. 영국시민권을취득하여죽을때까지바하마에서살았다
DAY 20 시작하는데있어서나쁜시기란없다. - F. Kafka 나티배생각 : 나이가많아서, 그동안다른사람보다열심히안해서할수없다라는이야 기를종종듣습니다. 그래도해야합니다. 왜냐하면하던하지않던시간은 흐르기때문입니다. 나의생각 & 1883년체코의수도프라하에서태어나독일어를쓰는유대인사회에서성장하였다. 독일계고등학교를거쳐프라하대학에서법률을공부하였고, 졸업후에법원에서 1년간시보로일했다. 프라하에있는보험공사로직장을옮겨은퇴하기전까지일했다. 그사이훗날카프카전집의편집자가된 M. 브로트를알게되어문학에대한정열이더욱뜨거워져단편 어떤싸움의기록 Beschreibung eines Kampfs (1905), 시골의결혼준비Hochzeitsvorbereitungen auf dem Lande (1906) 등을썼다.
DAY 21 성공하기이전의좌절감의무게는성공이후의자부심의무게와같다. -William Shakespeare 나티배생각 : 왕관을쓰려는자그무게를견뎌라! 무엇인가를얻으려면그만한대가를치를줄알아야합니다. 좌절감이클수록더욱더큰성공이기다리고있습니다. 밤이깊을수록새벽을가깝습니다. & 1564년잉글랜드에서중상류상공인의아들로태어났다. 18세되던해에앤헤서웨이라는 8살연상의여성과결혼한후 1590년을전후한시기부터런던에서극작가로서의생활을시작하였다. 이당시의셰익스피어는극작가라는직업외에도배우생활까지겸하며생계를유지해야하는형편이었다. 1596년에아들햄릿이죽자그는고향으로돌아와근신하기시작하였으며 1600년이후에는이전과는다른분위기로일련의비극작품을발표하기시작한다. 이같은작품성향의변화는실제그의생애에불어닥친슬픔과고통들때문이라는평가가있기도하다. 1601년에는아버지존이죽고, 막내동생에드먼드가유행병으로세상을떠났으며, 1608년에는어머니메리까지사망한다. 이와같은가족사적슬픔들속에서인간존재와죽음에대한성찰이더욱깊어지고이것이그유명한 4대비극의탄생으로이어지게되었다. 1613년까지모두 37편의작품을발표한셰익스피어는 1616년 4월 23일 53세의일기로일생을마감한다.
DAY 22 눈에띄는결점을갖고있을수도있으며주목할만한강점을갖고있지않을수도있다. 하지만이점이자신의인생에주어진카드이기때문에자신이가진카드로승부를해야한다. -Bruce Barton 나티배생각 : 세상은원래불공평합니다. 다른사람을원망해서도, 세상을원망해서도안됩니다. 자신이가진강점을더욱강화해서 NO.1 이아닌 ONLY 1이된다면우리는성공할수있습니다. & 1920년대미국광고황금시대를대표하는스타광고인이다. 광고회사 BBDO의창설자이며베스트셀러 아무도모르는남자 의작가였다. 바튼은당대의거의모든광고상을휩쓴크리에이티브의전설이었다. 광고일을하면서도저술의꿈을포기하지않았던그는, 1937년공화당소속미국연방하원의원으로당선되어 4년간정치인으로도활약했다.
DAY 23 천리마도한번뛰어서는십보의거리를갈수가없고, 더딘말도열흘가면천리에도달하느니, 성공은그만두지않음에달려있다. - 순자 나티배생각 : 인간의능력은다차이가있습니다. 하지만재능을넘는것이태도입니다. 버티면이깁니다. 남보다뒤쳐져있다면그만큼더하면됩니다. 그것이바로근성입니다!!! & 중국주나라말기전국시대의유물론적경향의유가 ( 儒家 ). 맹자의성선설 ( 性善說 ) 에대하여성악설 ( 性惡說 ) 을주장한것으로잘알려져있다. 그시대는전국의 7대강국이중국의천하통일을지향하면서격렬하게대립하고, 그와중에서진 ( 秦 ) 이통일사업을강력히추진하였던시대였다. 그는객관적조건이무르익고있던중국통일의과제에몰두하여, ' 군거화일 '( 群居和一 ) 이라고하는질서를지향하고 ' 예의 '( 禮義 ) 라는수단을제기하였다. ' 군거화일 ' 이란, 천자, 제후, 사대부, 관인백리 ( 官人百吏 ), 서민이직분에따라일을하고각각그 ' 직분 '( 職分 ) 에만족하는질서를일컫는다. ' 예의 ' 는이 ' 분 '( 分 ) 을결정하는기준 ( 귀천지등貴賤之等, 장환지차長幻之差, 지우능부능지분知愚能不能之分 ) 이며, 선왕 ( 先王 : 성인聖人 ) 의제작 ( 制作 ) 에따른것이다. 이 ' 예의 ' 의 ' 분 ' 은 ' 천인 ( 天人 ) 의분 '( 分 ) 을전제로하고있고, 인간의자연에대한공통성이이것에의해크게발휘될수있다고하였다. 이리하여부국강병의문제도, 인재를양성하는문제도, 모두 ' 예의 ' 에의거하여해결된다고하였다. 그러나그의 ' 예의 ' 는법가의 ' 법 '( 法 ) 에접근하고있고, 인식론상으로는도가의영향이농후하다. 그는유가의입장을지키면서, 진 ( 秦 ) 의입장에서서제가 ( 諸家 ) 의사상을비판적으로흡수하여선진사상 ( 先秦思想 ) 의집대성자라는역할도수행하였다. 순자 는그의언론 ( 言論 ) 을모은것이다.
DAY 24 남이한번에할수있다면나는백번을해서라도그일을이루고, 남들이열번에능한것이라면나는천번을해서라도능하게만들것이다. ( 人一能之己百之人十能之己千之 ) - 중용 나티배생각 : 성공이란 Keep Going 입니다. 언제까지하냐구요? 바로될때까지입니다. 우리는점점더근성의화신이되어가고있습니다. & 공자 ( 孔子 ) 의손자인자사 ( 子思 ) 의저작이라알려졌다. 오늘날전해지는것은오경 ( 五經 ) 의하나인 예기( 禮記 ) 에있는 < 중용편 ( 中庸篇 )> 이송 ( 宋 ) 나라때단행본이된것으로, 대학( 大學 ) 논어( 論語 ) 맹자( 孟子 ) 와함께사서 ( 四書 ) 로불리고있으며, 송학 ( 宋學 ) 의중요한교재가되었다. 여기서 中 이란어느한쪽으로치우치지않는다는것, 庸 이란평상 ( 平常 ) 을뜻한다. 인간의본성은천부적 ( 天賦的 ) 인것이기때문에인간은그본성을따르지않으면안된다. 따라서본성을좇아행동하는것이인간의도 ( 道 ) 이며, 도를닦기위해서는궁리 ( 窮理 ) 가필요하다. 이궁리를교 ( 敎 ) 라고한다. 중용 은요컨대이궁리를연구한책이다. 즉인간의본성은한마디로말해서성 ( 誠 ) 일진대, 사람은어떻게하여이성으로돌아가는가를규명한책이라고도할수있다. 한편주자 ( 朱子 ) 는 중용장구( 中庸章句 ) 라고하는주석서 ( 注釋書 ) 를지었는데, 여기서주자는자사가도학 ( 道學 ) 의전통을위해 중용 을썼다고말하였다
DAY 25 말을타고갈수도있고, 차로갈수도있다. 둘이서, 아니면셋이서갈수도있다. 그러나마지막한걸음은혼자서가야한다. 그것이인생이다. -Hermann Hesse 나티배생각 : 결국마지막은내가결정하는것입니다. 주변에둘러싸여서중요한일을 놓쳐서는안됩니다. 결단은습관입니다. 두려워하지마십시오! & 헤르만헤세 ( 독일어 : Hermann Hesse, 1877년 7월 2일 - 1962년 8월 9일 ) 독일계스위스인. 시인, 소설가, 화가이다. 1877년독일남부슈바벤주의칼브에서개신교선교사의아들로태어났다. 그의아버지요하네스헤세는인디아에서선교활동을한적이있는선교사였고, 외삼촌빌헬름군데르트는일본에서활동한교육가로불교연구의권위자였다. 이러한환경은헤세가동양사상에관심을갖게한다. 14세때인 1891년명문개신교신학교이자수도원인마울브론기숙신학교에입학했지만, 부적응과신경쇠약증발병으로 1년만에중퇴했다. 이때의경험은소설 수레바퀴밑에서 에서비판적으로묘사되었다. 시계부품공장견습공, 서점점원등을전전하면서 2년간방황하던헤르만헤세는튀빙겐에서서점점원으로일하며글을쓰기시작하면서비로소삶의안정을찾았다. 1904년 페터카멘찐트 ( 향수 ) 를통해헤세는일약독일어권에서유명한작가가되며, 이후그는성공적인작가의길을걷게된다. 1923년스위스국적을취득했고, 제2차세계대전때는헤르만헤세의작품은인쇄에필요한종이가배당되지않게한나치의탄압을받았다. 1946년에노벨문학상을수상했다.
DAY 26 큰나무도가느다란가지에서시작되는것이다. 10 층의탑도작은벽돌을하나씩쌓아올리는데에서시작되는것이며, 마지막에이르기까지처음과마찬가지로주의를기울이면어떤일도해낼수있을것이다. - 노자 나티배생각 : 끝까지, 마지막종이울릴때까지버티십시오!!! 포기하고싶고, 이쯤이면됐다싶을때그때한번더하십시오!!! 그러면결과는바뀝니다. 절대로절대로절대로절대로포기하지마십시오!!! & 중국고대의사상가이며도가 ( 道家 ) 의시조이다. 성은이 ( 李 ), 이름은이 ( 耳 ), 자는담 ( 聃 ). 노자도덕경 이라고도불리우는 노자 는제자백가 ( 諸子百家 ) 가상당히발전한무렵부터한 ( 漢 ) 대까지의도가사상의소산 ( 所産 ) 이다. 노자 의중심사상은인의 ( 仁義 ) 등도덕이나지혜에의하여인위적으로인민을지배하려고하는유가 ( 주로맹자 ) 에대하여, 도덕ㆍ지혜를버리고지배의욕을버리고무위자연 ( 無爲自然 ) 에의하여지배하려고하는정치사상과, 동일하게무위무욕 ( 無爲無欲 ) 으로남에게겸양하는것에의하여성공ㆍ보신 ( 保身 ) 하려고하는처세술이다. 이들에대한근거로서, 현상의배후에불가지 ( 不可知 ) 의실재 ( 實在 ) 인도 ( 道 ) 를설정하여, 우주생성설과음양의자연학을도입하여, 세계는도 ( 道 ) 로부터나오고 ' 도 ' 에의하여생성ㆍ사멸의운동을한다고하는객관적관념론을전개하였다.
DAY 27 태양을바라보는순간에는그림자는보이지않는다. -Helen Keller 나티배생각 : 태양을바라볼것인가? 그림자를바라볼것인가? 그것은우리의결정에달려있습니다. 앞을못보는헬렌켈러도알고있었습니다. 우리의목표를향해전진합시다!!! & 헬렌켈러 (Hellen Keller, 1880.6.27~1968) Alabama 주터스컴비아에서태어났다. 태어난지 19개월되었을때심한병에걸려목숨을잃을뻔하다간신히살아났으나그여파로청각과시각을잃었다. 그녀의부모는알렉산더그레이엄벨의권유로보스턴에있는퍼킨스맹아학교에서앤설리번을헬렌의가정교사로모셔온다. 앤설리번과헬렌이함께한초기의이야기, 다시말해헬렌이정신적, 지적으로눈부신성장을이룬시기의이야기가이책속 내가살아온이야기 (The Story of My Life) 에담겨있다. 이이야기는 1902년 레이디즈홈저널 에맨처음발표되었다. 헬렌켈러는 1904년가정교사앤설리번의도움으로정상인도힘들다는래드클리프대학졸업이라는과업을성취했다. 헬렌은미국시각장애인기금의모금운동을벌이고시각장애인을위한제도마련을위해정치인들을설득하는등자신의일생을장애인들을위해바쳤다. 이외에도헬렌켈러는여성인권운동가, 스베덴보리파, 사회주의자등세계적인유명인사로활약하면서대통령자유메달과수많은명예학위를받았다. 그녀는 1968년에세상을떠났다. 그녀의유골단지는워싱턴 D. C. 의미국국립대성당에안치되었다.
DAY 28 내비장의무기는아직손안에있다. 그것은희망이다. -Napoleon Ⅰ 나티배생각 : 우리는희망하며삽니다. 우리는더나아질거라는희망때문에삽니다. 내일이꼭나아지리라는보장은없습니다. 하지만언젠가는반드시나아집니 다. 그날을고대하며오늘도힘차게삽시다!!! & 나폴레옹보나파르트 ( 프랑스어 : Napoléon Bonaparte. 1769년 8월 15일 ~ 1821년 5월 5 일 ) 는프랑스의군인이자, 정치가이며, 프랑스대혁명시기말기무렵의정치지도자이자 1804년부터 1815년까지프랑스의황제였다. 나폴레옹법전은세계의민법관할에크나큰영향을미쳤지만, 나폴레옹은나폴레옹전쟁에서의역할로가장잘알려져있다. 그는유럽전체에헤게모니를형성했고, 프랑스대혁명의이상을퍼트렸으며, 이전정권의양상을복원하는제국군주제를통합했다. 그가전쟁마다승리를거두었기때문에지금까지가장위대했던장군들중하나로기억되고있다. 나폴레옹은코르시카에서프랑스본부에서포병장교로훈련받은부모아래에서태어났다. 그는프랑스제1공화국에서눈에띄게지위가올랐고제1차및제2차대프랑스동맹과의전쟁을승리로이끌었다. 나폴레옹은 1799년에쿠데타를일으켰고이후제1통령에취임하였다. 5년뒤에프랑스원로원이그를황제자리에앉혔다. 19세기의첫 10년동안나폴레옹이이끄는프랑스제국은나폴레옹전쟁을주도하였다. 유럽의모든강대국이이전쟁에휘말렸으며, 많은승리뒤에프랑스는유럽의지배적자리에앉게되었다. 나폴레옹은광범위한제휴와친구들과친척들을유럽다른나라들을통치케하여프랑스의위상을유지시켜나갔다. 나폴레옹의전쟁들은많은군대에서연마되고있다. 스페인의무장시민들과의싸움과 1812년의러시아원정은나폴레옹의삶을완전히돌려놓았다. 그의대육군은전쟁에서큰손상을입었고다시원상태로돌아오지못했다.
DAY 29 스스로를신뢰하는사람만이다른사람들에게성실할수있다. -Erich Fromm 나티배생각 : 성실함이란자신에대한것입니다. 내자신에대해성실하다면꿀릴것이없 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자신을믿고할수있는것들을하나씩해나가야합 니다. & 독일프랑크푸르트의유대계가정에서출생. 프로이트좌파의사회심리학자이자정신분석학자이다. 하이델베르크대학에서학위를취득한후베를린정신분석연구소와프랑크푸르트사회연구소등에서활동하고, 마르크스 (Karl Marx) 와프로이트 (Sigmund Freud) 를통합한 분석적사회심리학 을창시한다. 나치스의대두로 1933년에미국으로망명한후프로이트의정신분석을재해석하여인간의 관계성의욕구 를강조하는 인간주의적정신분석 을제창한다. 1939년에는프로이트 수정 을둘러싸고사회연구소와결별한다. 1941년에주저 자유로의도피 를출판하여일약미국의지도적지식인이된다. 1949년에멕시코로이주한후멕시코국립자치대학교수로취임하여정신분석연구소를설립한다. 건전한사회 (1955) 에서는소규모의면적집단과능동적인참가를강조하는근본적인민주주의의구상을제시한다. 실천적으로도반핵ㆍ평화운동을비롯한정치활동에종사한다. 프롬은낙천적이라는이미지가강하지만 악( 惡 ) 에대해서 (1964) 나 파괴 (1973) 와같이인간의 파괴성 의문제와도정면으로받아들이고있다. 1980년에스위스에서사망하기까지프롬은 근본적휴머니즘 의 예언자 로서의생을다하였다고할수있을것이다. 현재국제에릭프름협회 (International Erich Fromm Society) 를중심으로프름연구가진행되고있다.
DAY 30 자기신뢰가성공의제 1 비결이다. -Emerson, Ralph Waldo 나티배생각 : 믿으세요!!!! 자신의꿈을믿고그믿음에하루를투자하세요!!! 할수있다고믿으면할수있습니다. 믿음에서나오는힘은꿈을현실로가져옵니다. & 미국의철학자이며시인. 처음에성직에있었지만, 교회와충돌하고 1835년이래뉴햄프셔주의콩코드에거주하였으므로 ' 콩코드의철학자 ' 로불리운다. 플라톤, 칼라일, 그리고영국의시인워즈워드의영향을받았다. 정신과물질의관계를철학의영원한문제라하고초월론을주장하였다. 인식에서는직관주의의입장에서사물의본질이파악될수있다고보고, 역사에관해서는위인이사회의진보를초래하며, 이진보라는것은개인의도덕적완성이라고했다. 그리고사회에서의부자와빈자의대립은영구적이라고하면서, 그자신은빈자의편에서서부자 ( 부르주아 ) 를비난하였으며또미국의흑인노예의존재에대해반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