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지금부터는리트머스에서진행했던레지던시프로그램과현재진행중인프로그램을소 개하도록하겠 아시아작가를대상으로하는리트머스레지던스는 2008 년 < 듀얼게임>, 2009 년 < 로띠위에한국식카레밥> 이란타이틀로진행되었는데, 1차적으로선정된한국 작가들을외국( 아시아) 으로파견하여그

Similar documents
5...hwp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07

untitled

* pb61۲õðÀÚÀ̳ʸ

03 ¸ñÂ÷

ÃѼŁ1-ÃÖÁ¾Ãâ·Â¿ë2

ÆÞ¹÷-Æîħ¸é.PDF

예술밖에존재하는 ' 예술 ' 을위한공간 커뮤니티스페이스리트머스오픈파티 / 얼토당토 일시 : ( 일 ) 장소 : 커뮤니티스페이스리트머스 주최 : 커뮤니티스페이스리트머스 21. October Venue : Community Space L

내지(교사용) 1-3부


untitled

10월추천dvd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2

1 2

01정책백서목차(1~18)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041~084 ¹®È�Çö»óÀбâ

**09콘텐츠산업백서_1 2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untitle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여행 숙박 업종 소비자 분석 및 검색광고_201507


Slide 1

Chapter Chapter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 2 -

맘톡광고소개서

2003report hwp

•••••1301(•••).pdf

ADP-2480

T hwp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0.筌≪럩??袁ⓓ?紐껋젾 筌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82-대한신경학0201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7단원 1(252~269)교


hwp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sidential Environment Management Projects* - Focusing on the Case of Doil-Market, Siheung Cit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3635B1E8C1F8C7D02E485750>


BUSAN CULTURAL FOUNDATION BUSAN CREATIVE SPACE 부산문화재단창작공간이란? 부산문화재단창작공간의목표는지역의유휴공간에창작공간을조성함으로써예술가들에게는안정적인창작공간과여건을제공하고, 시민들에게는질높은문화예술교육및체험기회를제공하는것입니다.

..1,2,3,

1 한류 목차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웹진을 위한 경험 디자인 적용방안 연구

방천시장 예술프로젝트 / 문전성시 프로젝트 별의 별, 별시장 예술 프로젝트 (2009년~2010년) 미술/사진/공예/건축/그레피티 등 작가 30여명이 참가하여 당시 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점점 상실하고 있는 방천시장에 예술가들이 침투하여 주어진 공간을 꾸미고 전시 등 다채

º´¹«Ã»Ã¥-»ç³ªÀÌ·Î

ìœ€íŁ´IP( _0219).xlsx

(초등용1)1~29

³»Áö_10-6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Vision Mission T F T F T F T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우정정보 2012년 겨울.hwp

¸ñÂ÷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ÀÛ¾÷Ãß°¡ÀÛ¾÷-±³Á¤1-

장애인건강관리사업

_¸ñÂ÷(02¿ù)

** ¿ùÈ£

untitled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전문가 의견 반영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내지-교회에관한교리

수련원표지 최종

2016_2.key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5 291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06¹é¼Ł¹ß°£»ç1

2

레이아웃 1

슬라이드 1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1

1. 일반현황 주요업무추진실적 주요업무추진계획 4. 신규 주요투자사업

%±¹¹®AR

Global FDI Briefing [FDI FOCUS] 아세안의외국인직접투자와경제구역 (UNCTAD) 2017 년 12 월 18 일 [ 제 139 호 ]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º»ÀÛ¾÷-1


Transcription:

다문화공간의지역성과예술실험 -리트머스와원곡동- 커뮤니티스페이스리트머스디렉터유승덕 최근들어일어나는미술계의흐름, 그중에서도대안공간의흐름은중앙과지방에서전혀 다른양상으로전개되고있 소위 1세대로분류되는서울에위치한대안공간들의활동이 위축되고있는현실과는역으로지역성을기반으로하는지역대안공간들의활동은오히려 활발히전개되고있 2007년도에문을연커뮤니티스페이스리트머스도다른지역기반 의공간들처럼지역적컨텍스트가공간운영방향과활동에큰영향을미친 커뮤니티스 페이스리트머스가자리잡고있는원곡동지역은이주민의인구분포가내국인을앞지르는 우리나라의대표적인다문화지대로약 40여개국가에서이주해온사람들이마을을이루고 살고있고 150여개의식당을포함한 500 여개의업소들이이들을상대로영업을하고있 특히주말이면전국각지에서몰려든이주민들로원곡동국경없는마을거리가가득메워진 이러한다문화적인환경은리트머스의활동방향에도커다란영향을미쳤 실제리트 머스에서그동안진행한프로그램의상당수가원곡동의다문화적인정체성과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있다고해도과언은아니다. 오늘발제의주요골자는다문화라는지역적정체성이어떻게리트머스의활동에영향을미 치고있는지를단순하게열거하는데있지않 그것보다는지역적문맥안에서의예술실험 과실천이가지는사회적인기능과그역할의실질적가능성을진단해보고, 그실질적가능 성의서로다른방향성과가치에대한생각들을나누어보고자한 이를위해우선리트 머스에서진행했던레지던시프로그램을중심으로원곡동의다문화적컨텍스트가각개의프 로그램과작업에어떻게육화되어나타났는지를살펴보도록하겠다. 리트머스레지던시프로그램 리트머스가예술가들을위한레지던스를운영하기시작한것은 2008년부터지난해까지 3 개의프로그램이운영되었고올해에는두개의레지던시프로그램이현재진행되고있다. 이레지던시프로그램들은모두한국문화예술위원회나경기문화재단의재정적인후원하에 만들어진것으로굳이분류한다면지역성을기반으로한프로젝트형레지던스로 1년중에 몇개월을할애해서한시적으로운영되는특성을갖고있 리트머스레지던스를포함해서 지역대안공간에서운영하는프로젝트형레지던스는국가나지자체에서운영하는레지던스 에비해시설면이나운영인력면에서도열악한조건이다보니자연히지역성과긴밀하게 밀착한프로그램을개발하고특성화되는경향을보인 이와같이리트머스레지던스프로 그램도원곡동이라는다문화적인지역성에주목하면서출발한 여러인종과문화가뒤섞 여만들어내는혼종교배된이지역만의특수성과여기서파생된다양한사회문화적현상 에대한관찰과연구가작가적시각으로재해석되며창작행위로연결시키는것이리트머스 레지던시프로그램의특성이기도하 일정기간동안스튜디오에머물면서작업하는정주 개념이아닌원곡동일대를창작의대상지이자스튜디오로삼아새로운환경과문화를입주 작가스스로가찾아다니며접촉하고경험하는그야말로 이동 에중점을둔프로그램이

그럼지금부터는리트머스에서진행했던레지던시프로그램과현재진행중인프로그램을소 개하도록하겠 아시아작가를대상으로하는리트머스레지던스는 2008 년 < 듀얼게임>, 2009 년 < 로띠위에한국식카레밥> 이란타이틀로진행되었는데, 1차적으로선정된한국 작가들을외국( 아시아) 으로파견하여그곳에서자신의작업파트너를직접섭외하고현지에 서활동을하다가파트너작가를차후에원곡동으로불러들여협업방식의작업을진행하는 듀얼게임 이라는방식으로진행됐 낯선외국땅에서벌어지는셀프매니지먼트방식의 진행은일부참여작가에게힘든과제와도같은것이었지만작가스스로가국제교류의경험 을쌓아간다는측면에서는매우독창적인레지던시프로그램의유형을제시했다는평가를 받고있 2008 년프로그램에는캄보디아, 말레시아, 네팔, 베트남작가 4명과한국작가 4 명이짝을이루어서로다른문화와작업세계에대한소통의방식을고민하면서새로운방 식의레지던시프로그램안에서협력프로젝트를마쳤 2008년듀얼게임에이어 2009년 에도듀얼게임방식의국제레지던시프로그램 < 로티위에한국식카레밥> 이진행되었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후원한이프로그램에는 프로젝트를진행하였 8쌍의국내외작가가짝을이루며협업 전년도에비해특이사항은레지던시프로그램이진행되던동일한 시기에 < 국경없는마을클럽데이> 라는홍대클럽데이를원곡동식으로차용한다문화예술행 사가리트머스의주도하에원곡동일대에서벌어졌는데, 일부입주작가는퍼포먼스등의작 업을통하여자연스럽게이지역축제에개입하게되었 그리고다문화지대인원곡동의중 심지인만남의광장에서작가들나름대로해석한이지역의특성을관객참여형작업으로풀 어내고이를통하여여러나라에서온불특정다수의이주민과적극적인소통의방법을모 색하였 하나아쉬운점은그동안리트머스레지던시프로그램의특성중에하나이기도 한듀얼게임방식의진행은파트너작가간의시각차, 커뮤니케이션의부재, 프로그램컨셉 에대한이해부족등의이유로원활하게이루어지지않고솔로게임으로진행된경우가많 았 독창성있는듀얼게임방식의레지던시프로그램이유명무실해지지않기위해서는실 행방식에대한철저한고민과연구가뒤따라야할것같다. 올해도 < 원곡동레시피> 라는국제레지던스와 <IR- 인터커넥팅로드> 라는국내레지던스가 원곡동의다문화적인환경을배경으로진행되고있 특이사항이있다면그동안리트머스 레지던시프로그램이추진하던국내외를오가며진행하던듀얼게임의방식을올해는잠정적 으로접었 하지만국내작가를위한레지던시프로그램과국외작가를위한레지던시프로 그램을동일한시기에동일한장소에서진행하게함으로써두레지던시입주작가간의교류 와협업의가능성을강제하지않는범위내에서열어놓았다. 2010 리트머스레지던시프로그램인 < 원곡동레시피> 는조리법이라는레시피의의미를창 작의영역까지확장시켜원곡동이가지고있는다양한문화적정체성을재료삼아새로운 창작의가능성을모색하는프로그램이 레시피자체가물질로서나타나는결과물인요리 그자체가아니듯이원곡동레시피프로그램도작업결과보다는결과에도달하기위한과정 과실험에중점을둔프로그램이 거리로나온레지던스 를표방하는리트머스레지던시 프로그램의특성상올해도작가들을위한개인창작공간대신에원곡동거리와외국인주민 센터가이들의창작활동레시피개발을위한주요거점공간이될것이 특히올해부터는 지역기관( 안산외국인주민센터) 과예술단체( 커뮤니티스페이스리트머스) 의상호협력을통하 여진행될이번레지던시프로그램을통하여새로운지역협력모델을계발하여예술가들만의

행사가아닌지역민과관련단체모두의행사가되는기반을마련하고자한다. 또한원곡동레시피와동일한기간에국내작가들을위한레지던스인 <IR- 인터커넥팅로드> 가진행된 지리적으로안산역을사이에두고북쪽은우리나라이주노동자들의최대거주 지역인원곡동이있고남쪽은수도권최대산업단지인반월 시화공단이시작되는지역이다. 다문화특구인원곡동에위치한커뮤니티스페이스리트머스와반월 시화공단에만들어질레 지던스(IR- 인터커넥팅로드레지던스) 공간을이원으로연결하는본프로그램은문화생산과 공장생산, 주거지와일터, 이주와정주라는두지점들을교차하며예술적실험을진행하고 자한 본프로그램역시창작공간위주의기존레지던시프로그램의방향성을지양하고 지역이가진독특한문화, 역사, 지리적환경자체를작가적시각으로재해석하고이를창 작활동으로연결하는실험적인과정과태도의생성을그목적으로한다. 지금까지리트머스레지던시프로그램의소개를통하여다문화적인지역성이프로그램에어 떠한영향을미쳤는지를살펴보았 오늘소개하지않은리트머스의다른활동( 전시, 교육,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 도레지던시프로그램과마찬가지로대부분원곡동의다문화적인지 역적맥락을반영하고있 하지만리트머스의예술실험이나활동이지역적컨텍스트에서 기인했다는것은어찌보면자연스러운현상이고논의의핵심은아니 오늘이자리에초 대받은다른공간들의지역성과의등식( 예를들면스톤앤워터와석수시장, 스페이스빔과 배다리, 매미하면대인시장을떠올리는것처럼) 만으로는이미사람들에게더이상신선한 관심거리를주지못한 이제우리가주목해야할것은이러한지역기반의공간들의예술 활동이어떠한방식으로그지역성과연계되는지에대한연구가뒤따라야할것이다. 리트머스와원곡동 리트머스가원곡동에자리잡은지 3년밖에되지않았지만적지않은사람들이리트머스하 면 다문화 를떠올린 그간리트머스에서많은다문화프로그램을시행한결과이기도하지 만그보다는리트머스가위치한지리적인여건과더욱관련있는것같 리트머스의경우 만살펴보더라도문화와장소개념은결코나뉠수없다는사실이입증된 그렇다면그동 안리트머스가추진했던활동은이지역을위한예술활동이었을까, 아니면이지역의지역 적맥락에주목하는예술활동이었을까? 이러한경계선을명확하게구분짓기는쉽지않겠지 만아무래도리트머스의활동은후자쪽으로더기울었던것같 지역에자리잡은공간 들이그지역공동체의현안에눈을돌리고참여하는것은너무나자연스러운일일것이다. 그동안리트머스에서진행했던다문화프로그램, 예를들어 < 인터- 카페>, < 욜라뽕따이>, < 국 경없는마을클럽데이>, < 원곡동사람들> 등도이지역공동체의현안에귀를기울이고, 이 지역의주인인이주민과함께하는축제의장을마련하기위해기획되었 하지만이러한 활동이이주민관련단체에서하는활동처럼실질적으로그들의권익문제나인권문제를직접 적으로다루고있지는않 물론우리의활동이그러한활동을금기시여기지는않는 하지만우리가지난 10여년간공공미술을통해경험한것처럼예술가가사회복지사나취 로사업근로자가하는모든일을다할수도없을뿐더러그래야할의무도없다고생각한 너무나무거운의무감으로시작되는이러한분위기는우리들의역사와교육환경과도무 관하지않은것같 우리는민족중흥의역사적사명을띠고이땅에태어났다 라는국민 교육헌장의첫구절처럼그동안우리는무엇을하든국가, 지역공동체, 가족공동체로부터

거의무한에가까운희생과책임을강요받는경우가많았 그래서인지리트머스를방문하 는방송국피디와다문화관련단체에서우리에게기대하고상상하는바는모든리트머스의 예술가가항상이주민과어울려서프로그램을기획하고실행하며모범적이고때로는드라마 틱한다문화활동의사례를양산해주기를바란 하지만현실은그렇지못하 그리고피 상적으로혹은다문화가사회적으로이슈가되는대세를쫒기위해이용하는다문화와관련 된이미지양산에우리가기여해야할의무는없다고생각한 몇년전워크숍에서스톤 앤워터의박찬응관장이했던이야기가생각난 지자체나다른재래시장에서박찬응관장 에게예술로재래시장을활성화시키는노하우를알려달라고연락하는사람들이많다고한 석수시장이라는도심재래시장의지역성을기반으로하는스톤앤워터의활동이왜곡되 거나너무확대해석해서받아들인결과라고생각한 리트머스가이주노동자의권익을신 장시키고, 스톤앤워터가재래시장을활성화시키고, 스페이스빔이배다리지역을난개발로 부터구제하는역사적사명을띠고그곳에자리잡았을까? 실제위에언급한단체중에지 역운동에적극적으로개입하는단체도있지만이러한활동자체가한문화예술단체의설립 목적이되기에는좀무리가있지않을까라는생각이든 그렇다면지역성을기반으로한 이러한단체들의예술활동은그지역공동체와어떠한관련성을가지게되는지를살펴보기로 하자. 정치의속성은끝임없이계열화시키고위계를만들고혼돈을정리하는작업이라본다면 예술은때에따라서는의도적으로계열화된질서를해체시키고분리된경계지점을지우며 분리된구역들을뒤섞는속성을가지고있 리트머스가했던활동들도위에언급한예술 의속성처럼체계적인질서를만드는작업이아니고오히려기존질서나상식의경계를지 우는지점위에서출발한경우가많았 리트머스를예술가공동체로규정짓는다면이공동 체는신화화되고일체화된공동체에대한환상을지워낸토대위에선 다시말해이견 (dissensus) 을없애고공동체를하나의목적아래묶는합의(consensus) 의공동체는아닌 것이 오히려서로다른이견이충돌하고교차하는과정들이만들어내는공동체인것이 이렇게서로다른생각과현상이투명한경계선을넘나드는옮김과교환의놀이는부담 스런명분을지워내고다양한문화가좁은공간에서상호작용을하는원곡동의새로운문화 생산의단초를제공한 원곡동이란공간안에서시간의흐름에의해흘러가는것들( 때로 는형태도없고, 내용도가지지않은무형의실체들) 을주목하고이를다시붙들어매고, 이 름을붙이고, 의미를부여하는작업, 이러한작업들은리트머스의활동이기도하면서원곡 동을현재진행형으로살게만드는동인이기도하 이러한작업을지칭해서이건단지원 곡동의지역적맥락에주목하는예술활동이지, 이지역을위한활동이아니라고해도어쩔 수없 하지만단편적이고즉각적인효과만을기대하지않는다면이러한활동도지역사회 를위한활동이아니라고부정만할수는없지않겠는가. 그동안의리트머스의활동은아직도다문화가공존하는원곡동지역의피상적인특이함을 주목하는일에서크게벗어나지못하고있는게사실이 이제리트머스의활동은이피상 적인흥미로움을벗어나그너머에있는다양한다문화적현상과환경에보다섬세한시선 을던질필요가있 40여개국에서온이주민들이뿜어내는각기다른문화가경계를짓 지않고, 길거리에퍼진양꼬치냄새처럼시공을넘나드는이상한나라의원곡동, 이동네 가우리에게들려주는풍성한이야기에조용히귀기울이는일, 이일은삶과예술, 인종과

인종, 문화와문화간에서로가서로에게배우며알아가는방식이며, 세상을몸으로( 혹은감 각으로) 받아들이는방식이기도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