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의서사시 : 고요한돈강 과 의사지바고 의장르비교 박혜경 - 개요 - 본논문에서는숄로호프의 고요한돈강 과파스테르나크의 의사지바고 를혁명의서사시라는장르적연관성속에서비교, 분석하였다. 혁명과내전은거대한역사적변혁의시기인만큼소비에트의작가들은넓은시간적, 공간적스펙트럼안에서벌어지는다양한사건과사람들의삶을문학적으로구현해내려했으며, 이러한의도를가장잘반영하는문학적장르가서사시이다. 본논문에서는작가의정치성향이나작품의예술적우월성문제는차치하고혁명의서사시로서두작품이어떠한문학적성과를이루어내는지를살펴보았다. 혁명과더불어진정한인간으로성장하는그리고리와혁명으로인해자신의예술을완성하는지바고는모두이시대를살아간사람들의삶의모습을보여주고있기때문이다. 물론이두작품을같은의미의서사시적산문이라고보기는어렵지만, 서사시적시공간이라는틀을사용하여역사와인간의이야기를하고있다는점에서비교가가능하다. 고요한돈강 은카자크농민의모험과성장을, 의사지바고 는지식인이고난을거쳐예술가로완성되어가는반혁명의과정을고향출발 - 모험 - 고향으로의귀환이라는서사시구조속에그려내고있기때문이다. 주제어 : 러시아혁명, 혁명의서사시, 파스테르나크, 숄로호프, 의사지바고, 고요한돈강 * 한림대학교러시아학과교수.
1. 서론 20세기러시아역사에서 1917년볼셰비키혁명만큼러시아인들의삶을뿌리채뒤흔들어놓은사건은없을것이다. 혁명을통해제정러시아가붕괴되고전세계에서최초의사회주의국가가건설되었으며, 황제와신의국가는노동자와농민의국가가되었다. 러시아의모든사람들은혁명과내전을겪으며어느하나의이념을선택하도록강요받았고, 작가들도역시예외는아니었다. 이시기를살았던거의모든작가들에게서혁명과내전은주요한테마중의하나가되는데, 그들은시로써혹은산문으로써역사를평가하고의미화했다. 특히거대한역사적변혁의시기인만큼작가들은넓은시간적, 공간적스펙트럼안에서벌어지는다양한사건과사람들의삶을문학적으로구현해내려했으며, 이러한의도를가장잘반영하는것이서사시적산문 1) 이다. 러시아문학에서서사소설의원형은톨스토이 (Л. Н. Толстой) 의 전쟁과평화 (Война и мир) 일것이다. 서사소설은 민족적으로의미가있는영웅적사건을거대한스케일로묘사하는역사소설의한축 이라는점을고려할때이장르의가장뛰어난작품이 전쟁과평화 임에는이론의여지가없다. 2) 그리고나폴레옹전쟁못지않게러시아인들의전체삶을비극으로이끌었던혁명은작가들에게다시한번역사의힘과진실의문제에대한의문을던지게했고, 그들은그러한역사를기록으로남기는것이작가로서의사명이자의무라고여겼다. 20세기초혁명의시대에러시아의몇몇작가들은서사시적산문의전통을따라역사적사건을문학화하고있는데, 그대표적인작품이숄로호프 (М. А. Шолохов) 의 고요한돈강 (Тихий Дон) 과파스테르나 1) 서사시의 1차적의미는영웅적주인공을중심으로민족이나국가의거대한역사적사건을노래하는시장르이다. 그러나근대산문의등장과더불어서사시개념은소설의영역으로외연이확장되었고, 현대문학에서서사시성은특히역사소설의일부가되었다. 본논문에서는소설의서사시성에주목하고있으며, 혁명의서사시혹은서사소설등의개념을같은의미에서사용하고있음을미리밝혀둔다. 2) 1802년부터 1812년까지나폴레옹의러시아침략당시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그, 보로디노, 스몰렌스크등지리적으로광대한영역에서진행되는사건과이시기를살아간러시아의모든계층의사람들의이야기를다루고있는 전쟁과평화 는러시아가만들어낸가장위대한서사소설로인정받는다. Richard Freeborn(1985) The Russian Revolutionary Novel: Turgenev to Pasternak,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172.
크 (Б. Л. Пастернак) 의 의사지바고 (Доктор Живаго) 이다. 그러나미리지적하자면두소설에서의서사시성을같은무게로고려할수는없다. 민족적으로의미가있는사건을거대한스케일로묘사한다는점에서는비교가가능하지만, 그것은외형적인유사함에머물고있으며, 숄로호프와지바고가서사시라는장르를이용해시대를읽어나가는방식은서로다른곳을지향하고있기때문이다. 숄로호프는 고요한돈강 에서혁명의전조로서의제1차세계대전, 그후의볼셰비키혁명과내전이끝날때까지카자크농민사회를중심으로주인공의기나긴삶의여정을묵묵히따라가며그려내고있다. 3) 파스테르나크의 의사지바고 역시제1차세계대전, 혁명과내전, 집단화시기까지의러시아역사를배경으로하고있지만여기서는반혁명적지식인한개인의비극적삶에더많은무게중심이놓여있다. 구체적으로두소설은여러가지점에서흥미로운비교분석의가능성을제공하는데, 두작품모두비슷한시대를배경으로하고있으며, 주인공이백군과적군의대립속에자신의정치적혹은이념적정체성의문제로혼란을겪는다는점에서유사성을보여준다. 4) 그러나소비에트내에서의두작품에대한반응은서로달랐다. 소비에트의문학권력은숄로호프를자신들의대표적인작가로인정하면서도 고요한돈강 에대해서만은주인공의불안한혁명관과반혁명적태도때문에소설에대한정치적평가와문학적평가를분리시켰다. 5) 반면 의사지바고 에대해서는작가와작품모두에대해노골적인비판적평가일색이었다. 1958년파스테르나크의노벨문학상수상이결정된후모스크바작가회의에서는다음과같은공식적인논평을내놓았다. 러시아작가들의목소리. 1958 년 10 월 31 일모스크바작가회의결의 모스크바작가회의는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문학활동이소비에트작가와소비에트시민과함께할수없다고판단하며, 보리스파스테르나크를 3) 고요한돈강 의서사시적구조에대해서는이미충분한연구가이루어져왔으며, 이에대해서는박혜경 (2003) 그리고리멜레호프의비극 두가지원칙의경계에서, 슬라브학보, 제18권 2호, 145쪽참조. 4) 두소설은각각러시아역사의대혼란의시기를살아간러시아지식인과카자크농민을문학적으로훌륭하게그려내고있다는점을인정받아노벨문학상을수상했다는점에서도공통된다. 의사지바고 는 1958년에, 고요한돈강 은 1965년에각각노벨문학상을수상하였다. 5) 박혜경 (2003), 146 참조.
소비에트작가명단에서삭제하고전소비에트작가동맹회원에서탈퇴시킨다는결정을전적으로지지한다. 오래전부터삶과민중으로부터단절되어잘난체하던유미주의자이자퇴폐주의자인보리스파스테르나크는마침내자기스스로우리소비에트인민들에게가장신성한 위대한 10 월혁명과불멸의혁명이념 의적이라는사실을드러냈다. 작가회의는배신자보리스파스테르나크의소비에트시민권을박탈할것을정부에요청한다. 6) 이러한논쟁에는숄로호프도직접가담하고있으며, 그는 1959년프랑스신문과의대담에서 파스테르나크사건 (Дело Пастернака) 과관련해의미심장한언급을하고있다. 소비에트작가연맹의지도부는냉정을잃었습니다. 소비에트에서 의사지바고 의출판을금지하지말아야합니다. 파스테르나크를논의의장으로데려오는대신그에게독자들의충격을전해주어야했습니다. 그렇게했다면매우까다로운우리의독자들은이미그에관해잊어버렸을것입니다. 내가보기에파스테르나크의창작에는, 아주뛰어난그의번역을제외한다면 ( 파스테르나크는괴테, 셰익스피어, 그밖에위대한영국시인들의작품을번역했습니다 ), 전체적으로뭔가의미가결여되어있는것같습니다. 의사지바고 를모스크바에서필사본으로읽어보았는데, 소설이라는이름에걸맞지않게형식이없는작품이며무정형의덩어리일뿐입니다. 7) 숄로호프는재능이없는파스테르나크의작품이소련에서출판될수있도록허용해야한다고주장하는데, 단한가지목적은그렇게해야만독자들이그의재능없음을확실히알고그를영원히잊게될것이기때문이다. 이처럼숄로호프와파스테르나크는정치적입장에있어서서로상반된경향을띠고있으며그러한차이는문학속에서역사적사건을다루는방식을통해서도확인된다. 그러나본논문에서는작가의정치성향이나작품의예술적우월성문제는차치하고혁명의서사시로서두작품이어떠한문학적성과를이 6) Ел. В. Пастернак, М. А. Рашковская и А. Ю. Сергеева-Клятис(сост.)(2013) Гнев и возмущение. Советские люди осуждают действия Б. Пастернака, Б. Л. Пастеранк: pro et contra, Т. 2, СПб.: Институт богословия и философии, С. 144. 7) Д. Поликарпов(2013) Записка отдела культуры ЦК КПСС о публикации во французской газете «Франс суар» интервью с М. А. Шолохов с высказываниями о «деле Пастернака», Б. Л. Пастернак: pro et contra, Т. 2, С. 189.
루어내는지를살펴볼것이다. 작가의이념과그것의문학적구현으로서두작품은분명한차이를보이지만, 시대적배경과장르적유사성속에충분히비교분석적인접근을가능하게하기때문이다. 무엇보다본논문에서는 의사지바고 가서사시라는장르로논의될수있는가의문제를 고요한돈강 과의비교를통해밝혀보고자한다. 2. 서사시적시공간 러시아문학사에서서사소설의전통은톨스토이의 전쟁과평화 에서시작되고있으며, 고요한돈강 과 의사지바고 가발표되었을당시많은비평가들은이두작품을톨스토이의소설과비교하며혁명이라는거대한역사적상황을그려내고있다는점에서혁명의서사시, 혹은역사소설로장르를규정하였다. 8) 특히 고요한돈강 과 전쟁과평화 의장르적연관성에대해서는이미많은연구가이루어져왔다. 마르크슬로님은 고요한돈강 이 전쟁과평화 를연상시키는것은방대한작품규모때문만은아니다. 그것은구조, 예술적기법, 등장인물의심리묘사에서비롯된다. 물론 고요한돈강 이 전쟁과평화 만큼웅장하지는않다. 그러나숄로호프는대가의궤적을따라전기와역사, 전쟁과가정사, 대중의움직임과개인감정의변화를엮어짰다. 그는사회적인격변이어떻게여러개인의행복혹은파멸을결정하는지보여주었다. 9) 고말하고있다. 고요한돈강 을 반혁명의서사시 로정의내린프리본은숄로호프의서사시가 전쟁과평화 의서사시모델규범에따라창조된작품 이라고설명한다. 10) 물론역사적사건에대한구체적인접근방법에있어서두작품은분명차이를보인다. 톨스토이의작품과는달리숄로 8) 고요한돈강 은서사시이며주인공은서사시적영웅 이라는평가는이소설의장르를가장간명하게보여준다. Ernest J. Simmons(1958) Russian Fiction and Soviet Ideology: Introduction to Fedin, Leonov and Sholokhov,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p. 186. 9) 마르크슬로님 (1986) 소련의작가와사회 1917 1977, 임정석 백용식옮김, 열린책들, 193쪽. 10) 이러한이유로프리본은 소비에트문학에서숄로호프의걸작보다더위대한작품은없다 고주장한다 (Freeborn 1985: 179, 182).
호프에게서는 개인의운명과공동체의역사적운명의결합이비극적이고부정적으로설명 11) 되고있다는점이한계로지적된다. 즉서사시주인공이국가의운명을좌우하는거대한사건속에서영웅적인인물로그려지는것에반해숄로호프의주인공그리고리멜레호프 (Григорий Мелехов) 는혁명과전쟁앞에서끊임없이회의하고후퇴하는반혁명적인물로그려지고있기때문이다. 숄로호프의문학적역량이결코톨스토이를따라갈수는없다는지적도결코무시할수없다 : 숄로호프의소설은톨스토이적이라는칭호에어울리지않는다. 톨스토이작품에서보이는인간적밀도 (human density) 가부족하기때문이다. 12) 톨스토이와숄로호프만큼은아니지만, 전쟁과평화 와 의사지바고 역시비교가능한데, 이때강조되는것은두소설이사회소설 (социальный роман) 이라는사실이다. 전쟁과평화 는톨스토이가그안에서전러시아의영혼을표현해냈다는점에서사회소설이다. 러시아의종교적, 정신적, 사회적, 가족적삶이톨스토이에의해완벽하게묘사되고있다. [...] 파스테르나크의 의사지바고 역시사회소설이다. 이작품에서도러시아의영혼은묘사되고있지만 전쟁과평화 에서와는다른의미에서이다. 톨스토이의소설에서는많은사람들의삶이유기적인전체를이루며전개되지만, 파스테르나크에게서삶은의사지바고와라라를제외하면단절된에피소드로이루어져있다. 13) 이러한점에서 의사지바고 는 느슨한의미에서의서사시 로간주된다. 즉이소설은 혁명적변화의경험을묘사하는것과공식적으로관련이있다는점에서만서사시 14) 로평가받는다. 또한 전쟁과평화 는 개인화된인간이유기적으로통합 되어있지만, 의사지바고 에서 사회환경의조각들은부분적으로만살아있다 15) 는것도차이점으로지적된다. 11) М. М. Голубков(2003) Рус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XX в., М.: Аспект пресс, С. 188. 12) Rufus W. Mathewson Jr.(1975) The Positive Hero in Russian Literature,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p. 234. 13) Николай Лосский(2013) «Война и мир» Л. Толстого и «Доктор Живаго» Б. Пастернака, Б. Л. Пастернак: pro et contra, Т. 2, С. 580. 14) 프리본은 의사지바고 가 전쟁과평화 가국민서사시로이해되는것만큼은아니지만느슨한의미의서사시로볼수있다고평가한다. 특히인간의행동이나역사적과정을결정하는원인들과관련해서는서사시로볼수없다는것이다 (Freeborn 1985: 215).
이처럼 고요한돈강 과 의사지바고 는 10여년이상에이르는긴시간적배경과수도에서시베리아까지아우르는광활한공간적배경위에혁명과내전이라는거대한역사적사건을겪는러시아의다양한계층의사람들의이야기를그려내고있다는점에서역사소설혹은사회소설로규정되며, 러시아서사소설의원형이라할수있는 전쟁과평화 와도자주비교된다. 루카치는 고요한돈강 이소비에트러시아에서탄생한가장위대한서사시라는점을부각시키며숄로호프의작가적위대함을입증하고자했다. 그는 이서사시는한때잘못된길에빠져들었다가마침내다시제갈길을찾아가는한부락의서사시, 한계급전체의오디세이 라고규정한다. 16) 그는숄로호프의소설이카자크라는특수집단의이야기를보여주기때문에농민소설이기는하지만, 농민생활을 조화로운자연성 으로양식화하지않고, 카자크부락의특수한삶을전체러시에서벌어지는보편적변혁과정의양상으로형상화하고있기때문에혁명의서사시라고불러야한다고주장한다. 현대적서사시로서 고요한돈강 이갖는우수성은주인공그리고리의인물형상을만들어내는작가의독창성에있다. 그리고리는 카자크중농의품성, 자유에대한열망, 무정부주의적개인주의 17) 등의비전형성에의해오히려소설전체에걸쳐살아있는인물로성장하며, 자신의신념과정치적상황의변화속에수많은시행착오를거치며결국에는다시고향의땅으로돌아오는현대화된오디세이적주인공이라할수있다. 물론전형적인서사시의주인공은처음부터완결된인물로등장하는것이일반적이며, 그리고리가그러한인물이되기위해서는의식화된공산주의자로서자기확신과단호함으로무장한채행동해야했을것이다. 그러나루카치는숄로호프가그를현실에서마주칠수있는방황하는카자크중농으로그림으로써 자신의문학적역량과성실성을보여준것 18) 이며이를통해서사시의문학적지평을확장한것으로평가한다. 의사지바고 의유리지바고 (Юрий Живаго) 역시모스크바의지식인가 15) Isaac Deutscher(1959) Pasternak and the Calender of the Revolution, in Donald Davie and Angela Livingstone(eds.) Pasternak: Modern Judgements, Nashville: Aurora Publishers Incorporated, p. 244. 16) G. 루카치 (1986) 변혁기러시아의리얼리즘문학, 조정환옮김, 동녘, 244쪽. 루카치의숄로호프분석은 293-322쪽참조. 17) G. 루카치 (1986), 299. 18) G. 루카치 (1986), 305.
정에서태어나군의관으로서 1차세계대전에참전하고혁명의시기에는자의건타의건백군과적군에서활동하며, 시베리아에서의삶을거쳐결국고향모스크바로돌아오는서사시적주인공의궤적을따르고있다. 19) 그러나앞에서도언급하였듯이 의사지바고 가 고요한돈강 과마찬가지로서사시장르로규정될수있는지에대해서는의문이제기되는것도사실이다. 무엇보다주인공지바고의행적과관련하여그가과연계급의주인공이될수있는지, 혁명이라는거대한역사적사건이그의삶과인격성장에직접적인영향을주었는지, 그리고이시대를살아가는다양한사람들의삶의양상이그자체로의미를가지는지등이여전히의문으로남기때문이다. 루카치의용어를빌리자면지바고는서사시적소설의인물이라기보다는부르주아소설의주인공이라고보는것이더타당할것이다. 부르주아소설에서는 사건의파도가주인공들이감당할수없을정도로멀리뻗어나가고, 일어나는사건은그들을이사회적과정의수동적희생자로만든다. 20) 고할때, 이는지바고에대한설명으로이해될수있기때문이다. 지바고는결코혁명이나반혁명의영웅도아닐뿐더러, 주변에서벌어지는혁명과내전은그가감당할수없을정도로그를극단으로몰아부치며, 그의성격은자신뿐만아니라주변사람들조차도항상역사의수동적희생자로만들고있기때문에서사시적주인공으로보기는어렵다. 결국 의사지바고 는혁명의서사시혹은반혁명의서사시라는틀을벗어나, 한때러시아인전체의삶을뒤흔들었던혁명에대한소설이라는점에서만제한적으로서사시적이라고부를수있을것이다. 고요한돈강 과 의사지바고 의이러한차이는두주인공멜레호프와지바고의삶의궤적, 그들이추구하는진리의길을비교할경우특히분명하게확인할수있다. 3. 반혁명적주인공 : 그리고리멜레호프와유리지바고 3.1. 혁명과역사, 그리고인간의운명 19) 소설은 1903년에서 1953년, 즉러일전쟁이전부터에필로그의스탈린집단화시기까지 50여년에걸친시간적배경을가지고있으며, 장소도모스크바와우랄, 시베리아를거쳐다시모스크바로돌아오는기나긴여정을그리고있다. 20) G. 루카치 (1986), 303.
카자크중농출신의그리고리멜레호프는 고요한돈강 의주인공으로서이서사시를이끌어가는진정한힘이다. 21) 그를중심으로소설은러시아혁명당시돈카자크인의역동적인삶을생동감있고풍부하게그려내고있으며, 러시아의독자들은지금까지한번도제대로접한적이없던카자크농민들의일상과자연을체험할수있게되었다. 혁명과내전이라는역사적사건은러시아인이라면누구나피해갈수없는비극이었지만, 그것은카자크인들에게는더욱고통스러운절망과패배감을안겨주었다. 그들은러시아역사상항상변방의특수집단으로무시당하거나오해받으면서도전쟁에서는최전방에서러시아를지키기위해싸워왔고러시아인이자정교도라는의식을공유하며기꺼이황제를위해무한충성을바쳐왔다. 그러한그들의의식에처음으로변화의가능성이일어난것이혁명이었다. 혁명은모든소수민족을비롯하여하층계급사람들에게인간적존엄성의획득이라는화두를던져주었고, 카자크인들역시계급이나신분의차이에따라혁명에서자신들의목소리를내기시작했다. 이전의가치관을고수하는카자크지배계급은여전히황제를위하여봉사함으로써계급적우월성을유지하려하였지만, 많은가난한카자크농민들은모든사람들에게평등과행복을보장하는혁명이념에동조하며새로운사회건설에참여하였다. 그리고리는러시아군인으로서제1차세계대전에참전하였고, 내전시기에는카자크민족주의운동과적군활동사이에서이념적방황을하다가결국비적으로전락하여비극적인운명을맞이한다. 1912년에서 1922년까지 비극적이면서도영웅적인민족의위업을달성하고카자크민족주의자들의독립에대한열의에도동참하다가결국은중앙정부의권력에대한거부 22) 로자신의삶의여정을마무리하는동안가족들과사랑하는사람들은모두죽고그에게는유일한희망으로서의어린아들만남게된다. 이과정에서그는다른카자크들과는다른삶의길을선택하는데, 무엇보다그를특징짓는가장중요한장점은살아있는생명에대한무한한연민이다. 물론제대로된교육을받아본적인없는카자크로서그의역사와인간에대한이해에는한계가있을수밖에없다. 그는평균수준이상의카자크이기는하지만역사의힘과방향은그가 이해할수도없고통제 21) 그리고리의인물분석, 카자크담론과관련해서는박혜경 (2003), 145-168; 박혜경 (2016) 숄로호프와혁명, 그리고문학 : 카자크작가인가소비에트작가인가,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제54집, 7-35쪽참조. 22) Freeborn(1985), 182.
할수도없는초인적인힘 으로다가와그를파괴한다. 그가추구하는것은하나의진실인데, 세상은그에게두가지진실을제시하고그중하나를선택하도록강요한다. 인간적진실과정치적진실, 자연의인간과역사의인간사이의분열 23) 이그것이다. 그리고리는인간적품위를지키고도덕적으로옳은인간이되고싶어하나, 역사는그에게적과백둘중하나의진실을고르도록강요한다. 그러나어느쪽이건자신의진실이정당함을입증하기위해그들은잔인한폭력과무자비한살육을자행하는데, 생명에대한연민을가지고있는그리고리는그러한상황을목격하면서어느하나의진실에도공감을할수없어한다. 현실과충돌하더라도그는자신의도덕적가치를지키려하며, 그를움직이는동력은 인간에대한존중, 불필요하게잔인한행동에대한혐오, 자기보존, 땅에대한사랑 24) 이었다. 그의도덕성이나휴머니즘은우연한폭력의결과들을마주하면서자연스럽게표면으로드러났다. 어린시절자신의낫에베어죽은들판의어린새끼오리를보며막연하게느꼈던살아있는생명에대한 날카로운연민의감정 25) 은 1차대전의전장에서적으로만나죽일수밖에없었던오스트리아의병사와카자크군대에의해능욕당하는폴란드소녀등을보며더분명하게그모습을드러낸것이다. 26) 이러한장면들을목격한후그리고리의고뇌는더욱깊어지고, 그는백군과적군, 그리고비적단으로전락하면서까지정치적이념과는상관없이삶의진실이무엇인지찾아내려애쓴다. 이처럼 고요한돈강 에서주인공은역사적사건의진행에따라고뇌하고성장하면서자신만의고유한인간적가치를찾아나간다. 역사는그리고리가행동하는영웅이아니라고뇌하는영웅이되는과정을함께하고있으며, 이를통해작가숄로호프는소비에트의관점에서는비극일지몰라도인간의역사에서는결코비극이라고할수없는현대적의미의서사시적영웅을만들어내고있다. 의사지바고 의유리지바고역시같은시기를살아가는한인간으로그 23) Mathewson(1975), 234. 24) Mathewson(1975), 234. 25) Михаил Шолохов(1949) Тихий Дон, в двух томах, Т. 1, М.: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а, С. 19. [ 이하작품인용은인용문마지막에제목약자 (Т.Д.) 와권수, 페이지수로표기하겠음.] 26) 이러한상황에서그리고리가경험한동정과연민, 감정의깊이는박혜경 (2003: 150) 참조.
리고리못지않게역사의힘앞에인간적허약함을느끼고좌절을경험한다. 그는혁명에서패배가예정되어있던귀족지식인으로, 처음부터행동보다는관찰하는주인공으로등장한다. 따라서그의진리탐색은그리고리와는다른맥락으로전개된다. 지바고는전쟁과혁명, 내전의시기를살아가지만피와폭력, 무질서가난무하던역사적사건은소설에서큰의미를갖지못한다. 독자들은단편적으로혹은사건의파편으로만상황을알수있으며, 소설의더큰부분은지바고의내면적갈등, 지바고와주변인물들과의관계, 삶의진실성을밝히는데주어지고있다. 또한대부분의주요인물들은지바고와의관계속에서만의미를가지며, 그들은지바고가추구하는가치의제측면들을드러내는기제로서의역할을하고있다. 27) 전쟁과혁명이라는거대한역사의소용돌이속에서인간은사회적관습을벗어나게되고, 역사는인간의운명을전혀예측할수없는방향으로이끈다. 따라서파스테르나크의 의사지바고 는혁명소설이아니라인간의역량을넘어서는역사적사건앞에서마지막까지인간이기를멈추지않으려는사람들의이야기라고할수있다. 28) 전쟁과시위대의모습이단편적으로만제시되는것도그러한이유에서이다. 이소설에서전쟁과혁명의구체적상황은거의묘사되고있지않으며날씨나참여하는사람들의면면을소개하는수준에서간접적으로만제시될뿐이다. 예를들어내전초기러시아전체를공포와절망으로몰아붙였던소요사태와관련하여소설에서는직접적인학살과소요대신모스크바시민들의굶주림, 긴장감, 잿빛날씨등으로간접적으로만그리고있다. 건조하고얼어붙을것같이추운 11월초, 회색의하늘과드문드문내리는눈 사이를뚫고거리로몰려나오는 얼굴들, 얼굴들, 얼굴들, 솜을넣어누빈겨울외투와양가죽모자들, 노인들, 학생들, 아이들, 제복을입은철도원들, 전차차고지와전화국의노동자들 (Д.Ж: 38) 29) 의모습속에혁명에대한직접적열의나 27) 의사지바고 에서혁명은주제, 이념, 인물들의복합적인소개를하는데있어중심적이지는않다는것이일반적인평가이다. 주요인물들중단한사람도정치에직접연루되지않으며, 혁명은밖으로부터그들의삶에들어가고, 전쟁이진행됨에따라사건은관찰되고견뎌내야하는것이된다는것이다 (Mathewson 1975: 263). 28) 이러한점에서 의사지바고 의혁명테마는파스테르나크의 폭넓은종교-윤리적역사철학테마의일부 로평가받기도한다. 임혜영 (2017) 파스테르나크와 1917년혁명 : 진정한혁명과변질된혁명,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제56집, 8쪽. 29) Борис Пастернак(1990) Доктор Живаго,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пяти томах, Т. 3,
사회변혁에대한강력한요구는크게부각되지않는다. 숄로호프의소설에서혁명과전쟁은항상잔인하고무자비한학살과무자비한죽음의광경으로독자들을마치그상황에직접맞닥뜨린것처럼공포스럽게만들지만, 파스테르나크는방관자적시선에서, 마치무성영화의한장면에등장하는인물들처럼그들의모습을그려내고있다. 사람들은그들이입고있는복장을통해신분만을알수있으며, 그들이무슨생각을하고있고무엇을기대하며시위에참가하고있는지는묘사가되고있지않다. 그들은개성과목소리는없이계급으로서, 집단으로서만그려진다. 이처럼지바고는전쟁과혁명의다양한장면을 낯설게하기 의시선으로바라봄으로써, 혁명의부조리함을보여줄수있었다. 지식인지바고는혁명과시위대에결코동화되지못하며, 시간이지날수록진행되는사건과참여하는사람들을관찰자적입장에서바라보고, 그들의절박함보다는장면의낯설음에더주목한다. 이것은그가적군의이념에적대적이라는뜻은아니다. 그는군의관으로제1차세계대전에도참전하고빨치산에이끌려적군의의사로도활동을하면서다양한사람들을만나게되는데, 혁명과전쟁은그것이어느쪽의이념을지지하건마지막까지그의공감을얻지못한다. 지바고의눈에비친혁명은무자비한살육과처참함으로가득찬고통스러운상황일뿐이다. 그는 상호간의살육이라는피로가득한논리, 부상자들의모습, 특히현대적인상처에대한공포, 즉현대의전투기술로인해흉측한살덩어리로변해불구로남겨지게된상처에절대익숙해질수없음 (Д.Ж.: 118) 을친구고르돈 (Гордон) 에게고백한다. 의사이자시인인지바고는혁명을역사를변화시키는힘으로받아들였지만, 현실속에서혁명의거대한사명은사라지고그안에는개인의복수심과무의미한살육만이남아있었다. 사람들은혁명을국가질서를바꾸는거대한흐름으로서가아니라자신들의삶의고통에대한복수의기회로이용했던것이다. 이것을이해하게된지바고는혁명의목격자가될뿐그어느사건도직접적인참여자로서함께하지않는다. 그러나소설속에서지바고를더욱환멸에빠뜨리는것은잔인한살육의현장이아니라혁명, 혹은반혁명의이름으로진행되는무의미한말들의뒤얽힘이었다. 집회의장면에서지바고가관찰하는시위대는무질서와혼돈만이난무하는집단으로밝혀진다. 그들은다른사람들의말에귀기울이지않 М.: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а, С. 50. [ 이하작품인용은인용문마지막에제목약자 (Д.Ж.) 와페이지수로표기하겠음.]
고, 누구의말이건고함만을지를뿐이며, 결국에는가장형편없는웅변가가가장많은갈채를받는지경에까지이른다. 지바고는관찰자로서그들의회합을지켜보거나그들의연설을들을뿐이며, 혁명의담화에결코끼어들지않는다. 항상한걸음떨어져서듣고관찰하던지바고가거기에서발견하는것은말의무의미함, 말을위한말뿐이다. 이것이파스테르나크가바라보는혁명의진짜모습이었을것이다. 혁명에참여하는사람들은대부분그것이어떠한변화를약속하는지, 변화의방향이옳은지에대한진지한고민은없으며, 변화를위한변화에열광할뿐이다. 예를들어카자크에게혁명진압에참여하도록독려하는위원장의연설은지바고에게는피곤함만을불러일으킨다. 당신들의자유를찾아주기위해전쟁에나섰다는위원장의연설을듣던지바고는그와부관들의위선과약삭빠름, 궤변에당황하고그들이내뱉는말의홍수속에는어리석음과간사함, 거짓되고음울한삶만이들어있음을알게된다. 사람들은모두자신의이야기를하려할뿐어느누구도상대의말을경청하지않으며, 서로조용하라는외침도고함소리속에묻혀결국에는아무도이해하지못하는공허한소리로만남게된다. 이것이지바고가겪은혁명의담화였다. 30) 고요한돈강 의그리고리가혁명에직접참여하여내적갈등속에서도진지하게삶의진리를찾아가는것과는달리, 지바고는비자발적으로혁명에노출되어있으면서그들의무의미한말들에지쳐간다. 두인물모두혁명과내전의무자비한폭력과살육에적응하지못한다는점에서는유사하지만 31), 그리고리는역사의진정한의도를이해하지못한채다른사람들의가르침속에서계속해서혼란을느끼는반면, 지바고는자신만의뚜렷한역사관을가지고점점더내면의세계로숨어들어간다. 그리고리가생각하는진정한가치는자연과인간의하나됨이며지바고가생각하는진리는신의말씀속에들어있었다. 30) 매튜슨은 의사지바고 에서혁명과말의관계에주목했다. 그에따르면지바고는전쟁기간동안폭력에수반되는두가지중요한타락의징후를보았다. 하나는공적으로사용되는언어의부패이고또하나는개인적삶을가능하게하는가치와제도의보호소로서의문화의붕괴이다. 문화의붕괴는전쟁으로시작되고혁명과내전으로가속화된다 (Mathewson 1975: 263). 31) 여기에서도두인물은차이를보인다. 그리고리는살육이얼마나참혹한지느끼면서도카자크의본성상전쟁터에서오스트리아병사를단호하게베어죽이지만, 지바고는빨치산에잡혀백군과맞닥뜨렸을때허공을향해총을쏘며살육을피하려한다.
3.2. 진리탐구의과정 그리고리는스스로의도해서진리를추구하는것은아니지만그가가지고있는높은도덕성과생명에대한연민은전쟁과혁명의공간에서서서히자라나기시작한다. 그에게처음으로전쟁에서의자신의행동에대한혐오와의혹이나타난것은오스트리아병사를베어죽인후부터이다. 죽음의공포를담은눈으로그리고리를응시하고있는병사의두개골을칼로내리친후그리고리는그의시선을잊을수없어고통스러워한다. 무공이라고불리는것이사실은 자신과같은사람을죽이기위해팔을내리치지도못하던사람들이죽음의들판에서충돌하고, 동물과같은공포에휩싸여마구칼을휘두르다가자신에게도말에게도부상을입히고, 사람들을죽이고, 도덕적으로일그러진채이리저리도망가고마는상황 (Т.Д.: I-263) 이었다. 이전에는너무나분명했던선악의대립이이제는무엇이선이고무엇이악인지구별하는것이불가능해졌다. 대자연의품에서나고자란그리고리에게인간은자연의일부로서모두가동등하게살아가야할이유가있었으며어느누구도타인의삶을빼앗을권리같은것은없었다. 그의정신적혼란은이후정치적선택의혼란으로이어진다. 기관총병가란좌 (Гаранжа) 를만나서는사회주의사상에눈을뜨고, 32) 카자크동료추바트이 (Чубатый) 에게서는카자크독립의정당성을듣게된다. 혁명이란별의미없어, 유치한장난이지. 자네는우리카자크에게는다른무엇도아닌우리들만의권력이필요하다는것을이해하게나. (Т.Д.: I-393) 또다른카자크이즈바린 (Избарин) 중위역시볼셰비키는노동자계급에게만해방을가져다줄뿐, 자신들과같은농민들에게는오히려노예상태만을가져다줄것이기때문에우리들에게는어느쪽도필요없고우리자신만있으면된다는신념을전해준다. 그러나그리고리는백군에서도적군에서도진리를찾지못해괴로워한다. 젊은리스트니츠키 [ 카자크백군장교 역자해설 ] 이건우리의코쉐보이 ( 그리고리의어린시절친구이자적군병사 : 역자해설 ) 이건나는항상부러워했네... 그들에게는처음부터모든것이분명했지만, 나는지금까지도아무것도분명하지않거든. 그들두사람에게는자신들만의곧은길과그끝 32) 가란좌는그리고리에게전쟁발발의참된원인을설명해주고, 러시아정부의태도에비난과조소를퍼붓는다.
이있는데, 나는 1917 년부터술취한사람처럼이리저리헤매고있다네... 백군에서는떨어져나왔고적군에도붙어있지못하고, 마치얼음구멍속거름처럼그렇게떠다니고있네.(Т.Д.: II-700) 그의진리탐색과정이모두실패로끝나고절망적으로사랑하던아크시니야 (Аксинья) 마저비적의총에맞아죽게되자그리고리는마지막남은삶의존재근거인아들을찾아고향으로돌아간다. 3월이른봄돈강에도착한그리고리는총과무기를강물에던져버리고아직은얼어있는강을건너자신이태어난집, 아들이살고있는집을향한다. 그는적군에서탈출하여비적활동을했기때문에고향으로돌아오더라도그의삶은결코안전하지않을것이다. 체포되거나사형에처해질수도있지만숄로호프가그리고리의귀환을봄으로설정한것에는의미가있다. 오디세이가거칠고힘든오랜모험을끝내고고향의가족들에게로돌아오듯이그리고리는정신적, 육체적으로수많은역경을겪고서마침내고향의따뜻한품으로돌아왔다. 물론그의귀환은서사시적주인공처럼영웅적인대접을받지는못할것이며귀향후그의삶은더욱고통스러울것이다. 그러나혁명의이념을구현하는영웅이아니라돈강의후손으로서진정한인간이되어돌아왔다는점에서그는현대적으로재해석된서사시적주인공이라할수있다. 돈강의자연에서자연의일부로살아가는삶, 그것이카자크그리고리가마지막으로선택한삶의길이었다. 그렇다면지바고에게있어서혁명은어떠한의미인가? 파스테르나크는거대한역사의흐름속에서지바고가어떠한진실에도달하기를바라는가? 슬로님은이소설이 개인의운명을통해본사회역사의이야기 로서, 산만한곁줄거리와종종우화처럼들리는에피소드를가지고있는이시적산문에서사시적이라는용어를붙이는것은거의적합하지않다. 고주장한다. 33) 그리고리가역사적변화에따라삶과가치관의혼란을겪으며자신만의진리를찾아나가고있다면, 지바고는이미정해져있는개인의운명을통해역사를설명하려한다는점에서분명전형적인서사시와는다르다고할수있다. 지바고에게보다중요한것은삶과죽음의문제, 역사와불멸성의관계를어떻게입증해야할것인가의문제였다. 지바고가관심을가졌던것은러시아전체민중을이념으로대립시키고정치적혼란으로고통스럽게만들었던혁명의역사가아니라대혼란속에서도인간임을잊지않으려는지식인, 예술가의자 33) 슬로님 (1986), 235.
의식이었다. 이처럼 의사지바고 는시간과공간적배경, 주인공의방랑이라는외적인틀에서만서사시의형식을취하고있을뿐, 주제론적인측면에서는지바고의내적고뇌, 신을통한삶의의미추구, 역사와종교의유기적연관성에대한탐색에훨씬더주목하고있다. 물론여기서말하는종교는실질적제도로서의기독교라기보다는기독교적정신의추상적구현이라고보아야할것이다. 지바고가생각하는역사의의미, 신에대한믿음, 자유로운인격과희생이라는화두는그의외삼촌베데냐핀 (Веденяпин) 을통해소설시작부터이미반복적으로언급되고있다. 내생각에삶의다른이름이자, 좀더강렬한말인불멸성에충실해야합니다. 불멸성에충실해야하며, 그리스도에충실해야합니다! (Д.Ж.: 13) 지바고라는이름이상징하는 삶 이란불멸성을뜻하며, 불멸성에대한진실은곧그리스도에대한진실과마찬가지이다. 소설에서지바고는죽음을맞이하지만, 그의이름의의미대로불멸의존재로남을것이며, 그리스도와마찬가지로상징적부활을경험하게될것이다. 베데냐핀과지바고가이해하는바에따르면피와야수성과잔인함만이난무했던고대인들에게역사는없었으며, 그리스도가도래한이후인간의역사는시작되었다. 당신이이해하지못하는것은사람들이무신론자가되거나, 신의존재여부와존재의의미를모르면서, 동시에자연이아니라역사속에서살고있으며, 지금우리가이해하는역사는그리스도에의해시작되었고복음서가그바탕을이루고있다는사실을믿을수있다는것입니다. (Д.Ж.: 14) 고대의인간은죽음으로모든것이사라졌지만, 그리스도의불멸성과더불어시작된역사속에서인간은끊임없이누군가의기억속에서되살아나게되며, 이점에서생명이없는고대의영원성과달리자유롭게숨을쉬는인간으로영원성을획득할수있게되었다. 과거로끝나지않고살아숨쉬는영원성을획득한순간인간은미래의시간을살아갈수있게되며, 따라서불멸의존재가되는것이다. 이러한인식에근거해서지바고는불멸의존재가될수있다. 그러나지바고의불멸성은문자그대로인간으로서의삶을영원히산다는의미보다는추상적인의미로이해해야한다. 직업으로택한의학보다예술가적인관찰력과감수성덕분에글쓰기와역사에훨씬더많이매혹되었던지바고는그가남긴글덕분에불멸성을얻을수있었다. 예술과글쓰기는그의삶의유한성을넘어서그의존재를영원한것으로만들어줄것이며, 그가쓴글은영원히다른사람들의읽기를통해불멸성을획득할것이다. 이것은마치인간이죽음으로생을마감하더라도타인들의기억속
에계속살아있음으로써얻게되는불멸성과마찬가지이다. 지바고는죽음의병으로고통받는토냐 (Тоня) 의어머니, 안나이바노브나 (Анна Ивановна) 를다음과같은말로위로한다. 다른사람들속의인간, 이것이바로그사람의영혼입니다. 바로이것이어머니이며, 그것으로어머니의의식은숨을쉬고양식을얻고삶에취하게되는것입니다. 다른사람들속에있는어머니의영혼과어머니의불멸성과어머니의삶으로요. 그러면어떻게될까요? 어머니가다른사람들속에있었다면, 앞으로도그들속에남아있을것입니다. 이것이나중에기억으로불린다고해서무슨차이가있을까요? 이것은미래의한부분이될어머니입니다.(Д.Ж.: 69-70) 한인간의죽음은그자신의존재의소멸로끝나지않고타인의영혼속에각인이되고그안에서기억으로숨을쉬고살아가기때문에불멸의존재가된다는지바고의위로덕분에토냐의어머니는죽음의두려움을극복할수있게된다. 지바고는 죽음은없을것이다 (Смерти не будет) (Д.Ж.: 70) 고한세례요한의말을이렇게해석함으로써그리스도의불멸성과인간의불멸성을양립시키고있으며, 지바고자신에게있어서불멸성은사람들의기억속에영원히남을그의글로써입증이된다. 안나이바노브나의장례식장에서그는아름다움을창조하고자하는욕망을강하게느끼는데, 이처럼예술창조에대한집념을느끼는것은 예술은끈질기게죽음에관해사색하고, 그럼으로써삶을창조 (Д.Ж.: 91-92) 하기때문이다. 러시아의역사에거대한전환점이된혁명은분명러시아인의삶에엄청난혼란과변화를가져왔지만, 지바고에게있어그것은그가추구하는진리탐색에큰영향을미치지못한다. 오히려그가본래부터가지고있던관념을더확고하게하는데영향을주었을뿐이다. 그에게있어 시대와의불화는정치적인문제가아니라철학적, 도덕적문제 였으며, 그는 법의집행이인간을변화시킬수있다는혁명주의자들의환상 도가지지않았다. 34) 반면 의사지바고 에서역사적변화에가장민감하게반응하고혁명을통해자신과세계의변화가능성을적극적으로기대했던인물은라라 (Лара) 의남편인파샤안티포프 (Паша Антипов) 이다. 그는이소설에서가장이상적인혁명가의모습을하고있다는점에서 의사지바고 를혁명에관한소설로읽는것을가 34) 슬로님 (1986), 236.
능하게한다. 당시많은혁명가들이극단적인정치사상이나모순에가득찬웅변으로사람들을혼란에빠뜨리던것과는달리안티포프는순수한혁명적열정으로무장하고있었기때문에진정한혁명가로성장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주었다. 논리적추리력, 위대한도덕적순수성, 정의감, 정열, 명예감을안고혁명에참여한그는혁명의진정성을가장잘구현할수있는인물이었다. 어린시절부터숭고한포부를가슴에품고서완벽하고정의로운사회를꿈꾸던소년에게세상은완전성을위해경쟁을벌이는경기장으로인식되었다. 그렇기때문에자신의삶을완벽하게만들어주리라기대했던라라가어두운과거로고통받고있는것을알았을때그는그녀의삶을구원하기위해세상이라는경기장으로나갈결심을한다. 그는집을떠나아내를구원할수있는세상을완성시키고다시가족에게로돌아오는영웅으로서의꿈을가지고있었다. 그러나그가자살직전지바고를찾아와자신이왜가족을버리고혁명에나설수밖에없었는지설명하는것에서그역시진정한혁명적서사시의주인공이될수없었음이밝혀진다. 그는혁명에참여하며안티포프라는본래이름을스트렐리니코프 (Стрельников) 로바꿀정도로철저하게과거와단절한다. 누군가의기억속에살아남아있음으로써불멸성을얻는다고할때그의신분세탁은과거와의단절이며, 역사성의상실을의미한다. 따라서그가오랜방랑끝에가족에게돌아오더라도그는더이상귀향한영웅안티포프가될수없을것이다. 순수한도덕적이상주의자안티포프는자신의목표를전혀이루지못했다. 사회를혁명적으로변화시키겠다는커다란꿈을안고집을떠났지만, 그가기대하던완벽한사회주의국가건설은허위로드러났고, 혁명을말하는사람들의언어는무의미한소리에불과했으며, 자신의절대적인우상인라라는집을떠난이후단한번도만날수가없었다. 그는수많은시련과모험을거치고고향으로돌아오는오디세이의주인공이아니라모든기대와꿈이완벽한무로끝나버리는비극의주인공이었다. 그는역사와싸웠지만, 파스테르나크의입장에서 역사는만들어질수없으며, 혁명을통해역사를만들려는사람들은광신도이자편협한천재 35) 에불과했다. 서사시의주인공이될수도있었지만결국비극의주인공이된스트렐리니코프는파스테르나크가원하던진리탐색자는아니었다. 35) J. W. Dyck(1972) Boris Pasternak, Boston: Twayne Publishers, p. 138.
의사지바고 에서혁명을통한역사의이해역시지바고의몫이었다. 혁명의구체적인상황은단편적인에피소드나사람들의대화를통해간접적으로언급되고있지만, 혁명의역사적의미와그에대한파스테르나크의평가는지바고를통해분명하게드러나고있기때문이다. 지바고는혁명자체를거부하지는않았다. 1905년혁명은러시아인들이자발적으로참여한혁명으로서미래의삶, 새로운질서에대한약속과기대가포함되어있었기에그는혁명을찬양하고충성을맹세할수있었다. 그러나 1917년볼셰비키혁명은혁명전문가들에의해정치화되고조종되면서무자비함과피를부르는움직임으로바뀌었다. 지바고는이러한살육과고통을참을수없어했다. 혁명에대한민중의자발적인참여와기대대신정치화되고무자비한살육이난무하는혁명, 그것은지바고의입장에서는결코새로운삶의실현도아니고미래에대한약속도아니었다. 혁명이라는이름으로진행된사건은 불확실성, 격변, 파괴, 죽음, 폭파된다리, 화재, 폐허 만을남겼으며, 결국은 내용은사라져버린, 거대하고공허한공간 (Д.Ж.: 164) 으로변해버렸다. 혁명기간동안전선에서지바고가느낀것은 삶은끝났고, 인간적인요소는하나도남지않았으며세상에는죽고죽이는것말고는아무일도일어나지않는다는것 (Д.Ж.: 180) 이었다. 그는혁명의정신을옹호했지만, 혁명가들이폭력을통해자신들의이상을실현시키려는것을보면서그것으로부터멀어져갔다. 그는 선으로선을이끌어내야한다 (К добру надо привлекать добрым) (Д.Ж.: 260) 고주장한다. 인간은삶을준비하기위해서가아니라살기위해서태어났고, 삶자체, 삶이라는현상, 삶의은총이야말로우리를매혹시키는진지한문제 (Д.Ж.: 295) 임에도불구하고혁명가들은변화와격동이외에는아무것도아는것이없는사람들이라고비난한다. 적군빨치산인리베리아베르키예비치 (Ливерий Аверкиевич) 에게포로로잡혀군의관으로활동하는동안혁명에대한지바고의환멸은더구체화되고명확해진다. 무엇보다삶을개조하겠다는목표아래잔인한폭력과살육이행해지는혁명을보면서과연목적이수단을정당화할수있는지에대해의문을품게되고, 또한삶을재료나물질처럼주물러대고틀에맞추려는혁명가들에대해우려를표한다. 삶은끊임없이스스로를쇄신하고, 영원히자신을개조하는원칙이며, 다시만들고변형시키는것 (Д.Ж.: 334) 이기때문에인간의능력으로그것을바꾸려는시도자체가불가능하다는것이다. 이것을인지하지못한채삶을개조하려는사람들은어리석고무모한사람들일뿐이다. 이것이지바고가바라본혁명의진짜
모습이었으며, 따라서그는점차혁명으로부터멀어져자신만의세계로들어간다. 그것은가족과의삶이고라라와의사랑이며, 마지막에는글쓰기로마무리된다. 가족들에게로돌아감, 자신에게로의귀환, 존재의부활 (приезд к родным, возвращение к себе, возобновление существования) (Д.Ж.: 164) 이그가생각하는참된삶이고예술이었다. 36) 지바고가수많은인생의고비를겪고결국자신을찾아귀환한곳은글쓰기이다. 그리고리가어린시절그의윤리적가치관을일깨워주었던고향의자연으로돌아올수밖에없었듯이지바고는인간적존재로서의부활을어린시절부터의꿈이었던예술에서찾고있는것이다. 귀족출신으로혁명에동의하는것도쉽지않았고, 수동적인지식인으로서혁명과내전에적극적으로참여할수도없었지만, 그의인생은패배는아니었다. 거대한역사앞에서그는모든것을잃었고현재의삶역시점차파멸의길로향하고있지만, 그것은안티포프와같은의미의파멸은아니다. 그의글과시가출판되고후대사람들에의해읽혀지는순간그는불멸의존재로살아남게될것이며, 파스테르나크가 의사지바고 에서말하고싶었던것도이것일것이다. 그리스도가부활하여불멸을얻고, 사람이죽더라도타인의기억속에남아있음으로해서그의죽음이소멸이아니듯이, 지바고는그를아는사람들이나모르는사람들에게서도자신의글을통해영원히기억될것이다. 이것이예술가의길이며, 혁명러시아도결국이진리를깨지는못했다. 볼셰비키혁명이성공한지 100년이된지금, 혁명가들에의해세워진국가는더이상존재하지않지만, 파스테르나크는그의소설 의사지바고 를통해여전히현대의독자들과함께하고있다. 이것이예술의힘이고, 역사의진리이다. 이를통해지바고는또다른의미의서사시적주인공으로불릴수있을것이다. 사실그는그리고리보다더비극적인결말을맞았고, 고향으로의귀환은결국죽음으로끝이났지만, 모스크바를떠나시베리아를거쳐다시모스크바로돌아오는동안종교적시련을거쳐예술가지바고는완성되었다는점에서, 그는예술적영웅으로완성되었다고볼수있기때문이다. 36) 라라는지바고에게절박한사랑의대상이기도하지만, 그이상의의미를가지고있음은이미충분히지적되어왔다. 그녀는수난받는러시아대지이자지바고의삶을가능하게하는어머니 - 러시아를상징하는인물이며, 그를불멸의존재로만들어줄수있는글쓰기의뮤즈이다.
4. 결론 러시아혁명이만들어내위대한서사시 고요한돈강 과 의사지바고 는러시아역사에서가장큰격동의시기를살았던러시아인들의삶의이야기이다. 20세기초제1차세계대전과혁명, 내전을거치는동안그들이겪었을새로운시대의도래에대한희망과기대, 그리고다른한편으로좌절과절망은지식인이건농민이건러시아인이라면누구나피해갈수없는역사적경험이었으며, 특히두소설은서사시적형식에따라이시대의역사와인간의삶을방대하게그려내고있다. 물론이두작품을같은의미의서사시적산문이라고보기는어렵지만, 서사시적틀을사용하여역사와인간의이야기를하고있다는점에서비교가가능하며, 작가나주요인물들의정치적성향과는관계없이혁명러시아가탄생시킨위대한소설임에는분명하다. 고요한돈강 에서그리고리는역사적변혁의과정에참여함으로써카자크농민이라는집단적인간에서자신만의가치관을가진개성있는인간으로성장해간다. 농민과군인이라는이중신분사이에모순같은것은느끼지못하던카자크집단안에서그리고리는생명에대한존중과이념을위한투쟁이라는서로상충되는가치관앞에갈등을겪게되고, 이러한그리고리의내적고뇌를통해작가숄로호프는살아있고성장하는한인간을그려내고있다. 그의성장스토리는오디세이의주인공처럼고향을떠나수많은시련을거쳐다시고향으로돌아옴으로써하나의원으로완결되지만, 귀향한그는결코전통적인서사시의영웅은될수없다. 떠남과돌아옴이라는완결된구조속에처음부터완성된주인공의모습이아니라사건들속에서좌절하고변화하여새로운인간으로재탄생하고있기때문이다. 또한혁명을위해고향을떠났던그가반혁명적가치관을가지고돌아왔다는사실때문에 고요한돈강 은반혁명의서사시로불린다. 그러나비록그가소비에트적의미에서반영웅으로귀향하였지만, 인간그리고리로서의성장을완성하고돌아왔다는점에서이소설은분명새롭게해석된서사시라고불릴수있을것이다. 반면, 의사지바고 는 고요한돈강 보다더느슨한의미의서사시라할수있는데, 왜냐하면그리고리는모험의과정속에서다양한계급이나사상을가진사람들을만나그들과의유기적관계속에서성장하고있는데비해, 지바고는이미완성된자기만의역사관과종교관을가지고세상을바라보고
해답을구하고있기때문이다. 서사시적공간과시간의틀속에서그는주변상황의변화에따라성장한다기보다는외부세계로부터스스로를떼어내고자신이추구하는진리탐구에몰두하며, 마침내지극히개인적인영역의예술을통해불멸성을획득한다. 그러나그가추구하는삶과그의개성은결코지바고를본래적인의미에서의서사시적주인공으로만들지는못하지만, 의사지바고 를혁명의시대에무너졌던예술성의회복으로, 지바고를이시련을이겨낸작가로이해할경우그는문학적영웅으로의미부여될수있을것이다. 거대한역사적사건앞에서민족이나국가를구원하는영웅주인공의시대는지나갔으며, 대신지바고는시대가거부하고부인했던예술과종교의합을이루어냈고, 고통의삶과죽음자체의비극성을넘어서서문학을통한불멸성을획득하고있기때문에이작품을작가를위한서사시로읽을수있는가능성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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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e Revolutionary Epic: A Comparative Study on the Genre of Quiet Flows the Don and Doctor Zhivago Park, Hye-Kyung * This study aims at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genre of Sholokhov s Quiet Flows the Don and Pasternak s Doctor Zhivago. These novels are historic epics that depict the hardest time in Russian history, the Russian revolution and civil war. In this respect, these novels are compared to Tolstoy s epic novel, War and Peace. A Cossack peasant, Grigory Melekhov in Quiet Flows the Don has a question of what is a historical truth, observing the brutality and cruel violence committed by his enemies and also his comrades in World War I and in also the Russian revolution. At last he becomes a person who has sympathy for every living thing. He starts his mental adventure as an ordinary peasant, and finally he turns out to be a morally heroic person overcoming hardships. Of course he is not a hero in terms of traditional epic, but a new type of hero of a revolutionary epic. Doctor Zhivago depicts intelligentsia s experiences in the time of revolutionary change. It obviously has the spatial and chronicle forms of epics, or more accurately Tolstoy s epic. However, it can be regarded as epic in a very loose sense, because it is primarily concerned with Zhivago s personal life and art. He seeks the truth of life and death with his own views on a history and religion, and eventually gains an immortality in his writing. Zhivago can be regarded as a hero for artists, and in this sense, Doctor Zhivago is an epic of artists, that is a reinterpreted epic in modern terms. Кey words: Russian Revolution, Revolutionary Epic, Pasternak, Sholokhov, Doctor Zhivago, Quiet Flows the Don *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Russian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박혜경한림대학교러시아학과교수. 서울대학교에서나보코프연구로박사학위를받았다 (1996). 주요연구분야는러시아문학과문화이다. 최근연구로는 숄로호프와혁명그리고문학 : 카자크작가인가소비에트작가인가, 나보코프의 사형장으로의초대 속 감시와처벌 : 푸코의계보학적방법론에근거하여, 한국근대문학의러시아문학수용양상연구 : 1920년대문예잡지를중심으로 등의논문이있다. Park, Hye-Kyung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Russian Studies at Hallym University. She received her Ph.D.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for a dissertation on V. Nabokov. Her research interests include Russian literature and culture. She has published M. Sholokhov, Russian Revolution and Literature: Is he a Cossack Writer or a Soviet Writer?, Discipline and Punish in V. Nabokov s Invitation to a Beheading: On a Basis of M. Foucault s Genealogical Approach, and A Study on the Aspect of Acceptance of Russian Literature in Korean Modern Literature. 논문투고일 : 2017. 3. 30 논문심사일 : 2017. 4. 17 ~ 2017. 5. 1 심사완료일 : 2017. 5. 8 논문심사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