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학 7 강 촬영의실제 Ⅱ( 촬영의응용 ) 시작하기전에 강의에제시된각각의사진들을텍스트들과비교해보세요.
촬영의응용 1. 형태 (Shape) 의표현 훌륭한형태미를표현하기위해서는다각도의관찰이절대적으로필요하다. 사진에있어서전달하고자하는주제를표현하기위해서는구체적인사물, 즉사진의소재가필요하다. 카메라뷰파인더로촬영할공간을선택하고적합한소재를찾아촬영하게되면사진에는하나이상의형상이만들어지게된다. 형태미를강조하는사진을촬영할때는촬영자는소재의시각적인요소들을정확히판단하고요소들사이의균형이나대비, 명암이나색채등을이용해시각에어필할수있는힘과추상성을표현하는것이중요하다. Roberto Cecato, 1994 Jacque-Henri Lartigue, 1925
Key Point 피사체에접근해촬영해보자. 그럼으로써피사체주위의불필요한부분을프레임안에서제거시켜전달하고자하는주제를강조하도록한다. 사진에긴장감을주기위해피사체와배경사이에명암이나색채등을이용해강한대비를이루도록시도해본다. 정면광을이용해피사체를촬영하게되면, 입체감이약해지고형태가강조된다. 입체감과형태미모두를표현하려면사광이나측광, 반역광등의광선을이용하면좋을것이다. Advice 형태미를강조하는사진에서제일먼저고려되어야할점은적절한피사체의선택이다. 이때선택되는피사체는사진가가표현하고자하는주제에적합한피사체이어야만한다. 주위의사물에서강렬한느낌을주는사물을찾아보자. Karl Blossfeldt Karl Blossfeldt
2. 선 (Line) 의연출 선의연출은과감하고신중하게하라. 사진에있어서선은관객의시선을주제에집중시킬수있는시각적요소중하나이다. 선은그것이나타내는거리나방향, 움직임등에따라사진의내용에엄청난영향을미친다. Frantisek Drtikol, 1933 Key Point 사진에표현되어지는선과선의동적인관계를이해하자. 사진의긴장감은여기서부터생기기시작한다. 사용하는렌즈의길이는선의표현에있어지대한영향을끼친다. 광각렌즈는선의특정한부분을강조하거나왜곡시킬때사용하면효과적이다.
Advice 선이던형태든피사체의외형적인아름다움이나경이로움에이끌려사진을촬영하게되어도, 완성된사진은그당시보고느낀것이상이되기어렵다. 중요한것은사진의내용이다. 사진적테크닉을사용하여형태나선을어떻게처리하고표현하는가하는것도중요하지만, 그보다도사진가자신이늘생각하고선택하며그안에서의미를찾으려는자세가중요하다고생각한다. 그러한시도속에서훌륭한사진이만들어지는것이다. Karl Blossfeldt Noya Brandt, 1952
3. 패턴 (Pattern) 의효과 패턴 (Pattern) 은한대상의통일된특성이다. 패턴은통일된구성을만들며, 리듬과운동감을만들어낸다. 형태, 선, 색등이반복해서전개되면패턴이생긴다. 이러한패턴의응용은여러가지경이로운표현으로나타날수있다. 패턴에는자연이만들어내는것이있는가하면, 인공적인것들도많이볼수있다. 패턴의가장큰매력은반복에서생기는리듬과조화이지만, 사진의주제로이용될때는보기에지루하지않는것이되도록주의를기울여야만한다. Sandy Skoglund, Fox Game,1989 Key Point 패턴이사진의주제가될때는변화나다양성을포함하는피사체가효과적이다. 정면에서비추는빛은패턴을강조하기에적합한빛이다. 정면광을이용해보자. 촬영시다양한프레임구성을시도해보자. 패턴은형태나선, 색등이반복해전개될때생기므로긴장감있는프레임구성은패턴사진에있어중요한요소라할수있겠다.
형태의반복에의한패턴사진 Karl Blossfeldt
4. 질감 (Texture) 묘사 사진은실제로우리가보는것이상의자세한디테일을표현하는능력이있다. 피사체에대한질감의표현은그러한사진의특성중하나인데이것은사진의깊이나입체감을나타내는데강력한수단중하나이다. Key Point 질감표현에있어가장중요한사항이빛의방향과각도이다. 측광은질감표현에가장효과적인광선이다. 일반적으로부드러운질감은차가운느낌을만드는경향이있고거친질감은따뜻한감정을느끼게한다. 주제에적합한필름의선택 ( 고감도, 저감도 ) 과현상방법 ( 증감, 가감 ) 을고려한후촬영에들어가자. 이사진에서, 빛은피사체의위쪽에서비추고있는측광 ( 카메라와 90 도의각도를이루는 ) 을이용하고있다. 이때의빛은질감을표현하기에매우적합하다. Ralph Gibson
질감이잘표현된사진들 Jean Dieuzaide
5. 구도의응용 구도는시각에호소하는사진구성의중요한요소이다. 고전적인구도법에서는안정된조화감과그조화를바탕으로중요한피사체의강조를중요시한다. 그러나이러한구도의법칙들을의도적으로깨뜨려더욱강렬한표현을할수도있다. 다시말하면구도에기본은없다는것이다. 사진에있어구도는사진가가보고느낀것, 그리고전달하고자하는것을사진적시각에서얼마나효과적으로표현해내느냐하는것이중요하다. 창의적이고파격적인구도의사진은보는사람으로하여금강한긴장감을유발시킨다. Key Point 피사체사이의거리감이나차이를강조해보자.(1, 2, 4 번사진 ) 피사체의일부를프레임에서제외시키거나과장해서표현해보자.(4 번사진 ) 이때는광각렌즈를이용하면효과적이다. 중요한피사체를화면의양끝에배치하면사진이산만하게되기싶지만피아노의끝부분에앉아있는인물사진은오히려정반대의효과를보여주고있다.(3 번사진 ) 명암이나색의대비를이용해긴장감있는구도를연출해보자. Marie Konstantinovitch 1. 2.
3. Arnold Newman, Igor Stravinski, 1946 4. Marie Konstantinovitch
6. 정물사진 (Still Life) 정물사진이란움직이지않는피사체를선택, 배열, 구성해서촬영한사진을말한다. 정물사진에이용될수있는피사체는우리주변에서얼마든지발견할수있다. 정물사진에서는피사체가움직이지않기때문에사진가는좀더여유롭게구도나카메라앵글, 표현방법등을차분하게생각한후촬영할수있다. Key Point 정물사진에서는개성적인라이팅을시도해보자. 사진을평면적으로만드는정면광보다는사광이나측광, 반역광등을이용해피사체에입체감을주는것이중요한일이다. 파격적인카메라앵글과구도를시도해보자. 그러기위해서는시간적여유를갖고다양한시도를해보는것이필요하다. 피사체의색과형태, 질감을강조해보자. 이러한시도들은사진가가생각한주제를발전시키는데도움이될것이다. 매크로렌즈 (Macrolens) 를이용하여피사체의특정부분을확대표현해보자. 하지만이때는짧은초점거리로인하여피사계심도가매우낮아진다. 가능하면조리개를조이고촬영하고자하는피사체와카메라의각도를수직에가깝게만드는것이바람직하다. 그래야만초점이흐려지는부분이없이성공적인촬영을할수있을것이다.( 매크로촬영에관해서는특수기법편에서자세히다룰예정임.) 매크로렌즈 (Macrolens)- 접사또는확대촬영등의근거리촬영을주목적으로하여수차보정을한렌즈이다. 중간링이나벨로즈를연결하면등배울이나확대촬영도가능하다. 가까이접근이곤란하면서도고배율의접사가필요할때는초점거리가긴매크로렌즈를사용하면된다.
정물사진들 Paul Facchetti, 1983 Dominique Auerbacher, Hypocondrie Jacque-Henri Lartigue, 1953
7. 디테일 (Detail) 의표현 피사체의디테일표현에있어서는형태, 선, 패턴, 질감등의시각적요소들이중요한의미를지닌다. 또한사진가는카메라의앵글이나프레이밍, 그리고피사계심도등을이용해피사체에대한창조적이고조형적인티테일표현을이루어낼수있다. Key Point 피사체의일부분을선택하고 ( 카메라의뷰파인더를통해관찰하는것이중요하다. 왜냐하면사용하는렌즈의화각과그느낌으로피사체를관찰하는것이중요하기때문이다.) 그특징을정확하게파악한후촬영을해보자. 조리개나렌즈의초점거리등을바꾸어피사계심도를조정해보자. 입체감을주는라이팅 ( 사광, 측광, 반역광, 역광 ) 을선택한다. 카메라앵글과프레이밍을다양하게시도하여창조적인구성을만들어보자. ( 피사체의특징적인부분을선택하고다양한표현을시도해보자.) Olivier Proust
Olivier Proust
8. 표정의클로즈업 인물사진에서는사진촬영의대상이되는인물과의커뮤니케이션이중요하다. 그리고그과정속에서인물의내면적인것을끌어내사진으로표현하는것이중요한일이다. 인물의표정을클로즈업해보면그인물의감정이나성격을자세히표현할수있다. Key Point 대상이되는인물의시선에유의해촬영해보자. 인물이정면을바라보도록하면인물과의시선을통해친밀한교감이형성된다. 인물의클로즈업사진에서는흐린날처럼부드러운확산광이적합하다. 얼굴전체를부드럽게비추어표정의미묘한부분까지표현되기때문이다. 100mm 정도의준망원렌즈는인물의클로즈업사진에적합한렌즈이다. 얼굴표정을프레임가득담을수있을뿐아니라, 적당한촬영거리를확보할수있어인물을긴장시키지않고자연스런표정을끌어낼수있기때문이다. Andras Mahl Richard Dumas, 1993
Jack Welpott, Kathleen Kelly, 1972 Paul Strand, Rebecca, 1922
9. 몸 (Body) 의표현 인간의신체는무한한조형적가능성을내포하고있다. 여기서도형태, 선, 질감, 색등시각적인요소들이표현의중요한의미를지닌다. Key Point 부분은전채를상상하게만든다. 과감한프레이밍으로긴장감있는사진을연출해보자. 사진은뺄샘이다 라는사진적공식이있다. 설명적인사진보다는특징적인부분을선택하고강조함으로써강렬한느낌의사진을만들어보자. 피사체에적합한라이팅과 ( 여성의경우는부드러운확산광의사용이일반적이다.) 컬러를이용해보자. Claude Ferrand, 1964 Claudio Alessandri Karel Ludwig
Ruth Bernhard, In the Box-horizontal, 1962
10. 흐린날 (Overcast Day) 의촬영 흐린날은빛은고르고부드러운확산광의성격이강하다. 그러므로하이라이트와새도우부분모두적당한계조와콘트라스트를지니며피사체의색조는깊고풍부한느낌을갖게만든다. Key Point 흐린날의하늘은보이는것보다훨씬밝으므로노출측광시측광에포함을시킬경우에는노출부족의사진이되기쉬우므로주의해야만한다. 흐린날인물사진을촬영해보자. 부드러운확산광은인물에고른빛을비춰부드럽고자연스러운느낌의사진을만들수있을것이다. Jean S.Cartier David Pisani
Bernard Plossu 부드럽게확산된자연광을이용해촬영한인물사진
11. 야경의촬영 밤에는어두운빛상황으로인해사진촬영이용이하지않지만몇가지의사진지식과약간의장비들을구비한다면성공적인사진촬영을할수있을것이다. Key Point 어두운빛상황에서의촬영은고감도필름이유용하다. 인공조명을받고있는야경의대부분은고감도필름을사용한다면사진촬영에무리가없을것이다. 하지만조리개를개방해도셔터속도가 1/15 초이하일경우에는흔들림방지를위하여삼각대사용이필요하다. 삼각대를구비하고있다면조리개를적당히조이고 (f:5.6,f:8 정도 ) 느린셔터속도를선택해보자. 조리개를너무조이면 (f:11 이상 ) 사진이딱딱한느낌이든다. 카메라회사들마다약간의차이는있지만, 일반적으로가장좋은해상력을지닌조리개수치는최대조리개구경에서 3~4 스텝조인조리개수치이다.(f:5.6 정도 ) Robert Frank, 1950 Ferdinando Scianna, 1985 1. 2. 아주어두운상황에서초고감도필름 (ISO1600 이상 ) 을이용해촬영을해보자. 강한콘트라스트와거친입자의표현을위해증감현상을시도해보는것도특별한사진을만들수있도록도와줄것이다. (2 번사진 )
야경의대부분은인공적인조명이대부분이다. 인공조명은각광원의색온도가다르고대부분이텅스텐조명 (3200,3400K 도 ) 으로이루어져있다. 컬러네가티브필름을사용하면빛의색을고려할필요가없지만, 컬러슬라이드필름을사용할경우에는광원의색온도에주의를기울여야만한다. 이때 Color Balance 를육안의느낌과유사하게표현하고싶다면텅스텐타입의슬라이드필름을사용해보자.(3 번사진 ) 만약일광용슬라이드필름을사용한다면약간붉은색이감도는따뜻한느낌의사진이될것이다. 이때는색보정필터 (Color Compensating Filter) 를이용해사진의색밸런스를변화시켜보는것도재미있는사진표현방법이될수있다. 고감도의텅스텐타입의슬라이드필름으로는 Kodak 사의 Ektachrom320T 필름을사용해보자. 색보정필터 (Color Compensating) : CC 필터라고불린다. 컬러촬영이나인화에있어컬러밸런스를교정할때주로사용하는컬러필터를말한다. 색온도변환필터와색조조정필터에는색온도를상승시키거나하강시키는청색 (blue) 계열과호박색 (amber) 계열의필터만있는데반하여색보정필터는황색 (yellow), 마젠타 (magenta), 시안 (cyan), 청색 (blue), 녹색 (green), 적색 (red) 의각색으로 40 여종의필터가있어대부분의색보정이가능하다. 필터에관해서는다음강의에서자세히다룰예정임. Martin Zeller 3. 텅스텐필름을이용해촬영한사진
B 셔터 (B Shutter) 나 T 셔터 (T Shutter) 를이용해장시간의노출을시도해보자. 이때는흔들림방지를위해삼각대의사용이필수적이다. B 셔터 : 벌브셔터 (Bulb Shutter) 의약자로셔터를누르고있는동안계속해서셔터가열려져있는셔터를말한다. 1 분이하의장시간의노출에적합하다. T 셔터 : 타임셔터 (Time Shutter) 의약자로 1 분이상의장시간노출에사용하는셔터이다. 이셔터는한번누르면셔터가열리고다시누르면셔터가닫힌다. Lee Miller, 1944 4. 야경촬영시의노출에관해살펴보자. 야경의노출값측정은측광부위에광원자체를포함시키면안된다. 이때는노출부족의어두운사진이만들어질가능성이높아진다. 하지만 4 번의사진처럼측광시광원자체를포함시켜사진의피사체를실루엣으로처리하는것도강한느낌의사진을만드는하나의방법이될수있다. 이때는사진의어두운부분의디테일이표현될수있도록노출과현상에주의를기울이는것이중요하다.
느린셔터속도를선택해피사체의움직임을포착해보자. 이때주의할점은너무느린셔터속도는피사체의움직임이하나의흐름으로밖에는표현되지않으므로적당한셔터속도의선택이중요하다. 일반적으로효과적인움직임에대한표현은 1/15, 1/8 초정도의셔터속도가최상이다. (5 번사진 ) 5. Dolores Marat
야경촬영시에는상반칙불궤법칙에유의하자. 야경촬영시에는정확한노출측정이어렵다. 브라케팅을이용하자.( 앞뒤로 1 스텝씩노출을달리해촬영한다.) 상반칙불궤 (Reciprocity Law Failure) : 셔터속도나조리개의조합이달라지더라도노출의양이같다면같은정도의농도가만들어지는것이감광유제의일반적인특성으로이를상반법칙이라고부른다.( 예를들어조리개 f:5.6, 셔터속도 1/125 초의조합과 f:8, 1/60 초의조합은같은농도의감광유제를만든다.) 그러나유제에작용하는빛의밝기가지나치게어둡거나밝을경우에는이러한상반법칙을이탈하는경우가생기게되는데이런현상을상반칙불궤법칙이라한다. 필름사용시일반적으로제시되는상반칙불궤는 1 초이상의긴셔터속도나 1/1000 초이상의짧은셔터속도를사용하는경우에발생한다. 컬러사진의경우에는이러한상반칙불궤에의해색밸런스가깨지는데이때는 CC 필터를이용하여색보정을해주기도한다. 이를역이용해색밸런스를깨트리는사진을만들어보는것도재미있겠다.
12. 거친입자의활용 사진에서입자에대한표현은사진가의표현의도와직결된다고할수있겠다. 크고거친입자로구성된사진은비현실적이고강렬한느낌의사진을만들어준다. Key Point 고감도의필름 ( 입자가크고거칠다.) 을사용하자. - 추천할만한고감도필름 ( 꼭사용해보자.) 흙백필름 : Kodak TMZ3200 - 필름의감도가 ISO3200 의초고감도네거티브필름으로해상력과콘트라스트가매우훌륭하다. 또한필름현상에의해감도를 ISO25000 까지끌어올릴수있다. 다음의표는이필름의현상데이터로서필름감도에따른현상시간과온도를보여주고있다. 현상액 필름감도 ISO 400 ISO 800 ISO 1600 21 도 7 7 ½ 8 24 도 6 6 ½ 7 27 도 5 5 ½ 6 29 도 4 4 ½ 5 ISO25000 이면아주어두운상황하에서도촬영이가능하다. 또한증감현상으로인해사진의입자와콘트라스트가매우거칠고강해진다. 꼭시도해보도록하자. 사진의새로운표현세계가여러분을기다릴것이다. T-MAX ISO 3200 11 9 ½ 8 6 ½ ISO 6400 13 11 9 ½ 8 ISO 12500 15 ½ 12 ½ 10 ½ 9 ISO 25000 17 ½ 14 12 10( 분 ) 컬러필름 : Kodak EPH p1600 컬러슬라이드필름으로서감도가 ISO1600 의초고감도필름이다. 이필름도증감현상 (P3 현상 ) 을통해감도를 ISO3200 까지끌어올릴수있다.
최종적으로사진의입자를결정하는것은필름의현상이다. 증감현상은사진의콘트라스트를높여주고입자를크게만들어준다. 다음의사진들은이러한효과들을잘보여주고있다. Keiichi Tahara, Les fenetre,1973-1982 William Klein, New York, 1955
Keiichi Tahara, Les fenetre,1973-1980
Photo Gallery. Sarah Moon. 1 Trianon Palace Mary Mc Fadden Sans titre Knokke le Zoote
Bill Blass Ostende Dedicace Bernadette pour Romeo
Suzanne aux Tuileries Jardin du Luxembourg Budapest Tullamore
De ma fenetre Hommage a Le Corbusier Ombre portee Robe a pois
Vacance Rue du Bac Masako Martha Blunk
Le jardin de Marguerite Bagatelles Bagatelles Botanique
L Anglaise L Anglaise Dimanche Deborah Kle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