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말씀으로걷다 말씀으로걸어오다 말씀으로걸어가다 한생애, 쉽지않은길이었지만 말씀으로걸어왔습니다. 남은생애, 여전히낯설고힘든길이지만 말씀으로걸어가겠습니다. 주의말씀이어제도오늘도내일도내발에등이요내길에빛이기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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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운친척이대가를지불해서다른사람에게넘어간자 ( 상속지 ) 를 도로사오는것 을의미합니다. 또한이단어는동시에죽임을당한자에게복수할수있는권리가있는근친자라는의미도있습니다. 즉, 시인은자기가지금놓여져있는비참함에서건져주시기를기도하는데, 단순히하나님께서제삼자와같이구경하시는것이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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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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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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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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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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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Social Welfare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은 우리나라 사회복지관의 효시로써,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습니다. 감사와 사랑을 실천하는 공동체 만들기!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는 희망이 되어드리고 도움을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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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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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 의 바라 이고 다른 것은 죄 를 용서하다 의 살라흐 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인데, 이것은 온 세상이 그의 말씀에 절대 따른다는 것이다.

내지(교사용) 4-6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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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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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1월 16일

본문2(91-182)

(연합뉴스) 마이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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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2011 SPRG V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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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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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GIL 완벽입문

Transcription:

창간기념정기구독이벤트 누구에게나, 언제까지나 하나님의말씀이필요합니다! 4 4 4 4 4 4 4 그래서 시니어매일성경 이창간되었습니다. 매일성경 과묵상본문은같지만 글자의크기도키우고본문해설도늘렸습니다. 시니어매일성경 1+2 월호발행처 :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05663 서울시송파구오금로 22 길 13 개역개정 2635-7895 2019 말씀으로걷다 2019 1 + 2 주의말씀은내발에등이요내길에빛이니이다. ( 시편 119:105) 또시니어를위한유익하고다양한기사도실었습니다. 시니어매일성경 창간을기념해 1 월말까지정기구독을신청하신모든분께 4 4 4 4 4 4 4 묵상노트바인더를드립니다 (3,4월호와동봉발송 ). 2 년정기구독신청시에는 1 회 (2 달 ) 분을연장해서보내드립니다. 2019 1 + 2 시편. 마태복음 개역개정 / 값 5,000 원 / 1 년 30,000 원 정기구독신청 02-6339-1277 / Fax 02-2202-0095 / www.su.or.kr Printed in Korea 값 5,000 원

2019 말씀으로걷다 2019 1 + 2 말씀으로걸어오다 말씀으로걸어가다 한생애, 쉽지않은길이었지만 말씀으로걸어왔습니다. 남은생애, 여전히낯설고힘든길이지만 말씀으로걸어가겠습니다. 주의말씀이어제도오늘도내일도내발에등이요내길에빛이기때문입니다.

Contents 2019 1 + 2 2019 말씀으로걷다 이제하나님과동행한길이오래되면서 그는하나님의뜻을순순히받아들일수있게되었습니다. - 16 p 작은일이라도그일에서의미를찾으면 그것이행복하게나이드는길이라생각합니다. - 10 p 자신감을상실하는것은 오히려 하나님께의지할수있는기회 가될수있습니다. - 188 p 주의말씀은 내길에빛이니이다 4 자연을묵상하다 6 월간계획표 8 시니어매일성경활용법 198 SU 안테나 ( 소식 ) 200 판권 내발에등이요 22 시편 119편도움말 _ 크리스토퍼애쉬 24 시편 119-122편 _ 류호준 54 마태복음도움말 _ 강대훈 58 마태복음 1-17장 _ 강대훈, 이우제, 조장호 10 창간기념인터뷰 - 이동원황혼이새벽보다더아름다울수있습니다 16 나이듦의영성 1 - 조장호나그네길의지혜 180 바른복음 1 - 김상일하나님과관계맺기첫걸음 : 복음은권선징악을거부하는가? 188 시니어상담 1 - 이관직시니어의정서적어려움과대처방안 192 시니어독서 1 - 나동훈원하는선 ( 線 ) 을만날때까지 196 서평 - 김대로위로 (Healing) 를넘어의미 (Meaning) 로! 162 그룹큐티나눔 _ 1 월임철, 2 월김대로 2 3

자연을묵상하다 빛의열매는 모든착함과의로움과진실함에있느니라 에베소서 5:9 4 5

12 03 S M T W T F S S M T W T F S 1January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2February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6 17 18 19 20 21 22 17 18 19 20 21 22 23 23 24 25 26 27 28 29 24 25 26 27 28 29 30 30 31 31 Sun Mon Tue Wed Thu Fri Sat Sun Mon Tue Wed Thu Fri Sat 1 신정 2 3 4 5 1 2 6 12.1 7 8 9 10 11 12 3 4 5 1.1 설날 6 7 8 9 13 14 15 16 17 18 19 10 11 12 13 14 15 16 20 12.15 21 22 23 24 25 26 17 18 19 1.15 20 21 22 23 27 28 29 30 31 24 25 26 27 28 6 7

매일성경사용법 성경묵상 (Quiet Time) 이란매일말씀과기도로하나님과만나교제하는시간입니다. 1. 기도하기겸손히주님을만날기대를품고말씀을통해주님과주님의뜻을바르게이해하도록기도합니다. 2. 성경읽기오늘본문을천천히, 꼼꼼히, 표시하며두세번읽습니다. 3. 이해하기오늘본문이어떤내용인지파악합니다개인적으로정리한후, 본문을이해하도록돕는 ' 성경이해 ' 를참고하십시오. 1 월 1 일 화요일 알렙 : 말씀대로행하는자가복이있다 행복으로들어가는길 1 행위가온전하여여호와의율법을따라행하는자들은복이있음이여 2 여호와의증거들을지키고전심으로여호와를구하는자는복이있도다 3 참으로그들은불의를행하지아니하고주의도를행하는도다 4 주께서명령하사주의법도를잘지키게하셨나이다 5 내길을굳게정하사주의율례를지키게하소서 6 내가주의모든계명에주의할때에는부끄럽지아니하리이다 7 내가주의의로운판단을배울때에는정직한마음으로주께감사하리이다 8 내가주의율례들을지키오리니나를아주버리지마옵소서 시편 119:1-16 새찬송 200 장달고오묘한그말씀 베트 : 말씀을행하는자에게기쁨이있다 9청년이무엇으로그의행실을깨끗하게하리이까주의말씀만지킬따름이니이다 10내가전심으로주를찾았사오니주의계명에서떠나지말게하소서 11 내가주께범죄하지아니하려하여주의말씀을내마음에두었나이다 12 찬송을받으실주여호와여주의율례들을내게가르치소서 13 주의입의모든규례들을나의입술로선포하였으며 14 내가모든재물을즐거워함같이주의증거들의도를즐거워하였나이다 15 내가주의법도들을작은소리로읊조리며주의길들에주의하며 16 주의율례들을즐거워하며주의말씀을잊지아니하리이다 1 월 1 일 화요일 행복으로들어가는길 알렙 : 말씀대로행하는자가복이있다 1행위가온전하여여호와의율법을따라행하는자들은복이있음이여 2 여호와의증거들을지키고전심으로여호와를구하는자는복이있도다 3 참으로그들은불의를행하지아니하고주의도를행하는도다 4 주께서명령하사주의법도를잘지키게하셨나이다 5 내길을굳게정하사주의율례를지키게하소서 6 내가주의모든계명에주의할때에는부끄럽지아니하리이다 7 내가주의의로운판단을배울때에는정직한마음으로주께감사하리이다 8 내가주의율례들을지키오리니나를아주버리지마옵소서 시편 119:1-16 새찬송 200 장달고오묘한그말씀 베트 : 말씀을행하는자에게기쁨이있다 9청년이무엇으로그의행실을깨끗하게하리이까주의말씀만지킬따름이니이다 10내가전심으로주를찾았사오니주의계명에서떠나지말게하소서 11 내가주께범죄하지아니하려하여주의말씀을내마음에두었나이다 12 찬송을받으실주여호와여주의율례들을내게가르치소서 13 주의입의모든규례들을나의입술로선포하였으며 14 내가모든재물을즐거워함같이주의증거들의도를즐거워하였나이다 15 내가주의법도들을작은소리로읊조리며주의길들에주의하며 16 주의율례들을즐거워하며주의말씀을잊지아니하리이다 4. 묵상하기본문을읽으며묵상한내용을노트에기록해보십시오. 하나님은어떤분인지, 그하나님께서내게원하시는것 ( 내게주시는교훈 ) 이무엇인지, 그리고그것을오늘내삶에어떻게적용할지를기록해보십시오. 묵상을돕는 ' 묵상도움말 ' 을참고하십시오. 5. 한줄묵상오늘내묵상을한줄로정리해보십시오. 그리고그한줄을계속묵상합니다. 6. 기도하기오늘묵상을통해깨달은것을삶으로잘이어가도록기도합니다. 자신을넘어자손과교회, 사회와하나님나라를위해서도기도합니다. 24 창세기 1-3 24 창세기 1-3 8 9

시니어매일성경 창간기념대담 황혼이새벽보다더아름다울수있습니다 고, 깊게살고싶다 인데아직도바쁘게살고있습니다. 그래서아내에게밤낮야단을맞아요. ( 웃음 ) 은퇴하면좀여유있게살줄알았는데왜이렇게여유가없느냐 는아내의말이사실이지요. 그래서저는지금어떻게하면덜바쁘고, 그대신깊이있게나자신을돌아보며살수있을까를 고민하고있다 는것이솔직한심정입니다. 목사님께서좀더 깊게 살고싶다고하셨는데, 그바람대로된다면어떤모습일까요? 보편적으로노년기때에사람들이느끼는것은두가지, 상실감 과 소외감 이지요. 이제는얻고있는게아니라잃어버리고있다 는상실감, 그리고 나는더는주류 (mainstream) 에있지못하고밀려나고있다 는소외감, 이두가지가노년기를지나는때에가장힘든감정적싸움이아닌가생각합니다. 그상실감과소외감의시기를보내는시니어들에게, 그런위기상황을지혜롭게대처할수있으려면어떻게해야하는지조언해주시겠습니까? 대담자 : 이동원목사 ( 지구촌교회창립 / 원로목사, 지구촌미니스트리네트워크대표 ) 진행자 : 장병두목사일시 : 2018년 11월 1일 10:00am 장소 : 경기도 GMN 채플 성서유니온은매일성경을출간한지 46년이지나애사람들로하여금 베스트라이프 (Best Life) 를독자들의연령이자연스럽게높아지고, 노년층인구살도록돕는 시니어매일성경 이탄생한것의증가와필요에따라 65~75세독자를위해 시니이아닌가싶습니다. 진심으로축하드리고, 어매일성경 을창간합니다. 먼저새롭게창간되는 시니어매일성경 을통해인생의 베스트에 시니어매일성경 으로 QT를하게될독자들을위해이지 (Best Age) 를지나는분들이더욱풍성한한말씀해주십시오. 삶을살았으면좋겠습니다. 김형석교수님 (99 세 ) 이쓴 백년을살아보목사님께서올해 73세인것으로알고있습니다. 지금니 라는책을읽었습니다. 그분은그책에서까지한국교회의목자로섬겨오셨고또 70대노년백세가가까운시점에서삶을돌아보니인생기에서계신데, 인생소회를말씀해주시겠습니까? 의 베스트타임 (Best Time) 이 65-75세였다고말해요. 그런데제가또그나이를지내보그건사실굉장히복합적인감정이지요. 저니그말에공감이가더라고요. 그래서어쩌는지금까지너무바쁘게살았다는생각이면인생의최고의시간인 65-75세에도달한듭니다. 지금의제소망은 바쁘게살지않 사람이너무바쁘다보면피상적인 (superficial) 삶을살게되는것같아요. 그래서자신을자꾸망각하게되고, 진정한인생의리얼리티 ( 현실 ) 와부딪치지않고그냥겉으로만, 멋으로만살게되는것같습니다. 그래서제자신을충분히돌아보면서좀더사색적인삶, 그리고좀더영성적인삶을살고싶은것이제소망이지요. 예를들어책도느긋하게읽고싶어요. 사실그동안저는책도속독으로겉으로만많이읽었는데, 그런바쁜마음을내려놓고천천히깊게읽고싶어요. 어딜가도바쁘게돌아다니지않고, 머물러멈춰서서깊게바라보고느끼고싶은것이지요. 그런깊은삶 (deeper life) 을살고싶습니다. 목사님께서 6년전부터시작하신 아름다운늙음 (Beautiful Aging) 세미나 의내용이얼마전에 노년항해를준비하라 라는제목의책으로출간되었는데, 그책에서 우리인간이전인격적이라서육체의변화에따라감정의급격한변화가뒤따르게된다 고말씀하셨습니다. 그런변화가일어나는노년기에맞게되는정서적, 정신적위기가무엇이라고생각하십니까? 시니어매일성경 으로묵상하면됩니다. ( 웃음 ) 저는하나님과의수직적인관계, 그것을더깊게하려는노력이이시기에무엇보다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그리고정말이시기에창조적인취미가있어야한다고생각해요. 정말 자기가즐길수있는일 이있어야합니다. 예를들어그림을그린다든지, 시를쓴다든지하는방식으로, 누가인정하지않아도그것을함으로써그자체에서의미와보람을느끼는일들을찾아야합니다. 제경우는은퇴하면서시작한일중하나가시를쓰는것인데, 남이나를인정해주는것과는상관이없는저혼자만의취미이지요. 전에목회할때보다는덜바쁘니까시간있는대로틈틈이시를써서시집도하나냈어요. 그리고은퇴하고나서는구약성경에있는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를묵상하면서글을쓰기시작했습니다. 묵상의샘 이라고, 제가제일아끼는책이지요. 이책은설교가아니라묵상의글이에요. 제가은퇴한후매일매일성경한구절을가지고묵상하며쓴, 제가정말보람있게생각하고귀히생각하는책이에 10 11

요. 은퇴가제게준선물이라고생각합니다. 저는그런자기만의창조적인즐거움이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그리고제아내는본래화가였는데, 제가목회하는동안에는그림을못그렸어요. 저를내조하느라바빠서그랬지요. 그런데은퇴하고그림을본격적으로그리기시작했어요. 전시회도열면서나름즐겁게삽니다. 그래서저는노년기에는뭐든지 창조적인취미 가있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노년기의상실감과소외감을잘대처하지못하면분노와고독의문제로빠지기가쉬운것같은데, 이런노년기의부정적인분노와고독의문제를어떻게헤쳐나가야할까요? 저는노년기의분노나고독을극복하기위한처방중하나로, 자기주변에좋은소그룹공동체가있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요즘세 상사람들도 노래동아리, 등산동아리 와같은일종의동아리활동을하며노력하는데, 그런동아리에속해있는사람들이객관적으로볼때훨씬건강하게사는게사실인것같습니다. 그래서저는시니어그리스도인들에게도소그룹활동이노년기의분노나고독을극복하는창조적인대안이라고생각합니다. 하지만그것으로도채워지지않는하나님과나사이의관계와관련하여빈공간이있기때문에, 그것은큐티와묵상의삶을통해서채워져야합니다. 제가영성훈련을할때자주하는말중에 솔로디오스바스타 (Solo Dios basta) 가있는데, 오직하나님이만족이십니다. 오직하나님만으로충분합니다 라는뜻의스페인어지요. 시편 62편 1-2절에서시편기자가 나의영혼이잠잠히하나님만바람이여 오직그만이나의반석이시요 하고고백했듯이, 노년기에는무엇보다하나님만바라는, 하나님한분과만교제하면서행복하고기뻐할수있는영적인공간을만들어가려는노력이굉장히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목사님은책에서노년의문제들에관해 수많은심리학적처방이제시되고있지만좋은교회의소그룹보다더좋은대안은없다 고, 미국의크리스천상담가래리크랩의말을인용하셨습니다. 좋은소그룹 에는어떤특징이있으며, 또어떻게해야그런소그룹을이룰수있다고생각하십니까? 오늘날교회들이좋은소그룹을세우려고자꾸프로그램을만들려고하는데, 그보다는서로삶을나눌수있는만남의장이되도록 소그룹모임을돕는것이필요합니다. 저는소그룹모임을하는분들이교회시스템안에안들어와도괜찮고, 소그룹모임을한것을교회에보고하지않아도된다고생각해요. 교회에보고하기위해서모임을하게되면그것이또하나의피곤한프로그램이될수있어요. 저는지향점이같은사람들이만나고, 또지향점은다르더라도사람들을끌어주기위해서, 소속감을가지고사람을인도해주기위해만날수도있어야좋은소그룹이되는것같습니다. 그래야거기서정말의미있는만남과마음을쏟아내는모임이되고, 그런소그룹에서진정한치유가일어날수있다고생각합니다. 만일교회안에서그런모임이힘들다면, 같은지역안에서그리스도인들이만나서모임을하는것도좋다고생각합니다. 제가미국콜로라도덴버에갔는데, 그곳에래리크랩과리처드포스터그리고필립얀시가사는거예요. 그런데이분들이한달에한번씩만나서같이식사도하고네다섯시간씩살아온이야기도하는데, 그게굉장히도움이되었다고해요. 유진피터슨도몬타나에살지만그모임에가끔씩왔다고합니다. 어쨌든저는이런소속감을느낄수있는만남들과모임이더많이활성화되어야하지않을까싶습니다. 결국마음을나누는소그룹을활성화하려면교회가그런분위기를만들어주고그것을위해노력할필요가있다고생각하시는군요? 그렇지요. 제가목회할때 교회에서정힘들면직장에서신우회를통해소그룹을만 나라. 대신신우회로모일때만모이지말고, 직장생활의어려움도얘기하고그분들과친구가돼라. 그러면우리교회의소그룹모임에꼭안나와도괜찮다 고이야기했어요. 그런비형식적인, 그러나자연스러운만남과모임들을각교회마다장려하고, 또자기교회를떠나서다른교회교인들과도만났으면좋겠어요. 이제는한국교회도어려운데 내교회 라는이기주의에서벗어나서그리스도인들이직장에서, 지역에서함께만나면좋겠어요. 청년들도결혼하기힘들다고하는데다른교회청년들과도만나서, 공동체의지평이더확산되길바라는마음입니다. 노년기에그런관계성의소그룹이활성화되면, 많은정서적, 정신적인어려움을지혜롭게극복할수있으리라생각합니다. 그런데목사님께서말씀하셨듯이 사람들이겪는외로움과소외의근본해결책 은하나님과의인격적인관계에달려있는데, 노년기에하나님과의인격적인관계를즐거워하려면어떻게영성을관리해야할까요? 저는 고독 이라는단어와 독거 라는단어를구별합니다. 고독은영어로 loneliness, 외로움이지요. 그런데고독과는조금다른 독거 라고번역하는단어가있는데, 영어로 solitude 입니다. 이 독거 라는단어를영성가들이정의할때 하나님과함께홀로있음 (Alone with God) 이라고했어요. 그냥혼자있는것이아니라, 하나님과함께홀로있는것이지요. 우리는하나님과홀로있을줄알아야합니다. 예수님은하나님과만독대하시고하나님과홀로있음을즐기시면서만족하시고기뻐하셨어요. 예수님이하나님과개인 12 13

로표현하면서기뻐하십니다. 교회안에서그 마음을쏟아내는모임에서진정한치유가일어날수있다고생각합니다 런창조적인늙음을지향하는분들을보면성경을필사하는분들이많은데, 얼마나좋습니까? 저는그런것들을통해서나이듦을의미있게만들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노년기에들어서면죽음의문제를생각할수밖에없 는데, 목사님은무엇이성경적인죽음, 그리스도인의 품위있는죽음이라고생각하십니까? 그리고목사님 은어떻게죽음을맞이하고싶으신지요? 적으로교제하는시간에삶의진정한즐거움을찾으신것처럼, 우리도하나님과함께있는시간이가장행복하고즐거워야한다고생각해요. 그러려면한국교회가너무통성기도만강조하지말고, 조용한침묵속에서하나님을만나고하나님의임재를체험하는침묵기도를많이했으면좋겠습니다. 사랑하는사람과같이있으면그냥같이있는자체가즐겁고행복한것처럼, 조용히하나님앞에머물며하나님의임재를즐거워하는영적훈련이더많이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목사님은 6년전부터 아름다운늙음 (Beautiful Aging) 세미나 를해오셨는데, 사실아름답게나이드는것이저절로되지는않는다고생각합니다. 오늘날적지않은분들이나이듦을부정적으로만바라보는데, 어떻게해야행복하게나이드는법을배울수있을까요? 젊었을때는대부분성공이라는신기루를쫓아다니는것같습니다. 그런데중년후기나노년기로들어서면, 그 성공 (success) 의패러다임 을 의미 (significance) 의패러다임 으로바꿔야한다고생각해요. 늙어서까지성공하려고몸부림치지말고 의미있는일 을찾아 야한다는말인데요, 작은일이라도그일에서의미를찾으면그것이행복하게나이드는길이라생각합니다. 김난도교수가매년트렌드에관한책을발표하는데, 금년도트렌드에관한책을보니요즘많이쓰는말로 소확행 ( 작지만확실한행복 ) 이요즘시대의트렌드가운데하나라고해요. 저는 소확행 이특별히더필요한대상이노년기를보내는사람들이라고생각합니다. 대단한큰성공보다도커피한잔들고앉아서행복을누릴수있어야하고, 누구와대화하는것이즐거워야한다는말이지요. 그렇게 의미를찾으려는노력 을하면나이듦이훨씬아름다울수있을것입니다. 사람들이 나이듦에슬픔 을느끼는것은 내가이제효용성이떨어졌구나, 나는더는쓸모가없는존재구나 하고생각하기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내게는존재의의미가있다 고느끼는것이제일중요하다고생각해요. 또그런의미를각자찾아야하지요. 제어머님이 94세이신데매일천자문을쓰세요. 그런데천자문을그냥쓰시는것이아니라천자문을가지고그림을그리세요. 그렇게글씨를쓰시면서행복해하시고, 또그림으 시편 116편에하나님께서성도의죽음을존귀하게보신다는말씀이있지않습니까? 저는어떻게죽느냐는우리가선택할수없는것이고하나님의주권이므로, 모든죽음을받아들일수있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왜냐하면우리가어떻게죽을지모르기때문이죠. 우리는병을앓다죽을지, 교통사고로죽을지모릅니다. 그러니어떻게죽느냐는하나님의주권에맡기고, 우리는날마다죽음을환영하는심정으로살아가려고노력해야합니다. 그런데만약에제가선택할수있다면, 저는저를사랑하는사람들과대화하고, 예배하며, 기도하는시간들속에서떠나고싶은것이제소원입니다. 요즘요양원들이많이생기는데, 저는요양원이좀더다양화될필요가있다고생각합니다. 왜냐하면목회자관점에서볼때, 목회자들이평신도들과잘어울려야한다고말하지만그것을힘들어하는목회자들도많아서목회자들만의요양원도필요하다고생각해요. 만일목회자들을위한요양원이있다면, 평생을목회자로살던분들이목회지를떠나도, 한평생목회하며보낸생애를인정해주 고소중히여기는사람들이그곳에서호스피스로섬겨준다면, 그렇게그리스도인의삶과목회를이해해주는사람이호스피스를해준다면, 저는거기서도제인생을행복하게마무리할수있을것같습니다. 사실많이알려지지않았지만, 지구촌교회가호스피스를가장많이하고잘하는교회중하나입니다. 제가목회할때호스피스를열심히하라고많이격려했습니다. 매년두차례이상호스피스교육도하지요. 저는돌아가신분들이정말존엄성을갖고죽음을대하도록도와주는운동이교회가해야할미션중하나라고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노년기에접어든수많은한국의그리스도인시니어들에게꼭해주고싶은말씀이있다면해주십시오. 황혼이새벽보다더아름다울수있습니다. 준비만잘한다면요. 창간호대담에시간을내주셔서감사합니다. 14 15

나이듦의영성 1 논어위정편에서공자는나이칠십을이순 ( 耳順 ) 이라부릅니다. 칠십에이르니마음이원하는것을해도법도에어긋나지않았다합니다. 평생을진리를추구하고그것을살아내고자애쓰다보니그것이몸과마음에배었다는말로이해할만합니다. 그런데뒤집어보면그런성숙함에이르기까지무려칠십평생이걸렸다는말입니다. 지혜에이 나그네길의지혜 조장호목사 르는길이쉽지않습니다. 세상의여러분야에천재가있지만, 지혜에는천재가없습니다. 평생의경험과시행착오를통해우리는조금씩깨닫고, 인격은매우더디게다듬어집니다. 흔히청년의때에는위대한업적을남긴인물들을닮고자애쓰지만, 나이가들면서사람들은평범한, 그러나지혜롭게삶을마감한어른들을깊이존경하게됩니다. 성경의인물가운데그런더딘과정을통해서다듬어진사람이있습니다. 바로야곱입니다. 그는흠이많은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오랜인생길의굴곡과명암을통과하면서젊은날의혈기와어리석음에서빠져나와노년의지혜에이르게됩니다. 죽은줄안아들요셉을만나러애굽에내려가서노인야곱은바로앞에섭니다. 바로가야곱에게묻되네나이가얼마냐야곱이바로에게아뢰되내나그네길의세월이백삼십년이니이다내나이가얼마못되니우리조상의나그네길의연조에미치지못하나험악한세월을보내었나이다하고야곱이바로에게축복하고그앞에서나오니 라 ( 창 47:8-10). 나이가얼마냐 고묻는바로의질문에답하다가야곱은자기인생의소회를말합니다. 몇마디안되는이짧은말속에야곱이노년에이른믿음과인생의통찰이엿보입니다. 그것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해그가깨달은것이기도하고, 변화된모습이기도합니다. 나그네길야곱은자기인생을나그넷길에비유하였습니다. 인생을여정이나나그넷길이라하는것은성경밖에서도쉽게찾아볼수있습니다. 옛가수도 인생은나그네길, 어디서왔다가어디로가는가 하고노래하지않았습니까? 인생을나그넷길이라할때거기에는어떤회한과슬픔, 그리고허망함같은정서 가드리워져있습니다. 어느한곳에정착하지못하고떠도는것같은불안함과막막함이그심상에아로새겨져있습니다. 그래서노래를부르며사람들은눈시울이붉어지고, 가슴속에서어떤뜨거운것이올라오는경험을하기도합니다. 야곱이자기인생을나그넷길이라할때도그런정서가있습니다. 그의인생도녹록하지않았고수많은어려움가운데이리저리옮겨다녔기때문입니다. 돌아보면쉽지않은길이었습니다. 가나안에살던야곱은형에서의장자권을속임수를써서가로채하란으로도망합니다. 어머니리브가는그를보내면서얼마후에는다시만날줄로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야곱은하란에서나그네로이십년을살게됩니다. 다시가나안으로돌아오지만인생의말년에는애굽에들어가그곳에서삶을마감합니다. 자식들은그의시신을메고올라가가나안에있는열조들의묘지에장사합니다. 살아서그의고향에돌아오지못하고다만뼈만거기에묻힙니다. 이곳저곳으로옮겨다녔으나, 야곱의나그넷길은정처없는방랑의길은아니었습니다. 오히려그가조상들의인생에서발견한바, 나그넷길은하나님의인도하심가운데걸어온과정이었습니다. 물론내가걸었습니다. 그러나그걸음을인도하신분은하나님이셨습니다 ( 렘 10:23). 젊었을때는내마음대로다닌다고생각했습니다. 그러나믿음이자라면서하나님이내길을인도하고계심을알게되었습니다. 나아가야곱이자기인생을나그넷길이라고할때그것은다만잦은이주를의미하는것은아닙니다. 하나님의인도하심가운데 16 17

옮겨다니며, 그는이땅은자신이정착하고평화를누릴곳이아님을깨달았기에한말이었습니다. 하나님이조상아브라함에게가나안을기업으로약속하셨지만, 그가족들이소유한땅은고작묘지밖에없었습니다. 그것은상징적입니다. 하나님의나라가임하기까지신자의인생은남의땅에잠시머무는나그넷길과같습니다. 그러나야곱은이길의주인이하나님이시라는것을알고있습니다. 그래서그에게나그넷길은어디서와서어디로가는지알지못하는길이아닙니다. 이길을시작하신이도주님이시고, 이길을마치게하시는이도주님이십니다. 그가우리믿음의창시자이시고, 그것을완전케하시는이시기때문입니다 ( 히 12:2). 이나그넷길의끝에는그리스도께서계십니다. 그가신실히길을걸은그분의종들을반갑게맞아주시고, 그들을위해예비하신처소에서쉬게해주실것입니다. 나그넷길의쉼은그리스도안에있습니다. 험악한세월야곱은드라마같은삶을살았습니다. 형과아버지를속이고복을가로챈결과집을떠나타향살이를해야했고, 여러아내가시기하고질투하는바람에집안에바람잘날이없었습니다. 딸디나가강간을당하고두아들이피비린내나는복수극을벌이는가하면, 첫째아들르우벤은자신의첩과동침하는패륜을저지릅니다. 가나안에정착하여이제살만하니아들들이자기가사랑한아들요셉을시기하여애굽에팔아버립니다. 그것도모르고살다가세월이많이지난후 에죽은줄안아들과재회합니다. 참으로기가막힌인생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야곱은험악한세월을보냈다고말합니다. 그것은뼈아픈고백입니다. 젊은날의혈기와욕심으로엉망진창이된인생을후회하는고백인지도모릅니다. 그러나그것은동시에정직한대면이기도합니다. 우리는모두자기인생의어두움은감추고일부러잊으려합니다. 보통은그저 좋았다 혹은 큰잘못은없었다 는말로인생의아픔을대면하는것을피합니다. 그것을대면하면후회와절망만남을것같은두려움때문입니다. 장래의희망이없는곳에서는인생의악과어두움을대면할용기가생기지않습니다. 어떤이들은인생이실패한것처럼보일까봐, 혹은초라하게끝날까봐염려하여어떤흔적을남기려고노년에도헛된일에열중합니다. 이름을내려하고, 사람들의기억에서잊히지않으려고발버둥칩니다. 하지만신자는미래와희망을주시는하나님을믿습니다 ( 렘 29:11). 늙어도나를버리지않으실하나님을믿습니다 ( 시 71:9). 하나님이나를붙들어주시고모든것을선으로인도하심을믿을때만 ( 롬 8:28), 내인생의어두움과악을대면하고인정할용기가생깁니다. 나는연약하고악하여넘어지고부서졌지만, 하나님은내인생을망하게하시지않음을믿습니다. 하나님은소망의하나님이시며, 내인생을큰악과어두움에서건져내시는구원자이시기때문입니다. 야곱은나그넷길을통해비록상처많고부서진인생이라도하나님께서새롭게하시고완전케하실소망에이르렀습니다. 어떻게이런소망에이르렀을까요? 야곱 의이름은 뒤꿈치를잡는다 는뜻입니다. 어머니배에서먼저나온형의뒤꿈치를잡았기때문입니다. 결코좋은이름이아닙니다. 그러나가나안으로돌아올때하나님께서는그의이름을바꾸어주셨습니다. 이스라엘, 곧 하나님을붙잡고씨름한자 라는뜻입니다. 이전에는다른이의뒤꿈치를잡는악하고험한인생을살았습니다. 그러나이제는하나님을붙잡고살라하십니다. 새이름을주심으로써하나님께서친히그렇게만드시겠다고약속하십니다. 야곱은, 아니이스라엘은그하나님을믿습니다. 그리고그를붙듭니다. 그것은사실부활의소망과같습니다. 죄로죽은우리는하나님의은혜로영생을얻습니다. 하나님께서는썩을것이썩지아니할것을입게하실것입니다 ( 고전 15:53). 그소망을가지고있기에, 우리는오늘험한인생을생각하고탄식하면서도하나님이그것을새롭게하실것을바라보고한걸음나아갈수있습니다. 얼마못되니거친인생의길을회고하지만, 야곱은자기연민에빠지거나낙심하지않습니다. 그는믿음의길을앞서걸어간조상들의발자취를생각해봅니다. 그러고는자신의인생의길이 130년이지만자신이겪은어려움이조상들의것에비하면얼마되지않는다고고백합니다. 믿음의사람들이걸어간길은녹록하지않았습니다. 나이가들어서도부단히싸워야했고, 하나님이맡기신일을감당하느라힘들었습니다. 자기육체의정욕과싸우며날마다죽어야했고, 우는사자처럼삼킬자를찾는사탄을대적하고기도에깨어있고자애썼습니다. 노년에찾아오는시험과도전이있습니다. 동창회나친우회에서자식자랑하려면밥을먼저사라고농담합니다. 그런기회로모여즐거운시간을보내기도하지만, 남의자랑을듣다보면어느순간마음이우울해 18 19

지고자기인생에연민이생깁니다. 자기보 을위해간절히복을빌었습니다. 창세기는 거나초라해지지않습니다. 바로에게도하나 러나이제하나님과오래동행하면서그는 다잘사는사람을보면내인생의복들은 우리에게생명을주신분도, 또그것을풍성 님이참복이시기때문입니다. 그래서오히 하나님의뜻을순순히받아들일수있게되 초라해보이기십상입니다. 비교는그렇게 히누리게하시는분도하나님이시라고고백 려야곱이바로를위해복을빌어줍니다. 었습니다. 내게주신하나님의은혜를하찮게여기게 합니다 ( 요 10:10). 기회가있을때마다자녀들과손자들을축 살아온햇수가많다고지혜로워지는것이 합니다. 이상하게도우리는소유에관해서 야곱은바로를알현하고나오면서그를축 복해주십시오. 이웃들과친구들의손을잡 아님을우리는잘알고있습니다. 인생의도 는언제나우리보다더많이가진사람과우 복합니다. 젊은시절그는복에대단히집착 고그들의인생에하나님이복이되시기를 전과어려움을통해하나님은야곱을다루셨 리를비교하며불평하지만, 도덕에관해서 했습니다. 그러나그가쫓아다닌복은그를 기도해주십시오. 하나님은우리가그저생 습니다. 야곱의자아가죽고, 세속적인욕심 는우리보다훨씬악한사람과우리를비교 행복하게하지못했습니다. 속임수로형에 명을부지하는것을넘어, 생명을주는사람 이꺾이고, 하나님의복이무엇인지를깨닫 하며안도합니다. 서에게서장자의복을빼앗았으나결국고향 이되게하셨습니다 ( 고전 15:45). 모든사람을 게되었습니다. 그결과야곱은하나님의뜻 눈을돌려믿음의조상들의삶을살펴보십 을떠나타향살이를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위해복을빌어주십시오. 하나님이우리의 을분별하고그것을따라사는이순 ( 耳順 ) 의 시오. 그들은땅의행복과평화로자기인생 여인을얻기위해 7 년을일했으나막상결혼 복이며생명이십니다. 지혜에이르게되었습니다. 물론오랜시간 을헤아려보지않았습니다. 그들은나그네 생활은행복하지않았습니다. 얍복나루에서 이걸렸습니다. 그러나이제야곱은하나님 삶의팍팍한현실을받아들였고, 닥쳐오는 하나님과씨름하며복을달라고떼를쓰다가 당대를넘어선시야 의뜻을따라살아갑니다. 노년의지혜는저 어려움과고난에놀라지않았습니다. 오히려 평생다리를절게되었습니다. 복을쫓아다 절로얻어지지않습니다. 그것은하나님과 그들은앞서간믿음의선조들에비해서턱없 녔으나오히려숱한어려움과고난을맛보았 애굽에서십칠년을산후, 야곱은자신의 씨름하고, 그분의손의다루심을받아들인 이부족하다고생각하며분발하였습니다. 뒤 습니다. 죽음이임박함을알고요셉의두아들므낫 사람들이이르게되는영광스러운자리입니 로물러서지않았습니다. 그리스도안에있 그런데얍복나루에서하나님과씨름한후 세와에브라임을불러축복합니다. 그런데 다. 당대를넘어자손들의세대를하나님의 으면겉사람은낡아지지만속사람은날로 에그는 자기와함께계시며길을인도하고 나이가많아눈이보이지않는야곱은장자 눈으로바라보는, 바로그자리입니다. 그것 새로워집니다 ( 고후 4:16). 이세상의자랑에마 계신하나님 을발견합니다. 사실은하나님 인므낫세에게오른손을얹는대신손을엇 이나그넷길끝에신자가이르게되는지혜 음상하지마십시오. 땅위의행복은상대적 이복이었습니다. 그가나를살게하시고내 갈려에브라임의머리에오른손을얹습니다. 입니다. 입니다. 오히려믿음의선조들의길을살피 손을붙잡고물과불가운데서살아나게하 요셉은황급히아버지의손을바꾸려합니 고믿음의길을재촉하십시오. 하나님은자 셨습니다 ( 사 43:2). 그것을깨닫고나서야복 다. 그러자야곱은요셉에게말합니다. 기를바라보는이들을위해한성을예비하 을움켜쥐려하던손이펴집니다. 그리고그 고기다리십니다 ( 히 11:16). 손을펴서다른이를위해복을구합니다. 나도안다, 내아들아. 나도안다. 그도 하나님이당신과함께계시기를! 하나님의 한족속이되며그도크게되려니와그의아 축복하고 손이당신을붙들어주시기를! 우가그보다큰자가되고그의자손이여러 사람의욕심은한이없습니다. 나이가든 민족을이루리라 ( 창 48:19-20). 창세기는복에관한책이라할만큼복을 다고욕심이줄어드는것은아닙니다. 종종 강조합니다. 하나님은피조세계에복을주 노욕이더무섭습니다. 그러나하나님이바 눈이보이지않아서실수한것이아닙니 셨고, 아브라함을믿는자의조상으로세우 로내복임을깨달을때자유와평화가찾아 다. 육신의눈은쇠하여더는보이지않지만, 시면서복 ( 의근원 ) 이될것이라하셨습니 옵니다. 그사람은움켜쥐지않습니다. 욕심 영적인시야는젊었을때보다밝아져손자들 다. 족장들은죽기전에예외없이아들들을축복합니다. 그들은하나님의복이없이는생육하고번성할수없음을알았기에자녀들 에서해방됩니다. 오히려다른이를위해복을빌어주고너그럽게대합니다. 세상의권세와부귀를가진바로앞에서지만주눅들 의세대를향한하나님의뜻과경륜을헤아리게되었습니다. 젊었을때는하나님의순리를거스르며복을쟁취하려했습니다. 그 조장호목사는장로회신학대학원을졸업하고, 베일러 (Baylor) 대학에서교부학박사학위를받았다. 지금은텍사스웨이코에있는웨이코한인교회를담임하고있다. 20 21

시편 119편 묵상을 위한 도움말 1. 시편 119편은 성경에서 가장 긴 시편이며 동시에 구약에서 가장 정교한 알파벳 시편으로, 1월 JANUARY 내 소유는 이것이니 곧 주의 법도들을 지킨 것이니이다 - 시 119:56 한 단락(연)은 각기 8절로 되어 있고 총 22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덟 절로 된 첫 연의 각 절 은 히브리 알파벳 첫 글자인 알렙 으로 시작하여, 둘째 연의 각 절은 그 다음 글자인 베트 로 시작한다. 이런 식으로 스물두 개의 히브리 알파벳이 모두 등장한다. 첫째 주 2. 이 시편은 서로 연결된 의미들로 가득하다. 이 시편의 저자는 평행법을 매우 즐겨 사용한 다. 그래서 앞뒤 절들이나 네 절씩 한 묶음으로 된 각 연들은 늘 연관성이 있다(일반적으로 여 덟 절이 앞의 네 절과 뒤의 네 절로 서로 연관되어 있다). 때로는 여덟 절로 구성된 각 연들도 주제를 통해 서로 연관되어 있다. 또한 여덟 절 중 마지막 절은 그 연 전체의 절정이나 요약을 표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3. 이 시편 전반에는 하나님의 말씀 을 가리키는 여덟 개의 단어가 등장한다. ① 교훈(Instruction, 예. 1절) 개역개정에서는 율법 으로 번역된 이 단어는 말씀 을 가리키는 8개 의 단어 중 가장 자주 사용된다(25회). 히브리어로는 토라 인데, 가르침에 해당하는 동사에서 파 생했으며, 하나님의 명령을 가리키는 모든 단어에 사용될 수 있는 포괄적인 단어다. ② 증거(Testimonies, 예. 2절) 이 단어는 히브리어로 에도스 로,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증명하는 동 시에 하나님과의 신뢰를 저버리는 사람에 대해 증언한다는 개념을 전달한다. 이번 주 계획과 기도제목 30 주일 31 월 ③ 법도(Precepts, 예. 4절) 이 단어는 히브리어로 피쿠딤 으로, 권위를 가진 인물이 지시한 말이 라는 뜻이다. ④ 율례(Statutes, 예. 5절) 이 단어는 히브리어로 훅킴 이며, 발표된 명령의 구속력과 영구성을 강 조한다. ⑤ 계명(Commandments, 예. 6절) 이 단어는 히브리어 미츠보트 로, 명령을 내리고 복종을 요구 하는 하나님의 직접적 권리를 가리켜 사용된다. ⑥ 판단(Judgments, 예. 7절) 이 단어는 미쉬파팀 으로, 성경에서는 주로 재판관이신 하나님의 결 1 화 2 수 3 목 4 금 5 토 정을 가리키는 단어다. 그러나 또한 그 결정에 대해 우리가 내려야 할 판단을 가리켜 사용되기도 한다. 우리는 주님처럼 판단해야 한다. ⑦ 말씀(Word, 예. 9절) 이 단어는 선지서에서 여호와의 말씀 으로 흔히 등장하는 히브리어인 다바 르 인데, 출애굽기 34:1과 신명기 4:13에서는 십계명을 가리켜 사용되기도 한다. ⑧ 약속(Promise, 예. 11절) 이 단어는 히브리어 임라 인데, 시편 119편에서 이 단어는 약속의 내 용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4. 이 시편 저자는 119편 전반에서 말씀 을 가리키는 이 여덟 개의 단어들을 자유자재로 사용 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절에 이들 중 하나가 꼭 등장한다. 여덟 개의 단어들은 각각 부분적인 진실을 드러내지만, 결국 모두 한 보석의 단면들이다. 그 보석은 언약 이다. 언약이라는 단어 는 이 시편에 한 번도 등장하지 않지만, 이 여덟 개의 단어들은 모두 언약과 관련된 단어들이 다. 즉 언약이라는 주제가 1절부터 176절까지의 시편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 셈이다. 여호와 역시 하나님의 언약적 칭호다(참조, 출 6:1-7).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과 맺은 언약의 문서화 된 표현으로서 교훈, 법도, 율례, 계명, 판단을 주신다. 22 (편집자 주) 이 글은 크리스토퍼 애쉬의 책 시편 119편 (성서유니온 출간)에서 요약 발췌하였을 밝혀드립니다. 01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월 1 일 화요일火 알렙 (a): 말씀대로행하는자가복이있다 행복으로들어가는길 1 행위가온전하여여호와의율법을따라 행하는자들은복이있음이여 2 여호와의 증거들을지키고전심으로여호와를구하는자는복이있도다 3 참으로그들은불의를행하지아니하고주의도를행하는도다 4 주께서명령하사주의법도를잘지키게하셨나이다 5 내길을굳게정하사주의율례를지키게하소서 6 내가주의모든계명에주의할때에는부끄럽지아니하리이다 7 내가주의의로운판단을배울때에는정직한마음으로주께감사하리이다 8 내가주의율례들을지키오리니나를아주버리지마옵소서 시편 119:1-16 찬송 200 장달고오묘한그말씀 베트 (b): 말씀을행하는자에게기쁨이있다 9청년이무엇으로그의행실을깨끗하게하리이까주의말씀만지킬따름이니이다 10내가전심으로주를찾았사오니주의계명에서떠나지말게하소서 11 내가주께범죄하지아니하려하여주의말씀을내마음에두었나이다 12 찬송을받으실주여호와여주의율례들을내게가르치소서 13 주의입의모든규례들을나의입술로선포하였으며 14 내가모든재물을즐거워함같이주의증거들의도를즐거워하였나이다 15내가주의법도들을작은소리로읊조리며주의길들에주의하며 16 주의율례들을즐거워하며주의말씀을잊지아니하리이다 성경이해시편 119편은시편 1편처럼 행복한사람 을말합니다. 즉여호와의율법에따라사는사람이야말로 진짜행복한사람 이라는것입니다. 한글성경은 복 으로번역했지만, 원뜻은 행복 에가깝습니다. 복 이소유와관련된개념이라면, 행복 은상태와관련된개념입니다. 시인은힘들고어려운상황에서도하나님의가르침을따라사는것이진정행복한삶이라고말합니다. 그러나동시에실제로그렇게살지못하는자신을탄식하면서 주님, 저를아주버리지마옵소서! 하고간청합니다 (8절). 자신의젊은날을돌아보니참으로아쉬운점이많았습니다. 주님의가르침을따라서좀더순종하며살지못한것이후회돼서, 시인은젊은이들에게주님의말씀을마음에잘간직하며살아가라고권고합니다. 신앙생활은우리가평생걸어가야하는긴여정 ( 旅程 ) 과같아서도중에유혹과낙심, 좌절과권태를만나게됩니다. 그때마다우리에게나아갈방향을제시하고, 나아갈힘을주는것은바로하나님의말씀입니다 (9절). 나 ( 우리 ) 에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죄는끊임없이우리를흔들고유혹하기에, 행실을깨끗하게하는것은비단청년들만의몫이아닙니다. 우리의행실을깨끗하게하려면우리의마음부터깨끗하게해야하고, 그러려면우리안에거룩하신하나님의말씀이있어야합니다. 요즘내마음 ( 안 ) 은어떤말들로가득합니까? 내안에더욱힘써간직해야할말, 또버려야할말은무엇입니까? 한줄묵상 하나님은어떤분입니까? 나 ( 우리 ) 에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묵상도움말시편 119편안에는율법을가리키는여덟개의히브리어단어가등장한다. 한글로는 율법, 말씀, 심판, 규례, 증거, 율례, 계명, 법도 등으로번역되었다. 이렇게율법을다양하게표현하는것은율법의완전성을드러내기위함이다. 24 창세기 1-3 기도하기자신과자손저와제자손들이주의말씀을마음에두고살아가게하소서. 교회와사회언제나주님의가르침을떠나지않는교회가되게하소서. 주기도문주님의통치가이루어지며주님의나라가임하게하소서. 25

1 월 2 일 수요일 水 김멜 (g): 고난중에도기쁨안에거하다 17 주의종을후대하여살게하소서그리하 시면주의말씀을지키리이다 18 내눈을열 부디굽어살펴주소서! 어서주의율법에서놀라운것을보게하소서 19 나는땅에서나그네가되었사오니주의계명들을내게숨기지마소서 20 주의규례들을항상사모함으로내마음이상하나이다 21 교만하여저주를받으며주의계명들에서떠나는자들을주께서꾸짖으셨나이다 22 내가주의교훈들을지켰사오니비방과멸시를내게서떠나게하소서 23 고관들도앉아서나를비방하였사오나주의종은주의율례들을작은소리로읊조렸나이다 24 주의증거들은나의즐거움이요나의충고자니이다 달렛 (d): 고난중에도말씀안에거하다 시편 119:17-32 찬송 187 장비둘기같이온유한 25내영혼이진토에붙었사오니주의말씀대로나를살아나게하소서 26 내가나의행위를아뢰매주께서내게응답하셨사오니주의율례들을내게가르치소서 27 나에게주의법도들의길을깨닫게하여주소서그리하시면내가주의기이한일들을작은소리로읊조리리이다 28 나의영혼이눌림으로말미암아녹사오니주의말씀대로나를세우소서 29 거짓행위를내게서떠나게하시고주의법을내게은혜로이베푸소서 30내가성실한길을택하고주의규례들을내앞에두었나이다 31 내가주의증거들에매달렸사오니여호와여내가수치를당하지말게하소서 32 주께서내마음을넓히시면내가주의계명들의길로달려가리이다 성경이해시인은 마음이상할 정도로하나님의규례와가르침을열망하고사모합니다 (20절). 목마른사슴이시냇물을찾아허덕이듯이하나님의율법들에목말라합니다 ( 참조. 시 42:1). 주변환경이적대적이지만, 시인은시편 1편에서 주야로주의율법을묵상하는복있는사람 처럼주님의율례를읊조리기를그치지않습니다 (23, 27절 ). 그럼에도죄로뒤틀리고타락한세상안에서하나님의가르침을삶의중심에놓고하나님의말씀대로사는것은결코쉬운일이아닙니다. 하나님을거역하는이들의비방과멸시를받기때문입니다 (22-23절). 은근한유혹과압력, 때론격렬한시험을받을때면하나님을믿는신앙은흔들리고자신이제대로신앙의길을걷고있는지불안하고초조해집니다. 삶이바닥을치는것같고탈진하여도무지다시일어날기력조차없을때 (25절), 내면에서는한눈팔고싶은유혹도일어납니다. 그러나시인은그모든악과유혹, 불안과두려움을떨쳐내고어떤상황에서도주님의말씀이명령한길로달려가게해달라고기도합니다. 하나님은어떤분입니까? 우리가말씀을깨닫도록도와주실뿐아니라, 말씀을통해우리에게새힘을주십니다. 하나님은우리가고난과슬픔으로짓눌릴때, 말씀으로우리를위로하시고일으켜세우시며악한길에빠지지않도록붙잡으십니다. 그러니우리가기쁘게귀기울이고단단히붙들어야할것은고관과권력자의목소리가아니라하나님의목소리 ( 말씀 ) 입니다. 하나님은어떤분입니까? 나 ( 우리 ) 에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한줄묵상 묵상도움말 30절 성실한길 이란인생의문제들앞에서하나님의뜻에순종하는삶을의미하며, 29절의 거짓행위 와대조를이룬다. 기도하기 자신과자손저와제자손들이어떤상황속에서도주님의말씀을따라살아가게하소서. 교회와사회우리가이땅을순례하는나그네공동체임을잊지말게하소서. 주기도문주님의뜻이이루어지게, 주님의뜻을이루게하소서. 26 창세기 4-6 27

1 월 3 일 목요일木 헤 (h): 말씀을주목하오니약속을이루소서 33여호와여주의율례들의도를내게가르치소서내가끝까지지키리이다 34 나로하여금깨닫게하여주소서내가주의법을준행하며전심으로지키리이다 35 나로하여금주의계명들의길로행하게하소서내가이를즐거워함이니이다 36 내마음을주의증거들에게향하게하시고탐욕으로향하지말게하소서 37 내눈을돌이켜허탄한것을보지말게하시고주의길에서나를살아나게하소서 38 주를경외하게하는주의말씀을주의종에게세우소서 39 내가두려워하는비방을내게서떠나게하소서주의규례들은선하심이니이다 40 내가주의법도들을사모하였사오니주의의로나를살아나게하소서 주님의가르침을사모하는마음 시편 119:33-48 찬송 201 장참사람되신말씀 바브 (w): 말씀을지키오니구원을허락하소서 41여호와여주의말씀대로주의인자하심과주의구원을내게임하게하소서 42 그리하시면내가나를비방하는자들에게대답할말이있사오리니내가주의말씀을의지함이니이다 43 진리의말씀이내입에서조금도떠나지말게하소서내가주의규례를바랐음이니이다 44 내가주의율법을항상지키리이다영원히지키리이다 45 내가주의법도들을구하였사오니자유롭게걸어갈것이오며 46 또왕들앞에서주의교훈들을말할때에수치를당하지아니하겠사오며 47 내가사랑하는주의계명들을스스로즐거워하며 48 또내가사랑하는주의계명들을향하여내손을들고주의율례들을작은소리로읊조리리이다 성경이해큰스승밑에서 길 ( 道 ) 을배우는제자처럼시인은하나님의법도와뜻을배우길간절히바랍니다 (33절). 우리는하나님의계명과율례를통해서 생명으로가는길, 우리가살아야할 삶의길 을배울수있습니다. 시편은처음부터마지막까지 길 을말하고있습니다. 이는길위에서길을배운다는것을뜻하며, 나아가순종하며걸어갈때삶의길이펼쳐지는것을의미합니다. 시인은이길을걸어가면서진정한삶의즐거움과행복을발견한다고고백합니다 (35절). 그러나신앙의길을올곧게걷는것이순탄하지만은않습니다. 말씀대로살다보면수치를당하기일쑤입니다. 창피와부끄럼을견뎌야할때도있고조롱을당할때도있습니다 (39, 42, 46절 ). 때로는낙심도하고좌절도합니다. 그럴땐생각을달리먹고싶은유혹에흔들리기도하고, 허탄하며사소하고쓸데없는것들에한눈팔기도합니다. 나만손해를보고있다는생각이엄습해오면, 자연히내이익에마음이쏠립니다. 이렇게갈린마음과생각앞에서시인은하나님께이렇게기도합니다. 내마음이탐욕으로향하지말게하소서 (36절), 내눈이허탄한것을보지말게하소서 (37절). 나 ( 우리 ) 에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말씀을멀리하는순간내욕망의소리가크게들리고헛된것에뜻을두게됩니다. 그러면분별력이흐려지고영적으로둔해져서주님과교제하는것도점점식상해져즐거움이사라집니다. 내삶에서이런영적인악순환을되풀이하지않으려면매순간내관심을주의말씀에돌려야합니다. 오직하나님의말씀만이흔들리는내마음을붙잡아주실수있습니다. 한줄묵상 하나님은어떤분입니까? 나 ( 우리 ) 에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묵상도움말 41절 인자하심 이란상대를알고, 돌보는사랑, 절대로실패하지않는사랑을뜻한다. 구원 은어떤어려운상황에서도상대를건져내려고어려움속으로들어가는것을의미한다. 기도하기 자신과자손저와제자손이일평생주님의말씀을즐거워하고의지하며살게하소서. 교회와사회물질적가치들이지배하는혼란스러운현실에서주의율례를세상에제시하는교회가되게하소서. 주기도문하늘과땅의복을주시고, 그복을나누며살게하소서. 28 창세기 7-9 29

1 월 4 일 금요일金 자인 (z): 주의말씀은고난중에위로요노래다 49 주의종에게하신말씀을기억하소서주 께서내게소망을가지게하셨나이다 50 이 말씀은나의고난중의위로라주의말씀이나를살리셨기때문이니이다 51 교만한자들이나를심히조롱하였어도나는주의법을떠나지아니하였나이다 52 여호와여주의옛규례들을내가기억하고스스로위로하였나이다 53 주의율법을버린악인들로말미암아내가맹렬한분노에사로잡혔나이다 54 내가나그네된집에서주의율례들이나의노래가되었나이다 55 여호와여내가밤에주의이름을기억하고주의법을지켰나이다 56 내소유는이것이니곧주의법도들을지킨것이니이다 당신의약속을기억합니다 시편 119:49-64 찬송 285 장주의말씀받은그날 헤트 (x): 하나님은나의분깃이요스승이다 57여호와는나의분깃이시니나는주의말씀을지키리라하였나이다 58 내가전심으로주께간구하였사오니주의말씀대로내게은혜를베푸소서 59 내가내행위를생각하고주의증거들을향하여내발길을돌이켰사오며 60 주의계명들을지키기에신속히하고지체하지아니하였나이다 61 악인들의줄이내게두루얽혔을지라도나는주의법을잊지아니하였나이다 62 내가주의의로운규례들로말미암아밤중에일어나주께감사하리이다 63 나는주를경외하는모든자들과주의법도들을지키는자들의친구라 64 여호와여주의인자하심이땅에충만하였사오니주의율례들로나를가르치소서 성경이해기억은과거에경험한어떤사건을떠올려그속으로들어가서, 과거의그사건을지금의현실과연결하여오늘의의미를찾는것입니다. 고난과역경가운데있을때 (50절), 심지어칠흑같은캄캄한한밤중에거할때 (55, 62절 ), 악인들이줄로두루얽어맬때 (61절), 시인은이전에하나님께서하신말씀을 기억 하여위로와힘, 용기와희망을얻게되었다고고백합니다 (49-50절). 하나님의약속을기억해냈다는말입니다. 하나님의약속은낙심한자에게위로를, 절망한자에게희망을, 주저앉은자에게일어나걸을수있는힘과용기를줍니다. 또시인은자신을 외국인거주자 (resident alien, 참조. 19절 ) 로부릅니다 (54절). 아마이용어보다성경에서그리스도인의정체성을더잘표현하는단어는없을것입니다. 사도바울도 우리의시민권은하늘에있습니다! ( 빌 3:20) 하고말함으로써, 우리가이세상에서나그네요, 일시체류자요, 외국인거주자의신분으로사는자라고분명히밝혔습니다. 우리는하나님의약속의말씀뿐아니라우리의신분을기억해야합니다. 나 ( 우리 ) 에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말씀을곁에두고따르는사람을가까이해야합니다. 시인은주님의율법을무시하는악인들에게는분노하고, 주님을경외하며주의법도를지키는사람들은친구로삼았습니다. 나는어떤사람을가까이하고있습니까? 내주위에는주님의말씀을사랑하는사람들이얼마나있습니까? 하나님은어떤분입니까? 나 ( 우리 ) 에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한줄묵상 묵상도움말 57절 분깃 은분배된몫이라는뜻인데, 여기서는 선물로주어진것 을의미한다. 구약의출애굽한이스라엘백성들에게하나님께서가나안땅을약속의선물로각지파에게할당하여주신것을연상케하는용어다. 기도하기 자신과자손주님이제분깃이시며, 주님보다더크고소중한선물은없습니다. 교회와사회교회가주님한분만으로만족하도록도와주소서. 주기도문우리의죄를용서해주시고, 또다른이들을용서하며살게하소서. 30 창세기 10-13 31

1 월 5 일 토요일土 테트 (j): 고난을통해주의율례를배우다 65 여호와여주의말씀대로주의종을선대 하셨나이다 66 내가주의계명들을믿었사 오니좋은명철과지식을내게가르치소서 67 고난당하기전에는내가그릇행하였더 니이제는주의말씀을지키나이다 68 주는 선하사선을행하시오니주의율례들로나를가르치소서 69 교만한자들이거짓을지어나를치려하였사오나나는전심으로주의법도들을지키리이다 70 그들의마음은살져서기름덩이같으나나는주의법을즐거워하나이다 71 고난당한것이내게유익이라이로말미암아내가주의율례들을배우게되었나이다 72 주의입의법이내게는천천금은보다좋으니이다 요드 (y): 고난을통해주의율례를지키다 고마움을아는마음 73 주의손이나를만들고세우셨사오니내 시편 119:65-80 찬송 453 장예수더알기원하네 가깨달아주의계명들을배우게하소서 74주를경외하는자들이나를보고기뻐하는것은내가주의말씀을바라는까닭이니이다 75 여호와여내가알거니와주의심판은의로우시고주께서나를괴롭게하심은성실하심때문이니이다 76 구하오니주의종에게하신말씀대로주의인자하심이나의위안이되게하시며 77 주의긍휼히여기심이내게임하사내가살게하소서주의법은나의즐거움이니이다 78 교만한자들이거짓으로나를엎드러뜨렸으니그들이수치를당하게하소서나는주의법도들을작은소리로읊조리리이다 79 주를경외하는자들이내게돌아오게하소서그리하시면그들이주의증거들을알리이다 80내마음으로주의율례들에완전하게하사내가수치를당하지아니하게하소서 성경이해시인은자신의삶의여정을뒤돌아봤습니다. 똑바로걷지못하던과거의삶, 갈팡질팡하며걷던과거의흔적들, 곁길로간시간, 사망의음침한골짜기를통과하던때, 절망의밑바닥을치며울던시절, 교만하여하늘을올려다볼수없던날들, 하나님을우습게여기는자들때문에땅바닥에내팽개쳐지던비참한세월 (69, 78절 ). 내삶은어디서부터잘못되었을까? 고뇌하던밤, 어떻게이지경까지오게되었나? 허공을향해울부짖던영혼의어두운밤, 빛을볼수없던길고긴흑암의터널들이계속되었습니다. 그런데이제돌이켜보니신비로운손길, 보이지않는손이있었음을알게되었습니다. 심지어고난당한일들도이제와서보니자신에게크나큰영적유익이되었습니다 (67, 71절 ). 그래서시인은 여호와여, 주님의말씀대로주의종, 이보잘것없는저를주님께서선대하셨습니다 하고고백합니다 (65절). 시인은자신의과거를성찰하고나서, 지나온삶이하나님의은덕이라는것을인정하고감사의마음을표현합니다. 시인은하나님께서자기에게 좋게 대하셨다고고백하는데, 이는이세상의어떤일도결코우연히일어나지않음을인정하는고백입니다. 하나님은어떤분입니까? 자기의자녀들을 인자하심 과 긍휼하심 으로선대 ( 善待 ) 하십니다. 하나님은반드시약속을지키시는분이며, 하나님의입에서나온약속의말씀은결코아무결실도맺지않고헛되이돌아가는법이없습니다. 그러나우리의시간이아니라하나님의시간에그약속은이루어지기에, 우리는참고인내하며하나님의시간을기다려야합니다. 한줄묵상 하나님은어떤분입니까? 나 ( 우리 ) 에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묵상도움말 70절마음이 살져서기름덩이같으나 라는표현은하나님의말씀이스며들수없을정도로마음이교만한상태임을가리킨다. 기도하기 자신과자손고난을통하여주님의돌보심과가르침을더깊이경험하게하소서. 교회와사회말씀때문에받는고난을피하지않고, 하나님의인자하심을체험하는공동체가되게하소서. 주기도문우리를해치는모든죄의유혹과위험에서지켜주소서. 32 창세기 14-17 33

주일설교노트 제목본문내용 1 월 JANUARY 주의말씀은내발에등이요내길에빛이니이다 - 시 119:105 둘째주 01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이번주계획과기도제목 6 주일 7 월 8 화 적용 9 수 10 목 기도제목 11 금 12 토

1 월 6 일 주일主日 카프 (k): 기다림가운데소망을잃지않다 81 나의영혼이주의구원을사모하기에피 곤하오나나는주의말씀을바라나이다 82 나의말이주께서언제나나를안위하실 까하면서내눈이주의말씀을바라기에피곤하니이다 83 내가연기속의가죽부대같이되었으나주의율례들을잊지아니하나이다 84 주의종의날이얼마나되나이까나를핍박하는자들을주께서언제나심판하시리이까 85 주의법을따르지아니하는교만한자들이나를해하려고웅덩이를팠나이다 86 주의모든계명들은신실하니이다그들이이유없이나를핍박하오니나를도우소서 87 그들이나를세상에서거의멸하였으나나는주의법도들을버리지아니하였사오니 88 주의인자하심을따라나를살아나게하소서그리하시면주의입의교훈들을내가지키리이다 생명을구원하는주님의말씀 라멧 (l): 소망가운데죽음을이기다 시편 119:81-96 찬송 374 장나의믿음약할때 89여호와여주의말씀은영원히하늘에굳게섰사오며 90 주의성실하심은대대에이르나이다주께서땅을세우셨으므로땅이항상있사오니 91 천지가주의규례들대로오늘까지있음은만물이주의종이된까닭이니이다 92 주의법이나의즐거움이되지아니하였더면내가내고난중에멸망하였으리이다 93 내가주의법도들을영원히잊지아니하오니주께서이것들때문에나를살게하심이니이다 94 나는주의것이오니나를구원하소서내가주의법도들만을찾았나이다 95 악인들이나를멸하려고엿보오나나는주의증거들만을생각하겠나이다 96 내가보니모든완전한것이다끝이있어도주의계명들은심히넓으니이다 성경이해절박한상황안에갇혀한가닥구원의음성을듣고싶어하는사람이있습니다. 그의주변에는하나님의법을우습게여기는교만한자들이하이에나처럼추격합니다. 그들은시인을해하려고사방에함정과웅덩이들을파놓았습니다 (85절). 쫓기는사냥감처럼이리저리피할곳을찾아보지만점점조여오는공포의압박감을견디기엔너무지쳤습니다 (87, 95절 ). 시인은하늘에서들려올 주님의구원의말씀 을애타게기다리고희망하고있지만, 자신이마치연기속의가죽부대와같다고탄식합니다. 그럼에도그는주님의말씀을잊지않고주의법도를버리지않습니다 (83, 87절 ). 하나님의말씀이구원을일으키고, 낙심한자에게위안을주며, 바닥에주저앉은자에게일어설힘과기운을주신다고굳게믿기때문입니다. 시인은주님께서말씀으로창조세계의골격을세웠다고진술합니다. 또하나님께서성실하심으로온세상을운영하고보존하고계시므로이땅이지금까지있다고말합니다 (89-91 절 ). 따라서하나님께속하여그분의법도와계명안에서살면, 어떤환난이나곤고함이나칼이나핍박도우리를멸하지못할것입니다. 그분은우리를반드시구원하실것입니다. 우리가그분의것이기때문입니다 (94절)! 나 ( 우리 ) 에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하나님의말씀은영원하며절대로변함이없습니다. 시인은하나님의말씀에희망을두고, 하나님의말씀이주는즐거움이아니었다면자신은고난을이기지못하고절망하여죽었을것이라고고백합니다. 나는무엇에희망을두고있습니까? 나는 말씀묵상이주는즐거움과위로 를누리고있습니까? 한줄묵상 하나님은어떤분입니까? 나 ( 우리 ) 에게주시는교훈은무엇입니까? 묵상도움말 83절 연기속의가죽부대 같이되었다는말은, 불의열기와피어오르는연기위에매달아놓은가죽부대가검게그을리고그가죽이쭈글쭈글하게되듯이, 고난이그렇게시인의기력을소진시켜버렸음을뜻한다. 기도하기 자신과자손비록연기에그을린가죽부대처럼되어도, 끝까지주님의율례를잊지않게하소서. 교회와사회고난가운데있는성도들이하나님께서주시는말씀을간절히사모하게하소서. 주기도문모든권세와영광이아버지께영원히있음을믿고찬양합니다. 36 창세기 18-20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