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힘 2 강시작이반이다 첫문단읽기 첫문단읽기 1 ( 가 ) 도덕적선택의순간에직면했을때상대방에게개인적선호 ( 選好 ) 를드러내는행동이과연도덕적으로정당할까? 도덕철학자들은이물음에대해대부분부정적반응을보이며도덕적정당화의조건으로공평성 (impartiality) 을제시한다. 공평주의자들의관점에서볼때특권을가진사람은아무도없다. 사람들은인종, 성별, 연령에관계없이모두신체와생명, 복지와행복에있어서동일한가치를지닌다. 따라서어떤개인에대해행위자의선호를표현하는도덕적선택은결코정당화될수없다. 공평주의자들은사람들간의차별을인정하지않기때문에개인이처해있는상황이어떠한가에따라행동의방향을결정해야한다고말한다. ( 나 ) 그런데우리모두는특정개인과특별한친분관계를유지하면서살아간다. 상대가가족인경우는개인적인간관계의친밀성과중요성이매우강하다. 가족관계라하여상대에게 a 특별한개인적선호를표현하는행동이과연도덕적으로정당화될수있을까? 만약허용된다면어느선까지가능할까? 다음두경우를생각해보자. 2 강. 시작이반이다 13
PART 1. 비문학 ( 독서 ) ( 가 ) 도덕적선택의순간에직면했을때상대방에게개인적선호 ( 選好 ) 를드러내는행동이과연도덕적으로정당할까? 도덕철학자들은이물음에대해대부분부정적반응을보이며도덕적정당화의조건으로공평성 (impartiality) 을제시한다. 공평주의자들의관점에서볼때특권을가진사람은아무도없다. 사람들은인종, 성별, 연령에관계없이모두신체와생명, 복지와행복에있어서동일한가치를지닌다. 따라서어떤개인에대해행위자의선호를표현하는도덕적선택은결코정당화될수없다. 공평주의자들은사람들간의차별을인정하지않기때문에개인이처해있는상황이어떠한가에따라행동의방향을결정해야한다고말한다. ( 나 ) 그런데우리모두는특정개인과특별한친분관계를유지하면서살아간다. 상대가가족인경우는개인적인간관계의친밀성과중요성이매우강하다. 가족관계라하여상대에게 a 특별한개인적선호를표현하는행동이과연도덕적으로정당화될수있을까? 만약허용된다면어느선까지가능할까? 다음두경우를생각해보자. ( 다 ) 철수는근무중본부로부터긴급한연락을받았다. 동해안어떤항구에서혐의자한명이일본으로밀항을기도한다는첩보가있으니그를체포하라는것이었다. 철수가잠복끝에혐의자를체포했더니, 그는하나밖에없는친형이었다. 철수는고민끝에형을놓아주고본부에는혐의자를놓쳤다고보고했다. ( 라 ) 민수는두사람에게각각오천만원의빚을지고있었다. 한명은삼촌이고다른한명은사업상알게된영수였다. 공교롭게도이두사람이동시에어려운상황에처해서오천만원이급히필요하게되었고, 그보다적은돈은그들에게도움이될수없는상황이었다. 이를알게된민수는노력한끝에오천만원을마련하였고, 둘중한명에게빚을갚을수있게되었다. 민수는삼촌의빚을갚았다. ( 마 ) 철수의행동은도덕적으로정당화될수있는가? ᄀ혐의자가자신의형임을알고놓아주었으므로그의행동은 형에대한개인적선호를표현한것이다. 따라서그는모든사람의복지와행복을동일하게간주해야하는공평성의기준을지키지않았다. 그의행동은도덕적으로정당화되기어려워보인다. ( 바 ) 그렇다면민수의행동은정당화될수있는가? 그는분명히삼촌에대한개인적선호를표현했다. 민수가공평주의자라면삼촌과영수의행복이동일하기때문에오직상황을기준으로판단해야한다. 만약영수가더어려운상황에빠져있고삼촌이어려운상황이아니었다면, 선택의여지가없이영수의빚을갚아야한다. 그러나삼촌과영수가처한상황이정확하게동일하기때문에민수에게는개인적선호가허용된다. ( 사 ) 강경한공평주의자들은이런순간에도주사위를던져서누구의빚을갚을지결정해야한다고주장한다. 이는개인적선호를완전히배제하기위해서이다. 반면ᄂ온건한공평주의자들은이러한주장이개인에대한우리의자연스러운선호를반영하지못하기때문에그것을고려할여지를만들어놓을필요가있다고생각한다. 이러한여지가개인적선호의허용범위라는것이다. 그들은상황적조건이동일한경우에한정하여개인적선호를허용할수있다고주장한다. 14 이것이국어다 [PART1. 비문학 ( 독서 )]
생각의힘 01 윗글의중심화제로가장적절한것은? 1 공평주의의종류 2 공평주의의적용방식 3 도덕적정당성의의미 4 공평주의의개념과의의 5 개인적선호의도덕적정당성 02 ᄀ의추론과정에생략되어있는전제는? 1 철수가형을놓아주었다면그는누구라도놓아줄수있을것이다. 2 철수가체포한사람이모르는사람이었다면철수는그를놓아주지않았을것이다. 3 철수가놓아준사람이모르는사람이었다면철수는거짓보고를하지않았을것이다. 4 철수가공평한사람이었다면그는개인적선호를표현하는행동을하지않았을것이다. 5 철수가형을놓아주지않았다면그는비인간적인사람이라는비난을피할수없었을것이다. 03 윗글의내용으로보아 의 순이 가ᄂ이라고할때, 순이 가취할행동과그이유로적절한것은? 04 윗글을읽은학생이 의대화를접하고보일반응으로가장적절한것은? A : 효심이지극한왕이있습니다. 왕의아버지가사람을죽였다면, 법의집행관은어떻게해야합니까? B : 당연히왕의아버지를잡아들여야겠지. A : 그러면왕이그것을막지않겠습니까? B : 왕이사사로이막을수는없지. 왕의직분으로판단해야하니까. A : 이런상황에서왕은어떻게해야합니까? B : 내가그왕이라면왕의직분을버리고아버지와도망가겠네. 1 왕이아버지의체포를허락한다면그것은개인적선호가작용한거야. 2 집행관이왕의아버지를잡아들인다면강경한공평주의자들의지지를받을거야. 3 왕이사사로이판단하더라도지위를버린다면공평주의자들은비난하지않을거야. 4 강경한공평주의자들은왕의신분도지키고아버지도구하는길을찾으려고할거야. 5 온건한공평주의자들이볼때, 왕이아버지의체포를금지하는것은 민수 의행동과차이가없어. 순이는오늘외할머니와친할머니중한분을하루동안간병하기로했다. 연세가더많으신외할머니께는간병할사람이있고, 친할머니께는간병할사람이없다는것이외에두분이처한상황조건은완전히동일하다. 어려서부터외할머니와가까웠던순이는친할머니보다는외할머니를더좋아한다. 05 문맥으로보아 a와바꿔쓰기에가장적절한것은? 1 각별한 2 고유한 3 독특한 4 상이한 5 특이한 1 두분다소중하므로누구를도와도상관없다. 2 외할머니를더좋아하므로외할머니를돕는다. 3 친할머니께서더젊으시므로친할머니를돕는다. 4 친할머니를간병할사람이없으므로친할머니를돕는다. 5 외할머니께서연세가더많으시므로외할머니를돕는다. 2 강. 시작이반이다 15
PART 1. 비문학 ( 독서 ) 16 이것이국어다 [PART1. 비문학 ( 독서 )]
생각의힘 첫문단읽기 2 ( 가 ) 서양음악에서기악은르네상스말기에탄생하였지만바로크시대에이르면악기의발달과함께다양한장르를형성하면서비약적인발전을이루게된다. 하지만가사가있는성악에익숙해져있던사람들에게기악은내용없는공허한울림에지나지않았다. 이러한비난을면하기위해기악은일정한의미를가져야하는과제를안게되었다. 2 강. 시작이반이다 17
PART 1. 비문학 ( 독서 ) ( 가 ) 서양음악에서기악은르네상스말기에탄생하였지만바로크시대에이르면악기의발달과함께다양한장르를형성하면서비약적인발전을이루게된다. 하지만가사가있는성악에익숙해져있던사람들에게기악은내용없는공허한울림에지나지않았다. 이러한비난을면하기위해기악은일정한의미를가져야하는과제를안게되었다. ( 나 ) 바로크시대의음악가들은이러한과제에대한해결의실마리를 정서론 과 음형론 에서찾으려했다. 이두이론은본래성악음악을배경으로태동하였으나점차기악음악에도적용되었다. 정서론에서는웅변가가청중의마음을움직이듯음악가도청자들의정서를움직여야한다고본다. 그렇게하기위해서는한곡에하나의정서만이지배적이어야한다. 그것은연설에서한가지논지가일관되게견지되어야설득력이있는것과같은이유에서였다. ( 다 ) 한편음형론에서는가사의의미에따라그에적합한음형을표현수단으로삼는데, 르네상스후기마드리갈이나바로크초기오페라등에서그예를찾을수있다. 바로크초반의음악이론가부어마이스터는마치웅변에서말의고저나완급, 장단등이호소력을이끌어내듯음악에서이에상응하는효과를낳는장치들에주목하였다. 예를들어, 가사의뜻에맞춰가락이올라가거나, 한동안쉬거나, 음들이딱딱끊어지게ᄀ연주하는방식등이이에해당한다. ( 라 ) 바로크후반의음악이론가마테존역시수사학이론을끌어들여어느정도객관적으로소통될수있는음언어에대해설명하였다. 또한기존의정서론을음악구조에까지확장하며당시의음조 ( 音調 ) 를특정정서와연결하였다. 마테존에따르면다장조는기쁨을, 라단조는경건하고웅장함을유발한다. ( 마 ) 그러나마테존의진정한업적은음악을구성적측면에서논의한데있다. 그는성악곡인마르첼로의아리아를논의하면서그것이마치기악곡인양가사는전혀언급하지않은채, 주제가락의착상과치밀한전개방식등에집중하였다. 이는가락, 리듬, 화성과같은형식적요소가중시되는순수기악음악의도래가멀지않았음을의미하는것이었다. 실제로한세기후음악미학자한슬리크는음악이사람의감정을묘사하거나표현하는것이아니라, 음들의순수한결합그자체로깊은정신세계를보여주는것이라주장하기에이른다. 01 윗글의내용전개방식으로가장적절한것은? 02 윗글의내용과일치하지않는것은? 1 구체적증거를활용하여통념이잘못된것임을증명하고있다. 2 비유적인예를통하여문제를제기하고이를반박하고있다. 3 문제상황을소개하고이를해결하는과정을제시하고있다. 4 어떤이론이다양하게분화하는과정을보여주고있다. 5 문답형식으로화제에대해구체적으로설명하고있다. 1 바로크시대의기악은악기가발달하고다양한장르가형성되면서발전하였다. 2 정서론과음형론은성악을배경으로출현하였으나점차기악으로확대적용되었다. 3 부어마이스터는언어와음악의관련성을강조하며음형론의실제적인예들을보여주었다. 4 마테존은아리아를분석하면서가사의의미와악곡의전개방식들의관계에대하여논의하였다. 5 한슬리크는음들의결합그자체가만들어내는형식적원리를강조하였다. 18 이것이국어다 [PART1. 비문학 ( 독서 )]
생각의힘 03 윗글을바탕으로 를이해한내용으로적 절하지않은것은? 아래는은비가습작한바로크양식성악곡의일부 분이다. a 라단조 b 스타카토 c 올라가는가락 대지를적시는눈물열리는신의하늘모두가 d 온쉼표 e 다장조로조바꿈 아 - 무말 - 없네내맘에환희넘치네 1 a : 경건하고웅장한분위기설정을위한것이겠군. 2 b : 뚝뚝떨어지는 눈물 을묘사한것이겠군. 3 c : 하늘 이높다는의미를염두에둔것이겠군. 4 d : 말의장단을음악적으로표현한것이겠군. 5 e : 기쁨을표현하고자한것이겠군. 04 ᄀ과관련하여 의 A, B 에들어갈말로가 장적절한것은? 그녀가손가락으로가야금을 ( A ) 시작하자, 그는 채로장구를 ( B ) 시작했다. A B 1 뜯기 치기 2 치기 켜기 3 타기 퉁기기 4 켜기 두드리기 5 퉁기기 타기 2 강. 시작이반이다 19
PART 1. 비문학 ( 독서 ) 연습하기 ( 가 ) 예술은인간감정의구현체로간주되곤한다. 그런데예술과감정의연관은예술이지닌부정적측면을드러내는데쓰이기도했다. 즉, 예술은이성적으로통제되지않는비합리적활동, 심지어는광기어린활동으로여겨지곤했다. 그렇지만예술과감정의연관을긍정적인측면에서해석하려는입장도유구한전통을형성하고있다. 이러한입장을대표하는사람으로톨스토이와콜링우드를들수있다. 20 이것이국어다 [PART1. 비문학 ( 독서 )]
생각의힘 ( 가 ) 예술은인간감정의구현체로간주되곤한다. 그런데예술과감정의연관은예술이지닌부정적측면을 a 드러내는데쓰이기도했다. 즉, 예술은이성적으로통제되지않는비합리적활동, 심지어는광기어린활동으로 b 여겨지곤했다. 그렇지만예술과감정의연관을긍정적인측면에서해석하려는입장도유구한전통을형성하고있다. 이러한입장을대표하는사람으로톨스토이와콜링우드를들수있다. ( 나 ) 톨스토이의견해에 c 따르면, 생각이타인에게전달될필요가있듯이감정도그러하다. 이때감정을타인에게전달하는주요수단이예술이다. 예술가는자신이표현하고픈감정을떠올린후, 작품을통해타인도공감할수있도록전달한다. 그런데이때ᄀ전달되는감정은질이좋아야하며, 한사회를좋은방향으로이끌어나갈수있어야한다. 연대감이나형제애가그러한감정이다. 이런맥락에서톨스토이는노동요나민담등을높이평가하였고, 교태어린리스트의음악이나허무적인보들레르의시는부정적으로평가하였다. 좋은감정이잘표현된한편의예술이전사회, 나아가전세계를감동시키며세상의발전에기여할수있다. ( 다 ) 반면, 콜링우드는톨스토이와생각이달랐다. 콜링우드는연대감이나형제애를사회에전달하는예술이부작용을초래할수있다고보았다. 전체주의적대규모집회에서드러나듯예술적효과를통한연대감의전달은때론비합리적선동을강화하는결과를 d 낳는다. 톨스토이식으로예술과감정을연관시키는것은예술에대한앞서의비판에서벗어나기힘들다. 따라서콜링우드는감정의전달이라는외적측면보다는감정의정리라는내적측면에관심을 e 둔다. ( 라 ) 콜링우드에따르면, 언어가한개인의생각을정리하는수단이듯이예술은한개인의감정을정리하는수단이다. 우리의생각을정리하는훈련이필요하듯이우리의감정도그러하다. 일상사에서벌컥화를내거나하염없이눈물을흘리다보면감정을지나치게드러낸듯하여쑥스러운경우가종종있다. 그런데분노나슬픔은공책을펴놓고논리적으로곰곰이추론한다고정리되는것이아니다. 생각은염주알처럼진행되지만, 감정은불쑥솟구쳐오르거나안개처럼스멀스멀밀려오기때문이다. 이러한인간의감정은그와생김새가유사한예술을통해정리되는것이바람직하다. 베토벤이인생의파란만장한곡절을 운명 교향악을통해때론용솟음치며때론진저리치며굽이굽이정리했듯이, 우리는자기나름의적절한예술적방식을통해그렇게할수있다. 그리고예술을통해우리의감정이정리되었으면굳이타인에게전달하지않더라도예술은그소임을충분히완성한것이다. ( 마 ) 톨스토이와콜링우드양자의입장은차이가나지만, 양자모두예술과감정의긍정적연관성에주목하면서예 술의가치를옹호하였으며, 이들의이론은특히질풍처럼몰아치고노도처럼격동했던낭만주의예술을이해하는데기여하였다. 01 영국의시인키츠가 와같이말한이유를콜링우드의견해를바탕으로가장잘설명한것은? 불면의밤을보내며완성한시를아침해를바라보며불태워버려도좋다. 1 창작한내용이마음에들지않았기때문이다. 2 창작작업에근본적인회의를느꼈기때문이다. 3 혼란한감정을시를통해정화했다고생각했기때문이다. 4 아침해를바라보며불같은열정을새롭게느꼈기때문이다. 5 다른사람에게공감을불러일으키지못할것을염려했기때문이다. 2 강. 시작이반이다 21
PART 1. 비문학 ( 독서 ) 02 의관점에서윗글을비판적으로이해한내용으로가장적절한것은? 음악의아름다움이란음악의형식을통해드러나는아름다움이다. 외부에서주어진어떤내용도필요치않고, 오직독립적인음들및그것들의형식적연관으로만존재하는그러한아름다움이곧음악적아름다움이다. 매력넘치는소리들의연관, 그연관의조화와대립, 이탈과도달, 상승과소멸등이야말로우리앞에자유로운형식으로나타나만족을주는것들이다. 1 예술의본질은감정보다는형식이다. 우리에게미적즐거움을주는원천은예술고유의조형적아름다움이지않은가. 2 예술이감정을전달하려면감정의전달수단인형식도중요하다. 아름다운형식을갖추지못하면정치적선동이되는것이아닌가. 3 예술은감정이아닌절대적이념의표현이다. 예술과감정의연관을너무강조하는것은예술이지닌숭고한정신적이념을간과한것이아닌가. 4 용솟음치는감정을어떻게정리할수있는가. 감정이정형화된형식을넘어예술을통해자유로이분출됨으로써우리는만족을얻게되는것이아닌가. 5 예술의핵심은감정이라기보다는파란만장한인간삶의형식을묘사하는일이다. 그러한묘사를통해우리는타인의삶을가슴깊이이해할수있지않은가. 03 ᄀ의관점이가장잘드러난작품은? 1 포수는한덩이납으로 / 그순수를겨냥하지만,/ 매양쏘는것은 / 피에젖은한마리상한새에지나지않는다. 2 밤에홀로유리를닦는것은 / 외로운황홀한심사이어니,/ 고운폐혈관이찢어진채로 / 아아, 너는산새처럼날아갔구나! 3 눈물아롱아롱 / 피리불고가신임의밟으신길은 / 진달래꽃비오는서역삼만리./ 흰옷깃여며여며가옵신임의 / 다시오진못하는파촉삼만리. 4 인생은외롭지도않고 / 그저잡지의표지처럼통속하거늘 / 한탄할그무엇이무서워서우리는떠나는것일까 / 목마는하늘에있고 / 방울소리는귓전에철렁거리는데 5 보리밭에내리던봄눈들을데리고 / 추워떠는사람들의슬픔에게다녀와서 / 눈그친눈길을너와함께걷겠다./ 슬픔의힘에대한이야길하며 / 기다림의슬픔까지걸어가겠다. 04 a~e 를바꿔쓰기에적절하지않은것은? 1 a : 부각 ( 浮刻 ) 시키는 2 b : 치부 ( 置簿 ) 되곤 3 c : 의거 ( 依據 ) 하면 4 d : 초래 ( 招來 ) 한다 5 e : 전환 ( 轉換 ) 한다 22 이것이국어다 [PART1. 비문학 ( 독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