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2 신사고 1 Ⅲ-1-(1) 길 김소월 수록출판사 : 신사고 Ⅲ-1(1) ᄂ갈래갈래갈린길길이라도내게바이갈길은하나없소. 1. 위글에대한설명으로올바르지않은것은? < 핵심정리 > 갈래 : 자유시, 서정시성격 : 전통적, 애상적, 민요적제재 : 길주제 : 정처없이떠도는나그네의비애 ( 우리민족의비애 ) 특징 : 1. 3음보의민요조율격을지님 2. 일상적인구어체문장을활용하여화자의심정을드러냄. 3. 의인법, 문답법, 상징적소재등을사용하여정서를효과적으로드러냄. < 출제포인트 > 1. 운율을형성하는방법과시의언어적특성을이해한다. 2. 시적화자의처지와정서를이해한다. 3. 소재의상징적의미와표현상특징을이해한다. < 평가문제 > 1 민요조율격을통해리듬감을형성하고있다. 2 일상적인구어체문장을활용하여화자의정서를드러내고있다. 3 음성상징어를통해정서를구체적으로형상화하고있다. 4 목적지를읽고방황하는화자의상실감이직접적으로제시되어있다. 5 대조적인시어를통해시적화자의처지를부각시키고있다. ( 國 정답 ) 1) 4 ( 해 ) 고향을잃고정처없이떠돌아다니는시적하자의상실감은간접적으로제시되어있다. 2. 시적화자가처한상황에대한설명으로올바르지않은것은? 1 시적화자는떠돌이생활을반복하며지내고있다. 2 시적화자는갈곳없는나그네의처지로오늘도방황하고있다. 3 시적화자는나그네의처지를벗어나고싶어하지만어쩔수없는현실때문에안타까워하고있다. 4 시적화자가나그네의처지에머물러있는이유는고향으로가는길이사라졌기때문이다. 5 시적화자가기러기를부러워하는이유는기러기는마음놓고어디든지갈수있기때문이다. ( 國 정답 ) 2) 4 ( 해 ) 4 연에서시적화자는자신의집도차가고배가는곳이라고말하고있다. 그러므로고향으로가는길이사라졌다는말은적절하지않다.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1~10) 어제도하룻밤나그네집에까마귀ᄀ까악까악울며새었소. 오늘은또몇십리 ( ) 어디로갈까. 산 ( ) 으로올라갈까들로갈까오라는곳이없어나는못가오. 3. 위시에서운율을형성하는방법으로올바른것끼리묶은것은? ᄀ어미반복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ᄂ각운반복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ᄃ 4음보율격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ᄅ유사한구절반복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1 ᄀᄂ 2 ᄀᄃ 3 ᄀᄂᄃ 4 ᄀᄂᄅ 5 ᄀᄂᄃᄅ ( 國 정답 ) 3) 4 ( 해 ) 위시는 ~ 갈까 라는어미반복, ~ 오, ~ 소 라는각운반복, 민요조 3음보율격, 유사한구절반복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말마소내집도정주곽산 ( 郭 ) 차 ( ) 가고배가는곳이라오. [A] 여보소공중에저기러기공중엔길있어서잘가는가? 4. ᄀ에반영되어있는시적화자의정서는? 1 당혹감 2 불길함 3 공포감 4 상실감 5 괴리감 ( 國 정답 ) 4) 4 ( 해 ) 까마귀까악까악울며새었소 라는행은떠돌이생활을하는시적화자의비애를효과적으로드러내고있는동시에동일어휘를반복함으로써운율을형성하고있는부분이다. 여보소공중에저기러기열십자 ( ) 복판에내가섰소. 5. ᄂ에서운율감을느낄수있는이유를간단하게쓰시오. ( 國 정답 ) 5) ㄱ 과 ㄹ 반복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1
6. [A] 에드러나있는발상및표현이드러나있는작품은? 1 먼지앉은석경너머로 / 너의그림자가 / 움직이듯 / 묵은사랑이 / 움직일때 / 붉은파밭의푸른새싹을보아라 / 얻는다는것은곧잃는것이다 - 김수영 파밭가에서 2 서 ( ) 으로가는달같이는 / 나는아무래도갈수가없다.// 바람이파도 ( ) 를밀어올리듯이 / 그렇게나를밀어올려다오./ 향단아. - 서정주 추천사 3 새까만밤이밀려나가고밀려와부딪히고,/ 물먹은별이, 반짝, 보석처럼백힌다./ 밤에홀로유리를닦는것은 / 외로운황홀한심사이어니,/ 고운폐혈관이찢어진채로 / 아아, 늬는산새처럼날아갔구나! - 정지용 유리창 4 더러는 / 옥토 ( ) 에떨어지는작은생명이고저 // 흠도티도,/ 금가지않은 / 나의전체 ( ) 는오직이뿐!// 더욱값진것으로 / 드리라하올제,// 나의가장나아종지닌것도오직이뿐! - 김현승 눈물 5 까마득한날에 / 하늘이처음열리고 / 어데닭우는소리들렸으랴 // 모든산맥들이 / 바다를연모해휘달릴때도 / 참아이곳을범하던못하였으리라 // 끊임없는광음을 / 부지런한계절이피여선지고 / 큰강물이비로소길을열었다. - 이육사 광야 ( 國 정답 ) 6) 2 ( 해 ) [A] 는방황하고있는시적화자와자유롭게가고싶은대로갈수있는기러기를대비시켜시적화자의처지를부각시키고있다. 2 또한갈수없는시적화자와서쪽으로갈수있는달을대비시켜시적화자의처지를부각시키고있다. ( 오 ) 1은심상대비, 3은역설적발상, 4는은유적표현, 5는계절이라는추상적대상을꽃에빗대어구체적으로형상화하였다. 7. 를바탕으로위시를감상할때, 올바르게감상하지않은것은? 길 은사전적의미로우리가평소다니는오솔길이나보도일수도있고, 비유적의미로인생길이나선택의갈림길일수도있다. 또한종교적 철학적의미로진리를가리키는추상적관념의길일수도있다. 위시에서 길 은상징적의미로일제치하에서정처없이떠돌아다녔던우리민족의삶을표상한다. 1 1연의 나그네집 은일제치하에서정처없이떠돌아다녔던우리민족의삶을표상한다. 2 4연의 정주곽산 은화자의과거삶의터전에해당하며, 이에비추어볼때 길 은방황의의미를내포한다. 3 5연의 기러기 는자유로움이내포되어있다는점에서 기러기가가는길 은화자가가야할인생길과는대조적의미를지닌다. 4 6연의 열십자복판 은비유적의미로선택의갈림길에해당한다. 5 7연의 갈길하나없다 는화자의고백은우리민족이일제치하로부터벗어날수있는가망성이없음을의미한다. ( 國 정답 ) 7) 5 ( 해 ) 5 연의고백은우리민족에대한화자의인식이아니라화자가자신이처한상황에대한인식에서비롯된고백이라볼수있다. 그러므로 5 연은유랑하고있는화자의인생길에서느끼는비애와절망감의표현이라고보는것이타당하다. 8. 의설명중위시에해당하지않은내용은? 우리가시를읽을때노래처럼느끼는이유는언어가지닌운율때문이다. 운율은다른문학갈래와가장뚜렷하게구분되는시의특징으로운 (, rhyme) 과율 (, meter) 을합한개념이다. 운 은 1 일정한위치에서반복되는소리의규칙성을의미하며, 영시나한시에서흔히나타나는 2 각운 ( 脚 ) 이여기에해당한다. 율 은일정한시간에반복되는소리의양을뜻한다. 3 음절의수를규칙적으로반복한음수율과 4 호흡의마디를일정하게구성하는음보율이대표적이며, 시조에서이러한특징을쉽게확인할수있다. 현대시의운율은겉으로잘드러나지않지만음운의반복, 5 음성상징어의활용, 음절혹은문장구조의규칙적인배열과반복, 행과연의규칙적인배열등에의해만들어진다. 시인은이러한운율을통해복잡한정서와경험세계를효과적으로표현한다. ( 國 정답 ) 8) 3 ( 해 ) 위시는 ~ 갈까 라는어미반복, ~ 오, ~ 소 라는각운반복, 민요조 3음보율격, 유사한구절반복, 까악까악 이라는음성상징어를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그러나음수율은드러나있지않다. 9. 다음 의내용과유사한심리적정서가표현되어있는곳은? 그래요, 밤마다내일아침엔고향으로출발하리라작정하죠. 그런데마음뿐이지, 몇년이흘러요. 막상작정하고나서집을향해가보는적두있어요. 나두꼭두번고향근처까지가봤던적이있어요. 한번은동네어른을먼발치서봤어요. 내이름이백화지만, 가명이에요. 본명은 아무에게도가르쳐주지않아. - 황석영, < 삼포가는길 > 1 1연 2 2연 3 3연 4 4연 5 5연 ( 國 정답 ) 9) 4 ( 해 ) 고향이없어서못가는것이아니고, 고향을목전에두고도갈수없는처지를드러내었다. 10. 의ᄂ에해당하는감상으로가장적절한것은? 표현론 ( ᄂ ) 반영론 ( ᄅ ) 작품 ( ᄀ ) ( ᄃ ) 효용론 1 위작품은일제의식민지수탈정책에의해삶의터전을상실하고유랑의삶을살아야했던우리민족의비애를대변한것으로도볼수있다. 2 위작품에서나그네가가는길은끝이없는여정으로서뚜렷한목적지가없이가야하는길이다. 3 위작품에서시적화자의모습을보면작가가실제로삶의터전을찾아여러곳을옮겨다니며살았다는것을짐작할수있다. 4 위작품은동일음운의일정한배열을통해서운율을형성하고있다. 5 위작품의전면에흐르는정서는유랑민의비애로분위기가전반적으로어둡고슬프다. ( 國 정답 ) 10) 3 ( 해 ) 표현론적관점은 작가의삶과사상이작품속에내재되어있다 고가정하고문학작품을감상하는관점이므로, 감상내용중에작가의삶에대해짐작하고있는 3번이가장적절하다고볼수있다. ( 오 ) 1은반영론적관점, 245는절대론적관점에해당한 2
다.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11~20) ( 가 ) 어제도하룻밤나그네집에까마귀ᄀ까악까악울며새었소. 오늘은또몇십리 ( ) 어디로갈까. 산 ( ) 으로올라갈까들로갈까오라는곳이없어나는못가오. a말마소내집도정주곽산 ( 郭 ) 차 ( ) 가고배가는곳이라오. 울엄매의장사끝에남은고기몇마리의ᄆ빛발 ( ) 하는눈깔들이속절없이은전 ( ) 만큼손안닿는한 ( ) 이던가 [B] 울엄매야울엄매, e 별밭은또그리멀리우리오누이의머리맞댄골방안되어손시리게떨던가손시리게떨던가, 진주남강 ( 江 ) 맑다해도오명가명신새벽이나밤빛에보는것을, 울엄매의마음은어떠했을꼬, 달빛받은옹기전의옹기들같이말없이글썽이고반짝이던것인가. - 박재삼 추억에서 여보소공중에저기러기공중엔길있어서잘가는가? 여보소공중에저기러기ᄂ열십자 ( ) 복판에내가섰소. 갈래갈래 [A] 갈린ᄃ길길이라도 b 내게바이갈길은하나없소. ( 나 ) 가시리가시리잇고나 가시리가시리잇고나 날러는엇디살라 고 리고가시리잇고나 ᄅ - 김소월 길 11. ( 가 )~( 다 ) 에대한공통점으로올바르지않은것은? 1 대상의부재로인해시적화자의정서가드러나고있다. 2 다양하고복잡한정서를함축적인언어를통해인상적으로보여준다. 3 유사한구절이나시행의반복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4 행과연구분을통해시적화자의정서를효과적으로드러내고있다. 5 고백적어조로인해시적화자의마음이진솔하게나타나고있다. ( 國 정답 ) 11) 1 ( 해 ) ( 가 ) 는유랑민의비애, ( 나 ) 는떠나는임에대한안타까움과돌아오기를소망, ( 다 ) 는가난했던어린시절의추억을그리워함이다. 그런데 ( 가 ) 의대상인 정주곽산 은존재하고있고, ( 다 ) 의대상의경우그리움의중심대상인 어머니 는존재하고있는지의여부를알수없기때문에 대상의부재 는적절하지않다고볼수있다. 12. 에대한설명에해당하는시어가아닌것은? 추억에서 에쓰인 옹기 는일상생활에서흔히사용하는말이다. 그런데시인은 옹기 를음식물을담아보관하는그릇이라는일상적의미로만사용하지않았다. 시인은여기에가난한삶속에서도자식에대한사랑을잃지않고묵묵히살아온어머니의마음이라는의미를함축하여형상화하고있다. 즉자식을위해늦게까지생선을팔아야하는어머니의삶과차가운골방에서떨고있는오누이에대한어머니의사랑이 달빛받은옹기전의옹기 처럼반짝인다고표현한것이다. c잡 와두어리마 선 면아니올셰라. 1 ᄀ 2 ᄂ 3 ᄃ 4 ᄅ 5 ᄆ ( 國 정답 ) 12) 4 ( 해 ) 는시어가지닌함축성에대해이야기하고있다. 그러나ᄅ은 북소리 를의미하는것으로운율을형성하기위해활용한지시적언어에해당한다고볼수있다. d 셜온님보내 노니나 가시 도셔오쇼셔나 ( 다 ) 진주 ( ) 장터생어물 ( ) 전에는바닷밑이깔리는해다진어스름을, - 작자미상 가시리 13. ( 가 ) 는 ( 나 ) 의 3 음보구성을변형하여사용하고있다. 그렇다면어떻게변형했는지, 그리고효과는무엇인지에대해서술하시오. ( 國 정답 ) 13) 가시리 에비해 길 은 3 음보로 1 행과 2 행을나누거나 2 연의경우는아예 3음보로행전체를나누어좀더긴호흡안에서내용을전달함으로써방황하는나그네의비애와망설임을효과적으로전달하고있다. 3
14. 를참고했을때, [A] 의 갈린길 의의미로가장적절한것은? 길은사람이나동물또는자동차따위가지나갈수있는물리적공간으로, 시간의흐름에따라개인의삶이나사회적 역사적발전따위가전개되는과정, 사람이삶을살아가거나사회가발전해가는방향등의추상적인개념으로확장되기도한다. 1 물리적공간 2 선택의길 3 방황의연속 4 정착에대한소망 5 이상적공간 ( 國 정답 ) 14) 3 ( 해 ) 이시의길은단순히물리적공간이아니라, 화자가선택해서전개할수있는삶의과정이나사회적, 역사적변화의흐름을의미한다. 그런데지금화자는어디로갈것인지선택할수없는절망적상황에처해있다. 그러므로 갈린길 은선택의길보다는방황의연속으로보는게적절하다. 15. a~b에대한설명으로올바르지않은것은? 1 a- 정주곽산 은실재하는공간이지만여러형편때문에화자가갈수없는처지에놓여있음을알려주고있다. 2 b- 갈길은하나없소 는목적지를상실한시적화자의절망감의크기가얼마나심각한지보여주고있다. 3 c- 아니올셰라 를통해당시의전통적인여인상이소극적이었음을알려준다. 4 d- 나 이란여음구를추가하여 4음보의민요조율격을계승함으로써임에대한시적화자의마음을효과적으로드러내고있다. 5 e- 골방 에서늦게까지자식들을위해일하시는어머니를기다리던가난했던어린시절을보여주고있다. ( 國 정답 ) 15) 4 ( 해 ) 가시리 는고려가요에해당하며민요적율격의영향을받은것은사실이나 4 음보가아니라 3 음보에해당한다. 그러므로 4 번은적절하지않다. 18. ( 가 ) 에서행과연에대한배열을달리하여시적화자의정서를 효과적으로드러내고있는부분은? 1 1연 2 2연 3 3연 4 4연 5 5연 ( 國 정답 ) 18) 2 ( 해 ) 이시에서는 3 음보의율격이조금씩바뀌면서반복되고있는데, 특히 3 음보가하나의연으로구성된 2 연은다른연과달리천천히읽히면서방황하는나그네의망설임을느끼게한다. 19. ( 가 )~( 다 ) 의작가가 ' 운율과함축 에대해자신이사용한기법을가지고대화를한다고가정했을때, 어울리지않는대화내용은? 1 ( 가 )->( 다 ): 선생님의시는제시처럼반복의기법을활용하여어머니에대한마음을효과적으로형상화했다고생각합니다. 2 ( 다 )->( 가 ): 과찬의말씀이십니다. 사실저도단어하나하나에신경을많이쓴것은사실입니다. 어떻게하면다양하고복잡한정서를함축성을지니고있는시의언어에집약해서표현할까하고말이지요. 3 ( 나 )->( 가 )( 다 ): 그렇지요. 함축성과운율은정서를표현하기위한아주좋은방법이니까요. 비유적표현또한마찬가지입니다. 함축성과운율을획득하고나면어떤비유를사용했느냐에따라그시가가지는매력은한층더나아질테니까요. 4 ( 가 )->( 나 ): 사실제가반복의기법에다민요조율격을차용하려했던것은민요조율격이야말로함축성을표현하는우리전통의방식이라생각했기때문입니다. 그래서선생님의시에사용된민요조율격을가져다가조금변형한것이고요. 5 ( 나 )->( 가 ): 그렇군요. 그리고저는선생님의시에서감동이오는이유는고백적어조를통해마치누군가에게자신의마음을호소하는듯한느낌이들게만들어서가아닌가싶습니다. ( 國 정답 ) 19) 3 ( 해 ) ( 나 ) 의작가는비유적표현을사용하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비유적표현을언급하였기때문에 자신이사용한기법을가지고대화를하지않았다 고볼수있다. 16. [B] 에서 우리엄마 를 울엄매야울엄매 라고표현함으로써누리 는효과두가지를쓰시오. ( 國 정답 ) 16) 어구의반복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울엄매 라고표현함으로써가난했던과거와어머니의한스러운삶에대한화자의슬픔을효과적으로드러내고있다. 17. ( 가 ) 의상황과정서와가장유사한작품은? 1 삼동 ( ) 에뵈옷닙고암혈 ( ) 에눈비마자 구름 볏뉘도 적이업건마, 서산 ( ) 에 지다 니눈물겨워 노라. - 조식 2 오백년 ( ) 도읍지 ( ) 를필마 ( ) 로도라드니, 산천 ( ) 은의구 ( 舊 ) 되인걸 ( 傑 ) 은간듸업다. 어즈버태평연월 ( ) 이 이런가 노라. - 길재 3 청산 ( ) 은내 이오녹수 ( ) 님의정 ( ) 이 녹수 ( ) 흘너간들청산 ( ) 이냐변 손가 녹수 ( ) 도청산 ( ) 을못니져우러예어가 고 - 황진이 4 공명을즐겨마라영욕이반이로다 부귀를탐치마라위기를밟느니라 우리는일신이한가커니두려운일업세라 - 김삼현 5 백설 ( ) 이 자진골에구루미머흐레라. 반가온매화 ( ) 어 곳에픠엿 고. 석양 ( ) 에홀로셔이셔갈곳몰라하노라. - 이색 ( 國 정답 ) 17) 5 ( 해 ) ( 가 ) 는목적지를잃고정처없이방황하는시적화자의정서가드러나있다. 5번또한간신들이넘쳐나는부정적인세상에서어디에머물러야할지모르고방황하는시적화자의정서가드러나있다. ( 해 ) 1은임금의죽음에대한안타까움, 2는태평성대에대한소망, 3은임과의이별에대한안타까움, 4는공명과부귀에대한경계를말하고있다. 20. ( 가 ) 와 를비교감상하였을때, 감상의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산골짜기넘어서떠도는구름처럼 / 지향없이거닐다 / 나는보았네./ 호숫가나무아래 / 미풍에너울거리는 / 한떼의황금빛수선화를.// 은하에서빛나며 / 반짝거리는별처럼 / 물가를따라 / 끝없이줄지어피어있는수선화./ 무수한꽃송이가 / 흥겹게고개설레는것을.// 주위의물결도춤추었으나 / 기쁨의춤은수선화를따르지못했으니 / 이렇게흥겨운꽃밭을벗하여 / 어찌시인이흔쾌치않으랴 / 나는지켜보고또지켜보았지만 / 그정경의보배로움은미처몰랐느니. - 워즈워스 / 유종호옮김 수선화 1 ( 가 ) 와 는모두평범한소재를통해시적화자의정서를드러내고있다. 2 ( 가 ) 와달리 는시각적심상을중심으로대상을통한내면의깨달음이제시되어있다. 3 와달리 ( 가 ) 는비애와슬픔이시전체의분위기를이루고있다. 4 ( 가 ) 와 는모두정처없이떠도는시적화자의모습을시의출발점으로삼고있다. 5 ( 가 ) 와 는모두시적화자에게생의감각을일깨워주는대상이언급되어있다. ( 國 정답 ) 20) 5 ( 해 ) ( 가 ) 의 기러기 는화자와대비되는부러워하는대상이지, 생의감각을일깨워주는대상 은아니다. 그러므로 5 번은 에만 생의감각을일깨워주는대상 인 수선화 가언급되어있다고볼수있다. 4
< 정답및해설 > 1) 4 ( 해 ) 고향을잃고정처없이떠돌아다니는시적하자의상실감은간접적으로제시되어있다. 2) 4 ( 해 ) 4연에서시적화자는자신의집도차가고배가는곳이라고말하고있다. 그러므로고향으로가는길이사라졌다는말은적절하지않다. 3) 4 ( 해 ) 위시는 ~ 갈까 라는어미반복, ~ 오, ~ 소 라는각운반복, 민요조 3음보율격, 유사한구절반복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4) 4 ( 해 ) 까마귀까악까악울며새었소 라는행은떠돌이생활을하는시적화자의비애를효과적으로드러내고있는동시에동일어휘를반복함으로써운율을형성하고있는부분이다. 5) ㄱ 과 ㄹ 반복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6) 2 ( 해 ) [A] 는방황하고있는시적화자와자유롭게가고싶은대로갈수있는기러기를대비시켜시적화자의처지를부각시키고있다. 2 또한갈수없는시적화자와서쪽으로갈수있는달을대비시켜시적화자의처지를부각시키고있다. ( 오 ) 1은심상대비, 3은역설적발상, 4는은유적표현, 5는계절이라는추상적대상을꽃에빗대어구체적으로형상화하였다. 7) 5 ( 해 ) 5연의고백은우리민족에대한화자의인식이아니라화자가자신이처한상황에대한인식에서비롯된고백이라볼수있다. 그러므로 5연은유랑하고있는화자의인생길에서느끼는비애와절망감의표현이라고보는것이타당하다. 15) 4 ( 해 ) 가시리 는고려가요에해당하며민요적율격의영향을받은것은사실이나 4음보가아니라 3음보에해당한다. 그러므로 4번은적절하지않다. 16) 어구의반복을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울엄매 라고표현함으로써가난했던과거와어머니의한스러운삶에대한화자의슬픔을효과적으로드러내고있다. 17) 5 ( 해 ) ( 가 ) 는목적지를잃고정처없이방황하는시적화자의정서가드러나있다. 5번또한간신들이넘쳐나는부정적인세상에서어디에머물러야할지모르고방황하는시적화자의정서가드러나있다. ( 해 ) 1은임금의죽음에대한안타까움, 2는태평성대에대한소망, 3은임과의이별에대한안타까움, 4는공명과부귀에대한경계를말하고있다. 18) 2 ( 해 ) 이시에서는 3음보의율격이조금씩바뀌면서반복되고있는데, 특히 3음보가하나의연으로구성된 2연은다른연과달리천천히읽히면서방황하는나그네의망설임을느끼게한다. 19) 3 ( 해 ) ( 나 ) 의작가는비유적표현을사용하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비유적표현을언급하였기때문에 자신이사용한기법을가지고대화를하지않았다 고볼수있다. 20) 5 ( 해 ) ( 가 ) 의 기러기 는화자와대비되는부러워하는대상이지, 생의감각을일깨워주는대상 은아니다. 그러므로 5번은 에만 생의감각을일깨워주는대상 인 수선화 가언급되어있다고볼수있다. 8) 3 ( 해 ) 위시는 ~ 갈까 라는어미반복, ~ 오, ~ 소 라는각운반복, 민요조 3음보율격, 유사한구절반복, 까악까악 이라는음성상징어를통해운율을형성하고있다. 그러나음수율은드러나있지않다. 9) 4 ( 해 ) 고향이없어서못가는것이아니고, 고향을목전에두고도갈수없는처지를드러내었다. 10) 3 ( 해 ) 표현론적관점은 작가의삶과사상이작품속에내재되어있다 고가정하고문학작품을감상하는관점이므로, 감상내용중에작가의삶에대해짐작하고있는 3번이가장적절하다고볼수있다. ( 오 ) 1은반영론적관점, 245는절대론적관점에해당한다. 11) 1 ( 해 ) ( 가 ) 는유랑민의비애, ( 나 ) 는떠나는임에대한안타까움과돌아오기를소망, ( 다 ) 는가난했던어린시절의추억을그리워함이다. 그런데 ( 가 ) 의대상인 정주곽산 은존재하고있고, ( 다 ) 의대상의경우그리움의중심대상인 어머니 는존재하고있는지의여부를알수없기때문에 대상의부재 는적절하지않다고볼수있다. 12) 4 ( 해 ) 는시어가지닌함축성에대해이야기하고있다. 그러나ᄅ은 북소리 를의미하는것으로운율을형성하기위해활용한지시적언어에해당한다고볼수있다. 13) 가시리 에비해 길 은 3음보로 1행과 2행을나누거나 2연의경우는아예 3음보로행전체를나누어좀더긴호흡안에서내용을전달함으로써방황하는나그네의비애와망설임을효과적으로전달하고있다. 14) 3 ( 해 ) 이시의길은단순히물리적공간이아니라, 화자가선택해서전개할수있는삶의과정이나사회적, 역사적변화의흐름을의미한다. 그런데지금화자는어디로갈것인지선택할수없는절망적상황에처해있다. 그러므로 갈린길 은선택의길보다는방황의연속으로보는게적절하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