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17. 07. 10 발행처융합연구정책센터 2017 JULY vol.78 Technology Industry Policy 방태웅 융합연구정책센터
융합 2017 JULY Vol. 78 Technology Industry Policy 방태웅 융합연구정책센터 > 01 문화기술 (CT : Culture Technology)* 은기존의콘텐츠산업중심에서인문 사회 예술등다양한영역과의 융 복합을통해새로운영역으로확대되고있음 * 인간이영위하는삶의질을향상시키고문화예술발전을촉진시키는기술 선정배경 그림 1. 문화기술의융복합활용 RPG 게임 무용 도자기 연극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자동화 미래기술융 복합 라이더플랫폼 기능성게임 자동화무대 스마트조명 VR 게임 스마트과학실 만화 출처문화기술 (CT) 로드맵 2020, 한국콘텐츠진흥원 2 Industry
세계각국은문화기술분야를체계적으로육성하기위하여, 문화기술관련연구기관을설립 투자하고있으며, 우리나라도 01 년 CT 분야를국가핵심기술로선정한이후, 정부주도로관련분야 R&D 에투자를지원하고있음 그림 2. CT 분야정부 R&D 투자동향 2,000 1,800 1,600 1,400 1,200 1,000 800 600 400 200 0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단위 : 억원 구분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투자금액 287 442 531 541 483 623 673 825 1,071 1,148 1,411 1,498 5,542 1,758 이에, 국내외대표문화기술연구기관들의현황을분석함으로써, 향후문화기술정책에유효한시사점을 도출하고자함 > 02 해외대표문화기술연구기관 1 MIT Media Lab [ 설립국가 ] 미국 [ 설립연도 ] 1985년 [ 연구분야 ] 디지털테크놀로지, 미디어예술과기술융합 기관현황 ( 개요 ) 1985년메사추세츠공대 (MIT) 의부속연구소로출범한이래디지털기술과미디어예술및커뮤니케이션분야의혁신적인융합 R&D 선도 가장먼저설립된문화기술 (CT) 관련대학연구기관으로, 전세계적으로융합연구의관심을불러일으킨선구적사례로꼽힘 융합 Weekly TIP 3
Technology Industry Policy ( 운영기금 ) 80여개이상의다국적기업과각종단체의지원금으로운영되며, 전체예산의 90% 이상을후원금액으로충당 기업이 500만달러를후원하면자사의직원을연구소에상주시킬수있고, 스폰서기간에연구소에서개발한모든연구성과물을무상사용가능 연구분야주요연구테마는과학과미디어및예술간의융합이지만, 연구의범위를제한하고있지는않음 - 교수, 학생, 연구원들이각자의관심에따라연구그룹을만들고, 자유롭고다양한융합연구프로젝트 * 를수행 * 2017년기준으로 27개연구그룹, 450개이상의프로젝트가진행중 대표프로젝트 (Fluid Interfaces Lab) 직관적이며유기적으로일상생활에서디지털정보서비스와상호작용할수있는인터페이스개발프로젝트를수행 - Depth JS 프로젝트에서인터넷사용자들이오픈브라우저탭을이용하여컴퓨터화면을조작할수있는기술을개발 - Wearable Sixsense 프로젝트에서는증강현실, 웨어러블컴퓨터등의 IT기술을결합하여, 주변사물에대한정보를효율적으로획득하는방법을고안 그림 3. MIT 미디어랩의웨어러블컴퓨터시스템 출처 MIT Media Lab 4 Industry
(Affective Computing Lab) 인간의감정을제대로이해하고, 효율적인커뮤니케이션을할수있는연구프로젝트를수행 - FaceSense : Affective-Cognitive State Inference from Facial Video 프로젝트에서는얼굴표정, 제스처, 목소리등으로부터사람의감정상태를실시간으로분석할수있는컴퓨팅모델을개발 - Machine Learning and Pattern Recognition with Multiple Modalitie 프로젝트를통하여데이터의다중모드로부터효율적인추론이가능한컴퓨터알고리즘및이론들을개발 2 Stanford d.school [ 설립국가 ] 미국 [ 설립연도 ] 2005년 [ 연구분야 ] 사회문제해결형과학기술 R&D 기관현황 ( 개요 ) 2005 년세계적인소프트웨어회사 SAP 를창업한 Hasso Plattner 가아이데오 (IDEO) 의디자인싱킹 (Design Thinking) 을널리알리기위해 350만달러를기부한것을모태로설립 - 스탠포드대학교안에비학위과정으로존재하며, 스탠포드대학원생들은기관의승인을받아신청할수있음 연구분야과학기술 R&D와인문 예술역량의융합을통해글로벌사회문제들을해결하고자함 - 저개발국의특정단체, 기업과파트너십을맺고디자인사고방식 (Design solution) 으로문제를해결 - 다양한전공을갖고있는학생들이모여프로젝트를기반으로문제해결방법을모색하여맞춤형솔루션을개발 - 개발된제품은기업과연계하여사업으로출시되어비즈니스까지이어진사례가많음 대표프로젝트 (Embrace) 인큐베이터가격의 1% 도안되는미숙아체온유지용보온담요로, 히터를통해파우치를충전하여 4~6시간동안적정온도로아기체온을유지해줄수있음 - 11년에인도에서파일럿사업으로출시되었으며, 실질적인사회적문제를인간중심사고를통해비즈니스까지이른대표적사례 융합 Weekly TIP 5
Technology Industry Policy 그림 4. 미숙아체온유지용보온담요 Embrace INEXPENSIVE Less than 1% of the cost of a standard incubator DURABLE Can be reused up to 50 times PORTABLE Can be used white the baby is held in the mother's arms or during transport HYGIENIC Easily cleaned using soap and water SAFE Simple and intuitive to use. validated through routine safety testing and extensive clinical trials EFFECTIVE Incorporates an innovative phase change material to rapidly stabilize the temperature of an infant suffering from hypothermia 출처 Stanford d.school (D.light) 태양광을이용해빛을공급해주는태양광발전전구로, 전세계빈곤국가의 200 만명이넘는사람들에게 빛을공급함 가장싼제품은개당미화 8 달러 - 극빈층을대상으로실제비지니스를하면서사회적목적도달성할수있다는데의의가있으며, 이에다양한 Impact investing( 사회적목적의투자 ) 회사로부터투자를받음 그림 5. 8 달러태양광전구 D.light 출처 Stanford d.school 6 Industry
3 ATR [ 설립국가 ] 일본 [ 설립연도 ] 1986년 [ 연구분야 ] 미디어정보과학, 인지정보과학, 지능형로보틱스 기관현황 ( 개요 ) 1986년일본정보통신분야의연구역량강화를위하여정부와산업계, 대학등다양한파트너의지원에의하여설립 - 연구원의 20% 이상이세계각국에서온외국인이며, 기업에서파견된연구원들도전체연구인력의 25% 이상을차지함 - ATR을거쳐간우수인력들상당수는대학교수로진출함으로써, 산학협동연구에유리한네트워크를형성 표 1. ATR 주요연혁 연도 주요내용 2014년 Specialized Lab 설립 2007년 ATR-Treck 설립 2006년 Cognitive Information Science Lab 설립 2004년 Wave Engineering Lab 설립 2003년 Computational NeuroScience Lab 설립 2001년 Media Information Science Lab 설립 2000년 Spoken Language Translation Research Lab 설립 1989년 간사이과학도시로이전 1986년 ATR 설립 출처 ATR 융합 Weekly TIP 7
Technology Industry Policy 연구분야 ATR 에서진행되는연구분야는크게 신경과학, 생명과학, 무선통신, 로봇 4 가지로나눌수있음 - 연구의상당수는뇌공학과인지과학분야의이론을기반으로진행 표 2. ATR 주요연구센터와연구내용 연구센터 Spoken Language Communication Research Adaptive Communications Research Wave Engineering Computational Neuroscience Lab Knowledge Science Intelligent Robotics and Communication 주요연구다국어음성번역시스템연구개발유비쿼터스무선통신기술개발, 인지 ( 스마트 ) 무선통신기술시연반도체용화이버옵틱링레이저자이로스코프 ( 운동측정장치 ) 개발로봇조작을위한뇌-기계인터페이스 (Brain Machine Interface) 개발나노테크놀로지를활용한로봇촉각센서개발네트워크로연결되는로봇개발프로젝트 출처 ATR 대표프로젝트 (Computational Neuroscience) BMI(Brain Machine Interface)* 기술에기반한프로젝트들을주로수행 * 인간의뇌혈류패턴을분석하여, 뇌에서인식하는형체를재현하는기술 - 인간의두뇌신호를포착해사용자의움직임을로봇에전달하는데성공하였으며, 동작인식률이약 85% 에달함 그림 6. BMI 응용과정 출처 ATR (Media Information Science) 사용자들이역사적인유적과박물관등의문화시설을방문하였을때, 관련지식을쉽게얻을수있는양방향가이드시스템개발연구수행 8 Industry
> 03 국내대표문화기술연구기관 1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설립국가 ] 한국 [ 설립연도 ] 2005년 [ 연구분야 ] 문화기술융합, 디지털미디어 기관현황 ( 개요 ) 2005년국내의문화사업을국제경쟁력이있는미래국가기간사업으로육성하기위하여문화체육관광부지원을받아설립 - 첨단과학기술과문화적사고를기반으로예술, 인문학, 사회과학을접목하여, 융합형글로벌고급인력양성및원천기술연구 연구분야 Cultural Phenomena, Visual Content Technology, Interactive Technology 등의다양한문화기술주제에대하여공학, 인문학, 사회학, 예술분야간학문적접근을통하여연구 - 비주얼미디어연구실, 음악음향및기술연구실,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실등 10개이상의연구실과그룹에서연구및프로젝트들을수행 대표프로젝트 ( 증강휴먼연구센터 ) 현실과가상이결합된공간에서 3차원상호작용, 맥락인지, 소셜에이전트등을통합하여인간의능력을확장시킬수있는증강휴먼플랫폼프로젝트수행 - HMD(Head Mounted Display, 착용형디스플레이 ) 기반공존공간에서의손-증강객체상호작용및협업기술 프로젝트를통하여, 공존공간 * 에서도원격의사용자와공유 협력할수있는손기반추적기술개발 * 원격협업을하고자할경우사용자가상대방의원격아바타와함께공존하는공간 융합 Weekly TIP 9
Technology Industry Policy 그림 7. 공존현실환경에서의손기반협업기술 RGB-D 기반다수관심객체인식및추적 HMD 착용사용자손 - 증강객체상호작용 공존현실환경에서다수사용자간현존감있는손기반협업 출처증강휴먼연구센터 - K-Culture Time Machine 프로젝트를통하여, 여러기관들이보유한다양한문화콘텐츠들을가시화기술 * 을사용하여융복합문화콘텐츠로구조화하는기술개발 * 예 :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등 - 3D글래스환경에서스마트폰기반상호작용형저작기술 프로젝트를통하여많은사용자들이다양한형태의증강현실콘텐츠들을쉽게만들수있는증강현실저작연구분야를개척 > 04 시사점 해외주요 CT 관련연구기관들은대부분 IT 등공학분야를기반으로예술, 사회과학, 디자인등의이종분야와결합하는경향을보임 - 국내 CT 연구기관도고유한전문분야를바탕으로, 융복합연구를지향하는전략이필요함해외의연구기관들은연구개발에서실용화까지, 기업참여가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으며, 기업과의합작 프로젝트를유치하는데있어서적극적임 - 국내 CT 연구개발에있어서도산학연협력을통하여기술적인완성도향상뿐만아니라실생활에활용가능한 분야를발굴해야함 10 Industry
참고자료 > 1.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문화기술 R&D 동향및시사점, 2011.05 2.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기술 (CT) 심층리포트, 20109.12 3.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문화기술 (CT) 로드맵 2020 수립, 2017.02 4. ATR, http://www.atr.jp/ 5. MIT media lab. https://www.media.mit.edu/ 6. Stanford d.school. https://dschool.stanford.edu/ 7. KAIST 문화기술대학원, https://ct.kaist.ac.kr 융합 Weekly TIP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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