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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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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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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151역사지도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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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본문2(9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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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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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EI ISSUE PAPER(Vol.1, No.6)

설교노트 묵시-19 : 계 20:11-15 : 순례하는 왕들의 전진 I. 문맥과 구조 context and structure 1. 문맥 : 3번째 와 4번째 환상의 가교 17:3 성령으로 21:10 성령으로 바벨론 멸망 어린양혼인잔치 새예루살렘 환상 17

1.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두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다 의 바라 이고 다른 것은 죄 를 용서하다 의 살라흐 다. 창조주 하나님의 속성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말씀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인데, 이것은 온 세상이 그의 말씀에 절대 따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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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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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성서아카데미 사도신경강해 12 죄사함 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죄사함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죄사함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

건 학 정 신 나는 이 집에 온 젊은이들에게 이 나라를 키우신 위대한 선인들의 거룩하신 뜻 자기의 이익보다 나라의 이익을 먼저하였고 자기의 명예보다 겨레의 명예를 먼저 높인 그 뜻과 공적을 가리키고 아울러 인류문화를 높인 세계만방의 지혜와 영혼을 높여 그들이 찬란한 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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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과사람의형제됨을잘지적해주었다. 다음세대의복음주의지도자들도전도와사회활동에힘을쏟았다. 윌리엄월버포스, 그랜빌샤프, 토머스클락슨등다수를꼽을수있다. 그들은클라팜이라는지역에살면서클라팜교구교회의존벤목사와뜻을함께하였고 클라팜파 로알려졌다. 의회와언론은그들을 성도당 이라고조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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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나요?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어떻게 응답하시나요?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 하나님의 반응 2절 ( 원망 ) 함. 8절 ( 음식 )을 약속하심 3절 ( 사람 )에게 따짐. 9절 불평하는 자들을 오히려

입학원서 접수날짜 : 면접날짜 : 학교성적제출 : 건강검진제출 : 지원자성명 생년월일 집주소 집전화 주민등록번호 ( 한글 ) ( 漢字 ) 성별남, 여 출석교회 입학학년 ( 표 ) 중등 1 / 2 / 3 학년고등 1 / 2 / 3 학년 지원자사진 (3cm 4cm)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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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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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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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차 본문 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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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 기독교세계관및인식론, 기초 - Chang-Geun CHO ( 조창근 ) SCHOOL OF ARCHITECTURE CHOSUN UNIVERSITY Abraham & Isaac - painted by Rembrandt - 전공분야 : 건축공학 / 건축구조, Ph.D / Professor 경북대, 학 석사 / 일본동경공대, 박사 / 한화건설기술연구소 ( 사 ) 기독교세계관학술동역회 (www.worldview.or.kr) 광주지회 E-mail : chocg@chosun.ac.kr 1

CONTENTS Introduction People who live in Worldview & Epistemology Vision for a Christian ( 골 2:3) 그안에는지혜와지식의모든보화가감취어있느니라 2

Introduction 삶에대한철학적인생각은? (The One and The Many) 플라톤 일 (One), 관념세계, 하늘, 형이상학, 신 아리스토텔레스 다 (Many), 현실세계, 땅, 자연, 과학, 인간 중세카톨릭교회 / 사회의몰락? 토마스아퀴나스 아리스토텔레스의철학적관점에서성경을해석, 적용 -. 인간이성은타락하지않았다고봄 -. 말씀이인간이성아래에놓이게됨 -. 중세교회의타락, 성경말씀의왜곡 -. 사회, 경제, 정치의몰락 -. 15 세기까지의유럽사회 1000 년암흑기 ( 말씀이죽은시대 ) School of Athens - painted by Raphael - 역사는아직도말씀으로세상을바라볼수없었던시대 3

People who live in People who live in? 존칼빈 (1509~1564 1564) 셰익스피어 (1564~1616) 4

People who live in 존칼빈 (1509~1564) -프랑스노용태생 ( 파리북동쪽 ) -스위스제네바의개혁자 : 생피에르교회 -기독교강요등성경강해및설교 -종교개혁을완성 : 중세교회의타락 -> 교회의신앙회복 칼빈이세계역사에끼친영향 -개신교교회부흥, 신앙회복 -> 개혁주의교회, 평신도가성경을읽음 SOLA SCRIPTURA ( 오직성경 ) -서구역사의급전적인발전정치 : 성경 -> 입헌민주주의 -> 현대민주국가탄생 ( 미국, 영국등 ) 사회 : 인간존중사상 ( 인간-하나님의최상의피조물 ) 경제 : 만민제사장 직업, 과학기술발전 ( 케플러, 뉴톤 ), 산업혁명 16세기기점-유럽의문명이중국문명을앞서게됨 < 사진 > 생피에르교회 ( 스위스제네바 ) - 16C 종교개혁이후부터현 21세기까지인류역사발전의기반? Paul Johnson: : 500 년전의종교개혁과더불어칼빈과같은기독교세계관적삶을산사람들의작품 지난 500 년간의인류역사의발전 = 개혁주의신앙의산물 < 사진 > 종교개혁기념비 ( 스위스제네바대학 ) 역사는이제말씀으로세상을바라보게되었다 5

People who live in 셰익스피어 (1564~1616) - 영국 Stratford-upon-Avon 태생 ( 버밍엄남쪽 ) - 역사상세계최고의극작가, 시인 - 작품 : 햄릿, 리어왕, 로미오와줄리엣, 말괄량이길들이기등 종교개혁이낳은문학가, 극작가, 시인 - 작품에담긴중심사상 : 성경말씀과개혁주의신앙 ( 작품의근원 성경 ) 말씀과은혜를따라사는자 축복과상속그렇지않은자 심판과몰락 셰익스피어작품이쓰여진시대적배경 - 영국의청교도부흥기 / 1590 년대 ~ 1610 년대 ( 엘리자베스여왕 ~ 제임스왕시대 ) / 성경의영향이매우큰시기에쓰여졌다 - 당시대영국의사람들 : 성경의스토리, 하나님이존재하고계시며, 역사를하나님께서다스리고있음을알고있는시대였다. - 셰익스피어극작품의대다수관객 : 청교도크리스천, 그가정들 6

People who live in 셰익스피어의극작가로서의소명의식 : -. 성경적세계관에기초한문학작품 -. 그리스도인에게성경적삶을가르치기위해서작품을썼다. -. 왜 : 인간의축복과몰락이여기에있기때문 셰익스피어작품에담긴성경의주제와내용 : - 멕베스 : 멕베스부부가죄의유혹으로타락 : 아담과하와부부가죄로인해타락하는스토리를묘사 ( 성경의사울왕, 헤롯왕을이해하지않고는멕베스를더깊이이해할수없다 ) - 베니스의상인 : 유대인과그리스도인의이야기로서율법주의적으로사는사람과은혜로서사는사람의이야기 - 성경적세계관에기초한셰익스피어의비극작품 : ( 셰익스피어의비극 : 선을행한사람은축복받고, 악을행한사람은비극을맞이한다 ) -. 멕베스 : 인간의욕심과야망 -> 비극으로결말 -. 햄릿 : 용서하지못하는복수심 -> 비극의결말 ( 도스토예프스키의죄와벌의주제 : 셰익스피어의비극의포인트를담고있다 ) 그리이스의비극작품들 : ( 셰익스피어비극과대조 ) - 선만을행한사람이이유도없이비극과비참에처하게되는스토리 - 인간의내면에잘못된세계관 ( 숙명론적이고비인격적인세계관 ) 을갖게한다 - 올바른문학작품 ( 올바른문화 ) : 삶을바른길로인도하는세계관 -> 진리로인도하는삶 셰익스피어작품이서양문학의중심이된이유는성경말씀과밀접한관계를담고있기때문이다. 7

People who live in 셰익스피어작품과성경적스토리와의유사점 1) 셰익스피어작품은깊은삶에관한참된윤리와도덕적의미를담고있다. -. 비극작품들은윤리적인주제와내용을주로다루고있다. -. 일반적인문학작품 : 악인은도깨비, 선인은왕자와공주같이묘사 -. 셰익스피어 : 예 ) 햄릿 - 인간은누구나타락한죄인, 복수심과증오로악인이될수있다 -. 셰익스피어는선과악, 어리석음과지혜, 친절과잔악함등을하나님관점에서바라보도록제시 셰익스피어의작품은인간의삶과세상의윤리적기준들에대해서성경에기초하여바라보도록하고있다. 2) 셰익스피어는비극의의미를성경적관점에서다루고있다. -. 셰익스피어작품에서의비극이란 ( 성경적의미와도동일하게볼수있다 ) -. 비극 : 인간이비도덕적이고비윤리적인선택을함으로서오게된다. ( 성경의예 - 아담의죄, 인간의죄, 이스라엘의불순종, 우상숭배, 타락 ) 현대의타락한영화, 문학작품 -. 인간의축복과비극을윤리적인측면과별개의것으로가르친다. 3) 셰익스피어작품은악에대한심판과의에대한축복으로서결말지어진다. -. 성경역시반드시결말에는악에대한심판과의에대한축복으로서의상속을약속하고있다. 4) 성경과더불어영문학의최고걸작품이다. -. 삶에대한지혜를제공해주며, 어떻게하나님께영광돌리는삶을살수있을지를배울수있다. 8

People who live in 햄릿 (Hamlet) 1) 배경 : 14 세기덴마크왕국 2) 내용전개의핵심 : 덴마크왕국의최종상속자는누구인가? 노르웨이왕 (( 원래의원래의덴마크덴마크왕 )) 햄릿의햄릿의부친 (( 노르웨이왕을왕을죽이고덴마크덴마크왕이왕이됨 )) 햄릿의햄릿의모친 (( 삼촌의삼촌의아내가아내가됨 )) 햄릿의햄릿의삼촌 (( 형을형을독살 :: 덴마크덴마크왕이왕이됨 )) 햄릿햄릿 (( 삼촌에삼촌에대한대한복수심 )) ( 복수 ) 심판과죽음 포틴브라스왕자왕자 (( 노르웨이왕의왕의아들 )) ( 용서 ) 축복과상속 ( 덴마크왕이됨 ) 용서하고용서받은자, 하나님나라를유업으로받을것이다. 반면, 악을악으로값고용서하지못하는자, 심판과죽음에이른다. 9

People who live in 멕베스 (Macbeth) -. 배경 : 11세기스코틀랜드 -. 멕베스의비극에담긴구조와흐름전체 : 죄악에대한성경적스토리를묘사 1) 3명의마녀가멕베스부부를유혹 / 멕베스가왕이될것이라고예언 2) 멕베스부부는자신이왕이될것이라는야망으로불타게된다. 3) 첫번째살인 : 멕베스부부는현왕던컨왕을살인하게되어왕좌를차지하게된다. 4) 두번째살인 : 왕좌를잃을까봐두려워벤쿠오와그의아이를살인 5) 세번째살인 : 멕더프의부인과그의아이들을살인 ( 자신의이유와왕권에대한염려와는무관하게살인 ) 권력에대한야망 : 멕베스의마음에죄를불러들임죄로인해서더욱그마음이강퍅하게되어최후에는양심도없이악을자행하는깊은타락의죄인으로전락 멕베스의결말 : 하나님의심판으로그최후를맞이하게된다 ( 아담과하와의죄와심판 ) 마 16: 26 " 사람이만일온천하를얻고도제목숨을잃으면무엇이유익하리요사람이무엇을주고제목숨을바꾸겠느냐 " -. 온세상을얻고도기쁨과즐거움이없었다.( 대화중에자주등장 ) -. 자신의영혼을팔아서왕이된 ( 자기목적을얻은 ) 자의비극적결말 10

& Epistemology 세계관 (Worldview) 과인식론 (Epistemology) 세계관 세계를어떻게볼것인가 환경이나다른사람들의영향에의해자신의전제 (presupposition) 가된다. 이세상을바라보는전제 (presupposition) = 세상에대한신앙 (belief) 모든인간은어떤형태에서든지자신의세계관을가지고있다. 그세계관은옳은것일수가있고모순인것일수가있다. 현대인 - 사람들은자신의세계관을종합분석하여깊이생각하지않는다. 그리스도인 : 자신의세계관에관한그리스도인의자세 : 벧전 3:15 너희마음에그리스도를주로삼아거룩하게하고너희속에있는소망에관한이유를묻는자에게는대답할것을항상준비하되온유와두려움으로하고 세계관의기초 - 인식론 ( 세계관은어디에근거하고있는가?) ( 마7:1-14) 좁은문으로들어감 - 그리스도를믿음, 좁은길을걸어감 - 어떻게살아야할것인가세계관이필요, 하나님의말씀을순종 11

& Epistemology 인식론 : 존재와진리, 나와실체에관한참된지식을어떻게얻을수있는가? 기독교적인식론 - ( 골 2:3) 그안에는지혜와지식의모든보화가감취어있느니라 계몽주의인식론 ( 현대무신론적인식론 ) - 인간의자율적지성 / 중세카톨릭 ( 아퀴나스 ) [ 신앙 vs. 이성 ] 인가? [ 신앙 vs. 신앙 ] 인가? 모든지식은신앙에근거해있다 - 신앙의싸움 ( 토마스쿤 - 과학혁명의구조 ) 전제에기초한다 - 신앙의싸움 (Van Til - 기독교인식론 ) 인식론과현대교육이념 - 19C 말부터서구교육이념은계몽주의에근거한 인간이성과과학적합리주의에뿌리를두게됨. 현대사회의과제 - 모든지혜와지식의보화가그리스도안에있다 는 기독교적인식론을바탕에둔교육의회복 12

& Epistemology 세계관을어떻게분석할것인가? Van Til 의해석 ( 전제론적접근, by presupposition): 3 가지전제 1) 형이상학적전제 ( 존재론, ontology) : 궁극적인존재란어떤것인가? ( 우주에대한전제 ) 2) 지식에관한전제 ( 인식론, epistemology) 무엇이지식이며지식은어떻게믿는가?( 지식을얻는방법 ) - 지식은어디에서오는것인가? 3) 선악에관한전제 ( 윤리관, ethics) 선과악은무엇이고그구분은무엇인가?( 선악의판단기준 ) - 이세상의기준, 선악의절대적인기준 존재론, 인식론, 윤리관 세계관을결정 세계관을갖고있듯이, 모든인간은우주에대한전제, 지식을얻는방법, 선악의판단기준을갖고있다. 13

& Epistemology 성경적세계관에대한전제적접근 형이상학 - 삼위일체의하나님이초월적이며완전하시다. - 삼위일체의하나님은자립적이시다 ( 스스로계신다 ). - 삼위일체의하나님께서모든것을창조하셨다. -모든피조물은존재론적으로하나님에의존해서존재한다. 그리스도인의인식론 - 지식은하나님으로부터오지않으면않된다. - 하나님의계시가없으면우리는알수없다 : 하나님과그피조세계에관한정의 ( 일반계시 - 피조세계를통해, 특별계시 - 성경을통해 ) 윤리관 - 성경의하나님은선악의기준을명확히정의하고있다. - 하나님자신이선이며, 선의기준은하나님의존재그자체이다. - 하나님은자신의본질에대해서, 피조세계의질서에대해서충실하시다. - 악의문제 : 하나님과의관계 ; 인격적으로하나님을거역하는관계 ( 하나님께서악을창조했는가? - 악은존재론적인것이아니다, 하나님과의잘못된관계 ) 14

& Epistemology 비기독교적세계관에대한전제적접근 형이상학 -( 롬1:18-19) 하나님을알면서도거역함. - 창조의형상과간증이우리속에있다. ( 비그리스도인은어느시대, 어떤사상을가지고살아도하나님을거역한다 ) - 하나님대신에무엇을궁극적으로생각하는가? - 인간자신 ( 예 : 진화론 - 하나님은존재하지않는다. 인간이지식을만들고지배, 즉, 인간이궁극적 ) 인식론 - 하나님을거역하는지식을구하는방법 - 하나님을거역하는모든합리주의, 비합리주의, 신비주의의공통점 : 하나님의계시를통해서지식을구하지않는다. 인간의이성, 인간의경험으로지식을구한다. ( 인간자신의양극화 ) 윤리관 - 인간스스로선과악을상황과환경에따라서결정한다. 15

& Epistemology Ray Sutton 의해석 (5 가지의언약적구조를통한접근, by Covenantal Structure): 1) 초월과내재 (transcendence and immanence) -[ 형이상학 ] 신1:1-5 궁극적인존재와진리는무엇인가? 궁극적존재와진리는현재역사와관련된것인가? 2) 상하관계와권위 (hierarchy and authority) -[ 사회 ] 신1:6-4:49 사회의구성원은어떻게되어있는가? 상하관계와권위가어떻게나타나고있는가? 3) 법과주권적다스림 (law and dominion) -[ 윤리 ] 신5-26장어떤기준에서살것인가? 선악에관한기준 4) 심판과서약 (judgement and oath) -[ 역사 ] 신27-30장이에따른보상과처벌은무엇인가? 축복과저주에관한서약. 5) 상속과지속 (inheritance and continuity) -[ 종말론 ] 신31-34장미래는어떻게될것인가? 이세대가다음세대에무엇을상속할것인가? 16

Vision for a Christian 청년시절동안우리의과제 하나님의언약적백성이됨 ; 1) 구원 - 하나님께서나의주인이됨 2) 부르심 - 이땅에서주님의청지기로서부름받음. 3) 나의위치와소명 - 삶의목적이변화되어야함. 언약적백성의삶 : 롬 12:1-2 1) 하나님의뜻을추구, 기도 : 롬 12:1 - 너희몸을하나님이기뻐하시는거룩한산제사로드리라이는너희의드릴영적예배니라 2) 문화적성숙과소명 ( 젊은기독인의한계 ) : 롬 12:2a - 너희는이세대를본받지말고오직마음을새롭게함으로변화를받아 3) 정직하고바른삶 : 롬12:2b - 하나님의선하시고기뻐하시고온전하신뜻이무엇인지분별하도록하라 17

Vision for a Christian 언약적백성으로서준비되기위해서수고하는삶 : 딤후 2:15 1) 말씀, 독서, 선지자적안목과지혜 : - ( 딤후2:15a) " 내가진리의말씀을옳게분변하며 - 젊은그리스도인의삶 : 준비되고부지런히노력하는삶 ( 온전한열매를위해 ) 2) 부끄러울것이없는일꾼 ( 가정, 교회, 사회 ) - ( 딤후2:15b) " 부끄러울것이없는일꾼으로인정된자로 - 가정 : 신앙에서인격에서부모로서, 남편, 아내로서 ( 조건 : 믿음의결혼 ) - 교회 : 섬기고, 양육하고, 사랑하기 - 사회 : 사회영역에서자신의역량을올바르게, 신뢰심있게. 3) 하나님을위해드림 - ( 딤후2:15c) " 자신을하나님앞에드리기를힘쓰라 - 일평생의싸움 : 자신의모든삶을주께드리는삶. 우리의시대에는칼빈과셰익스피어같은자들이더욱많이세워지게하소서 " -. 21 세기이전의 500 년보다더발전된역사와하나님나라를위하여. 18

Thank You 참고문헌 1. 존칼빈, 기독교강요 (1536년초판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 John Calvin, Covenant Enforced-Sermons on Deuteronomy 27 and 28, Translated by James Jordan, Institute for Christian Economics, 1990. 3. 알란블룸, 미국정신의종말 4. 셰익스피어, 4대비극 5. 코넬리우스반틸, 기독교변증학 6. 프란시스쉐퍼, 그렇다면우리는어떻게살것인가 7. Paul Johnson, History of Christianity 8. R.J. Rushdoony, The One and The Many. 19